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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상식] 디지털은 이것만 해결되면 된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01 11:38:09
추천수 0
조회수   3,271

제목

[오디오상식] 디지털은 이것만 해결되면 된다...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요즘 디지털 오디오의 문제점을 집중 제기를 하니까. 참 많은 분들이.. 불편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사실대로 알아야 합니다.



왜 구닥다리 아날로그의 논리를 하이테크 디지털이 이기지를 못하나....



LP와 CD 문제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오디오는 TR이 되었든 진공관이 되었든..

아날로그 기반입니다..



즉 소스만 디지털화가 되었다 뿐이지.. DAC를 거쳐서 아날로그 변환이 된 순간부터..

그 신호가 증폭이 되고 스피커를 울리고 공기를 통해서 귀로 전달되는 것은

다 아날로그 기반입니다...



즉 아무리 디지털 마니아라고 해도.. 오디오는 아날로그 기반입니다..



왜 오디오는 디지털화가 안될까????



그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보지요...










전 그 이유를 이 그림 하나만 제시를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스위칭을 하는 논리와 실제 스위칭이 되면 일어나는 현상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까만선은 논리적으로 즉 우리가 이런식으로 반응이 오게끔 원하는 신호입니다.

정확하게 사각형의 신호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빨간선처럼.. 됩니다...



그래서 스위칭을 하는데.. 시간적 왜곡이 생기고... 다시 정확한 직선이 만들이지지 않고..

출렁거리는 노이즈가 생깁니다 (ringing noise)







이것때문에.. D급 앰프가.. 본격 하이파이로 되는데 걸림돌이 되고..

SMPS가 노이즈를 만들어서 음질 열화를 만들고..

PCM도 역시 아주 쉬운 방법으로 가질 못하고 어려운 멀티비트로 가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만 완벽하게 까만 선으로 구현이 된다면. 오디오는 아마 획기적인 변화가 될껍니다.. 즉.. 그 문제 많은 아나로그 변환이 아예 필요없다는 것이지요..



소스에서부터 스피커를 울리는 신호까지 모두 일체적인 디지털화가 가능합니다...



























언젠가는 되겠지요. 그럼 오디오는 참 저렴해지고. 누구든... 돈 몇푼 들이지 않고..

에너지 효율이 최고가 되니까.. 전기요금도 거의 안내면서.. 맘놓고 음악 들을 수 있을껍니다..













저도 학수 고대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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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2-05-01 11:51:40
답글

이것만 정확하게 구현이 된다면....<br />
<br />
모든 아날로그 기반 오디오 특히 빈티지오디오는 완전 퇴출이 됩니다.... LP는 물론 젤 처음에.. 없어지고요...<br />
<br />
뭐.. 제가 갖고 있는 오디오의 대부분이 똥값이 되서 저도 많이 아쉽지만.. ㅡ,.ㅡ<br />
<br />
대신 그 똥값으로도 아주 좋은 소리의 최신 오디오를 장만할 수 있으니까.. <br />
뭐.. 엎어치나 메치나. 똑같은....

이석주 2012-05-01 12:04:46
답글

제게는 디지탈 소리보다 아날로그 소리가 더 편안하고 좋게 들립니다. <br />
그런데 디지탈음반보다 아날로그음반이 더 좋은 줄은 모르겠습니다. 취급이 불편하고 소리의 그림자같이 달라붙는 배경잡음때문에 잘 안돌립니다. <br />
LP를 쭉들으면 그냥 그런데 cd를 듣다 lp를 들으면 그 배경잡음이 귀에 더 거슬리더군요. 뭐 으악만 들으라면 할말 없지만요. <br />
그리고 예전에 서양의 음반평론가가 LP도 왜곡된 소리다 진짜 소

이종남 2012-05-01 12:09:54
답글

78 회전 음반이요??? 저도 사용은 안해봤지만... <br />
<br />
뭐 원리를 똑같습니다. LP나 SP나.. 또 독일에서 30년대 후반에 처음 만든 자기테이프레코더는 이론적으로 적절한 Bias만 사용하면... 150Khz까지도 아날로그 그대로 녹음을 할 수는 있으니까.. 발전시킬 수 있는 배경은 되어있지요... <br />
<br />
33회전의 LP보다 45회전의 EP가 음질적으로 유리한 것도 사실이고요..<br />
<b

이석주 2012-05-01 12:19:21
답글

답변 감사합니다.<br />
그런데 또 한가지 분명한 것은 1930년대라던가 4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나 음악연주 기록물을 보면 확실히 당시 발매된 음반의 음질보다 소리가 선명하고 풍요로운 거 같은데 그건 음반으로 마스터되면서 일어나는 음질의 열화라고 보는게 맞는 건가요? <br />
<br />
예를 들면 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ost나 푸르트뱅글러의 히틀러 탄생기념연주 (베토벤 9번 동영상)을 통하여 들리는 음질은 동시대에 만들어

