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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DAC를 사용하면 얼마나 지터가 줄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2-16 13:44:17
추천수 0
조회수   2,575

제목

좋은 DAC를 사용하면 얼마나 지터가 줄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Related Link: http://www.stereophile.com/content/radio-shack-optimus-cd-3400-portable-cd-player-more-jitter-measurements
오래전에 본 문헌인데.. 요즘 와싸다에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걸맞는다고 생각이 들고 이런 구닥다리 기기의 리뷰는 참 보기 힘들기 때문에 소개를 합니다.



허접한 CDP나 PC에다가 좋은 DAC를 물리면 소리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혹자는 지터보다는 아날로그단이 좋아지기 때문에 그런다고 하기도 하고 DAC의 자체클럭의 지터보정효과로 인해서 소리가 좋아진다고 주장하기도 하고요.. 뭐 둘다 맞을 수 있는 말입니다.



그럼 좋은 DAC를 사용하면 진짜 지터가 줄어들까요?? 그리고 줄어드는 수치는 어느정도 일까요..











참 오랜만에 보지요.. 과거 그렇게 인기를 끌었던 그리고 부의 상징인 워크맨을 단 순식간에 없애버린 넘입니다. 허접한 완충장치로 카세트테이프 비슷한 컨넥터로 카오디오에 연결해 자동차에서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들었고요.. ^^



이넘은 이런 제품 중에서 보기드물게 디지털아웃을 지원을 합니다.








위의 까만 스팩트럼은 이넘의 자체 아날로그아웃에서 측정한 스팩트럼입니다. 딱 보기에도 노이즈플러어가 16비트 디지털데이터를 처리하기 힘이 들어보입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그림은 깨끗합니다. 지터수치는 404ps입니다. 노이즈플러어에 비해서 수치는 상당히 좋게 나옵니다. 그래서 수치만 볼 것이 아니라 스팩트럼도 같이 봐야 합니다.



노이즈플러어가 좀 높아서 토글링파형을 다 감추어 버리지만 그래도 토글링파형이 특징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소스 즉 메카니즘에서는 별로 지터를 만들어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상당히 우수하네요.. 메카니즘 거 보기는 허접하지만요..



아래 회색의 스팩트럼은 이넘의 SPDIF 디지털아웃에서 X-24K DAC로 전송한 후 측정한 것입니다. 노이즈플러어가 12dB 떨어졌습니다. 당연히 스팩트럼은 좋아지고 아마 소리도 좋아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지터수치는 669ps로 오히려 나빠졌습니다. 스팩트럼은 좋아졌는데 수치가 나빠졌다.. 뭐 측정오차일 수도 있습니다만 쭉 올라간 토글링 시그널 때문 같은데 양쪽이 똑같이 올라간 것을 봐서는. 좀 의미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위의 까만 그래프에서는 DAC의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트랜스포트 메카니즘이 별 지장이 없지만 아래는 DAC가 좋아졌기 때문에 이것이 확 눈에 뜨게 증가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젠 위의 그래프와 달리 트랜스포트가 주 지터원으로 작동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세히 보면 회색의 스팩트럼은 센트럴시그널 양쪽으로 잔잔한 퓨어톤의 지터가 보이고 229Hz의 토글링이 증가하는 것이 스팩트럼에 보입니다. 이것은 데이터 즉 트랜스포트에서 나오는 지터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지터수치도 중요하지만 스팩트럼도 꼭 봐야 합니다. 만약 스팩트럼을 보지 않고 지터수치만 소개를 했다면 DAC를 사용해서 오히려 음질은 나빠진 것으로 오해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



나중에 John Atkinson이 다시한번 재봤더니 298ps로 나왔고 비록 약간의 클럭에러가 있기는 하지만 이 넘은 생긴것과 달리 참 좋은 트랜스포트라고 첨언을 하네요..









