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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는 너무나 이상적인 매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4-25 22:51:07
추천수 0
조회수   3,384

제목

LP는 너무나 이상적인 매체

글쓴이

이상헌 [가입일자 : 2001-02-18]
내용
... 일까요?



------------------



LP의 경우





스테레오 이미지는 완전히 분리된 좌/우 채널로부터 만들어지지 않음. 카트리지에서 출력되는 각 채널의 신호는 약 20% 정도 다른 채널의 신호를 포함. 완전한 채널 분리의 결여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축소시킴



얇고 좁은 간격의 나선 그루브는 33rpm LP에서 재생시간을 증가시키지만, 다가올 큰 사운드의 미세한 프리-에코를 야기함. 커팅 스타일러스는 불가피하게 이어진 그루브 벽의 임펄스 시그널을 이전 그루브 벽으로 이전시킴. 일부 청취자는 특정 레코드에서 이를 식별해낼 수 있지만, 우렁찬 사운드로 이어지는 조용한 패시지의 경우는 누구라도 1.8초 앞서 큰 사운드의 희미한 프리-에코를 들을 수 있음. 이 문제는 포스트-에코로도 나타나며, 메인 임펄스의 1.8초 후에 희미한 사운드가 나타남



충실도는 재생이 진행되면서 꾸준히 떨어짐. 중심부에 근접한 내주보다 외주의 시작 부분에서 고주파의 정밀한 재생을 가능하게 하는 비닐 레코드가 많음. LP의 시작 부분의 그루브는 비닐 510mm/sec 이지만, 끝부분의 그루브는 200-210mm/sec 로 리니어한 해상도의 절반 이하



스탬퍼 내부에서 불완전한 뜨거운 비닐 흐름과 관련된 제조 문제는 그루브의 한쪽면의 작은 부분을 정확히 만들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 문제를 non-fill로 부름. 보통 논-필 문제가 있다면 한쪽면 첫번째 아이템에서 나타남. 논-필은 찢어지거나 기분나쁜 소리가 남



열악한 비닐 품질은 스타일러스의 경로에 이물질을 남겨서, 영구적인 튀는 소리를 만들 수 있음



레코딩의 중간에 스타일러스를 떨구다가 그루브에 상처를 내서 영구적인 튀는 소리를 만들 수 있음



먼지나 이물질이 레코드에 끼어서 세심하게 청소를 하지 않으면 다발적인 튀는 소리를 만들 수 있음



회전중인 레코드 표면에서 정전기가 튀어 스타일러스로 방출되어 매우 큰 퍽 소리를 만들 수 있음. 매우 건조한 기후에서 이 현상이 분 단위로 여러번 발생할 수 있음. 같은 레코드를 나중에 재생할 때 정전기가 그루브의 변화와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같은 위치에서 정전기가 발생하지는 않음.



중심에서 벗어난 스탬핑은 재생에 0.56 Hz의 변조를 적용시키는데, 초당 많은 양의 비닐이 한쪽 사이드가 다른 사이드보다 많아져서 피치에 영향을 줌. 또한 음색에도 영향을 주는데 스타일러스가 한쪽 그루브 벽과 다른쪽 벽으로 번갈아가며 눌러서 각각의 채널에서 주파수 응답이 변하게 만듬. 이 문제는 종종 '와우'라고 불리우는데, 턴테이블과 모터 문제 또한 피치상의 와우를 일으킬 수도 있음



모터 문제 혹은 벨트 미끄러짐은 순간적인 피치 변화를 야기함. 이것이 일정하게 반복되면, 플러터라고 부를 수 있음. 만약 천천히 발생하면 와우로 부를 수 있음



턴테이블 표면의 미끄러움이나 LP의 미끄러움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재생시 피치를 낮출 수 있음



스타일러스의 트랙킹 힘이 그루브의 처음부터 끝까지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님. 스테레오 발란스는 진행중 변화할 수 있음



외부의 전기적 간섭이 마그네틱 카트리지에 의해 증폭될 수도 있음. 일반 가정의 AC라인을 공유하는 조명은 재생중에 노이즈를 일으킬 수 있고, 마찬가지로 부실한 차폐 전기기구나 강한 라디오 전파도 그러함.



주위 환경의 큰 소리는 기계적으로 턴테이블의 진동으로부터 스타일러스에 전해질 수 있음. 무거운 발걸음도 바늘을 튀게 할 수 있음.



열은 판을 휘게해서 작게는 피치나 톤 문제를 일으키고 크게는 트랙킹 문제를 일으킨다. 심하게 휜 레코드는 재생 불가.



리드-인 그루브의 미세한 경사로 인해서 레코딩 시작 위치로 자리잡을 때 스타일러스가 몇몇 그루브를 건너뛸 수도 있음.



LP는 민감해서 스타일러스를 어설프게 놓거나 레코드를 날카로운 것에 떨어뜨리면 레코드를 영구적으로 흠집을 낼 수 있음. 이런 흠집은 재생시 튀는 소리를 만듬. 심한 경우 재생중에 스타일러스가 그루브의 벽에 부딪혀서 스타일러스가 영구적으로 다음 그루브를 건너 뛰거나 혹은 이전 그루브로 되돌아가게 만들 수 있음. 이전 그루브로 건너 뛰는 것은 깨진 레코드로 불림. LP의 1.8초(45회전의 경우 1.3초)의 동일 부분만큼의 음악은 스타일러스를 들어올리기 전까지 계속해서 반복됨.



