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진짜로 그러네요. lp 녹음 시절 마이크 성능이 50k 이상을 못받아들였다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4-28 13:05:23
추천수 2
조회수   2,117

제목

진짜로 그러네요. lp 녹음 시절 마이크 성능이 50k 이상을 못받아들였다면.....

글쓴이

오승 [가입일자 : 2007-10-10]
내용
밑에 이종남님께 질문드리는 녹음엔지니어 분의 글 중에



1.50k 이상을 받아 들이는 마이크와 녹음기 마이크 프리가 있나요?

(만약 있다면 어떤 제품 인가요? 정말 궁금해서 여쭤 보는 겁니다.)



2.50k 이상을 재생 가능한 스피커가 있나요?



이 구절을 듣고 바로 머리가 띵~ 하네요.

이종남님 말씀대로 아무리 lp가 초고역대 재생에 유리하다고 해도

녹음마이크 자체가 그런게 없다면..

이거 좀 웃기는 상황이 되는거 아닌가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문관 2012-04-28 13:08:00
답글

저번에 저도 한 번 쓴적이 있기는 한데, 녹음기술의 한계...그 자체가 LP(전성기시절)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세요

이종남 2012-04-28 13:17:40
답글

답답합니다..... <br />
<br />
박쥐가 우리가 듣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는 초음파를 내고.. 그것으로 날아다닌다는 것은... 아주 오래 전에 알았습니다.. 그럼... 박쥐의 초음파를 우리는 눈으로 봅니까?? 귀로 듣습니까?? <br />
<br />
MC 카트리지가 극초음파를 재생할 수 있지요?? 이것은 보여 드렸습니다.. <br />
마이크에도 MC 카트리지와 똑같은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br />
<br

이종남 2012-04-28 13:20:16
답글

그래서 마이크 프리에 사용하는 똑같은 승압트랜스를 떼어서...<br />
<br />
저출력 MC 카트리지에다가 승압용으로 사용도 합니다............<br />
<br />
이거 조금만 생각하면. 엄청나게 싸게 MC용 승압트랜스를 마련할 수도 있는 요령입니다... ^^

이석주 2012-04-28 13:25:10
답글

다르면 다르다고만 하면 될것을 은연중 뭐가 우월하다는 언급이 이런 논쟁을 끝없이 끌고 간다고 봅니다. 이러다 보면 상대방을 완전히 설득시킬수 있는 오디오의 신이 될 수도 있고 초인이 나타나기도 할까요? 잘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즐음하세요. 날씨 좋으니 저는 그만 밖으로.

오승 2012-04-28 13:40:30
답글

이종남님 밑에 녹음엔지니어 분은..<br />
--------------------------------------------<br />
위에 턴에 녹음된 주파수중 50 k 가 계측기로 측정이 되었다고 하시는데 녹음된 마이크나 마이크프리 레코더등이 뭐길래 이런 데이터가 LP 에서 나오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현실 적으로 불가능 하거든요. 그것이 <br />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범위라면 소리다 노이즈다 명확히 할 수 있을텐데 답답합니다.

김영선 2012-04-28 13:41:46
답글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앰프가 고주파 출력하면 뭐하나요. 어차피 스피커가 잘라낼텐데.

김진욱 2012-04-28 13:47:10
답글

이종남님 마이크 프리(앰프)에 승압트랜스를 사용하나요? 그리고 일반인이 이 트랜스포머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가요?<br />

이종남 2012-04-28 13:52:16
답글

예 사용하는 것 있습니다... <br />
<br />
물론... 저출력 MC 카트리지도 승압을 사용하지 않고. MC 포노단을 사용하는 것이 있는 것처럼.. <br />
저출력 마이크를 승압회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br />
<br />
아예.. 마이크 안에. 승압용 트랜스포머가 들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꼭 SPU-GT 카트리지처럼요... <br />
<br />
카트리지 기술과 마이크 기술은 아주 흡사합니다...... 그래서

오승 2012-04-28 13:53:37
답글

제가 구글링으로 프로용 콘덴서 마이크를 찾아보고 있는데요<br />
레코딩에 쓰이는 오디오테크니카 at3035<br />
주파수 특성이 20Hz-20KHz로 나오는데요. 그 이상 되는것 찾고 있는데 안보이네요..

이종남 2012-04-28 13:54:32
답글

주파수 특성은 MC 카트리지도.. 역시 20Hz-20KHz으로 표기 합니다....<br />
<br />
공학적으로 더이상 표기할 의무가 없으니까요...

오승 2012-04-28 14:00:24
답글

아. 그러면 20KHz 그 이상도 녹음이나 재생이 가능한데 이렇게만 표기하는건가요..?