팁: 재밌는 이야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까만 스팩트럼을 자세히 보면. 센트럴시그널 아주 가깝게 양쪽으로 넘버링이 된 피크가 몇 개 보일껍니다.. 토글링도 센터쪽만 조금 증가를 하고요.. 역시 트랜스포트에서 나오는 데이터지터입니다. 그런데 기기의 판넬라이트를 켤때만 나타나고.. 끄니까 없어진다고 하네요.. 거 건전지 사용하는 CDP에서 판넬라이트 전류값이 얼마나 될까요?? 무시해도 될 정도의 전기양인데도. 지터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처럼 지터는 별거 아닌 것에도 작동을 하는 예민한 문제지요..



좋은 DAC를 사용하면.. 아날로그단도 좋아지겠지만 분명 디지털지터도 좋아집니다..







마지막....








거참... 봐도 봐도.... 재밌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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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진우 2011-02-16 14:16:54
답글

지터 수치가 개선되면 어떻게 좋아질까요? 그게 참 궁금합니다. 지터수치가 높은것에 비해 지터 수치가 낮게 되면 이러이러한 점이 좋아지고 이러이러한 점이 달라진다..이런것 말입니다.

이종남 2011-02-16 14:23:10
답글

글쎄요... <br />
<br />
측정하는 절차나 기기도 생각보다 좀 복잡합니다... 아무런 차이가 없는데.. 돈들여 시간들여.. 열심히 측정할까 싶기도 하고요... <br />
<br />
저들은.. 지터가 커지면 직접 귀에 들이는 노이즈도 있지만 그 전에 주로 음상이나 무대감 그리고 소리의 포커싱 같은 스테레오이미지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김태한 2011-02-16 14:25:55
답글

허용된 지처 수치 이상이면 디지털에서는 데이터 재생이 불가능 합니당.. 하지만 시디피로 음악을 들으면 나온다는건 지터가 있다고 하더라도 시스템에 전혀 이상이 없다는거구요. 아날로그 아웃에서 지터를 측정했다는 것은 아날로그 품질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품질과는 무관하다는 것이지요. <br />
참고로 디지털 신호 품질이 좋지 않다는 것은 신호 재생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의 이야기 입니다. 디지탈 특성상 재생률은 100%이거나 0%입니다.

고진우 2011-02-16 14:26:55
답글

그 노이즈가 어떻게 들리는지가 궁금합니다. 틱틱 소리가 나는지 스~~하는 소리가 나는지.. 음상이나 무대감 포커싱 , 이미지 이런것에 영향을 준다는데 이게 커지는지 작아지는건지 포커싱이 프려지는건지...측정은 하고 측정값이 이렇다라는건 알겠는데 그게 정확히 어떤영향을 준다 라고 명확히 말해준다면 사람들이 제품 구입할때 축정치 보며 구입을 할거 같네요

김태한 2011-02-16 14:27:38
답글

그리고 DAC 디지털로 녹음된 음악을 재생하는데 있어서 음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종적으로 아날로그로 시그널이 변형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그외 디지털 데이터를 읽고 전송하는 부분은 음질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고진우 2011-02-16 14:30:35
답글

태한님 말씀대로라면 CDT에 따른 음질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이종남 2011-02-16 14:30:44
답글

글쎄요.. 물론 지터수치가 커지면. 소리가 들립니다... 디지털에러의 일종인 지터는 진동과 관련이 있으므로.. 무엇인가 진동원을 만들고 그위에 DA프로세서를 올려놓고.. 점점 진동을 심하게 하면서.. 들어보면.. 끝내는 소리가 들리겠지요..<br />
<br />
그러면 그전에 소리의 변화가 잡히지 않을까요???<br />
<br />
하여간 모든 디지털오디오기기의 소리차이는 지터로 설명을 하는 현실이니까요..

이종남 2011-02-16 14:33:28
답글

디지털에러는 과거에는 DAC 칩셋 바로 앞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김태한님처럼 생각을 했기 때문이지요..<br />
기기를 뜯어야 하고 프로브를 댈때 좀 많이 불편하고 저주파의 지터를 잘 잡아내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죠...<br />
<br />
그래서 새로운 방법을 찾은 것이죠. 아날로그아웃에서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이것을 디지털단과 비교를 해봤더니.. 똑같은 값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대부분의 측정을 아날로그단에서 합니다..

