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
결국은 이 모든 소동이 벌어진 것은, 악기들이 내는 소리가 아닌, 뭔지 모를 <br />
노이즈 같은 것이 CD와 같은 디지털음에는 안들어가 있기 때문이라는 셈이군요. <br />
<br />
뭐 예를 들면 지구가 자전하는 소리.. 라든지... 우주선(cosmic ray)이 지나가는<br />
소리라든지.. 지구 반대편에 생긴 지진으로 인해 생긴 미세한 진동... 이라든지..<br />
음향실에 먼지가 날라다니는 소리..
<br />
기본 오리지널 음원 자체에 없는 소리니까 그야말로 노이즈입니다. <br />
<br />
그러고 보니 옛날 옛적에 늘 LP와 테입, 라디오 같은 매체로 음악을 듣다가 <br />
어느날 CD를 처음 청음했을 때의 충격이 생각이 나는군요.<br />
<br />
그간 늘 친숙했던 치직임이 전혀, 그야말로 전혀 들리지가 않아서 한동안<br />
망연자실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곡과 곡 사이에 늘 들리던 싸아한 <br
저라면 차라리.. 이것을 연구하느 것보다는.. <br />
<br />
대우증명법이 틀린 증명법이라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더 빠르겠습니다.. <br />
<br />
제가 대우증명법으로 증명을 했으니까.. 그것을 뒤집는 것이 더 펀하지 않을까요?? <br />
<br />
물론 전세계 수학책을 다 바꾸어야 하지만.. 다 바꾸더라도 그게 학문적으로도. 의미가 지대하고요.......... ^^
녹음은 되지 않았더라도 <br />
턴의 stylus와 LP의 홈사이의 물리적 마찰로 재생음이 형성 되겠지만,<br />
이 물리적 마찰 때문에 재생 주파수 이외의 미세한 노이즈가 발생되겠지요.<br />
어차피 자연적인 현상 아닌가요?<br />
각 재생 주파수별 형성된 물리적 홈이 설마 퍼팩트하게 오차없이 완성되겠습니까?<br />
CD 디지털 정보에 비하면 어마어마한 오차의 물리적인 홈이 생성될터인데요.<br />
위의 이 상훈
예.. 직접 증명을 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단순하게. 그랬더니 말이 많더군요... 꼬치꼬치 일일이 아주 사소한 것까지 다 증명하라고 해서..<br />
<br />
저도 그러면........ 한계가 있지요....<br />
<br />
그래서 반대로 대우증명을 사용한 것이지요......... 그럼 이상훈님 대우증명이 틀린 증명법인가요??? ^^
세상 살면서 저절로 알게 되는 단순 상식을.. <br />
누군가 이상한 계측 자료 제시한다고,, 그게 바뀔까요? <br />
아마 절대로 그런 일은 없을 겁니다. 다들 뭐 바보고 아니고, 나름 다들 제대로 들을 줄 알거든요.<br />
가끔 오디오 파일들이 휘둘리는 일은 잠시 동안은 있겠지만,,,<br />
사람 감각이 뻔히 알 수 밖에 없는 것을... 그게 얼마나 가겠어요.<br />
이상훈님/// <br />
<br />
대우증명법은 논리학보다는.........수학입니다.. <br />
<br />
여기 이과인들이 많은 것 같은데.. 수학을 무시하다니요............ <br />
<br />
큰일날 소리들 하시네요. 다들 수학을 기본으로 하는 파생된 학문을 하셨을 터인데. 자신의 학문의 기본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그것을 보고 유식한 말로. 자기당착이라고 합니다... <br />
<br />
설사.