이종남 2012-05-01 12:25:49
답글

그게 아날로그의 가장 커다란 단점이지요.. 품질의 편차가 많다는 것이요...<br />
<br />
잘 만들려면 잘 만들수 있지만.. 잘 만들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명반이 생기는 것이고요..<br />
<br />
하지만 디지털은 이런 편차를 상당부분 없애버렸습니다.. 저 위의 논리가 완성이 되면.. 더 없어지겠지요..<br />
최고는 아닐지 몰라도.. 거의 최고에 가까운 음악을 아무나 만들 수 있고. 아무나 재생할 수 있는

기정옥 2012-05-01 12:26:28
답글

참 할말없네 Input단에서 클럭을 어떻개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클럭 데이터를 capture하는 기준일뿐 데이터가 아닙니다

이종남 2012-05-01 12:30:23
답글

꼭 클럭데이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br />
<br />
PWM이 되었든. PCM이 되었든 SMPS가 되었든... 다 똑같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br />
그나마 그중에서 PCM이 가장 나을껍니다. 왜냐하면 스위칭의 원리는 같지만. 스위칭의 주파수가 낮으니까요.. <br />
<br />
하지만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제대로 구현을 할려면 스위칭의 주파수가 수백메가대로 올려야 하는데... 그럼 저 오차가 본격적으로

이종남 2012-05-01 12:36:09
답글

또 주파수도 문제지만.... 출력에너지도 문제가 됩니다.. <br />
<br />
SMPS도 그렇고 D급 앰프도 그렇고.. 출력이 세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한 전력을 얻고 스피커를 구동할 충분한 힘이 생기니까요... 그럼 출력이 세면 오차에 의해서 파생되는 에너지도 따라서... 더 커집니다... <br />
<br />
그럼 제대로 돌아가겠습니까?? 디지털의 생명은 정확도인데요...

황인수 2012-05-01 12:39:04
답글

오디오상식이라고 하셨는데 내용은<br />
알만한 사람은 또 반대글 달고,<br />
모르는 사람은 얻어갈게 없는 낚시글 같습니다.

이종남 2012-05-01 12:39:53
답글

그래서 CDP에서 엄청난 오버샘플링을 하는 1비트 델타시그마 방식이 없어진 것이지요..<br />
<br />
이론은 분명 맞지만 실제 스위칭 주파수를 올려서 해봤더니..저런 오차에 의해서 엄청난 노이즈가 발생이 된다는 것이지요...........

yongjai2005@yahoo.co.kr 2012-05-01 13:00:10
답글

<br />
노스페이스가 대세라는 것은 중고딩의 상식이죠. 청소년기가 지나면 전혀 다른 상식을 갖습니다. <br />
불편한게 아니라 매일 노스페이스 프로모션이 게시판을 장식하니 좀 짜증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ㅋㅋ<br />
<br />

최창식 2012-05-01 13:08:07
답글

어휴, 또 그 빌어먹을 '오디오 상식'. 헛소리하는 건 좋은데, 제목 좀 양심적으로 다시면 안 될까요?<br />
<br />
상식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어야 할 내용인데, 아무한테도 도움 안 되고 지극히 개인적 관심사죠.

이종남 2012-05-01 13:17:48
답글

하두 디지털 디지털 디지털 해대시길래..... <br />
<br />
도데체 디지털에 대해서 그 근본적인 문제점은 알고들 디지털 디지털 노래를 부르시나.... <br />
<br />
한번 설명을 해 드린 것 뿐입니다............ 디지털 사용하면 이정도는 상식 아닌가요??? <br />
<br />
그럼 지금까지 이것도 모르면서... 디지털우위를 그렇게들 주장을 하셨나요???

이해민 2012-05-01 13:18:37
답글

이종남씨는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는듯.(죽었다 깨어나도 모를거야.)

기정옥 2012-05-01 13:19:48
답글

클럭의 rsing edge 혹은 falling edge에서 전압값에 따라서 0과 1이 저장되는겁니다. edge라는 것은 값이 변하는 순간을 이야기합니다. 데이터를 판별할 때 0으로 저장할 것인지 1로 저장할 것이지를 threshold 값보다 작으면 0으로 크면 1로 저장하는 겁니다. threshold가 0.6V라면 하면 0.8V이던 1V이던 모두 다 1로 인식합니다. 0.2V던 0.4V던 다 0으로 인식하구요. 따라서 왠만한 노이즈들을 다 사라

이종남 2012-05-01 13:21:58
답글

기정옥님//<br />
<br />
지금 설명하신 것은 단순한... 디지털데이터의 인식방법입니다...<br />
<br />
그럼... PWM과 SMPS도 설명 부탁합니다... 전 이게 되어야 진정한 디지털앰프가 된다고 알고 있거든요..

daesun2@gmail.com 2012-05-01 13:52:38
답글

뭐 지적은 분명히 팩트입니다만.<br />
<br />
저정도면 디지탈 오디오를 인정하기 싫다는 뉘앙스가 느껴집니다.<br />
<br />
<br />
저 내용은 디지탈에서는 절대 벗어나지 못할 내용이니까요.<br />
<br />
<br />
"마치 lp 에서 직 직 거리는 잡음이 없다면" 이라는 단서를 단 것과 같다고 봅니다.

