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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 두면 좋은 글] LP의 왜곡도는 얼마나 될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15 15:39:02
추천수 0
조회수   3,244

제목

[알아 두면 좋은 글] LP의 왜곡도는 얼마나 될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오디오상식] 시리즈로 했더니.. 좀 어렵고 논란이 될만한 글인데.. 왜 이것이 상식이냐.. 하는 말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좀 깊이 들어가는 것은 [알아 두면 좋은 글]로 바꾸었습니다..



LP는 하모닉스 왜곡이 많다.. 왜곡이 많지만.. 듣기는 좋다...

왜 그럴까?? 왜곡이 많으면.. 듣기 싫어야 하는 것이 정상 이닌가??

물론 왜곡이 많으면 당연히 듣기 싫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왜곡이라도요..



그럼.. 왜 LP는 왜곡을 근본적으로 피할 수 없는지 부터 설명을 하지요...



LP를 만드는 기기는 커팅머신이라는 기기로 아날로그 신호를 RIAA변조를 시킨 다음 역시 아날로그 파형을 음골로 새겨 넣습니다... 이 기기는 분명 정확하게 작동을 합니다. 거의 왜곡없이.. 음골을 만들어 넣습니다...



이 기기는 바늘의 얼라인먼트 오차인 Lateral Tracking Error(LTE)가 전혀 없는 리니어 타입의 암대로 새겨넣기 때문입니다... CD의 픽업도 리니어타입입니다. 그래서 이런 LTE는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재생하는 턴테이블은 리니어 타입의 암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사용할 수는 있지만 너무 비싸고.. 메카니즘의 유지보수도 어려워서 초고가의 전문가용이 아니고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요..



그런 리니어 방식으로 커팅을 했는데.. 일반적인 피봇방식의 암대로 재생을 한다면 그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오차가 생깁니다..












이것이 LP한장을 재생하면서 바늘이 나타나는 오차각도입니다.. 바늘을 정면에서 봐서 오른쪽각도의 오차가 - 오차라면... LP는 재생이 되면서 -오차 -> 영점 -> +오차 -> 다시 영점 -> 다시 -오차 이런 식으로 되는 것이지요..



이 오차는 정확하게 세팅을 했을 경우 숏암일 경우 최대 +/- 1.5도를 넘지 않고 롱암일 경우 +/- 0.7도를 넘지 않습니다...





이 오차때문에.. 주로 LP는 하모닉스 왜곡을 일으킵니다.. 33 회전의 오차보다는요...










그림은 일부러 LTE를 과도하게 만들어 약 10%의 왜곡을 만들었습니다.. 왜곡이 있지만.. 사인파는 아주 잘 유지가 되지요. 하지만 파란색의 표준값과 약간 더 지나치기도 하고.. 못미치기도 하는 것이 연속이 됩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2배수 하모닉스의 특징입니다.. 이런 왜곡은 사인파형은 아주 정확하게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2배수 하모닉스라는 뜻은.. 1옥타브 위의 소리가 섞인다는 뜻이고.. 이는 피아노를 '도'만 누르는 것이 아니리.. 한옥타브 위'도'를 약하게 같이 쳐 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2배수 하모닉스는 일반적인 THD에서 엄격하게 다루는 홀수차 하모닉스에 비해서.. 좀 관대한 편입니다.. 뭐 설탕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3배수 하모닉스는 소금물일터이고요..



그럼 그 하모닉스는 얼마나 나오느냐..














2차 하모닉스도 역시 암대의 LTE와 비례를 합니다... LTE가 비교적 큰 숏암은 최대 1%정도의 왜곡도를 보이고.. LTE가 작은 롱암은 이 수치가 0.7%정도로 더 떨어지지요...







그럼... 음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3차 하모닉스는 어떠냐???



이것은 0.1% 보다 작은 수치로.. 거의 음질에 영향이 없습니다...












그림은 실제 1KHz 톤의 테스트 LP를 재생하면서 하모닉스를 측정을 한 것입니다..



2차 하모닉스가 기음과는 40dB이상 음량차이가 나지요.. 만약 40dB 음량 차라면 이것이 딱 1% 수치입니다. 즉 이것은 2차 하모닉스의 왜곡도가 1% 이하로 측정이 되는 모습니다..



