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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핑팩터 1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2-29 16:31:14
추천수 0
조회수   1,703

제목

댐핑팩터 1부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글이 너무 늦어 이종남님께 죄송합니다. 갑자기 몇 가지 일이 겹친데다가 귀찮음병까지 도져서...



이 글에서는 스피커 케이블과 크로스오버의 저항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케이블과 크로스오버를 고려해도 차이의 증감만 있을뿐 기본 개념은 같으니까 문제는 없겠죠.



단순하게 앰프와 스피커의 연결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Ra는 앰프의 내부저항(임피던스), Rs는 스피커의 저항(임피던스)



이상적인 회로라면 앰프에서 스피커까지 전압을 모두 줄 수 있게 되지만, 실제로는 앰프의 내부저항 때문에 스피커까지 전압을 100% 전달할 수 없겠죠. Ra까지 앰프에 포함한다면 내부저항이 클수록 앰프에서 출력되는 전압이 떨어진다는 이야기와 같아요.



이번에는 조금 더 복잡하게 연결해 보겠습니다. 전기적 위상과 임피던스를 가지는 스피커 시뮬레이션 회로도입니다. 스테레오 파일에서 앰프 측정시 스피커를 연결했을 때 앰프의 주파수 반응을 보려고 쓰고 있어요.




이 회로는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0일 때(댐핑팩터가 무한일 때)의 회로도입니다. 이 회로를 가지고 스피커의 임피던스를 측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칭 임피던스 8옴의 밀폐형 2-Way 소구경 스피커와 비스무리한 임피던스 측정결과가 나와요.




스테레오파일에서는 실제로 측정을 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제 시뮬레이션 결과와는 조금 다르네요.






이 회로는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14옴일 때(댐핑팩터가 0.57일 때)의 회로도입니다. 앰프의 임피던스 역시 주파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여기서는 고정 저항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설마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14옴인 앰프가 있겠냐고 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있습니다. 이 앰프의 8옴탭 출력 임피던스는 14옴이죠.



http://www.stereophile.com/content/myst232re-ia21-integrated-amplifier-measurements



이 두 회로의 출력 전압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정선은 스피커의 임피던스, 파란색선은 앰프의 댐핑팩터가 무한일 때 앰프에서 출력되는 전압의 dB값, 빨간색선은 앰프의 댐핑팩터가 0.57(내부저항이 14옴)일 때 앰프에서 출력되는 전압의 dB값입니다. 파란색 선은 보기 좋게 9dB 감소 시켰습니다.



앰프와 스피커의 관계에서 앰프의 출력 전압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도 풀이됩니다.




Zs는 스피커의 임피던스, Za는 앰프의 임피던스입니다.



예를 든 스피커는 임피던스가 최고일때 약 25.2옴, 최저일때 약 3.8옴정도입니다. 이 스피커를 출력 임피던스가 14옴인 앰프에 연결했을 때의 전압은



20*Log(25.2/(25.2+14)) = -3.84dB, 20*Log(3.8/(3.8+14)) = -13.4dB



±4.8dB 정도의 전압차이가 생기겠네요.



1부 결론,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크면 클 수록 스피커의 임피던스에 따른 앰프의 출력 전압차도 커진다. TR 앰프 역시 출력 임피던스가 작지만 존재해 약간의 전압 변화가 생긴다.



원래, 글 하나로 마무리 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일이 생겨 나머지는 다음에 또 쓸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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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1-12-30 09:54:06
답글

한가지 물어봅시다.... <br />
<br />
스피커에서 소리를 만드는 원동력은.. 전압인가요?? 전력인가요???

이종남 2011-12-30 10:06:29
답글

아마도.. 빨간색 그래프가 스피커에 걸리는 전압이니까... 스피커가 내는 음량도 빨간색 그래프처럼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br />
<br />
그런데 스피커라는 놈이 참 재밌어요.. 그렇게 소리를 낼 것 같은데... 안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요???