<br />
증명을 하는데 어떤 방법을 쓰던, 그 방법이 대우법이든, 귀납법이든, 연역법이든, <br />
논리적으로 제대로 성립을 하면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늘 이종남 님이 주장하던<br />
GIGO (Garbage in, garbage out) 입니다. 논리 중간의 컴포넌트나 브릿지에<br />
garbage가 섞이면 전체 논리 체계의 신뢰도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br />
<br />
미국을 가는데 비행기를 타나, 배를
이상훈님//<br />
<br />
하하하하....<br />
<br />
역시.. 전. 간단한 것을 요구했습니다.. .... 제가 대우증명으로 주장을 했으니까. 대우증명이.. 허구임을 밝히면 됩니다..<br />
<br />
그러게 주절주절한는 답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br />
<br />
진짜 안 웃을래도 안 웃을 수가 없습니다......... 웃기는데.. 하하하 의성어 내는 것 어쩔 수 없지요???
이상훈님//<br />
<br />
그래요.. 하여간... 와싸다는 재미있습니다...<br />
<br />
에너지 보존의 법칙도.. 이상한 법칙이고..<br />
이번에는 대우증명법도 이상한 증명법이고...<br />
<br />
다음에는... 또 무슨 법칙이 이상한 법칙이 될라나 저도 기대가 됩니다...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요상한 '에너지 보존 법칙' 은 예전에 깨졌다니까 끝까지 우기고 계시네. 정말 눈에다 필터 달고 계세요? 자신에서 불리한 내용들은 전혀 안보이는 필터 말이죠.<br />
<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73411&page=0&view=n&qtype=user_name&qtext=기일광&part=av
기일광님//<br />
<br />
전 그쪽의 에너지가 증가되는 것은 전체 주파수대역이 줄어드는 것으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이 맞아 떨어지는 것을 설명해 드렸습니다...<br />
<br />
같은 이야기 그만 합니다.. 저도 피곤해요..<br />
<br />
아주 돌아가면서... 또 시간이 지나면 같은 문제를 영원히 반복적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제가 지치기를 기다리는 것은 너무 치사한 방법 아닌가요???<br />
<br /
무슨 말씀이세요. 이종남님께서 이 문제만 푸시면 이종남님이 이겼다고 인정할께요.<br />
<br />
왜? 단일 주파수에서 두대의 우퍼를 재생하니 한대일 때 보다 6dB가 증가했느냐.<br />
<br />
도대체 3dB 증가한 에너지는 어디서 온것일까? 4차원 공간에서? 우주에서?
기일광님//<br />
<br />
오늘은... 월말이라.. 저도 일이 별로 없어요.. 오늘은 7시까지 풀로 놀아드릴 수 있습니다...<br />
<br />
대우증명을 깨든... 에너지보존을 깨든.. 한번 썰을 풀어보세요..<br />
<br />
대신 과거에 결론 난 것 리바이벌은 안됩니다......... 그건 너무 지겹잖아요... ^^
예 이번 한번만 다시 설명 다시 해드립니다.. <br />
<br />
1. 에너지는 두배가 되었습니다. 하나의 사각형이 에너지가 두배가 되면 2배의 넓이의 사각형이 됩니다.. <br />
<br />
2. 저역에서 6dB가 증가한 것은.. 사각형으로 이야기 하면... 높이가 4배 증가햐였고... 대신 넓이가 1/루트2배로 준다면.. 전체넓이는 2배가 똑같이 된것 맞지요??? <br />
<br />
전.. 비록 저역에서는 6dB가
에이.. 아예 수치로 이야기 해드리지요..<br />
<br />
1. 가로 1 세로 1인 사각형이 있습니다.. 그럼 넓이는 1이 됩니다..<br />
이것을 에너지를 두배 줍니다. 그럼 넓이가 두배가 되니까. 2가 됩니다..<br />
<br />
2. 다시 사각경 하나를 그립니다.. 가로를 6dB(4배) 키웁니다.. 그럼 가로가 4가 됩니다..<br />
대신 세로를 1/루트2로 줄입니다..<br />
<br />
그럼 곱하기
이종남님, 만약 핑크나 화이트 노이즈라면요. 이종남님 이야기처럼 때려 맞춰서 남을 속여 볼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단일 주파수의 정현파라니까요? 도대체 어떻게 계산하면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하냐구요.<br />
<br />
1W의 100Hz 정현파가 입력된 한대의 우퍼 : 90dB<br />
1W의 100Hz 정현파가 각각 입력된 두대의 우퍼 : 96dB(?)<br />
<br />
단일 주파수의 정현파가 입력되었는데, 도대체 어디
아니..제가 설명한 것이 아닙니다.... <br />
<br />
AES에 올라있는... 논문을 아주 쉽게 설명한 것 뿐입니다......... <br />
<br />
제가 AES에 논문 올릴 자격이 있나요???????<br />
<br />
거기서 우퍼가 두발이 되면.. 레벨은 6dB 증가하지만..... 주파수영역은 1/루트2로 준다고 분명 나와 있잖아요..
