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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 나오는 소리가 이런 특성을 보여준다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4-27 02:18:58
추천수 10
조회수   2,017

제목

PC에서 나오는 소리가 이런 특성을 보여준다면.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정말 가루가 될때까지 씹히고 우주 끝까지 까일텐데 말이죠.






200불짜리 사운드카드, 노이즈에 취약하다는 PCI-e 방식의 Xonar도 이정도는 해요. 정말 이중잣대 엄청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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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호 2012-04-27 02:33:04
답글

김영선님께서 만든 44.1 kHz 신호에서 다룰 수 있는 신호를 제외시킨 음원. 즉 HPF 된 LP음원을 보니까요.<br />
당연히 남은 부분은 초음파인데, 그걸 피치 조절해서 들을 수 있는 영역으로 끌어내려보니까<br />
원래의 음악이 그대로 다시 들리더군요. - 왜곡은 상당히 되어 있습니다.-<br />
<br />
즉. 하모닉스가 마구 발생하는 음원인거 같습니다.

장명호 2012-04-27 02:34:07
답글

어? 가만... 하모닉스가 많으면 사각파 형상이 되서 스피커나 앰프에 무리가 가는거 아닌가요?... 암튼 여러가지로 이상해요.

이종남 2012-04-27 10:29:03
답글

기일광님// <br />
<br />
채널분리도를 참 뜻을 이해한다면.. 스테레오에 대해서 거의 다 이해를 했다고 봐도 됩니다.. <br />
그것을 꼭 기기적인 즉 하드웨어적인 스팩으로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br />
<br />
가끔은.. 두개의 악기가 완벽하게 좌우로 벌어지게 느껴지는 음악을 들어보십시요.. 즉 기타는 완전 왼쪽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느껴지고.. 피아노는 완전 오른쪽.. 트윈폴리오의 송창식이 왼쪽 윤형주는 오

이종남 2012-04-27 10:32:05
답글

그런 것을 표현한는 것은.. 채널분리도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완벅한 채널분리도가 가장 중요하다면.. 오른쪽 스피커는 송창식 소리가 하나도 안나야 합니다... 그런데. 납니다... <br />
<br />
그래도 우리는 왼쪽 스피커만 소리를 내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그게 스테레오의 원리거든요.. <br />
분명 오른쪽도 비록 음량은 작지만 소리를 내고 있는데. 우리의 감각은 오른쪽 스피커의 소리를 완전 무시해버리는 것이지요.

이종남 2012-04-27 10:38:19
답글

이런 것은 채널분리도도 상관을 하지만 위상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음악소리의 하모닉스가 내는 위상을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 이런 현상을 아주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br />
<br />
이것을 오디오적인 용어로 정위감이라고 하고.. 하나 하나의 정위감이 모여서 무대감을 형성하는 것이고 그모든 것이 적절하게 표현이 된다면 해상도가 뛰어나다.. 라고 우리가 오디오 감상평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br />
<br

이종남 2012-04-27 10:42:09
답글

이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LP는 주파수의 표현한계가 없기 때문에 음악신호중 초고역의 하모닉스를 아주 잘 표현을 합니다. 이는 요즘 어떤 분이 올리신 LP만이 표현할 수 있는 주파수대를 보여주는 wav 파일도 있더군요.. 그것을 제가 분석을 해놨으니까. 한번 보십시요...<br />
<br />
또 디지털오디오에서만 생기는 지터도 이부분에 관여를 합니다..비록 20Khz에서 잘리지만.. 그 이하라도.. 음악신호의 하모닉스 일부를 잘 표현하

기일광 2012-04-27 10:43:35
답글

'가끔은.. 두개의 악기가 완벽하게 좌우로 벌어지게 느껴지는 음악을 들어보십시요.. 즉 기타는 완전 왼쪽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느껴지고.. 피아노는 완전 오른쪽.. 트윈폴리오의 송창식이 왼쪽 윤형주는 오른쪽(바뀌었나??) 이런 식의 음악을 듣는데... '<br />
<br />
이게 정말 완벽하게 좌우로 벌어지게 녹음된 음반이라 생각하세요?<br />
<br />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왼쪽으로 100% 패닝이 된 소리가 있어요. 하나