김성수 2011-12-30 10:36:30
답글

저는 기일광님도 아니고 아래글은 답변도 아니지만 좀더 명확하게 생각해야하지 않나 하는 면이 있어서 <br />
적습니다.<br />
<br />
@이종남님<br />
스피커에서 소리를 만드는 원동력은.. 전압인가요?? 전력인가요???<br />
=>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스피커에서 소리를 만드는 원동력은 "전기"입니다.<br />
전압과 전력은 전기의 서로 다른 측면에서 양을 표시하는 단위입니다.<br />
그래서 스피커에서 소리를

이종남 2011-12-30 10:37:12
답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br />
<br />
스피커은 랜싱이 처음 영구자석을 사용한 뒤로 아직까지 그 기본적인 구조나 원리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뭐 알리코 자석에서 페라이트로 바뀐 것은 자석은 원료를 다 파먹어서 하는 수 없이 바꾼 것이지요.. 알리코 이전의 전자석시대도 원리는 지금과 똑같았습니다... <br />
<br />
그럼 댐핑이 낮은 앰프는 만들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지요. 위처럼 전압왜곡이 바로 소리의 왜곡

장명호 2011-12-30 10:39:08
답글

김성수님. 다른 요인이 같을 때 전압이 곧 전력을 결정합니다. 애초에 말이 안되는 질문이에요.

이종남 2011-12-30 10:44:27
답글

장명호님/// <br />
<br />
다른 요인이 같다... <br />
<br />
<br />
<br />
제 생각에는... 안 같은 것 같은데요????? ^^

daesun2@gmail.com 2011-12-30 10:50:17
답글

전압과 전력은 좀 다른 개념이죠.<br />
<br />
전압은 댐으로 생각하면 댐 최대 수위일 뿐이고.<br />
<br />
<br />
전력은 댐 상부에서 하부로 떨어지는 물의 양까지 계산한 개념이죠.<br />
<br />
전압은 전력을 결정하는 일부일 뿐입니다.<br />
<br />
실제로.<br />
<br />
<br />
w= v x i 죠.<br />
<br />
즉 전압 곱하기 전류를 해야만 전력이

장명호 2011-12-30 10:54:24
답글

진영철님. 전압이 전류를 결정하고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이에요.<br />
즉 전압이 전력을 결정하는게 맞아요.

이종남 2011-12-30 10:56:36
답글

장명호님//<br />
<br />
그런가요?? <br />
<br />
"전압이 전류를 결정하고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이에요"<br />
<br />
이 말은 전압이 전류를 결정하니까. 전압이 같으면 전력도 같다는 이야기인가요???<br />
<br />
아닐 것 같은데...<br />

daesun2@gmail.com 2011-12-30 11:00:17
답글

전류 i = 전압 / 저항이죠.<br />
<br />
<br />
즉 댐 수위가 100 미터 인데 발전기 위치가 가령 90 미터에 위치한 경우와 10 미터에 위치한 경우 <br />
<br />
흐르는 전류의 양은 다르다는 겁니다.<br />
<br />
<br />
그러니까 댐 최대 수위가 100 미터인데 맨아래 위치하는 경우는 무한대의 전류가 흐르게 되죠.<br />
<br />
<br />
헌데 발전기가 댐수위 100

장명호 2011-12-30 11:03:07
답글

진영철님 그래서 제가 다른 요인이 같으면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저항이 일정하면 전압이 곧 전류를 결정하는게 맞아요.

daesun2@gmail.com 2011-12-30 11:05:07
답글

예 dc 에서는 그렇습니다.<br />
<br />
헌데 ac 즉 주파수 성분이 가미되면 얘기가 좀 복잡해 지기는 합니다.<br />
<br />
<br />
코일과 콘덴서 성분이 가미된 합성 임피던스가 되면 주파수 특성이 복잡해 지죠.<br />
<br />
<br />
일단 dc 만 가정했을때는 장명호님의 의견에 동의 합니다.<br />
<br />

장명호 2011-12-30 11:06:25
답글

그리고 비유를 보니 저항과 전압의 의미를 잘못 생각하고 계신 것 같네요.<br />
전압이 수면 높이 - 발전기 높이에요.<br />

장명호 2011-12-30 11:08:31
답글

기일광님. 산으로 가게하는데 항상 일조하고 있는 것같아 송구스럽네요.

