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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상식] 소스와 메인앰프 볼륨이 두개일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2-09 17:46:22
추천수 4
조회수   3,235

제목

[오디오상식] 소스와 메인앰프 볼륨이 두개일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간단한 이론인데... 생각보다 이것을 잘못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리..



CDP도 좋고 튜너도 좋습니다. 가끔 보면 프리앰프의 메인볼륨에서 볼륨값이 소스기 마다 상이하다고 해서 아예 CDP나 튜너의 음량가변단자를 상당히 줄여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 이 소스기의 노이즈레벨은 -90dB입니다.. 그럼 출력신호는 줄인다면 -60dB로 해 놓을 수도 있고.. 또 가변을 다 열어서 +10dB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소스기의 다이나믹레인지 혹은 실제로 작동하는 S/N 비는 어떻게 변할까요??



만약 소스기의 출력을 가변이 있다고 -60dB로 줄인다면 이 기기의 다이나믹레인지나 S/N비는 30dB밖에 안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가변을 다 열어서.. +10dB로 한다면 다이나믹레인지는 100dB가 됩니다..



아주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소스기의 볼륨은 다 열어놓으시던지. 가변단자와 고정최대출력단자가 따로 있다면 고정최대출력단자를 사용하는 것이 음질에는 유리합니다..



소스기의 다이나믹레인지가 줄어든다 하더라도.. 잃어버린 게인은 메인앰프에서 볼륨을 올려서 커버해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소스의 노이즈도 따라 올라옵니다.. 당연히 배경이 시끄러워지고.. 특히 클래식 같이 음악자체의 다이나믹이 큰 음악은 제대로 감상을 하기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출력신호를 가감할 수 있는 가변단자가 있는 CDP나 튜너가 있다면... 당장 테스트 해보십시요.. 소스의 출력을 최대로 올리고 그에 맞추어서 메인볼륨을 줄인다면 똑같은 음량에서도 소리는 더 박력이 있어지고.. 배경은 깨끗해질터이니까요..





물론. 이것은 리니어출력방식인 일반적인 하이파이 소스기에서만 해당이 되는 이야기입니다. PWM 방식의 디지털볼륨이나.. 소스에 전문적인 전압증폭장치가 달려있는 즉 프리부가 있는 일부 전문가용 릴덱은 해당이 안되는 것입니다..



디지털음량조정이나.. 전문가용 프리가 달린 것은 바이패스하는 디폴트 출력값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기기들은 디폴트 값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음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음량조정하는 볼륨은 간단해 보이는 장치고 별 생각없이 건들 수 있지만... 생각보다 음질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원리가 숨어있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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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민 2012-02-09 18:25:11
답글

저는 진공관 프리엠프에 가변출력이 있는 파워엠프 사용중인데요. 프리엠프에서 화이트 노이즈가 있어, 프리엠프를 파워엠프 가변입력단에 연결하고, 가변출력 볼륨을 많이 줄여서 들으니, 프리엠프 화이트 노이즈가 감쇄되는 효과가 있더군요. <br />
<br />
이런 경우도 음질적으로 불리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인가요? 이론적으로 어떤 이유에서 파워가변출력 볼륨을 줄였을때 프리엠프 화이트 노이즈가 줄어드는 것인지도 잘 모르겠네요.. <br />
<

조영호 2012-02-09 18:28:37
답글

옳은 말씀입니다.<br />
소스기기의 SN이 최대가 되는 조건을 찾는 것이 관건이겠지요..

장영봉 2012-02-09 18:43:44
답글

네 볼륨단을 많이 거치면 음질만 열화되죠 . . 어쨋든 저항이니 <br />
<br />
가급적 소스는 fixed에 놓는게 좋을듯합니다. 질문 하나 해도될까요?<br />
<br />
인티앰프에 트레블 이나 베이스 조절단은 어떤원리로 작동하는건가요?<br />
<br />

nkyungji@dreamwiz.com 2012-02-09 18:55:32
답글

톤컨트롤은 C,R값으로 작동됩니다.<br />
복잡한 함수가 존재하는데 프리앰프의 NFB특성을 이용하는방식이 일반적입니다.

elanad@naver.com 2012-02-09 21:08:26
답글

지인의 질문에 한참이나 설명 했는데 헷갈려 하더군요.<br />
그냥 이 게시글을 보라고 해야겠네요.