너무 무겁게 트랙킹하도록 설정되거나 스타일러스가 고주파 그루브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규격에 맞지 않으면, 혹은 카트리지/톤암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비닐 레코드의 주파수 응답이 빈번한 재생으로 감쇠될 수 있음. RIAA는 다음의 손실을 수용가능한 정도로 제시하고 있음: 한 번 재생으로 20kHz까지, 3번 재생후 18kH, 5번 재생후 17kHz, 8번 재생후 16kHz, 15번 재생후 14kHz까지, 25번 재생후 13kHz까지, 35번 재생후 10kHz까지, 80번 재생후 8kHz가지. 이러한 감쇄는 부적절하게 셋팅된 장비에서 레코드가 재생될 때 발생할 수 있는데, 많은 LP 컬렉터들은 하이 퀄리티의 장비로 세심하게 재생할 때에는 여러 번 재생 후에도 훌륭한 사운드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보고함. 보통 이런 급격한 감쇄는 적절하게 균형잡인 톤암과 저중량 스타일러스를 갖춘 모던한 하이파이 장비에서는 전형적인 현상은 아님.



-------------



CD의 초창기에는 오디오 애호가들이 아날로그 레코딩의 더 뛰어난 재생 때문에 여전히 비닐 레코드를 칭찬함. 그러나 단점으로는 각종 소리 튐, 트랙킹 에러, 왜곡, 피치 변화, 관리에 민감함 등이 있음. 초기에는 사람들이 CD 소리가 가늘고 날카롭다고 생각했음. 반면 많은 수의 초기 시디가 이베이에서 추적 대상이 되어 상당한 비용을 필요로 하기도 함. 어떤 경우에 있어선 시디를 발매하는 레코드 회사들이 LP를 커팅하기 위해 컴프레스되고 이퀄라이징을 거친 마스터 레코딩(설령 이 테이프가 LP버전을 만드는데 똑같이 사용되었을지라도)으로부터 시디를 발매한 결과이기도 함. 초기 소비자용 CD 플레이어는 때때로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정확한 16비트 타입 대신 14비트 DAC을 채용하기도 했음. 어떤 플레이어는 단지 10~12비트까지만 리니어하기도 했음



해를 거듭하며 디지탈 오디오 기술이 발전했지만 일부 오디오 애호가는 여전히 비닐 레코드의 사운드가 시디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있음. 디지탈 오디오의 지지자들은 이런 차이는 일반적으로 인간이 들을 수 없고, 아날로그 레코딩의 각종 소리 튐과 히

스 노이즈가 없는 것이 사운드 충실도를 대단히 증진시켰다고 말함. 디지탈 레코딩에 사용된 모던한 안티-앨리어싱 필터와 오버 샘플링 시스템은 초기 시디 플레이어에서 보이던 문제들을 줄여주었음



--------------



그밖에 개인 감상



EQ를 혐오하는 오디오파일 순수주의자들은 20Hz에서 약 20dB을 늘리고 20kHz에서 20dB를 낮추는 RIAA 커브에 대해서는 일방적인 관대함을 보이며 언급을 꺼림

LP 컬렉터들은 스탬퍼 매트릭스 번호까지 따져가며 구입을 하고 음질의 차이를 호소하면서도 정작 LP 자체의 매체로서의 균일함을 문제삼지 않음



아날로그 신봉자들은 피해망상증 환자처럼 CD 혹은 디지탈 오디오를 욕하지 않고서는 LP를 감상할 수 없을 듯한 모습을 보임. 특히 이것 저것 욕하다가 밑천이 떨어지면 집요하리만큼 꼭 디지탈 오디오를 지터의 문제로 환원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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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원 2012-04-25 23:07:06
답글

sacd cd lp 리핑된거 다 듣는 입장에서 위 열거된 사항 신경도 안 씁니다. 걍 기분에 따라 들을뿐....

최봉원 2012-04-25 23:14:03
답글

사실 예전의향수... 감수성, 등등을 불러일으키는 여러가지 효과때문이 크죠.. 뭐.. lp는 들어야 음악 듣는거 같고.. 확실히 음질이고 뭐고.. iphone에 있는 음악을 에어포트익스프레스를 통해 에어플레이로 들으면... cd장을 보면서.. 어떤씨디들을까.. 씨디피 열고 닫고 플레이 누르고 하는 맛이 없어서.. 이게 음악을 듣는건지.. 하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ㅋ

김기두 2012-04-25 23:19:40
답글

"진화론을 씹지 않으면 창조론이 위험 하다"는 것 아닐까요.

유승원 2012-04-25 23:22:38
답글

그래서 창조 과학론을 내세우더군요. 히말라야 산맥에서 노아의 방주 조각이 발견됐다며.. 각각의 의미와 장점만 얘기해도 충분할 것을

김기두 2012-04-25 23:25:00
답글

홍용재님 말씀처럼 소수점 이하의 집단의 처절한 몸부림인 것 같습니다.<br />
<br />
남들 뭐라지 마시고 좋으면 쭉~~~ 그길로 가시면 됩니다.<br />
<br />
본인이 좋다는데 뭐라고 합니까.<br />
<br />
디지털 아나로그 타령 다 열들분들자의 자뻑이라고 생각합니다.

양호석 2012-04-25 23:44:37
답글

오디오는 철저히개인적인 취향입니다 lp가됐든cd든블루레이1.4ver음원이든 각자본이좋으면 그만입니다<br />
타인의취향에 본인기준을 들이대는건 ㅁ마치종교에 다른종교를를 들이대는거나 뭐가 다른지요 <br />
남이야 뭘로듣던 상관관계가 잇는지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이해민 2012-04-26 00:03:57
답글

LP좋으면 좋다고 말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왜 CD까지 들먹이면서 CD를 까고 우기면 우월한것처럼 느껴지나요? 인정을 받으려면 인정을 해야 합니다. 이건 아주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니가 쓰는건 쓰레기야 내가 쓰는게 좋지" 랑 뭐가 다른가요?. 이거는 딱 혐오대상입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그냥 따돌림 당하기 좋은 예입니다. 더이상 말하기 싫고 피하고 싶거든요. 와싸다에서 지식적 도움이 될만한 좋은 논쟁이 많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수준 낮은

김동조 2012-04-26 00:15:44
답글

"스테레오 이미지는 완전히 분리된 좌/우 채널로부터 만들어지지 않음" 이라고 하셨는데요.<br />
<br />
이게 바늘로 골에서 픽업하는 단계에서 좌우가 섞인다는 말인가요?<br />
<br />
아니면 픽업후 다음과정에서 섞인다는 말인가요?

