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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핑 된 저출력 앰프 VS 클리핑 되지 않은 고출력 앰프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4-15 16:27:35
추천수 0
조회수   1,427

제목

클리핑 된 저출력 앰프 VS 클리핑 되지 않은 고출력 앰프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거의 세달만에 쉬는 일요일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하루 종일 자고 싶었지만 마눌의 독기가 서려있는 눈을 보니 밖에 나갔다 와야 할 것 같은 의무감에 휩싸이더군요. 나갔다 오니 엄청나게 피곤하네요. 짧게 쓰고 자야겠어요.






두개의 앰프에 스피커의 임피던스를 무시하기 위해 같은 스피커를 달고 증폭을 시킨다고 가정합니다. 10W짜리 앰프는 자기가 증폭할 수 있는 한계를 넘는 순간 눈꼽만큼의 마진없이 클리핑이 됩니다. 200W짜리 앰프는 클리핑되지 않았습니다. 음원은 말러 5번 마지막 부분입니다.



이 두개의 앰프에서 각각 2.5KHz에서 2차 Butterworth 필터가 달려있는 같은 트위터로 신호를 보냅니다. dB값 뒤에 써 있는 전력은 말러 음원의 피크레벨 부분에서 200W를 출력한다는 가정하에 계산됐습니다.



1.1 고출력 앰프에서 보내는 신호



Maximum RMS Power : -5.3 dB (약 59W)

Average RMS Power : -15.94 dB (약 5W)



1.2 2차 필터를 거쳐 트위터로 가는 신호



Maximum RMS Power : -15.67 dB (약 5.4W)

Average RMS Power : -26.57 dB (약 0.45W)





2.1 클리핑된 저출력 앰프에서 보내는 신호



Maximum RMS Power : -11.28 dB (약 14.9W)

Average RMS Power : -18.06 dB (약 3.1W)



2.2 2차 필터를 거쳐 트위터로 가는 신호



Maximum RMS Power : -18.63 dB (약 2.7W)

Average RMS Power : -28.18 dB (약 0.3W)





그래봐야 얼마 차이나진 않지만, 클리핑되지 않은 고출력 앰프가 트위터에 더 많은 전력을 줍니다. 물론 이종남님께서 계속 예를 드신 같은 출력의 앰프끼리의 비교에서는 클리핑되었을 때 클리핑되지 않은 앰프에 비해 트위터에 전력을 더 주죠. 이건 이종남님 말씀이 맞아요.



혹시 댓글 다시게 되면 저녁에나 볼께요. 지금은 너무 졸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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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경욱 2012-04-15 16:51:34
답글

소출력 앰프는 큰 소리를 들을라치면 클리핑이 일어나는데, 그 때 고주파 성분이 많아져서 트위터가 고장날 수 있다는 말은 비싼 대출력 앰프를 팔고 싶은 어떤 업자가 만들어 냈는지, 아니면,<br />
큰 돈을 오디오에 처들이는 것에 대하여 정당성을 부여하고 싶은 애호가가 만들어 냈는지 알 수 없지만,<br />
<br />
잘못된 상식입니다.<br />
<br />
같은 증폭률로 앰프를 구동하는 경우 고출력 앰프가 트위터를 날려먹을 가능

석경욱 2012-04-15 17:02:16
답글

대출력 앰프는 같은 크기의 소리를 내는 경우 전력소모가 더 많고, 그 열을 처리하기 위한 방열판과 전원부 때문에 무겁고 큽니다.<br />
대출력을 위한 대전압 소자들은 저전압 소자들 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br />
값은 비쌉니다.<br />
<br />
실제로 클리핑 직전의 소리 크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50와트 에서 800와트까지 앰프를 바꿔가며 음악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br />
물론, 그 차이는 있습니다만, 인간이 소리

daesun2@gmail.com 2012-04-15 18:18:59
답글

그래서 리비도 하이파이 앰프가 소출력 소자와 고출력 소자를 동시에 사용하는 구조로 만들죠.<br />
<br />
뭐 그렇더라도 심리적 안정감은 고출력 앰프가 좋으니까요.