김태한 2011-02-16 14:34:40
답글

이종남님의 의견에 따르자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허용 가능한 수치의 지터가 DAC의 회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하여 논해야 합니다. 하지만 앵간한 개발자들이라면 그정도 외부 노이즈에 아날로그 시그널이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시스템을 허접하게 설계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됩니다.<br />
그정도 기술력이면 제품 생산을 그만둬야겠죠.

이종남 2011-02-16 14:36:36
답글

두개의 지터스팩트럼중 위의 그림은 16비트 데이터 수준의 에러만 찾아냈습니다...<br />
그런데.. 기술이 좋아지면서 16비트 데이터를 재생하는 디지털오디오가 이 16비트 한계를 넘어버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위의 기기 한계가 생긴 것이죠..<br />
<br />
지금은 아래의 기기로 잽니다. 24비트까지 커버를 하니까요..

이종남 2011-02-16 14:37:25
답글

김태한님//<br />
<br />
예 맞습니다..<br />
<br />
저런 지터측정방법이 보편화 되고.. 생산 그만둔 회사 많습니다.

김태한 2011-02-16 14:37:32
답글

만약 디지털 시그널의 품질이 100%아니면 0%로라는 개념이 잘못되었다라고 말씀하신다면 약 30년동안 연구되고 발전된 디지털 시스템의 개념을 송두리체 뒤엎어버리는 커다란 대발견입니다.<br />
정말 그렇다고 생각된다고 확신이 드신다면 그 분야에 연구해보시고 논문 한번 발표하면 노벨 물리학상 후보감은 충분히 될 것이고, 거기다 더해서 그것을 시스템적으로 보완할 방법을 제안하시면 노벨물리학상은 따논 당상입니다. 이건 비꼬는게 아니고 진짜입니다.

고진우 2011-02-16 14:37:40
답글

그러니까 제말은 지터가 줄어들면 이런장점이 있다 저런 장점이 있다 라는 명확한 답 이 없다면 측정자료가 무슨의미가 있냐는겁니다. 소리의 변화라는 것도 음상은 이렇게 잡혀야 한다 무대는 이정도 크기여야 한다라는 명확한 기준없이 이러한 데이터가 무슨 소용이 있냐는거죠....

이종남 2011-02-16 14:39:50
답글

고진우님의 말씀은 알아듣는데...<br />
<br />
대부분의 품질이 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자동차의 성능도 다 계측을 해서.. 발표를 하지요..<br />
하지만.. 실제 느끼는 사람도 있고 못느끼는 사람도 있지 않아요??? 뽀대는 분명 구분하지만요..<br />
그런데 비싼 자동차 뽀대로만 따지기는 좀 그렇지요?? 그래서 저런 방법이 나왔는지 모르죠..

고진우 2011-02-16 14:40:47
답글

종남님..자동차와의 비유는 좀 아닌것 같은데요.

김태한 2011-02-16 14:41:02
답글

이종남님 말씀대로라면 허용가능한 지터 때문에 아날로그 시그널의 변화가 발생하는 DAC을 생산하는 회사의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인간적으루다가 그렇게 허접한 제품을 생산할리가.. 하면서 일단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하네요.

이종남 2011-02-16 14:41:37
답글

김태한님//<br />
<br />
이정도 제가 발표해서 노벨상 받으면 바로 합니다만..<br />
해봐야 다 아는 것 망신만 당하니까.. <br />
<br />
저도 와싸다에서 김태한님처럼 모르시는 분 위해서 소개를 하는 것이지요..<br />
저거 제가 측정한 것 아닙니다.. 오디오에서 내놓으라고 인정받는 전문가가 발표하는 것입니다..<br />
<br />
노벨상은 그 사람이 받아야지요. 그런데.. 소식이 없네용... ^^

고진우 2011-02-16 14:42:47
답글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그렇게 명확하게 뭐가 좋아진다 뭐가 좋아진다고 말도 할수 없으면서 측정치만 보고 이게 좋은것으다 라고 말하는 업체들은 상술에 불가하다는 말은 하고 싶은겁니다. 아니 제조사 조차도 말을 못하는것을 소비자들에게 맞긴다는게 우습지 않나요?

