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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에 신호손실에 대한 개인적 생각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7-03 14:38:57
추천수 0
조회수   1,020

제목

케이블에 신호손실에 대한 개인적 생각

글쓴이

김효진 [가입일자 : 2006-04-21]
내용
도전율.. 전기전도율...



표준구리(ofc나 occ가 아니라 일반적 구리)를 100으로 잡았을 때



은 106 (최고의 도전율입니다.)



금 71.8



알루미늄 62.7



아연 29.2



니켈 23.8



철 17.6



백금 16.3



주석 15.1



납 8.21 ( 일반 땜납 - 주석 +납 - 은 12정도 되었던 같습니다. )



황동 24.6 - 34.5 ( 모든 단자는 순수 구리가 아니라 경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황동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금도금을 하죠...)



황동에 금도금을 하면은 신호가 표피이론 때문에 금부분으로만 간다는 설이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산화 등의 내구성 문제 때문에 도금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도율에도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비슷한 예로 구리에 은도금을 두껍게 한 선재도 은선과 같은 소리를 내어주지는 않습니다... 고로.. 표피만으로 모든 신호가 흐르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음은 표피로... 저음은 심선으로 흐른다고 하는 설도 있습니다..





다시 원래 신호 전도율로 돌아와서...



일반구리와 은의 차이가 미미합니다.



그리고... 황동과.. 주석... 땜납의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생각해봐야할 부분이..



케이블 하나만 보더라도...



단자는 금도금한 황동이고... 은납을 한다지만... 95% 이상은 주석으로 된 땜납으로 단자와 체결시킵니다..



납땜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나사식이 아니라면 .. 신호선과 단자는 주석 땜납을 거쳐서 체결이 됩니다..



그리고 신호선.. .. 땜납.. 단자...로 신호가 흘러가겠지요...





단자도 좋은 단자는 확실히 체결이나 만듦새.. 내구성 등등에서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부 신호선을 은선을 쓰니..은도금선을 쓰니.. 금은합금선을 쓰니.. 구리선을 쓰니... OCC를 사용하니해서.. 신호손실을 줄인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신호선재의 소재.. 구조.. 굵기.. 등등에 의해서 소리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튜닝의 차이이지.. 신호손실과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앰프 내부를 보시면... 스피커 네트웍을 보시면.. 얼마나 많은 접점과 납땜이 있는지... 아실 것입니다.



고급선재를 신호손실이라는 것과는 상관없이 튜닝의 산물이라고 받아들여야한다고 생각됩니다...



달리 말하면... 저렴한 재료가지고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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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0-07-03 15:00:32
답글

뭐 다 아는 이야기겠지만. 땜납이 신호의 연결 수단이 되면 좋지 않습니다. 손실이 너무 많죠..<br />
땜납은 그냥 배선을 고정한다는 개념이 되어야 하고요.. 땜납이 없어도 신호전달에는 전혀 지장이 없어야 하죠.<br />
그것을 와이어링이라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br />
<br />
즉 와이어링으로 이미 신호전달의 접점은 충분히 완성이 되어야 하고 땜납은 그냥 와이어링을 고정한다는 개념이 되어야 하죠..<br />
<br

김효진 2010-07-03 15:10:56
답글

이종남님 말씀처럼... 하드와이어링이 좋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br />
<br />
실제로 상용화되는 제품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거의 전부가 납땜을 합니다.. <br />
<br />
필요악이지요... 구리선대신 순은선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도배를 한다고 해서.. 신호손실의 개념에서는 무의미한 일입니다.. <br />
<br />
제가 말하고자는 하는 바는 ... 케이블의 차이가 튜닝의 차

이종남 2010-07-03 15:21:53
답글

빈티지 오디오의 오버홀을 많이 하다 보니까.. 그런 차이에 눈을 뜨게 되더군요... 엔지니어가 수리를 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다 보면.... <br />
<br />
어떤이는 부품을 교환할때. 인두질을 하면서 기존의 부품을 떼어내고 그냥 거기다가 새로운 부품을 갖다 붙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br />
<br />
다른 엔지니어는.. 흡입기로 기존의 납을 일일히 제거하고 다시 와어어링을 하고.. 땜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br

최준 2010-07-03 16:01:40
답글

김효진님의 글처럼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몸통보다는 다른엉뚱한 것에 집착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에는 종합적으로 보는 '튜닝이다' 라는 말에 동의 합니다. <br />
수많은 접점들, 그것을 연결하는 납땜들, 그리고 단자끼리의 접촉저항들... 이런것들이 모여서 하나의 신호경로를 이루는것인데 신호선재보다 더 음의 순도에 관련되는 부분이 많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가장 간편하게 손댈수 있는게 선재 이기 때문에 손대는것이겠죠. 그래서 엔지니어가 보

차승민 2010-07-03 23:20:32
답글

저도 케이블의 특성은 막선만 벋어난다면 OFC급만되어도 신호의 전송능력 보다는 필터링의 개념으로 봅니다만 도체의 종류나 심선의 구조,피복의 종류와 차폐정도등 모든면을 중요시합니다.<br />
고순도 순은선의 경우는 확실히 고역쪽의 특성이 좋으며 음이 조금 밝은면서도 자연스런 소리입니다<br />
고순도 동선의 경우는 은선에 비하여서는 고역의 텐션이나 화사함에서 조금부족하고 <br />
차분하고 어두운소리입니다<br />
금은 합금선의 경

blueman34@hanmail.net 2010-07-04 04:22:04
답글

글을 쓰신 김효진 선생님도 그렇고 댓글다신 선생님들도 대단한 글이네요^^ <br />
오랜만에 느끼는 감동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이야기가 나온것 같은데 할 수 있는 이야기가 <br />
두가지정도 남은 것같아요 그 중 하나는 "임계점"에 관한 이야기인 듯합니다. <br />
무한정 도체의 가닥수를 늘린다고 해서 좋은것은 아니더라 뭐 그런 이야기지요.<br />
자세한 설명부탁드립니다. <br />

차승민 2010-07-04 14:55:00
답글

도체의 단면적을 늘일수록 저항값이 떨어지므로 중,저역에 좀더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br />
하지만 해상도나 정보량이 충분하지 않은 기기에 무작정 굵은선은 쓴다면 에너지가 중,저역으로<br />
쏠리므로 소리전체의 발란스가 틀어질수도 있겠습니다<br />
대부분의 중,상위급 선제들로 갈수록 두께가 두꺼워지는데 이는 이미 사용하는 기기들이 충분한 해상력이나<br />
정보량등을 표현한다는 조건하에 좀더 중,저역을 보강하는 측면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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