이종남 2012-04-15 18:22:19
답글

석경욱님은 묘한 고집인지 재주인지 모르지만<br />
<br />
이 문제로 수많은 토론을 할 때는 한마디도 없다가 지금와서 무슨

이종남 2012-04-15 18:25:00
답글

꼭 손바닥으로 해를 가린다고 큰소리 치다가 낮에 한번 가려보라고 자리 만들었더니 나오지도 않다가 <br />
<br />
해가 지니까 다시 가릴수있다고 우기는 듯한^^

nkyungji@dreamwiz.com 2012-04-15 19:21:54
답글

제가 알기론 스피커에 공급되는 전력의 문제가 아니고<br />
클리핑될때 파형이 직류성분으로 변형됩니다.<br />
이때문에 직류에가까운 출력으로 스피커가 파손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br />
저출력앰프에서 쉽게 클리핑걸리고 직류성분으로 변형된 신호가 스피커를 사망케 하는것이죠<br />
즉 출력이 높은 앰프가 유닛의 파괴가 덜하다는 것입니다.

기일광 2012-04-15 19:50:49
답글

파형이 사인파에서 Sawtooth Wave, Square Wave로 바뀝니다. 둘다 기음+하모닉스의 신호기 때문에 DC와는 관계없습니다.

이상욱 2012-04-15 21:12:34
답글

비대칭신호가 클리핑할때는 DC 성분이 출력된다고 하는 자료들도 있더군요.<br />
http://sound.westhost.com/clipping.htm<br />
<br />
클리핑할때, 제대로 설계안된 앰프가 발진할 가능성도 있고 다른 이상 동작할 가능성이 있기에,<br />
실제 현실 기준해서 클리핑하는 저출력앰프와 클리핑하는 고출력앰프 중 어느것이 스피커에 더 나쁜 영향을 주는지는 좀더 자료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br />

이종남 2012-04-15 21:20:19
답글

뭐. 재밌는 있습니다.. <br />
<br />
1. LF의 클리핑에 의해서 생기는 HF의 하모닉스 <br />
2. Power Compression <br />
<br />
이 두가지가 트위터를 망가뜨리는 가장 커다란 이유라는 것에는 이의가 거의 없을 듯 하지만.. <br />
참 의견들이 많으신 것같습니다... <br />
다만 그 의견들을 뒤받침하는 객관적인.. 자료들이 좀 있었으면 하는데. 그런 것이 없는 게 아쉽기는 합니

이종남 2012-04-15 21:24:45
답글

제가 저번에 보여드린.. 링크의 문헌은<br />
<br />
1번보다 2번을 더 중시하는 글이었습니다...<br />
전 개인적으로 2번보다는 1번이 더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요....<br />
<br />
하지만 분명한 것은 1번이든 2번이든... 클리핑때문에 생기는 현상이고..<br />
클리핑은 전원부 허용전력폭과 관계가 있으므로 대출력 소출력 둘중 어떤것이 더 가능성이 많을까.. 참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문제인데..

기일광 2012-04-15 22:28:10
답글

이상욱님, 그 부분은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네요. Amplitude Stastics에 DC Offset 항목이 있는데도 무시하고 있었어요. 클리핑된 음원에는 0.05dB 정도의 DC가 생기는군요.<br />
<br />
이종남님, 이제까지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셨던 내용들은 모두 같은 앰프가 클리핑하느냐, 하지않느냐의 비교예요. 저도 이 부분은 동의해요. 당연히 클리핑할때 트위터에 더 무리가 가죠. 파형이 점점 사각파에 가까워지는데다가, 우퍼의

이종남 2012-04-15 22:41:48
답글

기일광님...<br />
<br />
뭐... 알아서 하세요..전 자존심 문제로 봅니다........<br />
<br />
기일광님이 제시한 트위터의 정격입력을 정하는 스팩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하면..<br />
자존심 문제로 볼수 밖에 없지요...<br />
<br />
뭐 어차피 설득을 해도 자존심 문제때문에 가는 길은 다릅니다... <br />
남자가 죽으면 죽었지.. 이해는 갑니다...... 목

기일광 2012-04-15 22:44:35
답글

어라...제가 뭘 부정했는데요?

