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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오지? 일본에서의 소녀시대 1위와 멀고 먼 글로벌 세상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0-28 17:39:51
추천수 0
조회수   1,463

제목

문화의 오지? 일본에서의 소녀시대 1위와 멀고 먼 글로벌 세상

글쓴이

홍용재 [가입일자 : ]
내용
소녀시대가 일본 오리콘 차트 싱글 1위에 올라 화제군요.

그런데 그 보다 재미있는 것은 해외 여성그룹이 오리콘차트 주간 3위안에 오른 것은 30년 전 영국의 놀란즈(섹시뮤직 기억하시죠)이후 처음이란 것입니다.



20-30년 전도 아니고 오늘날 같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토털 미디어의 시대에도 언어와 문화는 넘사벽인 것 같습니다. 인간은 취미에서 조차도 문화와 문화의 핵심인 언어를 극복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재미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는 글로벌이라고 얘기하는 게 우습기도 하고.



사실 몇 년 전부터 음악의 세계에서도 언어 능력만 되면 취미의 세계는 안드로메다로 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아직도 KBS1FM을 들으면서 이런 일방향 아날로그 방식의 라디오가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마치 도도한 아마존 강 옆에 잔챙이 개울이 흐르는 것처럼.



요즘 우리나라는 제2외국어 교육이 매우 부실합니다. 사실 영어 외에 다른 외국어를 병행하는 경우는 거의 보기 드뭅니다. 지금 보고 있는 언론이 외곡이 심하다고 생각하면 세계로의 창을 열어두면 좋겠죠. 앞서 소녀시대의 경우에서 보는 것처럼 문화권에 따른 음악 컨텐츠의 유통은 완전 다릅니다. 그래서 다른 문화, 언어권에서 가공되지 않은 다양한 컨테츠를 접하는 것은 돈 한 푼 안들이고 취미를 다양화하고, 차별화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의 관심은 스페인어를 네이티브의 60-70% 정도 구사하는 것입니다. 아직은 남미권의 미디어 환경이 좋지 않지만 4-5년 후에는 우리 정도 수준이 될 것이고, 그 때는 고품질 남미 컨텐츠를 즐길 수 있을겁니다.



앞서의 인터넷 라디오의 경우도 오래전부터 128k정도를 넘어 320k 서비스도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몇 년 아니 1-2년 안에 CD나 무손실에 버금가는 음질의 서비스가 일반화 될 것입니다. 지금도 저는 네이티브의 80-90%정도가 가능한 외국어를 중심으로 전용라디오 플레이어로 듣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키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런던, 파리, 뉴욕 등의 뉴스와 토론을 듣고, 다양한 교양프로에 접근이 가능하니 편리하죠. 동축이나 광으로 하이파이에 연결하니 소리도 아날로그 튜너 그 이상이고(bitrate에 따라) 조만간 인터페이스도 다양해질겁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그렇지 정말 재미있는 컨텐츠는 널려있습니다.



음악은 말할 필요도 없어서 종류별 언어권별로 100개 정도 저장해놓고 들으면 됩니다. 아프리카나 남미 또는 아랍의 경우 로컬 방송은 128k조차 버겁지만 대신 파리나 런던, 뉴욕의 월드뮤직 방송을 이용하는 것도 대안입니다. 서울에서 뉴욕이나 LA한인 방송을 듣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사실 이제 세계는 시공 개념이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조만간 TV채널에도 빅뱅이 있을 겁니다. 글로벌 1000 채널 정도 가볍게 가능할겁니다. 올 HD로요. 방송이 저질이니 뭐니 하며 불평하는 것은 청동기시대의 추억이 될 것입니다. 원하는 것 만으로도 수백개 채널 세이브하는 것은 일도 아닐 것이니.