이종남 2011-02-16 14:43:24
답글

고진우님//<br />
<br />
자동차가 아니면. 그럼 음식이랑 할까요??<br />
<br />
고진우님은 본인이 느끼는 것만 품질차이가 있고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분야는 품질차이가 없다는 말로 전 들리는데요. <br />
<br />
그럼.. 고진우님이 느끼지 못하는 분야가 뭐가 있을까요.. 그럼 그 분야는 모두 품질차이가 없네요..<br />

이종남 2011-02-16 14:46:57
답글

전 있습니다. 그림은 잘 볼 줄 모릅니다...<br />
<br />
그래서 전 그림의 좋고 나쁨을 잘 모릅니다. 사진이 젤 낫더군요.. 사실적이고요.... ^^<br />
<br />
사실성도 별로 없는 것에 왜 목숨을 걸고 수억원씩 뿌려대는지. 원........

고진우 2011-02-16 14:47:51
답글

종남님은 지터의 차이를 느끼시나보네요. 그러니까 느낀점을 말씀해 주시라는 말입니다.

이종남 2011-02-16 14:50:06
답글

저 위에 써 놨잖아요.. 전문가들이 지터의 의미를 그렇게 이야기 했는데..<br />
<br />
제 귀라고 별수 있나요?? 저도 그렇게 들리지요...

고진우 2011-02-16 14:52:23
답글

감사합니다. 그래서 말씀드린겁니다... 저런 설명보다는 종남님이 이런제품과 이런제품을 사용해보니 이런차이가 나더라..여기 자료도 그렇다고 한다 나도 직접 이렇게 다르다는걸 느꼈다. 여러분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다.. 이렇게 글을 써주셨더라면 정말 저같은 초보에게는 귀한 자료가 될것 같습니다.

고진우 2011-02-16 15:13:56
답글

그리고 참고로 좋다 나쁘다라는 말과 같다 다르다 라는 말은 다릅니다. 지금 말하는 지터 설명에 대한 요지는 소리차이가 나냐 안나냐에 대한 얘기지 소리가 좋다 나쁘다를 얘기하는것 같지 않은데요? <br />
그림을 놓고 좋은 그림이다 나쁜그림이다 라는 비유는 좀 동떨어진 비유 아닌가요?

고진우 2011-02-16 15:15:36
답글

사람 놀리는것도 아니고...

이종남 2011-02-16 15:18:00
답글

좋고 나쁘고 보다는 다르다라고 하는 것이 맞다..... 그럴 수 있습니다.. <br />
<br />
지터가 커지면 끝내 순수한 지터성분을 귀로 들을 수 있다. 다만 그전에.. <br />
<br />
지터가 작으면 포커싱이 좋고 음상이 좀더 뚜렷하게 느낄수 있고 입체감있는 소리에 더 가깝다. <br />
지터가 크면 반대의 현상이 생긴다.. <br />
<br />
뭐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종남 2011-02-16 15:22:23
답글

그런데... 그전에...<br />
<br />
"포커싱이 좋고 음상이 좀더 뚜렷하게 느낄수 있고 입체감있는 소리" 를 들어보고 그것을 확실히 자신의 메모리에 집어넣어야.. 레퍼런스로 비교할 것이 있는데..<br />
<br />
의학적으로 사람의 감각에서 좋고 나쁨은 주로 기억력중 가장 상위급 레벨에 의존해서 하는데.. 조금 문제는 있습니다..