이종남 2012-04-15 22:46:54
답글

허허허................... ^^

이종남 2012-04-15 22:48:50
답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98524&page=0&view=n&qtype=user_name&qtext=%B1%E2%C0%CF%B1%A4&part=av<br />
<br />
기일광님이 쓴 글입니다..<br />
<br />
이거.. 빼도 박도 못하는 글입니다......<br />
<br />
그래서 전 기일광님을 항상 이뻐 합니다....... ^^

기일광 2012-04-15 22:50:33
답글

그러니까 이번 글에서 저번 글에 쓴 내용중 뭘 부정했는지 알려주셔야 저도 생각을 해보죠.

이종남 2012-04-15 22:53:40
답글

기일광님이 조금은 계산값을 줄인 것 같은데.. 확실한 계산은 안해봤습니다...<br />
<br />
"이건 이종남님 말씀이 맞아요. :<br />
<br />
그냥 이 글이 본문에 있어서.. 더이상 따지질 않았지요... .....

기일광 2012-04-15 22:55:27
답글

어이쿠...이제 저도 사기꾼으로 만드시려구요? 이종남님 앞에서 보여드려야 믿으시려나...

이종남 2012-04-15 22:59:42
답글

그리고 이번도 비교하는 방법이 조금은 틀렸는데... 별 시비를 안걸었습니다...<br />
<br />
동적인 비교를 해야 한는데. 항상 기일광님은 정적인 비교를 하곤 합니다...<br />
<br />
별로 어렵지도 않은 비교방법이고.. 꼭 해야 하는 비교인데.. 그것을 놓치던군요...<br />

기일광 2012-04-15 23:02:33
답글

그럼 이종남님께서 동적인 비교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럼 제가 해보고 결과 올릴께요.

이종남 2012-04-15 23:04:07
답글

아주 쉽게 이야기 하면....<br />
<br />
그랜져와 티코를 비교하는데.. 시속 50Km 정속도에서만 비교하면 차이가 없을 수도 있고 오히려 티코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br />
<br />
그러면. 어떻게 비교를 해야 맞는 결과가 나올까요...

이종남 2012-04-15 23:09:07
답글

정 오디오적인 힌트를 주자면..<br />
<br />
1. 200W짜리 앰프가 출력 100W를 냈을때... (당연히 낼 수 있습니다...)<br />
2. 50W짜리 앰프가 100W를 냈을 때.. (이론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br />
<br />
이 두가지를 가지고 한번 우퍼와 트위터의 에너지 배분을 한번 계산을 해보시던지...... 시뮬레이션을 해보시던지 해보시지요............. 분명 에너지 배분이 달라져야

기일광 2012-04-15 23:16:28
답글

제가 쓴 글이 그런 내용이잖아요. 둘다 피크 출력을 기준으로 했으니 피크 출력이 RMS 출력의 4배정도가 나온다고 계산하면 소출력 앰프는 RMS 2.5W짜리 앰프일테고, 200W짜리 앰프는 RMS 50W정도의 앰프겠네요.

기일광 2012-04-15 23:17:19
답글

뭐, 이종남님께서 궁금하시다니까 한번 해 볼께요.

이종남 2012-04-15 23:24:20
답글

ㅋㅋㅋㅋㅋ <br />
<br />
자수를 하시네요... <br />
<br />
전 이미 이야기 했습니다.. 정격 1000W 스피커에다가........ 10W짜리 앰프를 가지고 클리핑 아니라 클리핑 할아버지를 해도... 절대 스피커 못 부신다고요........ <br />
<br />
그 한계를 전 파워계산으로 10dB(10배)로 본다고요... <br />
<br />
가장 안전하게 스피커를 사용할려면...... 100W 스피커

이종남 2012-04-15 23:25:13
답글

"RMS 2.5W짜리 앰프일테고, 200W짜리 앰프는 RMS 50W정도의 앰프" <br />
<br />
피크와 RMS 계산도 틀리지만.. 뭐.. RMS 가 맞다고 하고......<br />
<br />
dB= 10 log 50/2.5 니까....... 13dB네요... <br />
<br />
이거.. 좀 그렇지요????? ^^

기일광 2012-04-15 23:30:48
답글

그럼, 어느정도의 클리핑을 원하세요? 제가 이종남님 의견에 맞춰서 계산해 드릴께요.

