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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가 전부 JEJ의 글을 오독 한 것은 아닌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07 14:10:25
추천수 0
조회수   3,823

제목

우리 모두가 전부 JEJ의 글을 오독 한 것은 아닌가...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Related Link: http://www.hometheaterhifi.com/technical-articles/427-a-secrets-technical-article.html
어느 한 와싸다 회원님이 소개한.. 글이 이렇게 파장이 클 줄 몰랐습니다..












이 그림은 JEJ가 말한 디지털의 약점을 말 한 것입니다..

즉 디지털은 이런 식으로 정상적으로 표현을 해야 하는 고조파를 이런식으로 밖에 표현을 못하기 때문에.. 이것을 다시 복구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를 했지요..



그래서 와싸다의 다른 분이..










위의 20Khz 점을 이은 선은.. 이 그림의 점을 한번 이어봐라.. 그럼 거의 비슷하게 나오지 않느냐.. 즉 재생단계에서 당연히 들어가야 하는 나이퀘스트를 왜 무시하느냐.. 이것은 측정도 아니다.. 즉 재생단계의 PCM은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 좌표를 찍어서 잇지 않는다... 나이퀘스트이론을 집어넣어야 한다..





맞습니다... 그러고 보니까 참 이상하더군요. 제가 아는 바로도.. DAC칩을 나온 파형은 이런식으로 되지 않습니다... 계단형이 되어야 하지요... 그 계단형이 필터에 들어가서.. 스무드한 사인파형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도 왜 JEJ는 단순하게 PCM 좌표를 이어버렸을까?? 나이퀘스트를 몰랐을까?? 하지만 그의 아날로그 LP를 리뷰하는... 자세를 보면 너무나 진지하고.. 도저히. 디지털 오디오의 가장 기본을 모르고 하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어제 가족모임이 끝나고 술 한잔 거나하게 먹었기 때문에.. 별 생각을 안하고..

오늘 아침부터 생각을 해봤습니다...



왜?? JEJ는 단순하게 점을 이어버렸을까???







그리고는 이런 댓글에서.. 말을 했지요..



It's not misleading. You just scanned the paragraphs too quickly. I specifically mentioned in paragraph 5 - The lines connecting the dots represent the signal that is fed to the output stage before any filters are applied. - and - The filter's job is to make these jagged lines more sinusoidal, so that it will be like the music that was recorded, which is also sinusoidal.



그것은 오독이 아니다. 너는 너무 빨리 읽은 것이고 나는 5번 단락에서 언급을 했다. 점들이 연결된 선은 신호를 표현하는 것이고 그 신호는 어떤 필터도 적용되지 않은 출력에서 공급된 것이다.. (그다음은 생략...)







이 글을 보면... DAC의 LPF를 거치지 않은 출력신호로 해석이 됩니다...









왜 이런 엉터리 말을 했을까???? 오히려.. 우리 모두가... JEJ를 너무 무시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





나는 여러가지의 비트와 샘플링으로 '녹음'된 10Khz와 20Khz 를 테스트 했다..









혹시 JEJ는 녹음단계에 들어가는 필터를 이야기 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군요... 그럼 이야기가 됩니다....











왜 JEJ는 디지털을 192KHz까지 올려야 하는지는 녹음에서 가장 문제가 되기 때문에. 즉 44.1/16 마스터로는 실음을 마스터에 담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192/24 포맷이 나오는 것이고. 그것으로 마스터링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44.1/16 으로 실음을 녹음하지 못하는 이유는.. 뭐 Psychoacoustic 이론도 있지만. 녹음단계에서 필터가 정확하게 원음을 캐치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 JEJ가 말하는 Filter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재생단계에서 생각하는 LPF가 아니라.. 녹음단계 즉 ADC에 의해서 처음 디지털 시그널이 만들어지는 단계에서 사용되는 필터를 뜻 한것 같습니다...







오늘은 쌈하지 말고.. 진지하게 토론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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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호 2012-05-07 14:15:33
답글

JEJ가 정현파를 녹음할려고 시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br />
보통 단일 파형을 사용할 때는 녹음하지 않고 생성합니다.

이종남 2012-05-07 14:17:51
답글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 <br />
<br />
그럼 여기서 recorded를 played back으로

고진우 2012-05-07 14:24:28
답글

자자...CDP마다 소리가 다른 이유가 뭘까요? 최종 출력단에서 나온 신호는 아나로그 입니까. 디지털 신호입니까? 아나로그 신호라면 파형이 계단형이 될수 있습니까. 없습니까. 모든 해답은 여기에 있습니다.