암튼 일본 같은 미디어 강국도 글로벌 사회에서 문화의 오지 같은 느낌이 드는 뉴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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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2@test2.com 2010-10-28 18:18:29
답글

늘 올려주시는 글 흥미롭게 읽고 있습니다. ^^<br />
사용하시는 전용 라디오 플레이어는 어떤 제품인가요?<br />

오석진 2010-10-28 19:03:31
답글

문화의 강국은 자국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주변국으로 펴져 가는것이지.<br />
스페인어 배우고 영어배우는걸로 나아지지 않습니다.<br />
<br />
소녀시대는 한글가사로 먼저 일본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이미 있었습니다.<br />
일본어로 개사를 해서 인기를 얻은게아니죠.<br />
골수 팬들은 한글가사의 늬앙스가 안느&#50080;져서 아쉽다고 하죠.<br />
솔직히 일본어를 아는 사람들도 어색하다고 합니다.<br />
그래서

박정희 2010-10-28 21:41:30
답글

일본 사람이 이글을 본다면 비웃겠네요 ㅎㅎㅎ 음반 시장이 식물인간 수준인 나라에서 일본 시장의 패쇠성을 논하다니 ㅎㅎㅎㅎ물론 일본도 아라시나 아키바48같은 비주얼 아이돌이 득세하는 나라지만 수준있는 음악 역시 그만큼 수요가있는 나라죠..

박정희 2010-10-28 21:45:15
답글

일례로 내한 했으면 하는 가수 설문조사 하면 밥먹듯이 상위권에 있는 밴드가 라디오 헤드, 콜드플레이죠 근데 왜 안올까요...음반이 안팔리니 올마음이 안생기는겁니다 며칠전에도 일본의 오리콘 앨범 차트를 보니 비틀즈 리마스터링 블루와 레드 앨범이 1위를 했더군요 한국에서는 물론 상상도 못할 불가능한 일이죠

yongjai2005@yahoo.co.kr 2010-10-28 22:22:41
답글

<br />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입장에서 국적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 제가 한국에서 태어난 한국인이란 것과 다른 모든 나라의 문화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죠. 소비자 입장에서 천국의 문이 열린 느낌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그런데 일본같은 나라는 외국어 능력에 문제가 있는 지 대중음악 시장은 상당히 폐쇄적이죠. 일본애들 흔해 빠지 영어하는 것도 엄청 버거워하니. 암튼 30년간 없던 기록이 소녀시대가 갈아치웠으니 소녀

박정희 2010-10-28 22:38:40
답글

ㄴ소녀시대가 대단하다고 생각하시다니 참 재미있군요 ㅎㅎㅎ30년간 이라는 이야기도 말 만들기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만든이야기고 일본 시장에서 해외 아티스트의 앨범 차트 상위권 진입은 심심치 않게 일어 납니다.....30년 이라는 이야기는 소녀시대가 해외 여성그룹이여서 가능했던거죠

박정희 2010-10-28 22:41:44
답글

그리고 다양한 컨텐츠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가능하시다는 분이 일본의 패쇠성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어찌 그리도 관심이 많으신가요 ㅎㅎㅎ 막말로 일본 시장에서 해외 실력있는 아티스트를 앨범이 잘나가니 라디오 헤드는 육일승천기 기타 들고 나오고 콜드 플레이는 일본 사랑한다를 노래로 만들기까지 했습니까 일례로 대부분의 해외 아티스트들이 일본 전용 버전으로 보너스곡을 넣은 앨범을 넣은거 조차 시장성이 있어서 아니겠습니까

박정희 2010-10-28 22:44:09
답글

일본 리스너의 수준이나 패쇠성은 넘기고서라도 아시아 지역에서 그나마 다양한 음악적 기반과 시장성을 가진 음반 시장은 일본밖에 없습니다

yongjai2005@yahoo.co.kr 2010-10-28 22:44:30
답글

<br />
이 글이나 리플이 소녀시대를 대단한 것으로 여긴다고 생각하세요. 정말로??<br />
어지간한 분은 정반대로 생각하시는 게 맥락 이해일터인데 정말 신기하네요 ㅋㅋ<br />
<br />