이종남 2012-05-01 13:59:16
답글

지적이 팩트면......... 느낌도 팩트지요...<br />
<br />
제가 어디 아날로그 예찬을 폈습니까???<br />
<br />
아직은 디지털이 완벽하지 않다는 팩트 뿐이지요..<br />
<br />
거 보는 시선이 삐뚤어져 있다는 생각은 안하십니까???

daesun2@gmail.com 2012-05-01 14:03:31
답글

완벽이라는 것이 어디 있을까요?<br />
<br />
기준을 무엇에 두냐에 따라서 다른데요.<br />
<br />
편리성~~ 잡음 여부 ~~ 관리 여부~~ 다이나믹 레인지 여부~~ 또는 앞으로의 발전성 ~~ 또는 재생 가능한<br />
<br />
주파수 대역~~<br />
<br />
무엇을 기준으로 삼냐에 따라서는 lp 도 벗어나지 못할 부분이죠.<br />
<br />
<br />
근본적인 팩트인 것은 사실이나 지나

이종남 2012-05-01 14:16:12
답글

하이파이는 엄격해야 합니다. 말 뜻이 고충실도이고요..<br />
<br />
하이파이 아닌 것은 다 SMPS 사용하고.. D급 앰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순간에도요..<br />
거의 대부분의 소리나는 것 다 이 것입니다....<br />
<br />
딱 하나. 하이파이만 사용 못하고 있지요.. 엄격해서요...<br />
<br />
이처럼.. 여기 모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날로그 기반에서 음악 듣고 있습니다...<b

김영선 2012-05-01 14:21:09
답글

아날로그 소스와 디지털 소스에 관해서 논하다가 엉뚱하게도 디지털 앰프를 끌어들이는 멍청한 아날로그 신봉자를 미워합니다. 아날로그를 미워하는게 아닙니다.

daesun2@gmail.com 2012-05-01 14:21:50
답글

하이파이가 엄격해야 한다면 lp 도 그 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겠죠.<br />
<br />
고충실도라는 의미부터 해 구축해 봐야할테니까요.<br />
<br />
<br />
아나로그를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소스에서 아나로그가 퇴출되고 있는것 뿐이죠.<br />
<br />
<br />
전송에서나 저렴한 비용에 비슷한 음질을 만들어 낸다는 기준에서 보자면 아나로그는 기준이하죠.<br />
<br />
<br />
d 급 앰프

이종남 2012-05-01 14:24:30
답글

팩트만 받아들이세요... <br />
<br />
팩트만 전 이야기 하니까요.. 거기다가 자꾸 감정을 이입을 시키니까.. 문제가 됩니다.... <br />
<br />
전 한번도. 제가 먼저 팩트가 아닌 감정을 먼저 이입한 적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br />
<br />
먼저 말도 안되는 팩트도 아닌 것으로 억지를 부리니까. 저도 역시.. 감정이 생기는 것이고요.. <br />
<br />
세상 대우증명법을 부정해 버리면..

김영선 2012-05-01 14:25:05
답글

팩트 : 사람은 20khz 이상을 들을 수 없습니다.<br />
<br />
이 팩트에 반하는 억지를 부리고 있는건 누구더라.

이종남 2012-05-01 14:26:48
답글

Psychoacoustic도 분명 통계적 의미를 갖는 하나의 팩트입니다...<br />
<br />
싸이코어코스틱을 이야기 하니까... 누군가는 "싸이코"를 떠올리는 것 같더군요...<br />
<br />
<br />
허허허허.. 기도 안막혀서리.............

김영선 2012-05-01 14:30:36
답글

psycho acoustics 에서 비가청영역을 다룬다는 근거는 어디에 있나요?

장명호 2012-05-01 14:33:09
답글

Psychoacoustic에 따르면 사람의 가청 한계는 20Hz에서 20kHz이고, 대부분의 성인은 16kHz 이상을 들을 수 없다고 하는군요. 단 실험실 조건에서 12Hz까지는 판별 가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br />
<br />
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이용하고 있고, 팩트는 20kHz이상은 들을 수 없다입니다.

이종남 2012-05-01 14:37:40
답글

장명호님///<br />
<br />
들을수는 없지요.. 그런데 절단은 느낍니다...........<br />
<br />
그럼 뭐하러.. 44.1KHz 면 충분한데.. 디지털은 96Khz 192Khz를 만드나요????<br />
<br />
한번 이유나 들어봅시다.. 디지털이........ 그런 것 만드는 이유요..

전진호 2012-05-01 14:38:17
답글

게다가 50-60대면 14khz가 한계죠..<br />
음악을 많이 들어서 그이상도 난 들려 하시는 분들은 착각 입니다.