고진우 2012-05-07 14:29:54
답글

품질을 원본 품질에 대한 정확성이라고 한다면 44/16 은 문제가 됩니다. 최종 신호가 깍두기 신호에 구간을 채운 보정 신호가 되니까요. 비트레이트와 샘플링 레이트가 올라갈수록 이 원 신호대비 정확성이 좋아지는 거지 깍두기가 좀더 부드러운진다는 개념으로 가니 이러한 논란이 계속 되는 것 입니다.

이종남 2012-05-07 14:32:11
답글

다시 설명하면... <br />
<br />
엄청나게 정확한 음파발생기로.. 20Khz의 소리를 내면.. 설사 마이크가 아무리 정확해도.. <br />
현재까지의 기술로서는 이 20Khz를 44.1/16으로는.. 그대로 녹음을 할 수가 없습니다... 왜곡이 무조건 생깁니다. <br />
<br />
좀 복잡한 이론이 들어가는데..... 즉 녹음단계에서 사용해야 하는 필터기술로는 전혀 왜곡없이 20Khz를 PCM신호로 만들 수가 없다는

고진우 2012-05-07 14:33:24
답글

즉 44/16 신호가 최종 신호로 나올때는 원 신호대비 CDP 제작자의 능력에 따라 최종단 소리는 차이가 클수도 작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92/24 로 제작된 신호를 192/24 연산 없이 그대로 출력할경우 앞의 경우보다 원본에 더 근접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해를 해야 합니다.

고진우 2012-05-07 14:36:43
답글

여기서 말하는 품질이란 원본 대비 정확성 이라는 개념이지 신호자체의 품질이 아닙니다. 즉 신호자체로 보자면 원본을 생각안할시 다른소리로 분류해야지 나쁜소리로 분류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장명호 2012-05-07 14:37:22
답글

저는 이제 와서 무슨 말인가, 지금까지 떠든 것은 무엇이 되는가, 이제는 또 필터가 무슨 필터인가를 가지고 떠들어야하는가 하는 자괴감을 느낍니다.<br />
물론 답은 다 나와있습니다. 다만 이해 못하는 분만 있을 뿐.<br />
더 잘 논의하실 수 있는 분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이 글에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이종남 2012-05-07 14:38:08
답글

고진우님// <br />
<br />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럼 JEJ는 DAC 전체를 하나의 필터로 생각햇다는 것인데.. <br />
그래야만... 좌표점을 단순하게 이어버릴 수 있습니다... <br />
<br />
그러기에는.. 댓글의 흐름이 너무 이상합니다.... <br />
<br />
원어민들도 햇가렸거든요. JEJ는 필터가 중요하다고 하지도 않고 급기야..필요없다고 까지 했습니다.. <br />
하지만 192KHZ의

고진우 2012-05-07 14:39:48
답글

종남님이 이해하고 계시는 필터 개념을 모르겠습니다. ADC 나 DAC나 모두 변환은 필요합니다. 어떤것을 말씀하시는 지요. 지금 서로 다른곳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진우 2012-05-07 14:42:15
답글

종남님이 배우고자 하는 입장이라면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본인 이론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시는 것이라면 물러나겠습니다. 답이 안나오거든요

이종남 2012-05-07 14:47:35
답글

녹음에서 44.1/16 를 사용하면.. 이것은 22KHZ까지 밖에 녹음이 안됩니다.... <br />
그런데 자연의 음악소리는.. 50KHZ 이상까지 있습니다.. <br />
<br />
그 22KHZ - 50KHZ 이상의 소리는 버려지느냐. 아닙니다.. <br />
좀 복잡한 원리로... 22KHZ 이하의 소리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것을 거울반사의 효과 비스무리하게 이야기 하는데... <br />
<br />
이렇기 때문에 22K

이종남 2012-05-07 14:50:44
답글

제가.. 왜 이런 말을 하냐면..<br />
<br />
최소한.. 저런 글을 쓰는 JEJ가 나이퀘스트를 모른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br />
<br />
그것도... 저정도 사이트에 글을 올릴 정도라면.. 설마 DAC가 어떤 식으로 신호를 처리한다는 것도 몰랐을까요?? 우리도 다 아는 사실을. 모르고 글을 썼을 리는 없다는 것이지요...<br />
<br />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지 않나요???