박정희 2010-10-28 22:48:26
답글

ㄴ무턱 대고 자기 주장만 머릿속에서 되내이는 괘변론 용재님만 하겠습니까 ㅎㅎ 집에 인터넷 연결되어 있으면<br />
일본 시장에서 해외 아티스트들 판매량 찾아보시면 님 말씀대로 폐쇠적인지 아닌지 아실겁니다 하긴 그런 데이터들을 봐도 눈에 안들어 오시겠죠.... 미국이나, 영국을 제외하면 일본만큼 해외 뮤지션에게 시장성이 갖추어진 나라가 어디있다고 폐쇠성 운운 하는건지 재밋네요 ㅋ

yongjai2005@yahoo.co.kr 2010-10-28 22:50:42
답글

<br />
수십년간 오리콘 차트 음악 들어보면 음냐리~ 이런 수준이니 다른 음악들을 소화 못하지하는 생각 절로듭니다. 거기다가 외국어 능력 발빠닥 수준이고. 요건 이미 한 얘기니 오토리버스 생략합니다. 뭐 취향이나 수준이야 개인차이니까 어쩌겠습니까? 서유럽이나 북미음악이 아니더라도 남미, 동유럽, CIS, 아랍, 아프리카, 발칸 등 음악 들어보면 일본 음악 깨떡이죠. 하긴 라면만 먹으면 그 것말고 못먹는 사람있습죠.<br />

박정희 2010-10-28 22:53:19
답글

ㄴ그러니까 집에 인터넷 연결 되어 있으면 미국 영국 메이져 아티스트들 일본 음반 판매량 찾아보세요 자꾸 앵무세처럼 같은 말만 되풀이 하지 마시고요.....님 주장 대로라면 일본 시장이 폐쇠적이라서 해외 뮤지션들 음반이 안팔리는게 정상이겠지만 웃기지만 팝, 클래식,재즈 할것 없이 대부분의 유력 뮤지션들은 일본시장을 메이져로 인정하고 활발히 공연하고 음반을 발매합니다 이건 왜 그런걸까요? ㅋㅋ

박정희 2010-10-28 22:55:43
답글

저는 지금 일본인이 만드는 음악 수준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게 아니라 일본 레코드 음반 시장성의 규모와 음반의 장르의 포용성이 크다는걸 이야기 하는겁니다 ㅎㅎㅎ저도 일본 음악 그닥 안좋아합니다

yongjai2005@yahoo.co.kr 2010-10-28 22:56:19
답글

<br />
아참 일본 시장이 클래식에서는 상당히 개방적이죠. 사실 요즘들어서는 유럽이나 북미보다 더 적극적이죠. 한발짝 항상 뒤처지니까. 그나저나 이 글을 보고 내가 소녀시대를 대단하다고 생각한다고 이해하시니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그저 웃음만~ 이해 수준을 보니 별로 토론 상대는 아닌 것 같군요. 삽질도 기본 요건이 갖춘분에게만 하는 편이라.~ 일본 음악 많이 들으세요. 소녀시대 음악도요 ㅎㅎ

박정희 2010-10-28 22:57:53
답글

ㄴ ㅎㅎㅎ 앞으로는 나이값좀 하시고 괘변글좀 올리지 마세요 ㅎㅎㅎㅎㅎ그래서 정상적인 사회생활 가능하겠습니까

yongjai2005@yahoo.co.kr 2010-10-28 23:07:15
답글

예~ 전 궤변능력은 없고 말씀하신 괘변은 능숙합니다. 한국어야 너 참 수고한다 ㅋㅋ<br />
<br />
아참 현기님 저도 다른 분과 마찬가지로 로지텍 플레이어 쓰고 있습니다. 사실 플레이어로는 주로 뉴스나 토론프로 또는 특정 장르의 음악(인도, 아랍, 살사, 메렝게, 기타, 발칸 등) 만 듣습니다. 320k라 해도 최고는 아니고 음원 불루트스전송보다는 DDC등 인터페이스를 선호해서요. 그리고 클래식이나 영미팝, 샹송, 깐조네, 동아

김대열 2010-10-28 23:12:33
답글

일본음악 수준 높았어요. 90년대까진 ^^

황재성 2010-10-28 23:40:40
답글

일본이 부르고뉴 와인은 미국보다 싸죠... 독일빼고 전 세계에서 가장 싸다는 말입니다~

황재성 2010-10-28 23:52:57
답글

전세계에서 타조가죽 제품이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곳도 일본입니다. <br />
이 두가지는 많은 것을 대변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김동현 2010-10-29 00:12:29
답글

