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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 44.1KHz 샘플 20KHz 신호 재생 실험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08 01:09:54
추천수 0
조회수   2,314

제목

[실험결과] 44.1KHz 샘플 20KHz 신호 재생 실험

글쓴이

조영호 [가입일자 : 2004-12-02]
내용
44.1KHz sampling rate로 만들어진 20KHz 샘플데이터를 DAC에서 사인파의 복원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어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실험에 들어 가기전 저의 견해는 "깨끗한 사인파로 재생된다" 였습니다. -- 당연히...



그럼 실험결과를 보시죠..



먼저 실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형발생 : Cool Edit 2.1을 사용하였고 44.1KHz 샘플레이트로 20KHz 파형을 생성 합니다.




<그림 1> cool Edit에서 만들어진 샘플데이터



재생 : 재생은 푸바의 WASAPI 모드로 출력 했습니다.

DAC은 세가지를 비교 했습니다.

DAC1 : PC 사운드카드 출력

DAC2 : NA7004 네트웍 플레이어

DAC3 : 삼성 AS-2000 리시버



DAC2와 DAC3는 SPDIF 광케이블 정합 입니다.






<그림 2> DAC1 PC 사운드 카드 출력

위 그림은 PC의 사운드 카드 출력 입니다.(이어폰 단자 출력)

20Kz가 잘 재생되는것 처럼 보입니다.

매끈하게 보이죠? 이것으로 깍두기나 완전한 사인파가 아닐 것 같은 가능성은 조금 해소 되었을 것입니다.

근데 측정된 주파수가 21KHz 라고 나옵니다. 실은 파형 캡처 순간에는 21KHz 였지만 계속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조금 넓혀서 좀더 긴 시간 동안의 파형을 보겠습니다






<그림 3> 그림2를 시간축을 넓혀서 관찰한 파형



뭔가 좀 이상합니다.

약 2KHz 의 신호와 모둘레이션 된 것 처럼 보입니다.

주파수도 22KHz라 찍힙니다.

지터도 굉장히 심합니다.

사운드 카드 자체가 이상한가 싶어서 48KHz 샘플과 88.2KHz 샘플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이런 현상 없이 잘 재생 됩니다. 파형은 캡처해 둔 것이 있지만 생략 하겠습니다.



역시나 PC 사카는 구리다는 생각으로 집에서 요즘 주로 사용하는 마란츠 네트웍플레이어 NA7004에서 재생 해 보았습니다.(DAC2)




<그림 4> DAC2(NA7004) 에서 재생한 파형



그림4는 마란츠 네트웍 플레이어 NA7004에서 재생한 파형입니다.

역시나 매끈하게 보입니다.

조금 넓혀서 <그림2>와 같은 문제가 없는지 보겠습니다.




<그림 5> 그림4을 시간축 넓혀서 관찰한 파형



아까 PC 사운드 카드 출력 보다는 양호 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모둘레이션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약 4KHz 성분이 보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DAC3(삼성 AV리시버 AS-2000)에서 관찰 해 보겠습니다.




<그림 6> DAC3(삼성 AS-2000 리시버)에서 재생한 파형




<그림 7> 그림6을 시간축 넓혀서 관찰한 파형



지금까지 본 파형중에 가장 깨끗 합니다.

변조된 파형도 관찰되지 않습니다.



<결론>

1. 44.1KHz 샘플레이트로 샘플링된 20KHz 신호는 매끈하게 재생된다.

2. 그러나, DAC의 성능에 따라 변조된 파형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재건 LPF의 성능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족1) 삼성 AS-2000이 의외로 깨끗한 파형을 출력해 주었습니다. 변조 파형도 없습니다. 파형의 흔들림도 거의 없이 깨끗했습니다. 마란츠 ODM이라 합니다.

.

사족2) PC 출력과 NA7004에서 보여준 변조 파형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아야 겠습니다. Reconstruction LPF의 성능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이 부분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liasing Effect는 아닌 것 같습니다.

19KHz로 주파수를 낮추면 이런 현상은 사라집니다.