김영선 2012-05-07 14:53:59
답글

1. JEJ 글을 인용한 것은 이종남님입니다. 책임을 회피하지 마세요. 지저분합니다.<br />
2. JEJ 에 메일이라도 보내서 주장을 '입증'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문건 및 리플로는 해당 그림은 그냥 DAC을 통과하지 않은 신호일 뿐입니다.<br />

이종남 2012-05-07 14:55:29
답글

ㄴ 거 쌈하지 말자고 했는데..... 또 그러시네..<br />
<br />
하여간 JEJ가 말하는 FILTER는 DAC의 필터가 아니라.. 녹음시 사용되는 필터로 생각하면 JEJ의 말은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br />
<br />
제 생각은요...<br />
<br />

김영선 2012-05-07 14:56:47
답글

네. 그러니까 JEJ 에 메일이라도 보내서 이종남님의 생각을 '입증' 하세요.<br />

이종남 2012-05-07 15:01:10
답글

그만 하지요.... <br />
<br />
한번들 생각해 보세요... <br />
이것만 꼭 기억하세요.. <br />
<br />
JEJ 는 192KHZ가 되면.... 필터가 없어도 된다고 했는데.. <br />
제가 아는 DAC의 이론은 설사 192KHZ가 되어도 LPF는 필요합니다.... 노이즈 필터링이라도 해야 하니까요.. <br />
<br />
하지만 녹음단계에서는 분영. 192KHZ 로 녹음하면 필터는 필요없어집니다

민영기 2012-05-07 15:12:12
답글

It's not misleading. "이것은 오독이 아니다."<br />
<br />
오독이 아니면 정독이란건데, 너무 빨리 읽어서 제대로 읽었다는 의미가 되네요. 의미가 정반대가 되지요.<br />
<br />
오독이 아니라는 것의 영문 표현은 "It's not misreading"이겠지요.<br />
<br />
앞으로는 영어 해석할 때 좀 더 신중하세요. 한번 틀린거야 실수지만, 자꾸 틀리면 좀 그렇잖아요.

이종남 2012-05-07 15:14:54
답글

크... 또 L을 R로 봤군요...<br />
<br />
하하하하...... 제 단점이 그런 것입니다....<br />
<br />
잘 알아요.... 민영기님 지적 감사합니다... ^^

민영기 2012-05-07 15:15:26
답글

그 이후 문장도 해석이 이상합니다.

기일광 2012-05-07 15:19:06
답글

adc 역시 샘플링 주파수가 얼마가 되었던 anti-aliasing 필터는 들어갑니다, 이종남님께서 계속 선에 집착하시는 이유를 전 이해할 수가 없어요. 저건 audacity라는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에서 임의대로 점과 점 사이를 직선으로 이어버리는 거예요. 이종남님 말씀대로 dac-adc를 거쳐 들어온 신호라 하더라도 그 신호가 dac를 거쳐 다시 나가기 전까지는 가로축 샘플링 레이트, 세로축 비트레이트로 단순한 값(점)만 존재할 뿐이죠. 그

이종남 2012-05-07 15:19:48
답글

민영기님//<br />
<br />
뭐.. 저는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 문법적으로 완벽하게 해석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br />
제 전공에서도... 영어로 답을 하든... 한글로 답을 하든.. 해석의정확성을 탓하는 시험관은 별로 없습니다..<br />
내용을 파악하고 있느냐.. 하지 못하느냐만 따지지요...<br />
<br />
그래서.. 아주 정확한 해석은 좀 약해요... 오랜 세월 그런 식으로 익숙

민영기 2012-05-07 15:23:57
답글

네. 그렇다 칠께요.

이종남 2012-05-07 15:24:22
답글

기일광님//<br />
<br />
JEJ의 글을 다시 봐도.. JEJ가 말하는 필터를 녹음시 사용하는 컷오프 필터로 보면.. 다 말이 맞아 돌아갑니다..<br />
<br />
뭐.. 알아서 판단하세요..<br />

yongtaepark@yahoo.co.kr 2012-05-07 15:37:21
답글

그냥 쭉쭉 읽어 나간 내용이 맞아서 그 많은 리플이 달리고, 아직도 계속되고 있나 봅니다.

최규호 2012-05-07 15:40:04
답글

이종남 님이 번역하신 댓글은 아래의 댓글에 대한 답변입니다.<br />
<br />
a couple of points <br />
written by Steven Sullivan , October 03, 2009 <br />
<br />
NicP, I don;t own Metamorphosis but I do not recall clipped peaks even at high resoltuion on the Stones SACDs I

최규호 2012-05-07 15:45:16
답글

misleading 은 오해하게 하는, 현혹하는 이라는 뜻입니다.

