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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음질을 테스트 시그널로 평가하게 될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2-29 12:49:11
추천수 10
조회수   1,560

제목

오디오 음질을 테스트 시그널로 평가하게 될까

글쓴이

이상욱 [가입일자 : 2001-11-11]
내용
몇년전부터 프로젝터니 평판형 TV니 하는 디스플레이 기기들에 대한 전문적인 리뷰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 리뷰들에서는 기본적으로 영상 테스트용 "패턴"을 사용합니다.

색감과 계조표현 등을 살펴보는데에도 표준영상을 이용하고, 칼라 아날라이저 등의 측정기를 이용하여 캘리브레이션 합니다.



전문가들이 프로젝터나 스크린을 구입하여 테스트할때, 기기로 캘리브레이션한 후 테스트하는 것이 거의 기본처럼 되었습니다.



이를 오디오에 대비해보면,

오디오 테스트도 각종 테스트 시그널을 이용하고,



표준영상이란 것은 주파수특성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한다면

청취위치에 마이크를 두고 측정해서 주파수특성을 조정하는 것이 될 것이고,



이런 캘리브레이션이 잘 이루어지려면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가 필요하겠죠.

푸바 등을 이용한 PC파이라면 이퀄라이저 관련 프로그램으로 가능하겠지만..



표준영상에서 특정 색영역이 잘 표현되지 않는다고 하면 큰일일텐데,

오디오에서는 40Hz아래쪽이라고 하는 특정주파수대역의 재생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젝터 이야기할때, 명암비의 중요성을 안다면 소위 Ambient light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것이고, 그것은 오디오쪽에서 말하면 배경소음이 해당이 됩니다. 오디오 음질 평가할때 배경소음 측정하고 평가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른지.



아직도

테스트 신호보다 더 복잡한 음악프로그램이 오디오 기기간 차이를 더 잘 보여준다고 믿는 분들이 많으실까요?



물론 청각은 시각과 다른 점이 많아 시각에서 쓰는 테스트가 그대로 먹히지는 않습니다만..



등청감곡선.. 소리의 음량에 따라 소리크기를 느끼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그 효과를 간단히 말하면 음악을 작게 듣는 분은 저음으로 갈수록, 고음으로 갈수록 소리가 더 크게 나오도록 세팅해야 함.



청취자 자체가 소리의 반사와 흡수의 주체가 되고, 사람이 여럿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소리가 달라지므로 마이크로 측정한 테스트신호가 실제로 사람이 듣는 소리와 다름.



공간에 의한 반사파와 정재파, 소리의 중첩과 소거.. 등에 의해 청취공간에 따라, 같은 공간에서도 청취위치가 조금 바뀌어도 소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어쨌든

프로젝터, 스크린, TV등 영상기기의 평가방법이 널리 퍼져 있으므로, 그 효과가 오디오 기기의 평가방법에도 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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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호 2011-12-29 12:55:02
답글

테스트와 실제 듣는 소리는 다르다고는 하지만, 이런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세팅한 것보다는 좋을거라고 확신해요.

김수향 2011-12-29 13:33:37
답글

청음테스트용 로봇이 나올런지도 모르지요..^^;

이종남 2011-12-29 13:56:31
답글

각 주파수의 음량 특성은 같겠지요... <br />
<br />
하지만 사람은 주파수의 음량만 듣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위상도 같이 듣는 다는 것이 좀 문제가 됩니다.. 그것이 소리의 방향이나.. 무대감 즉 스테레오사운드를 만드는 아주 중요한 기능이거든요.... <br />
<br />
"등청감곡선.. 소리의 음량에 따라 소리크기를 느끼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그 효과를 간단히 말하면 음악을 작게 듣는 분은 저음으로 갈수록, 고음

이종남 2011-12-29 14:02:20
답글

본문의 말을 한마디로 요약을 하면 앰프의 라우디니스 기능을 말하는 것인데.. <br />
<br />
라우드니스 스위치가 있는 앰프로 누구나 테스트를 해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br />
<br />
저역과 고역의 소리는 분명 더 나오는데.. 대신 포커싱이 흐려지는 것을 오디오력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이라면 바로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종남 2011-12-29 14:07:27
답글