김태규 2012-04-26 00:40:30
답글

riaa 에 대해서는 저도 많이 궁금하네요. 20db 정도를 다시 원본과 동일하게 복원이 가능 하긴 한 것인지. ....

이종남 2012-04-26 10:17:43
답글

글이 너무 길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br />
<br />
요즘은 디지털기기들이 워낙 발전하여서 home measure가 너무 쉬어졌기 때문에..간단히 몇개만 계측을 해보면 대부분 바로 알수 있기 때문에.. 본문의 글이 어디까지가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는 바로 파악이 됩니다..<br />
<br />
다만 첫번째.. 스테레오이미지 이야기는 스테레오이미지는 채널분리도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채널분리도는 20dB만 된다면. 음

이종남 2012-04-26 10:23:42
답글

LP의 가장 큰 단점은 CD나 다른 디지털 음원에 비해서 보편타당하지 않다는 것입니다..<br />
<br />
즉 생산자의 편차, 생산방법 혹은 시기의 편차, 재료의 편차, 생산기기 기술의 편차, 가격의 편차, 운용 노하우의 편차, 음원내구성의 편차, 보관상태의 편차 등등등등... 이러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음질의 편차가 너무 심하다는 것이지요...<br />
<br />
그래서 일정한 경험이나 지식 노하우가 없다면 아무리 돈을 들여도

오승 2012-04-26 10:42:58
답글

LP는 각 채널에 반대편 채널의 신호가 섞여 있는건가요?<br />
RIAA 커브? 일종의 이퀄라이저처럼 증폭을 하는것?<br />
이러면 약간 왜곡된 소리가 나오는게 아닌가요...?

장명호 2012-04-26 10:48:38
답글

오승님 맞습니다. 이퀄라이징을 하는 왜곡이 들어가게 되죠. 그러나, 이퀄라이징에 거부감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원본을 이퀄라이징해서 저장하고, 다시 재생할 때 역변환하는 형태라 변환 손실을 제외하면 원본과 같은게 맞습니다.<br />

장명호 2012-04-26 10:50:31
답글

EQ를 싫어하는 사람이 LP나 진공관앰프를 좋아한다는 것은.... 뭔가 앞뒤가 안 맞는거죠.

이종남 2012-04-26 10:56:55
답글

채널 분리도는 쉽게 우리가 완전 오른쪽에서 소리가 나면 왼쪽귀가 그 소리를 전혀 못듣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른쪽귀가 왼쪽귀보다 음량을 크게 듣는다는 것이지요. 이 양 귀의 음량 차이가 20dB만 되면 우리 감각은 음원이 완전 오른쪽이라고 인식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하드웨어적으로 표기하는 것이 채널분리도이고.. <br />
<br />
RIAA 필터는 소리신호를 음반에 집어넣을 때.. 일정한 필터를 걸어 변형시켜서 넣고 빼낼때는 반대

이종남 2012-04-26 10:58:51
답글

장명호님//<br />
<br />
"곱하기를 한 후 같은 값으로 나누면 처음의 수로 복원이 되는 원리"<br />
어려운 논리 아니잖아요??<br />
<br />
EQ도 이렇게 하나요??? 만약 EQ가 이렇게 한다면. 그것은 사용해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이종남 2012-04-26 11:02:50
답글

앰프의 회로안에도 다양한 필터가 있습니다.. 몇개인지는 모르지만.. 하여간 많습니다..<br />
<br />
이 필터를 통과하는 주파수가 각각 다르다면 각각의 주파수의 위상이 문제가 됩니다.. (EQ)<br />
<br />
하지만 필터를 통과하는 주파수가 전 가청주파수가 다 같이 통과를 한다면 위상문제는 없습니다. 앰프안에 있는 수많은 필터들은 톤톤트롤만 빼고 전 통과주파수가 동일한 필터를 거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승 2012-04-26 11:09:35
답글

그런 곱하기 나누기가 우리가 수학적으로 하듯 딱 떨어지진 않을꺼 같은데요..<br />
RIAA 필터? 이게 반도체 소자로 이루어진 회로가 하는거죠?<br />
그럼 반도체 소자별로 특성이 다를테니 미세하게 원본과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반도체 소자별로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날꺼 아녀요.<br />
혹시 LP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런 왜곡된 음악을 더 좋아하는거 아닐까요? <br />
거기에 진공관앰프 조합까지 더하면..

이종남 2012-04-26 11:09:43
답글

즉 5Hz이상의 모든 주파수가 통과하는 HPF 가 있고.. 100KHz 이하의 모든 주파수가 통과하는 LPF 필터가 있다고 하면...<br />
<br />
그것을 통과하는 5-100KHz의 신호는 모두 동일한 위상을 갖게 됩니다... 이러면 문제가 없습니다. (앰프의 수많은 필터)<br />
<br />
그런데.. 5-1KHz만 통과시키는 A 필터, 1KHz - 100KHz를 통과시키는 B 필터 라면 A 필터의 결과물과 B 필터의 결과

이종남 2012-04-26 11:11:15
답글

아나로그는 바로 수학입니다.. 소수점 아래까지 정확하게 나옵니다..<br />
그리고 구현상의 에러가 나기에는 너무나 간단한 회로이기 때문에 오차는 무시해도 되지요..<br />
<br />
하지만 디지털은 이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그래서 샘플링에러가 항상 존재하고 그 에러에 대한 대책을 세워놔야 합니다..

장명호 2012-04-26 11:12:16
답글

오승님. 그 필터가 EQ가 맞아요. EQ에 거부감이 없다면 신경쓰실 필요는 없죠.

오승 2012-04-26 11:12:22
답글

완벽하게는 안될꺼 같은데요.. 반도체 소자별로 미세하게 차이가 날테니..<br />
예를 들어 2배 렌즈로 확대를 시킨후에 다시 1/2 렌즈로 축소를 시킨다고 해도<br />
아무리 렌즈 구면을 완벽하게 만든다고 해도 원본과는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나겠죠. 그게 아날로그고.