김영선 2012-05-01 14:41:04
답글

'절단' 을 느낀다는 근거는 어디에 있나요?

daesun2@gmail.com 2012-05-01 14:46:53
답글

96 khz 출력과 192 khz 출력의 장점이라고 하면.<br />
<br />
<br />
보통 이렇게 얘기하더군요.<br />
<br />
<br />
고 기울기의 로우패스 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이죠.<br />
<br />
초당기 cdp 의 고음의 이질감이 로패스 필터 때문이라고 했죠.<br />
<br />
<br />
오버 샘플링을 하는 이유중에 하나도 로패스 필터단의 단순화도 한목 하니까요.<br />

장명호 2012-05-01 14:52:15
답글

진영철님. 그 장점은 DAC에서 종종 오버샘플링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br />
그 외에도 고주파샘플의 장점이 있다면, 마스터링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조에도 데이터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게 있을겁니다.

이종남 2012-05-01 14:53:56
답글

그래서 오버 샘플링을 하지 않나요??<br />
<br />
설마 요즘 나오는. CDP에서 LPF가 가청을 잡아 먹는.. CDP 있나요???<br />
<br />
44.1Khz는 가청영역을 표현하는데는 솔직히 완벽합니다. 가청영역만요.....

이종남 2012-05-01 14:55:22
답글

당장에.. 제가 192Khz와 96KHz를 디지털은 왜.. 개발했냐고 물어보니까....<br />
<br />
대답이 궁색해지잖아요............<br />
<br />
그것은 자신들의 논리가 앞뒤가 맞지 않아서 궁색해지는 것입니다...

이해민 2012-05-01 14:57:51
답글

이종남씨 대단한 착각속에 살고 계십니다. "<br />
인간의 귀 구조상 가청주파수를 뛰어넘는 소리를 듣는사람은 전세계에 한명도 없습니다. 있으면 나와보라고 하시지요. 느낀다고요?그럼 지상에 있는 모든 고주파까지 느끼고 소리로 들리나 보죠? 무슨 소리던가요? 라디오주파수까지 들으시는건 아니겠죠? 옆집에서 핸드폰 통화할때마다 아 저사람 핸드폰 쓰고 있고나 느끼던가요? <br />
<br />
이종남씨가 느끼는 모든 느낌은 가청주파수 안에 범

이종남 2012-05-01 14:58:08
답글

그러니까. 들리지도 않는 20Khz이상을 표현할 수 있는.. 192Khz와 96Khz는 왜 디지털이 개발을 했냐고요.. <br />
<br />
전 아주 단순한 질문을 했습니다.. <br />
<br />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 현재까지는 겨우 LPF입니다.. 근데 너무 약해요.. 말도 좀 안되는 것 같고요.

이해민 2012-05-01 15:02:18
답글

간단하죠. 넉넉하게. 다루기 쉽게 하려고요.<br />
<br />
20hz-20khz은 반드시 정해져 있습니다. 자동차 폭이 2m인데 차선을 딱 2m에 맞출 필요가 있나요?

조영호 2012-05-01 15:04:00
답글

진영철님..<br />
조금 다르게 생각 합니다.<br />
진영철님께서 말씀하신 LPF 의 단순화는 말씀하신대로 오버샘플링일 때의 효과 입니다.<br />
오버샘플링은 표본화 속도 하향 과정(Decimation)을 거쳐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결국 대역폭은 원래의 대역폭으로 돌아 오거든요..<br />
96K,192K 샘플링은 오버 샘플링이 아니고 신호 대역폭 자체를 확장한 것이죠..<br />
물론, Interpolation에 의한

이종남 2012-05-01 15:04:07
답글

이궁... 디지털은 차폭 2M안에 차선 딱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기차 같아요..<br />
<br />
그럼 기차도.. 차선 넉넉하게 넓힙니까???

이해민 2012-05-01 15:04:18
답글

이종남씨 20hz-20khz을 정한사람한테 "난들려~~~" 라며 50khz까지 늘려달라고 우기는게 더 빠를거 같습니다.

이종남 2012-05-01 15:05:50
답글

그 간단한 것을 설명도 못하면서.............<br />
<br />
그래서 전.. 항상 감정이입 쓸데 없이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br />
<br />
팩트만 생각하시라고요..........

daesun2@gmail.com 2012-05-01 15:06:16
답글

이론적으로는 44.1 khz 면 충분하죠.<br />
<br />
<br />
문제는 20 khz 이하는 나두고 정확하게 잘라내야 하죠.<br />
<br />
그것이 어렵죠.<br />
<br />
<br />
또하나 마켓팅 측면이라는 부분이 있죠.<br />
<br />
cdp 시장은 포화 됐는데 제품 팔아 먹어야 하잖아요.<br />
<br />
<br />
<br />
그래서 sacd 도 나오고 하는 거죠.<br

장명호 2012-05-01 15:06:25
답글

조영호님 말씀이 맞습니다. 오버샘플링을 해도 대역폭 자체는 향상되지 않습니다.<br />
샘플 범위(샘플당 재생시간)가 짧아지므로 DAC에서 좀 더 다루기 쉬워지는 장점은 남습니다.

