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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가 전부 JEJ의 글을 오독 한 것은 아닌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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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5-07 14: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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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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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가 전부 JEJ의 글을 오독 한 것은 아닌가...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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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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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 Link: http://www.hometheaterhifi.com/technical-articles/427-a-secrets-technical-article.html
어느 한 와싸다 회원님이 소개한.. 글이 이렇게 파장이 클 줄 몰랐습니다..
이 그림은 JEJ가 말한 디지털의 약점을 말 한 것입니다..
즉 디지털은 이런 식으로 정상적으로 표현을 해야 하는 고조파를 이런식으로 밖에 표현을 못하기 때문에.. 이것을 다시 복구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를 했지요..
그래서 와싸다의 다른 분이..
위의 20Khz 점을 이은 선은.. 이 그림의 점을 한번 이어봐라.. 그럼 거의 비슷하게 나오지 않느냐.. 즉 재생단계에서 당연히 들어가야 하는 나이퀘스트를 왜 무시하느냐.. 이것은 측정도 아니다.. 즉 재생단계의 PCM은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 좌표를 찍어서 잇지 않는다... 나이퀘스트이론을 집어넣어야 한다..
맞습니다... 그러고 보니까 참 이상하더군요. 제가 아는 바로도.. DAC칩을 나온 파형은 이런식으로 되지 않습니다... 계단형이 되어야 하지요... 그 계단형이 필터에 들어가서.. 스무드한 사인파형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도 왜 JEJ는 단순하게 PCM 좌표를 이어버렸을까?? 나이퀘스트를 몰랐을까?? 하지만 그의 아날로그 LP를 리뷰하는... 자세를 보면 너무나 진지하고.. 도저히. 디지털 오디오의 가장 기본을 모르고 하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어제 가족모임이 끝나고 술 한잔 거나하게 먹었기 때문에.. 별 생각을 안하고..
오늘 아침부터 생각을 해봤습니다...
왜?? JEJ는 단순하게 점을 이어버렸을까???
그리고는 이런 댓글에서.. 말을 했지요..
It's not misleading. You just scanned the paragraphs too quickly. I specifically mentioned in paragraph 5 - The lines connecting the dots represent the signal that is fed to the output stage before any filters are applied. - and - The filter's job is to make these jagged lines more sinusoidal, so that it will be like the music that was recorded, which is also sinusoidal.
그것은 오독이 아니다. 너는 너무 빨리 읽은 것이고 나는 5번 단락에서 언급을 했다. 점들이 연결된 선은 신호를 표현하는 것이고 그 신호는 어떤 필터도 적용되지 않은 출력에서 공급된 것이다.. (그다음은 생략...)
이 글을 보면... DAC의 LPF를 거치지 않은 출력신호로 해석이 됩니다...
왜 이런 엉터리 말을 했을까???? 오히려.. 우리 모두가... JEJ를 너무 무시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
나는 여러가지의 비트와 샘플링으로 '녹음'된 10Khz와 20Khz 를 테스트 했다..
혹시 JEJ는 녹음단계에 들어가는 필터를 이야기 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군요... 그럼 이야기가 됩니다....
왜 JEJ는 디지털을 192KHz까지 올려야 하는지는 녹음에서 가장 문제가 되기 때문에. 즉 44.1/16 마스터로는 실음을 마스터에 담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192/24 포맷이 나오는 것이고. 그것으로 마스터링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44.1/16 으로 실음을 녹음하지 못하는 이유는.. 뭐 Psychoacoustic 이론도 있지만. 녹음단계에서 필터가 정확하게 원음을 캐치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 JEJ가 말하는 Filter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재생단계에서 생각하는 LPF가 아니라.. 녹음단계 즉 ADC에 의해서 처음 디지털 시그널이 만들어지는 단계에서 사용되는 필터를 뜻 한것 같습니다...
오늘은 쌈하지 말고.. 진지하게 토론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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