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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입문 가이드 - 앰프편
HW사용기 > 상세보기 | 2011-11-11 17:33:21
추천수 4
조회수   7,656

제목

오디오입문 가이드 - 앰프편

글쓴이

손일철 [가입일자 : 2002-01-18]
내용
이 글을 사용기 게시판에 적는 것이 적절할 지 모르겠지만, 문제가 된다면 이동시키겠습니다.

언젠가는 이런 글을 올려보고 싶었습니다.

오디오에 입문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앰프편



시중에는 다양한 가격의 수 많은 앰프들이 있는데,

저마다 소리좋다고 광고를 하고 있지만,

이들이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과연 돈값을 하는건지

내 취향에 맞는 제품은 당췌 어떻게 고르는 건지 처음에는 무척 막연할 것입니다.



앰프를 판단할 때 어떠한 요소를 기준으로 해야 하며,

어떤 기준으로 앰프를 선택해야 하는지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설명해 봅니다.



앰프의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를 크게 대별하면, “힘”과 “음색”과 “해상력” 입니다.

대체로 “힘”은 출력과 무게에 비례하고, “음색”은 메이커에 따라 결정되고, “해상력”은 "힘"과 "음색"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가격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관계를 파악하면 앰프선택 어렵지 않습니다.



앰프에서 “힘”이란 구동력이란 용어로도 표현되는데, 간단히 말해서 힘이 좋은 앰프일 수록 저역이 힘차고 단단하고 또렷하고 광활하게 들립니다.

앰프의 “힘”은 전원부가 결정하는데, 그 핵심 부품은 교류를 직류로 전환해 주는 “트랜스포머”로, 힘은 이 트랜스포머의 용량과 대체로 비례관계에 있고, 용량이 클 수록 크고 무겁습니다.

이 트랜스포머는 대단히 무겁기에 앰프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따라서 무거운 앰프일 수록 힘이 좋을 수 있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앰프에서 “음색”이란 악기소리를 예쁘고 듣기좋게 재생할 수록 음색이 좋다라고 얘기합니다.

이 “음색”은 개인의 취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앰프 제작자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므로, 이것이 메이커마다 음색이 다른 이유입니다.

따라서, 자기가 좋아하는 음색을 가진 메이커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앰프에서 “해상력”이란 여러 악기가 함께 연주될 때 악기 하나하나의 소리를 얼마나 잘 구분하여 들려주느냐(a)와, 한 악기를 연주하더라도 얼마나 섬세하게 들려주느냐(b)를 얘기합니다.



(a)는 대체로 “힘”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중저역의 콘트롤과 관련되며, 중저역의 콘트롤은 전류공급능력에 비례하기에 그렇습니다.

(b)는 “음색”에 비례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고역의 콘트롤과 관련되며, 중고역의 콘트롤은 힘 보다는 부품의 특성과 소리튜닝에 의존하기에 그렇습니다.



“힘”과 “음색”은 반비례관계에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전원부 용량을 키울 수록 진동판 제어력이 커지므로 그런만큼 중고역이 딱딱해지면서 경질의 성향이 되므로 이것이 힘이 좋은 앰프일 수록 음색을 좋게 만들기가 어려운 것이며, 따라서 전원부 용량이 작은 힘이 약한 앰프일 수록 중고역의 음색을 이쁘게 만들기가 수월한 것이 그 이유입니다.



사람마다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힘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음색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개인의 취향과 주로 듣는 음악장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둘을 모두 취하는 것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달리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어려운 것으로, 따라서 그러한 앰프는 가격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이 소위 이름있는 200W급 이상의 하이엔드 분리형들의 존재 이유입니다.



"해상력"이 좋으려면 (a)와 (b)를 모두 취해야 가능한데, 따라서 이것이 "해상력"이 가격에 비례한다는 이유입니다.



그러면 어떤 수준의 앰프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좋은가...

입문은 50W 이하의 소출력 인티앰프부터 하면 무난합니다. 이 경우는 “힘” 보다는 “음색”을 취하는 경우입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100W급 이상의 다소 고가의 인티앰프이냐, 아니면 저가 분리형이냐가 고민이 되는데, 윗 글을 읽으셨다면 감이 오실 겁니다. 곧 전자는 보다 “음색”을 취한 경우이고, 후자는 보다 “힘”을 취한 경우입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힘”과 “음색”을 모두 취한 하이엔드 분리형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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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 2011-11-11 18:27:47
답글

또 다른 의견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br />
제 머리속를 확실히 정리 시켜주는 글이네요...^^

안승현 2011-11-11 19:34:48
답글

이론적으로 잘 정리된 글이네요 잘보았습니다

김진환 2011-11-11 20:00:03
답글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유영태 2011-11-12 00:36:17
답글

잘 봤습니다.

박영배 2011-11-12 02:20:38
답글

두마리 토끼를 다 잡기가 정말 힘들죠 엠프도 그렇고 스피커도 그렇고 <br />
<br />
30w 진공관에 착색심한 복각스피커로 이쁜소리 듣고 만족하고 있는 1人 <br />
<br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김치우 2011-11-12 09:30:25
답글

초보자도 이해가 쉽게 글 잘 써주셨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신일 2011-11-12 11:38:17
답글

그럼, 트랜스포머를 듀얼 모노 형식으로 만드는 이유는 뭔가요?..<br />
용량이 큰 하나로 만들지 않고 듀얼 모노로 만드는 앰프들도 있기에 문의합니다...

김상연 2011-11-12 12:02:58
답글

이해가 쉽내요.<br />
오됴선생님 혹은 오됴교수님이라<br />
불러드려야할듯~^^<br />
<br />
다음글들도 기대됩니다.

한재혁 2011-11-12 12:50:46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br />
감이 옵니다.^^

손일철 2011-11-12 14:01:33
답글

이신일님, 트랜스용량이 커지면 단점이 반응이 느려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좌우체널의 간섭을 막으려면 전원부를 두 개로 독립시키는 것이 이롭구요. 이것이 트랜스를 좌우로 분리하는 이유로 알고 있습니다.

박성길 2011-11-13 15:03:26
답글

역시 왜 좋은 앰프를 써야 하는 구체적인 설명 참 감사합니다~!<br />
<br />
저도 지금까지 야마하12인치 우퍼달린 스피커 저역이 없어서 원래 이런 스피커인가 보다했는데<br />
<br />
뮤피분리형프리파워 물림으로 큰스피커일수록 힘좋고 부드러운 음색의 앰프를 물려줘야<br />
<br />
제 능력을 발휘하는 구나 라고 깨닫았습니다~!

박창호 2011-12-18 10:28:35
답글

힘, 음색, 해상력 3요소와 앰프의 상관관계 정말 마음에 와 다았습니다. 저는 마란츠 분리형을 오랜기간 청음하다가 얼마전 럭스만 인티로 청음을 하고 있는데 어느정도 공감할 수 있는 좋은 글을 읽고 갑니다. 댓글을 진작 올렸어야 했는데 좀 늦은 감이 있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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