기일광 2012-04-15 23:35:50
답글

2번의 경우는 3dB 클리핑 되었다고 보면 되는거죠?

이종남 2012-04-15 23:35:56
답글

1. 200W짜리 앰프가 출력 100W를 냈을때... (당연히 낼 수 있습니다...) <br />
2. 50W짜리 앰프가 100W를 냈을 때.. (이론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br />
<br />
수학적으로 계산이 바로 나오는 것 아시지요??

기일광 2012-04-15 23:42:55
답글

1.1 200W 앰프가 100W를 출력할 때<br />
<br />
Maximum RMS Power : -5.3 dB<br />
Average RMS Power : -15.94 dB<br />
<br />
1.2 필터를 거쳐 트위터로 가는 신호<br />
<br />
Maximum RMS Power : -15.67 dB<br />
Average RMS Power : -26.57 dB<br />
<br />
2.1 50W 앰프가

이종남 2012-04-15 23:44:59
답글

파형좀 봅시다.....

기일광 2012-04-15 23:46:32
답글

뭐 그렇게 의심가시면 댓글에 올릴께요.

이종남 2012-04-15 23:49:44
답글

50W 앰프가 100W를 출력할 때(3dB 클리핑되었을때) (x) <br />
<br />
클리핑은 레벨로 결정하는 것이고.. 레벨이 6dB 클리핑이 되어야.. 정확하게 맞습니다.. <br />
<br />
어찌 되었든.. 파형을 보면 압니다.. <br />
<br />
50W가 100W가 되었다면... 전대역 클리핑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전대역 사각파가 되었다는 이야기거든요... )

기일광 2012-04-15 23:52:48
답글

이종남님 말씀이 맞다 치고 6dB 클리핑된 결과와 같이 올릴께요.

이종남 2012-04-15 23:53:48
답글

즉 정격 50W 앰프가 100W 출력을 냈다는 것은 전대역에서 완벽한 사각파 (아주 심한 클리핑)이 되었다는 이론적인 배경입니다...<br />
<br />
그 이론적인 배경은 절대 Vp는 전원부 한계이상을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br />
사각파가 RMS=peak이므로 <br />
전대역 사각파가 되어야.. 50W 앰프가 자기의 전원부 한계인 100W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기일광 2012-04-15 23:54:57
답글

1.1 200W 앰프가 100W를 출력할 때<br />
<br />
Maximum RMS Power : -5.3 dB<br />
Average RMS Power : -15.94 dB<br />
<br />
1.2 필터를 거쳐 트위터로 가는 신호<br />
<br />
Maximum RMS Power : -15.67 dB<br />
Average RMS Power : -26.57 dB<br />
<br />
2.1 50W 앰프가

이종남 2012-04-15 23:55:05
답글

즉 정격 50W 앰프가 100W 출력을 냈다는 것은 전대역에서 완벽한 사각파 (아주 심한 클리핑)이 되었다는 이론적인 배경입니다... <br />
<br />
그 이론적인 배경은 절대 Vp는 전원부 한계이상을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br />
사각파가 Vrms = Vp 이므로 <br />
전대역 사각파가 되어야.. 50W 앰프가 자기의 전원부 한계인 100W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종남 2012-04-15 23:56:03
답글

그래서 파형을 보자는 것입니다..<br />
<br />
과연 Vrms = Vp 가 만족을 시키는 파형인지 아닌지요..<br />
<br />
그래서 수학적으로 답이 딱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기일광 2012-04-15 23:58:45
답글

이종남님 말씀대로라면 6dB 클리핑이 아니라 무한대로 클리핑이 되어야 해요. 전대역이 사각파에 가까워진 소리를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이 수준에서는 이미 음악이 아니예요. 잡음일 뿐이죠.

이종남 2012-04-16 00:00:22
답글

2.2 "필터"를 거쳐 트위터로 가는 신호 <br />
<br />
혹시 이 필터라는 것이 -12dB/oct 라는 필터 아닌가요???

기일광 2012-04-16 00:01:02
답글

맞아요. 2.5Khz에서 -12dB/OCT Buterworth filter가 걸린거죠.

