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오디오상식] 앰프의 댐핑이 낮아도 이익은 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2-31 12:15:14
추천수 0
조회수   1,781

제목

[오디오상식] 앰프의 댐핑이 낮아도 이익은 있다..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요 며칠 와싸다의 몇몇분들과 앰프의 댐핑에 대해서 논의를 했지요..

그런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아주 간단한 답을 원합니다..

댐핑이 높은 것이 더 좋은 것 아니냐?? 왜 그런데. 자꾸 낮은 쪽도 생각하라고 하느냐.



흐.. 맞는 말씀입니다...

전 댐핑이 낮은 앰프가 전부 다 좋다는 말은 하질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댐핑이 낮은 앰프가 더 위력을 발휘 할 수 있다는 말을 한 것이지요..

그리고 그 필요가 오디오 생활을 하면서 어떤 상황인지 그것만 알면 되지 않을까요?








위 그림은.. 앰프의 출력임피던스와 스피커의 부하임피던스를 간략하게 그려놓은 회로입니다. 여기서 앰프의 댐핑팩터는 Zs/Zo 입니다..



앰프의 댐핑이 높다는 것은 Zs/Zo의 값이 크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Zs 값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8옴이 표준이지요.. 그럼 이 값이 커질려면 Zo 가 작아져야 합니다.



같은 8옴 부하에서 앰프의 출력임피던스 Zo가 작아지면 무슨 이익이 있길래 이 수치에 그렇게 집착을 하는지 댐핑=1(출력임피던스 8옴)앰프와 댐핑=무한대(출력임피던스0) 이 각각 10V의 출력을 낼때.. 어떤 상황이 되는지 대충 따져 보겠습니다...



이론적인 배경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V=IR이라는 옴의 법칙만 알면 됩니다..







1. 부하와의 상관관계. (분압비에 의한 전압신호 전송)



댐핑 1 : 10V * 8옴/(8옴+8옴) = 5V



이 말은 앰프가 10V의 출력전압을 던져도 스피커의 보이스코일에는 5V 밖에 전달이 되지 않는 다는 뜻이지요.. 그럼 나머지 5V는 누가 사용하느냐. 앰프자체가 소비를 해버린다는 뜻입니다..



댐핑 무한대 : 10V * 8옴/(8옴+0옴) = 10V



댐핑이 높아지니까.. 앰프가 출력하는 전압신호가 전혀 손실 없이 스피커의 보이스코일에 전달이 됩니다...



이 말은 댐핑이 올라가면 전압전송의 효율이 좋아진다는 말입니다. 댐핑 무한대 KO 승!!



2. 역기전력의 관계



스피커도 전압신호를 만들어 냅니다.. 작용 반작용의 원리라고 할까요?? 스피커 자체가 만들 수는 없지만.. 앰프에서 오는 신호에 의해 움직이면서 반동으로 역기전력이 생기는 것이지요.. 역기전력은 반대로 앰프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전달되는 역기전력이 작을 수록 좋은 것이지요.. 앰프가 10V의 전압신호를 만들면 스피커는 1V의 역기전력을 만든다고 가정을 합시다...



댐핑 1 : 1V * 8옴/(8옴+8옴) = 0.5V



댐핑 무한대 : 1V * 0옴/(8옴+0옴) = 0V



오호라.. 댐핑이 무한대가 되니까.. 앰프는 스피커에서 나오는 역기전력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역시 댐핑 무한대 앰프 KO승..



3. 변동부하에서의 전압신호 변동...



