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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욱님이 올려주신 디지털파형..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03 18:19:13
추천수 0
조회수   2,696

제목

이상욱님이 올려주신 디지털파형..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Related Link: http://www.hometheaterhifi.com/technical-articles/427-a-secrets-technical-article.html
링크를 보시면 다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계측값이니까. 팩트입니다.. 제가 올린 글 아닙니다..



이상욱님이 올리신 문헌입니다. 즉 제가 유리한 자료만 퍼온다고 했는데..



제가 퍼온 것 절대 아닙니다.... ^^












그림은 10Khz의 사인파를 DAC의 아웃풋에서 측정을 한 것입니다...



16비트건 24비트건.. 44.1Khz 샘플링레이트는 모두 찌그러져 있습니다...



192KHz가 되어야... 그래도 사인파가 만들어지네요...














이건 20Khz입니다.. 더합니다.........



겨우 20Khz 밖에 표현을 못하면서.. 그나마도 이런 파형을 만들고 있을까요??





























이게 디지털오디오의 현실입니다. 현재까지요..



제가 올린 것 절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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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일광 2012-05-03 18:22:05
답글

한마디로 말해서 저자가 바보네요. 저런 기본적인 내용도 모르고 디지털 오디오를 까고 있으니...점과 점을 직선으로 이어버리는 DAC가 어디 있나요? 그에 동조하는 이종남님도 마찬가지.

이종남 2012-05-03 18:23:15
답글

기일광님..<br />
<br />
저도 처음에 그림만 보고........ 그런 줄 알았습니다...<br />
<br />
LPF 통과 안된 파형인줄 알았다니까요... 설마 했습니다..<br />
<br />
그런데. LPF 통과했다고 합니다........... 푸하하하하하하............. ^^

기일광 2012-05-03 18:24:47
답글

말도 안되는 소리 하시지 마세요. 저건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의 문제예요.

이종남 2012-05-03 18:25:21
답글

하여간 어찌 되었든... 디지털 사운드 스트림이 에러 정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잘 보여주네요...<br />
<br />
하하하하..<br />
<br />
이거 두고두고 써먹을 만 합니다. 그려......... ^^

이종남 2012-05-03 18:26:02
답글

제가 올렸습니까??<br />
<br />
말이 되는지 않되는지는 문헌 올린 분한테 물어보십시요..<br />
<br />
전 오늘 처음 보는 문헌입니다......... 하하하하하

고진우 2012-05-03 18:39:18
답글

저기 죄송한데요... 저 그래프는 reconstruction filter 가 적용되기 전 그래프 인것 같은데요. 찾아봐야겠지만 이 단어가 어딘가에 분명 있을겁니다.

고진우 2012-05-03 18:39:48
답글

reconstruction filter 가 각사의 기술력을 대변하죠....

고진우 2012-05-03 18:41:08
답글

설마 디지털 소스의 최종소리가 reconstruction 되지 않고 저렇게 출력된다고 생각하시는 건아니지요??

이종남 2012-05-03 18:50:57
답글

저자는 필터 통과한 파형이랍니다.<br />
<br />
^^

이해민 2012-05-03 18:52:39
답글

아 짜증난다 그만하자 좀

이해민 2012-05-03 18:53:24
답글

말끝마다 ^^ 왜 붙이나요? 이게 웃김?

고진우 2012-05-03 18:56:04
답글

잘 보세요 종남님 재배열 필터링 전 이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이종남 2012-05-03 20:38:32
답글

ㅎㅎㅎ<br />
<br />
전 다시 봐도.. 필터 통과한 신호로 보입니다..<br />
<br />
뭐 백번 양보해서... 저 위에 보이는 20Khz 신호가.. 필터로 제대로 된 사인파가 될 것으로 보입니까??<br />
<br />
LPF가 무슨 창조자로 아시나 봅니다.... 보강개념이지요..........<br />
<br />
ㅎㅎㅎㅎㅎ

이범우 2012-05-03 21:01:04
답글

ㅎㅎㅎㅎㅎㅎ 쫑남띠 캐릭 개쉑끼 맞죠?? <br />
<br />
그 개 쉑끼 이젠 안봤으면 좋겠네요, &#47972;도 모르면서 절라 안체하는......ㅎㅎㅎㅎㅎㅎ

김영선 2012-05-03 21:07:39
답글

'so a reconstruction filter still has to be applied' 본문에 분명히 있는데. 선택적 시각이네요.