이종남 2012-04-28 14:03:23
답글

그것은... 공학적 표기의 표준을 정한 단체에 가서 따지십시요..<br />
<br />
저한테 따질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br />
<br />
하여간 마이크를 뒤집으면. MC 카트리지가 됩니다........

김진욱 2012-04-28 14:06:29
답글

마이크 승압회로에 승압용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는 마이크가 있는가보군요^^몇개의 마이크를 다루어 봤지만 트랜스포머가 승압회로나 마이크에 들어간 것을 본적이 없어서 궁금했네요... 아마 구하려고 해도 못 구할 듯 하지만요^^<br />

오승 2012-04-28 14:10:47
답글

? 공학적으로 표기할 의무가 없다는 단체가 어떤 단첸가요?<br />
madisound같은데 가면<br />
Accuton Cell C30-6-358 Ceramic Dome Tweeter 같은건 1800 Hz - 30 KHz <br />
이렇게 표기 되는데요..<br />
20kHz 이상은 표기할 의무가 없다고 특정 단체에서 정한건가요?<br />

이종남 2012-04-28 14:13:27
답글

모릅니다... 저도 그것은 안 찾아 봤습니다...<br />
<br />
다만 MC 카트리지는 20Khz 이상의 소리를 충분히 표현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상용화도 만들었지만..<br />
표기하는 방법은 20-20Khz만 표기를 하더군요..<br />
<br />
그리고 마이크의 원리도 MC 카트리지와 똑같다는 것만 압니다... 이것은 책에 나오는 것이니까요..

이창문 2012-04-28 14:13:35
답글

네 종남님 말씀 맞습니다.마이크 인풋 트랜스까지 아시는분이 이런글을 계속 다신다니 이해가 인됩니다.<br />
<br />
제 예상대로 주파수 특성이 좋은 마이크를 찾고 계실거라 생각 했는데 역시 그러셨군요. 이런저런 이유로 <br />
<br />
인터넷에서 여러 자문을 구하시는것 같은데 그 말들이 모든 진실은 아니랍니다. <br />
<br />
마이크 자체가 받아 들이는 한계를 마이크 프리가 해결 한다고 생각 하시나요?<br /

오승 2012-04-28 14:18:39
답글

http://www.proaudiosuperstore.com/ 에서 판매되는<br />
<br />
프로용 마이크 다 찾아보고 있는데 20Hz~ 18kHz,20kHz 이런것들이 다인데..<br />
20kHz 이상을 적을 필요가 없어서 안적은건지 거기까지 녹음이 된다는건지 모르겠네요..

이종남 2012-04-28 14:19:24
답글

이창문님// <br />
<br />
제가 노이만 U 시리즈를 한번 언급을 할까 하다가 말았습니다... <br />
<br />
뭐.. 보는 관점이겠지요. 분명 노이먼도... 20-20Khz밖에.. 표기를 안합니다. 하지만 노이먼용 인풋트랜스는 MC 마니아들이.. 못 구해서 안달난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그 트랜스의 특성은 잘 압니다.. <br />
<br />
뭐.. 나중에. 진짜.. 노이먼 U 시리즈가 몇 KHz 까지 받아들일 수

오승 2012-04-28 14:22:34
답글

베릴륨이나 다이아몬드, 초박막리본을 쓰지 않는이상 20kHz 이상 되는것을 받아들이기는 힘들껏 같은데요.. <br />
<br />
고가의 리본 콘덴서 마이크도 20Hz~18Khz로 표시되는데..... <br />
<br />
그럼 50년전 lp시대의 마이크들이.. 저런 초고역을 무리없이 재생,녹음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졌을까요?<br />
왠지 그건 아닐것같은데..

이종남 2012-04-28 14:23:46
답글

그리고 이창문님한테.. 한가지 추천을 하자면... <br />
<br />
지금도 나오는 LP 레이블중 독일의 TACET이라는 오디오파일용 레이블이 있습니다.. <br />
거기서 나오는 LP를 가지고 한번 소리도 들어보시고. 그리고.. 주파수특성 스팩트럼 분석도 한번 해보십시요..<br />
그리고 음반 표지에 나오는 음원 만드는 기기들도 소개를 해놨으니까. 한번 자세히 보세요.. <br />
<br />
1950년대의 기기들만 가

류정훈 2012-04-28 14:27:51
답글

패러다임을 바꾸니 드디어 이 길었던 얘기가 끝나가는군요. 녹음 쪽은 아무래도 오디오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약한 영역인 듯합니다. <br />
<br />
이제 다음은 진공관 VS TR인가요ㅎㅎ