스피커는 비록 8옴이라고 부르지만. 실제 8옴이 아닙니다. 주파수별로 임피던스가 변합니다.. 8옴이라고 하는 것은 평균값으로 하기도 하고.. 혹은 최소값을 8옴으로 하기도 합니다.. 그럼 8옴의 스피커는 8~80옴까지 임피던스가 변하기도 합니다.. 극단적으로 최소값과 최대값만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댐핑1앰프에 8옴 부하 : 10V * 8옴/(8옴+8옴) = 5V

댐핑1앰프에 80옴부하 : 10V * 80옴/(8옴+80옴) = 9.09V



부하변동에 따른 전압신호왜곡 20*LOG(9.09/5) = 5.2dB



댐핑무한대앰프에 8옴 부하 : 10V * 8옴/(8옴+0옴) = 10V

댐핑부한대앰프에 80옴부하 : 10V * 80옴/(80옴+0옴) = 10V



부하변동에 따른 전압신호왜곡 20*LOG(10/10) = 0dB



부하의 저항값이 변해도.. 댐핑무한대앰프가 무조건 KO승!!!



4. 변동부하에서 스피커에 걸리는 전력의 변화



댐핑1앰프에 8옴 부하 : 5V^2 / 8옴 = 3.125W

댐핑1앰프에 80옴부하 : 9.09V^2 / 80옴 = 1.033W



부하변동에 의한 전력신호 변화 10 * LOG(3.125W/1.033W) = 4.8dB



댐핑무한대앰프에 8옴 부하 : 10V^2 / 8옴 = 12.5W

댐핑무한대앰프에 80옴부하 : 10V^2 / 80옴 = 1.25W



부하변동에 의한 전력신호 변화 10 * LOG(12.5W/1.25W) = 10dB



얼라??? 이건 좀 이상하다.. 다 댐핑무한대가 KO승인데.. 이것은 좀 이상하네???

오히려 신호의 전력값은 댐핑1이 더 유리하게 나오네???







재밌지요?? 1, 2, 3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댐핑이 떨어지는 앰프가 4번에서 힘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서 4번이 힘을 발휘할 수가 있을까요????








이것은 기일광님이 올리신 스피커의 Q값에 의한 공진주파수대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물론 이 그림은 앰프의 저항이나 스피커선재 혹은 네트웍의 영향을 모두 무시하고 스피커 유닛자체의 Q 값의 특성만 비교를 한 것입니다...



가장 정특성을 보이는 Q 값은 0.71입니다.. 0dB 선을 가장 낮은 주파수까지 끌고 내려오지요?? 하지만.. 이 정특성값이 좋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음향적인 효과에서는 1.0이나 1.4처럼 공진주파수대에서 약간 부풀어오르는 특성이 실제 음향공간에서 저역도 더 내려가고. 더 자연스런 소리를 내게 되는 것이지요...



이 그림을 올리는 이유는 앰프의 저항성분이 올라가면. 즉 앰프의 댐핑을 떨어뜨리면... 스피커의 Q값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열거한 4번의 이유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스피커와 앰프는 매칭이 중요합니다.. 특히 음압이 높거나 감도가 좋은 하이엔드스피커로 갈수록.. 이 영향이 귀에 더 잘들립니다...



세상 댐핑1이라는 극단적인 앰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댐핑무한대의 앰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댐핑이 아주 높은 앰프는 존재하고 또 댐핑이 낮은 앰프도 있습니다. 이런 앰프를 스피커와 매칭을 할 때.. 이런 이론을 알면 보다 쉽게 좋은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스피커 자체의 Q값이 높다면 앰프의 댐핑을 올리는 것이 유리하고.. 스피커의 Q값이 낮다면.. 낮은 댐핑의 앰프를 사용하면 더 좋은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예외적인 상황이 오디오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자주 부닥치게 됩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석경욱 2011-12-31 12:42:04
답글

아니요.<br />
댐핑이 낮은 앰프는 공진 주파수의 소리를 더 강조합니다.<br />
벙벙대는 저역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br />
아니, 비공진 주파수의 소리를 줄여서 공진주파수의 소리가 더 강조되는 것이죠.<br />
<br />
낮은 DF의 경우 공진주파수와 비공진주파수에서의 스피커 전력의 편차가 작아보이죠?<br />
하지만, 공진 주파수에서는 작은 전력으로도 스피커가 자발적으로 잘 울어대기 때문에, 비공진 주파수에서 더