이종남 2012-04-16 00:03:17
답글

아이고......... 참나........ 별...............<br />
<br />
황당하기가.. <br />
<br />
세상.. 어떤 스피커의 네트웍에........ -12dB 짜리 필터가 붙은 네트웍이 어디 있습니까??<br />
<br />
<br />
<br />
<br />
꼭 그럴 것 같아서.. 그전 부터 확인하고 싶기는 했지만.. 설마 설마 했는데..<br />
<br />
<br />
<br

이종남 2012-04-16 00:04:43
답글

그 -12dB 필터는.......... 트위터를 테스트 할때...... 핑크노이즈를 꼭 음악신호처럼 바꾸는 필터입니다...........<br />
<br />
그 필터 당장 없애버리십시요..<br />
<br />
그럼 제말이 다 맞을껍니다........

기일광 2012-04-16 00:08:57
답글

그럼 2차 필터가 붙어 있는 스피커들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거네요?

이종남 2012-04-16 00:10:08
답글

이런 식으로 해보십시요..<br />
<br />
핑크노이즈를 가지고 2500Hz부터 -12dB/oct의 필터를 걸은 신호를 만드세요...<br />
그 신호를 가지고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br />
<br />
그말이 그말 같지만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br />
<br />
그 신호를 가지고 전혀 필터를 걸지 않은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입니다...........

이종남 2012-04-16 00:10:50
답글

세상에.. -12dB 필터를 가진 스피커가 어디 있습니까?? 세상에....

기일광 2012-04-16 00:14:27
답글

뭐, 이종남님 뜻대로 해 드릴께요. 핑크노이즈에 2.5Khz에서 -12dB/OCT 필터를 걸어준 후 하나는 6dB 클리핑 시켜봤습니다.<br />
<br />
1. 클리핑되지 않은 신호<br />
Maximum RMS Power : -13.93 dB<br />
Average RMS Power : -14.15 dB<br />
<br />
2. 6dB 클리핑된 신호<br />
Maximum RMS Power: -13.99 dB<br /

이종남 2012-04-16 00:15:50
답글

스피커의 네트억은.......... 전대역 같은 신호가 전달 되게..<br />
같은 주파수에다가.... -12dB의 필터의 LPF 와 HPF를 조합을 하는 것입니다.......<br />
<br />
그럼 앰프가 전하는 신호는 전대역 똑같은 신호가 스피커로 전달되어서 똑같이 소리신호로 바뀌는 것입니다..<br />
<br />
<br />
<br />
기일광님은 전혀 다르게 이해를 해서..... 2.5Khz에다가 -12dB의 LP

이종남 2012-04-16 00:17:37
답글

그냥 복잡하지 않게.. 파형을 보여주세요...<br />
<br />
1. 200W짜리 앰프가 출력 100W를 냈을때... (당연히 낼 수 있습니다...) <br />
2. 50W짜리 앰프가 100W를 냈을 때.. (이론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br />
<br />
1번은 전대역 클리핑이 일어나면 안되고<br />
2번은 전대역 클리핑이 일어나야 됩니다...<br />
<br />
<br />
우리 통하지도 않는

기일광 2012-04-16 00:19:37
답글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건 무한대의 클리핑이라니까요. 사각파로 이루어진 음원을 들어보시고 말씀하시는 거세요?

이종남 2012-04-16 00:21:03
답글

<br />
Vrms = Vp<br />
<br />
이것을 이해 못하시나요??<br />
50W 짜리 앰프가 100W를 낼수 있는 방법은 이것 밖에 없습니다.......

이종남 2012-04-16 00:22:27
답글

즉 무한대 클리핑이 되어야.. <br />
<br />
Vrms = Vp 가 성립이 됩니다............... ^^ 이궁......<br />
<br />
이게 바로 전대역 사각파고요...<br />
<br />
다 같은 말입니다....................

이종남 2012-04-16 00:25:07
답글

"사각파로 이루어진 음원을 들어보시고 말씀하시는 거세요?"<br />
<br />
그래서 전대역 클리핑을 일으키면서.. 스피커를 망가뜨리지 않는 방법은 <br />
1000W 스피커에다가 10W짜리 앰프를 붙히는 방법밖에 없다고요...<br />
<br />
그런데. 그런 소리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이라면. 이런 매칭 절대 안한다고요............<br />
<br />
<br />
<br />
<br />
<br />

기일광 2012-04-16 00:45:06
답글

그나저나 200W 앰프에서 100W의 일정한 출력을 내기 위해서도 역시 사각파가 필요다는 건 알고 계신거죠?

