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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컴퓨터간의 다이나믹차이를 나름 제 방식대로 분석해봣습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9-27 12:47:19
추천수 0
조회수   334

제목

얼마전 컴퓨터간의 다이나믹차이를 나름 제 방식대로 분석해봣습니다~!

글쓴이

박성길 [가입일자 : 2010-01-09]
내용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피씨간에 다이나믹함의 차이로 인해 이해가 안된다는



글을 올렷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좋은 댓글을 읽고 또 생각해가며



어느정도 분석을 해봣습니다.



우선 소스품질에 대한 다이나믹함에 대한 생각부터 시작하겟습니다.



소스가 압축파일(mp3) 무손실파일(ape,flac,wav)로 보통 크게 나누는데



소스의 압축률이 높을 수록 다이나믹함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무손실 파일에 전달하고자 하는 다이나믹함이



압축파일에서는 압축됨과 동시에 소스가 전하고자 하는 순수의



다이나믹함역시도 압축되면서 전달력도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생각때문인지 몰라도 같은 노래를 압축파일과 무손실음원과 비교했을때



대체적으로 압축파일이 무손실음원에 비해 저음이 좀 부족하고



중고역대가 더 자극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컴퓨터인데 컴퓨터는



얼마나 그 파일에 대한 다이나믹의 해석을 잘해주냐에 따라 차이난다고



생각합니다~! 파일이여기선 '여기선 이렇게 살리고 여기선 이렇게 죽여라'



하고 명령하는데 컴퓨터가 그걸 제대로



표현해서 처리하는 컴퓨터랑 그걸 제대로 표현못해 처리하는 컴퓨터와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ddc부터 dac 앰프 까지 전달하는 과정에



소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다이나믹함의 신호를 중간에 어디에서라도 까먹어 버리면



그 다이나믹함이 감소함으로 그 기기들의 그 소스의 신호를 원본으로



얼마나 잘 전달해주느냐에 따라 그 기기의 성능이 어느정도



적용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다이나믹원본의 손실을 따지다보니



품질좋은 선재와 단자에서도 얼마나 다이나믹함의 신호를



다이나믹을 잘살려주느냐 얼마나 감쇄를



시키느냐에 따라 좀 어느정도 적용이 될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좀 말도 안될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냥 제 나름대로의



해석 방식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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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태 2011-09-27 15:32:41
답글

오디오 하면서 이론적인 거는 크게 도움이 안되지만 <br />
그래도 일반적으로 다이나믹이라 함은 소리에 작은소리와 큰소리 차이에 전달력입니다.<br />
이건 음원포맷이 8비트냐 16비트냐 24비트냐에서 결정됩니다. <br />

박성길 2011-09-27 17:33:08
답글

유영태님/ 아 그렇군요 근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예를 한번 들어보겟습니다~!<br />
<br />
어느 바이올린연주가가 스튜디오에서 악보를 보고 바이올린을 연주합니다~! <br />
<br />
그 악보에 있는 음정과 악센트를 살려서요.<br />
<br />
그리고 스튜디오에서 그 바이올린 소리를 녹음을 합니다~!<br />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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