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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경욱님.. 혹시. 망원경의 원리를 아십니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1-11 11:01:25
추천수 11
조회수   1,178

제목

석경욱님.. 혹시. 망원경의 원리를 아십니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좀 뜽금 없지요???



현미경이나 망원경의 원리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대충 이런 원리로 우리는 멀리 있는 것을 가까히 혹은 아주 작은 물체를 크게 확대해서 보인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전 위의 그림의 원리는 잘 모릅니다.. 배우긴 했는데.. 써 먹을 일도 없어서 잊어버렸고....

또.. 그런 것 몰라도 대물과 접안렌즈의 배율만 알면... 다 계산도 되고.. 충분히 써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석경욱님이 사용하신 트랜스포머의 원리를 설명한 등가회로일껍니다.

이것이 꼭.. 위의 망원경이나 현미경의 원리를 설명한 즉 사용자는 몰라도 전혀 상관없는 지식이라고 생각을 안하십니까??



저는 석경욱님처럼 복잡한 술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것을








이렇게 아주 간단하고 쉽게 그려냈습니다. 그리고 계산값도 나중에 맞추어 봤더니 석경욱님처럼 복잡하게 계산한 것과 똑같고요...



이게 실제 회로를 보는데 더 필요한 지식이라고 생각은 안하십니까?? 우리는 트랜스의 원리를 공부할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트랜스를 통과하면서.. 부하가 어떻게 변하냐만 알면 됩니다... 마치 현미경에서 현미경의 자세한 원리는 몰라도 접안 접물의 배율만 계산해서 사물의 실제크기를 계산할 수 있으면 되는 것처럼요...



















전 석경욱님이 틀렸다고는 말은 못합니다. 다만 DCR은 넘어가면서 DC 전압이 못넘어가는 아주 간단하 원리를 설명을 못하고 있습니다..



전 DCR이 넘어가도 (원리를 설명할려면.. 분명 넘어가야 하니까..) DC 전압이 못넘어가는 이유를 아주 쉽게 떠 올렸는데도 말입니다.



그게 전공자가 보는 오히려 좁은시야이고. 저 처럼 비전공자는 다소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보기 때문에. 어떨 때는.. 더 쉽게 답을 찾기도 합니다..







저도 역시 전공분야가 있습니다. 전공자의 단점이지요. 저도 아주 간단한 원리를 제 전공에서만 바라볼려고 하다가 오히려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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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경욱 2012-01-11 12:47:48
답글

며칠 전에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차동기어에 대해 설명을 해주게 되었습니다.<br />
그게 차동증폭기와 비슷한 점이 좀 있습니다.<br />
<br />
제가 헷갈리다보면 자동차 트랜스미션을 트랜스포머라고 할 때도 있습니다.<br />
그걸 단어 잘못 썼다고 토다는 사람이 아직 없었습니다.<br />
가만히 생각해보면 트랜스포머라고 해도 말이 됩니다.<br />
<br />
옛날 동네 당구장에서 게임비 내고 열받아서 손 씻

석경욱 2012-01-11 12:57:53
답글

아무리 생각해도 진공관앰프의 출력단은 힘없는 진공관회로가 트랜스포머라는 지렛대를 통해 건너편의 스피커를 구동하는 것으로 생각하는게 아주 그럴싸 합니다.<br />
<br />
지렛대 자체의 무게를 움직여야 하고, 뻑뻑한 지렛대가 움직이려면 땀을 더 흘려야 하고, 휘청거리는 지렛대를 빨리 흔들면 반대쪽 물체가 제대로 따라서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br />
<br />
자화인덕턴스로 에너지가 새어들어가면서 저음전달이 잘 안되고, 권선저항의

이종남 2012-01-11 13:00:27
답글

전 망원경으로 생각을 합니다.. 뭐 지렛대도 아주 틀린 소리는 아닙니다..<br />
<br />
진공관앰프의 여러 단점들이 트랜스포머에서도 오는 것은 맞습니다...<br />
하지만 도 진공관파워앰프에서 가지는 장점 역시 트랜스포머에서 옵니다..<br />
<br />
젤 중요한 것 트랜스포머가 부하의 변동량을 줄여버린다.. (장점)<br />
<br />
트랜스포머는 모든 주파수 혹은 모든 전압수치에서 선형성을 보장 못한다...

석경욱 2012-01-11 13:01:44
답글

오디오 애호가 여러분들이 트랜스포머의 동작원리를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br />
값싸고 좋은 성능의 오디오 기기를 선택하면 그만인 것입니다.<br />
정 돈이 많아 쓰고 싶고, 특이한 소리를 듣고 싶다면 진공관 앰프를 구입해도 좋습니다.<br />
하지만, 진공관 앰프가 트랜지스터 앰프에 비해 성능이 현저히 떨어진 다는 것은 알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종남 2012-01-11 13:15:30
답글

젤 중요한 것 트랜스포머가 부하의 변동량을 줄여버린다.. (장점) <br />
트랜스포머는 모든 주파수 혹은 모든 전압수치에서 선형성을 보장 못한다...<br />
<br />
이렇게 이야기 했지요?? 그럼 장점과 단점을 합쳐서 말을 좀 바꾸어 보겠습니다..<br />
<br />
트랜스아웃방식의 앰프는 트랜스가 스피커의 부하변동폭을 줄여버리니까. 아주 넓은 부하에서 꼭 선형성을 보장할 필요는 없다. 즉 줄어든 부하변동폭에서만 선형성을