이종남 2012-04-27 10:48:44
답글

이런 것을 잘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음반은 과거 와싸다에서도 판 재즈 모음집이더군요...<br />
<br />
콰르텟 음악이라면... 분명 오리지널. LP는 ........ 4개의 악기가 널찍절찍하게 쫘악 퍼져서 각각의 소리도 정확하게 잡힙니다.. 즉 무대감이 아주 넓습니다..<br />
<br />
그런데.. 제대로 된 마스터링이 아닌 CD는 4개의 악기가 꼭 애들 소꼽장난 하듯.. 가운데 옹기종기 모여서 소리를 내는 것 같은 느낌

김영선 2012-04-27 10:53:40
답글

이사람 또 뻘소리하네요. 정위감? 정위가아아아암?<br />
<br />
인간의 청각 시스템 상, 결국은 특정 주파수 대역의 볼륨 조절만 잘 하면 됩니다.<br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pqlfn&logNo=150100346685<br />
그래서 이런게 가능하게 되죠.<br />

이종남 2012-04-27 10:56:53
답글

우리 귀가 소리를 듣는 원리를 생각해 보십시요...<br />
<br />
완전 오른쪽에서 소리가 난다고.. 왼쭉귀가 아주 그 소리를 못듣는 것은 아닙니다..<br />
오른쪽귀가 왼쭉귀보다 더 크게 듣는 것 뿐이지요. 그것을 가지고 소리의 방향을 정합니다..<br />
<br />
사람의 감각이 그럴지인데... 사람의 감각을 이용하는 스테레오가 오른쪽에서 나는 소리를 표현한다고 왼쪽스피커에서 소리가 아주 안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기일광 2012-04-27 10:58:49
답글

같은 마스터링의 음반을<br />
<br />
1. CD로 들을때<br />
2. LP로 들을때<br />
<br />
어느쪽이 스테레오 이미지가 더 뛰어날까요?

이종남 2012-04-27 11:02:35
답글

어제 잠깐 인간의 색감각이야기를 티비에서 하더군요..<br />
<br />
아프리카 어느 종족은 청색과 녹색을 구분하기 아주 힘들어 하더군요.. 왜냐하면 그들의 언어체계에서는 청색과 녹색을 구분하는 언어가 없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분터 청색과 녹색을 같은 색으로 알고 살아서 그렇다는데..<br />
<br />
그에 비해서 우리가 아주 구분하기 어려운.. 녹색과 아주 약간 진한 녹색은 잘 구분을 하더군요.. 그것은 그들이 언어가 이

이종남 2012-04-27 11:05:58
답글

그래서 전 항상 오디오를 입문하시는 분들은 자기가 고수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같이 음악을 들어보라는 이야기를 잘 합니다. 혼자서는 깨우칠 수가 없습니다. 만약 깨우친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요.. 소리를 듣는 요령도 배워야 합니다..<br />
<br />
가끔은.. 와싸다에서 이야기 하다고. 왜 이것을 모를까??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고 그 때문에 격한 논쟁도 많이 벌어지지만.. 그것은 그런 소리가 기억에 없어서 그렇습니

김영선 2012-04-27 11:13:41
답글

이중잣대 이야기 하는데 필사적으로 말을 돌리네요.<br />
아주 보기 좋습니다. ㅎㅎ

기일광 2012-04-27 11:15:13
답글

아...진짜 핵심적인 질문에는 (그것도 숫자 하나만 적으면 되는데요.) 대답안하시면서 쓸데없는 말씀은 엄청 많으시네요. 자..이종남님께서 정의하신 psychoacoustics에서요. 저 정도의 채널분리도는 사람의 감각에 전혀 영향이 없다는 거네요? 가청주파수 윗 대역에 있는 소리는 영향이 있는데? 정말 엄청난 이중잣대예요. 핸드폰으로 글 적으려니 짜증나서 댓글 다시면 나중에 대답할께요.