조영호 2012-05-03 21:13:42
답글

이걸 누가 처음 인용했든..<br />
이 그림이 제대로 된 이해를 바탕으로 했다고 생각 하고 <br />
디지털 오디오는 이렇다!고 말한 사람도 같은 레벨이겠네요..<br />
<br />
LPF가 보강 개념이라고요?<br />
20KHz 샘플링 신호를 LPF를 통과 하면 사인파가 만들어 집니다.<br />
<br />
그림의 점들을 직선으로 이어 놓으면 마치 톱니파 처럼 보이지요?<br />
이 속에도 기본 주파수 성분은 존재

이종남 2012-05-03 21:19:39
답글

김영선님// <br />
<br />
끝내 원문을 퍼오게 만드네요... 하하하 원하던 바였습니다.. <br />
<br />
"The dots represent finite voltage values that are fed in sequence as a stream to the DAC, which then produces a stair-stepped output, after which a low-pass reconstruction fil

김영선 2012-05-03 21:23:57
답글

ㅎㅎㅎㅎㅎㅎㅎㅎㅎ<br />
<br />
그러니까 저런 점들이라도 재건축 필터를 통과하면 스무스하게 된다구요. 법칙이 그렇다니까요?

이종남 2012-05-03 21:26:15
답글

재건축 필터???<br />
<br />
음 이건 처음 들어본 용어네요.... 아파트 이야기인가요???

이상욱 2012-05-03 21:27:09
답글

또 영어해석을 잘못하신 경우네요.<br />
<br />
JEJ의 아티클에 있는 위 그림은 <br />
재건필터(reconstruction filter)를 거치기 전인 신호입니다.<br />

김영선 2012-05-03 21:28:26
답글

http://en.wikipedia.org/wiki/Sampling_theorem<br />

이종남 2012-05-03 21:28:46
답글

"The dots represent finite voltage values" <br />
<br />
여기서 왜......... finite라는 단어를 썼을까???? <br />
<br />
제가 언제 한번 디지털의 영원한 문제점이 finite dV/dt 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지요.. <br />
이 finite가 infinite가 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이 된다고요............ <br />
<br />
<br />

전진호 2012-05-03 21:30:44
답글

아...영어도 해석 잘 못하시는 건가봐요?

김영선 2012-05-03 21:31:00
답글

근데 저걸 몰라서 얘기하는건지... 그냥 우기는건지.<br />
<br />
뭐 어느쪽이든 상관 없지만.<br />

이종남 2012-05-03 21:32:17
답글

맞아요.. 마지막 보루가.. 영어해석으로 밀고 가야 한다는 것 압니다.... <br />
<br />
전 분명. 모든 글을 쓸때.. 철저하게 시뮬을 먼저 해보고 쓴다고 이야기 하지 않았나요??? <br />
<br />
그럴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after를 before로 뒤집어서.. 해석하는 것은 너무 초딩스럽지 않나요???? <br />
<br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김영선 2012-05-03 21:40:18
답글

음-<br />
관계대명사 앞에 , 가 있을때는 어떻게 해석할까요?<br />
검색해 보세요.