오승 2012-04-28 14:45:48
답글

TACET 홈페이지 들어가서 살펴보니 <br />
<br />
Neumann CMV3 <br />
Buel & Kjaer 4003 <br />
The Dummy Head <br />
Nuemann U47 <br />
Sennheiser MKE212R <br />
Schoeps KFM 6 U <br />
Schoeps CMC 5 MK2 <br />
Neumann TLM 50 <br />
<br />
이런 마이크로 녹음을 했네요

오승 2012-04-28 14:52:19
답글

그리고 <br />
http://recordinghacks.com/microphones/Neumann/U-47<br />
<br />
Neumann U 47 콘덴서 마이크의 주파수특성이 나오는데 20Khz가기전에 확 꺽이는데요..;;; 절대로 초고역을 제대로 녹음 못시킬꺼 같은데..;;;

이종남 2012-04-28 14:52:32
답글

오승님// <br />
<br />
오디오는 스팩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직접 들어봐야 합니다.... <br />
<br />
스팩은 공학적 표준의 표기방법일 뿐입니다.. 즉 우리가 말하는.. 키 몸무게 같은 수치일 뿐입니다.. <br />
저와 오승님의 진정한 스팩을 키 몸무게로만으로 알 수 있을까요?? 겪어봐야 아는 것이지요.. <br />
<br />
그래서 직접 들어 보시라고한 것 입니다.. CD도 나올껍니니다.. 조금

이종남 2012-04-28 14:54:55
답글

그럼 CD를 하나 구해서.. 한번 측정을 해보십시요.. 이것은 돈도 별로 안드니까요..<br />
<br />
20Khz가 나오나 안나오나.. 나오면 왜 나오나..... 그리고 소리도 들어보고요...

오승 2012-04-28 14:55:28
답글

? 그럼면 이종남님께서 지금까지 lp 가 초고역대 주파수특성이 좋다는 이야기는...<br />
내가 귀로 들어보니깐 20kHz이상 초고역대가 lp가 좋더라는이야기신가요? ;;;;<br />
<br />
홈피 들어가서 보니깐 노이만 마이크가 축음기 시절부터 쭉 발전되어왔다. 스펙도 좋아지고...<br />
소재도 점점 좋아지고.. 프리퀀스 레스판스도 점점 넓어지고요.. 이렇게 나오는데<br />
lp시절 녹음된게 초고역이 더 좋다는거는

이종남 2012-04-28 14:58:06
답글

그러니까.. 들어보고.. 직접 측정도 해보시라는 뜻입니다..<br />
<br />
전 TACET 레이블 LP 측정을 해본 사람입니다.....<br />
<br />
들어보고 깜짝 놀라서.. 아니.. 50년대 기기들이 이렇게 좋은 소리를??? 하고 놀랐으니가요..<br />
CD도 나옵니다...

오승 2012-04-28 14:58:32
답글

즉, 이종남님께서는 lp가 초고역에 유리하다고 하시면서<br />
lp 시절 녹음에 대해서는 별 말씀을 안하시는데요..<br />
당시 콘덴서 마이크가 과연 지금의 마이크보다 성능이 좋냐는 질문에는 <br />
스펙은 공학적 표기방법일 뿐이다. 들어봐야 안다고 하시잖아요.<br />
하지만 1930~50년대의 콘덴서마이크가 과연 20kHz이상 초고역부분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녹음을 했을것인가...?<br />
이종남님께서는 스펙에만 안나

이종남 2012-04-28 14:59:49
답글

그럼.. 와싸다의 누군가.. 올리신 CD보다 훨씬 많은 신호가 들어있는 LP는 허구입니까??<br />
<br />
제가 올린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이 올렸는데도요......... 뻔히 보여주어도 못 믿으면.. 우짭니까???

이종남 2012-04-28 15:03:19
답글

그것을 가지고.. 카트리지나 포노단이 만들어낸 인위적인 하모닉스라고 할까바.. <br />
<br />
20Khz이상의 신호가 녹음이 안된 디지털녹음의 LP도 보여드렸습니다.. <br />
<br />
두개가 완전히 다른 하모닉스를 보여줍니다.. 전 자는 20Khz이상의 하모닉스가 풍부하고. 후자 즉 디지털 녹음은 이 하모닉스가 전혀 없고요.. 그럼.. 최소한 카트리지나 포노단이 인위적으로 만든 하모닉스는 아니라는 것이 증명이 되었습

이종남 2012-04-28 15:04:59
답글

절대 전 무작정적인 고집이 아닙니다....<br />
<br />
제가 직접 재보고..... 그리고 눈으로 본 것을 믿을 뿐입니다..........