음향특성을 테스트할 때.. 표준으로 사용하는... 시그널은 있습니다..<br />
핑크노이즈와 화이트노이즈가 대표적이지요.. 또 그런 계측기기는 그리 비싸지도 않습니다...<br />
<br />
하지만 이를 계측하는 것은 위상은 체크를 못하고.. 주파수별 음량만 체크를 하는 것이지요... 뭐 상쇄나 보강정도는 파악이 되겠지만요...<br />
<br />
그래서 음향환경을 계측한 때는... 위상의 어울림을 들어봐야 하니까. 계측기에만

이종남 2011-12-29 14:48:24
답글

오디오에서 이를 증명하는 대표적인 스팩이... 채널세퍼레이션인데.. 인간의 감각은 생각외로 음량에 관한 비교감각은 그리 뛰어나지 않습니다... <br />
<br />
그래서 좌우의 음량차이가 16~20dB(혹은 18dB) 만 되면. 음량에 의한 스테레오는 표현에 지장이 없습니다.. <br />
그런데.. 위상으로 표현되는 소리감각의 시간차는... 주파수가 올라갈 수록(파장이 짧아지므로).. 아주 조금만 차이가 나도 바로 알아차립니다...

이종남 2011-12-29 15:01:11
답글

또.. 멀티웨이스피커와.. 풀레인지의 차이도 마찬가지지요.. <br />
네트웍이 없다는 것은 소리 구현에 아주 커다란 장점이긴 한데.. 그것도 그것이지만... <br />
<br />
실제 주파수별 음량특성 측정을 해보면... 당연히 멀티웨이 스피커가 더 좋습니다.... <br />
하지만 겨우 60-15000Hz 밖에 평탄성을 보증하지 못하는.. 풀레인지가.. 포커싱이나 무대를 아주 뚜렷하게 만드는 재주는 더 좋습니다.. <br />

박철휘 2011-12-29 15:14:15
답글

이미 리시버 회사들은 고감도 마이크로 테스트톤 출력 후 스피커 기본 세팅을 하는 것을 지원해주잖아요.<br />
예전에 비해서 오디오 시스템 세팅을 실질적으로 도와주는 setup cd도 정교해지고 있고요.<br />
<br />
네트워크를 조정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어, 컴퓨터를 사용해 음향환경에 따라 DSP를 변경하는 프로젝트도 하고 있더라고요. 억단위가 넘는 사용자에 한해 설치지원을 하던데요. <br />
이게 날리지가 쌓이고 DB가

이범우 2011-12-29 15:15:30
답글

음색 ( timbre, tone color ) <br />
우리는 소리를 들을 때 그 소리가 새소리인지 호랑이 소리인지, 첼로 소리인지, 북 소리인지, 가려낼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소리가 모두 공기의 떨림이라 하더라도 그 떨리는 양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다른 공기의 떨림을 구별해냅니다. 음악 소리나 사람 목소리 같은 것을 그래프에 그려 놓으면 상당히 복잡한 모양의 그래프가 됩니다. 우리가 수학시간에 배운 사인이나 코사인 그래

이범우 2011-12-29 15:24:59
답글

소리는 공기의 파동입니다 <br />
소리는 공기의 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공기의 결을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물결은 수면 높낮이의 결이지만 소리의 결은 공기의 밀도, 압력의 결입니다. 북을 치면 북의 진동판이 진동을 합니다. 북 진동판이 바깥쪽으로 움직일때는 진동판 근처의 공기 분자들을 밀기때문에 진동판 근처의 공기가 압축되어 그곳 공기의 압력과 밀도가 높아집니다. 진동판이 안쪽으로 움직일때는

이종남 2011-12-29 15:37:29
답글

한 위치에서 시간에 따라 공기압력이 어떻게 변하는가<br />
<br />
여기서 시간은 X 축으로 표현을 하고.. 공기압력은 Y축으로 표현을 하지요...<br />
<br />
그런데.. 사람은 Y축값에도 어느정도 민감하지만. X 축값에 더 민감합니다....<br />
<br />

이범우 2011-12-29 15:41:27
답글

=============================================================================<br />
여기에 가면 속이 시원한 답이 있습니다, ★ http://www.enjoyaudio.com/study/index.html<br />
<br />
아래가 링크목록 입니다.<br />
========================== <br />
오디오 초보<br />
초보 애호가 여러

이종남 2011-12-29 15:42:14
답글

즉 X 축값이.. - 값을 가지면.. 같은 Y 축을 가져도 파장이 길어지므로 소리음역은 낮아지고 이것을 피치가 느리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반대의 경우는 피치가 빠르다 라고 하겠지요.. 이런 경우는 계측기를 믿을 수가 있습니다..<br />
<br />
그런데.. X축값이 -도 아니고 +도 아니고 제자리서 좌우로 반동을 한다면. 계측기는 똑같은 값을 그려냅니다..<br />
귀는 분명히 소리의 변화를 느끼는데... 계측기는 극히 정상!!!