이종남 2012-05-03 21:40:31
답글

"The DAC and reconstruction filter's job is to make these jagged lines more sinusoidal, so that it will be like the music that was recorded, which is also sinusoidal. " <br />
<br />
바로 다음 문구입니다... <br />
<br />
재건축인가 재건인가 하여간 필터가 일을 해서 무엇을 만들었다고

고진우 2012-05-03 21:41:03
답글

reconstruction filter 가 정말 뭔지 모르시나봐요. 더이상 할말이 없네요

이종남 2012-05-03 21:41:22
답글

하하하하... 관계대명사??????????<br />
<br />
별게 다 나오네요........<br />
<br />
대우증명법만큼 웃깁니다.......ㅎㅎㅎㅎㅎ

이종남 2012-05-03 21:43:23
답글

다 이럴 것이라고 예상 했습니다..<br />
<br />
좀 제 예상과 달리 움질일 수는 없나요?????<br />
<br />
으이그.........

이종남 2012-05-03 21:46:28
답글

그리고는 저자는 아예............ 못을 박습니다......... 아주 처참하게.. <br />
<br />
"but I was really surprised at how poorly the 16/44 digital stream is representing the original 10 kHz sine wave" <br />
<br />
뭐에 깜딱!!!!!!!!!! 놀랐다????????? 여기부터는 알아서 해석하십시요.. <br /

김영선 2012-05-03 21:47:34
답글

음- 그니까.<br />
dac 은 저 점들을 받아서, 계단식 파형을 출력하구요, 그 담에 필터를 통해서 스무스하게 만들어요.<br />
그냥 샘플링 법칙에 따르면 되어요. ㅇㅋ?

이종남 2012-05-03 21:48:32
답글

ㅎㅎㅎㅎㅎ<br />
<br />
그냥 웃습니다........ ^^

김영선 2012-05-03 21:49:04
답글

저렇게 점을 그냥 직선으로 연결한 모양이 나오는게 아니예요.<br />
그렇게 써놨으면 저자가 멍청한거고, 그 멍청한 소리를 퍼온 누구는 더 멍청한거겠죠.<br />

이종남 2012-05-03 21:50:33
답글

맞습니다...<br />
<br />
저도 소개를 받았거든요................. 이런 글이 있다고요........<br />
<br />
ㅎㅎㅎㅎㅎㅎㅎㅎ

전진호 2012-05-03 21:51:32
답글

아..생각해보니 여러사람이 한글로 써도 잘 이해 못하셨죠..^^;;<br />

조영호 2012-05-03 21:52:01
답글

그림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br />
점들이 직선으로 이어져 있고, 점을 중심으로 전과 후가 특이점 처럼 꺽여 있습니다.<br />
이런 신호는 실제에서는 만들어 내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br />
이것은 엄청난 광대역 신호 이거든요..<br />
임펄스에 가깝죠..<br />
그림은 샘플링 신호들을 그냥 직선으로 이어 놓은 것 뿐입니다.<br />
저자가 정말 깜짝 놀랐다는 사실에 더 깜짝 놀라겠습니다...ㅎㅎㅎㅎ

김영선 2012-05-03 21:52:15
답글

이상욱님은 lp 측정결과 그림만 갖고왔는데?<br />
<br />
뭐 아무래도 좋지만.<br />

이종남 2012-05-03 21:54:58
답글

조영호님//<br />
<br />
예 저도 필터를 거치면...... 없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믿지 않겠습니다...<br />
<br />
그리고. 아무리 봐도 20Khz 44Khz 파형이.. 필터로 사인파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br />
<br />
100% 양보해서.. 저게 설사 필터전의 신호라고 해도요............<br />
<br />
<br />
<br />
<br />
<br />

김영선 2012-05-03 21:56:58
답글

문헌이 아니라 그림만 들고 왔대니까요 ㅎㅎ<br />

강대범 2012-05-03 21:57:31
답글

대우증명법 들고와서 창피 당하고...<br />
<br />
대우증명법만큼 웃기다면 자기 스스로 웃기다는 말이지요?<br />
<br />

이종남 2012-05-03 21:57:54
답글

솔직히.. 사인파면 어떻고 모서리파면 어떻습니까??? <br />
<br />
귀로 다 구분하면서 듣는 것도 아닌것 같은데요....... 소장하신 스피커 모서리파 다 보여줍니까??? <br />
<br />
관심도 없습니다. 전.. 제 오디오만 중요하지요........ㅎㅎㅎㅎ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다만 그냥 이 문헌을 누가 처음 들고 왔냐는 진짜

