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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상식] 밀폐형스피커가 왜 저역이 많이 나온다고 할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1-03 10:35:45
추천수 3
조회수   2,274

제목

[오디오상식] 밀폐형스피커가 왜 저역이 많이 나온다고 할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보통 ATC나 AR 스피커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왜 밀폐형의 저역이 농밀하고 끈적한 맛을 낸다고 할까 의심해 보신 적은 없습니까??



우리가 스피커 인크로져에 포트를 만드는 이유는 저역소리를 부스팅할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포트도 없는 밀폐형 스피커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왜 밀폐형의 저역을 듣고 싶어서 그런다고 할까요...



다음은 일반적인 포트형 북셀프의 무향 주파수 특성입니다..








거의 60Hz까지 비교적 일정한 음압을 유지하다가 감압특성을 보입니다.








이것은 밀폐형스피커중 좀 유명한 BBC LS3/5a 시리즈입니다.

무향특성만 봐서는 위의 포트형보다.. 주파수특성은 좋지 않습니다.

거의 100Hz 이상에서 그래프는 꺽어지고.. 게다가 공진주파수바로 위에 도톰한 피크까지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보고 두번째 밀폐형의 소리가 더 나쁠 것이라고 속단을 하면 그것은 오산입니다...








실제 음향공간에서 두개의 스피커의 출력 음압을 측정을 했습니다..

파란색이 밀폐형 북셀프인 BBC 스피커이고 빨간색이 일반 포트형 북셀프입니다..



전세가 완전 역전이 되지요???



밀폐형은 이런 특성이 있습니다.. 물론 밀폐형이 효율이 낮아서 앰프밥은 더 먹습니다. 하지만 더 먹은 에너지를 다 버리지 않고 일부 품고 있어서.. 실제 음향공간에서 그 더 받은 에너지의 일부를 저역확장에 사용을 하지요. 그래서 저역도 많이 나고 주파수가 내려갈수록 갑작스레 음압이 감소해버리는 포트형과 달리.. 은근과 끈기로.. 저역 음압을 유지를 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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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경욱 2011-11-03 11:36:26
답글

검증안된 제 생각입니다.<br />
<br />
공기중에서 소리는 기압의 변화일까요? 파동일까요?<br />
둘 다입니다. 소리는 기압 변화의 파동이니까요.<br />
그런데, 고음일 수록 파동이 주로 보이고, 저음일 수록 기압이 많이 보입니다.<br />
밀폐형, 포트형 스피커를 이야기 하는 것은 저음에 대한 것이니 기압의 변화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br />
<br />
좁은 방안에 밀폐형 스피커가 저음을 내고 있습니다.<br

이종남 2011-11-03 11:45:47
답글

괜찮은 생각입니다만... 조금은 현실성이 좀 떨어집니다...<br />
<br />
저 그래프의 30Hz를 보면.. 두개의 스피커가 공통적으로 부스팅이 되고 있습니다..<br />
그럼 공간에 의한 공진은 30Hz라고 봐야겠지요. 그럼 상당히 넓은 공간입니다.. <br />
그 넓은 공간에서도... 밀폐형과 포트형은 차이를 확실하게 내고 있지요...<br />
<br />
그럼 밀폐형을 아주 좀은 공간에서 사용하면. 귀가 멍멍해져야

석경욱 2011-11-03 11:50:17
답글

도시라솔파미레도시라솔파미레도시라...<br />
저음으로 가면서도 계속 계명이 살아있어야 합니다.<br />
그러나, 보스나 JBL의 범죄형 스피커들은<br />
도시라 솔파미레도시라솔붐붐붐붐붐붐...<br />
그래서 붐박스라는 말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하여간, 어느 이상 저음으로 내려가면 더 이상 계명의 구분이 안되고 어떤 악기인지도 알수없이 그냥 저음입니다.<br />
<br />
포트형에는 헬름홀쯔 공진이라는 것이 있고, 밀폐

이종남 2011-11-03 12:03:55
답글

그것보다는 Acoustic filter 효과로 보는 것이 더 합당합니다... <br />
<br />
filter는 물론 통과주파수의 제한도 하지만... 통과된 신호는 평활작용을 받습니다. 이것은 아마 석경욱님이 잘 아실 것 같고요.. 평활이라는 것은 딥이나 피크 즉 골과 마루를 좀 편평하게 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br />
<br />
그림을 잘 보시면..포트나 밀폐형이나 공통적으로.. 무향보다는 음향공간에서 음압감쇄의 기울기가

석경욱 2011-11-03 13:10:54
답글

2*3*4=24큐빅미터의 방에서 10인치 유닛이 앞뒤로 1mm 왔다갔다 해봐야 백만분의 2기압정도의 변동입니다.<br />
이정도 압력으로 고막이 늘어나거나 찢어지지는 않겠지만, 달팽이관의 감각세포등이 손상을 받아 청력이 점차 나빠질 것입니다.<br />
<br />
인클로저없이 유닛만으로는 저음이 거의 나지 않는 것을, 파동의 회절이 심해서 그렇다고 주로 설명하는데,<br />
유닛이 앞뒤로 삽질해봐야 기압이 별로 변하지 않는 것으로

이진형 2011-11-03 18:13:46
답글

이종남님 이왕이면 아이소베릭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이종남 2011-11-03 18:17:20
답글

ㅠㅠ <br />
<br />
아이소배릭은 저도 경험이 없어요. 들어 봤어야지.. 썰(???)이라도 풀지요............ ^^

이진형 2011-11-03 18:38:17
답글

ㅋㅋㅋ 그러시구나 그래도 감사 ^^

민홍기 2011-11-04 10:58:22
답글

좋은 자료와 설명 감사합니다. <br />
<br />
ATC 저역에 대한 의문이 많이 풀리네요. <br />
<br />
오디오는 고려해야 할 요소도 참 많군요. 머리 아프게...

민홍기 2011-11-04 10:59:34
답글

아 저기 전면덕트와 후면덕트의 저역 그래프 볼 때도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나요?

이종남 2011-11-04 11:56:52
답글

글쎄요... 전면덕트야.. 주로 인크로져의 저역부스팅만을 계산에 넣을려고 만들 것이고요...<br />
후면덕트는.. 뒷벽의 반사파를 좀더 이용할려고 하는 것이니까.. 반사파가 없는 무향특성이야. 별 상관이 없겠지만.. 아무래도 음향공간에서는 후면덕트가 더 저역이 많이 나겠지요..<br />
<br />
그런데.. 벽의 재질이나 거리에 따른 변수가 너무 많아서... 이것을 어떻게 표준화를 할지.. 그게 곤란할 껍니다..<br />
<br

박정철 2011-11-07 13:30:08
답글

와 평소 궁금해 왔었떤 부분인데, 잘읽었네요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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