이종남 2012-05-07 15:51:52
답글

최규호님// <br />
<br />
"And JEJ, it's really quite misleading to show DAC output before reconstruction filtering had done its job. NO ONE hears the sine waves shown above. " <br />
<br />
이말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도 DAC의 아웃풋의 신호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JEJ의

최규호 2012-05-07 15:52:11
답글

"And JEJ, it's really quite misleading to show DAC output before reconstruction filtering had done its job. NO ONE hears the sine waves shown above. " <br />
<br />
이부분은 Steven Sullivan 이 작성한 것입니다. <br />
Steven Sullivan 이 의혹을 제기한 답글의 부분을 JEJ가 발췌

이종남 2012-05-07 15:55:06
답글

예 다른 사람이 말을 했지요.. 설리번이었나요??<br />
그 사람도 JEJ의 필터를 대부분의 와싸다인이 알고 있는 DAC의 필터로 물어본 것입니다..<br />
<br />
그런데.. 그것을 답하는 JEJ의 답변은 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br />
<br />
JEJ는 분명 본문에서나.. 댓글에서.. DAC의 필터기능을 정확하게 서술하고 있었거든요..<br />
이렇게 정확하게 DAC의 필터기능을 설명하는 JEJ가

김영선 2012-05-07 15:56:55
답글

The lines connecting the dots represent the signal that is fed to the output stage before any filters are applied.<br />
<br />
점을 연결한 선은 -어떠한 필터도 적용되기 전에- 출력단'으로' ('에서' 가 아님) 공급되는 신호이다.<br />

김영선 2012-05-07 15:58:14
답글

JEJ 는 192 '에서도' 필터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썼습니다...<br />
<br />
진짜 이러깁니까?<br />

김영선 2012-05-07 15:58:41
답글

Here is a 20 kHz sine wave recorded at 16/44, 24/96, and 24/192. You can see that, even at 24/192, the wave form is not smooth, so a reconstruction filter still has to be applied.<br />

이종남 2012-05-07 15:59:46
답글

녹음 단계에서는 이어도 됩니다.. 왜냐하면. 이미 녹음에서 부터 왜곡이 생긴 것을 왜곡이 안생긴... 상위레벨의 샘플링레이트와 비교하는 방법은.. 이어보는 수밖에 없거든요...<br />
<br />
왜냐하면.. 분명.. 녹음 단계에서는 192KHZ 보다 44.1KHZ가 필터가 없다면..더 왜곡이 생깁니다.. 이미 밝혀진 이론이거든요.. 필터가 있어도 생깁니다만...

고진우 2012-05-07 16:02:20
답글

종남님! DAC 와 ADC의 정확한 이해없이는 이해가 불가능 합니다. 본인은 이해하고 계신다고 착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아닙니다.

이종남 2012-05-07 16:05:31
답글

즉 우리는 똑같은 44.1/16 CD를 듣더라도 이 CD가 만들어지는 것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br />
<br />
1. 192/24로 녹음을 하고 이것을 44.1/16으로.. CD를 만들때 최종 다운그레이드 시킨다. <br />
<br />
2. 처음부터 44.1/16으로 녹음하고 다운그레이드 안시키고 CD를 만든다.. <br />
<br />
이 두개의 소리가 완전 다릅니다.. 무조건 1번이 좋을 수밖에 없지요... 2

김영선 2012-05-07 16:07:33
답글

현대에서 2 로 시디를 만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cd 의 음질은 마스터링에 따라 달라지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그것은 cd 포맷의 문제가 아니라 레코드 회사에게 책임이 있는거죠. (소위 소시지 음파)<br />
<br />
그리고 JEJ 의 글이 그런 내용을 쓴 게 아닌것은 자명하고.<br />

최규호 2012-05-07 16:19:13
답글

이종남 님께서 말씀하신 <br />
<br />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 <br />
<br />

이종남 2012-05-07 16:33:10
답글

좀 해석이 애매하기는 하지만.... <br />
<br />
DAC의 신호는 좀더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재생단계(PLAYED BACK)를 뜻하는 바이지요... <br />
그런데.. JEJ는 RECORDED라고 녹음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br />
<br />
"Regardless of the reconstruction algorithms, the graphs show that there is not much informa

최규호 2012-05-07 16:40:13
답글

JEJ는 10 kHz 와 20 kHz의 사인파형을 테스트 햇는데 그것은 조건에 따라 달리 녹음되고 소프트웨어로 분석되어진 것이라는 내용인데, 그 녹음이 DAC를 통해 이루어 졌다는 것인가요? <br />
<br />
테스트는DAC를 통해서 하고 그 소스는 다른 제서 만들어져야 JEJ가 주장한 바가 정당하지 않나요?

