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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음과저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1-11 13:24:21
추천수 0
조회수   1,370

제목

고음과저음

글쓴이

임준택 [가입일자 : 2007-09-15]
내용
예를 들자면 베토벤 교향곡 5번입니까...

운명 첫 음절...

콰 ~ 가 ~ 강~~~~~~~ 하는 부분 입니다.

대편성으로 이루어진 곡들중 이렇게 한번에 전 악기가 울릴때

1.스피커에서는 저음쪽이 크게 울립니까 아니면 고음쪽인지요?

2.이렇게 울리는 여러 악기의 소리가 스피커에서 뭉쳐져서 난다면



현재 스피커선은 고음쪽은 반덴헐 제품, 저음쪽은 주석도금 굵은 선(이름없음:미제 주석선) 반델헌선보다 주석선이 굵기가 더 큽니다.

- 바이올린 독주는 명쾌하게 잘 나옵니다

- 스피커는 tl-7 프리는 야먀하 c-70 파워 아남 ama6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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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훈 2010-11-11 15:28:46
답글

그런데 첫소절이 쾅쾅쾅콰~앙~ 쾅쾅쾅콰~앙~ 였나요?<br />
<br />
좡좡좡좌~앙~ 좡좡좡좌~앙~ 에 가까운 (클라이버의 음반과 래틀경의 음반) 중저음의 현악기 소리와 북(?)소리가 도드라진걸로 기억하는데... <br />
<br />
퇴근하자마자 한 번 다시 들어봐야겠습니다 :)

양우창 2010-11-11 15:51:14
답글

클라이버의 연주가 명연이기는 한데, 음질은 그리 좋은 음질은 아니죠.ㅠㅠ<br />
<br />
어쨋든 대편성의 악기들이 한올한올 실타래 풀리는 소리가 나지않고, 대충 어기적 뭉친소리가 난다면 문제가 없다고 할수는 없습니다.<br />
(매칭의 문제..스피커를 앰프가 제대로 구동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br />
<br />
대편성은 수십가지의 악기가 한올한올 자리잡고 입체적으로 내는 소리의 맛으로 듣는 쟝르이기도 합니다.<br />

임준택 2010-11-11 16:26:15
답글

양선생님 파워쪽에 진공관을 쓰는것도 한 방법입니까?<br />
아니면 tr쪽에 적당한 파워가 있습니까?<br />
ama6600도 약 240와트의 출력을 가졌다고 설명서에 되어 있습니다.

nkyungji@dreamwiz.com 2010-11-11 16:45:00
답글

대편성을 무난히 소화해 내려면 어지간한 시스템에서는 좀 힘들지 않나 싶네요.<br />
돈이 아주 많이 들어가야 어느정도 가능하지 않을까요<br />
한번에 많은 악기들이 동시에 울려대는데 그악기를 하나하나 분리하여 재생하려면 웬만한 시스템에서는 <br />
불가능한것이 아닐런지요.<br />
수천만원 시스템에서 놀라운 연주를 들을 수 있었는데 그래도 옥에티가 느껴지더군요.

임준택 2010-11-11 16:45:34
답글

그리고 cd플레이어가 카버 8x 16비트 이렇게 적혀 있는 것입니다. 8x는 8배속을 말하는 것인지요?<br />
cd플레이어가 등급이 떨어지는 것이어서 그런가요?<br />
요즘 장터에 데논 dcd-1600 ar가 자주 출몰하던데 이 제품은 어떻습니까?

이강훈 2010-11-11 16:47:47
답글

구동력을 판단하는데 있어 참고하는 것이 댐핑팩터와 출력입니다만 이것들이 단순 정비례 하는 건 아닙니다. <br />
하여 고출력이라고 해서 반드시 구동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성원 2010-11-11 16:50:17
답글

대편성에서 악기들이 분리되는 것을 체험하려면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야 하실겁니다. 저도 완전이 판갈이 한 이후에야 대편성이 들을만 해지더군요. 그런데 8배속 이런 용어는 pc용 cdrom drive 에나 쓰이는 것 아니었나요?