3차하모닉스는 기음과 약 70dB 정도 음량 차가 납니다. 그럼 3차 하모닉스에 의한 왜곡도는 대충 0.05% 이하로 계산이 될껍니다...













마지막으로.. LP의 THD+N 의 수치가 20%를 넘는다는 어느 한 와싸다 회원님의 말씀은 잘못된 것입니다... 노이즈레벨을 계산할 때는 웨이트 (보정)을 해야 하는데.. 그 보정이 안된 것이지요... 만약 정확한 계산 방식으로 보정(100Hz 약 -20dB, 20Hz 약 -34dB)이 된다면.. 역시 THD+N도 1% 이하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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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호 2012-05-15 17:07:13
답글

돌아 오셨군요.. <br />
은근 기다려 지더군요.. <br />
싸우면서(?) 정들었나 봅니다. <br />
<br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br />
2차 하모닉스가 옥타브 관계에 있고, 이는 듣기 좋은 화음이 된다는 것은 잘 알겠습니다. <br />
근데 이것에 비하면 CD는 2차 하모닉스 자체가 더 낮지않나요? <br />
지터 노이즈는 랜덤지터 이므로 노이즈 플로어의 증가로 나타날 테니까요.. <br />
또 CD

이종남 2012-05-15 17:12:47
답글

조영호님// <br />
<br />
물론 CD가 하모닉스는 더 낫지요.. 그것은 당연합니다... 3차가 주로 나오는데. 이것의 최대값이 해봐야.. 왠만한 기기라면.. 0.01%이하니까요.... <br />
<br />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과거에 지터가 디지털에서 음질의 손상을 주는 것처럼.. 거의 같은 개념인..아날로그의 와우플러터가 LP의 음질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견들이 있던데.. 물론 아주 틀린 이야기는

이종남 2012-05-15 17:16:55
답글

그리고.. 제가 사인파를 그려넣은 것은.. 2차 하모닉스의 사인파는 그 곡선을 항상 유지를 합니다... <br />
하지만 홀수파 하모닉스가 많아질 수록. 사인파는 곡선이 아닌... 각을 만드는 성향이 있지요.. (대표적으로 클리핑 파형)<br />
<br />
LP는 비록 왜곡은 CD에 비해서 많지만... 곡선을 만드는 왜곡이므로... 귀에는 그리 민감하게 들리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nkyungji@dreamwiz.com 2012-05-15 17:22:40
답글

게보린이 어딧나 한알먹어야겠네..>><<

김영선 2012-05-15 18:01:28
답글

음? LP의 10khz 재생시 THD+N 이 20% 라는건 JEJ 가 한 말인데요.<br />
http://www.hometheaterhifi.com/images/stories/april-2008/vinyl-vs-cd-mt10-stock-cartridge-10-khz-400-ohms-thd+n-graph-large.gif<br />

장명호 2012-05-15 18:03:54
답글

THD에서 특정 배수의 하모닉스가 중요하고 덜 중요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냥 하모닉스의 합이 THD입니다.

김영민 2012-05-15 18:09:44
답글

적어도 아직까지는 JEJ가 와싸다 회원이 된 것 말고는 텍스트 자체에서 큰 오류는 없는건가요? 저도 왠지 두근(?)하다능..

이종남 2012-05-15 18:16:27
답글

보통.. 우리가 20-20000Hz에서 MM 포노단의 S/N비를 65dB로 보는 것은... (더 좋은 기기들은 70dB를 넘기기도 하지만... 측정을 한 후 노이즈플러어를 약속에 따라 보정을 한 뒤 계산을 한 값이지요... <br />
<br />
JEJ의 측정은.. 분명 보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그냥 측정값일 뿐이지요... <br />
<br />
저 그래프를 가지고 보정을 해보면.. 대충 65dB보다는 더 높은 S/N 비가 나올껍

이종남 2012-05-15 18:27:00
답글

또.. 이것은. 밝히고 넘어가야 하는데... 물론 반발을 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겠지만.. ㅡ,.ㅡ<br />
<br />
아날로그의 노이즈 플러어는.. 음악감상중에는.... 음악레벨보다는 훨씬 아래쪽에서. 형성이 되기 때문에.. 실제 음악을 들을때는... 문제가 안됩니다.... 노이즈가 음악신호를 흔들지는 않기 때문이지요... 즉 음악신호 따로 움직이고.. 노이즈 따로 움직이고. 해서.. 더 큰것이 작은 것을 감추어버리면 됩니다... 즉 엄

이종남 2012-05-15 18:28:11
답글

그리고 대부분의 하이파이용 디지털 소스들은. 이 노이즈 플러어를 만족시킵니다...