이종남 2012-05-07 16:46:31
답글

최규호님..<br />
<br />
DAC의 논리적 해석은 인풋 -(?)- DA 컨버젼 -(1)- LPF -(2)- 아웃풋으로 이어져 있습니다...<br />
<br />
그럼 지금가지 필터가 적용되었냐 안되었냐는 따지는 것은 1번이냐 2번이냐.. 를 우리는 따졌습니다..<br />
그런데.. JEJ가 이어버린 것은 (?)를 이어버렸다는 것이지요... 1번도 아니고 2번도 아니고요...<br />
<br />
<br />
그럼

김영선 2012-05-07 16:53:52
답글

The dots represent finite voltage values that are fed in sequence as a stream to the DAC, which then produces a stair-stepped output, after which a low-pass reconstruction filter smooths out the signal. What I want you to notice is how jagged the lin

이종남 2012-05-07 16:54:02
답글

녹음단계는.. <br />
<br />
아날로그소리 - 마이크 - 필터(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고) - ADC - PCM 신호 - 아웃풋 <br />
<br />
이런식으로 시퀀스가 이어집니다... <br />
<br />
그럼 여기서 필터는 192KHZ 인코딩에서는 필요가 없어집니다. 왜냐하면 음악적 소리는 다 담을 수가 없으니까요.. <br />
<br />
그런데.. 만약 자연의 소리를 다 담을 수 없는 44.1KHZ로 인코딩

최규호 2012-05-07 16:58:07
답글

1. 녹음단계에서 필터를 적용했다는 내용이 있는가요?<br />
<br />
2. 그 녹음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한 것인가요? 그런내용은 어디에 기재되어 있나요?<br />
<br />
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녹음할 때, 어떤 필터가 필요한가요?

이종남 2012-05-07 17:00:07
답글

최규호님//<br />
<br />
미안하지만.. 1, 2, 3번 모두 댓글과 본문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김영선 2012-05-07 17:01:26
답글

본문 어디에도 ADC 쪽 이야기는 없습니다. 제목부터가 'A Few Bits About DACs' 인걸요.<br />
<br />
리플 보다 보면 '한 450khz 정도 되면 될거 같다' 운운하는 내용은 있지만, Joshua 랑 리플놀이 하다가 사라진 후로는 내용이 없습니다.<br />

최규호 2012-05-07 17:02:51
답글

아날로그소리 - 마이크 - 필터(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고) - ADC - PCM 신호 - 아웃풋<br />
<br />
에서 필터라는 것이 프로그램으로 필터링을 하는 필터를 말하나요?<br />
<br />
아니면 제가 알고 있는 그 팝필터(천으로 강한 입김을 막아주는) 필터를 말하는가요?

이종남 2012-05-07 17:04:04
답글

전 다 설명을 했습니다....<br />
<br />
녹음단계의 필터로 생각하면.. JEJ가 다 맞습니다....<br />
<br />
때려맞춘 것 절대 아닙니다.... 이정도 수준의 리뷰어가... DAC전체를 하나의 단순한 필터로 생각할 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이것은 너무 기초적인 오류입니다.... DAC 입문단계의 상식인데요..

최규호 2012-05-07 17:06:17
답글

1. 녹음단계에서 필터를 적용했다는 내용이 있는가요? <br />
JEJ가 언급한 내용을 제시하신 적이 없습니다. 이종남 님의 추측만 제시되엇습니다.<br />
<br />
2. 그 녹음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한 것인가요? 그런내용은 어디에 기재되어 있나요? <br />
JEJ가 언급한 내용을 제시하신 적이 없습니다. 이종남 님의 추측만 제시되엇습니다.<br />
<br />
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녹음할 때, 어떤

김영민 2012-05-07 17:06:57
답글

이종남님/ 비아냥이든 막말이든 없어서 좋긴 한데, 여기선 제가보기엔 이종남님의 고집이 문제가 되는 것 같네요.<br />
김영선님이 2012-05-07 15:56:55 과 바로 위 2012-05-07 16:53:52 에 쓰신대로 점들이 DAC 안으로 'fed in'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아웃풋 출력이 아니라 그 이전의 신호라는 것이 직접적으로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br />
<br />
이종남님이 문법적으로 완벽한 번역보다는 쭉쭉 읽어나

김영민 2012-05-07 17:09:21
답글

제가 이해하기엔 김영선님의 리플 2012-05-07 16:53:52 하나로 그냥 끝나는 얘기 아닌가요?

기일광 2012-05-07 17:12:02
답글

그나저나 이종남님은 제가 쓴 글은 읽어보시고 계속 이런 말씀을 이어가시는 건가요?

고진우 2012-05-07 17:12:02
답글

종남님! 녹음단계의 필터 필터 하시는데 말씀하시는 녹음단계의 필터가 어떤 필터를 말씀하시냐니까요.