사족3) 다른 유명 DAC들도 한번 측정해 보고 싶다…



너무 허접한 DAC으로 실험 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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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sun2@gmail.com 2012-05-08 04:59:34
답글

ㅎㅎ 제가 사용하는 as-2000 이 제일 잘 나온다니 기쁜마음 감출수가 없군요.<br />
<br />
<br />
예전에 제가 의문을 품었던 사항인데 결국 LPF 설계를 잘 하거나 샘플링 레이트를 높이면 그냥 해결되는군요.

김영선 2012-05-08 06:20:01
답글

좋은 실험 감사합니다. DAC 출력단의 캡쳐이신거죠? 스피커 녹음하신건 아니겠지요? ㅎㅎ<br />
<br />
내장사운드카드의 실험에서 이어폰 출력단자라고 하면 pc 프론트 패널일거 같은데, 죄송합니다만 뒤쪽의 line out 단자에서 다시 한번만 실험 부탁해도 될까요?<br />

조영호 2012-05-08 08:37:16
답글

스피커 녹음 아닙니다.<br />
NA7004는 DAC 출력단에서 캡처한 것이고,<br />
AS-2000은 프리아웃단입니다. AS-2000은 DAC 아웃을 외부로 직접 뽑을 수 없기 때문에 프리아웃단에서 측정 했습니다.<br />
내장 사운드는 본체 후면 단자에서 측정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예상 합니다.<br />
시간되면 한번 해보겠습니다.

조영호 2012-05-08 08:41:47
답글

지금 한 실험결과는 파형을 육안으로 관찰 한 것입니다.<br />
DAC의 성능을 제대로 평가 하기 위해서는 스펙트럼을 보아야 합니다.<br />
육안으로 파형이 매끈해 보이더라도 미세하나마 고조파 성분이 섞여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br />
또한, 캡처 파형은 정지된 순간의 파형입니다.<br />
AS-2000의 경우는 매우 안정된 파형을 출력 했지만 PC내장 사운드나 NA7004는 흔들리는 파형(지터가 있는)이 출력 됩니다. 이

김영선 2012-05-08 09:06:19
답글

음- 그리고 내장사운드의 칩셋이 뭔지도 궁금하고,<br />
AS-2000 의 스펙도 좀 궁금하네요. 삼성 홈시어터의 리시버인가요? 단일 품목으로는 검색이 안되어서 -.-<br />

이종남 2012-05-08 09:32:12
답글

조영호님// <br />
<br />
도트가 정확히 찍힌 44.1Khz는 당연히 정확하게 사인파를 잘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도트가 부정확하게 찍히 44.1KHz는 당연히 정확한 사인파를 못만들겠지요.. <br />
<br />
이런 식으로 해보는 것은 어떨 까요.. DAC3가 가장 잘 나온다고 하니까 그것의 아날로그 아웃을 이용해서.. <br />
역시 테스트 CD로 20KHz 파형을 재생하는데. ADC가 읽어들이는 녹음 옵션

김영선 2012-05-08 09:38:03
답글

음-<br />
이종남님의 말씀은 그러니까- 예의 JEJ 의 파형은 (조영호님 처럼) 소프트웨어로 만든 것이 아니라, ADC로 만들었을 것 같다- 인 건가요?<br />

장명호 2012-05-08 09:46:32
답글

본문은 정확한 20kHz 파형으로 여러 DAC에서 출력이 어떻게 나오나 살펴본 것입니다. <br />
혹시 위 본문을 보고 아무런 상관없는 ADC의 문제점을 찾을려면 별로도 본문을 올리시는게 좋겠습니다.

