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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즈에 관한 단상 - 케이블 차이의 허무맹랑함에 대하여.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1-07 23:09:57
추천수 0
조회수   2,344

제목

노이즈에 관한 단상 - 케이블 차이의 허무맹랑함에 대하여.

글쓴이

최창식 [가입일자 : ]
내용
노이즈와 불가분의 관계인 LP나 카세트테잎은 아예 말할 가치도 없고,



('쓸만한 LP 시스템' 운운하는 것은 요즘 세상에 좀 우습다고 봅니다.)



디지털인 CD도 녹음 상태에 따라 노이즈의 양이 많은 차이가 나더군요.



아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리마스터링해서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아주 오랜 세월이 지났거나 상태가 안 좋게 녹음된 것도 낮은 볼륨에서는



그럭저럭 들을만한데, 어느정도 볼륨을 올려보면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바흐의 바이올린 곡의 경우 헨릭 셰링의 음반은 물론 연주 자체는 좋지만,



워낙 오래전의 열악한 녹음환경 탓인지 볼륨을 올리면 쏴~ 하는 노이즈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훨씬 최근에 녹음된 것인



레이첼 포저나 율리아 피셔의 음반은 그보다는 상당히 더 큰 음량에서부터



노이즈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대체로 몇십년 이상 지난 오래된 녹음들은



볼륨 레벨이 낮은 편이고, 소리의 크기에 비해 화이트노이즈가 아주 큽니다.





같은 뮤지션의 앨범도 나온 시기에 따라 녹음 상태에 많은 차이가 있더군요.



조지 윈스턴의 피아노 솔로 앨범 중에서 December는, 90년대 이후에 녹음된



다른 앨범들에 비해 노이즈가 뚜렷하게 많이 끼었습니다. 조지 윈스턴 음반을



이십년간 마르고 닳도록 들으면서도 오디오에 관심을 가지고부터 알았습니다.



유키 구라모토의 경우에도, 비교적 오래된 Lake Misty Blue가 좀 심한 편이죠.



최근에 녹음된 것이라도 녹음 당시의 환경과 여건에 따라서 높은 볼륨에서의



질적 차이가 꽤 많이 난다는 것을 알고부터는, 녹음 상태를 가장 중시합니다.



그래서 소위 '거장의 유명 연주'라는 것이 저한테는 아무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예를 들면 베토벤 교향곡 7번 '누구의 언제적 어디서의 연주'라는건 상관없어요.



잡음 없고 깨끗한지가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최근 녹음이 그럴 확률이 높겠죠.





개인적으로, 음악은 어느정도 큰 볼륨에서 깨끗하게 들어야 제맛이라고 여깁니다.



아무리 좋은 오디오로 들어도 쏴~ 소리가 베이스로 깔리면 영 들을 맛이 안 나죠.



적당히 쓸만한 오디오가 있다면 음악감상에서는 양질의 소스(소스기기가 아니고,



'소스' 그 자체를 말합니다.)가 잡다한 케이블류보다는 훨씬 중요하다고 봅니다.



소스 그 자체가 좋다면 MP3 파일인들 질 약간 떨어지는 원본보다도 나은 것이니



압축 포맷과 비트레이트의 논쟁은 매우 작은 의미밖에 되지 않겠죠. 케이블류도



파워케이블, USB케이블 따위의 허황된 차이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과연 그 뚜렷한



소스 자체의 질적 차이에 대해서는 충분한 비교, 선택을 해봤는지 좀 궁금합니다.



케이블로 일으킬만한 변화는 크게 쳐줘도 극히 미세한 대역의 이퀄라이저 정도쯤?



그 중요한 소스부터도 어떤 기준에 따라 표준화해서 어느정도 수준의 녹음이란걸



듣는다는 전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과연 케이블간 차이를 귀로 그렇게 뚜렷하게



고음이 어떻고 저음이 어떻고 문학적인 용어로 표현할만큼 구별할 수가 있을까요?



혹시 진짜 중요한건 간과하고 새발의 피도 안 되는 것만 침소봉대하는건 아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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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열 2010-11-07 23:19:39
답글

저는 같은 음반을 두개씩 사고 그렇습니다. 오리지날스니 데카 레전드니... 대부분 더 좋아지지만 더 나빠지는 경우도 있더군요

오성원 2010-11-07 23:52:37
답글

베토벤 9번 교향곡의 명연 중의 하나라는 루체른 실황을 구해서 들어봤는데....음악적인 감흥을 떠나서 노이즈때문에 신경쓰여서 5분 듣다가 내려 버렸습니다. 그냥 최근에 녹음된 것으로 만족하려고 합니다.

