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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상식] 오디오에서 볼륨의 비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9-20 10:41:01
추천수 0
조회수   5,183

제목

[오디오상식] 오디오에서 볼륨의 비밀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비밀이라고 하니까.. 대단한 것인것 같지만..

별거 아닙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은 볼륨을 가지고 종종 음량 매칭을 하지 못해서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또 좋은 아날로그 볼륨을 이제는 기술력 좋은 선진국에서 더이상 만들지 않는 다는 것도 오디오매니아로써 아타깝지요. 그래서 지금도 빈티지 볼륨이나 어테뉴에이터를 구할려고 이베이나 중고 부품장터를 뒤지곤 하지요..








그림의 A 형의 볼륨이 오디오용 볼륨입니다.. 로그형이라고 하지요..

하지만 이 로그형의 수치가 각 오디오마다 다르다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그림의 아나로그 볼륨의 12시 저항분압비는 1/10(0.1)이 됩니다..

그럼 이 일반적인 오디오용 볼륨은 음량조정한계치는 최대음량의 -40dB까지 조정이 됩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코스모스 볼륨은 이 값이 0.15이고 음량조정치는 -30dB까지 됩니다. 이런 볼륨을 사용하면 볼륨을 조금만 올려도.. 음량이 급격하게 증가되는 현상이 생기지요... 즉 음량이 커서 볼륨을 9시도 못 올린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오디오용 볼륨으로는 신호용인 B커브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고급볼륨은 이 값이 0.05(1/20)로 -60dB까지 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격이 좀 비쌉니다...



지금까지 나온 아날로그 볼륨중 가장 조정값의 폭이 큰 것은 마란츠7C에 채용된 클로러스타터 특주 제품으로 12시 분압값이 0.005로 -90dB까지 조정이 됩니다.. 지금은 거의 구할 수가 없고. 만약 상태가 좋은 것을 구한다면.. 거의 50만원을 육박합니다..



디지털볼륨은 음질적인 면에서 약점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아날로그 볼륨을 100% 대치를 못한다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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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국 2011-09-20 11:13:12
답글

디지탈이나 아날로그볼륨 둘다 일장 일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아날로그 볼륨은 정밀도가 떨어지고 몇년 지나면 트러블이 항상 발생하더군요.

이종남 2011-09-20 11:18:48
답글

그게 다 중국이나 멕시코에서 생산을 해서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br />
<br />
부품산업이 가장 중요한데.. 선진국이 이런 산업을 포기했다는 것이 참 아쉽지요.. <br />
선진국에서 생산한지 50년이나 된 부품들이 정밀도나.. 최상의 조작감을 보이기 때문에 그런 부품들은 아직도 인기가 많습니다...

권오국 2011-09-20 12:10:24
답글

개인적으로 비싸고 유명한 중고라도 항상 볼륨을 먼저 봅니다. <br />
앰프 중 내구성이 제일 약한게 볼륨이라고 생각하고, 문제가 있어도 쉽게 <br />
교체가 어려운게 볼륨이더군요. <br />
괜한 신경쓰느니 디지탈도 좋은 대안이라 생각합니다.

임규제 2011-09-20 12:43:31
답글

흠...<br />
제 생각은<br />
<br />
많이 사용되는 알프스 블루벨벳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br />
<br />
알프스 블루벨벳 (모델명 : RK27112A)<br />
( 데이터쉬트 : http://www.alps.com/products/WebObjects/catalog.woa/E/PDF/Potentiometer/MetalShaft/RK271/RK271.PDF )<br />
<br />
알프스 공식판매사 : 마

임규제 2011-09-20 12:43:56
답글

http://kr.mouser.com/ProductDetail/ALPS/RK27112A-S20-C0-A104/?qs=sGAEpiMZZMuarXojuOTsc6%2f%2ffojQd9ZQE20LTvao6yI%3d<br />
<br />
한국 엘레파츠 : 27360원<br />
<br />
http://eleparts.co.kr/front/productdetail.php?productcode=002004041008000009<br />