김영선 2012-05-08 09:46:47
답글

근데 이종남님은 이쪽 보다는 기존에 갖고 계신다는 옴니디스크의 LP로 녹음해 보시는게 낫지 않을까요?<br />

이종남 2012-05-08 09:57:31
답글

그말도 JEJ가 언급을 했습니다. 물론 디스토션은 LP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내면을 참 재밌는 것이 나오지요..<br />
세팅만 정확하다면.. LP는 2차 하모닉스라 주로 나오고 3차 하모닉스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CDP는 3차 하모닉스가 주로 나오고요..<br />
<br />
2차 하모닉스는 정확학[ 옥타브의 관계를 가지는 주파수를 말합니다. 즉 피아노의 아래 "도"의 2차 하모닉스는 바로 윗 "도" 입니다.. 이것은 비록

이종남 2012-05-08 10:02:48
답글

written by JEJ , October 06, 2009 <br />
<br />
Regardless of the reconstruction algorithms, the graphs show that there is not much information to reconstruct the sinusoidal waveform at high frequencies. It is certainly not perfect. Otherwise, an a

김영선 2012-05-08 10:07:12
답글

Regardless of the reconstruction algorithms, the graphs show that there is not much information to reconstruct the sinusoidal waveform at high frequencies.<br />
<br />
이 문장을 보면 JEJ 가 기초적인 실수를 했다는 것이 명확하지 않습니까?<br />

김영선 2012-05-08 10:08:19
답글

그리고 계속 reconstruction algorithms 를 얘기하면서 갑자기 ADC의 필터가 나올 이유가 없는데요.<br />

이종남 2012-05-08 10:08:41
답글

ㄴ 저게 녹음에서 부터 정보가 부족하다 라는 뜻이라면. 맞습니다..

이종남 2012-05-08 10:14:58
답글

JEJ가 말하는 필터를 DAC의 필터인지. 녹음시 사용되는 컷오프 필터인지.. 정확하게 기술을 안해서.. 우리가 잘아는 DAC의 필터만을.. 떠올리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br />
<br />
<br />
그런데.. JEJ의 DAC에서 신호의 시퀀스를 너무 잘 설명을 했거든요.. DAC의 작동원리를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봐야겠지요.. 게다가 이것은 너무나 기초적인 상식입니다... 프로필을 보니까 PHD이고. NASA에도 연관되

김영선 2012-05-08 10:16:29
답글

전혀 아닙니다. 20khz 파형을 보여주는데 굳이 ADC 를 통할 이유가 없습니다. 잡음 테스트도 아닌데 무슨 잡음이 들어갈지 모르는 ADC 를 거칠 이유가 있나요?<br />

장명호 2012-05-08 10:17:18
답글

김영선님. 본문은 정확한 20kHz 파형으로 여러 DAC에서 출력이 어떻게 나오나 살펴본 것입니다. <br />
혹시 위 본문을 보고 아무런 상관없는 JEJ의 글을 논하려면 따로 본문을 올리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종남 2012-05-08 10:18:22
답글

DAC의 기술에 비해서 ADC의 기술은 엄청나게 앞서 있습니다...<br />
<br />
즉 노이즈 플러어 자체가 비교가 안됩니다....<br />
<br />
우리가 듣는 디지털 음악의 음질열화는 거의 대부분 DAC과정에서 생기지 ADC과정은 DAC의 과정에 비해서 아주 미비합니다.. 뭐. 아주 영향이 없다고는 말을 못하겠지만요..

김영선 2012-05-08 10:18:39
답글

아뇨. JEJ 가 lines 의 blanks 를 채워넣는다는 식으로 표현을 한 것을 고려하면, DAC 의 작동원리를 제대로 알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br />

김영선 2012-05-08 10:19:25
답글

장명호님 // 그렇네요. 그럼 저도 그냥 여기까지.<br />

이종남 2012-05-08 10:21:22
답글

그래서 DAC의 지터수준을 아날로그 아웃을 빼서 다시 ADC를 해서 처음에 집어넣은.. 디지털 신호와 비교하는 지터테스트가 가능한 이유입니다...<br />
<br />
ADC의 영향은 DAC에 비해서 너무 작으니까.. 이런 검사가 가능한 것이지요. 물로 이런 검사에는 엄청나게 정확한 ADC를 사용하지만.. 저정도 사인파의 파형 확인에는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 ADC정도면 충분할 껍니다. 물론 저도 해봐야 알겠지만요..<