이범우 2011-12-29 15:44:02
답글

소리의 크기 <br />
<br />
소리는 공기 압력의 요동, 또는 공기 밀도의 요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람이 감지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공기 압력의 요동 범위를 가청 문턱(the threshold of audibility)이라고 하는데 약 10 억분의 1 기압 정도입니다. 반면에 통증 때문에 계속 들을 수 없을 정도의 소리가 날 때를 통증 문턱(the threshold of pain)이라고 하는데 이때 공기 압력의 요동 범위는

이종남 2011-12-29 15:53:08
답글

이범우님은 실용오디오 팬이신가 봅니다.... ^^ <br />
<br />
물론 실용오디오에 있는 이론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론 적인 것이라면 당연히 맞겠지요.. 그런데 그런 이론만을 적용하기에는 스피커나 음향은 너무 복잡 다단합니다... 그럼 오디오에 대한 그 많은 연구가 당연히 필요가 없겠지요.. 겨우 몇페이지로 다 정리가 된다면요...<br />
<br />
"그러므로 평균적인 90 dB SPL/W/m 능률을 가진 스피

이범우 2011-12-29 16:03:46
답글

==================================================================================<br />
이글은 지금은 폐간되고 없는 미국의 Hi-Fidelity 잡지 1988년도 10월호에 실린 Ken Kantor의 Audio Fetish라는 제목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내용이어서 이곳에 한번 소개해봅니다. Hi-Fidelity는 이런 기사를 즐겨 싣다가 광고주들에게 미움을 받

이종남 2011-12-29 16:13:09
답글

재미는 있습니다...<br />
<br />
틀렸다고는 안하지요... 다만 너무 빨리 포기만은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br />
<br />
즉 자기가 알고 있는 이론이 다가 아닙니다.. 오디오의 이론은 생각보다 아주 많이 있고.. 소리의 변화를 느끼는 인간의 감각의 비밀조차 완벽하게 알려져 있지도 않습니다...<br />
<br />
즉 오디오 이론가나.. 인간의 청신경을 담당하는 의학자 또한 정답을 모른다는 것이지요... 그

한종철 2011-12-29 16:30:25
답글

음향 분석과 실용 듣기 평가가 함께 존재하는 것이 보다 나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br />
둘다 중요하지요.;

limst59@yahoo.co.kr 2011-12-29 18:21:46
답글

오늘 임자 만났군요.

조남영 2011-12-29 19:06:43
답글

ㅎ_ㅎ

김수근 2011-12-29 19:27:56
답글

이범우님, 링크 감사합니다.<br />
시간 내서 자세히 읽어 보겠습니다...<br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윤태 2011-12-30 00:45:36
답글

ㅎㅎ 언자 여기도 범우 아제 팬이 생기는것이 보입니다요.. <br />
전기 공학 박사 과정 끝이 나서 박사님이 돼셨으면 이제 해박한 지식을 <br />
여기서 펼치겠읍니다..와싸다 더욱더 재미있을거 갔읍니다..기대 1000배 입니다..ㅎㅎ <br />
여기서는 학문만 내놓을 실란가...아니면 다린것도 내놓을란가...두고 봐야지...

한세진 2011-12-30 01:09:32
답글

댓글을 또 달아보다가 서로 인정해주고 존중해주자라는 생각이 드네요...<br />
어떤 사실이 객관적이든 주관적이든 확신이 생기더라도 항상 가능성에 대해선 마음을 열어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 생각과 확신에 반대되는 의견에 말이죠.

한세진 2011-12-30 01:12:32
답글

그런데 좀 궁금한 것은 실용적인 오디오하시는 분들은 왜 계몽활동에 집착하시는걸까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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