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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진공관 출력단에서 스피커 쪽을 바라본 경우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1-05 14:12:50
추천수 6
조회수   1,492

제목

이번에는 진공관 출력단에서 스피커 쪽을 바라본 경우

글쓴이

석경욱 [가입일자 : 2001-09-17]
내용
지난 번에는 스피커에서 진공관 출력단 쪽을 바라보았습니다.








에서 출발하여 자화인덕턴스 무시, 트랜스포머 건너편으로 저항과 인덕턴스 이동시 턴수비 감안, 누설인덕턴스 무시까지 하여








와 같은 회로로 도착하였습니다.

트랜스포머와 스피커에서 소모하는 전력은 (전압)^2/(저항) = 1/(8+0.8) = 1/8.8 와트입니다.

누설인덕턴스가 무시할만큼 작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에는 진공관 출력단에서 스피커 쪽을 바라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자화인덕턴스는 아주 크다고 생각하여 병렬이므로 무시하였고, 트랜스포머 건너편의 저항들과 인덕턴스가 100배 (10의 제곱)로 커져 보입니다.








트랜스포머의 권선저항에서 온 것들 끼리 모았습니다.

DC저항들입니다.








이번에는 저항들을 모두 모았습니다.

트랜스포머와 스피커에서 소모하는 전력은 (전압)^2/(저항) = 10^2/(80+800) = 100/880 = 1/8.8 와트입니다.

저 위에서 계산했던 것과 같은 결과입니다.



지렛대의 원리를 생각해 봅시다.

시이소오의 건녀편에 몸무게가 이종남님의 1/2인 아이가 중심축으로 부터는 2배의 거리에 앉아있어서 균형이 맞고 있습니다.

균형이 맞고 있는 상황은 같은 몸무게의 고등학생이 같은 거리에 앉아있는 것이나 마찬 가지입니다.



이종남님 쪽이 땅바닥에 닿아있는데, 건너편 시이소오에 누군가가 올라타서 이종남님이 1미터 올라갔다고 해봅시다.

2배 먼 거리에서 2미터를 누른 것이나, 같은 거리에서 1미터를 누른 것이나, 이종남님의 위치에너지가 증가한 양은 같습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엔진이 저단 기어에서 10kg*m 의 토크로 1000rpm의 속도로 돌고 있을 때와, 2배의 고단 기어에서 5kg*m 의 토크로 2000rpm의 속도로 돌고 있을 때는 같은 속도에서 같은 파워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는 자동차 오래 쓰려면 2000rpm 정도로 운전하는 게 좋습니다.



진공관앰프의 진공관은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지렛대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 지렛대가 트랜스포머입니다.



이상적인 지렛대라면 손해보는 것이 없겠지만, 실제 지렛대는 뻑뻑하고 그 자체의 무게도 있고 해서 손실을 가져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진공관앰프의 지렛대, 즉 트랜스포머는 이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댐핑팩터가 낮아지고, 저주파 특성이 나빠지고, 권선 저항 때문에 전력손실을 가져오며, 자성체의 히스테리시스 손실도 가져오며, 규소강판 저주파 트랜스포머가 보통 그렇듯이 지저분하고 희한한 미친 짓을 할 때도 있습니다.



힘이 강력한 트랜지스터앰프는 지렛대가 필요없이 스피커를 직접 구동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반도체는 고체로 만들어낸 진공이나 마찬 가지입니다.

실제로 MOSFET 는 고체진공관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특성이 흡사하며 저전압에서 동작하고, 강력하고, 필라멘트를 데울 필요도 없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진공관앰프들이 사라지고, 저렴한 트랜지스터 앰프들이 보급된 것은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축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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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일광 2012-01-06 00:46:11
답글

아...뭔가 아쉬어 돌아댕겨보니 룬달의 승압트랜스 모델별로 쓸 수 있는 계산 프로그램이 있네요. <br />
<br />
http://bygselvhifi.dk/files/mcstepup/MCStepUpCalcv2.40.zip <br />
<br />
다운로드 받아서 이종남님은 한번 꼭!! 돌려보세용.

이종남 2012-01-06 02:00:19
답글

참나.... 그 계산법의 기본 이론이 무엇인지 모르지요??? 나원참....<br />
<br />
http://www.vinylengine.com/step-ups-and-mc-cartridges.shtml<br />
<br />
http://www.hagtech.com/loading.html<br />
<br />
이것입니다.. 만약 이 글에서 DCR을 계산에 넣는 문구는 커녕 DCR이 언급이라도 되어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이종남 2012-01-06 02:10:07
답글

기일광님//<br />
<br />
http://www.vinylengine.com/step-ups-and-mc-cartridges.shtml <br />
<br />
http://www.hagtech.com/loading.html <br />
<br />
이 두가지 문헌을 다 읽어보시고. 100% 이해가 되면. 이야기 합시다...

기일광 2012-01-06 02:18:27
답글

지금 자야해서 이종남님이 올려놓으신 글은 아침에 읽어볼께요. 그 전에 제가 올려놓은 프로그램이나 돌려보시라니까요. 그래서 제 계산이랑 틀린 부분이 있으면 제가 틀렸다 인정할께요.<br />
<br />
그 프로그램에 이종남님 말씀대로라면 아무짝에도 쓸데 없는 Primary Resistance와 Secondery Resistance는 뭐하러 써 놓을까요?

이종남 2012-01-06 02:39:26
답글

그런데. 그 프로그램을 만든 기초가 www.kandaudio.com이라는데...<br />
그 사이트를 열을 수가 없습니다...<br />
<br />
왜 남들은 다 집어넣지 않는 DCR을 계산에 집어넣는지 이론적인 배경을 좀 보고 싶은데....<br />
<br />
제가 링크한 것들은 아주 오래된 링크 들입니다....

기일광 2012-01-06 02:45:10
답글

www.kandkaudio.com<br />
이종남님이 링크하신 사이트에도 룬달 트랜스의 프로페셔널이라 되어있군요.

이종남 2012-01-06 03:18:01
답글

KK 오디오네요... <br />
<br />
The primary and secondary resistances of the transformer also figure into the calculation.<br />
<br />
라고는 써 있는데... 왜 남들은 집어넣지 않는 팩터를 집어넣은 이유는 안나오네요....<br />
<br />
개인적으로 승압의 아웃단에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는 것은 별로 좋아하진 않는데. 아주 이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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