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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가 한 쪽으로만 전압전달?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4-14 16:05:45
추천수 2
조회수   832

제목

트랜스포머가 한 쪽으로만 전압전달?

글쓴이

석경욱 [가입일자 : 2001-09-17]
내용
이종남님께서 전에 잘못 말씀하신 것이 불현듯 떠올랐습니다.

"진공관앰프는 출력트랜스포머 때문에 스피커에서 생기는 역기전력(Back EMF)에 영향받지 않아서 스피커 구동을 더 잘 한다."

아마 비슷할 것입니다.



진공관회로에서 스피커쪽으로는 전압이 전달되고, 그러니까 소리가 나겠지요.

스피커에서 진공관회로 쪽으로는 전압전달이 차단되고.

트랜스포머에 그런 첨단 기능은 없습니다.



그리고, 역기전력은 유닛에 주어진 전압대로 활발하게 움직이면 유닛이 발전기처럼 동작하여 저항성분에 걸리는 전압이 작이지게되어 전류가 덜 흐르게 됩니다.

역기전력이 있어야 앰프의 출력전류가 작은 것입니다.

안그런 특이한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모터를 못돌아가게 꽉 잡으면 퓨즈가 터지는 것입니다.

잘돌아갈 때에는 전류가 별로 흐르지 않습니다.



"역기전력" - 이름은 좀 흉악스럽지만 사실은 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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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0-04-14 16:12:22
답글

석경욱님이 좀 심심하신가 봅니다.....<br />
<br />
그 이야기가 아마도 진공관앰프는 TR앰프보다 전류값의 변화에 대한 회로의 부담이 적다고 한 말에서 나왔을 껍니다... 이번에 계측을 좀 해봤더니 진짜 그렇더군요........

이종남 2010-04-14 16:14:24
답글

"역기전력이 있어야 앰프의 출력전류가 작은 것입니다. " 요 말은 맞지요.. <br />
<br />
하지만 진공관은 역기전력이 최고에 달해도 전류값을 TR에 비해서 여전히 전달을 잘 합니다.. 물론 상대적으로요... 그런 뜻입니다..

석경욱 2010-04-14 16:18:24
답글

꼭 그렇게 명확하지도 않은 말을 많이 해서 물타기를 해야 합니까?<br />
자기가 잘못알았다고 하면 얼마나 간단하고 솔직합니까?<br />
<br />
헉, 자러 가야겠습니다.

이종남 2010-04-14 16:21:47
답글

하하... 자지 마세요.. 아주 극명한 증거를 보여드릴테니까요.. <br />
<br />
"진공관앰프는 TR앰프보다 전류값의 변화에 대한 회로의 부담이 적다" <br />
<br />
요게 어디서 증명이 되냐면... 스피커아웃이 쇼트가 될때와 오픈이 되었을때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br />
TR과 진공관은 회로에서 부담이 다른 점이 바로 보일테니까요.....

석경욱 2010-04-14 17:14:41
답글

=(권선저항)=(누설인덕턴스)=+=======(이상)==(누설인덕턴스)=(권선저항)=<br />
(자화인덕턴스) (적인)<br />
======================+=======(트랜스)======================<br />
이런식으로 생긴 트랜스 등가회로 아세요?<br />
(그림이 이상하게 보일것 같은데.)<br />
그나저나 오후

석경욱 2010-04-14 17:15:48
답글

역시.<br />
두 번째 줄을 주욱 밀어서 (적인)을 (이상) 밑으로 맞추세요.

석경욱 2010-04-14 17:23:21
답글

권선이 두 개만 있는 경우는 한 쪽 (누설인덕턴스)를 생략할 수 있지만, 세 개 이상있는 경우는 각 각 다 생각해주어야 합니다.

이종남 2010-04-14 17:41:22
답글

조금 많이 전문적으로 들어가네요... ^^<br />
<br />
그래서 결론이 무엇인가요???

석경욱 2010-04-14 17:51:13
답글

전압은 권선저항들, 누설인덕턴스들이 잡아먹어서 제대로 다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br />
전류는 자화인덕턴스로 새어나가서 제대로 다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br />
<br />
TR앰프는 출력소자와 스피커단이 직접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지만,<br />
진공관앰프는 이렇게 새나가고 중간에 잡아먹히는 것 때문에 연결이 느슨하지요.<br />
댐핑팩터가 낮은 것입니다.<br />
<br />
그나저나 커피에 미감한 것이 건강에 문제가

구현준 2010-04-14 17:51:16
답글

인공지능 트랜스포머는 영화에만 있다는 것이겠죠.