이종남 2011-02-16 15:25:53
답글

쉽게... "포커싱이 좋고 음상이 좀더 뚜렷하게 느낄수 있고 입체감있는 소리" 을 연주실력 좋은.. 음악가들이 하는 생음악으로 생각을 하시면 될 껍니다...<br />
<br />
그럼 오디오에서 나오는 좋은 소리는.. 점점 생음악에 가깝게 표현이 될 것이고.. 궁극의 목표겠지요..<br />
<br />
실제.. 녹음의 목표도 마찬가지입니다. 라이브의 감동을 그대로 전달해야 하는 것인데. 워낙 사람들이 말초를 자극하는 소리를 좋아해서리

김태한 2011-02-16 15:53:57
답글

이종남님 그분들이 왜 노밸상을 못받았을까요? 아니 왜 후보에도 못올랐을까요? 저글 자체가 결국 아날로그 시그널의 지터를 이야기하면서 디지털 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하는것이라면 완전 넌센스라는 겁니다. <br />
아날로그는 아날로그고 디지털은 디지털이라는거죠.<br />
<br />
저처럼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시니 전자공학 전공자이고 음악에 관심이 많아 음향 시스템에서 나름 공부해본 사람의 입장으로는 얼마나 대단한 전문가 분이신지

김태한 2011-02-16 15:58:31
답글

그리고 오디오에서 전문가라는 분들이 전자/전기 공학 분야에는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지 저글 만봐도 딱 견적이 보이는데요. 아날로그 시그널의 지터가 디지털 시그널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한다면 디지털통신에 이론에 일자무식이라는 이야기인 겁니다. <br />
단순히 측정장비 사용법 익혀서 측정하면 뭐하나요? 그 분야에 이론적 배경도 없으면 측정 결과가 어떤의미가 있는지 정확한 해석이 안되는데 말입니다. 이 글처럼

김태한 2011-02-16 16:01:35
답글

제가 글을 잘못봤군요. 그래서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 안미친다라는 결론이 없고, 디지털 시그널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글이었군요. 다시말하지만 디지털 시그널에서 허용가능한 범위안의 지터일 경우 재생률 100%를 보장합니다. 혹은 허용가능한 범위 밖의 지터가 발생할 경우 재생률이 0%입니다. <br />
그런데 저글의 결론은?.. <br />

이종남 2011-02-16 16:01:42
답글

김태한님//<br />
<br />
죄송합니다. 저 그래프는 1994년에 발표가 된 아주 오래전 스터디에요...<br />
즉 아주 오래 전에 표준화가 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br />
<br />
디지털통신에 아무리 조예가 깊어도.. 디지털오디오는 통신과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br />
<br />
저 한테 따지지 마시고.. 사이트 알려드렸으니까.. 저 사람한테 따지세요.. <br />
저 분야 학회에서도 100% 인

김태한 2011-02-16 16:06:59
답글

따질 만한글이 아닙니다. 디지털 오디오가 디지털 통신과 다르다는 말씀 또한 해당 분야를 모르고 하시는 말씀이십니다. 결국은 그나물에 그밥일 뿐입니다. 제 입장에서 볼 때 저글은 결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음질이 좋아져? 아니 나빠져? 그 말은 쏙 빠져있죠.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마치 그것 때문에 음질에 영향을 미칠 것과 같은 뉘앙스만 잔뜩 풍긴채 말이죠..

김태한 2011-02-16 16:08:19
답글

저 글 자체가 지터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론 정도로만 해석된다면야 글쿠나 하면 되는겁니다. 음질과는 전혀 무관한 공학적인 실험적 결과일 뿐입니다.<br />
사실 따질 것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 실험적 결과는 틀린것이 없거든요.

이종남 2011-02-16 16:09:07
답글

1994년에 잰 사람은 어쩜 오래 되어서.. 잡을 수 없을 지 몰라도 John Atkinson는 2010년에 또 측정했고 <br />
지금 현재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이니까.. 맘만 먹으면 바로 잡을 수(???) 있을껍니다.. <br />
<br />
한번 "디지털통신에서는 안그런데. 왜 니들은 음질에도 상관없는 이런 쓰잘데 없는 계측을 하냐고 물어보세요." <br />
<br />
저한테 따지지 마시고요... ^^

김태한 2011-02-16 16:10:59
답글

저 글에서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결론을 지었을면 따졌을 것입니다만.. 그런 이야기가 없기 때문에 따질 것이 없다는 것이죠.<br />
그리고 저 글이 지터 감소의 방법론 정도라면 충분히 의미가 있다라고 제가 말씀 드린 것 같습니다.