김대열 2010-11-07 23:56:10
답글

전 푸르트뱅글러 합창 세종류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녹음이랑 바이로트.. 그렇게 하는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전 잘 듣습니다. 텐슈테트,바렌보임이 그나마 비슷하군요

오성원 2010-11-07 23:59:52
답글

저는 덜 유명한 연주라도 21세기에 sacd 로 녹음된 것을 구해서 들어보려 합니다. 그게 더 제 취향인듯 합니다.

김대열 2010-11-08 00:03:49
답글

바렌보임의 연주가 적당하실거 같습니다. 생존 지휘자중 프르트뱅글러가 가는방향 비슷한 유명지휘자로 그뿐인듯 싶습니다. 최근의 주류 경향은 판본도 다르고 해석도 다르죠. 21세기의 sacd녹음중 하이팅크 녹음은 솔직히 재미가 없는 연주였습니다.

오성원 2010-11-08 00:06:35
답글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꼭 구해서 들어보겠습니다.

김주영 2010-11-08 01:02:03
답글

상상력과 멋대로 결말을 짓는 자뻑의 초절정을 보는듯 씁쓸하다는..<br />
대체 무슨 기기로 어떤케이블들로 매칭을 해서 어떤 스피커로 들었길래..<br />
내용물 없는 껍데기같은 수긍하기 어려운 경험담을 용감하게 올릴수 있을까.. 놀랍습니다.

이웅현 2010-11-08 01:02:59
답글

녹음이 곧..음질 그 전부입니다.

김주영 2010-11-08 01:59:01
답글

절대적인 레피런스 기기들을 운용하며, 놀라운 청감능력을 가지고,<br />
별 삽질을 다해가며 이런저런 방법을 모색하였으나.. <br />
이런 단서가 붙어야 하는 글로 읽었습니다만, 여하튼 참고하겠습니다.

yongjai2005@yahoo.co.kr 2010-11-08 02:00:02
답글

<br />
김주영님, 아날로그라면 몰라도 디지털 케이블은 서라운딩이 별로 중요치 않습니다.<br />
그게 장점이자 단점이죠.<br />

유하늘 2010-11-08 02:16:07
답글

아니... 음반마다 녹음의 수준차가 있는건 당연합니다<br />
그런데 지금 같은 음반의 같은 곡을 들을 때에 케이블의 청감차를 논하는 것이 기본 전제 아닌가요?<br />
<br />
왜 엉뚱하게 음반간의 차이를 언급하는 것인지 의아합니다<br />
음반의 녹음상태에 따른 청감상 차이는 당연히 케이블에 의한 차이보다 훨씬 큰 청감상 차이가 잇지요...<br />
그건 무용론자나 유용론자나 둘다 인정하는 것입니다<br />
논점을 엉

김해강 2010-11-08 02:16:13
답글

CD 녹음에 관해서는 매우 동감합니다. 분명히 90년대에 해적반들을 듣다보면 노이즈가 있더군요. 요즘 녹은은 말씀대로 높이 올려야 생기는것이 많고요. 그 이외는 글쎄요. <br />
<br />
케이블 관련 전문가가 전화통화로 말하길 케이블은 굵기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 소재와 순도인데 7N이니 8N이니, 동선보다 은선을 쓰는 이유니등은 과학적으로 신호 손실에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만든다 하시더군요. 차폐의 재질이니 이런건 잘모르겠지만, 하

김대열 2010-11-08 03:13:29
답글

레퍼런스라...ㅋㅋ

yws213@empal.com 2010-11-08 07:49:59
답글

소스가 되는 음반에도 레코딩 환경과 기술에 따라서 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느낍니다. <br />
케이블 또한 일반 구리선이나 주석도금선에 비하여 제가 사용하는 오이스트라흐의 차이가 현격하게 드러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존재의 차이를 인정하고 댓가를 지불함을 만끽합니다.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07:59:11
답글