이종남 2012-04-27 11:16:55
답글

이것은 스테레오 이미지와 채널분리도에 대해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알수 있는 지식입니다...<br />
<br />
채널분리도는 분명 CD가 좋을 터인데.. 왜?? 내 귀에는 스테레오이미지가 LP가 더 좋게 들릴까??<br />
궁금하지요???<br />
<br />
궁금하면 찾아봐야 합니다.. 내가 느꼈다면. 남들도 느꼈을테이고.. 그 느낌이 객관적으로 맞다면.. 분명 누군가가 체계적으로 학문화 한 문헌이 꼭 있게 마련이지요..

김준혁 2012-04-27 11:18:44
답글

찾아보라는건 자기도 모른다는거죠

오승 2012-04-27 11:25:40
답글

그런데 저렇게 한쪽 채널에 반대 채널의 소리가 섞여서 나오면.. <br />
<br />
스피커 유닛이 두 채널 신호를 모두 받아들이는거라서.. <br />
콘지 움직임도 복잡해지고 소리가 혼탁하게 되지 않을까요? <br />
<br />
예를 들면 좌측 스피커 콘지가 '도' 음으로 진동을 하는거랑.. <br />
'도' 음이랑 우측 채널 '미'음이랑 같이 받아들여서 진동을 하는거랑 좀 다를꺼 같은데요.

이종남 2012-04-27 11:26:50
답글

글쎄요. 뭐.. 다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제 음반장과 책장에 있는 것을 다 꺼내서 분류를 해보면.. 뭐 심하게 무게나 부피로 비교를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br />
<br />
가장 많은 것은 음반입니다.. 뭐 월등하게 양이 많지요..<br />
그다음은 제 전공분야... 책들입니다...<br />
<br />
세번째로 차지하는 것은.. 오디오관련 음악관련 책들입니다... 이것은 재밌으니까. 읽어보는 것이지요..<br />

김영선 2012-04-27 11:30:13
답글

저분은 디지털에 대해서는 대부분 모르면서 우기고 있습니다. pcm 건만 해도 그렇고.<br />
<br />
lp 원본 무슨 장비로 떴는지 아직 안찾아봤죠? ㅎㅎ

김영선 2012-04-27 11:33:34
답글

무슨 장비로 리핑했는지 찾아보지도 않고 '좀 좋은 카트리지' 드립친 것은<br />
<br />
모르면서 우긴것일까요? 아닐까요? (Y/N)

이종남 2012-04-27 12:00:29
답글

객관적 감각에서 고정관념이 얼마나 무서운지... 재밌는 스터디를 어제 봤습니다..<br />
<br />
어차피 우리가 색을 구분하는 것은 가시광선의 선택적 반사효과입니다. 초딩정도의 지식이니까요...<br />
노란 바나나와 노란 색종이를 비교하는 것입니다..<br />
조명을 바꾸어보면.. 노란 색종이는.. 분명 색깔이 변하는데.. <br />
바나나는 비록 그 채도가 좀 약해지기는 하지만.. 계속 노란색으로 보이더군요.. 색종이는

김영선 2012-04-27 12:15:43
답글

정말 필사적으로 말을 돌리네요. ㅎㅎ<br />
<br />
lp 원본 무슨 장비로 떴는지 아직 안찾아봤죠?