흐흐흐..... 실수.. 한이야기 또하니까.. 영 햇갈리네요. 저도용... 하하하하하..<br />
<br />
<br />
에이.. 아예 수치로 이야기 해드리지요.. <br />
<br />
1. 가로 1 세로 1인 사각형이 있습니다.. 그럼 넓이는 1이 됩니다.. <br />
이것을 에너지를 두배 줍니다. 그럼 넓이가 루트2가 됩니다.. (에너지 두배는 루트2배 증가..)<br />
<br />
2. 다시 사각경 하나를 그립니
하하하.. 왜 또 복잡하게 음압을 달리 합니까... 이궁....<br />
<br />
단순하게 사각형 계산해보면 될 터인데...........<br />
<br />
몰라욧.......... 이 문제는 저 기일광님을 이해시키는데.. 포기 한 분야입니다... <br />
<br />
그냥 제말은 믿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잘 안되겠지만요... 그동안 제 캐랙터를 봐서라도요... ^^
그럼 이렇게 합시다..<br />
<br />
기일광님은 에너지보존의 법칙 깨부시고.. 정현파로만 음악 들으시고..<br />
<br />
전 에너지보존의 법칙을 존중해서.. 전대역 소리가 들어있는 자연의 소리를 들을테니까요..<br />
<br />
그럼 합의가 된 것인가요??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웃기시지 마시고, 그렇게 효율 증가라고 말씀드려도 이해를 못하시니...<br />
<br />
앰프에서 100을 줬어요. 스피커에서 1만 쓰고 99는 열이던 뭐던 날려버렸어요.<br />
앰프에서 100을 줬어요. 스피커에서 4만 쓰고 96은 날려버렸어요.<br />
앰프에서 100을 줬어요. 스피커에서 50만 쓰고 50은 날려버렸어요.<br />
<br />
에너지 보존 법칙에 위배가 되나요?
효율은 그렇게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고 그렇게 설명을 해도...... <br />
<br />
스피커 두개 같다 붙혀서 효율이 2배씩 증가하면.. 뭐하러.. 스피커에다가 연구를 하고.. 삽질을 합니까?? <br />
<br />
각각의 효율은 꼭 증가된 것 같지만.. 주파수 범위에서..상쇄가 일어나 버리니까.. 결국 전체 효율은 똑같아지지요...... <br />
<br />
우퍼 두발로 해서.. 설사 소리가 더 커진다 하더라고.. 우
자...이종남님, 드디어 효율이라는 단어를 꺼내셨네요. 다시 저 위에 있는 우퍼로 돌아가 보자구요.<br />
<br />
100Hz 정현파 <br />
1대 일때, 앰프에서 주는 에너지 : 100 - 스피커에서 바꾸는 소리에너지 : 10<br />
2대 일때, 앰프에서 주는 에너지 : 200 - 스피커에서 바꾸는 소리에너지 : 40<br />
<br />
1Khz 정현파<br />
1대 일때, 앰프에서 주는 에너지 : 100 -
기일광님//<br />
<br />
진짜 기본적인 수학적 정의하나 물어볼께요.. 이것은 과거 로마시대부터 아주 유명한 기하에 대한 문제입니다..<br />
<br />
길이 1cm 짜리 선과.. 100Cm 선 두개가 있습니다..<br />
<br />
이 두개의 선중 어떤 것이 면적이 더 넓습니까???