김영선 2012-05-03 21:58:35
답글

근데 필터로 사인파가 됩니다. 그냥 팩트입니다.<br />
<br />
누군가가 안믿건 간에.<br />

이종남 2012-05-03 22:00:02
답글

좀 그러네요..<br />
<br />
저도 디지털 음악 듣는 사람으로써...<br />
<br />
이제는 사인파로 변하는지 안변하는지 확인도 해봐야 하는 것은 좀 씁쓸합니다...<br />
<br />
사인파도 봐야 하고 다이나믹 컴프레션도 확인해야 하고...... 참 피곤합니다. 디지털 오디오..... ^^

이종남 2012-05-03 22:01:38
답글

아참 지터도 당연히..... 봐야 하고...<br />
<br />
<br />
그런데 지터는 저 만큼 멀리 사라져 버렸네요.....<br />
<br />
<br />
지금 지터 운운할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려....... ^^

김영선 2012-05-03 22:01:46
답글

멍청한 누군가의 귀에 들린다는 것 자체가, 사인파로 제대로 복원되었다는 뜻입니다.<br />

조영호 2012-05-03 22:02:27
답글

믿고 말고 할 것 있나요? 샘플 CD 만들어서 DAC에서 재생해보고 스코프로 찍어 보면 되지요..<br />
이건 뭐 신앙의 영역도 아닌데 믿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닌데요?

조영호 2012-05-03 22:04:34
답글

이 문헌을 처음 인용하신분이 이 파트를 인용한 것 아니잖아요..<br />
이건 원저자의 글의 다른 부분을 종남님이 가져 오신 것이고..

이종남 2012-05-03 22:10:06
답글

조영호님//<br />
<br />
그 글도 읽어보세요.. 아주 재밌는 내용이 많습니다.............<br />
<br />
저도 거기부터 읽었습니다..... 그리고.. 어??????????? 하고 급관심이 생기더군요...<br />
<br />
그래서 마지막 페이지까지 단숨에 읽었습니다....... 마지막 페이지가 끝내주더군요... ㅎㅎㅎㅎ

김영선 2012-05-03 22:11:14
답글

이왕 읽는거 리플도 읽지 그랬어요?<br />
<br />
누군가 똑같은 지적을 했고, 저자가 '필터 전임' 이라고 인정

이종남 2012-05-03 22:12:54
답글

지금은 바쁜 시간이라.............<br />
<br />
나중에 읽어보지요.......<br />
<br />
아마 더 재밌는 내용이 나올 것 같기도 합니다만.............<br />
<br />
<br />
<br />
<br />
<br />
<br />
그래도 오늘 코메디는 너무 재밌지 않나요????

김영선 2012-05-03 22:14:50
답글

저자가 '점 이어 놓은건 필터 전인게 맞어' 라고 인정했대니까요?<br />
<br />
잘 찾아보세요.<br />

김영선 2012-05-03 22:15:41
답글

그럼 이제 너님이 잘못 읽은게 맞죠?<br />
<br />
사과는? 사과는? 사과는?<br />

고진우 2012-05-03 22:19:38
답글

reconstruction filter 가 종남님이 자주 말씀하시는 필터예요. 앞문단과 뒷문단이 다르니 모르신 거구요. 이말도 이해를 못하시겠죠. 그게 바로 원리를 아는 사람과 현상을 보는 사람의 차이랍니다. 공부 더하세요~~오늘 즐거웠어요~~~~

이종남 2012-05-03 22:22:03
답글

고진우님//<br />
<br />
뭐 백번 양보해서... 저 위에 보이는 20Khz 신호가.. 필터로 제대로 된 사인파가 될 것으로 보입니까?? <br />
<br />
LPF가 무슨 창조자로 아시나 봅니다.... 보강개념이지요.......... <br />
<br />
ㅎㅎㅎㅎㅎ

김영선 2012-05-03 22:23:21
답글

그러니까 진짜로 사인파가 된다구요 ㅎㅎㅎㅎㅎ<br />
<br />
팩트라니까요?<br />

고진우 2012-05-03 22:25:00
답글

오리지날이 될수는 없지요. 그러나 새로운 오리지날 이지요^^ 이말은 이해 하시죠? 이렇게 말씀하시는게 다른 분이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즉 종남님은 남을 설득하는 능력이 없으신거예요. 아님 설득할 맘이 없던가요.