김주영님 요즘은 말끝마다 '꾸벅' 안 하시나요? 컴퓨터 파워의 케이블까지 바꿈질하던<br />
<br />
피시파이계의 오디오 미신 및 삽질의 황제였던 것으로 얼핏 기억납니다만, 좀 추하네요.<br />
<br />
아는 것도 없고 실제로 노력을 해본 것이라고는 황당무계한 삽질 뿐이면서, 제멋대로의<br />
<br />
상상력을 무기로 대화도 아닌 토론도 아닌 상대방을 할퀴고 물어뜯는듯한 짜증스러움만<br />
<br />
배설

김두원 2010-11-08 08:11:32
답글

아무리 격정적인 토론이어도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하지 않을까요 동호인 여러분들.. 안타깝네요..<br />
<br />
<br />
<br />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08:19:16
답글

아 그리고 김해강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br />
<br />
케이블은 일단 충분히 굵은 무산소 동선 정도는 쓰면 좋겠지요.<br />
<br />
피복과 단자에 과도한 겉멋을 부려 너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 것은 사치스럽고,<br />
<br />
케이블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에 기본적인 사항은 충족될만한 것 정도는 당연히 써줘야죠.

blueman34@hanmail.net 2010-11-08 08:42:27
답글

최창식님의 글을 읽다 보니 논점이 좀 이상한듯 합니다. <br />
그냥 A케이블과 B케이블, C케이블을 들어보니 차이 없더라. <br />
이런 글이었으면 이해하기 쉬웠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br />
저는 오래된 녹음도 좋아합니다. <br />
좋아하는 지휘자나 연주자의 <br />
&#51211;은 시절과 완숙한 시기의 표현이 어떻게 다른지 들어보면 재미있더군요. <br />
비교적 근래에 나온 음반들이 정보량도 많고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08:50:26
답글

화이트노이즈에 민감하지 않다면 별 관계없죠. USB케이블의 품질 차이에 관해서 얘기할 때<br />
<br />
잡음 얘기도 나오길래 같이 연관지어 글을 적다 보니, 이 글만 떼놓고 보면 그럴 수도 있어요.<br />
<br />
노이즈가 많이 낀 열악한 녹음상태의 음반이라도 음악적 감흥을 느끼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br />
<br />
저는 모짜르트 피아노소나타는 아무리 잡음덩어리라도 글렌굴드의 녹음만을 계속 들었었는데<br

김주영 2010-11-08 08:51:23
답글

글을 올리고 댓글로 토론에 참여하는 이유는 다른분들의 의견을 듣고저 함이라고 생각합니다. <br />
자기가 올린글에 댓글을 보면서 괜히 달려들어서 참견말라는 식의 표현은 자세불량입니다. <br />
자기주장만 대단한듯 진리인듯 주장하며, 다른분들의 의견은 감정적인 대응으로 무시하려들고,<br />
회원이라는 커뮤니티라는 것이 어떤것인지도 모르는 사회성이 많이 부족한 모습입니다. <br />
타이핑을 할수 있으니 어떤생각이든 글로써 표현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08:54:43
답글

아이구, 그러셔요. 그런 말을 좀 점잖으신 분께서 하신다면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br />
<br />
김주영씨 같은 사람이 그러면 너나 잘하세요 소리가 절로 나오지요. 부끄럽지도 않습니까.

김주영 2010-11-08 09:23:28
답글

ㅎㅎ

정연우 2010-11-08 09:35:56
답글

소스와 기기가 동일한 조건이라면 케이블의 차이도 있으니 감안하면 되리라 봅니다. 물론 소스를 무시하고 케이블에만 매달리는 건 안되겠죠. 글쓴이의 의도도 그런 쪽이라고 생각듭니다.

정연우 2010-11-08 09:38:20
답글

케이블에 따른 음질의 차이는 진공관전문 회사인 콘라드존슨같은 회사는 자사 제품 메뉴얼에도 충분히 구매자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이수경 2010-11-08 09:46:21
답글

내용을 떠나서 토론을 하시려는 의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br />
<br />
감정적으로 쓰신 댓글이 인상을 절로 찌푸리게 만드는 군요.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09:54:33
답글

댓글은 그냥 받은대로 돌려준겁니다. 시비걸듯 비꼰 김주영님과 주고받은 글 외에는 문제 있습니까?

박기복 2010-11-08 10:23:46
답글

최창식님의 글 중에 "파워케이블,usb케이블 따위의 허황된 차이에 집착하는 사람들" 이란 표현은 케이블의 차이를 인정하는 회원들을 도매급으로 매도하는 표현입니다. 님께서 먼저 도발하시것 같네요.

