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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당 유일신 스피커님의 정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1-13 11:17:35
추천수 4
조회수   3,299

제목

실용당 유일신 스피커님의 정체...

글쓴이

손일철 [가입일자 : 2002-01-18]
내용
스피커에는 네트워크가 들어있고,

네트워크는 저항, 콘덴서, 코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세 부품은 그 용량에 따라 주파수특성을 조정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죠.



그럼 과연 같은 용량이라면 어느 메이커든 같은 소리를 내어줄까요?



프로악은 왜 프로악만의 색깔이 있을까요?

복각은 유닛도 네트워크 회로도 주파수특성도 오리지날과 동일하게 만들어도

왜 오리지날과 음색이 다를까요?



세계에는 수 많은 종류의 오디오용 콘덴서가 있습니다.

최고등급인 MKP만 해도 솔렌, 위마, 호블랜드, 문도르프, 얀센, 베닉 등등이 있고,

한 브랜드 내에서도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등급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제작자들간에는 각각 메이커의 소리성향과, 한 브랜드 내의 등급별 소리성향에 대하여 공통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튜닝할 때에는 유닛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또는 튜닝자가 추구하는 소리성향에 맞는 특성을 가진 콘덴서를 선별하여 채용합니다.



프로악은 중고역에 특유의 뽀샤시함이 있습니다. 콘덴서는 그런 성향을 가지는 오일콘덴서를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다인은 보이스코일 직경이 큰 우퍼를 채용하는데, 보이스코일 직경이 커질 수록 저역은 좋아지나 중고역은 둔해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인지 솔렌보다도 경질인 위마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카시오페아 입실론S는 스캔7100 트위터를 채용하는데, 이 트위터는 상당히 강성이라 자칫 낮은 고역대에서 쏘는 소리를 내기 쉽습니다. 이를 다스리기 위해서인지 부드러운 성향인 호블랜드를 채용했더군요...



B&W는 B&W만의 맑고 또랑한 소리가 있는데, 그런 성향인 문도르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토템은 소리가 좀 강성입니다. 콘덴서도 경질인 솔렌에 어떤 다른 콘덴서를 덧대어 사용합니다. 그냥 솔렌만이 아니고, 그 음색을 만들기 위하여 다른 성향의 콘덴서를 덧대기까지 함으로써, 콘덴서의 착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콘덴서의 착색음이 의미가 없다면 왜 스피커메이커에서 콘덴서를 이렇듯 선별하여 사용할까요???





즉, 여러분은 스피커의 소리를 들을 때 콘덴서의 착색음을 듣고 있는 것입니다.



스피커 네트워크를 개조해 보신 분은 이미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오래된 스피커의 콘덴서를 교체했을 때, 분명 동일용량으로 바꾸었음에도 소리가 바뀌는 현상을요...

만약 기존의 콘덴서가 전해콘덴서였다면 전해는 시간이 지나면 용량이 감소하므로 용량변화에 따른 차이도 생기겠지만, 그렇지 않은 필름콘덴서조차도 바꾸면 소리가 바뀌지요...



실용당에서 유일신으로 추앙하는 스피커님도 사실 정체는 이런 것입니다.

즉, 소자에 따른 소리차이를 이미 튜닝에 적용하고 있는 것들이고, 실용분들도 이미 콘덴서의 착색음을 듣고 계신 겁니다.





이 콘덴서가 스피커에만 들어가나요???



앰프, CDP, DAC 등등 오디오기기에 안 들어가는 곳이 없죠.

그러면 과연 이들 기기의 소리가 같게 들린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콘덴서 종류에 따른 착색음의 차이를 잘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이런 차이는 이후 훈련을 통해 느끼게 될 수도 있겠고, 훈련을 해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요.

후자의 경우임에도 고가의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그건 인테리어 효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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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인 2012-01-13 11:31:12
답글

궁금해서 그러는데 혹시 콘덴서의 용량(표기된 용량말고 실제용량)이나 특성이 같고 제조사만 다를 경우 소리가 달라지는지 확인해보시고 쓰신 글인지요?<br />
<br />
아니면 그냥 특정 스피커 회사가 특정회사 콘덴서를 선별해서 쓰니 분명히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다라고 추측하신것인지요?<br />
<br />
글만 봐서는 후자에 가까운 듯하여 질문드립니다.<br />
물론 저는 어느쪽이 맞는지 모릅니다. 단지 윗글만 읽고 드는 의문을

손일철 2012-01-13 11:33:37
답글

제가 스피커를 만듭니다.