황인수 2012-05-01 15:06:58
답글

이종남님/<br />
잘은 모르지만 44.1Khz에서 192Khz로 샘플링 주파수를 늘리면<br />
더 잘게 쪼개서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탈로 양자화 하므로 더 매끄러운 소리가 되겠죠.<br />
모니터 해상도가 256색에서 1024색으로 늘면 더 부드러워 지듯이

조영호 2012-05-01 15:06:58
답글

들리지도 않는다는 192KHz 샘플을 왜 개발 했느냐?<br />
들린다고, 느낀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했겠죠..<br />
또 다른 효과로는 샘플링 레이트를 높이면 LPF 필터의 Phase 특성을 가청대역 까지는 균일하게 유지 할 수가 있겠죠..<br />
그것은 확실히 고 샘플링레이트의 장점이죠..

장명호 2012-05-01 15:08:37
답글

황인수님. 그건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br />
인간의 대역폭은 20kHz 까지고, 그 이상의 변화는 느끼지 못합니다. 샘플링 주파수를 늘려서 얻을 수 있는 적은 양자화 오류는 사람의 인지 능력 밖입니다.

이종남 2012-05-01 15:09:06
답글

진영철님//<br />
<br />
24비트 96Khz 혹은 192Khz는 아주 오래전에 개발 완료된 것입니다.. 이미 80년대에 만들어져 있습니다..<br />
돈벌려면 상품화를 해야 하는데.. 상품화 하지도 않았습니다... DVD-A는 한참뒤에 상품화가 되었지요..<br />
<br />
마스터링이 거의 대부분 24비트입니다.. 마스터링 돈벌라고 오버스팩 하는 것인가요???<br />
<br />
요즘.. PC가 대중화 되면서.

장명호 2012-05-01 15:11:04
답글

SACD는 복제를 어렵게 하기 위해 개발한 측면이 크다고 봅니다. 실제로는 상당히 단점이 많은 포맷이죠.<br />
돈 벌기 위해 개발했다는게 정확할겁니다.

이해민 2012-05-01 15:12:19
답글

이종남씨 변함없는사실은<br />
<br />
가청주파수 20hz-20khz인데 이것부터 어기고 들어가니까 답이 안나오는겁니다.

이해민 2012-05-01 15:13:11
답글

인간의 가청주파수인 차폭2m은 변함 없는 사실이라고요<br />
<br />
기차를 만들던 선로로2m를 맞춰 볶아 먹던 상관 없다고요!!!

이해민 2012-05-01 15:14:13
답글

24비트 192khz 만든지 내가 어떻게 알아요? 어떻게 아냐고요?<br />
<br />
인간이 꼭 쓸모 있는것만 만드나요? 진짜 답답ㅋㅋ

이종남 2012-05-01 15:16:12
답글

하하하하하...<br />
<br />
그러니까... 쓸데 없이 한번 만들어봤다.................<br />
<br />
<br />
<br />
<br />
<br />
명쾌합니다............. (아 죄송... 안 웃을래야 안 웃을 수가 없네요........... ^^)

daesun2@gmail.com 2012-05-01 15:16:15
답글

요즘 dvd-audio 를 기대 하나요?<br />
<br />
<br />
나온다면 bd-audio 가 나오겠지만 서도 이것도 블루레이도 슬슬 저물어 가고 있죠.<br />
<br />
<br />
bd-audio 를 꽃을 피우지 못할것으로 생각합니다.<br />
<br />
<br />
<br />
1812 라는 곡을 든 cd 가 있는데 동일한 스펙이면 누가 구입을 또할까요???<br />
<br />
<br />

장명호 2012-05-01 15:18:11
답글

논의되고 있는 내용이 고비트 음원인가요? 고샘플링 음원인가요?<br />
왜 이게 혼동되고 있는거죠?

이종남 2012-05-01 15:19:02
답글

"24 비트 마스터링의 근본이유는 저는 16 비트 보장을 위해서 라고 알고 있습니다."<br />
<br />
말이 됩니까?? 진짜.. 디지털을 띠엄띠엄 아는 것이지요. 디지털을 저보다 더 무시하시네요...<br />
<br />
세상 16비트가 보장 안되는 16비트라면.. 디지털로 모든 것이.. 움직이는 은행은 어떻게 믿습니까???<br />
제가 10만 원 보낼려고. 혹 가다가..에러날 수 있는데.. 넉넉하게 12만원 입금시키라는