오승 2012-04-26 11:13:17
답글

혹시 그런 EQ가 막 여러개 있고.. 그..음반마다 끼웠다 뺐다 바꿔야하는건 아니겠죠? ;;;;;

장명호 2012-04-26 11:13:53
답글

잘 아시겠지만 오승님. LPF든 HPF든 필터를 통하면 각 주파수별로 위상이 달라집니다.<br />
그러나 그게 진짜 신경쓸 일인지는.. 모르겠네요.

이종남 2012-04-26 11:14:01
답글

TR앰프도 역시 수학입니다.. 계산이 거의 맞아 떨어지지요..<br />
RIAA 의 필터개념에는 증폭소자가 안들어 갑니다... <br />
만약 RIAA를 못믿으면.. TR앰프도 당연히 못 믿지요.. TR에도 수없이 들어가는 소자로 필터를 만드는데요..<br />
TR앰프에도 수많은 필터가 있고요.. (위의 설명.. )

hoonii@paran.com 2012-04-26 11:14:40
답글

포노앰프마다 소리가 다르죠. 그게 그런 이유 때문이죠.

장명호 2012-04-26 11:14:58
답글

오승님 RIAA 곡선이 EQ 설정이에요. 이건 표준이니까 바꿀 필요는 없는데, 이 EQ가 음반마다(주로 음반사마다) 다르다는 것은 또 다른 비밀입니다. ^^;

장명호 2012-04-26 11:16:53
답글

http://en.wikipedia.org/wiki/RIAA_equalization<br />
위키백과의 설명입니다.

이종남 2012-04-26 11:17:20
답글

오승님//<br />
<br />
TR앰프 음질이야 다를 수 있지만.. 최소한 수학적으로 계산되는 스팩은 정확합니다..<br />
<br />
음질이야.. 인간의 주관적 판단이니까.. 이것은 아직까지도 다 밝혀지지 않은 사항이고요..<br />
<br />
RIAA역시 최소한 수학적으로 TR앰프처럼 정확합니다. TR로도 포노단 만들잖아요??? RIAA는 증폭소자와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필터입니다..

오승 2012-04-26 11:24:42
답글

그니깐 그 필터로 거른다는것 자체가 아무리 잘 거른다고 해도 원본과 100% 일치할지..<br />
왜 그런 필터를 만든거죠? 뭔가 한번 거친다는건 좀 찜찜한.. 그냥 원음대로 녹음하고 원음대로 재생하면 안되나요?

이종남 2012-04-26 11:24:49
답글

제가 기억하기에는 RIAA 필터가 정해진 것은 1950년대 입니다.. 그 전에는 각 음반회사마다 필터의 슬로프가 다 달랐습니다. 원리는 똑같지만.. 재생시 각 음반회사마다 정한 슬로프로 포노단에서 정해줘야 했고 스테레오시대로 들어오면서 RIAA로 통일이 되었지요.. <br />
<br />
그것이 LP를 재생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데.. 이 기준은 지금까지 한번도 바뀐 적이 없습니다.. <br />
문제가 되면 당연히 바뀌어야 하겠지만 아무

이종남 2012-04-26 11:25:50
답글

오승님//<br />
<br />
TR앰프 회로도 한번 보십시요.. 수많은 저항과 캐파시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br />
이게 모두 CR 필터입니다... 그럼 그 필터도 못믿겠네요??

이종남 2012-04-26 11:28:15
답글

즉 앰프도 수많은 필터를 거치면서 교류와 직류를 분리하고 합쳐주고.. <br />
<br />
또 소리신호도 필터를 거치면서 둘로 쪼개졌다가 합쳐지고 하는 과정의 연속입니다..<br />

오승 2012-04-26 11:28:52
답글

그래서 tr앰프도 각각 다 음질이 다르잖아요. 시간 지나서 소자특성바뀌어도 음질 변하고.<br />
이종남님 말씀대로라면 tr앰프마다 다 동일하게 같은 음질이 나와줘야한다는건데요?

이종남 2012-04-26 11:36:14
답글

앰프의 필터보다 훨씬 훨씬... 엄청나게.. 진짜 아무것도 아닐 정도로 간단한 원리라는 것입니다.. <br />
<br />
좀 복잡해져야.. 음질의 변화라도 논하지 RIAA는 너무 간단해서. 이것에서 차이를 논하자면.. 세상 전자회로 믿을 것 하나도 없다는 것과 같지요.. <br />
<br />
다만 우리가 포노단의 음질의 차이를 이야기 하는 것은 RIAA필터가 아니라 전압증폭의 단계를 봐야 합니다. 보통 MM 포노단은 100배 (4

오승 2012-04-26 11:37:43
답글

lp는 그럼 필터한번 거치고 포노단에서 전압증폭 또 거치고 뭔가 중간에 왜곡될 여지가 큰 매체군요..<br />
lp에 진공관 조합이면 뭔가 듣기 좋은 왜곡의 음이 재생될꺼 같은데요. 그게 아날로그 맛인가?

이종남 2012-04-26 11:40:11
답글

세상 음원을 원음과 하나도 차이 제로로 만드는 방법은 없습니다.<br />
<br />
그럼 CD는 어떤가요.. 그런식으로 따지자면... 천하의 못쓸 음원저장방법이지요..<br />
<br />
최소한 아날로그는 수학적인 계산이라도 맞지요.. CD는 수학적 계산도 오차를 인정하는 저장방법인데요..