기일광 2011-12-30 11:08:34
답글

댐핑팩터가 무한인 앰프의 경우 임피던스가 올라가면 옴의 법칙에 의해 전류는 떨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죠. 본문에 쓴 것 처럼 댐핑팩터가 무한인 앰프는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같은 전압을 출력하거든요. 그래서 임피던스가 최고점인 경우 전력소모는 가장 적고 임피던스가 최저점이 되면 가장 많은 전력을 소모하겠죠. <br />
<br />
이종남님께서 물어보신 부분은 두번째 글에서 말씀드릴께요. 댓글질 하다보면 자꾸 내용이 산으로 가게 되서 말이죠.

기일광 2011-12-30 11:09:40
답글

헉...댓글을 지웠다 다시 적었더니 순서가 바뀌었네요. 내용이 산으로 가는건 저도 즐기는 일인데요. 다른 분들이 보시기 헛갈릴까봐 그래요. 아...저도 쓰다보면 전에 무슨 내용을 썼는지 기억이 안나긴 하더라구요.

이종남 2011-12-30 11:11:33
답글

기왕 산으로 가는 길에... ^^<br />
<br />
참 재밌는 현상이 하나 있습니다...<br />
자동차 운전은 다 하시지요?? 그럼 어떤 도로 상황이 와도 정속도를 유지하고 싶다면...<br />
<br />
낮은 기어비에서 높은 RPM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요??<br />
아니면 기름 아낄려고. 높은 기어비에서 낮은 RPM이 유리할까요???

장명호 2011-12-30 11:13:41
답글

진영철님. DC는 AC든 이 원칙은 바뀌지 않아요.<br />
인덕턴스와 커페시던스의 각 소자는 주파수가 일정할 때 같은 저항을 나타낸답니다. 따라서 교류 회로에서는 주파수와 소자가 같으면 전압이 전류를 결정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

이종남 2011-12-30 11:23:20
답글

또 한가지 기왕 산으로 가고 있으니까..<br />
<br />
얼마전.. 제가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지요...<br />
하이엔드스피커는 절대 무향특성이 평탄하지도 않는다고요.. 한번 찾아보십시요...<br />
값이 비싼 스피커일수록..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br />
<br />
아니. 그 비싼 값을 치루면서 사는데.. 왜 평탄하지 않을까?? 한번도 의심을 가져보지 않으셨나요??<br />
평탄하게 만들줄을 몰라서

이호인 2011-12-30 11:34:48
답글

자동차는 최대토크가 나오는 회전수 부근에서 속도유지가 용이 합니다. <br />
최대토크 이하나 이상에서는 갑자기 가파른 오르막이 나올 경우 원치 않게 속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br />
따라서 단순히 낮은 알피앰, 높은 알피앰으로 생각할수 없습니다.<br />
최대토크가 낮은 회전수에서 나오는 엔진과 고회전에서 나오는 엔진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br />
<br />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연비가 좋은 저알피앰보다는 다

이종남 2011-12-30 12:02:57
답글

전 또 궁금한 것이..... ^^ <br />
<br />
본문에서는 댐핑이 높으면.. 스피커에 걸리는 전압이 일정해서 유리하다는 뉘앙스가 좀 풍깁니다.. <br />
그리고 댐핑은 Zs/Zo 로 표현이 되고... 당연히 맞는 말입니다... <br />
<br />
그런데.. 본문에서는 Zs/Zo의 값을 올리는데. 분모값.. 즉 Zo 줄이는 것만 감안을 했습니다.. <br />
<br />
임피던스라는 것은 교류저항이라는 뜻입니다.

석경욱 2011-12-30 12:23:12
답글

저렴했던 와피데일 조단이라는 스피커를 써보았는데, 가수들이 입을 오무리고 노래를 하는 느낌이었습니다.<br />
싱글진공관 비슷한 개념으로 트랜지스터 앰프를 자작했는데, NFB를 허술하게 걸어서 DF가 1 근처였을 겁니다.<br />
그 앰프를 물리고 소리를 들어보니 입을 더 많이 오무리고 노래를 하는 것이었습니다.<br />
DF 가 낮은 앰프는 스피커의 자율성을 더 많이 허용하는 것이죠.<br />
스피커 유닛은 일종의 모터이기 때문

이종남 2011-12-30 12:43:49
답글

석경욱님//<br />
<br />
맞습니다.. 댐핑이 낮으면.. 스피커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지요... 정확한 지적입니다...<br />
<br />
그런데. 스피커 중 선천적으로 자율성이 아주 떨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br />
<br />
가뜩이나.. 그런데 ... 댐핑이라는 사이드브레이크를 꽉 채워놓으면.... 스피커가 소리를 잘 낼까요??<br />
<br />
그럼 여기서 댐핑이라는 사이드브레이크를 되도록 작게 걸