박진우 2012-05-15 18:28:40
답글

...

기일광 2012-05-15 18:43:04
답글

모든 왜곡은 원신호를 모듈레이션 시키는 겁니다. 지터만 그 역할을 하는 건 아니예요.

이종남 2012-05-15 18:49:58
답글

기일광님// <br />
<br />
맞습니다.. <br />
<br />
하지만 최소한 아날로그는 노이즈플러어가 원신호를 모듈레이션 시킨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요..

조영호 2012-05-15 19:16:02
답글

지터 노이즈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br />
시간축에서 지터가 생긴다고 하니까 파형이 심각하게 왜곡되는 것 처럼 생각하고, 노이즈와는 다른 형태로 생각을 하십니다만, 결국은 랜덤 노이즈 이고 노이즈플로어 증가로 나타 납니다.<br />
이 역시 원신호 아래에 묻히는 신호죠.. 소스가 아나로그든 디지털이든 마찬가지예요..

김영선 2012-05-15 19:46:22
답글

노이즈 플로어가 그렇게 대단한거 아닌데요... 저 THD 그래프에서 걍 아랫부분에 깔린게 노이즈 플로어임.<br />
<br />
20hz ~ 100hz 사이가 꽤 올라가 있죠? 재생시 저 대역의 노이즈가 그정도 나온다는 거예요.<br />

조경상 2012-05-15 20:46:17
답글

노이즈가 묻혀서 안들린다는데 제귀에는 왜 화이트 노이즈가 계속 들릴까요.?

기일광 2012-05-15 21:15:08
답글

본문에 나와있는 LP소리보다 조금 더 좋게 만든 소리와 엄청나게 구린 CD소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1KHz의 정현파니 귀가 아프신 분들은 듣지 마세요.<br />
<br />
http://soundcloud.com/baboband/lp<br />
<br />
http://soundcloud.com/baboband/cd

김영선 2012-05-16 09:36:28
답글

딱 봐도 저역에서 끊임없이 웅웅대고 있는데 2차하모닉스에만 핀트를 맞추면 어쩌자는건지.<br />

이종남 2012-05-16 09:58:22
답글

ㄴ 저 측정치는 제가 봐서는 상당한 수준의 포노단입니다... 그라운딩 처리도 잘 된 것 같고요.. <br />
저 포노단소리의 기저잡음이. 웅웅거린다고 느꺼진다면.. 빈 볼륨을 엄청나게 올렸을 경우만.. 들을 수 있습니다. 그 볼륨에서 만약 음악을 튼다면... 아마... 감당할 수 없는 음량의 소리가 터져나올껍니다.. <br />
<br />
<br />
기저 노이즈 레벨에 보정값을 사용하는 것은.. 아날로그에만 유리한 것이 아닙니다..

김영선 2012-05-16 10:12:28
답글

http://uqpu.com.ne.kr/RMAA/GIGABYTE%20GA-H55-UD3H/thd.png<br />
평범한 내장 사운드의 THD+N 그래프인데요.<br />
2차든 3차든 -90db 수준인거 보이시죠?<br />

김영선 2012-05-16 10:15:16
답글

저 노이즈는 지터든 뭐든 다 포함된 결과 나오는 그래프라는 것을 주지하셔야 합니다.<br />

이종남 2012-05-16 10:18:01
답글

ㄴ 김영선님... 저 사운드 카드의 노이즈 레벨을 보니까 -125dB 정도로 측정이 됩니다...<br />
<br />
그럼 S/N 비는 어떻게 될까요??? 스팩에서 발표는 절대로 -125 수치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을껍니다...<br />
<br />
이처럼 보정값은 아날로그 디지털 따지지 않습니다. 다 적용을 합니다...

이종남 2012-05-16 10:21:52
답글

그리고 음질은 주관적인 이야기니까.. 전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br />
본문의 포노단이 더 음질이 좋은지.. 아니면 김영선님이 제시하신 사운드카드가 좋은지는요...<br />
<br />
다만 노이즈 레벨은 사운드 카드가 더 좋습니다. 그것은 확실합니다...<br />
<br />
그리고 잘 보이네요.. LP는 2차 하모닉스가 주로 나오는데... 사운드 카드는 분명 2차보다는 3차가 더 많이 나오지요???