이종남 2010-04-14 17:52:38
답글

예 커피는 그렇습니다.. 녹차는 더하고요... 교감신경을 자극을 하지요. 전투력 상승되고요... ^^

이종남 2010-04-14 17:54:24
답글

석경욱님//<br />
<br />
당연하지요. 100% 효율을 가진 트랜스포머는 없지요.........

석경욱 2010-04-14 17:55:09
답글

제가 남들보다 유난히 더 민감한 것 같습니다.<br />
간이 별로 안좋고, 중성지방이 많은데, 그런 것과 혹시 연관이 있습니까?

이종남 2010-04-14 17:57:38
답글

제가 한마디 하죠..<br />
<br />
먼저 차를 운전을 한다면 순간급가속 감속을 할때.. 정지상태에서 200Km사이를 순간적으로 급가속 급감속을 하는 것과 완전정지는 없고 한 30Km에서 150Km정도만 가감속을 하는 것 중 어떤 것이 차에 더 부담을 줄까요????

이종남 2010-04-14 17:58:48
답글

간도 상관있습니다... 해독의 문제니까요..... ㅋㅋㅋㅋ<br />
<br />
지방이 많으면 배설이 잘 안되고.... 축적현상도 많습니다.. <br />

석경욱 2010-04-14 17:59:48
답글

트랜스때문에 스피커로 부터의 킥백(실제로 그리 강력하지 않지만)이 진공관회로부에 손상을 덜 준다면,<br />
진공관회로부는 그만큼 스피커를 제어하지 못한다는 것이죠.<br />
<br />
트랜스 때문에 저역구동력이 더 좋다는 것은 잘못된 논리입니다.<br />
방향성 트랜스가 없다는 것은 더 말할 나위도 없구요.

이종남 2010-04-14 18:09:29
답글

석경욱님// <br />
<br />
이렇게 한번 생각을 해보죠... 앰프에서 스피커로 가는 효율도 진공관이 낮습니다.. 단방향트랜스는 없으니까 당연히 스피커에서 앰프로 오는 킥백도 트랜스결합이 직결보다는 적겠지요??? 킥백은 작은 수치니까.. 아예 없어져 버릴 수도 있겠네요... <br />
<br />
그런데 앰프에서 스피커로 가는 힘조절은 회로에서 컨트롤이 됩니다.. 힘이 필요하면 더 줄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거든요.. 스피커의 역

석경욱 2010-04-14 18:14:56
답글

며칠 전 울끈이 불끈이들이 팔씨름 하다가 윗팔뼈가 부러지는 동영상을 보았습니다.<br />
근육이 약한 사람들은 그런 일이 벌어지기 힘들겠지요.<br />
<br />
그 뼈가 그 순간 부러지지 않았다면, 계속 아무 문제 없었을 겁니다.<br />
뭐 피로골절을 일으킬 정도 아주 심하게 힘을 써오지 않았다면 말입니다.<br />
<br />
자가 골절을 일으킬 수 없는 가느다란 팔보다, 두꺼운 제 팔뚝이 더 좋습니다.

이종남 2010-04-14 18:19:07
답글

마자요... TR보다 진공관이 더 낫다고 전 안합니다. 비록 진공관 매니아지만요....<br />
<br />
뭐 여담이지만 전 오디오에서 트랜스가 가장 어려운 것 같더군요... <br />
저출력 MC하면 승압트랜스를 갖고 놀아야 하는데.. 이거 뻑하면 전압값이 없어져 버리기도 하고..<br />
게다가 전 커플링이 트랜스로 된 앰프도 있거든요..... 재밌어요... 하여간 트랜스는...

석경욱 2010-04-14 18:21:26
답글

헤겔의 변증법으로 공이 포물선으로 날아가는 것을 설명하더군요.<br />
복잡 지루한 말장난이더군요.<br />
<br />
수식으로는 쉽고, 간단하고, 명확한데 말입니다.

이종남 2010-04-14 18:29:39
답글

말장난이지요.. 모든 것이... <br />
<br />
하여간 석경욱님도 타지에서 건강 조심하시고..... <br />
<br />
전 오늘 저녁 누가 파트리션4를 자랑자랑하길래.. 가서 들어보고 고추가루좀 뿌려주고 올랍니다.... <br />
남이 자랑만 하는 꼴은 영 못 보는 것을 봐서는 저도.. 심술쟁이(???)지요.... ㅡ,.ㅡ<br />
<br />
나중에 또 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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