이종남 2011-12-30 12:46:57
답글

스피커에서 어떤 부분이 자율성을 결정할까요???<br />
그것만 생각하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br />
<br />
제가 산으로 가네.. 들로 가네 하면서 쓴 글들이 자율성이 떨어지는 스피커를 구동하는 요령들입니다...<br />
댐핑은 정전압구현에는 분명 도움이 되지만. 항상 좋은 것만은 절대 아닙니다... <br />
<br />
그래서 스피커에 따라 앰프의 매칭이 결정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도.. 다 같은 소리

석경욱 2011-12-30 12:53:54
답글

이종남님, 저도 스피커 임피던스가 좀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br />
가는 코일을 더 감아 유닛 임피던스가 높아지면, 네트워크의 가르는 주파수를 같게 하기 위해 인덕터 코일을 더 감으면 되고, 캐패시터들은 작은 용량의 고압용으로 바꾸면 됩니다.<br />
스피커선을 좀 더 가느다란 것을 써도 좋겠습니다.<br />
뭐, 지금도 쓸데없이 너무 두꺼운 스피커선을 쓰기도 합니다만.<br />
<br />
하지만, 앰프의 트랜지스터들이 문제

이종남 2011-12-30 12:56:45
답글

"가는 코일을 더 감아 유닛 임피던스가 높아지면"<br />
<br />
이러면.. 전압은 분명 같이 걸리겠지요... 그런데.. 같은 전압에서 뭐가 변하지요???

석경욱 2011-12-30 13:11:47
답글

모터 방정식을 보면<br />
(공급전압) = k*(회전속도) + (전류)*(권선저항) + (인덕턴스)*(전류변화)<br />
입니다.<br />
<br />
제일 첫 번째 항이 역기전력을 나타냅니다.<br />
모터가 원활하게 씽씽 잘 돌아가면 이 역기전역이 공급전압에 가까워집니다.<br />
그러면, 전류도 적어지고, 전류변화도 적어지는 것이지요.<br />
당연히, 전력소모도 적어집니다.<br />
어쨌든, 모터가 무리하지

이종남 2011-12-30 13:17:03
답글

석경욱님//<br />
<br />
생각보다 그런 스피커가 참 많습니다....<br />
<br />
음압 높은 스피커 울리기 쉬운 줄 아시나요?? 전 해보니까.. 더 어렵더군요... ^^

이종남 2011-12-30 13:18:45
답글

제가 직접 해보니까.... (MB 버젼^^)<br />
<br />
스피커의 음압이 높다는 것은 일단 울릴 수만 있다면.. 음량이 크다는 것이지....<br />
<br />
처음부터 ....울리기 쉽다는 뜻은 절대 아닌 것 같더군요...

석경욱 2011-12-30 13:20:07
답글

가는 코일을 더 감아 유닛 임피던스가 높아지면, 같은 전압을 받았을 때,<br />
소리가 작아지지요.<br />
<br />
4옴, 2옴, 이런 저임피던스 스피커들이 자꾸 나오는 이유 중에는 첫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br />
고객이 매장을 방문해 이런 저런 스피커들을 연결하여 음악을 들어볼 때, 큰 소리가 나는 스피커가 더 웅장하고, 박력있게 들립니다.<br />
안들리던 소리도 들려서 해상도도 더 높은 것 같구요

이종남 2011-12-30 13:22:19
답글

석경욱님//<br />
<br />
이과인처럼 이야기 하다가 왜 갑자기 소설같은.... 추상적인 이야기로 갑니까???<br />
<br />
이궁.. 제가 무슨 소리를 하는지 다 알면서.... ^^<br />
<br />
전 그만 하지요.. 제가 산으로 들로 돌아다니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다 했으니까요...

석경욱 2011-12-30 13:31:42
답글

이종남님,<br />
100와트 짜리 백열전구 두 개를 직렬로 연결한 것이 밝습니까? 병렬로 연결한 것이 밝습니까?<br />
<br />
직렬하면 임피던스가 커지고, 병렬하면 임피던스가 작아집니다.<br />
어느 쪽이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합니까?