이종남 2012-04-26 11:43:54
답글

즉 전 LP가 단점이 아주 없는 음원저장방법이라고는 말 안합니다... 단점 분명 있습니다....<br />
<br />
하지만 60년 이상을 똑같은 방법으로 지속을 하고 있다는 것은.. 나름 장점이 있다는 것이고요..<br />
아직도 만들고 있으니까요....<br />
<br />
CD냐 LP냐 꼭 이분법적 잣대를 대기보다는.. CD의 장단점 LP의 장단점을 잘알고 소리를 들으면 됩니다..<br />
<br />
저도 역시 CD

김영선 2012-04-26 11:47:59
답글

실험을 하나 해보세요. <br />
<br />
1. lp의 앰프 출력을 사운드포지나 어도비오디션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192khz, 24 or 32bit 로 떠서 저장합니다. 이것을 A 라 합시다. <br />
2. A 를 44.1khz, 16bit 로 다운샘플링 합니다. 이것을 B 라 합시다. <br />
3. B 의 파형을 반전시켜서 A 에 덧씌워 상쇄시킵니다. 이것을 C 라 합시다. <br />
<br />
C 를 재생해서

이종남 2012-04-26 11:51:45
답글

김영선님// <br />
<br />
글쎄요.. 제가 웬만하면.. 테스트는 해드리기도 하고... 궁금하면 자발적으로도 하는데... <br />
또 별로 어려운 테스트 방법 같지도 않고 그정도 테스트 장비 다 있습니다만... <br />
<br />
별 의미가 없는 테스트라면 안합니다. 혹시 모르지요. 김영선님이 저한테 수고비라도 준다면 해볼지도요.<br />
^^

이종남 2012-04-26 11:58:49
답글

오승님//<br />
<br />
아날로그 하면. 이상하게 CD듣는 분들이 거부감을 가지시는 것 같은데...<br />
오승님이 지금 사용하는 오디오 CD돌아가는 부분만 빼고는 다 아날로그 입니다...<br />
즉 오디오의 대부분이 아직도 아날로그 기반이라는 것이지요...<br />
<br />
D급 앰프요?? 아직도 멀었습니다. 전자회로의 모든 것이 빛의 속도로 움직인다면 몰라도. 실제와 이론의 갭은 아직도 요원합니다..<br /

장명호 2012-04-26 12:00:08
답글

RIAA를 쓰는것은 비닐 레코드의 물리적 한계 때문에 그렇습니다.<br />
이퀄라이징을 하지 않으면 저주파의 골이 고주파의 골을 잡아 먹어버리는거죠.<br />
그래서 저주파는 줄이고, 고주파는 상대적으로 키워서 판을 만드는겁니다.<br />
<br />
반복이지만, EQ의 왜곡은 피할 수 없는거죠. 그게 신경쓸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만.

이종남 2012-04-26 12:00:59
답글

장명호님 그럼 CD에서 EFM은 왜 사용을 합니까???

이종남 2012-04-26 12:02:10
답글

즉 CD에서 EFM을 사용하는 이유는 LP에서 RIAA를 사용하는 이유와 똑같습니다....<br />
<br />
한번 장명호님의 답변을 기다려 보지요..<br />
<br />
어떤 잣대를 대시는지요.. ^^

장명호 2012-04-26 12:08:08
답글

김영상님 정도면 이 테이블 하나로 EFM에 대한 설명이 끝날겁니다.<br />
http://www.physics.udel.edu/~watson/scen103/efm.html

이종남 2012-04-26 12:10:31
답글

하하하하...<br />
<br />
바로 답변이 궁색해지지요??? 장명호님................

장명호 2012-04-26 12:16:31
답글

김영상님. 순수한 형태의 PCM 데이터 비트열이 단 한 순간도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시킬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물론 PCM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디지털 데이터도 그 자체로서는 존재하지 못하는걸 이해하는게 어렵나요?

pnkbs@chollian.net 2012-04-26 12:21:08
답글

비교가 좀,,,<br />
EFM은 8bits를 14bits로 바꿔서 저장하는 방식이고,<br />
RIAA는 한정된 공간에 더 많은 것을 집어 넣는 방법인데...<br />
이게 어떻게 같은 이유가 되나요.<br />

오승 2012-04-26 12:22:24
답글

EFM 도 이퀄라이징 필터인가요?

pnkbs@chollian.net 2012-04-26 12:22:56
답글

설마요.. EFM이 EQ일리가요..

장명호 2012-04-26 12:23:20
답글

박노균님. 그러게 말이에요.<br />
에러를 피하기 위해서 더 많은 데이터를 만들어 넣는것과 에러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축소해 넣는게 같다고 볼 수는 없는거죠.

장명호 2012-04-26 12:24:51
답글

오승님.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Look-up table이에요. ASCII코드에서 'a'를 65로 표현하는 것과 비슷한거에요.

오승 2012-04-26 12:26:14
답글

에이. 저역, 고역 조정하는 필터 아니네.. 왜 여기에 비유를 하신거죠?

이종남 2012-04-26 12:27:11
답글

^^<br />
<br />
장명호님//<br />
<br />
CD가 EFM을 사용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이유는 알아서 각자 공부하시고... EFM을 사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를 상상하시면 됩니다.. 별로 어려운 논리도 아니니까요.<br />
<br />
그리고 충고하나 해드리지요.. <br />
<br />
전 장명호님이 하는 말은 일일히 반박하지는 않습니다. 바른말은 그냥 두고 봐요..<br />
그런데. 장명호님은

장명호 2012-04-26 12:27:13
답글

아..'A'가 65고 'a'는 97이군요. :P

김준혁 2012-04-26 12:28:29
답글

장명호님 이해못시킵니다. 지난번에 pcm패킷전송보고 웃겨죽는줄 알았습니다 .