또 한가지 이번에는 전기적 상식..<br />
<br />
220V는 몇 와트입니까?? 전압만으로 에너지가 계산이 되나요???? <br />
<br />
그리고 220V가 440V로 2배(6dB) 증가하면.. 계산도 안되는 에너지가 증가했나 감소했나. 같은 값인지 어떻게 압니까?? 혹시 레벨 하나 가지고... 에너지 보존의 법칙이 아니라 "에너지" 자체를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생각은 한번도 안해보시나요????<br />
<b
정말, 웃기는 말씀이세요. 제가 링크해 놓은 본문을 보세요. 제가 어떻게 계산해 놓았나. 그리고, 선의 면적 문제는 이종남님께 더 잘 맞겠네요. 면적으로 정현파의 에너지 증가 또는 감소를 어떻게 계산하실 껀가요? 뉴턴 역학계에서 에너지 보존 법칙이 어느 경우에는 맞고, 어떤 경우에는 안맞을까요?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에너지가 있어야지만 이야기가 되는 것이지요..<br />
<br />
전 기일광님이 가장 근본적인 것을 햇갈리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br />
<br />
220V 60Hz는 몇와트냐니까요.. 그리고 220V가 2배 승압이 되면.. 몇와트 증가하냐고요...<br />
<br />
가장 근본적인 것이 설명이 안되잖아요....
즉 에너지를 계산할려면 레벨수치 하나 가지고는 절대 계산을 못합니다..<br />
<br />
주파수 범위가 있어야지만.. 에너지가 계산이 됩니다..<br />
<br />
역시 선은 아무리 길어도 넓이를 계산할 수 없습니다.. 그냥 0값으로 봅니다...<br />
<br />
그럼 레벨은 아무리 증가가 되어도.. 주파수범위가 없다면. 그냥 에너지는 0입니다...<br />
<br />
물론 실제로는. 스피커 부하가 있으니까. 전류값은 계산이 되겠지요... 하지만.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저렇게 따지는 것은 가정용 전력에서나 따지는 방법이지요...<br />
<br />
그래서 저것은.. 가정용 전력. 즉.. 죽으나 사나. 정현파로만 계산을 했으니까.. 죽으나 사나 정현파로만 소리를 들으시라를 뜻입니다... <br />
전 제가 주장하는 거 절대 아닙니다... <br />
ASE에 올라와 있는 글을 설명을 해준 것입니다.. <br />
<br />
ASE에서는 어떤식으로 설명을 하냐면 공급에너지 변화가 없이 우퍼를 쭉 이어 놓으면... <br />
레벨은 K로 증가를하고... 주파수범위는 1/K로 줄어든다고 설명하지요.. <br />
<br />
즉 레벨과 주파수 범위는 역수의 관계입니다... <br />
<br />
K * 1/K = 항상 같은
자. 그럼, 이런 어떨까요? 100Hz에서 로우패스를 조낸 급격하게 걸어 100Hz 위의 소리는 거의 안나오는 신호를 만들어 봅니다. 이 신호를 고역이 -3dB되는 지점이 되는 곳이 1KHz인 1대의 우퍼에 1W의 입력을 주었더니 90dB가 나와요. 2대의 우퍼의 1W씩의 입력을 넣었더니 96dB가 나와요. 이건 면적으로 계산해 보실수 있겠죠? 이종남님 방법대로라면 어떻게 계산하실 껀가요? 이종남님만 알고 있는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하나요?