임규제 2011-09-20 12:46:35
답글

중국 타오바오 : http://item.taobao.com/item.htm?id=1304321419<br />
(박스를 정품의 증거로 올려놓은게 보이실껍니다.)<br />
<br />
43위안 약 8000원

임규제 2011-09-20 12:47:32
답글

이베이 : http://www.ebay.com/itm/ALPS-100K-STEREO-AUDIO-AMPLIFIER-VOLUME-CONTROL-POT-/380250613139?pt=LH_DefaultDomain_0&hash=item5888b3e593#ht_2068wt_1064<br />
<br />
9.99$ : 약 11500원<br />
<br />
으로 볼때 볼륨구입시 문제가 생기는것은 대부분 중국에 파는것들(단, 생산지는 일본으로 표기

임규제 2011-09-20 12:51:53
답글

잘 찾아보면 Precision Electronic Components 사의 오차 10% 정밀 군용 볼륨 (약 4~5만원) 도 있고 <br />
<br />
오디오노트도 있고 동경광음도 있습니다. (약 5~10만원대) <br />
<br />
볼륨은 싼것이 아니니 싼게 비지떡이라고 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그리고 문제는 업자라고 생각합니다.

박기복 2011-09-20 13:01:28
답글

이종남님, 그런데 릴레이식 볼륨이란건 어떤 볼륨이고 특징이 무엇인가요?

이종남 2011-09-20 13:07:38
답글

알프스 벨벳은 코스모스보다 더 저렴한 대표적인 저가형 볼륨이지요.. <br />
코스모스보다 조작감도 떨어지고 정밀도 그리고 조정가능 음량이 모두 더 작습니다...<br />
<br />
오디오용 볼륨은 조정가능음량이 클수록 아주 정밀한 저항값을 출력해야 하므로 비싸질 수 밖에 없지요..

이종남 2011-09-20 13:09:36
답글

릴레이식 볼륨이요?? 그건 잘 모르겠네요.. ^^

박길선 2011-09-20 13:18:46
답글

릴레이가 저항의 셀렉터 역활을 하는것이지요 <br />
<br />
특징이라면.. 전자식 볼륨(편리함)과 기계식 볼륨(퀄리티)의 장점을 가지고 단점을 배제 하고 있죠 <br />
<br />
패쓰프리라던지 오디오키드의 리스펙트 라든지 고가형제품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이종남 2011-09-20 13:33:03
답글

셀렉터 방식은 스텝 어테뉴에이터라고도 하지요.. 일반적인 Pot는 연속된 탄소피막 저항채를 사용하는 것이고 어테뉴에이터는 10스텝 이상의 셀렉터에 각각에 고정저항을 붙혀서 단계별로 저항분압비가 변하는 방식입니다.. <br />
<br />
가령 20스텝이고 각 스텝의 조정치가 2dB라면 총 38dB조정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스텝은 보통 off 스텝이므로) 아주 고급 어테뉴에이터는 41스텝이고 조정치가 1.5dB로 총 -60dB도 조정이

조영호 2011-09-20 13:40:39
답글

궁금한게 있습니다.<br />
12시 방향(50%)에서 분압비가 <br />
0.1인것과 음량 조정한계치 -40dB,<br />
0.15인것과 -30dB<br />
0.005와 -90dB 의 관계는 어떻게 해서 나오는 것인지요?<br />
<br />
볼륨을 왼쪽 끝까지 돌리면 분압비는 ~0에 수렴할 것이고 이때 음량은 계산상으로는 -∞ dB가 될텐데요..<br />
조정한계치라는 것이 어떻게 산출되는 것인지요?

이종남 2011-09-20 14:03:12
답글

물론 양쪽 끝은 infinity & off가 되지요...<br />
<br />
12시 방향의 분압비를 봅니다.. 로그형은 dB음량기준이므로 12시 방향의 분압비를 계산해보면 바로 나오지 않나요??<br />
<br />
12시 방향이 딱 반이므로 여기의 분압비가 0.1이면 -20dB이고 그럼 조정가능 총 음량은 -40dB가 되는 것이지요..