이종남 2011-12-31 12:49:24
답글

석경욱님//<br />
<br />
"댐핑이 낮은 앰프는 공진 주파수의 소리를 더 강조합니다. <br />
벙벙대는 저역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 "<br />
<br />
맞습니다... 이러는 이유는... 스피커의 Q 값을 올리기 때문이지요...<br />
<br />
그래서 사고의 전환을 가져보라는 것입니다..<br />
<br />
스피커의 Q 값이 애초부터 낮은 스피커들이 있습니다...

이종남 2011-12-31 12:54:11
답글

어쩔 수 없이 스피커의 Q갑이 낮아야 됩니다... <br />
<br />
그런 스피커 많잖아요?? 스피커의 Q 값이 낮아서 약점은 생기지만..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으니까.. 낮은 것이지요.. <br />
<br />
그런데.. 그런 스피커에 고댐핑 앰프를 물리면... 약점만 더 강조하게 되는 것이지요... <br />
<br />
실용오디오에서는.. 앰프와 스피커의 매칭이라는 것을 아예 부정을 하지요??? <br />
<br /

석경욱 2011-12-31 13:03:30
답글

아, 반대의 경우를 설명하셨군요.<br />
인터넷의 글들은 하도 빨리 읽어 버릇해서...<br />
Qtc가 0.5 정도 이하로 너무 낮은 경우, 공진주파수에서는 비슷하지만, 비공진주파수에서 낮은 DF가 높은 DF보다 전력전달을 더 낮게 하지요.<br />
따라서, 공진주파수 대역을 더 강조하는 효과가 있어서, 저음 주파수 특성이 더 확장된 것 같은 효과가 있음을 인정합니다.<br />
<br />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피커 유닛들이

이종남 2011-12-31 13:06:28
답글

이큐는.. 소리의 위상을 바꾸어버리지요... 그럼 우리 귀는 소리의 이질감을 느껴버립니다..<br />
우리 귀는 음량만 듣는 것이 아니라 위상도 듣거든요.... <br />
<br />
우리 귀는 둔감한 것 같으면서도.. 참 꼴값지 않게 까닭도 많이 핍니다.... ^^<br />
<br />
하지만.. 저런 방법은.. 절대 소리의 위상을 바꾸지 않지요.....

석경욱 2011-12-31 13:10:25
답글

스피커 제작자들의 임무는 DF가 높은 표준적인 트랜지스터 앰프로 구동했을 경우, 평탄한 주파수 특성, 낮은 일그러짐, 빠른 감쇄특성, 지향성이 적은 고음 등을 만드는 것입니다.<br />
<br />
불량 쓰레기 특이한 스피커를 구원하기 위해 절묘하게 그에 맞는 진공관 앰프를 구해 짝을 지워주는 것이 그렇게 재미있다면 그렇게 하십시오.<br />
<br />
표준앰프(비싸지도 않아요.)에 좋은 스피커를 연결하여 좋은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석경욱 2011-12-31 13:15:01
답글

인간의 귀는 달팽이관에서 푸리에 변환을 하기 때문에 위상에 상관하지 않습니다.<br />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100Hz 이하의 저음에서 위상을 감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br />
그리고, 이퀄라이저의 각 밴드들은 위상을 그 아래와 위에서 바꾸지만, 전체적으로 합쳤을 경우는 주파수특성이 너무 쭈글 쭈글 하지 않는 이상 위상이 별로 변하지 않습니다.

이종남 2011-12-31 13:17:39
답글

^^<br />
<br />
그래서 전 석경욱님은 일반론을 너무 남용한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br />
<br />
오디오를 하다보면 팩터가 너무 많습니다.. 그럼 팩터를 다 집어넣다보면. 진공관이 더 좋을 수도 있고 TR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분명.. 또 많은 오디오파일들이 그 효과를 귀로 듣고 체험을 직접 하고 있고요...<br />
<br />
그런 효과가 없다면. 당연히 진공관 오디오는 없어졌어야지요.. 그런데..