이종남 2012-04-16 00:45:15
답글

"200W 앰프에서 100W의 일정한 출력" <br />
<br />
여기에 왜 사각파가 들어갑니까??? 이궁... <br />
<br />
사인파가 출력되지요.. 사인파는... Vrms가 Vp보다 작은 관계인데요... <br />
그럼 200W 짜리 앰프가 당연히 전격 100W는 정상 사인파로 출력하지요.. <br />
<br />
50W짜리 앰프가 100W로 출력을 할려면.. 사인파로는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b

류성웅 2012-04-16 00:49:31
답글

"그냥 공부하세요......."<br />
<br />
이종남님을 통해 모르는 것을 알게 된 경험이 있어서 좋게 봐주고 싶어도<br />
이런 태도는 정말 보기가 민망합니다.<br />
취미 생활에서 죽자고 달려드는 것은 좀 아니지 싶네요.

이종남 2012-04-16 00:52:24
답글

류성웅님//<br />
<br />
가르켜줄 한계가 완전히 다르면 전 "공부하세요"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br />
<br />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줄려면. 저도 너무 힘들고요...<br />
<br />
그럼.. 좀 여덟 아홉은 알아서.... 공부해서 와야 하는 것 아닌가요???<br />
<br />
그래서 "공부하세요." 한 것입니다........

이종남 2012-04-16 00:54:46
답글

앰프가 클리핑을 하면..<br />
사인파가 왜 사각파가 되는지... <br />
<br />
그리고 사각파는 Vrms=Vp 가 같아서... 앰프의 정격출력이나 최대출력이나 같은 값이 된다는 것은 최소한 알아야 이 대화가 이루어집니다....<br />
<br />
그래서 그것만이라도 "공부하세요.." 한 것입니다....

이종남 2012-04-16 01:03:18
답글

다만.. 저와 반대 의견을 말하는 몇번 분들은....<br />
진짜 몰라서 모르는 척하는 것인지.. 아니면.. 알면서 일부러 모르는 척하는지...<br />
가늠이 안오는 것은 사실입니다......<br />
<br />
그래서 그분들한테는 "공부 하세요.." 라는 말대신...<br />
<br />
"꼭 손바닥으로 해를 가린다고 큰소리 치다가 낮에 한번 가려보라고 자리 만들었더니 나오지도 않다가 <br />
해가 지니까 다시 가

기일광 2012-04-16 01:08:38
답글

1. 2.5KHz에서 -12dB/OCT되어 있는 피크레벨이 0dB인 핑크 노이즈 (피크 레벨이 200W) <br />
<br />
Maximum RMS Power: -13.93 dB <br />
Average RMS Power: -14.15 dB <br />
<br />
2. 1번의 신호를 240dB 클리핑시킨 후 6dB 음량을 낮춘 핑크노이즈 (50W 앰프가 100W 출력을 하는 경우) <br />
<br />
Maximum RM

이종남 2012-04-16 01:09:52
답글

기일광님//<br />
<br />
그거.. 쓰잘데 없이.. 시뮬 할 필요도 없습니다..<br />
<br />
앰프가 클리핑을 하면.. 사인파가 왜 사각파가 되는지... <br />
그리고 사각파는 Vrms=Vp 가 같아서... 앰프의 정격출력이나 최대출력이나 같은 값이 된다..<br />
<br />
이 논리는 구구단과 같은 물리의 법칙입니다..... 이것을 먼저 이해를 해야 합니다............<br />
<br />

기일광 2012-04-16 01:11:43
답글

이종남님, 1번은 피크출력이 200W인데도 왜 RMS레벨은 20W도 안되는지 그걸 먼저 말씀해주셔야죠.