이종남 2012-05-03 22:26:01
답글

삼각파형이라도.. 그래도 똑같이 생겨야 똑같은 사인파가 나오는 것 아닌가요??? <br />
<br />
제가 봐서는.. 들쭉 날쭉.. 다 파형이 다른데............. <br />
<br />
<br />
이제는 LPF 이론까지 새로 만드는 것 같은데... ㅎㅎㅎ 필터가 설마... 논리 증폭회로도 아니고..... ^^

김영선 2012-05-03 22:27:28
답글

너님이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해서 개념이 없어서 그래요.<br />
<br />
진짜로 사인파가 나온다구요. ㅎㅎㅎㅎㅎ.<br />
<br />
팩트라니까요?<br />

고진우 2012-05-03 22:27:41
답글

네 그렇게 계속 현상만 보고 사세요. 가르치고 싶지도 않네요. 시간 좀 내서 가르쳐 줄랬더니

김영선 2012-05-03 22:28:22
답글

잘못 읽은거에 대한 인정은? 인정은? 인정은?<br />

이종남 2012-05-03 22:33:58
답글

자꾸 건들면.. 이 이야기는 저도 영원불변 반복합니다.....<br />
<br />
이글은 제가 처음.... 소개한 것이 아니잖아요????????

이종남 2012-05-03 22:35:01
답글

별로 어렵지 안잖아요??<br />
<br />
이미 내용은 다 알고.. 그림 올리는 것 진짜 쉬어요....... ^^

김영선 2012-05-03 22:36:31
답글

누가 자기 잘못은 바로 바로 인정한다고 썼던거 같은데.<br />
<br />
영어 잘못 읽은 사람이 누구죠?<br />

이종남 2012-05-03 22:37:25
답글

아니. 해석을 이만큼 해주는 사람이 어디 있다고..... <br />
<br />
참나...........

김영선 2012-05-03 22:39:32
답글

저자가 '점 이어 놓은건 필터 전인게 맞어' 라고 인정했대니까요? <br />
<br />
리플 잘 찾아보세요.

김용관 2012-05-03 22:41:00
답글

이 글을 소개한건 이종남님이 맞는걸로 보이는데요. 궤변은 그만좀 하시지요.. 웃는거도 넘 힘듭니다.

이종남 2012-05-03 22:41:55
답글

그럼 저자한테 따지십시요. 아니면 이런 글 소개한 사람한테 따지던지요..<br />
<br />
전 항상 이야기 하지만 팩트만 취급합니다....<br />
<br />
없는 말 만들어낸 것도 아니고요..<br />
<br />
리플은 나중에 시간 있으면 읽어보지요......... ^^

기일광 2012-05-03 22:46:02
답글

저자가 바보짓 한건 모르고 퍼온 사람은 아무 문제 없는거예요?

이종남 2012-05-03 22:47:38
답글

하하하하.. 누가 처음........ 퍼왔는데요???<br />
<br />
전 오늘 첨 본 문헌이라니까요???<br />
<br />
자꾸 해봐야. 누구 망신 주는 것일 터인데. 거참...........<br />
<br />
아예 자중지란이네요....... ㅎㅎㅎㅎㅎ

이상협 2012-05-03 22:48:08
답글

진짜 모르는 건지, 알면서도 우기는 건지... 나중에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을텐데.

기일광 2012-05-03 22:49:09
답글

누가 망신인데요? 이종남님 본인이예요.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 절대 아닐껄요.