이강세 2012-02-09 21:57:11
답글

이종남님 말씀은 가장 지당하신 말씀이고 또 위의 김성민님의 가변 출력의 파워 앰프를 언급 하셨는데 물론 가변 출력의 파워 앰프도 있을수 있겠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파워 앰프에 들어가는 입력의 크기(프리나 지결 소스)를 조절하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하면 파워 앰프의 출력은 그대로이나 입력 전압의 크기를 조절하여 소리가 크게, 작게 들리게 하는 경우이지요.

김광남 2012-02-10 00:07:18
답글

좋은 정보네요.. 저는 모든 소스 볼륨은 늘 중간에 맞췄는데,, 당장 다 올려서 들어야 겠습니다.^^

김민철 2012-02-10 05:18:11
답글

어디선가 막연히 주워듣고 이유도 모른체 그냥 그런가보다 했는데 본문 내용을 보니 이해가 되네요~~~<br />
<br />
다만 제가 가진 프리앰프가 리모컨이 지원이 안되어 귀차니즘에;;; 쿨럭;;;

장문희 2012-02-10 09:33:10
답글

추가 질의 드립니다. 프리/파워 분리형 사용시 파워앰프에 별도로 게인조절이 되는 경우에 파워앰프의<br />
<br />
게인값은 어디에다 올려놓고 듣는 것이 좋을지요?<br />
<br />
일반적으로는 최대치에 놓고 듣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를 해서 그렇게 들어보니 소리가 너무 강하게<br />
<br />
쏟아져 나오는 것 같아서 다소 부담이 되어 가운데로 줄이고 대신에 프리부에 더 걸어서 듣습니다.<br />
<br />

이강세 2012-02-10 10:15:46
답글

장문희님 MC2255 프론트 판넬에 있는 놉 역시 입력 게인 조절 스위치 입니다. 즉 프리에서 파워로 입력되는 전압을 아마 2단계로 구분 하는 것일 겁니다. 기억으로는 0,75V와 2.5V가 아닌가 합니다. 절대적인 것은 없으니 본인 귀에 소리가 좋은 쪽으로 하시면 되겠지요.

이호덕 2012-02-10 10:31:03
답글

제 경우는 파워앰프 자체에 볼륨이 있고 가변(variable)과 고정(direct) 단자가 각 있습니다. 그런데 가변연결로 파워와 프리 양 볼륨을 사용할때는 고정보다 화이트노이즈 감쇄효과가 뛰어나지만 음질은 고정 연결 후 프리로만 볼륨을 조절하는 것이 청감상 더 좋게 들리고 제조사 매뉴얼에도 소스직결이외에는 위 연결을 권장합니다. <br />
물론 소스의 경우는 최대 볼륨치로 놓고 온리 프리로만 볼륨을 조절합니다. <br />
연결 단자에

이종남 2012-02-10 10:32:57
답글

파워의 게인조절용 노브는 좀 다른 이야기인데...<br />
<br />
일반적으로 S/N 비는 소스 > 프리 > 파워의 순으로 소스로 갈수록 더 우월하게 되어 있습니다...<br />
그래서 위의 원리로 파워의 게인을 줄이는 것이 좋을 듯 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br />
<br />
또 파워의 게인값을 올리면 노이즈플러어가 올라오는 것이 프리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파워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그것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

장문희 2012-02-10 11:12:21
답글

이강세님/ 그 게인조절 스위치 말고 전면에 볼륨형식으로 용량을 조절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br />
조언 말씀 말씀 감사합니다.

박문배 2012-02-10 11:17:47
답글

소스기의 게인은디지털이건 아날로그건 최대치로 출력하여 프리로 입력되는것이 좋다고합니다만...<br />
스피커의 능률이나 앰프의 증폭도에 따라 소스기의 출력값이 과하게 입력되어 클리핑되는 경우를 대비해서 소스기의 출력전압을 조절할수있는 볼률을 부착하거나 프리앰프의 입력게인을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어있는 겁니다.<br />
대게 소스기의 출력전압이 높은경우엔 다이내믹한 장악력이 우수해지고 반대로 소스기의 출력전압을 낮추면 부드러워짐을 느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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