손일철 2012-01-13 11:38:32
답글

달라지니까 달라진다고 적은 겁니다.<br />
설마 제가 직접 경험도 하지 않고 이런 얘기를 늘어놓을까요...<br />
저도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습니다.<br />
그러나 직접 경험을 하고 나서는, 그리고 이를 옆에 있던 다른 제작자도 동일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안 이후로는 의심을 하지 않습니다.<br />
스피커를 설계할 때 어떤 콘덴서를 적용할지 무척 고심을 합니다.

이호인 2012-01-13 11:42:45
답글

복각의 경우는 다른 모든 것이 같아도 인클로저 특성이 같지 않아서 다른 소리가 날수 있으니 예로 들기엔 적절해 보이지 않습니다. <br />
동일한 스피커에서 콘덴서만 다른 회사의 동일한 용량으로 바꾸면 소리가 실제로 달라지나요? <br />
물론 오래되서 고장난 콘덴서를 새 콘덴서로 바꾼 경우는 제외하구요.<br />
<br />
네트워크 튜닝시 오래된 스피커가 아닌 새 스피커의 튜닝을 위해 동일한 용량, 다른 회사 콘덴서로 바꾸기도

손일철 2012-01-13 11:48:21
답글

메이커에 따른 소리차이는 거의 느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때에, <br />
어느날 스피커를 튜닝하는데 아무리해도 옆에 있는 다른 제작자가 만든 제품처럼 시원한 음색이 나오지 않더군요. <br />
측정을 해 가며 소자값을 수도 없이 변경해 가며 이리도 저리도 해 보다보다 안되어 결국 포기하고, <br />
밑져야 본전인 심정으로 옆에 있는 스피커에 채용된 것과 같은 메이커의 콘덴서를 붙여 보았더랬습니다. <br />
그리고

이호인 2012-01-13 11:48:40
답글

놀랍네요!<br />

손일철 2012-01-13 11:49:17
답글

놀라운게 아닙니다. 제작자들 간에는 상식일 뿐입니다. 다만 일반인들이 모르는 것일 뿐...

elanad@naver.com 2012-01-13 11:49:40
답글

콘덴서는 어차피 수동소자인데... 메탈필콘의 경우에 피막에 둘둘감아 만든것은 모든 회사의 제품이 동일할겁니다. 뜯어보면 너나할것없이 죄다 비슷하게 생겼을것 같은... (물론 오일콘은 다르죠~~)<br />
겉 껍데기를 이쁘게 혹은 멍청하게 만들기도 하지요. 용량도 필요이상으로 크게 만들기도 하고...<br />
630V 짜리랑 250V 짜리랑 가지각색이 있지 않습니까. 가격차이도 입이 떠억~ 허벌나고....<br />
<br />

고진우 2012-01-13 12:19:18
답글

똑같은 날에 똑같은 부품을 사용하여 똑같이 만든 같은 모델의 앰프나 스피커도 소리는 조금씩 다르지 않을까요? <br />
현식님 이론이라면 다르지 않은게 이상한거 아닌가요? 만약 같다면 실로 대단한거겠죠.<br />
<br />
저도 현식님 말씀에 동감 합니다.^^

전희섭 2012-01-13 12:22:44
답글

실용/반실용파의 갈등 문제 해결은 진실규명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멸시하는 마음자세를 거두는 것에 있습니다. 모든 TR앰프가 소리가 같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디자인이나 제작의 완성도에 따라 기종마다 가격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고, 소리가 많이 다르다 하더라도 경제적인 심미적인 이유로 좋다는 기기만을 쓸 수는 없는 것입니다.<br />
취미는 취향에서 비롯되는 것인데, 그게 뭐가 됐든 자기 취향을 발전시키면 되는 것이고, 그 결과의