장명호 2012-05-16 10:24:04
답글

김영선님께서 보여주신 내장 사운드 측정 그래프를 보니까<br />
확실히 3배 하모닉스는 LP보다 적게 나오네요. 기타 하모닉스도 마찬가지고 디스토션 자체가 비교적 많지 않군요.

김영선 2012-05-16 10:24:15
답글

alc889 데이터시트 보면 s/n 비는 a-weighting 적용해서 108db 입니다. 뭐 실제로 보드에 적용되면 더 낮아지긴 하겠군요.<br />
<br />
그래도 1만달러짜리 포노보다 나은데요?<br />

김영선 2012-05-16 10:26:52
답글

그.러.니.까.<br />
<br />
-65db 도 들으려면 앰프 잔뜩 돌려야 된다고 하시는 분께서 -90db 에 태클을 건다는게 이상하다는 겁니다.<br />

이종남 2012-05-16 10:28:46
답글

ㄴa-weighting 적용해서 108db 이라면... 국제 표준으로 따지면.. 96dB정도 나올껍니다..

장명호 2012-05-16 10:32:15
답글

a-weighting은 International standard IEC 61672:2003에서 정의한 표준 방식입니다.

이종남 2012-05-16 10:34:37
답글

ㄴ 두가지 표준이 있습니다....<br />
<br />
만약... 저 포노단도.. a-weighting을... 적용하면... -75dB 보다 더 좋게 나올 것이라고 이미 이야기 했습니다..

장명호 2012-05-16 10:46:08
답글

Dunn의 기준은 -120dB이더군요. 가능하니까 그만큼의 목표를 잡은거겠죠.

김영선 2012-05-16 10:46:50
답글

mt10 공식 홈페이지에선 80db 라고 나오긴 하는데. 이게 108db 보다 좋다고 말씀하시는 거임?<br />
<br />

김영선 2012-05-16 10:49:54
답글

근데 어차피 snr 은 보조적인 지표인거고.<br />
<br />
측정치 절대값에서 이미 발리고 있는데요 뭐.<br />

이종남 2012-05-16 10:52:20
답글

http://www.amplifier.cd/Tutorial/Klirrfaktor/distortion_factor.htm <br />
<br />
본문과 주제가 일치하는 글 하나만 발췌를 하면... <br />
<br />
If the distortion factor consists predominantly of even-numbered harmonious ones, then these distortions are clearly less

장명호 2012-05-16 10:53:53
답글

김영선님께서 보여주신 내장 사운드 측정 그래프를 보니까요. 확실히 3배 하모닉스는 본문에서 보이는 LP 측정치보다 적게 나오네요. 다른 하모닉스도 마찬가지고 디스토션 자체가 비교적 많지 않군요.

김영선 2012-05-16 10:55:16
답글

그.러.니.까.<br />
<br />
1khz 재생할때 lp 는 3차 하모닉스가 -65db 정도 나와요.<br />
내장사운드는 3차 하모닉스가 -90db 정도 나와요.<br />
<br />
뭐가 더 좋다는거죠?<br />

김영선 2012-05-16 10:57:41
답글

참고로 mt10 은 현재 이베이에서 12000달러예요.<br />
저메인보드는 신품이 100달러 정도 했었어요.<br />

이종남 2012-05-16 10:58:17
답글

여러가지를 이야기 했는데.....<br />
<br />
물론 표준으로 사용하는 측정치는 같습니다... 하지만... 스팩을 보고.. 해석하는 것은... 달라야 합니다.. 절대 단순하게 수치만 비교를 한다면... 오류가 생길 수 있지요..<br />
<br />
같은 측정 수치라도.. 아나로그...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디지털에서 사용되는 개념과는 좀 다르니까요...<br />
<br />
설마.. 아날로그 인티앰프에서 지터 측정하는