이종남 2011-02-16 16:19:32
답글

김태한님// <br />
<br />
http://www.stereophile.com/reference/193jitter/ <br />
<br />
한번 읽어보세요... 오디오쪽에서는 좀 먹어주는(???) 로버트할리가 쓴 글이라... <br />
<br />
조금은 된 자료라 계측방법이 지금과 다르지만.. 첫페이지 그림만 봐도.. 디지털통신쪽이라면 바로 이해가 갈껍니다...<br />
<br />
여기서 계측은 김태한님이 원하는

이종남 2011-02-16 16:21:22
답글

참고로 따질려면. 로버트 할리한테 따지세요....

김태한 2011-02-16 16:28:27
답글

저글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시는 건가요? 저글에서 보여준 지터의 예시는 허용가능한 지터의 범위를 넘어선 결과에 대한 측정치입니다. 결과론적으로 허용가능한 지터의 범위를 넘어선 상태에서 DAC를 통과 할경우, 재생된 아날로그 시그널이 심하게 왜곡되어 있는 상태죠. 저정도면 음악 못듣습니다.

고진우 2011-02-16 16:31:39
답글

종남님께서 분명의 차이점을 느끼신다고 하지 않았나요?? 종남님한테 따져도 될것 같은데요. 윗 댓글에 분명하게 적어 놓으셨죠 <br />
<br />
"저 위에 써 놨잖아요.. 전문가들이 지터의 의미를 그렇게 이야기 했는데.. <br />
<br />
제 귀라고 별수 있나요?? 저도 그렇게 들리지요... "

이종남 2011-02-16 16:32:09
답글

근데. 실제로 잘 넘어가잖아요??? <br />
<br />
DAD의 아날로그 아웃에서 재는데... 그럼 DAC를 통과한 것 아닌가요???<br />
<br />
설마 DAC를 바이패스한 것을 잰 것은 제가 보긴 분명 아닙니다....

김태한 2011-02-16 16:32:10
답글

단순히 음질이 좋다의 문제를 떠나서 푹찍 삑 이런소리가 심하게 날껄요? 저건 디지털 통신의 기초이론일 뿐입니다. 여튼 그래서 지터는 허용범위를 벗어나게 회로를 설계하면 안된다는게 결론이겠죠. 이건 디지털 회로 설계의 아주 기본적인 룰입니다. 이것도 지키지 못하는 시스템은 제품 출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딱봐도 아웃풋이 에러 투성이인데 어떻게 제품으로 나오겠습니까..

이종남 2011-02-16 16:33:56
답글

마지막 제가 봐도 봐도 재밌다는 그래프도 아날로그 아웃풋에서 잰것이라고 나오지요?? <br />
<br />
저런 것도 막 통과를 하네요...<br />
<br />
연결된 기기 다 표준을 통과해서. 실제 팔리고 있는 시중제품들로 측정한 것인데도요???

김태한 2011-02-16 16:34:15
답글

종남님이 말씀하신 실제로 잘 넘어간 결과는 제가 위에 댓글이 답이 될것 같네요.

이종남 2011-02-16 16:35:18
답글

그러니까 아날로그 파형이 찌그러들지요.. 막 통과를 하니까요...

김태한 2011-02-16 16:38:05
답글

ㅡㅡ.. 그런 제품은 출시를 못한다니깐요.. 아니 출시를 안해요.. 나와봐야 죄다 반품이구요. 회로 설계가 근본적으로 잘못된건데 어떻게 출시합니까? 엔지니어들을 뭘루 보시는건지.. 참..-_-ㅋ

이종남 2011-02-16 16:38:53
답글

즉 디지털오디오에서는 에러가 DAC를 막 통과를 하는 넘이 있습니다... 데이터통신과 달리요.. <br />
<br />
저넘은 막 통과를 하니까.. 재보고 높으면 줄일려고 하는 것입니다...<br />
<br />
반품 안됩니다... 오디오에서는요.. 반품 받아주지도 않고요.....

이종남 2011-02-16 16:39:52
답글

지금 김태환님이 사용하고 있는 CDP도 역시 막 통과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순간도요..<br />
<br />
반품해보세요... 반품 받아주나.....

