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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가 가격처럼 지금의 명성처럼 기술력이 뛰어나던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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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4 00:00: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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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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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가 가격처럼 지금의 명성처럼 기술력이 뛰어나던가요 ?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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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현 [가입일자 : 2011-04-02]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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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골드문트 디자인이 반 이상이고
전 직원이 20명도 안됩니다.
특별한 기술력이 골드문트 자체에 있는것도 아닙니다.
다 연구원 끌어오고 제품생산 맡기고 그 섭외 비용 들어가고 다른 기술력 다 빼오고 하는거 아닌가요? 디자인 빨로 따진다면 저는 디자이너 섭외합니다
아래 기사발췌합니다.
●오디오 사업은 어떻게 시작했나.
“프랑스의 두 대학생이 자신들이 만든 톤암(턴테이블 팔)을 써보라며 내게 가져왔다. 맘에 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해 달라는 것이었다. 써보니 진짜 좋더라. 내가 회사 일로 미국에 갈 일이 많았는데, 마크 레빈슨(유명 오디오 개발자)을 만나 보여줬더니 그 역시 맘에 들어 했다. 두 학생은 회사를 차렸다. 하지만 그들에겐 이 일이 그냥 취미였다. 2년이 채 안 돼 내게 사업을 인수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더라. 그래서 1980년부터 내가 했다.”
르베르숑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고급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집안이 스위스 출신이라곤 하지만 프랑스에서 태어나 자란 그가 왜 스위스로 갔을까.
자 골드문트의 미쉘 로베르숑은 처음부터 기술력이 없었음
있었다. 내가 직접 생산할 생각은 없었다. 기계 설비 등에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도 기술·제품 개발만 하고 부품 생산은 다 외주를 준다.”
초고가 오디오를 만드는 골드문트의 직원은 고작 20명이다. 그중 10명이 기술·제품 개발을 하는 엔지니어고, 5명이 관리자다. 실제 수작업을 하는 사람은 반제품 상태로 들어오는 부품의 조립 등을 하는 3명뿐이다. 반면 이 회사가 하도급을 맡기는 업체는 175곳이나 된다. 르베르숑은 “일본 잡지가 고급 오디오 업체들의 수익을 조사한 적이 있었는데 직원 20명인 우리가 1위였고, 직원 325명의 업체가 2위였다”고 말했다. 직접 생산을 피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했다는 얘기다.
자 이 이야기는 다른 회사에게 모든걸 맡기고 자기는 그냥 구상만해서 판다 이 이야깁니다.
그런데 왜 수익이 높을까요? 왜 직접 생산을 하지 않는것일까요?
“매출액의 30%를 R&D에 쓴다. 하나에 50만 달러(약 5억5000만원)짜리 스피커 같은 고가 제품을 팔아 이런 연구비를 충당한다. 비싼 제품을 계속 팔아야 다음 세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나도 같은 제품을 10분의 1 가격에 팔았으면 좋겠다. 하지만 그랬다간 10년도 안 돼서 망할 거다.”
이 이야기는 자기들의 골드문트 엔지니어가 실력이 뛰어나지 않고 고급 오디오를 만들다보니 소리가 좋아야하는데 그 연구나 연구진들이 비싸니 그 연구비용을 다 스피커와
앰프에 넣는다는 소리가 됩니다 .
그는 오디오광인 동시에 비즈니스 마인드로 똘똘 뭉친 기업인이다. 음악 이외의 취미가 뭐냐고 묻자 주저 없이 “사업”이라고 답했다. 성공 비결을 묻는 질문에는 “상황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재빨리 바꿔온 것”을 꼽았다.
이게 무슨뜻일까요? ㅎㅎ
“중국·한국·싱가포르 같은 아시아 국가들이다. 우리는 다른 회사들보다 앞서 1990년대 초부터 아시아 시장에 관심을 기울였다. 늙어가고 있는 미국·유럽 경제보다 아시아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했다. 지금 그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이다. 요즘엔 남미 시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아마 다음 세대에는 아프리카가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 볼장 다보고 수익창출이 어려운 미국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아시아권을 노려 고급 이미지로 가고 혜택을 보고있다는 뜻이 아닌지
그리고 재밌는 일화를 골드문트 회장은 소개합니다.
골드문트는 유명 대학·연구소와도 여러 차례 공동작업을 해왔다. 스위스의 로잔공대·취리히공대, 프랑스의 국립과학연구센터(CNRS) 등과 함께 연구를 했다고 한다.
"십여년전 소니의 한 엔지니어가 주중에는 소니로 주말에는 우리를 위해 일한적이 있다 아마 소니보다 우리가 더 많이 그 엔지니어에게 돈을 주었을것"
결국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기술력없는 껍데기 회사가 아닌지 ;;;;;;
그래서 그렇게 이름있는 엔지니어, 대학 빼오느라 비싼거구요
자체적인 기술력 같은건 하나없고 돈없으면 망하는 그런 특출나지 않은 회삽니다.
그리고 골드문트 회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가의 오디오를 살 여유가 없는 사람이 훨씬 많다. 이들에겐 어떤 방식을 추천하겠나.
“좋은 헤드폰을 하나 사라. 그 다음엔 장비를 바꾸는 데 돈을 쓰지 말고, 음악을 구입하는 데 투자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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