조영호 2012-04-27 12:33:12
답글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김영선 2012-04-27 12:58:37
답글

음- 그러니까 저분이 lp 소리를 더 좋게 느끼는건<br />
<br />
'좌우 채널이 약간 섞이는 소리' 와 lp 자체의 노이즈에 더 익숙하다는 얘기인거군요? ㅎㅎ<br />

이종남 2012-04-27 14:16:59
답글

기일광님// <br />
<br />
보여주시는 그래프들은 설명을 다 안하셔도.. 대충 이해가 가는 것인데... <br />
마지막 그래프가 아주 맘에 듭니다.. 저도.. 만약 PC가 16비트 처리를 저렇게만 한다면.. 불만이 전혀 없습니다.. <br />
<br />
물론 ASUS 사운드카드는 상당히 오디오적으로 공을 들여서.. 만든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만... <br />
<br />
그 그림은 엄밀하게 16비트용 지터 측정그래

기일광 2012-04-27 15:27:09
답글

Fig.10 ASUS Xonar Essence STX, line output, high-resolution jitter spectrum of analog output signal, 11.025kHz at &#8211;6dBFS, sampled at 44.1kHz with LSB toggled at 229Hz, 16-bit data. Center frequency of trace, 11.025kHz; frequency range, ±3.5kHz

이종남 2012-04-27 15:34:15
답글

기일광님//<br />
<br />
그래도 제가 읽어봤으니까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까??<br />
그렇게 저를 겪어보고도 모르시나요?? 근거 없는 소리는 잘 안한다고요....<br />
다시한번 리뷰를 잘 읽어보세요.. 왜 제가 그런 소리를 하는지 답이 있으니까요...<br />
<br />
1번 2번은 이야기는 주관적인 이야기가 전 잘 안합니다...<br />
다만 그것을 표현하는 이론적인 이야기는 이미 했습니다..

기일광 2012-04-27 15:45:01
답글

문제가 있는 부분을 인용해 보세요. 그리고 스테레오 이미지 이야기를 주관적이라 말씀하시는 것 부터가 문제예요. 옛날 옛적에 제가 한번 이 이야기를 한적이 있죠.

이종남 2012-04-27 15:51:18
답글

기일광님//<br />
<br />
"리뷰의 테스트환경이나 사운드카드의 세팅 그리고 검사장비" 를 집중적으로 읽어보십시요...

이종남 2012-04-27 15:53:09
답글

하나 더 한다면.. 리뷰의 그림 3을 보십시요.. 그림3의 16비트 노이즈플러어는 -130dB입니다..<br />
<br />
그런데.. 위 본문의 그림은 노이즈 플러어가 -145dB 정도 되지요???<br />
<br />
그것을 설명한 글이 있습니다..

기일광 2012-04-27 16:01:24
답글

이종남님께 드리는 선물 한가지, 지터 테스트에 쓰이는 16비트 음원입니다. 노이즈 플로어를 살펴보셔요.<br />
<br />
http://mail101.paran.com/write/download.php?bigfile=d2FsV21RZTl1WW9tSEZTaTFiYzJESk9oMmI0bVNST0F5Y0lHakZleUlZVldqNE11d1lFMlQ5TXQ5SlVtV2hidmhiNVcyVVo5cExKMG1RSnh3TWxEbUVldnVZQWlEO

이종남 2012-04-27 16:07:16
답글

기일광님//<br />
<br />
죄송하지만 그런 음원 저도 있습니다.. 저랑 메일 트자는 것은 아니지요??<br />
<br />
제가 테스트음원의 노이즈 플러어도 모르면서 반박을 하는 줄 아십니까??<br />
<br />
거참.. 16비트의 노이즈 플러어는 -96dB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누가 했더라???? ^^

기일광 2012-04-27 16:07:59
답글

그러니까 받아서 힌번 fft 해보세요.

이종남 2012-04-27 16:13:41
답글

그 파일 있다는데도 또 받으라는 것은 왜요?? 바이러스라도 심어놓으셨나요??<br />
<br />
11KHz + 229 아닌가요???

기일광 2012-04-27 16:16:14
답글

제가 돌았나요?