석경욱 2012-01-11 13:16:27
답글

트랜스포머가 부하의 변동량을 줄인다?<br />
그게 장점이 못됩니다.<br />
원래 묵직한 지렛대의 반대편에 무거운 것을 놓으나 가벼운 것을 놓으나 그 차이가 작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br />
무거운 것은 무겁게, 가벼운 것은 그만큼 가볍게 느껴지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br />
<br />
물체를 직접 들고 움직일 때, 폭파된다면 팔을 다치겠지만,<br />
지렛대 건너편에 놓고 움직이는데 폭파된다면 팔을 덜 다치겠지요.<

이종남 2012-01-11 13:17:06
답글

이것을 기일광님이 생각하신 지렛대를 이용한다면..<br />
<br />
지렛대를 사용하지 않으면. 힘을 많이 써야 한다.. (TR 직결식)<br />
지렛대를 사용하면.. 힘을 좀 덜 써도 된다.. (진공관 트랜스아웃방식)

이종남 2012-01-11 13:18:34
답글

ㅋㅋㅋ 제가 쓰는 와중에 석경욱님도 비슷한 말을 써서... 보니까... 그말이 그말이네요... ^^<br />
<br />
뭐 그것 때문에 진공관이 버티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고요...

석경욱 2012-01-11 13:19:12
답글

이종남님, 논리고 뭐고 아무 것도 없네요.<br />
==============<br />
트랜스아웃방식의 앰프는 트랜스가 스피커의 부하변동폭을 줄여버리니까. 아주 넓은 부하에서 꼭 선형성을 보장할 필요는 없다. 즉 줄어든 부하변동폭에서만 선형성을 보장하면 충분하다... <br />
<br />
그래서 트랜스아웃방식은 댐핑이 높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트랜스 아웃도 댐핑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이종남 2012-01-11 13:23:15
답글

아니요.. 정확한 이야기입니다...<br />
<br />
댐핑을 올리는 가장 커다란 이유가 무엇입니까??<br />
바로 아주 폭넓은 부하의 변동에도 변함없는 신호를 주기 위함이 아닌가요??<br />
<br />
그럼 반대로 생각을 합시다.. 부하의 변동폭을 줄여버리면... 댐핑을 낮추어도 상관이 없지요...<br />
<br />
댐핑이 높다고 무조건 다 좋나요?? 댐핑이 너무 높으면 부작용이 생긴다는 것도 아실 것 같은데.

이종남 2012-01-11 13:30:47
답글

기일광님이 아래에서 준 자료만 가지고 계산을 해봐도 (특별한 회로도 없습니다). <br />
아주 특별한 트랜스포머를 사용안하고 시중에 막 돌아다니는 트랜스포머 사용해도.. <br />
<br />
계산해보니까.. 진공관앰프의 출력임피던스 0.03옴까지 줄일 수 있더군요... <br />
<br />
그런데 안하잖아요??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

이종남 2012-01-11 13:47:04
답글

1. 같은 5극관을 가지고 triod mode로 결선을 하면 출력임피던스를 1/10 줄일 수 있다.. (750옴) <br />
2.NFB를 25dB 사용하면.. 출력임피던스가 1/18로 줄어든다. (750/18 = 41.6)<br />
3. 시중에 돌아다니는 PP용 트랜스 중 최대 임피던스비를 가진 것은 10000:8이다.. (41.6 * (8/10000) = 0.03)<br />
<br />
이 세가지만 가지고 계산해보십시요.. 출력임

석경욱 2012-01-11 14:09:35
답글

네 간단히 이야기해서 진공관앰프의 댐핑팩터는 평균 10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br />
30 정도까지 되는 진공관앰프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br />
20 이상의 댐핑팩터라면 실질적으로 더 이상 높일 필요가 없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br />
잘만든 진공관앰프는 트랜지스터 앰프와 소리가 구분이 안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br />
<br />
그래봐야 지렛대 건너편에서 놀고 있는 것입니다.<br />
별로 좋은 기술

이종남 2012-01-11 14:24:47
답글

과거 주로 정전류형의 스피커들이 판을 칠때는...<br />
<br />
싱글앰프는 보통 8~10 정도의 댐핑을 가지고 있습니다..<br />
레퍼런스급의 앰프들은 14-20 정도이고요...<br />
<br />
왜 이렇게 낮냐면.. 서스펜션이 아주 강한 정전류형의 스피커는 이정도 댐핑이 유리했거든요....<br />
<br />
하지만 스피커가 정전압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요즘은 과거처럼 그렇게 단단한 서스펜션을 만들지 않습니다.

석경욱 2012-01-11 14:50:02
답글

증기기관의 시대는 갔습니다.<br />
캬브레터 개솔린 엔진에서 직분사 터보 엔진으로, 디젤엔진도 터보 인터쿨러 커먼레일 등 등이 나옵니다.<br />
<br />
겉에서 불때서 돌아가는 엔진도 있지만, 대세는 속에서 불 때는 엔진입니다.<br />
트랜스포머 건너편에서 돌아가는 출력회로도 있지만, 대세는 스피커 쪽을 직접 구동하는 것입니다.

이종남 2012-01-11 15:01:01
답글

하하하.. 대세론인가요??<br />
<br />
그럼 할 말 없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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