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부윤입니다.
저녁에 이음악을듣다 너무좋아 하나더 소개합니다.
Max Bruch - Kol Nidrei
Max Bruch - 1838-1920, Germany
Max Bruch는 19세기 후반 서부 독일에서 가장 인정받은 합창 음악작곡가로서, Saint-Saens보다 세 살 아래이며 Tchaikovsky보다 두 살이 많다. Kol Nidrei Op.47,1880와 Schottische Phantasie, Op. 46, 1880, 세 곡의 Violin Concerto(특히 'Violin Concerto No.1' Op. 26, 1886 )등 현악 작품들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여러 나라의 전래 음악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갖고 있었으므로. 그 자신이 유대인은 아니었지만, 유대교의 교당에서 속죄의 날 저녁에 부르던 아주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유대교의 성가 중 하나인 'Kol Nidrei' 를 관현악과 하프가 함께하는 첼로를 위한 아다지오' 의 새로운 짜임새로 다시 창조해 내었다
Kol Nidrei
'Kol Nidrei'
는 '신의 날'을 의미한다. 이 곡은 속죄의 날에 부르는 특별한 성가를 관현악 반주의 Cello 독주곡으로 변주한 일종의 환상곡인 만큼 신성하고 종교적인 정열이 넘쳐나며, 동양적이고도 쓸쓸한 가락이 매우 절절하다. 전체적으로 유대적인 정서가 짙게 담겨있고, 긴장된 리듬과 풍부하게 흐르는 선율 등 낭만 정신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서정적인 곡이다.
이 곡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느린 단조의 제1부는 종교적인 정열을 담은 조용하고 비통한 선율로 시작하며, 마음에서 우러나는 장엄함으로 첼로 독주가 선창자의 구실을 해낸다. 제2부는 조금 격한 장조로 분위기가 바뀌어 거룩하게 변화된 후렴구로 시작된다. 오케스트라가 하프의 아르페지오 반주를 배경으로 먼저 밝고 강한 느낌의 선율을 연주하고, 관현악 반주 속에서 골똘히 생각하는 듯한 독주자가 낭만적인 정서 풍부한 음향의 조직을 짜내며 변주 비슷하게 펼친 다음 쓸쓸하게 곡이 끝난다.
첼로는 바이올린보다 훨씬 늦게 독주 악기로 쓰이기 시작했다. 섬세함에서는 바이올린보다 좀 떨어질지 모르나, 풍부한 표현력과 진한 호소력을 지닌 매력 있는 악기이다. 하지만 첼로는 피아노나 바이올린에 비해 음색이나 표현 면에서 오케스트라 속에 가라앉기 쉽고, 첼로의 저음은 전체의 저음 속에 묻혀버리기 십상이다. 브루흐는 이 곡에서 흐느끼는 듯한 낮은 선율이 두드러지도록 오케스트라와 조화를 절묘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음반은..
앞에소개올린 Hilary Hahn - Bach Violin Concertos 는
Violin 의 당찬감과힘이 있었다면..
Max Bruch - Kol Nidrei 는 Cello음의 슬픔의표현..호소력이랄까..
음반을듣다보면 끝날때줌 눈시울이촉촉해지는 감성을느낍니다.
저녁노울이물들고 석양이짙을때들으면 거의죽음입니다. ^^
끝나면 다시틀게만든다는...
제개인적으로 쬐금좋아합니다...^^ 뽐뿌..
이상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