이종남 2011-12-30 13:33:15
답글

앰프에서는 같은 전력을 주나요??? 아니면 부하에 따라 전력을 더주기도 하고 적게 주기도 하고 그러나요??<br />
<br />
그게 먼저 결정이 되어야 합니다...

석경욱 2011-12-30 13:37:03
답글

일반 트랜지스터 앰프에서는 거~의(DF가 무한대는 아니니까) 같은 전압을 줍니다.

이종남 2011-12-30 13:39:31
답글

전류는요???

석경욱 2011-12-30 13:43:40
답글

전류는 달려있는 스피커와 그 동작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br />
그냥, 스피커가 달라는 대로 줍니다.<br />
<br />
앰프는 출력전압을 원하는 대로 내기 위하여 작은 전류든 큰 전류든 제대로 전류든 거꾸로 전류든 다 허용합니다.<br />
단, 전류가 너무 커서 앰프가 고장나거나 셧다운 되기 전까지 말입니다.

이종남 2011-12-30 13:46:54
답글

그럼 전류를 많이 달라는 쪽이... 전력은 더 많이 사용하겠지요.... 병렬인지 직렬인지는 모르겠지만요... ^^

이종남 2011-12-30 13:47:25
답글

답 다 나왔네요.... ^^

석경욱 2011-12-30 13:59:42
답글

병렬입니까? 직렬입니까?

이종남 2011-12-30 14:01:28
답글

그럼 저도 물어보겠습니다..<br />
<br />
병렬이 부하가 증가합니까?? 직렬이 부하가 증가합니까??<br />
<br />
그럼 답이 나오지 않았나요???

석경욱 2011-12-30 14:07:29
답글

그 답이 뭐냐니까요?<br />
이종남님이 알고있다는 확신이 없습니다.<br />
답을 알려드리고 싶지도 않구요.<br />
<br />
솔직히, 100와트 전구 직병렬 문제를 확실하게 모르시는 것 같아 많이 실망스럽습니다.<br />
그런 정도 라면, 회로는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분인데, 오디오에 대해 그렇게나 말을 많이 하시니, 틀린 내용도 엄청 많던데.

이종남 2011-12-30 15:40:09
답글

그런 쓰잘데 없는 소리는 그만 하고요...<br />
<br />
우리 간단한 계산 하나 해봅시다...<br />
<br />
8옴 부하에... 댐핑 1인 앰프와 댐핑이 0에 거의 수렴하는 석경욱님이나 기일광님이 이야기 하신.. 이상적인 앰프가 있다고 하고 그 두개를 비교해 봅시다.... 그리고 앰프는 10V를 출력을 하고... 8옴 부하 스피커는 8옴~80옴까지. 움직이는 스피커 부하하고 할때...<br />
<br />
댐핑 1인

이종남 2011-12-30 15:43:09
답글

또 2는 이론적인 값이지. 이게 실제 소리를 내서. 우리 귀에 들어올려면 하나를 더 거칩니다..<br />
바로 Acoustic filter라는 것을 거쳐서... 들어옵니다.. 일종의 LPF이지요..<br />
<br />
그럼 이 LPF를 거치면서.... 5.2dB의 음량왜곡은 과연 더 커질까요?? 작아질까요??<br />
LPF의 기능은 석경욱님이 아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종남 2011-12-30 15:47:06
답글

즉... 스피커에 따라서는 1에 주력할 수도 있고.. 또 2에 주력하는 것이 더 이익일 수도 있습니다.....<br />
<br />
제가 산에 들에 다니면서 이야기 했던 것이 바로 이것이지요.. 임피던스가 높은 구간은 효율이 좋아집니다만. 아무리 효율이 좋아도. 기본적으로 스피커를 움직일 수 있는 전력은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br />
<br />
그런데 평탄성을 우선시 해서.. 전력이 뚝 떨어져서.. 스피커를 움직일 힘이 없다

이종남 2011-12-30 16:00:59
답글

또 제가 하이엔드 스피커들의 무향특성은 절대로 평탄하지 않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br />
<br />
무향특성이라는 것은 반사파가 전혀 없는 즉 Acoustic filter의 효과를 배제한 특성입니다... <br />
그럼 무향특성에서 조금 울퉁불퉁 한다고 해서 꼭 그것이 실제소리도 울퉁불퉁 하지는 않습니다.. <br />
스피커에서 당연히 나타나는 저역갑쇄곡선의 기울기도 무향과 실제음향공간에서는 좀 다르게 나옵니다. <br />

기일광 2011-12-30 16:06:25
답글

헉...이종남님, 일관된 말씀을 하셔야죠. 그럼 뭐하러 좋은 케이블을 쓰나요? 저항이 8옴쯤 되는 개허접 케이블 물려놓으면 좋은 소리가 나겠네요?