김태한 2011-02-16 16:40:07
답글

아.. 마지막 그래프요? 실험 조건이 뭔가요? 무조건 결과 그래프만 주고 어쩌라는 건지요..?

이교성 2011-02-16 16:40:13
답글

에그~ㅇ 그놈의 지터가 문제라니까...

김태한 2011-02-16 16:41:03
답글

미치겠네..;; 그런 시그널이 통과되면 뽁찍거리는 이상한 소리가 난다니깐요. 우리집 시디피는 멀쩡하니까 걱정 마시구요., 제 이름은 김태한입니다.

정재우 2011-02-16 16: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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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많이배우신분들끼리 의사소통이 이토록 안될 수 가 있는지 신기합니다..-_-;

김태한 2011-02-16 16:43:55
답글

정재우님 반성합니다.. 저도 일을하면서 보다보니 약간의 사오정끼를 발휘한듯하네요.;;;

이종남 2011-02-16 16:45:49
답글

아 죄송.... 김태한님..<br />
<br />
그 CDP도 막 통과를 시킵니다. 물론.. 마지막 웃기는 그림보다는 당연히 좋을 껍니다만....<br />
<br />
데이터통신은 통과를 안시키고. 버려던지 다시 받던지 하지만. 오디오는 그냥 무사패스합니다...<br />
그래서 문제가 됩니다. 무사패스 안시키는 프로토콜을 만들면 떼돈 법니다...<br />
<br />
디지털통신쪽이니까.. 한번 김태한님이 해보세요. 진짜 떼돈

이종남 2011-02-16 16:49:08
답글

제가 김태한님을 김태환님으로 한번 잘못 불렀으니까.. <br />
<br />
김태한님이 저를 "이쫑남"으로 한번 불러도 괜찮습니다.. ^^

김태한 2011-02-16 16:52:00
답글

1. 허용가능한 범위안의 지터는 음질에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는다.<br />
2. 허용가능한 범위를 벗어난 지터는 음질을 상당히 왜곡시키기 때문에 민감한 청각이 없는 사람도 쉽게 구분가능하다.<br />
3. 따라서 허용가능한 범위를 벗어난 지터가 발생하는 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는 없다.<br />
4. 만약 DAC에 연결되는 전송선에 외부적인 강력한 충격에 의하여 허용범위를 벗어날 정도로 과도한 지터가 발생할 경우는 어쩔 수없음..(예

김태한 2011-02-16 16:5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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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냐.. 데이터 통신을 알고, 저를 오디오 통신을 모르는 사람 취급하시는 건가용..ㅋ<br />
디지털 통신에서 오디오 통신이 더 쉽고요. 그게 기본입니다...<br />
이야기를 바꿔서 종남님은 허용가능한 범위안의 지터도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하시고 싶으신 건가요?

이종남 2011-02-16 16:56:48
답글

김태한님// <br />
<br />
맞습니다.. 저런 리뷰가 많이 나오고.. 자꾸 측정을 하면서 뽀대만 좋고. 따닥 거리는 노이즈만 안들리는... 그런 허접쓰레기같은.. 디지털오디오기기들은 설 자리가 없어져서 이미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좋습니다... 당연히.. <br />
<br />
그런데.. 막 통과를 시키는 것은 아직도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항상 조심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김태한 2011-02-16 16:5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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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용가능한 범위안의 지터가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 <br />
이건 디지털의 혁명을 불러일으킬만한 이론군요....;;<br />
여기서 이야기를 접겠습니다..-_-ㅋ

이종남 2011-02-16 1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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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용가능한 지터가 디지털오디오 표준에서 있나요?? 전 솔직히 처음 들어봐서요....<br />
<br />
설사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어디서 나오는지 밝혀야 하는데.. 그게 좀 곤란할 것 같기도 하고요..<br />
<br />
김태한님이 전송선에 충격을 줘도 나온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기기 탓도 못하는 것 아닌가요???