이종남 2012-05-03 22:51:56
답글

"해병대 정신" 또 나오네요......<br />
<br />
^^<br />

기일광 2012-05-03 22:56:36
답글

뭔 해병대 정신이요. 아직도 누가 망신인지 모르는 그 정신이 문제지.

김영선 2012-05-03 23:01:33
답글

before- after- 운운하면서 저 파형이 필터 후라고 바락바락 우긴 사람이 누군데요?<br />
<br />
왜 뻘소리?<br />

이해민 2012-05-04 00:12:47
답글

저 양반은 대한민국 전 인원이 잘못 했다고 예기 해줘도 인정 못할 양반임<br />
<br />
정신지체장애인도 이정도 했으면 알아 먹겠다.

이범우 2012-05-04 00:31:09
답글

저 양반은 대한민국 전 인원이 잘못 했다고 예기 해줘도 인정 못할 양반임 <br />
<br />
정신지체장애인도 이정도 했으면 알아 먹겠다. ------------------------------2

장철주 2012-05-04 01:32:41
답글

심심하신분들은 한번 보세요. 레코딩 스튜디오의 실험결과입니다.<br />
<br />
http://www.audioguy.co.kr/board/bbs/board.php?bo_table=c_insidestory&wr_id=100

채주헌 2012-05-04 05:32:57
답글

디지털 신호 이론에 무식한 분인 줄은 알고 있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네요.<br />
이 정도일줄은 몰랐습니다.<br />
이런게 바로 개망신인데 정작 자기는 개망신인줄도 모를 정도이니 참으로 딱합니다.<br />
이제와서 생각하면 정작 그분보다 더 이해가 안되고 얄미운건 저런 사람을 고수 대접해주는 분들입니다.<br />
착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친분관계나 무슨 패거리 정신 때문인건지...?<br />
그것도 아니면

장명호 2012-05-04 06:20:13
답글

채주헌님. 그 사람들이야말로 진짜 불쌍한 사람들이죠.<br />
열심히 편들어 줄려고는 하는데... 이거 뭐 수렁이니까요.

이종남 2012-05-04 08:10:40
답글

이상욱님이 올려주신 문헌은 <br />
<br />
그림만 봐서는 LP의 하모닉스가 많아서.. 음질적으로 불리할 것 같지만 2배 하모닉스만 나오지 3배 하모닉스는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세팅의 묘미) 그래서 음악적으로 불리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br />
<br />
CDP는 하모닉스는 작지만 이에 비해서 음악적으로 불리한 3차가 주로 있고.. <br />
<br />
그동안 이상욱님과 다른 분이 지적한 LP의 RIAA필터는 30

이종남 2012-05-04 08:31:30
답글

다시 말하지만 전 이 문헌을 처음 접하는 문헌입니다..<br />
<br />
뭐 물론 앞으로는 고이고이 보관해서.. 잘 써먹겠지만..... <br />
와싸다에서 제가 잘 인용하는 문헌중 상당부분이 이런 식으로 제가 알았지만.. 또 그러네요.. ^^<br />
<br />
제가 뭐가 코메디라고 하는지는 좀 아시고.. 절 비난 했으면 합니다.....

김영선 2012-05-04 08:56:38
답글

1. 이상욱님은 예의 lp빠의 글에서 'lp측정치 그림만' 들고왔습니다. lp빠 글- 그중에서도 디지털 음원 관련 부분을 들고와서 논점을 흐린건 너님입니다. (논쟁의 기초가 안되어 있음을 자백)<br />
<br />
2. 해당부분에서 샘플링한 점을 그냥 직선으로 연결해 놓은 그림을 갖고 '필터를 통과한 파형이다' 라고 우긴건 너님입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에 관한 지식이 없음을 자백)<br />
<br />
3. 문맥해석상 필터 통과하

장명호 2012-05-04 08:59:18
답글

제 눈에는 LP 측정 그래프에서 홀수배 하모닉스가 잘 보입니다. (그래프도 못 봄을 자백)