이종남 2012-05-01 15:21:25
답글

하여간 오늘은 1일이라 저도 일이 많습니다...<br />
<br />
많은 디지털 애호가 여려분...<br />
<br />
디지털애호가끼리 상의를 해 보십시요...<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왜 디지털은 듣지도 못하는 부분을 표현하는 24비트 96Khz 혹은 192KHz 포맷을 만들었나??????."<br />
<br

yongjai2005@yahoo.co.kr 2012-05-01 15:21:44
답글

<br />
이종남님 논리를 들어보면 어느 아웃도어 광고의 카피가 생각납니다.<br />
“1000미터 급에서는 이 정도는 입어줘야쥐.. ㅋㅋ<br />

조영호 2012-05-01 15:21:53
답글

24비트로 만들면 데이터 양이 많아 지죠..<br />
CD에 담으려면 재생시간이 줄어 들겠죠..<br />
tradeoff 한거죠..<br />
글고.. 24비트와 96K,192K 샘플링레이트 혼동 좀 하지 맙시다..

daesun2@gmail.com 2012-05-01 15:24:31
답글

16 비트 adc 로 녹음할때 정확하게 클리핑 걸리지 않도록 설정해야 하는 부분 때문에 24 비트로 녹음 한다는 얘기였습니다.<br />
<br />
<br />
그걸 인간이 아나로그적인 측면에서 정확하게 맞춘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니까요.

이해민 2012-05-01 15:25:43
답글

이종남씨 만약 인간의 가청주파수가 24bit 192khz 까지 딱 다들을수 있다면 누군가 48bit 484khz 만들었겠죠.<br />
그리고 24bit 192khz 만든 이유는 검색해도 나옵니다.<br />
<br />
이종남씨는 가청주파수보다 더들을수 있다는게 취지인거같은데 대단한 착각이며 그만 착각의 늪에서 나오는게 더 현명할거 같습니다.

변호준 2012-05-01 15:40:48
답글

24비트 192키로헤르츠까지 만든 이유는 간단합니다.<br />
심리적인 상술인거죠..이종남님처럼 귀로는 들을수 없지만 상상하면 들리거든요...<br />
그런 분들이 많은거죠...그래서 만든거입니다.<br />
비꼰다거나 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단지 팩트 그대로 말씀드린겁니다.

장명호 2012-05-01 15:42:05
답글

변호준님 말씀 외에도 분명히 이유는 있습니다만 (이미 언급된 것도 있고요),<br />
듣는 사람의 수준에 따라서 변호준님의 말씀이 적절한 정답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br />

김영선 2012-05-01 15:48:15
답글

음-<br />
디지털 녹음에서 고해상도를 쓰는 이유는 마스터음원을 편집하거나 믹싱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라고 하네요. 저해상도 그림과 고해상도 그림을 편집하는 것의 차이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듯. 이건 엊그저께 녹음 엔지니어 분이 좀더 확실히 아실테고.<br />
<br />
sacd 나 dvd-a 도 결국은 cd 의 대체가 되지 못했죠. 고해상도 음원은 지금 음원파일로는 살아남았으니 어디 몇년 기다려 보면 알 수

wind180@naver.com 2012-05-01 15:48:21
답글

이세상 어딘가에 192 듣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요?^^

김영선 2012-05-01 15:52:39
답글

넵 그래서 일단 녹음 단계와 판매 단계를 분리해 봤습니다.

이범우 2012-05-01 15:54:57
답글

이 사람과 말썩기는 싫은데,<br />
<br />
이해민님 지금 현재 dac 이 usb를 통해서 32bit / 768khz 까지 wav 파일을 재생 해주는<br />
dac 이 2010년도에 나왔습니다,<br />
<br />
재품확인은 답글로 남깁니다,

이해민 2012-05-01 15:57:52
답글

이범우님 그렇군요. 그런것도 있었구나 <br />
<br />
저양반은 768khz까지 만들었으니까 이제 왜 그걸 만들었냐고 물을 차례군요. 제가 뭐라 답해야 하죠 그러면?

김영선 2012-05-01 15:58:17
답글

근데 뭐 지금 음원파일 대세도 cd 수준의 lossless 인 듯 하니, 44.1khz 가 인간에게 제일 맞기는 한듯.

이해민 2012-05-01 16:03:43
답글

변호준님 그외의 이유도 있지만 맞는 말씀이십니다. 192는 호갱용입니다. 아 무슨말이냐고요? 이종남씨처럼 착각에 빠지는 목적으로 192khz를 만들었습니다

이종남 2012-05-01 16:13:55
답글

분명.. 이글 다음에는 D급 앰프가 일반적인 HI-fi앰프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이 분명 나올껍니다...<br />
<br />
제가 장담합니다.. <br />
<br />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하이파이앰프 버리고 D급 앰프로 갈아 탈 듯 하고요....<br />
<br />
저도 언젠가는 가겠지만 지금은 안갑니다.......... ^^

김영선 2012-05-01 16:18:14
답글

그니까 아날로그 소스와 디지털 소스를 논하는 과정에서 왜 class-d 앰프를 언급하는건지-<br />
<br />
아 말돌리기지 참.