즉 다시 설명을 하지요. 앰프는 무조건 1 W 만 나가게 만들었습니다..<br />
<br />
1. 스피커 하나를 연결해서 1이라는 소리가 나왔습니다..<br />
<br />
2. 스피커 두개를 연결했더니.. 레벨은 루트2배 증가했습니다. 대신 주파수범위는 1/루트2 로 줄어들었습니다.<br />
<br />
3. 스피커 네개를 연결했더니.. 레벨은 2배 증가하고. 주파수범위는 1/2로 줄어들었습니다..<br />
<br />
그럼. 바로 위의 내용은 앰프는 항상 똑같이 1W 만 출력했고..<br />
<br />
스피커가 소비한 에너지는 항상 똑같습니다.. 출력이 같고 소비가 같으니까. 효율은 변함이 없습니다..<br />
<br />
효율도 같고 출력도 같고 소비도 같으니까. 에너지보존의 법칙은 완벽하게 앞으로 하나 뒤로 하나. 유지가 됩니다....<br />
<br />
<br />
<br />
이렇게 간단한 것을 왜.. 정현파를 집어넣고. 꼭 가
제가요. 이종남님께서 예전에 보여주셨던 하만카든의 문서에 'the principle of the conservation of energy 또는 'law of conservation of energy' 라고 한번만 나와도 이렇게 딴지를 걸지 않겠죠. 'effiency' 라는 단어는 엄청 많이 나와도 그건 절대 눈에 안들어 오시는 거죠?
하하하하.................<br />
<br />
아니 에너지 보존이 된다는 것을 즉 현대 물리학의 정신에 전혀 위배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드렸잖아요....<br />
<br />
그럼 되었지.. 더 뭐가 필요합니까??<br />
<br />
이것 가지고. 대학교도 필요없습니다.. 중학교 물상선생한테 한번 물어보십시요....<br />
<br />
이게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설명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요.
하하하하하............ <br />
<br />
전 그만 합니다... <br />
<br />
여러사람들이 보고 있으니까. 저도 좀 민망해집니다. 망신주는 것도 너무 심하게 주면.. <br />
보는 사람들이 망신 주는 사람을 오히려... 타박을 하더군요... <br />
<br />
<br />
<br />
일단 중학교부터 다녀오세요.. 그담에 이야기 합시다.......... ^^
제가 조건을 조금 아리까리하게 달아 놓았군요. 다시 쓸테니 잘 보세요. <br />
<br />
자. 그럼, 이런 어떨까요? 화이트 노이즈에 100Hz에서 로우패스를 조낸 급격하게 걸어 100Hz 위의 소리는 거의 안나오는 신호를 만들어 봅니다. 이 신호를 고역이 -3dB되는 지점이 되는 곳이 1KHz인 1대의 우퍼에 1W의 입력을 주었더니 90dB가 나와요. 2대의 우퍼의 1W씩의 입력을 넣었더니 96dB가 나와요. 이건 면적으로 계산해
글쎄요.. 네트웍의 커트기능으로 유닛 여러개가 되면... 주파수범위가 줄어드는 것 감안해서.. 유닛 하나만 있어도. 아예 처음부터.. 한참 아래서 인위적으로 끊는다는 것이지요??? <br />
<br />
그럼. 스피커의 효율이 엄청 떨어질 터인데요... 왜 네트웍이 크로스오버포인트를 유닛에 따라 또 유닛 수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지 아십니까??? <br />
<br />
유닛이 낼 수 있는 최적의 효율 포인트를 찾을려고 하는 것
이종남님, 제가 고음한계가 스피커의 갯수가 두배될 때 마다 2^0.5배가 되는게 아니라고 했나요? 이종남님께서 그 문서를 보여주신 뒤로 제가 이종남님께 감사하다는 이야기까지 했었죠?<br />
<br />
자...한번 이종남님께서 알고 계신 '에너지 보존 법칙' 이 성립하는지 계산해 보세요.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73533&page=0&view=n&qtype=user_name&qtext=기일광&part=av <br />
<br />