이종남 2012-05-07 17:13:33
답글

하여간.. 해석의 의미로 본다고 하더라도...<br />
JEJ가 말하는 필터라는 뜻을 <br />
<br />
1. DAC의 LPF로 보면... JEJ는 엉터리 논리가 됩니다..<br />
<br />
2. 하지만 녹음시 사용되는 필터로 보면 다 맞습니다....<br />
<br />
1번을 믿을지.. 2번을 믿을지는 개인 자유로 생각이 듭니다.. <br />
이것은 또 낙타이빨 세는 것 아닐까요??<br />
<br />

김영선 2012-05-07 17:22:55
답글

A Couple of Points said - And JEJ, it's really quite misleading to show DAC output before reconstruction filtering had done its job. NO ONE hears the sine waves shown above. - <br />
<br />
It's not misleading. You just scanned the paragraphs too q

김영민 2012-05-07 17:24:00
답글

이종남님/ 정확히는 fed in 이 아니라 fed to 이군요.<br />
'The dots represent (finite) (voltage) values that are fed (in sequence) (as a stream) to the DAC' 에서 괄호친 것은 형용사나 부사이므로 빼고 뼈대만 추리면<br />
'The dots represent values that are fed to the DAC' 이고, fed 는 feed 의

김영선 2012-05-07 17:24:30
답글

결론적으로 JEJ 는 잘못된 글을 쓴 거고, 오독한 것은 한사람 뿐입니다.<br />

이종남 2012-05-07 17:27:32
답글

김영민님// <br />
<br />
전 이미 그 것을 설명했습니다.... 자꾸.. 오해를 하시는데... <br />
<br />
<br />
DAC의 논리적 해석은 인풋 -(?)- DA 컨버젼 -(1)- LPF -(2)- 아웃풋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br />
<br />
그럼 지금가지 필터가 적용되었냐 안되었냐는 따지는 것은 1번이냐 2번이냐.. 를 우리는 따졌습니다.. <br />
그런데.. JEJ가 이어버린 것은 (?

김영민 2012-05-07 17:30:23
답글

이종남님/ 영어문장에서 뜻이 애매한 경우는 그냥 없다고 생각하세요. 뜻이 애매하게 이해되어서 저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쭉쭉 읽어나가면서 파악하면 되는 경우는 그냥 없다고 생각하세요. 정말 부탁드립니다.

김영선 2012-05-07 17:32:30
답글

JEJ 가 언급한 필터는 모두 DAC 처리 과정의 필터입니다. 리플중에서 ADC 를 언급한 사람은 모두 다른 사람이구요.<br />

이종남 2012-05-07 17:33:22
답글

김영민님//<br />
<br />
뭐 그것은 맘대로 생각하십시요.... <br />
댓글을 단... 원어민들도 전부다 JEJ의 필터를 다들 DAC의 필터로 보았습니다...<br />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보았고요...<br />
<br />
하지만 가만 원리를 생각하니까. 그게 아닌 것 같더군요.. DAC의 필터로 보기에는 너무 애매합니다..<br />
둘다... 영어든 한국만이든.. 다 필터니까요...<br />

김영민 2012-05-07 17:34:53
답글

이종남님/ 제가 이해하기에, 1번이냐 2번이냐 도 before 로 명확하게 표시가 되어 있었는데 이종남님이 반대로 읽는바람에 김영선님 등이 악의적인 장난을 쳤었죠. LPF 의 '이전' 이라면 (1)도 되지만 (?)도 포함하는 것이구요..

이종남 2012-05-07 17:36:02
답글

제가 JEJ가 말하는 필터가..... 레코딩싱 사용되는 필터라고 생각한 것은..<br />
<br />
<br />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김영선 2012-05-07 17:38:59
답글

본문에는 recorded 에 강조가 되어 있진 않습니다. 또한 JEJ 가 실제로 inline recording 을 했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프로그램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파형을 굳이 잡음이 들어갈지도 모르는 inline recording 을 쓸 이유가 없기도 하고.<br />

최규호 2012-05-07 17:39:55
답글

1. 지금 제시하신 글<br />
<br />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 <br />
<br />
나는

고진우 2012-05-07 17:40:44
답글

거듭 얘기하지만 녹음시 사용하는 필터를 뭐라고 생각하고 계시냐니까요?

고진우 2012-05-07 17:41:06
답글

왜 이런 질문을 하는지 알고 계신거 아닌가요??

김영선 2012-05-07 17:43:58
답글

즉 JEJ 가 ADC 를 통해서 저 파형을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는 그냥 이종남님의 희망사항에 불과합니다.<br />
<br />

이종남 2012-05-07 17:47:12
답글

고진우님// <br />
<br />
이미 설명을 했습니다... <br />
<br />
레코딩시 만약 44.1/16으로 인코딩을 한다면.. 이는 22KHZ밖에 신호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br />
그럼 22KHZ 이상의 주파수대가 없어지냐. 아닙니다. 거울반사효과라는 것으로 <br />
22KHZ 아래의 신호에 영향을 주어서.... 가청주파수를.. 왜곡시켜 버립니다.. <br />
<br />
그래서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김영선 2012-05-07 17:47:59
답글

