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클리핑이 일어나면.. THD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0-19 14:04:40
추천수 0
조회수   792

제목

클리핑이 일어나면.. THD는???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이것은 전원부 보강이 되지 않은 파워앰프입니다..



왼쪽수치가 THD이고.. 오른쪽 수치가 출력 (W)입니다...

X축은 볼륨값입니다..



THD가 이런식으로 한계를 넘으면.. 거의 수직으로 상승을 하지요...

그리고 클리핑이 일어나는 시기는 4옴이나 8옴이나 출력은 거의 같고.. 4옴이 더 빠른 볼륨값에서 일어납니다...



..








다음은... 전원부 보강이 잘 되어 있는 앰프입니다..

위와 그림이 좀 다르지만.. 이해를 하고 비교만 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거의 4옴이나 8옴이나 거의 같은 출력(W)에서 클리핑을 일으키지만.

전원부 보강을 했더니만 8옴에 비해서 4옴은 거의 두배의 출력(W)에서 클리핑을 일으킵니다. 그럼 부하가 가벼워질 수록.. 볼륨값은 변화가 없어서 더 적은 음량에서 클리핑을 일으키는 현상이 잘 안 생갑니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클리핑이 일어나면 그림처럼 하모닉스는 거의 수직으로 상승을 합니다.. 이러면 고역에 엄청난 에너지가 몰리므로 스피커의 트위터는 날라갑니다... 보호회로가 있어서.. 스피커가 날라가기 전에 셧다운을 시키면 다행인데. 그러지 못한다던가..



또 일부 하이파이 앰프들은 최대한의 음질을 위해서 셧다운 회로가 없는 것도 허다합니다.. 그럼 스피커가 먼저 날라가고.. 앰프도 날라가버리는 것이지요. 물론 휴즈가 먼저 끊어지면 다행이지만요.... 하지만 TR 앰프를 쇼트를 시켜보면.. 휴즈 나가기 전에 출력소자 먼저 날라갑니다..........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필성 2011-10-19 14:46:35
답글

오디오쪽은 같은 용어라도 쓰는 의미가 영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많아서 좀 애매한데... <br />
하모닉스가 고조파 말하는건가요? 펄스 제너레이터에서 발생시킨 신호와 크리핑에 의한 고조파 신호는 <br />
신호세기 레벨이 달라 트위터 날라갈 정도의 에너지가 안될것같은데요...단순 노이즈로 인해 그정도 <br />
데미지를 입으면 스피커 트위터가 문제있는거 아닌가 싶은데...오디오는 초보라 잘은 모르지만 고가 <br />
장비에서 험노

박철휘 2011-10-19 14:56:14
답글

그 고가장비란게 구체적으로 어떤 앰프들인건지 궁금하네요.<br />
구매고려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하니까 알려주세요~<br />
제 심오디오 앰프는 얌전히 죽어주던뎅.

이종남 2011-10-19 14:58:53
답글

최대한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자동차 치고.. 안전장비 제대로 달려 있는 것 별로 없지요...<br />
<br />
벨트와.. 프레임은 튼튼한 것은 알겠는데.. F1 머신 에어백이 몇개나 달여있지요???

석경욱 2011-10-19 15:01:09
답글

아래 그래프에서 클리핑에 의해 THD가 벌떡하는 출력이 두 배씩 되는 것으로 보아서, 그 크렐 앰프의 전원단은 굳건히 그 전압을 지키고 있는 모양이군요.<br />
<br />
그런데, 크렐 앰프는 댐핑팩터를 실측해보니 10 정도 밖에 안되어서, 사기꾼들로 보입니다.<br />
스펙에는 훨씬 크다고 적혀있을 것 아닙니까?<br />
일부러 댐핑팩터를 낮게 해서, 나름대로의 소리를 만들려는 의도였던 것 같기는 한데...

이종남 2011-10-19 15:23:48
답글

그렇지요.. 하지만 댐핑이 높다는 것은 대부분은 좋아지지만.. 댐핑이 높아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구경스피커를 구동하는데. 앰프와 스피커의 댐핑이 크면 오히려 구동의 약점이 될 수 도 있으니까요....<br />
<br />
이것도 역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인데..<br />
<br />
하여간.. 전류값 공급에 자신이 있는 전원부를 갖고 있으니까.. 댐핑도 낮게 할 수 있을껍니다....<br />
<br

김필성 2011-10-19 17:20:16
답글

F1과의 비교라면 고가장비는 결국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게 아닌 소수의 사람들만 대상이란 비유가 될듯합니다. <br />
흔히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고가장비는 F1을 말함이 아닌 롤스로이스나 벤츠의 마이바흐같은 고가 세단을 <br />
생각할텐데...오디오장비는 급이 올라갈수록 일반인과 거리가 멀어진다는 의미로 받아들임 될려나요?... <br />
본문 글도 그렇고...사용기들을 봐도 왠지 차량 비교하면 이종남님 리플처럼 F1쪽으로 가는 느낌

이종남 2011-10-19 17:29:01
답글

김필성님// <br />
<br />
안전장치가 없다는 것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br />
<br />
첫번째는 음질을 위한 것이고요.. 출력회로에 안전장치를 다는 것은 어떤 식으로 하든 음질에 좋은 영향을 끼칠리가 없습니다... 하다못해.. 스피커선재를 오디오용으로만 선택을 하고 하다못해 납땜도 출력회로에는 부담이 되어서 하지 않고 단자처리하는 하이파이에서... 막선 납땜과는 비교가 안되게 더 부담이 되는 회로를 만들어 집어

이종남 2011-10-19 17:33:17
답글

또 안전장치가.. 완벽한 안전을 보장하지도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과부하가 걸리는 속도는 거의 빛의 속도인데.. 설사 안전장치가 아무리 빨리 작동을 한다 하더라도.. 기기내부나 스피커는 손상이 이미 되었을 수도 있고요.. 다만 그것을 잘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br />
<br />
일반인은 오디오소리는 커녕 스피커가 바뀌어도 구분을 못하는데.. 잠깐 과부하로 기기가 좀 멍들어도 표시 잘 안나거든요.... 이것이 반복이 되면 귀

이종남 2011-10-19 17:48:01
답글

비근한 예로.. 벼락이 치면... 최소한의 손상만 줄려고 차단기가 작동을 합니다.. <br />
하지만 그 찰라의 시간에도 아주 예민한 기기들은 손상을 다 받습니다...<br />
<br />
그런 의미에서 F1을 댄 것입니다...<br />
시속 300K 이상 달리는데. 제대로 받히면.. 설사 에어백이 있다고 살아납니까??? 그럴 가능성보다는 에어백 무게라도 줄이는게 낫다는 것이지요...<br />
<br />
만약 안전장치가 음질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