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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프의 구동력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8-24 02:16:49
추천수 1
조회수   1,638

제목

앰프의 구동력

글쓴이

유종권 [가입일자 : 2006-01-23]
내용
앰프의 테크니컬 스펙을 보면 출력(와트), 댐핑, 디스토션, 게인 등 수많은 숫자들이 성능을 표시하고 있는데 정작 오디오쟁이들이 그토록 중요시하는 구동력을 표시하는 숫자는 왜 없는 걸까요?



엔지니어들은 구동력이란 개념을 모르나요?

알지만 숫자로 표시할 수 없는 개념인가요?

단일 숫자로 표시할 수 없다하더라도 뭔가 구분할 수 있도록 표시할 순 없는 걸까요?

그렇다면 앰프를 만드는 엔지니어들은 구동력에 대해 무엇을 기준으로 무엇을 목표로

앰프를 제작하나요?



앰프를 선택할 때마다 그 미스테리한 구동력을 미리 알 방법이 없어 애태우는,

게다가 구동력에 대한 평가 역시 고수분들마다 다 틀리는 걸 보면서 황당해하는 초보자의 넉두리였습니다.



오디오하기 참~ 어렵죠 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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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선 2011-08-24 02:33:44
답글

이제 와싸다에서 구동력이란 말쓰지 <br />
말기로해요 결론도 안나고 논쟁만<br />
<br />
있으니까요 거실에서 작은소리로 <br />
<br />
음악들어도 500w파워앰프 갖고<br />
<br />
싶은 1인입니다

최정수 2011-08-24 03:16:10
답글

유종권님 .. 제가하고픈 말을 이토록 정확하게 질문해주시다니. 고맙습니다.

임향택 2011-08-24 07:48:21
답글

힘좋은 남자... 뭐 이런 애매모호한 단어가 구동력 아닐까요? 힘좋은 남자가, 돈많은 사람, 권력을 가진사람, 정말 팔뚝힘이 좋은 사람. 다리힘이 좋은 사람.... 뭐 다양하잖아요. 어쨌거나 그 애매모호한 힘에 의해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힘좋은 사람이라 하듯, 구동력또한 여러 요소들에의해 스피커를 잘 주무르는 능력을 구동력이라 하지 않을까요? 정확한 수치적 개념이 아니라, 감각적 개념이라 할가요. 뭐 그런.. <br />

김민준 2011-08-24 09:11:58
답글

아래 이종남님 글에도 답변을 달아놨지만 구동력을 딱히 정의한다면 앰프의 스피커 드라이브능력 즉 스피커 우퍼 핸들링을 제대로 해줄 수 있는가를 보고 흔히 그런말을 하며, 구동력을 수치화... 라... 음.. 제 생각에는 이게 맞는것같은데 측정해보고나 한것이아니니 그냥 개인의견으로 받아들여주세요. 구동력은 앰프 watt가 문제가아니라 A(암페어)값 즉 전류량에 결정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항시 최대전력으로 동작하는 A클래스 앰프가 구동력이 좋다는

송현길 2011-08-24 09:20:38
답글

http://blog.naver.com/miroo67/49707491<br />
http://blog.naver.com/miroo67/49790701<br />
http://blog.naver.com/miroo67/49917966<br />
http://blog.naver.com/miroo67/50016101<br />
http://blog.naver.com/miroo67/50042553<br />
제가 본 구동력 설명 중에서 가장 좋

이종남 2011-08-24 11:02:46
답글

구동력은 어느 하나의 수치로 보여줄수 없기 때문입니다..<br />
"출력(와트), 댐핑, 디스토션, 게인" 을 다 봐야 합니다. 이것이 다 관여를 해서 결론적으로 나오는 것이 구동력이라는 아주 애매한 결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br />
<br />
김민준님이 이야기 하신 전류값도 맞습니다. 이것도 관여를 합니다..

김민준 2011-08-24 11:22:17
답글

구동력을 예상해보려면 앰프의 스펙상의 특성과(앰프 구동방식 클래스나 그외 평소에도 보는 수치들) 내부 구성(트랜스의 용량과 출력단의 캐패시터 특성 및 용량 등)을 보고 유추해볼수있습니다.

이종남 2011-08-24 11:26:13
답글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스피커는 주파수별로 또는 다시 스피커에 걸리는 부하상태에 따라 임피던스와 위상각이 수시로 변하는 동적부하이고.. 동적부하를 감당하는 구동력을 한가지로 정의하는 수치는 정할려면 정할수도 있겠지만.. 너무너무 복잡하고 길어질껍니다.. 예상되는 각 상황에 따른 앰프의 수치를 다 적어서 비교해야 하는데.. 웬만한 책자 한권은 되어야 합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으니까요.. <br />
<br />
소위 출력

이종남 2011-08-24 11:42:46
답글

댐핑이라는 수치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br />
<br />
양날의 칼이지요. 댐핑이 높으면 구동력이 좋다.... 아마도 구동력이 좋다는 말은 소리를 잘 낸다는 것을 &#46627;할 터인데.. 높은 댐핑의 앰프는 어떤 스피커에서는 아예 저역소리를 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br />
<br />
마치 자동차에서 파킹브레이크를 너무 세게 잡아놓고 운행을 하면 아예 출발이 안될 수 있는 것처럼요.. <br />
하지만 심한 내리

이종남 2011-08-24 12:51:20
답글

문득.. 좋은 예가 하나 생각이 나네요..<br />
<br />
윌슨오디오의 소피아3는 Sensitivity: 87dB/W/m. Impedance: 4 ohms nominal, 3.1 ohms minimum의 스팩을 가집니다.. 이에 비해서 B&W의 다이아몬드800은 Sensitivity: 90dB SPL (2.83V/m).Impedance: 8 ohms nominal, 3.1 ohms minimum.스팩입니다.<br />
<br />

aacsk@yahoo.co.kr 2011-08-24 21:22:34
답글

근데 그 여러개의 요인을 정확히 공식화 OR 수치화할 수 없는건지,,, <br />
아직은 그런 수준이 못되는 세상 같습니다. <br />
다른 모든 분야는 발전하는데,,,이놈의 오디오는~~

조성일 2011-08-24 21:55:27
답글

구동력가지고 엠프 찾는사람은 이해안가요 ㅎㅎ 음색으로 찾읍시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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