고진우 2012-05-08 10:30:15
답글

DAC 기술에 비해 ADC 기술이 엄청 나게 앞서있다는 말으 얻서 나온 Fact 이며 노이즈 플로어 자체 비교가 안된다는것은 어디서 나온것이며 음질 열화는 DAC 과정에서 생기지 ADC과정은 DAC에 비해 아주 미비합니다. 하는 말은 또 어디서 나온말인지... 아 정말 종남님! 대충얘기한다고 대충 믿는 사람들만 있는곳 아니거든요? 이건 근거를 제시할 필요도 없이 기기 몇개 사용기보고 전체를 평가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말입니다. 정말 할말이 없네요

고진우 2012-05-08 10:31:10
답글

무슨 전파사도 아니고 미치겠네요

고진우 2012-05-08 10:32:50
답글

노트북 한대 가지고 측정한 데이터 보고 PC는 역시 멀었다고 얘기한 그때와 별반 다를게 없거든요???

고진우 2012-05-08 10:34:21
답글

뭐하나 결론을 낼만한 주제를 가지고 얘기합시다. 제대로 된 지식을 가지고 얘기를 하시던지...

이종남 2012-05-08 10:35:52
답글

16비트 녹음시 ADC의 노이즈플러어는 웬만한 PC의 외장형 사운드 카드도 -170dB 이하입니다.... <br />
<br />
하지만 16 비트 재생시 노이즈플러어는 기기마다 다르지만 보통 -135dB정도면 좋은 기기라고 합니다.. 이것이 음악적으로 최적화된.. CDP라도요..<br />
<br />
그래서 DAC의 평가를 ADC로 할 수 있는 거이지요..

이종남 2012-05-08 10:37:06
답글

하여간 해보면 알겠지요.... 장비가 없는 것도 아니고... <br />
<br />
그런데 요즘 저녁마다 술 약속이 연속으로 잡혀서리... 오늘도 있네요....

고진우 2012-05-08 10:38:15
답글

왜 그렇게 노이즈 플로어가 낮은지는 아시나요? 그리고 16비트에서 의미있는 노이즈 값과 24 비트에서 의미있는 노이즈 플로어값은 알고 계시죠? 이러한 값이 녹음과 재생에 어떠한 영향을 주냐 안주냐 이런의미도 알고 계시죠? 정말 알고 계시죠? 왜 이런 얘기를 하는지도 알고 계시죠?

고진우 2012-05-08 10:38:59
답글

거듭얘기하지만 뛰는 놈위에 나는놈이 있는겁니다. 회원들 우습게 보지 마세요. 알겠습니까?

고진우 2012-05-08 10:41:02
답글

지금은 질문으로 유도를 하고 있지만 의미있는 Fact를 제시했을경우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도 모르고 계십니다. 종남님은...거기 까지 않가길 바라겠습니다. 하긴 그런 자료를 이해를 하셔야 될텐데요. 그것도 어려우니 어려운 문제이긴하네요...이젠 정말 그만 할랍니다.

진옥상 2012-05-08 10:45:34
답글

실제 실험에 의한 결과를 보고 지금까지의 생각에 착오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br />
<br />
본인은 바로 전까지는 점이 표시된 샘플링 시점에서의 pcm 데이터가 16bit로 구성되었고 그 순간에 파형의 크기 데이터가 16bit로 되었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점과 점 사이는 직선으로든 사선으로든 연결이 된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br />
<br />
그러나, 현재 수정된 생각은 점부분에서 샘플된 데이터는 그 순간의 단일 정보

김영선 2012-05-08 11:04:27
답글

음-<br />
제가 알기로는 CD 는 그냥 pcm 입니다. adpcm 아닙니다. 웬만한 dac 도 그냥 pcm 처리합니다. <br />
그래서 reconstruction LPF 의 품질이 중요하죠. 이거 아날로그 필터거든요.<br />