이종남 2012-04-16 01:16:09
답글

이궁.... 이거 진짜. "공부하세요" 할 수도 없고.......<br />
<br />
혈압 확!!!! 올라갑니다............... ^^<br />
<br />

이종남 2012-04-16 01:17:09
답글

"1번은 피크출력이 200W인데도 왜 RMS레벨은 20W도 안되는지.."<br />
<br />
필터를 걸어서 그렇습니다.......

기일광 2012-04-16 01:17:35
답글

말도 안되는 말씀 하시지 말구요. 그럼 필터 걸지 말고 해볼까요?

기일광 2012-04-16 01:20:28
답글

1. 피크레벨이 0dB인 핑크 노이즈 (피크 레벨이 200W)<br />
<br />
Maximum RMS Power: -7.97 dB<br />
Average RMS Power: -9.53 dB<br />
<br />
2. 1번의 신호를 240dB 클리핑시키고 6dB 낮춘 핑크노이즈 (50W 앰프가 100W 출력을 하는 경우)<br />
<br />
Maximum RMS Power: -2.9 dB<br />
Average RMS

이종남 2012-04-16 01:20:35
답글

해보세요........<br />
<br />
기왕이면. 사인파면 더 좋고요..

이종남 2012-04-16 01:24:28
답글

뭐.. 일단은 딱 보며 모르겠습니까???<br />
<br />
1번 맥시멈과 에버레지의 dB차이와<br />
2번 의 같은 차이가 확 줄었지요?????<br />
<br />
1번을 100W로 줄여보세요..

기일광 2012-04-16 01:25:46
답글

1번의 피크레벨을 100W로 줄이란 말씀이시죠?

이상욱 2012-04-16 01:31:00
답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98524<br />
위 지난번 기일광님의 글에서 전체 에너지에 비해 트위터로 가는 에너지는 <br />
전체에너지 90W에 트위터로 가는 에너지 13W 였습니다.<br />
<br />
이번글에는 전체에너지 5W에 트위터로 가는 에너지는 0.45W였지요.<br />
<br />
이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사용한 신호가 다르기때문

이종남 2012-04-16 01:32:17
답글

그렇지요.. <br />
<br />
2번은 피크와 에버리지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br />
그에 반해서 1번은 차이가 많이 나고요.. 그리고 같은 레벨로 할려면 피크를 같은 값으로 하던지 rms를 같은 값으로 하던지 0점 조정이 되어야 하지 않나요??<br />
<br />
어느 하나는 맞추어야 할껏 아닙니까?? 그래야 비교가 되지요..<br />
<br />
그리고 최종 확인은 파형으로 하면 됩니다.......... <

기일광 2012-04-16 01:34:22
답글

1번의 피크레벨을 3dB 낮췄을 때<br />
<br />
Maximum RMS Power : -10.97 dB<br />
Average RMS Power : -12.53 dB

기일광 2012-04-16 01:35:01
답글

이종남님 말씀대로 RMS를 같은 값으로 맞추려면 200W 앰프에서 100W를 출력하는 경우 역시 사각파가 되어야 해요.

이종남 2012-04-16 01:36:16
답글

우하하하하...........<br />
<br />
이상욱님//<br />
<br />
그러니까... 200와트 앰프가 클리핑을 하고<br />
50와트가 클리핑을 하면......... 즉 둘다 하면..........<br />
<br />
스피커는 어떤 것이 더 날라가느냐.................. ㅎㅎㅎㅎㅎㅎ<br />
<br />
<br />
<br />
<br />
<br />
역시 생각하는 단계가 기일광님

이종남 2012-04-16 01:44:58
답글

진짜 별거 아닌거.. 당연한 것을 인정하는 것이 그렇게 자존심이 상하나요???? <br />
<br />
그래봐야.. 정해진 결론이고..... 점점 수렁으로 스스로 들어가는 것 아닐까요??<br />
<br />
차라리 이번은 인정하고..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어떨까요?? 저같으면 그쪽으로 갑니다만... ^^

기일광 2012-04-16 01:50:26
답글

뭐, 정 못 믿으시겠다면 한번 해보죠.<br />
<br />
1. 1번의 핑크노이즈를 6dB 클리핑시킨후에 6dB 감소<br />
<br />
Maximum RMS Power: -8.45 dB<br />
Average RMS Power: -9.78 dB<br />
<br />
2. 12dB 클리핑 시킨후에 6dB 감소<br />
<br />
Maximum RMS Power: -5.32 dB<br />
Average RMS P

기일광 2012-04-16 01:51:39
답글

오늘부터 또 조낸 바쁜 하루가 시작됩니다. 이제 자야겠어요. 댓글 다신건 아침에 볼께요.