김영선 2012-05-16 11:02:39
답글

그.러.니.까.<br />
<br />
THD+N 그래프 자체가 노이즈의 총 결과예요. lp쪽은 카트리지가 출력하는 노이즈 총량이고, 하나는 내장사운드가 출력하는 노이즈 총량인거죠. 디지털의 결과에서 지터땜시 -90db 3차 하모닉스가 더 변하는게 아니라, 지터랑 이것저것 다 포함해서 나오는 결과가 -90db 3차 하모닉스라구요.<br />

이종남 2012-05-16 11:04:39
답글

그리고 어차피 알려면 제대로 알자라는 취지로 이 이야기를 꺼냈는데..<br />
이것은 LP의 가장 커다란 단점입니다...<br />
아무리 좋은 잣대를 들이대도.. 아무리 좋은 소리가 나도... -75dB이상의 S/N비를 만들기 힘이 듭니다..<br />
<br />
그래서 실연에서는 LP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실연에서... 사용이 될려면 최소한 85dB이상의 S/N비가 나와야 합니다.. 음질은 떨어지든.. 더 좋든.. 일단은 노이

김영선 2012-05-16 11:05:39
답글

스펙이 이러니 저러니 할 게 없어요. 측정결과는 그냥 값이예요. 스펙의 snr 로 보정이 어쩌구저쩌구 할 필요가 없다니까요.<br />

기일광 2012-05-16 11:11:46
답글

아날로그나 디지탈이나 시간 왜곡은 THD+N의 수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턴테이블 같은 같은 아날로그 소스 기기에서는 노이즈레벨(디지털로 따지면 랜덤 지터)때문에 사인 지터따위가 음색에 영향을 미칠 수가 없어요. 노이즈 레벨 위로 드러나는 W&F(주파수가 낮은 사인 지터)만 보일뿐이죠.

김영선 2012-05-16 11:12:44
답글

애.초.에.<br />
<br />
20hz~100hz 대역에서 -40db ~ -60db 깔리고, 2차 하모닉스 -40db 뜨고, 3차 하모닉스 -65db 뜨고 하기 때문에<br />
<br />
THD+N 이 7% 나오고 snr 계산값 나오고 하는 거예요. 인과관계를 혼동하면 안돼요.<br />

김영선 2012-05-16 11:16:46
답글

참, 1khz 재생시 lp의 THD+N 이 7% 라는 것도 JEJ 가 한 말입니다.<br />
http://www.hometheaterhifi.com/images/stories/april-2008/vinyl-vs-cd-mt10-stock-cartridge-1-khz-25-ohms-thd+n-graph-large.gif<br />

이종남 2012-05-16 11:26:28
답글

ㄴ 그렇지요...<br />
<br />
전 김영선님이... 보여준 그래프를 보고 비록 사운드 카드의 -125dB에 노이즈플러어가 형성이 되어도.<br />
이것은 절대 S/N 비가 -125dB는 아니다 라고 이야기 했지요???.

김영선 2012-05-16 11:32:59
답글

왜 자꾸 그래프에 없는 snr 을 언급하는지 모르겠군요?<br />
<br />
내장사운드의 공식snr 은 108 이고 mt10 은 80이더라- 고 찾아주기까지 했는데.<br />

이종남 2012-05-16 11:36:24
답글

"내장사운드의 공식snr 은 108 이고 mt10 은 80이더라- "<br />
<br />
제 해석은 그렇습니다......<br />
<br />
"내장사운드는 좀 좋은 것이구나...<br />
그런데.. MT10은 와~~~ 상당한 스팩이네????"<br />
<br />
<br />
왜냐하면.. 스팩을 보는 기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br />
전 아날로그는 아날로그와 비교하고.. 디지털은 디지털끼리 비교해야

김영선 2012-05-16 11:36:29
답글

잡음의 절대량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면서 (계산도 제대로 안되는) snr 을 언급할 이유가 있는지?<br />

김영선 2012-05-16 11:48:57
답글

이종남님의 말을 요약하자면 이런건데요?<br />
<br />
lp : 노이즈가 7% 나오는군. 하지만 아날로그는 원래 잡음이 많이 나니까 계산해 보면 좋은 수치야!<br />
내장사운드 : 노이즈가 0.01% 나오는군. 좀 괜찮은가?<br />
<br />
노이즈는 그냥 노이즈로 보세요.<br />

이종남 2012-05-16 11:51:37
답글

ㄴ 뭐 이런 불만은 생길 수 있습니다...<br />
<br />
노이즈 레벨의 보정방식이 왜 아날로그에 유리하고... 디지털에는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만들어져 있느냐...<br />
<br />
인정합니다... A-weighting 도 그렇고.. 국제표준방식도 아날로그에 유리합니다...<br />
<br />
왜냐하면 귀가 그렇게 듣거든요............