이종남 2012-05-08 11:28:56
답글

정상적인 음악신호를 44.1/16으로 녹음을 하면 주로 10KHZ 이상의 신호가 왜곡이 되는지 왜 44/1/16도 가청 주파수는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는데. 굳이.. 녹음에서는 꼭... 192KHZ의 하이샘플링레이트를 사용하는지 잠깐 설명을 드릴께요.. <br />
<br />
44.1KHZ는 나이퀘스트 이론에 의하면.. 22KHZ의 음파신호까지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은 50KHZ이상까지 하모닉스가 만들어집니다.. <br />

조영호 2012-05-08 11:56:49
답글

종남님..<br />
참 쉬운것을 어렵게 이해 하고 계시네요..<br />
말씀하시는 그것이 바로 Aliasing Effect라는 것이고 그것을 방지 하기 위한 필터가 anti-aliasing filter 이며,<br />
Sampling 에서는 anti-aliasing filter가 없이는 성립이 되지 않으며, anti-aliasing filter의 성능이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 이것이 아나로그 필터이다 보니 좋은 필터를 구현하려면

조영호 2012-05-08 12:02:28
답글

진옥상님께..<br />
진옥상님께서 이해하시는 것은 아마도 시간축 상에서 저렇게 찌그러져 보이는 파형이 완전한 사인파로 복원되는 과정을 이해 하시다 보니 그런 여러가지 나름의 분석을 하고 계신듯 합니다.<br />
그런데 이것은 Frequency 평면에서 이해 하는 것이 훨씬 쉽고 간단 합니다.<br />
단순 합니다. 샘플링된 점들을 직선으로 이으면 고조파 성분이 엄청나게 포함된 신호라는 의미 입니다.<br />
그 고조파 성분이 파

기일광 2012-05-08 12:02:57
답글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의 출력결과는 요상하네요. 예전에 쓰이던 AC97방식의 내장 사운드카드(샘플링 레이트가 48Khz로 고정된)에서는 저런 파형들을 보여주는 것들이 있었던 것 같은데, 요새 나오는 것들은 별 문제 없거든요. 제가 측정해봐도 20Khz에서 저런 모듈레이션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데, 어떤 문제일까요?

조경상 2012-05-08 12:03:03
답글

참 답이 없네요. <br />
물타기를 했는데... 절벽에 부딪치니... 아 이쪽이 아니라 저쪽이야....<br />
뭔가 마무리를 하고 다른주제를 이야기 하시던지.....<br />
도대체 뭐 하자는건지.....

김영민 2012-05-08 12:04:59
답글

이종남님/ 어제 끝난 줄 알았던 JEJ 얘기에서 처음 그림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점을 그대로 이어버린 그림에 불과하다는 결론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하고, ADC를 이용한 그림일 것이다. 그 심정적 근거는 아무리봐도 JEJ가 그렇게 멍청한 사람이 아니다. 라는 말씀 같네요..<br />
<br />
제가 이해하고 있는 게 맞다면, 일단 조영호님의 글은 그 문제와 관련이 없으니 여기에다 댓글로 다시는 것은 판이 좀 왜곡되는 것 같고, 녹음이나

이종남 2012-05-08 12:07:05
답글

그 필터가 ANTIALIASING 필터라고 부르는데.. ANTIALIASING 필터라는 뜻은 참 광범위하게 사용이 됩니다.. <br />
또 DAC의 필터도 ANTIALIASING이라고 못 부를 이유가 전혀 없지요.... 글의 어원을 보면요... <br />
<br />
그리고 녹음시 사용된 필터중... 현재의 기술로는 제대로 구현이 안됩니다.. 뭐 많이는 좋아졌겠지요.. <br />
<br />
아날로그 필터로는 24차 이상을 사용해