임상우 2010-11-08 10:46:50
답글

최창식님...<br />
<br />
<br />
본문에서 언급하신대로, 최창식님과는 반대로 노이즈낀 음악에서도 감흥을 느끼는 분들이 계십니다. <br />
<br />
마찬가지로 케이블을 바꿨더니 최창식님은 느끼지 못했던 부분을 더 확실히 느끼는 분들도 계시겠죠...<br />
<br />
그리고, 그러한 차이를 느끼는 분들이 한두분이 아니기에,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중고거래도 활발히 <br />
<br />
이루어 지고 있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10:55:36
답글

아, 그러고 보니 '허황된'이라는 표현은 좀 도발적으로 보일 수도 있겠네요.<br />
<br />
원래 그게 요점이 아니고 음반 자체의 녹음 상태에 관한 문제를 중점적으로<br />
<br />
얘기하려던 것인데 케이블과 연관시키려다 보니 안 해도 될 말을 했습니다.<br />
<br />
그건 그렇고, 이건 제가 따로 할 말이 있어서 올린 글일 뿐, USB 케이블은<br />
<br />
다 똑같으니까 막선 쓰란 소리하는 게

임상우 2010-11-08 11:02:38
답글

전 제 댓글에 USB 케이블 언급은 전혀 안했습니다만...ㅎㅎㅎ~<br />
<br />
여하튼. 일전에...<br />
<br />
'남이사 전봇대로 이빨 쑤시든 말든 그게 좋고 편하다면 그냥 놔두면 되는건데, 실례했습니다. '<br />
<br />
란 댓글을 다신 분께서 또 이런 글을 올리시니 의아해서 잠시 나서봤습니다.<br />
<br />
(설마 저 댓글을 또 지우시진 않으시겠죠~?) ^^;<br />
<br />

임상우 2010-11-08 11:04:36
답글

아...그러고 보니 저 댓글은 USB케이블에만 해당하는 내용인가요~?? <br />
<br />
음...그럼, USB케이블만은 봐주시겠다는건지...<br />
<br />
좀 헷갈리네요...<br />
<br />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11:05:35
답글

오호라, 은근슬쩍 교활하시네요. 제가 무서워봤자 임상우님만 하겠습니까. 좋은 하루 되세요.

김두원 2010-11-08 13:05:40
답글

아이고.. 참 여기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고 오디오,음악 좋아하시는분들과 교감하는게 참 좋은 사이트인데 이렇게 지나친 논쟁을 보니 가슴이 아프군요.. <br />
<br />

차승민 2010-11-08 14:47:06
답글

고수도 아니고 오리지날 고가의 케이블도 써 보지 못햇지만, 자작으로 케이블을 다수 자작해 보고 비교해본 바로는 김해강님이 적으신 내용에 대부분 동의하는 바 이고 - 전기가 통하는 도체의 성질이(순은,순동,금종류 등등) 소리에 영향을 미친다 생각되어지며 도체의 순도(불순물의 포함정도)와 도체의<br />
결정의 크기가 작은결정들이 뭉쳐져 있느냐 , 큰 하나의 결정체에 가까운 도체로 만들어 졌느냐<br />
또 심선이 단심선이냐 혹은 어떤 굵

강윤흠 2010-11-08 20:39:38
답글

사실 중고가 30을 넘지 않는 오이스트라흐만 써봐도 케이블이 많은 차이가 있다는 걸 알게해주죠. 중고로 사서 들어보고 파셔도 손해 없을 테니 케이블 차이를 경험해 보시면 생각이 많이 바뀌지 싶습니다.

lovelyaroma@dreamwiz.com 2010-11-08 20:59:27
답글

자작까지 해 볼 정성이면 그냥 개인적 의견이라도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 <br />
<br />
그냥 '바꿔보니까 다르더라' 하고는 수준이 다르니까요. 돈 들인만큼 뭔가 좋아졌을거란 <br />
<br />
단순한 기대 쯤이야 세살먹은 꼬마도 하는건데, 내 귀에 그렇게 들리면 그만은 아닌거죠. <br />
<br />
저는 케이블간 차이가 없다는 소릴 하려는 게 아니고, 논란거리가 될 정도로 애매한 것엔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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