석경욱 2011-12-31 13:18:36
답글

고급 이퀄라이저를 써보지 않아서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퀄라이저를 쓰면 음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서 싫습니다.<br />
차라리 조금 평탄치 않은 주파수 특성으로 음악을 감상하고 말지요.<br />
음 신호를 여러 밴드패스필터를 거쳐 음량을 조절한 다음 다시 다 합산하여 출력을 내다 보면 OP앰프 회로를 여러 번 거치겠지요.<br />
그러다 보면 잡음이 좀 들어갈 수도 있구요.

양호석 2011-12-31 13:19:11
답글

저는 오디오있서서 그렇게 스펙에 연연 하지는 않습니다만 스펙좋다고 써본제품들이 별로라서,오로지.<br />
직감과제귀의 느낌만으로 결정합니다.들어서 좋으면 좋은거고 모두가선망의 오디오도 제가아니면 아닌거죠.

이종남 2011-12-31 13:24:22
답글

양호석님 <br />
<br />
맞습니다.. 아무리 좋고 비싼 오디오도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음 고물딴지 보다 못한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br />
<br />
저도 제 귀를 믿습니다... 오디오의 뽀대 별로 현혹 되지도 않고요.. 직접 들어보고. 무슨 기기들을 사용했나 유심히 보고요.. 그리고 생각을 좀 합니다... 이 소리를 만들려면.. 시스템을 싸그리 물갈이를 해야 할지. 아님.. 스피커만 바꾸어도 될지를요....

석경욱 2011-12-31 13:25:20
답글

이종남님, 20~20000Hz가 뭐 별거라고 어렵게 생각하십니까?<br />
자동제어 기기에는 트래킹하는 것이 있고 레귤레이팅하는 것이 있습니다.<br />
트래킹은 마구 변하는 목표값을 따라가는 것이고, 레귤레이팅은 일정한 목표값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br />
정의로 생각한다면, 앰프는 트래킹 시스템입니다.<br />
마구잡이로 변하는 오디오 신호를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지요.<br />
하지만, 앰프의 회로 입장에서는 레귤레이

이종남 2011-12-31 13:29:29
답글

전압만 맞추는 것이잖아요.... ^^

이종남 2011-12-31 13:49:31
답글

하여간.. 앰프의 출력임피던스가 높아지거나.. 스피커선재나 네트웍의 별거아닌 저항성분이 높아진다면.(이것도 댐핑을 줄이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니까..) 1, 2, 3번의 약점이 생겨서.. 4번의 장점을 내세울 수가 없습니다.... <br />
<br />
그럼.. 약점을 줄이고 장점만 내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겠지요... <br />
<br />
있습니다.. <br />
<br />
출력회로 뒷단에...

이종남 2011-12-31 14:52:11
답글

저도 주말을 즐겨야 하니까. 이 말만 하고.. <br />
<br />
석경욱님이 말씀하신.. <br />
<br />
"인간의 귀는 달팽이관에서 푸리에 변환을 하기 때문에 위상에 상관하지 않습니다. <br />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100Hz 이하의 저음에서 위상을 감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 <br />
<br />
이것도 맞는 말입니다... <br />
<br />
그런데.. 우리는 두

석경욱 2011-12-31 15:16:21
답글

앰프는 입력신호와 정확히 닮은 출력전압을 만들어내면 할 일 다한 것입니다.<br />
목표 전압 파형을 내면서 전류를 더 많이 흘릴 수도 적게 흘릴 수도 아니면 거꾸로 흘릴 수도 있습니다.<br />
전류의 방향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목표 전압 파형을 내보내는 것이 앰프의 일입니다.<br />
<br />
스피커는 그 전압파형을 받아서 듣기 좋은 소리를 내면 되는 것입니다.<br />
주파수특성, 방사특성, 감쇄 특성 등등이 좋은 소리를

허만선 2011-12-31 15:17:12
답글

스피커 관련 그래프 중 가장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이 올려주신 그래프입니다.<br />
실제로 댐핑이 떨어지면(Q값이 커지면) 공진주파수에서의 음압은 올라가지만 저역의 뻣침은 줄어듭니다.