이종남 2012-04-16 01:53:42
답글

하하하하..<br />
<br />
입력은 어떤 앰프든 사인파가 들어갑니다..<br />
어떤 미친 소스가 사각파를 입력으로 집어넣겠습니까??<br />
<br />
그런데... 같은 사인파를 집어넣어도....<br />
50W 앰프가 100W를 출력할려면.. 사각파를 출력하고..<br />
200W앰프가 100W를 출력하면 사인파를 출력합니다...<br />
<br />
<br />
<br />
<br />
<br />

이상욱 2012-04-16 01:56:42
답글

음량을 올리는 상황이 오면<br />
50W 앰프가 200W 앰프보다 클리핑을 잘 합니다.<br />
<br />
그것을 부정하는 사람이 있는가요?<br />

윤주헌 2012-04-16 03:28:45
답글

이쪽에 문외한인 사람으로 어떤 대화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주장이 많이 다른가보네요.<br />
시간되면 공부좀 해볼만한 재미있는 분야라는 생각과 함께<br />
3살짜리 아들녀석한테 토론과 주장에 있어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는 법은 꼭 가르쳐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조영호 2012-04-16 04:04:56
답글

댓글 다 읽기도 구찮고..<br />
지금까지 했던 얘기들의 반복일거라...<br />
<br />
한가지 경우만 예를 들어 봅시다.<br />
100W 정격 입력 스피커에 100W 앰프를 물리고 클리핑 시키는 경우와<br />
소출력 1W 또는 0.1W 앰프 를 물리고 클리핑 시키는 경우 어느쪽이 트위터 사망이 쉬울까요?

서영하 2012-04-16 13:53:58
답글

와싸다 가입후 처음으로 하게에 댓글을 남겨봅니다 윤주헌님 말씀에 100% 동감합니다.

이종남 2012-04-16 14:14:35
답글

클리핑과 Power compression 정의를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br />
<br />
전혀 논란거리도 아닌.. 구구단 같은 아주 쉬운 수학적 계산으로 답이 나오는 문제입니다..<br />
<br />
그런데.. 클리핑과 Power compression의 현상 자체를 이해를 잘 못하는 것 같습니다...<br />
<br />
저도 엄청 답답합니다...

기일광 2012-04-16 23:45:31
답글

오늘도 하루종일 바쁘네요. 이종남님께 몇가지만 여쭙고 나중에 다시 들어오겠습니다. <br />
<br />
지금 다시 보니 이종남의 전제 자체가 이해가 되질 않아요. 왜 50W 앰프는 무한대로 클리핑해야 하죠? RMS 100W를 뭐하러 출력해야 하나요? <br />
<br />
1. Peak 100W앰프는 3dB 클리핑되었어요.(여기서 3dB 클리핑이란 말은 Peak 신호가 3dB 잘려나갔다는 이야기예요. 혹시나 해서.) Peak 200

이종남 2012-04-17 00:17:14
답글

기일광님<br />
<br />
1, 2, 3 모두 수학적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미 다 언급이 된 것들입니다.

이종남 2012-04-17 00:24:35
답글

즉 1, 2, 3에 대해서 지금까지 설명하고 그 이론적 바탕이나 증거를 다보여주었는데 그것을 처음부터 다시 반복을 하는 것보다 한번 그동안 논의를다시 한번 심도있게 리뷰를 해보시는것이 어떨지요.

기일광 2012-04-17 00:44:59
답글

그러니까, 그냥 답을 말씀해 주세요. 그래야 제가 이종남님께서 생각하고 계신 내용들을 이해해 보지 않겠어요?

이상욱 2012-04-21 00:11:53
답글

기일광님/<br />
---------------------------------------<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98742<br />
[오디오상식] 왜 나가수, 건축학 개론의 음악은 듣기 좋은가??<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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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 />
이종남님이 4월 20일에 쓴 윗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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