이종남 2012-05-01 16:22:33
답글

http://en.wikipedia.org/wiki/David_E._Blackmer<br />
<br />
요 사람은 더 황당한 이야기를 했네요.. 사람은 200Khz도 느낄 수 있다....<br />
<br />
거참...<br />
<br />
배우기도 엄청 배웠고... 책도 많이 썼고.. 만만히 볼 사람은 아닌듯............. 공학 쪽 같은데... <br />
<br />
자식들도 많네요.. 10명이나... ^^

이종남 2012-05-01 16:27:57
답글

하여간... 열심히들... 연구해 보세요..<br />
<br />
진짜.. 필요해서 만들었는지..<br />
<br />
아님 쓰잘데 없이 만들었는지......

장명호 2012-05-01 16:32:46
답글

뭔가 막 날라오는군요. David E. Blackmer의 200kHz 이야기는 가청 주파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

elanad@naver.com 2012-05-01 16:44:53
답글

스피커의 발전도 뒤따라야 하겠지요.<br />
골드문트에서 진행하는 프로테우스 시스템은 DSP를 이용해서 주파수 필터링을 완벽하게 한다는 개념이지만 증폭단계 이전에서 진행되는 것이라 그 정확성에는 약간 의심이 갑니다.<br />
역시 언젠가는 대단한 뭔가가 나오겠지요.

이종남 2012-05-01 16:51:20
답글

스피커의 스팩도 잘 봐야 합니다.. <br />
<br />
50-25KHz -3dB 이러면??? <br />
<br />
1. 25Khz 이상은 무조건 소리가 안난다.. <br />
2. 25KHz이상도 소리가 난다..... 좀 작은 소리가 날 뿐이다......... <br />
<br />
<br />
뭐 알아서들 판단하세요.. <br />
<br />
참고로... 스피커 upper limit의 주파수 자연 필터는 -12d

김영선 2012-05-01 17:00:02
답글

그니까 아날로그 소스와 디지털 소스를 논하는 과정에서 왜 스피커를 언급하는건지-<br />
<br />
아 말돌리기지 참.

이종남 2012-05-01 17:02:27
답글

그럼 디지털에서 24비트 96Khz 이상의 포맷을 만든 이유는...<br />
<br />
1. 쓰잘데 없이 한번 해봤다.<br />
2. 소비자를 현혹헤서 돈을 갈취할려고 했다..<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이것으로 합의 본 것인가요????

이종남 2012-05-01 17:02:54
답글

진짜.. 디지털 못쓸 넘들이네요...<br />
<br />
진짜라면..............

김영선 2012-05-01 17:05:07
답글

1. 마스터음원 편집할때 필요하다. <br />
2. 이종남같은 호갱님들 낚으려고. <br />
<br />
로 합의하죠?

이해민 2012-05-01 17:06:02
답글

이종남씨 주먹으로 처맞으면요 주먹이 아날로그니까 아날로그 못쓸놈이네요.<br />
님 컴퓨터 끄세요 디지털 못쓸놈이니깐요.<br />
님리플도 더이상 보기 실헝요.

기정옥 2012-05-01 17:24:07
답글

ㅎㅎㅎ 예 그 단순한 인식방법을 설명하는 거죠. 노이즈가 생겨도 상관없다구요.<br />
그 단순함을 좀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그린 Idle한 파형은 실제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br />
그건 책에 단순화시켜설명할 때나 나오는 이야기죠. 왜냐하면 Rising Time이 0이라는 것은 순간적으로 공급되는 Current가 무한대라는 뜻이죠. 세상의 무한대의 에너지는 없습니다. 또한 Rising Time이 빨라지면 Magnetic Cou

이종남 2012-05-01 17:35:01
답글

기정옥님//<br />
<br />
맞습니다.. 그것을 그림에서는 한마디로 표현하고 있지요..<br />
<br />
dV/dt 이게 그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br />
<br />
dV/dt 이것이 무한대의 값을 가지면.. 비로서 검은 사각신호가 완성이 되는 것이지요. 물리적으로요... 그런데.. 그게 됩니까????

최창식 2012-05-01 18:30:08
답글

결국 또 이렇게 되는군요. '상식'이란, 그 누구도 토를 달 필요나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br />
<br />
낯간지럽게 '오디오 상식' 보다는, '이종남 오디오 탐구' 정도로 바꾸시면 적절하겠어요.

권태수 2012-05-01 18:37:34
답글

좋은 얘기입니다. 이종남씨가 나쁜 말하는거는 아니잖아요. 덕분에 공부많이 합니다.

차진수 2012-05-01 21:48:55
답글

1대100을 여기서 보는군요..<br />
근데 백명이 한명을 당해내지 못하는듯한 스멜이...