게다가 reconstruction filter 라고 명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DAC 의 필터입니다. ADC 의 필터라면 anti-aliasing filter 라고 했겠죠.<br />

김영민 2012-05-07 17:54:14
답글

확인차.. 제가 이해한 게 맞나요? <br />
<br />
"The lines connecting the dots represent the signal that is fed to the output stage before any filters are applied." 이를 분석하면 논리/선후관계는 다음과 같음.<br />
<br />
점들(dots)을 이은 선(lines)들은 신호(signal)로서 아웃풋 스테이지(output stag

김영선 2012-05-07 17:56:33
답글

김영민님 // 거의 맞습니다. JEJ 가 특히 잘못 이야기한건 DAC에 들어가는게 lines 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DAC에 들어가는것은 dots 뿐입니다.<br />

김영선 2012-05-07 17:58:39
답글

DAC 은 dot 을 중심으로 1/t 의 사각파를 만들고, 이를 나이퀴스트 이론에 근거한 필터를 통해 사인파를 재구성합니다.<br />

고진우 2012-05-07 18:06:25
답글

종남님 말씀은 너무나도 기초적인 말씀 입니다. 1+1= 2 다....<br />
<br />
왜 2가 되냐 라고 설명이 필요한데. 거기까지는 어려우신것 같네요. 저번에도 말씀드렸다 시피 현상만 바라보시면 원인을 알고 있는 사람에겐 참 답답해 보이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본인은 이게 원인이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말씀하시는건 원인이 아닌 현상입니다. 이해 안가시나요?<br />
<br />

최규호 2012-05-07 18:06:49
답글

이종남님, 하기의 제시된 내용을 보시고<br />
<br />
JEJ의 약력과 소개글<br />
http://www.hometheaterhifi.com/the-secrets-team.html<br />
<br />
JEJ가 리뷰를 위해 쓰는 장비<br />
http://www.hometheaterhifi.com/the-editors-equipment-list.html<br />
<br />
그 장비중에 녹음에 쓰는 장비가 무엇이며

고진우 2012-05-07 18:07:02
답글

답이 안나올듯하니 전 이만....

hoyung96@yahoo.co.kr 2012-05-07 18:16:32
답글

이종남님 댓글 중 ? 자리에 점,1번 자리에 계단파,2번 자리에 사인파 이렇게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br />
혹시 그렇게 된다면 문제가 있는 건가요?

김영민 2012-05-07 18:20:48
답글

김영선님/ 아.. 그러면 이종남님의 말씀도 이해는 되는군요. 이종남님은 dots도 아닌 line 들이 DAC(output stage)로 들어간다는 것은 너무 기초적인 오류이므로, JEJ가 이러한 기초적인 오류를 범했다고 볼 것이 아니라 JEJ가 말한 filter 는 DAC 안으로 들어간 이후의 Low pass filter 가 아니라, 레코딩 단계의 ADC에서의 filter를 얘기한 것으로 풀고 있다는 것이군요. 김영선님은 ADC filter 라

김영선 2012-05-07 19:18:37
답글

저분은 그냥 자기가 잘못 읽었다는걸 인정하기 싫은 것 뿐입니다. DAC에 공급되기 전의 파형이고 당연히 필터전인데, 혼자만 필터후라고 주장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br />

조영호 2012-05-07 19:21:39
답글

reconstruction filter 와 anti-aliasing filter 의 용도와 개념을 알고 있으면 이런 얘기 할 필요 없습니다.

김영선 2012-05-07 19:26:46
답글

필자 JEJ 도 '그 그림은 DAC에 들어가기 전의 꺼' 임을 인정한 판에 저러는 것은, 그냥 찌질한 짓거리일 뿐입니다.<br />

장명호 2012-05-07 19:34:20
답글

김영선님. 말의 수위가 좀 높아지고 있어요. <br />
비록 '우리'가 오독하고 있다고 호도하는 행태가 짜증나서 수위가 높아지는 것은 이해합니다만, 그거 가지고 딴죽걸리는거 피곤하잖아요?