국적이 중요한게 아니고 소속한 사회와 문화가 중요하자나요?<br />
<br />
"아침이슬" 같은 노래가 음악성으로만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건 아니니까요<br />
<br />
그 의미와 배경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냥 조용한 노래일 뿐이죠<br />
<br />
그점에 대해서는 인정하시지 않으셨던가요? "사회화"라고 표현 하셨던 것 같은데요~

김동현 2010-10-29 00:14:33
답글

그리고 음악은 음악 감상을 위해서만 존재하는게 아니니까요~<br />
<br />
따라 부르고 리듬에 맞춰서 몸을 흔들고 또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배경음악으로도 쓰이고...

김동현 2010-10-29 00:19:42
답글

이전에 클래식을 공부해가며 몇백번씩 들을 필요 없다고 얘기하신 것 처럼~<br />
<br />
홍용재님이 좋아하시는 음악이 우리나라나 일본인들에게 잘 안들리는 거겠죠?<br />
<br />
그런 것을 문화의 오지라고 "폄하" 한다면 클래식을 듣지 않는 사람을 문화적인 소양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 일수도 있지요<br />
<br />
이중적인 잣대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시나요?

yongjai2005@yahoo.co.kr 2010-10-29 00:25:21
답글

<br />
국경개념이 있고 시공개념이 있었던 시절 사회화는 단일 언어, 단일문화에 의해 진행되지만 시공이 깨지고 국경 개념이 희박해지며 멀티미디어의 수렴화와 무국적화의 세대에 와서는 사회화는 다문화, 다국적, 다언언 개념으로 진행되고 있습죠. 요즘 일부 젊은 세대에게 벌어지는 일이나 조만간 일반화될 것입니다.<br />
<br />
일본이 대중적으로 와인을 알게 된 것도 최근의 일입니다. 우리 보다 약간 앞선 정도죠.<br />

김동현 2010-10-29 00:45:21
답글

저같은 일반인들은 네이티브의 80-90%로 소화 가능한 외국어가 없어서 음악이나 문화의 글로벌화는 어렵겠습니다^^ ;;

yongjai2005@yahoo.co.kr 2010-10-29 01:45:38
답글

<br />
아이러니죠. 글로벌화가 되면서 사적 영역에서 외국어의 필요성이 커진 것이죠. 직업이나 공적 영역에서 처럼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순전히 즐기기 위해서 일상적으로 필요해진 것이죠. 예전의 미디어 환경에서는 외국인 회사에 근무하거나 통상적 외국업무를 하는 부서 또는 해외출장에서나 쓰던 외국어가 이제는 취미생활에서 정말로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한 개 보다는 2개 2개보다는 3-4개가 좋습니다. 네이티브 대비 50%정

박철휘 2010-10-29 02:23:56
답글

홍용재님 글을 읽고 느낀 감상을 말씀드리면요...<br />
1. 난 음악의 이해가 너무 출중해 다양한 언어권의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어. 거기다 그 나라권 언어를 배우며 문화까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구.<br />
2. 근데 일본 애덜은 참 바보같애.<br />
3. 나 너무 똑똑하고 대단하지. 그치.<br />
<br />
결론 : 네 님 너무 똑똑하고 대단하시네요.<br />
<br />
하지만 님은 소비활동 위주이시

민경준 2010-10-29 23:41:38
답글

뭐 까칠한 느낌이 전반적으로 깔려있긴 합니다만,<br />
<br />
경제문화의 글로벌라이제이션과는 별개로 현재 구축되어가는 환경을 개인이 제대로 즐기기 위한 사적인 영역에서의 외국어의 필요성이라는 말씀에서는 예리한 통찰력이 느껴지는군요. 글이나 음악 정도면 모를까 뉴스 방송을 제대로 이해할 정도시라면 차원이 다른 이야기죠. 개인적으로 뉴스가 제대로 들린다면 그 언어는 모국어만큼 구사하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br />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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