이종남 2011-12-30 16:09:39
답글

하하하...<br />
<br />
그것은 스피커와 앰프의 상관관계를 또 봐야 합니다....<br />
<br />
전 진공관앰프에서 좋은 케이블 쓰라는 이야기 한번도 한 적 없습니다.. 대충 쓰라고 했지요.<br />
하지만 출력임피던스가 작은 값을 유지해야 하는.. 반도체 앰프에서는 당연히 좋은 케이블 쓰라고 합니다..<br />
<br />
전 반도체앰프에서는 출력회로에 납땜도 하지 말라고 하는데요... 그런 것은 싸구려들이나

기일광 2011-12-30 17:40:49
답글

'또.. 가끔은 네트웍 저역필터의 저항성분이 0.5옴을 넘는 스피커도 있습니다... <br />
<br />
이런 스피커는 세상 가장 댐핑이 높은 TR앰프를 물려도.. 수천만원짜리.. 스피커케이블을 물려도 좋은 소리가 안납니다... 이미 네트웍 저항이 댐핑한계를 넘어버렸기 때문이지요.. <br />
<br />
그런데.. 이런 스피커 댐핑도 낮은 진공관앰프는 아주 소리를 맛갈스럽게... 잘 냅니다.. 신기하지요.. 그 원리가 여기에 있습

이종남 2011-12-30 17:42:51
답글

트랜스포머의 마술입니다.... ^^<br />
<br />
반도체앰프는 트랜스포머가 없지만. 진공관은 댐핑이 낮은 대신 트랜스포머를 통해서 출력을 하잖아요??

이종남 2011-12-30 17: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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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TV나 다른 분야에서는 진공관이 다 사라졌지만.... 거참 묘하게. 오디오에만.. 진공관이 살아 있거든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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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파일들의 속성이 원래 전통을 버리지 않고 오래된 것을 좋아해서 일까요???? 그래서 LP도 안버리고 끌어안고 가나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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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카세트테이프도 당연히 끌어안고 가야 하고.. 과거 축음기 돌판도 끌어안고 가야 하고..집채만한 콘솔형 오디오도 당연히 끌어안고 가야하는데.. 이

기일광 2011-12-30 17:5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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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께서 생각하시는 대로 분자로 저항성분이 들어가진 않아요. 처음부터 이상한 가정을 하시니 이상한 결과가 도출되죠. 그럼 출력 임피던스가 8옴인 트랜스형 진공관 앰프에 792옴짜리 저항이 달린 선재를 연결하면 (8+792)/8 = 100, 우와...진공관 앰프의 댐핑팩터가 100으로 늘어났네요? 정말 그럴까요?

이종남 2011-12-30 18: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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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 트랜스포머의 2차 부하변동이 1차의 임피던스를 변화시키는 계산법은 그런식으로 하지도 않지만 하여간... 만약 그런 엄청난 선재를 걸면 TR이나 진공관이나 스피커 소리는 아주 작아지거나 소리가 안 날껍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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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스피커소리는 같이 작아지거나 안날터인데. 그 메카니즘이 좀 다를 껍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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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진공관 출력회로와 1차 권선간의 임피던스비가 상승해서... 진공관 회로에서

이종남 2011-12-30 18: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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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소자의 차이로 보기보다는 출력방식의 차이라고 몇변이나 이야기 했나요?<br />
맥킨은... TR 소자이면서...트랜스포머출력을 하고.. 또 맥캔앰프 댐핑 낮다고 아무도 시비 안겁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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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대구경 스피커 빵빵 울려대는 것은... 맥킨만한 것이 없을껄요?? 댐핑도 낮으면서요...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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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쓸데가 있으니까.. 그런 방식도 끌어안고 가는 것이고 진공관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지요..