문준동 2012-01-13 12:32:30
답글

내용에 맞는 글인지는 모르겠으나 <br />
전에 콘덴서 진동을 한번 잡아보려고 주로 큰 콘덴서 위에 동판과 몇가지 재료로 만든 차폐제를 붙였더니 소리가 엄청나게 변하더군요. <br />
살집은 다 사라지고 뼈만남은 듯한 깡마른 소리나 나서 기겁을 하고 다 떼어벼렸었습니다. <br />
심지어 트랜스포머 진동을 막고 트랜스포머 주위 차폐를 시도해도 소리가 변하는데... 이런 경험을 하고 나서는 어지간 하면 제작자의 의도가 있겠지 하고 어슬

조상현 2012-01-13 12:33:23
답글

제가 미국차 일본차 독일차등을 타면서 느꼈던 점이 전희섭님이 말씀하신 그런 점이었습니다. 비슷한 스펙 비슷한 성능이지만 조립단차 및 눈에 보이지 않는 곳의 섬세한 처리등에서 신뢰감이 차이가 나더군요. 좋은 기기란 성능도 성능이지만 정말 얼마나 장인 정신을 가지고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썼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br />
그리고 그런 기기를 다룰때는 청감상의 만족뿐만이 아니라 심리적인 만족도도 높아지기 마련이더군요 ^^

손일철 2012-01-13 12:56:22
답글

기기에 따라 소리차이가 난다는 것은 콘덴서 하나만 봐도 알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br />
<br />
차이가 난다는 수 많은 현상들이 있는데, 유독 블테에서 구분이 어렵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착각으로 매도해 버리고 고가의 오디오를 사용하는 이들은 그저 착각에 빠져 멍청히 쓸데없는 돈만 쳐바른다고 힐난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br />
<br />
그러면 또, 블테만큼 객관적인 검증방법이 아직 없음에도, 차이가

이호인 2012-01-13 13:08:59
답글

이것도 무슨 계측기로 테스트한 결과가 있으면 좋을텐데요.<br />
이종남님이 올린 그런 그래프처럼,<br />
같은 스피커에 동일한 용량의 다른 회사 콘덴서를 번갈아 달았을 때의 측정치의 차이라든지....<br />
측정해보니 확연히 다른 측정치를 보인다면 아주 놀라울것 같습니다.<br />
<br />
사실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기 쉽진 않지만 저 또한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이다 보니 100% 믿지도 못합니다. 비전문가보다야 확실히

전희섭 2012-01-13 13:11:45
답글

그건 좋은 취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담담히 남이 안해본 것, 남보다 많이 해본 경험을 나누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논쟁이란 것은 상대를 설득하거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하는 것인데, 결론 안난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 자꾸만 반복하는 것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뭔가 획기적인 새로운 근거를 가져오면 또 모르겠습니다.

전희섭 2012-01-13 13:16:40
답글

계측기를 통한 어떤 데이터를 얻어내긴 어려울 것 같고요. 이를테면 일철님의 경험으로 보았을 때, 스피커의 경우 인클로저 설계가 차지하는 비중 얼마, 선재의 비중 얼마, 어떤 소자의 비중 얼마 이런 식으로 의견을 제시해 줄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점이 좀 아쉬워서 댓글 달았던 것인데, 일철님께도 불편한 마음을 들게 했다면 사과드립니다.

elanad@naver.com 2012-01-13 13:19:10
답글

전희섭님의 말씀처럼 예의와 관용을 가지고 다른 이들의 의견에 접근하는 자세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br />
세상이 자기가 아는 딱 그만큼만 존재한다고 들이대는 모습으로 비추어지는 제 자신을 뒤늦게 깨닫고 부끄러워 할때도 많은거걸랑요. ㅋㅋ 아무튼 새삼 다시금 잊어서는 안되는 것을 상기해 주신점이 좋습니다.<br />
<br />
손일철님의 다양한 시도와 열정은 사용기와 카페등에서도 자주 뵙고 있습니다.<br />
이러한 글도 먼저

손일철 2012-01-13 13:24:03
답글

측정이란게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손쉽게 할 수 있는 RTA 주파수응답 측정 같은 것으로는 메이커별 차이가 없습니다.<br />
서로 청감상 특성이 완전히 다른 앰프조차도 RTA 해 보면 차이가 없을 정도니까요.<br />
스피커도 똑같은 주파수응답을 가졌더라도 그 해상력이나 동적 특성은 달라지기에 청감상 소리는 달라지므로...<br />
단순 주파수응답이 아닌, 여러방면의 측정방법을 동원해야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