김영선 2012-05-04 09:15:27
답글

포노단이 열심히 일한 결과, 10khz 잡음비는 20% 가 되었습니다. 1khz 잡음비는 7% 지요? 좀 낫긴 하네요. <br />
<br />
그치만 요새 보드내장 사운드도 잡음비는 0.01% 이하입니다. 보드내장만도 못해요. <br />

김영선 2012-05-04 09:18:22
답글

그리고 진짜 진지하게 말하는데, 저 점만으로도 사인파 잘 나옵니다. 팩트라니까요.<br />

이종남 2012-05-04 09:38:19
답글

어제는 너무 늦게 이 문헌을 받아서 자세히는 안봤습니다. <br />
다만 대충 내용만 보고. 혼자 배꼽을 잡고 웃기는 했습니다.. <br />
마치 역전 만루홈런을 자살골로 집어넣는 것 같더군요.. 웃기지 않나요?? 상황이??<br />
<br />
좀 자세히 봐야겠지요..<br />
<br />
그리고 제가 지터 설명할 때 항상 써 먹는 TNT 오디오의 지터에 대한 문헌도.<br />
실은....... 장명호님이 소개해 주신 자

김영선 2012-05-04 09:45:01
답글

1. 이상욱님은 예의 lp빠의 글에서 'lp측정치 그림만' 들고왔습니다. lp빠 글- 그중에서도 디지털 음원 관련 부분을 들고와서 논점을 흐린건 너님입니다. (토론의 기초가 안되어 있음을 자백) <br />
<br />
2. 해당부분에서 샘플링한 점을 그냥 직선으로 연결해 놓은 그림을 갖고 '필터를 통과한 파형이다' 라고 우긴건 너님입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에 관한 지식이 없음을 자백) <br />
<br />
3. 문맥해석상 필터 통

이종남 2012-05-04 09:57:03
답글

김영선님// <br />
<br />
"4. 리플 보면 저자가 필터 통과하기 전 그림이라고 썼는데도 해석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건 너님입니다. (잘못을 바로바로 인정한다는 것은 구라임을 자백) " <br />
<br />
<br />
<br />
<br />
<br />
이거 확실해요?? 대충 리플을 읽어봤는데. 이 저자는 자기가 한 검사방법과 이론적 배경에.. 확신을 갖고 있는 듯한 뉘앙스인데요??? 항상 수학적 계산과.. 현실

김영선 2012-05-04 10:03:29
답글

그니까 지금 찾아보지도 않고 제가 구라친다고 하고 싶은거죠? ㅋㅋㅋㅋㅋ<br />
<br />
잘 찾아봐요. 리플중에 분명히 있답니다.<br />

이종남 2012-05-04 10:05:18
답글

으이그.........<br />
<br />
"Analog distortion in vinyl may sound euphonic but if you're interested in hearing what the source material really sounds like, look elsewhere. <br />
<br />
'With high resolution digital, it is almost impossible to pick

김영선 2012-05-04 10:08:05
답글

그거야 그양반 주장일 뿐이고, 팩트는 lp는 오리지널 음악에서 7~20% 의 잡음이 섞인다- 라는거죠.<br />
<br />
그나저나 안찾아볼거임?<br />
<br />
4. 리플 보면 저자가 필터 통과하기 전 그림이라고 써놨는데도 해석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건 너님입니다. (잘못을 바로바로 인정한다는 것은 구라임을 자백)<br />

장명호 2012-05-04 10:09:07
답글

With high resolution digital, it is almost impossible to pick out the original from the copy, while with vinyl, one can ALWAYS pick out the original vs the vinyl playback<br />
<br />
고해상도 디지털에서는 오리지널과 카피를 선택할 수 없다(구별이 안된다는 뜻), 비닐(LP)에서는 항상 선택할 수 있

고진우 2012-05-04 10:11:18
답글

종남님! 함축적인 의미가 분명해요. 그런데 말이죠 그 의미를 아직도 모르시네요. 아직 구덩이속에서 나오실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좀더 공부해보세요. 내일이면 답이 나오시려나...