이종남 2011-12-30 18: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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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TR 앰프에다가 792옴짜리 스피커 선재를 달아도..... 소리 낼 수 있습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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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게 출력이 큰 앰프 사용하면 됩니다. 발전기 만하면 될라나요??? 다만 조건이 스피커에 전력이 공급되어서 소리가 나기 전에... 스피커선이 열받아서 끊어지거나.. 불이 나면 안되겠지만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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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는 비슷하지만.. 메카니즘이 좀 다르지요??? >.<

이종남 2011-12-30 19: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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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 참 재밌어요.... 거참 신기한 구석이 좀 있거든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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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것도 아닌 코일 감아논 것인데.. 참 많은 능력을 발휘 합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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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을 어떻게 감느냐에 따라 아주 많은 변화도 생기고요.... 물론 기본적인 원리는 똑같지만요..

이종남 2011-12-30 19: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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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의 장점은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트랜스포머를 사용을 많이 하지요. 우리 주위에 널려있잖아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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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오디오에서 단점도 있습니다.. 단점이 아주 없다고는 못합니다.. 대표적인 단점이 우선 크고 무겁고 만들기 어렵고 돈도 많이 들고... 통과주파수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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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단점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장점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린다면... 참 좋겠지요... 그게

기일광 2011-12-30 19: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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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관 앰프라고 이종남님께서 생각하시는 대로 그렇게 되지는 않아요. 제가 저번 글에서는 착각했지만 진공관 앰프도 마찬가지로 정전압을 출력해요. 이종남님께서는 계속 '임피던스 매칭' 이라는 단어를 쓰셨지만, 트랜스포머 2차측의 임퍼던스가 8옴탭에서 8옴(스피커의 임피던스가 고정된 값이 아닌데 임피던스 매칭은 말도 안되죠.)은 아니예요. 2차측에 감아져 있는 코일의 임피던스를 뜻하는거죠. 진공관 회로는 2차측에 높은 전압과 낮은 전류를 전달해요.

이범우 2011-12-30 19:5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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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암! 기일광님 욕 보십니다.;'ㅎㅎㅎㅎㅎㅎㅎ

기일광 2011-12-30 20:5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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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친구랑 집에서 술 마시면서 적으니 또 착각했네요. 2차측의 임피던스는 1차측의 임피던스를 권선비의 제곱으로 나눈 값 + 2차측 코일의 임피던스가 되겠네요. 그리고, 1차측의 임피던스 때문에 2차측에 전달되는 전압 역시 떨어지겠군요.

이종남 2011-12-31 09:5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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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일광님이나. 석경욱님은 오디오에서 일반론을 너무 남용하는 경향이 좀 있더군요.. 일반론이라는 것을 어떤 예외상황이 있어도 무조건 혹은 99% 이상 일반론이 우세할 때 일반론이 대우를 받습니다. 하지만 예외상황이 너무 자주 일어나고 또 그럴 경우 예외가 훨씬 좋은 결과를 도출을 한다고 하면 일반론은 틀릴 수 있습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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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진짜 산으로 가는 농담하나 하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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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오랜 친구중 진짜 물

석경욱 2011-12-31 11: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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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 트랜스포머는 필요악입니다.<br />
저주파 특성을 좋게 만들려면 많은 권선을 감아야 하는데, 그 권선저항이 DF를 낮추게 됩니다.<br />
2차측에서 본다고 1차측의 임피던스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1차 권선저항과 2차 권선저항 모두 임피던스를 높입니다.<br />
그래서, 진공관앰프는 DF가 커봐야 20정도 밖에 안되는 것입니다.<br />
아주 잘 만든 진공관앰프는 TR앰프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br />
하지

석경욱 2011-12-31 11: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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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동호인들은 그다지 낮지 않은 주파수에서 제동이 잘되지 않아 퍼지는 저음이 좋다고 느끼기도 합니다.<br />
벙벙거리면 그저 저음이 많고, 앰프가 구동력이 좋구나 하고 느끼기도 합니다.<br />
그런 저음을 진공관앰프가 내줄 수 있는데, 그게 좋으면 그저 그렇게 들으십시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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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아주 낮은 초저역이 제동이 팍팍되어 끊어쳐주는 공진이 배재된 묵직한 저음을 좋아하고, 약간 높은 저음이 많이 나오는 것을 싫어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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