양우창 2010-11-11 16:50:37
답글

프리, 파워 다 바꾸셔야 대편성에서 안무너집니다.<br />
실용앰프도 대출력 많이 있습니다만 실용앰프는 실용앰프일 뿐입니다.<br />
<br />
대편성을 듣기위해서는 앰프가 잘 밀어줘야 하는데, 밀어주는 힘외에도 얼마나 소스기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손실없이 스피커로 흘려보내느냐가 관건입니다.<br />
저는 비 실용자이고, 이에 입각해서 댓글을 다는것입니다.<br />
<br />
제가 보기에 스픽은 바꿀필요가 없고, 프리와 파워

임준택 2010-11-11 17:35:44
답글

스피커가 뒷벽과 약 20센티정도 떨어져 있습니다만 "카다스식 배치"라는 표현은 제가 처음 들어 봅니다.

이종남 2010-11-11 18:18:08
답글

x8은 아마 CDP에서 아날로그 변환시 PCM 데이터를 8배 오버샘플링해서 변환한다는 말일껍니다.

임준택 2010-11-11 18:43:46
답글

카다스식 배치라는 표현을 인터넷에 찾아보니 NATE에 조지카다스식 배치하고 enter하니 아주 상세하게 잘 설명을 해 주셨네요. 이 배치방법으로 한번 해 보아야 겠습니다. 스피커가 좀 무거워서 힘께나 쓰게 생겼습니다.

양우창 2010-11-11 18:57:05
답글

스피커가 개당 60키로가 넘으니 고생은 되시겠습니다~~<br />
스피커를 뒷벽에 거의 바싹 붙이는 집치고 홀로그래픽이미징이 제대로 구현되는곳을 거의 못봤습니다. <br />
뒷벽배치에서 홀로..이미징이 구현되는경우는 스피커이하 모든 기기의 급이 하이엔드급인경우외는 거의 못본것같습니다.<br />
물론 앰프를 업글하셔도 스피커를 뒷벽에서 많이 빼셔야 이미징이 잘 잡힙니다. 즉, 무대가 잘 잡히며, 이탈감이란게 느껴집니다. <br />

임준택 2010-11-12 10:32:39
답글

일단 조지카다스식으로 배치를 했습니다. 일단 무대라는게 느껴집니다. 바이와이어링도 풀고 한선만 연결하였습니다. 이 상태로 한 몇날 감상을 해 보아야 되겠습니다. 바이를 풀고 한 선만을 연결하니 음색이 훨씬 밝아졌습니다. 당초 서로 다른 선으로 바이를 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양우창 2010-11-12 16:16:45
답글

그렇다면 스피커 터미널이 바이와이어링터미널이니 점퍼선을 연결하셔야 됩니다. 점퍼선으로도 다양한 재미를 볼수가 있습니다.<br />
저는 싱글케이블과 점퍼선연결로 스피커터미널(바이용)에 연결하여 사용중입니다.<br />
뭐..이래도 뭉치는게 들리시면 앰프 교체신호이니 겸허히 지름신을 받으셔야~~

임준택 2010-11-12 18:11:24
답글

예 점퍼선연결했습니다. 한 몇일 들어 보고 감상문쓰겠습니다.감사합니다

임준택 2010-11-13 13:11:08
답글

오늘 야마하 프리에 파이오니아 리시버를 이용하여 FM을 녹음출력에서 뽑아 야마하 C-70튜너에 연결하여 들어 보았습니다. 아나운서 목소리가 파이오니아리시버 자체 목소리와 같은데 소리에 힘이 실렸습니다. 테크닉스 프리는 소리가 좌우로 약간씩 날라 다녔는데 야마하프리는 그렇지않고 제대로 된 소리를 내 주네요<br />
파이오니아리시브가 신품을 산지 한 30년을 넘긴거라 FM만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br />
역시 앰프는 그 나름대로 각각

임준택 2010-11-17 15:02:36
답글

어제는 반델헐선과 주석선을 같이 뭉쳐서 점퍼선으로 연결하여 스피커단자에 끼워 보니 소리가 영 제대로가 아닙니다. 아마 두선의 선재차이가 신호전달에도 차이가 있는 모양입니다. 각각을 바이로 연결했을때는 그런대로 잘 나왔었는데요. 참으로 재질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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