이상욱 2012-04-26 12:29:58
답글

--------------------------------------<br />
(RIAA 보정하면)원래의 신호로 음량레벨, 위상 모두 완벽하게 복원이 됩니다..<br />
아나로그는 바로 수학입니다.. 소수점 아래까지 정확하게 나옵니다.. <br />
--------------------------------------<br />
<br />
RIAA 보정 전후 소리가 동일하다니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br />
포노이큐, 포노

이종남 2012-04-26 12:33:12
답글

전 그만 합니다.... 뭐 별 내용도 없네요..<br />
<br />
지금까지. RIAA이야기가 주된 이야기이고... 그 간단한 것을 이렇게 길게 이야기 할 줄은 몰랐습니다...<br />
<br />
참 wav는 패킷전송 됩니다... 그런데. 그전에. 글을 읽다 보면...지금 wav 이야기 하는것인지 PCM 이야기 하는 것인지... 도통 햇갈려서 대화를 못하겠더군요...<br />
<br />
저도 PCM 신호가 패킷전송이 되는

이종남 2012-04-26 12:35:33
답글

어???<br />
<br />
제가 "메주는 콩으로 쑨다..." 하고 하면 그것도 반박을 할 분 한분(???) 추가요....<br />
<br />
잘들 토의 해보세요............ ^^

장명호 2012-04-26 12:35:49
답글

예의 전도사 김대선님이 출동하실 시간입니다.

오승 2012-04-26 12:39:31
답글

'CD에서 EFM을 사용하는 이유는 LP에서 RIAA를 사용하는 이유와 똑같습니다.'<br />
이것 좀 알려주고 가시지..<br />
검색해도 EFM에 대해서는 잘 안나오네요..

장명호 2012-04-26 12:44:06
답글

일단 EFM에 대한 위키 백과 링크.<br />
http://en.wikipedia.org/wiki/Eight-to-Fourteen_Modulation

김준혁 2012-04-26 12:44:31
답글

저도 PCM 신호가 패킷전송이 되는 그날을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보세요 데이터변조, 전송 구분을 못하십니다.

김영선 2012-04-26 13:05:25
답글

저분이 디지털에 대해 하는 말은 반정도는 사실인데 반정도는 구라입니다.<br />
<br />
잘못 알고 있어서 구라를 치는건지, 그냥 우기기 위해 구라를 치는 건지는 모르겠고 알필요도 없습니다.<br />
<br />
그냥 그 구라가 치명적일 뿐입니다.

김영선 2012-04-26 13:06:54
답글

저 간단한 실험도 못하겠다고 빼잖아요? 구라가 들통나니까 그런겁니다.

장명호 2012-04-26 13:12:20
답글

이해할 능력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일단 결론을 내려놓고 자료를 보면서 자료를 읽는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논리를 만들어내는 식으로 지식을 습득합니다. 문제는 그 논리가 자신에게만 그럴듯 하다는거고요. 그러다보니 원 자료가 나타내는 정보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장명호 2012-04-26 13:13:18
답글

디지털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것은 헥사와 바이너리가 전혀 다른 것으로 아는 것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죠.

이상신 2012-04-26 13:14:41
답글

EFM 은 CD format 에서 정해 놓은 bit 배열 규칙에 맞도록 선택한 table 이 맞습니다.<br />
RIAA 와 비슷한 것으로는 CD 에도 emphasis 를 걸어 녹음할 수 있습니다.

김영선 2012-04-26 13:15:19
답글

과연 저분이 지난번에 자기가 올리겠다고 말했던 'lp의 192khz 데이터 파일' 을 올리긴 할까요? 올리면 바로 구라가 들통날텐데. ㅎㅎ

김영선 2012-04-26 13:20:23
답글

----<br />
아침에 일어나서.... 옴니디스크를 찾다가 시간이 없어서 못했습니다. 집에도 하나 있고 직장에도 하나가 분명 있는데.. 아침부터 부산 떨기가 그래서.. <br />
<br />
레코딩 장비는 제방에 비치 되어 있습니다.. <br />
<br />
만약 원하신다면.. 직장에 있는 테스트 LP를 가지고 집으로 가서 오늘 저녁때 올려드리지요.. 1번 트랙이 핑크노이즈입니다... 이것이 로그스케일의 FFT에서 평탄하게 나오

이종남 2012-04-26 13:25:22
답글

김영선님// <br />
<br />
해보라고 해서 만약 평탄하게 나온다면 모든 것을 인정한다는 말만 있으면..... 당연히 해봤지요.. 하지만 해보라는 말이 없어서 안했습니다.. 뭐하러 합니까????<br />
<br />
<br />
<br />
<br />
그나저나... EFM와 RIAA의 공통점은 아직도 못찾았나요?? <br />
위키피디아 첫머리에 나오네요... <br />
<br />
"Eight-to-fourte

김영선 2012-04-26 13:29:02
답글

저분은 아마 해보라고 해도 안할거예요. ㅎㅎ

김영선 2012-04-26 13:30:13
답글

'수고비 주면 하겠다' 식으로 빼는거죠. '나는 쟤가 수고비 안주니까 안하는거야!' 하고 합리화.

장명호 2012-04-26 13:32:29
답글

소리굽쇠 소리를 듣고도 정현파라고 깜놀하고 도망가셨던 분이 테스트 음반은 왜 가지고 있는지도 의문.

이종남 2012-04-26 13:34:31
답글

그만 하지요... 더이상 해봐야 감정싸움이고요...<br />
<br />
그래도. EFM 와 RIAA와의 공통점은 찾아야 대화가 계속 됩니다............

김영선 2012-04-26 13:36:44
답글

저거봐요. 안하잖아요? ㅎㅎ

오승 2012-04-26 13:39:27
답글

링크된 위키백과 내용 대충 해석해보니깐 <br />
<br />
8-14 변조는 cd나 미니디스크에 사용되는 데이터 인코딩 방법인데...<br />
<br />
광학레코딩 시스템에서는 서보메카니즘이 라디얼(곡률), 촛점, 회전속도의 3가지 요소를 정확하게 따르는데.. 먼지,지문,긁힘과 같은 취급손상이 데이터에 손상을 끼치고 서보기능을 방해해서 트랙을 뛰어 넘거하거나 멈추게 해서...<br />
EFM 으로 변조해서 사용하면 디스크재생능

김영선 2012-04-26 13:40:06
답글

넵. 정확하게 이해하셨습니다.<br />
<br />
저분이 같다고 보는 이유는 사고방식이 그모양이여서 그렇습니다.