김영선 2012-05-07 19:36:27
답글

죄송하긴 합니다만, 현재 상황을 더 고상하게 표현할 말이 떠오르질 않네요.<br />

이상훈 2012-05-07 19:43:51
답글

<br />
<br />
이종남님은 나름대로의 우주관에 근거한 시나리오에 모든 내용을 맞추려는 생각뿐이<br />
없습니다. <br />
<br />
그러니까 원래의 저자의 의도와는 전혀 상관없이 본인이 원하는 부분만 보고 원하는 <br />
식으로 해석이 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해석에 또다른 본인만의 상상을 <br />
더하고, 실제로는 없는 저자의 숨은 뜻 (실제로는 종남님의 우주관에 끼워 맞추기 <br />

김영선 2012-05-07 19:45:59
답글

뭐 여튼,<br />
If you make a statement that you don't believe the graphs are true representations of the signal before filtration, you will have to say why you don't believe it, i.e., provide a link to a mathematical analysis that supports your stateme

김영선 2012-05-07 19:49:48
답글

참고로 저 리플은 Joshua 라는 리플러가 '니 그림 이상해' 라고 한 것에 대한 리플이며,<br />
<br />
저 리플 후 Joshua 가 위키피디아의 나이퀴스트 정리 부분을 링크해 준 뒤로는 JEJ 의 리플은 없습니다.<br />

이병위 2012-05-07 19:53:22
답글

무슨 고대 철학 학파들끼리 이론으로 싸우다가 감정이 들어가서 결국엔 피튀기는 논쟁터가 되는 형국....같네요.<br />
쌓인 감정들 좀 리셋 하시고 이제 부터라도 그냥 "토론" 만 하시면 안될까요?<br />
이곳에 평생 글 한번 안쓰고 정보만 찾아서 눈팅만 하는 회원이지만...<br />
너무 과열들 되신것 같아 처음으로 글 남겨 봅니다.<br />
아끼는 사이트 이기에 염려스러워서 한자 적었습니다.<br />
혹시 기분 나쁘셨다면

장명호 2012-05-07 19:56:26
답글

이병위님 이정도로 피튀긴다고 표현하시면 섭합니다. 피튀기는 논쟁이 좋다는게 아니지만, 원인이 있는한 피가 튈 수 밖에 없고요. <br />
<br />
원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아주 온순하게, 얌전하게 진행되고 있는겁니다.

김영선 2012-05-07 20:05:56
답글

즉, 저 시점에는 JEJ 가 기초적인 실수를 한 것이 맞습니다.<br />

김용관 2012-05-07 20:16:52
답글

"일루수는 누구" 에서 타자의 심정을 이해하시면 될겁니다.. <br />
<br />
20여년 전에 과외 알바 할때... 수학 가르치다 아무리 해도 이해못하고 헤매고 있어서.."정 모르겠으면 그냥 외워!! 의문 따위는 갖지 마!!" 라고 한 기억이 나네요.. 지금 글 보다 보면 그런 심정입니다.

김용관 2012-05-07 20:34:34
답글

"I tested some 10 kHz and 20 kHz sine waves that were recorded at several word lengths (16 bit or 24 bit) and sampling frequencies (44.1 kHz, 96 kHz, 192 kHz), analyzing them in a software sequencer.<br />
<br />
이종남님 정말 진지하게 충고 드립니다. 뭐 충고 드릴 자격이 있

김용관 2012-05-07 20:36:58
답글

그 글의 흐름에 평소 저넘의 사상이 어땠거니.. 저넘이 그렇게 무식할 리가 없다느니.. 그런 주관적인 것만 배제하시면 됩니다.. 그건 전혀 증명되지 않은.. 그러니까 FACT가 아닌 것이니까는요.

이승태 2012-05-07 21:12:43
답글

김영선님의 말씀처럼 JEJ 라는 사람은 샘플링된 신호가 어떤 수학적 알고리즘을 거쳐서 복원되는지 그 원리를 잘 모르는 사람 같군요.<br />
<br />
선이나 원을 작도하듯이 점과 점을 연결한 파형을 보고 샘플링된 신호가 원본의 데이터 손실을 보여준다고 착각했던 것 같아요.<br />
<br />
그러다가 (역시 김영선님 말씀처럼) 조슈아가 위키의 나이퀴스트 정리에 대한 부분을 알려주자 자신의 오류를 깨닫고 묵묵부답 & 열공에 들어

이병호 2012-05-07 21:19:33
답글

(음~ 역시 무림에는 숨은 고수분들이 많네요 ^^)

김영민 2012-05-07 22:48:53
답글

많은 분들 덕분에 저도 나이퀴스트니 하는 좋은 거 많이 배웠습니다. 이종남님의 독특한 해석과 이의 고집에 대해 많은 분들이 답답해하시는 거 저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이번에는 영어가 상대적으로 쉽다보니 저같이 이론을 잘 모르는 회원들도 어떤 패턴으로 사단이 나곤 하는지 그 패턴이 좀 더 잘 보였던 것 같네요..<br />
<br />
다만, 이종남님의 오류를 지적하는 데에는.. 예를 들어 A를 a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한데 이종남님은 b의 해

강대범 2012-05-08 00:20:33
답글

출석~

박인호 2012-05-08 00:21:27
답글

댓글을 쭉 읽어봤는데..상훈님과 영민님 댓글이 와닿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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