장명호 2012-05-04 10:11:53
답글

Analog distortion in vinyl may sound euphonic but if you're interested in hearing what the source material really sounds like, look elsewhere<br />
<br />
비닐의 아날로그 디스토션은 음조에 의한 것일 수있다. 그러나 귀기울여 들으면 소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른곳을 보고 있어도.(비닐의 특성이 나타난다는 뜻, 즉

이종남 2012-05-04 10:18:41
답글

푸하하하하..<br />
<br />
장명호님 짱~~~~~~~~~~~~~~~ ㅎㅎㅎㅎㅎㅎㅎ<br />
<br />
<br />
<br />
<br />
제가 장명호님을 안 이뻐할 수가 없지요????

김영선 2012-05-04 10:28:53
답글

1. 이상욱님은 예의 lp빠의 글에서 'lp측정치 그림만' 들고왔습니다. lp빠 글- 그중에서도 디지털 음원 관련 부분을 들고와서 논점을 흐린건 너님입니다. (토론의 기초가 안되어 있음을 자백) <br />
<br />
2. 해당부분에서 샘플링한 점을 그냥 직선으로 연결해 놓은 그림을 갖고 '필터를 통과한 파형이다' 라고 우긴건 너님입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에 관한 지식이 없음을 자백) <br />
<br />
3. 문맥해석상 필터 통

오승 2012-05-04 10:55:40
답글

이종남님이 해석해보라는 글이요...<br />
<br />
Analog distortion in vinyl may sound euphonic but if you're interested in hearing what the source material really sounds like, look elsewhere. <br />
LP의 아날로그 디스토션은 유포닉한 소리를 들려줄지 모르지만, <br />
당신이 원본 소스가 진짜 무슨 소리 같

장명호 2012-05-04 10:58:02
답글

네. 오승님. 음조에 의해 왜곡이 되어서 들리는데, 잘 들어보면 원 소스 재질이 느껴진다는 뜻입니다.<br />
비닐 재질의 한계를 말하고 있는거죠.

오승 2012-05-04 10:59:48
답글

아.. 이종남님이 lp의 장단점을 함축적으로 설명한 문장이라고 가져오신건가보군요..<br />
<br />
즉, lp는 아날로그 디스토션에 의한 왜곡으로 듣기좋은 음조의.. 유포닉한 소리를 들려주지만 <br />
이게 원래 오리지널 음은 아니다. 그래서 lp는 오리지널 음과 lp 재생음은 항상 구별이 가능하다.

장명호 2012-05-04 11:00:48
답글

장점인가요? 글세요. ㅋㅋ

오승 2012-05-04 11:01:52
답글

source material을 비닐의 어떤 재질로 해석해서는 안될꺼 같고<br />
그냥 원자료. 원래 소리. 원본 소스 정도로 해석해야할것 같은데요.

장명호 2012-05-04 11:03:50
답글

그런가요? 듣고 보니 그렇네요. 오승님 말이 맞는것 같아요.<br />
암튼 구별 간다는 말이네요.

오승 2012-05-04 11:08:53
답글

근데 이종남님 이거 왜 해석해보시라고 하신거에요?<br />
<br />
lp 재생음이 어떤 음인지 함축적으로 설명한 문장이라는건가요?<br />
<br />
아날로그 디스토션에 의한 듣기 좋은 유포닉한.. 소리지만, 원소스랑은 구별이 항상 가능한.. 좀 변화된(왜곡된?) 소리가 lp 재생음이다.. 이 말씀 하시는건가요?<br />
<br />
이종남님이나 장명호님이나 이건 공통된 의견이겠네요. 그럼.

장명호 2012-05-04 11:14:25
답글

오승님 최규호님이 더 정확한 번역을 해주셨습니다.<br />
역시나 구별은 된다는 뜻입니다만.

반성현 2012-05-04 18:16:42
답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br />
<br />
이런분은 없어지세요 ㅠㅠㅠㅠㅠ

반성현 2012-05-04 18:19:14
답글

진짜 싸이코패스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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