이종남 2012-04-26 13:48:53
답글

오승님이 그나마 수준이 높습니다..<br />
<br />
그럼.. LP에서 RIAA는 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십니까??<br />
RIAA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종남 2012-04-26 13:52:29
답글

하나만 더 오승님한테 힌트를 더 준다면..... . <br />
<br />
자기테이프도 디지털 충분히.. 저장을 합니다...그럼 테이프도 기스 날 수 있고 먼지 지문 묻을 수 있습니다... <br />
뭐 디지털 캠코더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여기도 EFM을 적용을 할까요???

오승 2012-04-26 13:53:48
답글

LP의 RIAA도 아날로그 데이터 저장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쓰는건가요?<br />

이종남 2012-04-26 13:56:17
답글

비슷은 한데.. 아닙니다..<br />
<br />
그래서 제가 디지털 캠코더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EFM이 데이터저장의 안정성만 위한다면. <br />
디지털 캠코더도 EFM을 적용을 해야 합니다.. HDD 도 마찬가지고요..<br />

장명호 2012-04-26 14:00:32
답글

너무나도 당연하게, DAT나 HDD에서도 나름의 인코딩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br />
김영상님은 잘 아실겁니다.

장명호 2012-04-26 14:01:45
답글

어떠한 데이터도 순수하게 데이터 자체만으로 존재할 수 없다. 여러번 반복했던 내용입니다. 맞죠 김영상님?

이종남 2012-04-26 14:05:20
답글

그래서 장명호님은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br />
<br />
좀더 머리를 굴려보세요... 0101만 생각하지 말고요..<br />
<br />
제가 인용한 위키피디아의 문구에는 0101이 전혀 없습니다... ^^

오승 2012-04-26 14:07:45
답글

그냥 쉽게 설명 해주시면 안되나요?<br />
위키백과에서는 딱히 다른 내용은 없는거 같은데요..

이종남 2012-04-26 14:08:49
답글

제가 오승님만 상대를 한다면... 백번 천번이라도 아주 쉽게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만..<br />
<br />
지금은 좀 곤란합니다.. 기다려 주세요....

이종남 2012-04-26 14:10:16
답글

그럼 장명호님을 위해서 하나 더 힌트를 드리지요....<br />
<br />
<br />
"반짝 반짝 작은별!!!!!!!"

장명호 2012-04-26 14:12:46
답글

오승님. 제가 조용히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혀 기대를 충족하시진 못할겁니다.

이종남 2012-04-26 14:14:21
답글

아니 장명호님<br />
<br />
"반짝 반짝 작은별!!!!!!!" <br />
<br />
이래도 몰라요???????? 거참...................................................

이종남 2012-04-26 14:21:31
답글

또.......... 힌트.. LP는 RIAA를 사용합니다..<br />
하지만 같은 아날로그 저장방식인 테이프레코더는 RIAA를 안씁니다..<br />
<br />
또 노래 힌트..<br />
<br />
"골목길에서 널 기다리네 아무도 없는 좁다란 골목길~~~~~~~"<br />
<br />
<br />
<br />
^^

조영호 2012-04-26 14:28:36
답글

채널코딩의목적과 원리를 생각하면 됩니다.<br />
굳이 EFM과 RIAA를 비교한다면 RIAA는 소스코딩에 해당하고 EFM은 채널코딩에 해당하겠네요..<br />
소스코딩과 채널코딩의 목적은 서로 다르지요..<br />
선문답 퀴즈는 자신의 의도를 감추고 상대를 시험하려는 의도가 느껴집니다.<br />
그냥 아는것을 설명해주면 좋겠습니다.<br />
잘 알수록 설명도 명쾌하게 할수 있을겁니다.<br />
자신이 해야할 답을 상대가

오승 2012-04-26 14:30:42
답글

검색해보니..<br />
LP는 소리의 진동을 판에 새겨 녹음,재생하는 원리를 사용하는데..<br />
소리는 진동수가 낮으면 진폭이 크고.. 진동수가 높으면 진폭이 작아지는 성질이 있다..<br />
진폭이 크면 LP판에 소리를 많이 담지 못하고.. 진폭이 작으면 재생시 노이즈가 많아지고.. 그래서 녹음을 할때는 주파수가 낮은 경우는 진폭을 줄이고.. 주파수가 높으면 진폭을 강제로 키우는 회로를 넣고...<br />
재생시에는 반대의

박희창 2012-04-26 14:34:56
답글

댓글쓰고보니 같은내용을 오승님께서 잘 정리하셔서 지웠습니다..<br />
<br />
그러면 궁금해지는게 45회전이나 예전의 78전 음반도 같이 적용되었는가요??

이종남 2012-04-26 14:38:20
답글

오승님이 거의 맞추었습니다... <br />
<br />
설명을 해드리지요..<br />
<br />
RIAA는 오승님이 하신 말씀이 맞습니다.. 즉 데이터의 가독력을 높히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저역의 경우 다이나믹이 크기 때문에 골이 너무 넓어지면.. 읽어들이기 힘이 듭니다. 그래서 저역의 경우 다아니믹을 줄여서 저장을 합니다..음악은 고역으로 갈수록 다이나믹이 작아지기 때문에.. 이번에는 신호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노이즈와

pnkbs@chollian.net 2012-04-26 14:45:14
답글

그런데 이 말이 중간에 나온 것이 RIAA의 EQ왜곡을 피할 수 없다는 대목에서 나온 것인데...<br />
EFM이 EQ의 왜곡과는 무슨 관계가 있나요?

