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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웨이 대형 스피커의 좁은 공간에서 고음이 쏘는 이유?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5-18 13:31:55
추천수 2
조회수   1,709

제목

3웨이 대형 스피커의 좁은 공간에서 고음이 쏘는 이유?

글쓴이

손윤석 [가입일자 : 2003-01-20]
내용
아래 글들을 보면 3웨이 톨보이나 대형 스피커들은 공간이

넓은 곳에서 들어야 고역이 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건 저역이 증가됨으로써 고역을 늘리는 방식인것인지..

아니면 저역을 울리기 힘든상태에서 고역만 강조되는건지 궁금해집니다.

같은 유닛을 사용하는데 북셀프에서는 작은 공간에서도 고역이 쏘지 않는건

어떠한 이유가 있는거겠죠..

위 두가지 내용중 하나라면 구동력(?)이 아주 좋은 앰프로 울린다면

고역의 문제가 해결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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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man34@hanmail.net 2010-05-18 13:50:23
답글

작은 공간에서도 안쏘는건 안쏩니다.^^<br />
결국은 스피커마다 주파수 특성을 달리해서 만들기때문에 그런듯합니다.

손윤석 2010-05-18 13:55:57
답글

^^대형기라면 고역보다는 저역에서 공간을 많이 탈것 같았는데 고역에서 문제를 제가하는 모습이 많이 보여서요^^

이종남 2010-05-18 14:36:31
답글

같은 음량이라고 하더라도 고역으로 올라갈수록 지향성이 강해지고 저역은 지향성이 적다는 말을 하지요.. <br />
즉 주파수 특성상 고역은 같은 조건에서도 감쇄가 잘 되고 저역은 에너지가 커서 감쇄가 잘 안됩니다. 특히 공간에 의한 반사파에 의해서도 저역이 더 강조가 되죠.. <br />
<br />
그렇기 때문에 대형기는 고역 유닛의 음압을 높혀놓습니다. 그래야.. 공간이 넓어져도 발란스가 맞지요.. <br />
또 많은 수의 대형기는

장희준 2010-05-18 14:38:38
답글

혹시 고음기가 알루미늄 돔형 타입인지요?<br />
알루미늄 돔형은 좀 쏩니다.<br />
<br />
가정용(홈 오디오)는 청음 공간..엥간하면 많이 안탑니다.<br />
물론 청음 공간이 좋으면 금상첨화겠지만,<br />
적당한 커튼이나..적당히 세간이 있는 곳이라면 그리 심하게 타지는 않습니다.<br />
<br />
애초에 홈오디오를 만들 때...공간 비중을 크게 두고 설계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br />

손일철 2010-05-18 14:48:15
답글

공연장 뒷편에서 들어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br />
고역과 저역은 줄고 중역 위주의 소리였음을 기억하실 겁니다.<br />
나머지는 상상에 맡깁니다.

김대업 2010-05-18 15:26:47
답글

매칭에 신경을 쓰면 좀 줄일 수 있던데요~<br />
앰프 구동력이 좋으면 저음이 힘이있게 나와서 볼륨을 조금만 올려도 충분히 들을 수 있고<br />
구동력이 별로 없으면 저음이 별로 안나오게 되어 감상시 볼륨을 좀더 올려 듣게 된 경험이 있었습니다.<br />
볼륨을 올리다 보니 고역이 더 쏘게된다는~<br />
선재도 영향을 미치고요~

blueman34@hanmail.net 2010-05-18 15:28:20
답글

손일철선생님의 사용기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use&mode=view&num=8736&page=0&view=t&qtype=&qtext=&part=av<br />
<br />
이러한 등청감곡선을 검토해 보면 사람의 귀로 이상적으로 들을수 있게 만들려면 파형자체가 완벽하게 플랫해야되는것이 아니라. 고역과 저역의 에너지감이 동일하게 맞추고 중역은 미

손윤석 2010-05-18 16:03:41
답글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제가 생각했던것들과 크게 다르진 않군요..<br />
대형기도 가정용으로 나오는건 이런점을 고려해서 만들면 좋겠네요..

손일철 2010-05-18 16:26:54
답글

오디오가 녹음 상태 그대로의 "재현"이 목적이라면, <br />
등청감곡선과는 관계없이 <br />
스피커를 포함하여 청취위치에서 어떤 피크나 딥도 없이 평탄한 주파수로 튜닝되어야 할 것입니다. <br />
<br />
그러나, 스피커의 물리적인 한계로 인하여 주파수 대역별로 "비선형적 왜곡"이 발생합니다. <br />
즉, 주파수 특성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소리의 변조가 생긴다는 얘기입니다. <br />
그 소리의 변조는 청감상 주파

송준영 2010-05-18 16:53:41
답글

같은 시리즈라도 대형기로 갈수록 같은 유닛으로 만들어져도 고역을 더 강하게 튜닝해 놓기에 그런것입니다. <br />
안그러면 대형기의 풍성한 저역과 발란스를 마출수가 없고 답답한 소리로 일관하게 되거든요.<br />

sutra76@hanmail.net 2010-05-18 17:37:13
답글

제가쓰는 탄노이 DMT12mk2 에는 뒤에 점퍼선으로 -1.5 ,기본,+1.5 의 고역 조절 점퍼가 있는데요, 케이블 또는 관의 성질에 따라 고역 특성이 변화되는것에 대한 고역 벨런스 조절이 되기때문에 메칭에 아주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이 없다면 음 벨런스 메칭에 정말 어려움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천강원 2010-05-18 17:49:36
답글

대형기라면 상당히 아래까지 저역이 내려갈 텐데 공간이 협소해 저음을 제대로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음이 쏜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글 참조하세요.<br />
<br />
재생주파수대역이 34Hz~28kHz의 스피커의 경우...<br />
스피커의 저역이 좋다고 하더라도 청취공간의 크기에 따라 재생 가능한 저역이 제한된다. 왜냐하면 ‘소리’는 1초에 340m, 즉 음속으로 전달이 되므로, 특정 주파수 소리의 파장은

손윤석 2010-05-18 18:03:09
답글

답글 감사합니다..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손일철 2010-05-18 18:09:55
답글

고역이 쏘는 이유는 저역이 덜 나오기 때문이 아니라 <br />
청취위치 기준에서 인접대역인 중역보다 음압이 높기 때문입니다. <br />
멀리서 들으면 중역 대비 고역의 에너지 감소율이 더 커서 고역이 쏘지 않습니다. <br />
<br />
물론 풍성한 저역과 벨런스를 맞추려면 고역을 높이면 되지만, <br />
중역도 그 만큼 높여주면 평탄하게 됩니다. <br />
따라서 저역 때문에 고역을 높였다는 것은 쏘는 고역에 대한 변명

이종남 2010-05-18 18:15:31
답글

대충 다 맞는 말씀들을 하신 것 같은데.. FM 등감청곡선도 생각을 해야 하고.. 주파수별 감쇄현상 드리고 공간에 의한 저역의 확장등 복합적으로 생각을 해야 할껍니다.. 단순하게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단답형이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br />
<br />
같은 대형기를 가지고 좁은 공간과 넓은 공간 같은 면적의 천정이 높이등.. 청취환경의 3차원적 생김새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내지요. 그래서 주로 대형기는 상황상황에 맞게 어테뉴에이터가 달

이일강 2010-05-18 20:40:08
답글

좋은글 감사히 보았습니다.<br />
저는 부밍 보다 쏘는 고역이 가장 무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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