그럼, 이종남님께서 제가 올려놓은 조건에서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에너지 보존 법칙' 이 성립하는지 알려주시면 저도 인정할께요. 가로축(100Hz 이하의 주파수 범위)이 동일한 상황에서 두개의 우퍼에 각각 1W씩
글쎄요.. 이것은 또 고역의 문제니까요...<br />
<br />
고역의 공진주파수에 들어가면.. 효율이 급격하게 나빠지니까... 어느정도 이상의 주파수는 계산에서 제외를 위해 잘라버려야 할껍니다..<br />
<br />
리니어 스케일에서 면적을 계산해야 하므로.. 대충 -6dB 선에서 자른다고 보면..<br />
빨간선과 보라색 선의 겹치는 면적을 계산해보면 어떤 것이 더 면적이 큰가 볼 수 있겠지요..<br />
제눈에는 대충
제가 링크 단 글은 이종남님께 감사의 표현을 했다는 증거로 퍼온겁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조건으로 계산을 해 보시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답은 안 올리셔도 관계없어요.<br />
<br />
화이트 노이즈에 100Hz에서 로우패스를 급격하게 걸어 100Hz 위의 소리는 거의 안나오는 신호를 만들어 봅니다. 이 신호를 고역이 -3dB되는 지점이 되는 곳이 1KHz인 1대의 우퍼에 1W의 입력을 주었더니 90dB가 나와요. 2대의 우퍼의 1W씩
그래서 보통... 제가 아는.. 최적의 우퍼 크로스오버는 우퍼의 -6dB점에서 반옥타브에서 한옥타브 아래를 잡습니다... 그래야 효율이 가장 좋으니까요...<br />
<br />
그럼 우퍼가 두발이 되면.. 우퍼가 낼 수 있는 주파수한계가 낮아지니까.. 역시..크로스오버 포인트도 내려와야지요.. 2발까지는 안내리기도 하겠네요. 한옥타브 잡은 것을 반옥타브로 하면 되니까요...<br />
<br />
이것은 인위적으로 에너지를 버려버리는
기일광님// <br />
<br />
길이를 레벨로 면적을 에너지를 계산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br />
<br />
레벨과 에너지는 제곱의 관계이지요?? <br />
<br />
길이와 면적 역시 제곱의 관계입니다......... 그래서 그런식으로 많이 보여줍니다... ^^ <br />
<br />
혹시 물리 안배우셨나요?? 문과 출신이에요???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에너지 보존 법칙'을 깨기 위해서죠.<br />
<br />
화이트 노이즈에 로우패스를 걸었어요. 100Hz 이상의 소리가 나오질 않아요. 두대의 우퍼에 1W씩 주었더니 한대의 우퍼에 1W 줄 때보다 음량이 6dB 증가했어요. 도대체 나머지 3dB의 에너지는 어디에서 왔냐구요.<br />
<br />
또 다른 경우를 말씀드려 볼까요? 이번에는 화이트 노이즈에 1000~2000Hz만 재생되게 밴드 패스 필터를 걸었
다시 한번 말씀드릴께요.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에너지 보존법칙'은 진짜 '에너지 보존 법칙'이 아니예요. 이종남님의 상상속에만 존재하는 이론이죠. 이종남님께서 이 이론을 과학지에 발표하셔서 인정되면 노벨상감이라니까요.<br />
<br />
에너지 보존 법칙을 백과사전에서 첫 부분만 퍼와볼께요.<br />
<br />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고립계에서 에너지의 총 합은 일정하다는 것으로 물리학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법칙 중 하나이다.
http://www.independentrecording.net/irn/resources/freqchart/main_display.htm<br />
본문 그래프 출처입니다.<br />
각 악기의 이름이나 그래프 막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악기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가 오른쪽에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