조영호 2012-05-08 12:08:00
답글

김영선님..<br />
삼성 AS-2000은 아마 지금은 단종 되었을 것입니다.<br />
2005년(?) 무렵인가 잠깐동안 판매한 적 있습니다.<br />
마란츠에서 ODM 한 것입니다. 전면베젤에 마란츠 로고 찍혀 있습니다.<br />
음질은 처음부터 좋다고 생각 했었는데 계측기로 찍어 보니 어쩐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br />
근데 20KHz 파형 하나가지고 모두 평가 하기는 좀...<br />
안좋은것 보다야 좋지

이종남 2012-05-08 12:09:42
답글

김영민님//<br />
<br />
해보면 알겠지요... 같은 출력파를 44.1KHZ로 녹음해서 재생되는.. 파형과.. 192KHZ로 녹음해서 재생되는 파형이 얼마나 다른가를 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br />
<br />
우리는 그것을 보고 싶어하는 것 아닐까요??

조영호 2012-05-08 12:10:05
답글

기일광님..<br />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 입니다.<br />
윈도 OS 믹서에서 뭔가 뻘짓을 했거나,,,<br />
뭐 그리 의미는 두고 있지 않아서 그냥 참고용으로 올린것 입니다.<br />
고백하나 하겠습니다.<br />
PC 내장 사운드는 푸바 와사피로 출력한것 아닙니다.<br />
Cooledit 에서 직접 출력 했습니다. 사용 OS는 XP 입니다.

이종남 2012-05-08 12:12:04
답글

그리고 저보고 자꾸 물타기라고 하는데.... <br />
<br />
저는 논점을 전혀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아무리 봐도. JEJ는 DAC의 필터를 언급한 것은 아닌 것 같다는 말을 했고.. 그 증거로 녹음을 직접 해볼까 합니다... <br />
<br />
차이가 있을지 없을지는 저도 모릅니다.. 이론만 알았지. 직접 해본 적이 없으니까요...

장명호 2012-05-08 12:15:49
답글

본문은 (디지털 프로세싱으로) 수학적으로 생성된 20kHz파형을 담고 있는 음원이 몇 가지 DAC에서 어떻게 출력되는가를 보여준 것입니다. <br />
<br />
다른 이야기가 있으면 새로 글을 올리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종남 2012-05-08 12:17:16
답글

참 오해가 있을 것 같아서.. 말을 하는데. 아날로그 녹음에도.. 컷오프 필터는 사용합니다... 이때는 ANTIALIASING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냥 컷오프라고 하고 슬..로프가 완만한 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br />
<br />
가령... 드럼소리를 녹음 할때 너무 낮은 저음이 녹음되지 않게.. 일정 주파수대부터. 음량을 줄여버리는 테크닉은 많이 사용함니다.... (아날로그나 디지털이나 공통적으로)<br />
<br /

daesun2@gmail.com 2012-05-08 12:24:14
답글

ht- as2000 이 정확한 모델명인데..<br />
<br />
<br />
av 적으로는 구닥다리 7.1 채널 리시버 입니다.<br />
<br />
<br />
메뉴얼이 구려서 매뉴얼 보고는 설정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br />
<br />
<br />
혹하는 마음으로 구입하는 우는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br />
<br />
<br />
<br />
저도 맨땅에 헤딩하면서 as2000 설정하면서 사용합니다.

조영호 2012-05-08 12:54:48
답글

진영철님.<br />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셨군요..<br />
맞습니다.모델명 그게 정확 하군요..<br />
일본어 매뉴얼을 직역해 놓아서 이해하기 정말 짜증이 났었죠..<br />
오죽하면 매뉴얼에 재가 직접 교정까지 했었고,<br />
삼성에 보내줄 생각까지 했었다니까요..<br />

김영선 2012-05-08 13:06:58
답글

아 네. 천천히 봐주셔도 됩니다. 백패널쪽 테스트도 부탁드리겠습니다만 역시 천천히 해주셔도 됩니다.<br />

daesun2@gmail.com 2012-05-08 13:07:38
답글

^^<br />
<br />
조영호님 동병상련이네요.<br />
<br />
제가 특히 고생한 부분. <br />
<br />
<br />
DRC 기능이요...이것 때문에 음장 형성 안되서...몇년 고생했네요.<br />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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