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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프와 스피커 임피던스 관계 아시는 분?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6-08 13:30:10
추천수 0
조회수   2,098

제목

앰프와 스피커 임피던스 관계 아시는 분?

글쓴이

박명열 [가입일자 : 2005-11-05]
내용
평판을 제작할 때,

평판에 다수의 유니트(6인치 반)를 부착하려고 합니다.

앰프의 임피던스가 8옴이라고 가정 할 때,

스피커 유니트의 연결을 직렬과 병렬로 연결하여 임피던스를

8옴으로 동일하게 하였을 경우와,

10옴 , 12옴, 16옴으로 하였을 경우 소리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고수님 들의 상세한 고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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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0-06-08 15:40:13
답글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는 일정한 것이 비해서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점점 늘어났을때.. 같은 볼륨값의 신호를 주었을 때를 가정하는 것이지요?? <br />
<br />
앰프의 출력은 점점 줄어들고.. 그에 따른 음량도 줄어들고.. 음색은 소극적으로 바뀌겠지요... <br />
<br />
뭐.. 좀더 극단적인 임피던스 미스매칭이 되면.. 소리가 마치 멀리서 들리는 것처럼 바뀝니다.. 진공관앰프에서 비교가 잘됩니다....

박명열 2010-06-08 15:40:46
답글

이종남님이 답변을 주셨군요.<br />
말씀중에 음색은 소극적으로 바뀐다고 하셨는데,<br />
소극적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을 말씀하시는지.......?<br />
예를 들면 저음은 어떻고,고음이 어떻고.......<br />
죄송하지만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br />

이종남 2010-06-08 15:45:54
답글

소극적이다를 글쎄요..<br />
<br />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같은 소리를 좀 멀리서 듣는다고 할까요?? 그런 느낌입니다..

이종남 2010-06-08 15:47:17
답글

다른 표현을 하면 좀 속 답답한 소리가 나죠... ^^ 이거 참.. 표현이 좀 거시기(???) 합니다..<br />
<br />
뭐..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표현으로는 sound in veil 이라고도 합니다만....... ^^

이종남 2010-06-08 16:07:02
답글

구지 이런 임피던스 매칭을 전기적으로 해석을 하자면.....<br />
<br />
동임피던스매칭의 경우 전력전송값이 최대가 됩니다... 전압은 1/2이 되겠지요..<br />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올라가면 전압전송효율은 증가가 됩니다.. 하지만 전력전송값은 떨어지죠..<br />
<br />
스피커를 움직여서 소리를 내는 것은 궁극적으로 전력이죠.. 즉 힘이 있어야 합니다..<br />
전력값이 뒷바침 되지 않는 전압값은 속빈 강정같

이경진 2010-06-08 16:31:02
답글

이종남 선생님 하나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br />
<br />
스피커 뒷면에 4옴~8옴 이라고 적혀있으면<br />
앰프의 4옴단자나 8옴단자 아무곳에나 연결해도 괜찮은건가요?<br />
괜찮다면 8옴보다 4옴에 연결하는쪽이 더 나은지 궁금합니다.<br />

이종남 2010-06-08 16:38:55
답글

그정도는 별 상관 없습니다...<br />
어차피 한조의 스피커를 다는 것이니까요... 뭐 따지자면. 전력 대비 음압 효율이 같은 스피커에서 임피던스만 다르다면 같은 볼륨값에서 4옴이 더 큰소리가 나겠지요... 앰프출력도 더 잡아 먹고요.. 그런데 보통 스피커 임피던스가 떨어지면 전력대비 음압도 같이 떨어지니까. 별차이가 안납니다..<br />
<br />
하지만 직렬로 스피커를 계속 이어나가는 식으로 연결을 할때는 좀 문제가 됩니다...

이경진 2010-06-08 17:17:00
답글

말씀 감사합니다.<br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이종남 2010-06-08 18:50:03
답글

뭐 한가지 첨언을 하자면..... <br />
<br />
진공관앰프에서 앰프의 4옴탭에 4옴, 8옴, 16옴 스피커를 붙혔다고 주파수특성이 극단적으로 변하진 않습니다.. <br />
반대로 4옴 스피커를 앰프의 4옴, 8옴, 16옴탭에 바꾸어서 연결한다고 해도 음량은 뒤로 갈수록 커지지만 역시 계측된 주파수특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즉 계측상에는 저역이 늘거나 고역이 줄거나 하질 않는다는 것이죠... <br />
<br />
다만 계측

박명열 2010-06-09 09:14:51
답글

이렇게나 많은 글을..........^^<br />
이종남님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br />
덕분에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꾸~뻑

박명열 2010-06-09 09:25:49
답글

말씀중에<br />
""극단적인 임피던스 미스매칭이 되면.. 소리가 마치 멀리서 들리는 것처럼 바뀝니다"" 요 부분에서 호기심이 생기는게, 일부러 이렇게 임피던스를 높여서 바로 앞에서 내지르는 듯한 자극적인 소리가 아닌,<br />
멀리서 들리는 것 같은 자극적이지 않은 소리를 연출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br />
제가 너무 엉뚱한 생각을 하는 것 은 아닌지?..............................<br />
긴글 써

이종남 2010-06-09 09:55:21
답글

글쎄요...<br />
<br />
음악이라는 것이 적당한 원근감이 있어야지.... 전부 멀리서 들린다면 좀 이상하지 않을까요??<br />
<br />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소리와 소극적이고 멀리서 들리는 듯한 소리는 좀 다를 것 같습니다..

손일철 2010-06-09 14:45:59
답글

임피던스가 높아지면 가늘고 왜소한 소리가 됩니다. 마치 스피커가 작아진 듯한...

김종대 2010-06-09 15:27:19
답글

이종남님은 이론적으로 확실한 기반이 있으신분 같습니다, 시간될때 소주나한잔 기울이며 <br />
오디오에 궁금했던점들을 한수 배우고 싶네요, 좋은하루들 되십시요.

박명열 2010-06-09 15:40:44
답글

이종남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꾸~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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