김태한 2011-02-16 17: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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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용가능한 범위의 지터는 하나의 클럭만으로 볼때, 클럭의 한파장을 넘지 않으면 됩니다.<br />
복잡한 시스템은 나름 계산을 하던가 측정을 하던가 해서 허용오차를 구해내면 됩니다. 수치적으로 정해논 것은 당연히 없죠. 시스템 마다 다르니깐요.<br />
전송선의 충격은 예측 불가능한 외부 상황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br />
예를 들면 전기라이터 스파크 같은.. 혹은 강력한 자기장이나 전기장.. 혹은 선이 썩었다든가..-_-ㅋㅋ

이종남 2011-02-16 17: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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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디지털오디오의 표준인 PCM의 클럭이 44.1Khz니까.. 대충 한파장이면 22us네요... <br />
만약 오디오에서 22us의 지터가 생기면 그것은 소리가 아닙니다... <br />
<br />
저 위에 마지막 아주 웃기는 그림의 지터는 11ns (0.011us)입니다... <br />
김태한님 말씀의 1/2000 수치 입니다...

이민우 2011-02-16 17:12:18
답글

저 cdp 감회가 새롭네요.<br />
대학1학년때 저렇게 생긴 소니 cdp를 카팩으로 차에 연결해서 cd가방 갖고 다니며 들었는데<br />
그나마 순정 카오디오가 좋은 편이어서 밤에 옆에 누구 태우고 같이 들으면 엥간한건 죄다 좋게 들렸었던..<br />
진지글에 뻘리플 달아 죄송합니다 -_-<br />
<br />
그나저나 이렇게 아직도 열정을 가지고 재미를 느끼시는게 부럽습니다.<br />
누가 돈지랄을 하든 궁상을 떨든 <b

이종남 2011-02-16 17:15:18
답글

이민우님//<br />
<br />
오늘 제가 진짜 할일이 없어요... ㅋㅋㅋㅋ<br />
<br />
뭐하러 출근을 했는지.... 하두 심심해서 판 한번 벌려봤습니다...<br />
<br />
이해해 주세요... ^^

이민우 2011-02-16 17:19:28
답글

아우 죄송은요, 전 그저 부럽다는 말씀 드린건데요.<br />
재미가 느껴지지 않는 삶.. 끔찍하지요.<br />
요즘 뭘 해도 재미가 없어서 술만 쳐먹고 있습니다 -_-;

이종남 2011-02-16 17:20:33
답글

그나저나.. 대학1년생이 차에 저거 달고 다녔으면...<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오리지널 오렌지족인디............. ㅡ,.ㅡ

김태한 2011-02-16 17:22:53
답글

ㅠㅠ... 아흐...;;;;; 클럭의 한파장이라는 이야기를 괜히 했네요.. 미안해요..ㅠㅠ.. <br />
저는 걍 일하렵니다..ㅠㅠ

이민우 2011-02-16 17:25:56
답글

오렌지들은 당시 좋은차에 나까미치나 알파인 달고 다녔었지요.<br />
저는 그냥 길바닥에 귤껍데기 정도였습니다 ㅋㅋ

홍용표 2011-02-16 17:37:34
답글

재밌네요...달을 가르키면 달을 봐야지...<br />
손가락을 보고 있네요..

nkyungji@dreamwiz.com 2011-02-16 19:49:51
답글

마란츠 SA-11s2 CDP를 사용합니다.<br />
전면 액정조명을 끄는 기능이 있더군요.<br />
수백만원이 넘는 CDP에 왜 이런 쓰잘대기없는 기능이 있을까 생각했는데<br />
본문의 팁을 보니 이해가 됩니다.

조영호 2011-02-17 00:27:07
답글

댓글 중간과정 읽는것 생략 하고..<br />
당연히 DAC이 좋으면 결과가 좋아야겠지요..<br />
소스기기의 지터 역시 DAC의 구조와 특성에 따라서 얼마든지 지터를 흡수 할 수 있으니까요..

조영호 2011-02-17 00:28:58
답글

마란츠에서 전면 액정 조명 끄는것은..<br />
지터보다는 시각적 효과 때문이 아닐까요?<br />
정면에서 보고 있으면 보기 좋을 때도 있지만..불끄고 어둠속에서 작동시켜야 할 경우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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