이해민 2012-05-01 22:28:05
답글

ㄴ ㅋㅋㅋ 눈귀 막은사람은 100명을 못당해 내더라구요..<br />
<br />
차라리 강아지를 설득시키는게 더 쉬운거 같음. 강아지는 눈귀가 열려 있고 교육이라도 되니까

전희섭 2012-05-02 08:28:20
답글

잘몰라서 질문하는 건데요. 비트레이트 샘플레이트 이런 문제하고 가청주파수 영역하고 상관이 있나요? 문외한의 상식으로는 동영상에서처럼 간격의 문제, 집적의 문제로 알고 있는데 범위의 얘기를 하고 계시네요. 아무도 지적을 안하는 걸로 봐서 뭔가 있나보다 싶어서 질문합니다. 논리적으로 48포맷이 가청주파수 윗쪽의 주파수를 담을 수 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도, 96포맷이 존재할 다른 결정적인 이유가 있는데 말이죠. 제가 알기로는, 확대하면 픽셀이 보여

장명호 2012-05-02 10:03:52
답글

샘플링레이트의 반이 표현 가능한 주파수입니다. 44.1kHz 샘플링레이트명 22.05kHz 주파수까지 표현가능합니다.<br />
말씀하신데로 확대하면 픽셀이 보이는 문제인데, 일반적으로 듣는데는 전혀 픽셀이 안 보입니다. 확대하거나 하는 작업(믹싱, 변조 등)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마스터링은 높은 샘플레이트로 하는거고요. 일반 소비용 음반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김영선 2012-05-02 10:23:17
답글

넵. 레코딩과 믹싱, 마스터링에서 고해상도(96khz 이상)를 사용하는 것은 말씀하신 이유가 맞습니다.<br />
<br />
감상단계에서는, 고해상도를 단순히 cd 수준(44.1khz) 다운샘플링만 한 경우 인간이 그 차이를 인지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이용준 2012-05-03 00:43:52
답글

잘 모르지만 재미는 있네요.<br />
<br />
근데 100명이 정말 1명을 못 당해내네요. ㅋㅋ<br />
<br />
인간이 못 듣는 영역인데 재미 삼아 마스터링에 담는다...<br />
SACD는 CD와 음질 차이가 없는 마케팅용 상품이다.<br />
<br />
오디오 왜 하세요? ㅋㅋㅋㅋ

장철주 2012-05-03 02:40:06
답글

너무 길어서 이제야 읽었습니다. 디지털 옹호하시는 여러분들이 종남님 한분을 못이기다니 신기하네요.<br />
<br />
종남님은 수학적으로 아주 기초적인 부분을 잘 기억하고 계십니다. <br />
<br />
다른 분들은 디지털 옹호자이지만 수학적으로는 미적분의 아주 기초까지 잊어버리신분들이 대부분같습니다. 적어도 게시판 글 상으로는 그렇습니다. 샘플링 레이트를 확장한 이유가 뭐냐에 대한 답을 스스로는 못달았으니까요. 답은 종남님이

장명호 2012-05-03 09:41:46
답글

역시 이해능력의 문제입니다. ㅋㅋㅋ<br />
장철주님, 샘플링이론 좀 보고 오셔야겠습니다.<br />
샘플링하는데 두배의 주파수가 필요하다는 것은 '정리'입니다. 수학적으로 완벽히 증명된 사실이고 이론의 여지가 없다는 뜻이죠.

장철주 2012-05-03 19:36:28
답글

샘플링을 최소두배로해야된다는것이지 두배 이상은 불필요하다는건 아니죠 레코딩회사에서 용량이 크더라도 더높은 샘플링을 쓰는 이유가바로 이겁니다. 고화질 고음질은 투자하는 물량에 따라 조금이라도 늘지요

장철주 2012-05-03 19:56:50
답글

샘플링 이론을 모르고 댓글을달았 을까요....

장철주 2012-05-03 20:09:16
답글

샘플링 주파수를가청대역의 두 배로 했을때 가청대역의 상부로 갈수록 샘플링의 분해능력이 떨어집니다 가청대역인데도 분해능이 떨어지니 더 높여보려는것이지요 사람의 귀가 별로 잘 못 느끼더라도 오차를 줄여보려는 겁니다

장명호 2012-05-03 21:35:28
답글

정확히 틀리셨습니다. 계속 그렇게 알고 사십시오. 제가 가르켜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br />
<br />
다만, 각진것 같은 파형은 그 이상의 주파수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므로, 적은 샘플링에서 각진다는 것은 작은 샘플링이 더 많은 정보를 담게 된다는 모순되는 말이 된다는 것만 언급하겠습니다.

장철주 2012-05-04 01:16:39
답글

수학적으로는 최소한 2배의 주파수가 필요하다입니다. 근데 자연계의 소리는 항상 정현파만 있는것이 아니므로 실제로는 어떤 파형인지 모르므로 로직으로 추정만 하는 것입니다. <br />
녹음 샘플링 주파수가 더 높으면 이런 원본화일은 DA변환과정 중에 로직 계산이 아닌 상세한 데이터가 있으므로 원본 재현에 더 유리합니다. 시디플레이어처럼 필터를 거치거나 로직을 거치거나 하는게 아닌, 진짜 촘촘히 기록된 것들을 그대로 읽어버리는 거죠.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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