석경욱 2011-12-31 15:24:10
답글

이종남님,<br />
한 뼘의 거리이면 2~3kHz 소리의 반 파장 정도입니다.<br />
그렇게, 위상에 민감하게 훈련이 되어계시다면 양 쪽 스피커 까지의 거리가 그 이하의 편차여야만 하겠군요.<br />
<br />
그냥, 헤드폰으로 들으세요.<br />
그러면, 위상이니 뭐니 골아픈 것도 없을테니.

이종남 2011-12-31 15:27:48
답글

하하하.... 사람에게서 양귀의 거리는 약 17cm 입니다..<br />
<br />
스테레오사운드에서 가끔은 17cm라는 말이 좀 나올 껍니다...<br />
그 거리에서 모든 마술 같은 현상이 일어나니까. 하는 말입니다...<br />
<br />
우짭니까?? 사람을 태어난 것을 원망해야 합니까???

양호석 2011-12-31 15:29:53
답글

근데 이종남님의 그해박한 오디오의물리적 높은지식에는 그저 탄복이....! 앞으로도 많이좀 알려주세요..<br />
딴지나 비아냥은 무시하고요..전 이종남의 그 유연한태도에도 감탄..! 저같으면 발끈 주소대 내비찍고 지금간다 할텐데요..인품도 돋보이십니다..

이종남 2011-12-31 15:40:17
답글

허만선님// <br />
<br />
맞습니다... 저 그래프를 좌로 계속 그려나가면.. 당연히 아주 낮은 주파수에서는 역전현상이 일어납니다... <br />
<br />
그것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 때문이지요.. 어차피 소리에너지 총 합의 양은 똑같습니다... <br />
<br />
쓸 때 많이 쓰고. 안쓸 때 아예 적게 쓰자는 쪽으로 가는 것이 Q 값을 높이는 것이고.. <br />
쓸 때 좀 아껴서.. 안쓸 때도.. 어느정도

양호석 2011-12-31 16:04:07
답글

앗............실수로 오타가 전 이종남님의 그 딴지에도불구 그유연한태도에도 감탄입니다..이종남님..<br />
불손한의도가 아니니..개의치 마시기를..그래도 무척송구하고 죄송합니다...

이종남 2011-12-31 16:11:57
답글

양호석님// <br />
<br />
개의치 마세요.. 그리고 오히려 제가 더 감사합니다.. <br />
<br />
전 와싸다에서 하두 많은 욕설과 비아냥으로.. 엄청나게 단련이 된 몸입니다.. <br />
<br />
제가 그런 말에 전혀 개의치 않는 것은.. 유연한 성격이 아니라 다 경험과 훈련 탓(???)입니다....^^

이종남 2011-12-31 16:24:49
답글

석경욱님// <br />
<br />
"댐핑이 낮은 앰프는 공진 주파수의 소리를 더 강조합니다. <br />
벙벙대는 저역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 <br />
아니, 비공진 주파수의 소리를 줄여서 공진주파수의 소리가 더 강조되는 것이죠. " <br />
<br />
이것은.. 석경욱님이 이야기 하신 말씀입니다... <br />
<br />
당연합니다.. 앰프의 출력임피던스가 올라가면.. DF 가 떨어져서 스피커의 Q값을 증가시키므

kdugi3@naver.com 2011-12-31 22:07:58
답글

ㅎㅎ 이종남 선생님 마지막 날까지 열변을 토하시는군요 <br />
<br />
릴렉스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