이종남 2012-04-27 16:36:20
답글

근데 있다는 데 굳이 준다는 이야기는 왜인가요??<br />
<br />
기왕이면.. 계좌를 틀까요?? 한번 보내줘 보십시요.. ^^

기일광 2012-04-27 16:38:59
답글

저 위에 제가 주소 적어놓은거 복사 -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기 -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눌러서 다운받으세요. 압축은 꼭 푸시구요.

이종남 2012-04-27 16:44:40
답글

저 바빠요..... 지금 시간은요...<br />
<br />
그리고 별로 받고 싶은 생각도 없고요..<br />
<br />
설명을 해봐요.. 제가 받을 생각이 들게요...

기일광 2012-04-27 16:56:15
답글

댓글 쓸 시간이면 받아서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사람들에게 속고만 살아오셨나...제가 뭔 해꼬지를 할까봐 불안하세요?<br />
<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72983&page=0&view=n&qtype=user_name&qtext=기일광&part=av<br />
<br />
이 글에 쓰인 지터 테스트 샘플입니다.

이종남 2012-04-27 17:10:53
답글

기일광님//<br />
<br />
혹시 지터테스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셨나요?? 한번 찾아보세요...<br />
ADC의 해상도가 가장 중요한데.. 그게 잘 안되거든요.. 기일광님이 갖고 있는 장비나 제 장비나요..<br />
<br />
그래서 안 받습니다. 의미도 없어요......

기일광 2012-04-27 17:16:03
답글

에구...누가 DAC-ADC로 돌려서 FFT해보라고 하나요? 그냥 WAV 파형 자체를 보시라니까요. <br />
<br />
http://www.stereophile.com/content/simaudio-moon-evolution-650d-cd-player-measurements <br />
<br />
여기서 FIg 10을 보세요. 어라? 이것도 16비트 데이터의 노이즈 플로어가 -145dB 정도 나오네요?

이종남 2012-04-27 17:22:10
답글

기일광님//<br />
<br />
사운드 카드의 셋업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리뷰 페이지 윗부분에 나옵니다...

기일광 2012-04-27 17:32:08
답글

'The card would optimally play files only with sample rates of 44.1, 48, 96, or 192kHz. When the card's S/PDIF output was selected, its sample rate followed that of the file being played (ASIO4) or that selected with the Xonar Audio Center. Both the

이종남 2012-04-27 17:33:35
답글

그 사운드 카드가 나쁘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br />
<br />
그 리뷰에는 총 15개의 계측 그래프가 나오는데. 나머지는 다 24비트 데이터를 사용했고.. 16비트를 사용한 것은 3번 그림과 10번 그림 두개입니다..<br />
<br />
3번 그림에서는. 16비트와 24비트의 노이즈 플러어가 확연히 구분이 되지요???<br />
그런데 10번은 좀 이상합니다.. 16비트 노이즈 플러어도 아니고 24비트도 아니고요..

이종남 2012-04-27 17:35:08
답글

즉 ASIO를 사용하고... 24비트로 내부처리 한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이종남 2012-04-27 18:10:37
답글

저자는.. 이렇게 이상하게 나온.. 데이터가 셋업 에러였다는 것을 Follow-up measure에서 실토를 합니다.. 제가 봐도 16비트 측정이 좀 이상하거든요...<br />
<br />
"Tested with the digital input of the Audio Precision SYS2722 as the PC played the 16-bit Miller-Dunn J-Test data, the Essence STX offered lo

기일광 2012-04-27 19:33:44
답글

지금 바빠 댓글놀이 할 시간이 없네요. 이종남님 말씀이 일단 맞다고 해두죠. 이 이야기는 나중에 게시판 잠잠해지면 게시판 활성화를 위해(?) 다시 해보자구요. <br />
<br />
그리고 또, 이상한 곳으로 댓글이 흐르고 있군요. 핵심만 한번 여쭤보죠. <br />
<br />
만약 PC에서 첫번째 그림처럼 THD가 생기고, 두번째 그림처럼 3150Hz 단일 주파수가 지저분하게 나오는 데다가 크로스토크가 -30dB 정도고, 1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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