손일철 2012-01-13 13:54:40
답글

전희섭님, 제가 말씀드린 "취미"는 오디오취미이구요... 뜻하시는 바는 잘 알겠습니다.<br />
그리고 저는 콘덴서마다 소리가 다르니 콘덴서가 들어간 모든 기기기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한 것이구요... 스피커에서의 보다 자세한 얘기들까지 하려면 너무 장황해질 것 같으므로 이에 대하여는 다른 때에 따로 언급을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김윤태 2012-01-13 15:31:42
답글

스피커 자작하여 콘덴서 이것 저것 바꾸어 들어보는 재미 쏠쏠 합니다<br />
&#52398;째는 저렴한 경비와 한번쓰고 안버리고 계속 사용이 되니<br />
이것도 소리질의 한재미 입니다.<br />
쩐이 들어가는 네트워크 장난보다 콘덴서 장난이 훨 재미가 있읍니다.<br />

석경욱 2012-01-13 16:33:26
답글

제목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br />
<br />
실용당 유일신 --> 실용교 유일신<br />
<br />
스피커 네트워크의 부품들은 큰 전류와 큰 전압에서 동작해야 합니다.<br />
부품들을 그리 간단하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br />
파워저항은 인덕터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br />
캐패시터는 저항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온도, 주파수에 따라 용량이 달라집니다.<br />
인덕터는 저항성분 뿐 아니라 캐패시터 성분도

손일철 2012-01-13 16:59:33
답글

잘 보았습니다. 석경욱님께는 다짐한 바가 있어 이견을 달지 않겠습니다.

윤석영 2012-01-13 18:06:43
답글

컨덴서에 따른 착색은 당연히 있습니다.<br />
<br />
트윗단에 오일성향 컨덴서를 달면 고역이 무지하게 깝깝해 지지요<br />
<br />
체험해 보시려면 그게 한방에 알기는 가장 빠를듯합니다.<br />

이주대 2012-01-13 22:00:03
답글

제대로 만든 엠프간에는 별로 차이가 없다는 주장을 왜 자꾸 절대 다르지 않다고 했다고 몰고 가시는 분들이 계신지...<br />
크기와 모양이 다른것은 어쩔수 없지마는...스피커의 다름에 비하면 엠프가 달라봐야 거기서 거기거늘...<br />
<br />
차이가 크다고 믿으시는 분들도 엠프 바꿈질 하실때마다 내가 왜이러나 하시는거 압니다....<br />

하승범 2012-01-13 23:15:26
답글

음색이 다르다고 이해들 하시면 어떠하신지...<br />
<br />
와인이나 커피가 원산지/블렌딩/품종 등에 따라 맛이 다르듯이...<br />
<br />

최원환 2012-01-13 23:37:13
답글

본문 내용 중 보이스코일 직경이 커질 수록 저역은 좋아진다고 하셨는데 제가 아는 지식으로는 보이스코일 직경이 작아지면 저역이 더 잘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착각하신 것은 아니신지요?

손일철 2012-01-13 23:50:43
답글

전 반대로 알고 있습니다만...<br />
다인 미드우퍼들이 보이스코일 직경이 큰데, 따라서 반응이 빠르고 저역이 좋은 반면에,<br />
높은 대역까지 잘 못 올라옵니다. 이는 비슷한 형태인 모렐 계열도 마찬가지이구요...<br />
실제로도 최근의 3웨이 스피커들을 보시면 우퍼의 배꼽은 큰데 미드의 배꼽은 작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권태형 2012-01-14 10:23:17
답글

마크 380 오버홀하려 갔더니..<br />
마크 소리는 니치콘 콘덴서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더군요.<br />
헌데 니치콘 콘덴서가 국산 삼화 콘덴서와 소리 경향은 비슷하다고 하지만... <br />
마크 사용자 중 삼화로 바꿀 사람은 없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김세현 2012-09-07 16:33:47
답글

저는 초보 기기도 허접 <br />
<br />
하지만 콘덴서 특히 네트위크의 콘덴서나 커플링콘덴서는 저같은 초보가들어도 확 달라지던데요.<br />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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