조영호 2011-09-20 15:40:31
답글

잘 이해가 안되는 군요..<br />
50% 위치가 -20dB라고 해서 전체가 -40dB라는 건 좀...<br />
50%아래 구간도 역시 로그 스케일로 변화 되겠지만..<br />
생각을 쉽게 하기 위해서 리니어 하다고 가정해 봅시다.<br />
50% 지점이 -20dB였다면 50%의 50% 되는 지점 즉, 25% 되는 지점은 단지 -26dB(50%부터 0% 까지 변화 커브가 리니어 하다고 가정했을 경우)일 것이고 또 그 절반의 위치는

이종남 2011-09-20 15:46:33
답글

흠.... 오디오용 아날로그 볼륨을 많이 사용을 해보고 측정해 보면.. 그렇게 나옵니다.....<br />
많은 수의 로그형 볼륨은 12시 방향의 분압비를 스팩에서 정해주는 이유이기도 하고요..<br />
<br />
물론 7시 시초가 막판에 가면 급격하게 OFF로 변해버리지만. 이부분은 의미가 없지요. 이부분은 엄밀히 조정을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br />

이종남 2011-09-20 15:49:36
답글

즉 오디오용 볼륨은 음량이 일정하게 증가되도록 만든 것이 오디오용 볼륨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로그형이라고 하는 것이고요...<br />
<br />
12시 방향이 정확히 1/2 로그값이 나오는 것이고.. 돌아가는 각도당 일정하게 음량(로그값)이 증가한다면 당연히 12시 방향의 2배 값이 조정가능한 음량(로그)값으로 보면 됩니다...

이종남 2011-09-20 16:20:11
답글

다시 이야기 하면... 마란츠에 연결된 12시 분압 0.005짜리 볼륨을 같은 500K옴 오디오용 볼륨이라고 해서 코스모스에서 나온 0.15짜리로 교체를 한다면... (생긴 것은 비슷합니다만... )<br />
<br />
꽁수를 쓰지 않는한 거의 음량조정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겨버립니다.. 7시 방향 OFF 에서 아주 조금만 올려도.. 오리지널 볼륨의 12시 방향보다 더 큰 음량이 바로 터져 나오고 아주 조금만 줄여도 이번에는 음량이 너

조영호 2011-09-20 16:23:12
답글

가변저항의 조정 범위는 0% ~ 100% 이죠..<br />
100%는 0dB이고, 0%는 -무한대dB 이겠죠...<br />
이렇게 표현 해서는 가변저항의 변화 곡선의 특성을 알 수 없으니 50% 지점에서 몇dB 감쇄 되는가를 지표로 삼는 것이겠죠..<br />
그러므로 50% 지점의 감쇄 값은 의미가 분명 있습니다만, 50% 지점의 감쇄량과 전체 조정 범위의 상관 관계는 말씀하신것 처럼 2배의 관계가 되려면 뭔가 다른 매개변수가 있어야

이종남 2011-09-20 16:26:22
답글

52dB인가요?? 그럼 맞을 껍니다..<br />
<br />
실제 끼워봐도 조정 가능한 각도가... 그런 식으로 나옵니다..

charmhcs@dreamwiz.com 2011-09-20 20:04:00
답글

릴레이방식은 레더방식의 어테뉴에이터의 변형 방식이죠. <br />
릴레이를 이용해, 저항이 구성되어 있는 곳에서 두개의 저항을 선택하도록 <br />
릴레이가 장착되어 있는 형태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소닉크래프트에서 예전에 마일스톤 C-01프리에 적용한 적이 있었지요. <br />
<br />
볼륨 이야기가 나왔으니 <br />
소닉크래프트의 오퍼스 프리에 사용한 광볼륨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한세진 2011-09-20 20:48:00
답글

패토스 트윈타워도 어테뉴에이터 방식인거 같더군요. 음질적인면에선 타협이 없으나 가격과 약간의 불편한 느낌이 좀 있죠...1~64단계까지 볼륨 조절이 되나 한단계마다 틱틱틱하는 릴레이 소리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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