김영선 2012-05-16 11:59:40
답글

귀에 그렇게 들린다는 것과 음을 정확히 재생한다는 건 완전히 다른 얘기인데요?<br />
<br />
왜곡되는 음을 이종남님이 더 좋아한다는 것에 불만이 있는게 아니예요.<br />
'왜곡되는 음이 더 좋은 음질이다' 라고 우기는 것에 불만이 있는거죠.<br />

장명호 2012-05-16 12:05:30
답글

A-weighting도 국제 표준 방식입니다. A-weighting이나 ITU-R 468 noise weighting도 Equal-loudness contour(ISO 226)도 모두 아나로그에 특별히 유리한 것도 없을 뿐더러<br />
<br />
어떤 가중치를 주든 본문과 댓글에서 나온 두가지 측정 그래프에서 싸구려 내장 사운드카드가 확실하게 비교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br />

이종남 2012-05-16 13:00:54
답글

정 그렇다면.... 본문의 마지막 측정그래프를 아예 THD + N의 값으로.... 계산해 드리지요.... <br />
<br />
일단은 1Khz기음이 +9dBV(기준값)입니다... 그리고 2차 하모닉스가 -40dBV(-49dB)이고요.. 3차 하모닉스는 -66dBV(-75dB)로 보이네요.. 4차 하모닉스는 대충 노이즈플러어보다 조금 높으니까... -78dB라고 합시다.. 그리고 S/N 비는... -80dB 로 스팩에 나와있으니까 N 값은

이종남 2012-05-16 13:23:35
답글

ㄴ 오마나?? 기준 시그널은... 1KHz입니다..... <br />
<br />
이제는 스팩 계산하는 것도 바꾸시나요??? 아날로그에는 헤드룸이 있습니다...

이종남 2012-05-16 13:25:16
답글

JEJ가 2차 하모닉스는 기준시그널과 49dB차이가 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전진호 2012-05-16 14:16:51
답글

글을 읽고 댓글을 읽을수록 믿음이 안가는건 저만 그런건가요??<br />
왜 엘피는 기준 잣대가 항상 다른가요??

김영선 2012-05-16 14:32:03
답글

내장사운드 THD+N 은 약 0.009% 입니다.<br />
<br />
12000$ 턴테이블에 999$ 포노앰프 붙인 것이 100$ 메인보드의 사운드칩보다 결과가 좋지 않아서야 실용 얘기 나와도 할 말 없겠죠. 노이즈 수준이야 eq 로 재현 가능한거고.<br />

이종남 2012-05-16 14:42:59
답글

ㄴ 사운드카드 이야기는 그동안 디지털오디오 이야기를 할만큼 해서..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br />
<br />
어찌 되었든.. 2가지는 확실하지요..<br />
<br />
1. 이 그래프를 보고 THD + N이 20%라는 말은 잘 못된 것이다.. JEJ가 했건 와싸다 회원님이 했건.....<br />
<br />
2. 왜율 0.5% 이하라면... 오디오는 구분하지 못한다. 라는 이야기도 잘 못 된 것입니다.. 실용이 했건

정연우 2012-05-18 12:19:45
답글

음악듣는데 이런 것 까지 알아야 할까요?<br />
<br />
모르는 게 더 좋을 것 같은 내용입니다. <br />
<br />
먹고 살기에도 바쁜 세상에 휴식을 위해 음악을 듣는데 이런 것 까지 알고 들어야 한다는 건 좀 아닌 것 같네요.

이종혁 2012-05-19 01: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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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복잡한 소리말고도 ...<br />
엘피의 문제는--- 처음에 겉옷 속곳 벗기고 그깨끗한 알몸으로 연주 할때 소리 참좋지요<br />
건데 자꾸쓰다보면 점점 오염되고 여름철되면 바늘에 오염물 껴서 판 딱아줘야 되죠 <br />
그런게 엘피에 문제죠 <br />
만약에 엘피의 처음 소리가 오염 없이 계속유지 된다면 지금도 엘피가 대단하지 않을까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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