이종남 2012-04-26 14:45:20
답글

EFM은.. 디지털광학매체에서만 사용하는 저장방법입니다.. CD, DVD, Blu-ray 모두 빛을 이용하는 매체 맞지요?? 즉 디지털 광학매체란 레이저를 쏘고 그 반사되는 빛의 유무로 데이터를 읽는 방식이지요.. <br />
<br />
그것을 디스크에 피트와 랜드로 표시를 합니다... 하나는 빛을 흡수해서 반사가 안되고 다른 하나는 반사를 시킵니다... 그런데... 반사가 되는 것만이.... 연속으로 계속 된다면. 몇개가 반사가 되었는

pnkbs@chollian.net 2012-04-26 14:47:23
답글

어떤 매체이든 가독력을 높이는 노력이 들어 있는 거야 당연하다고 봅니다.<br />
그런데 RIAA는 EQ방식으로 복원을 해서 왜곡이 있다는 것인데... 이것이 문제가 되서 지적을 한 것인데,,<br />
EFM은 왜곡의 여지가 없지 않습니까?

이종남 2012-04-26 14:49:28
답글

하하하..<br />
<br />
RIAA나 EFM이나 간단한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br />
<br />
왜 아날로그는 간단한 것을 적용시키면... 왜곡이 되고 디지털은 안된다고 하시는 것이 더 웃깁니다..<br />
그냥 정해진 법칙으로 빼주고 더해주는 것은 똑같은데요.... ^^

pnkbs@chollian.net 2012-04-26 14:50:36
답글

이종남은 참,,, 디지털을 전혀 이해를 못하십니다.<br />

오승 2012-04-26 14:50:48
답글

EFM은 저역, 고역을 이퀄라이징하는건 없고 01011011을 000000100000000100000000 이렇게 바꿔놓으면 광학기계가 읽기도 편하고 먼지,지문에서 보호도 되고.... <br />
<br />
RIAA는 비닐 물리적인 특성상 그냥 녹음하면 비닐깍은 골? 이 너무 넓다거나 너무 진폭 좁아서 재생할때 노이즈 생기는등 문제가 되니깐.. <br />
저역과 고역에서 적당히 조절해서 녹음해놓고 나중에 재생할때 거기를 반대로 보상해주

이종남 2012-04-26 14:51:46
답글

또 앰프의 논리적 해석도 빼주고.. 다시 더해줘서 원상복귀 시키고..<br />
나누었다가... 합쳐주고의 연속입니다.. 다 아날로그 회로입니다...<br />
<br />
TR앰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전자회로가 다 마찬가지지요..<br />
<br />
그중 RIAA는 가장 간단한 회로입니다........ 그런 간단한 것도 믿지 못한다면.. 아예 오디오 듣지를 말아야지요.. ^^

김영선 2012-04-26 14:53:02
답글

근데 실제로 아날로그라 음왜곡이 있습니다. 조 위의 이상헌님 새글을 읽어보세요.

이종남 2012-04-26 14:53:30
답글

그래서 전.. 포노앰프의 트집을 정 잡고 싶으시다면..<br />
<br />
RIAA에서 찾지 말고.. 이건 트집 잡을 만한 상황도 아니니까........<br />
<br />
높은 전압증폭비로 따지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품질의 편차가 분명 생기니까요...........

오승 2012-04-26 14:56:53
답글

근데 8-14 변조는 왜곡 되는게 없는거 같은데요. <br />
예를 들자면 숫자 22를 이진수로 10110 으로 바꿔놓은거랑 같은거잖아요. <br />
계산기로 딱 떨어지는 수학같은거.. <br />
숫자 22를 기계가 읽기 편하게 10110으로 바꿔놓자 뭐 이런거 <br />
<br />
RIAA는 회로로 해놓은거고... 근데 엄청 단순해서 왜곡될 여지가 없는 회로다 이 말씀이신듯.

김문관 2012-04-26 15:12:58
답글

요즘나오는 CD가 LP보다 실음에 분명히 가깝다고 확신합니다. 원글쓰신 분의 의견에도 동감합니다. // 수고하세요!

조영호 2012-04-26 15:53:04
답글

RIAA 이퀄라이저가 음질에 전혀 영향이 없다는것은 모든 프리앰프는 똑같은 음질이라고 하는것과 같습니다.

조영호 2012-04-26 16:22:06
답글

스마트 폰으로 댓글 달았더니 잘렸네요..<br />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추구하는 앰프간의 차이를 극명하게 느끼시는분들꺼서 오묘한 곡선의 예술적 특성을 가지는 RIAA 이퀄라이저의 차이를 평탄특성의 앰프보다 캐무시 하시니 좀 당황스럽습니다."

이종남 2012-04-26 16:27:13
답글

근데.. 진짜.. 궁금한 것은...<br />
RIAA필터는 CR필터로 충분히 구현이 되거든요.... 뭐 일부 고가의 제품에서는 LCR필터도 사용은 하지만..<br />
전 솔직히 CR필터면 충분하다고 생각을 합니다....<br />
<br />
조영호님//<br />
<br />
CR필터가 그렇게 구현하기 어려운 고도의 테크놀로지인가요????

장명호 2012-04-26 16:32:41
답글

RIAA equalization is not a simple low-pass filter. It defines transition points in three places: 75 μs, 318 μs and 3180 μs, which correspond to 2122 Hz, 500 Hz and 50 Hz.[2] Implementing this characteristic is not especially difficult, but is more in

이종남 2012-04-26 16:44:46
답글

장명호님////<br />
<br />
" Implementing this characteristic is not especially difficult, but is more involved than a simple amplifier."<br />
<br />
요거 한번 해석해 보십시요...<br />
<br />
그렇게 구현하기 힘든 고도의 테크놀로지의 뉘앙스로는 해석은 절대 안되는데요...

장명호 2012-04-26 16:45:27
답글

오늘 합의되는 사항들이 많아서 좋군요.

오승 2012-04-26 17:05:59
답글

RIAA equalization 은 단순한 로우패스 필터가 아닙니다.<br />
<br />
이것은 2122 Hz, 500 Hz and 50 Hz에 일치하는 75 μs, 318 μs and 3180 μs 의 3가지 변환 포인트로 규정하고 있는데<br />
<br />
이러한 특성의 구현은 특별하게 어렵지는 않지만, <br />
단순한 증폭작업보다는 복잡합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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