김영선 2012-04-28 15:06:13
답글

음?<br />
제가 올린 파일을 만든 장비와 동일한 카트리지, 앰프를 사용한게 아니잖아요?<br />
그 장비와 동일한 카트리지, 앰프를 사용한 다음, 하나는 디지털녹음 lp 를 리핑해 보고 하나는 아날로그 녹음 lp를 리핑해서 가청주파수 잘라낸 다음 비교해 봐야죠.<br />
애초에 시작 기준이 다르면 안된다고 말한게 누구더라. ㅋㅋ

오승 2012-04-28 15:06:29
답글

제가 궁금한건요. <br />
노이만 u47을 검색하다보니 콘덴서 마이크도 계속 발전을 해왔거든요. <br />
그런데 현재도 20Khz 이상을 평탄하게 재생할려면 <br />
베릴륨소재나 초박막리본, 다이아몬드 등등 소재여야 되는데..(물론 고성능 소프트돔도 가능은 함) <br />
과연 1940년대 개발된 구형콘덴서 마이크가 20kHz이상의 초고역을 얼마나 잘 녹음을 시켰을까 하는 의문이죠...<br />
물론 녹음은 되었겠죠. 그

이종남 2012-04-28 15:06:38
답글

그럼 이창문님께 한가지 질문을 하지요..<br />
<br />
노이먼 U47 마이크가 지금은 그렇게 못쓸 엉터리 마이크인가요????

김영선 2012-04-28 15:07:16
답글

근데 무슨 장비로 리핑했는지 찾아는 보셨습니까? ㅋㅋ

김영선 2012-04-28 15:11:02
답글

자기한테 오는 질문은 답변 안하면서 남한테나 답변을 요구하다니! 이런 뻔뻔한 양반을 봤나. ㅋㅋㅋ

김영선 2012-04-28 15:15:54
답글

애초에 가청영역에서 10000을 깎아먹는데 비가청영역에서 1을 더해준다고 음질이 좋은겁니까? ㅋㅋㅋㅋ

wind180@naver.com 2012-04-28 15:24:48
답글

왜 말끝마다 ㅋㅋ 를 쓰는거죠?<br />

김영선 2012-04-28 15:30:49
답글

웃기는 소리를 하니까요.

이종남 2012-04-28 15:43:27
답글

오승님//<br />
<br />
참고로 이야기 하면... 지금도 SACD로 나오는. 리빙스테레오 3채널 마스터는...<br />
<br />
딸랑 U47 3개 매달고... 녹음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br />
<br />
그것.. 한번 주파수 특성 보십시요.. 20Khz 이상의 신호가 있는지 없는지..<br />
<br />
전 오늘은 일찍 나갑니다....

장명호 2012-04-28 16:00:00
답글

역시 20kHz 이상에서 나타났던 신호는 순수하게 하모닉스 노이즈였군요.

방형준 2012-04-28 18:29:43
답글

아날로그를 신봉하든 말든 개인 취향이지만 확실하지도 않은 근거를 가지고 마치 사실인듯 이야기 하시는군요. 이젠 좀 안타까워 보이기도 합니다.

이종남 2012-04-28 18:50:22
답글

제가 거짓말을 하고 있을까요?? <br />
<br />
혹시 리빙스테레오... SACD를 가지신 분을 속지 설명서을 한번 읽어보십시요... <br />
오리지널 히스토리를 보면... 녹음때 어떤 마이크를 사용했고... 테이프레코더는 무슨 모델을 사용했고.. 테이프 속도는 어느정도 했고... EQ를 썼는지 안썼는지도 나옵니다... <br />
<br />
그럼.. 오리지널에 없는 신호를 리마스터링하면서 만들어서....... 집어넣었을

이상욱 2012-04-28 19:58:35
답글

소스 주파수분석해보면 20khz소리가 있다는 것과<br />
20khz이상의 소리를 고충실도(high fidelity)로 녹음을 했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br />
<br />
예를 들어<br />
원래 악기소리에 25khz 가 1000(일천)이 들어있었는데,<br />
녹음된 소리 분석결과 10이 들어있다면<br />
25khz는 별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이종남 2012-04-28 20:07:02
답글

하긴 무슨 의미가 있겄습니까. AM라디오도 90%이상의 정보는 있는데 이정도면 충분하지요.

고동윤 2012-04-29 01:13:10
답글

오디오용 마이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어떤 원숭이들은 7만hz로 소통하는 걸 녹음하여 알아낸 과학자들 기사는 있네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