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은 가전제품 따위에 지나지 않아 수명이 있는 피할수 없는 약점이 있지요 <br />
어느 기기나 마찬 가지 입니다 <br />
앰프의 수명은 30년이 넘어가면 폐품, 고철의 상태로 노화되어 잇구요 <br />
그러나... <br />
80년대 일본에서 장인정신으로 만든 턴테이블 기기들의 컨디션은 25년이 지난 지금도 <br />
신품같은 컨디션을 유지 하고 있다는게 큰 매력 입니다 괜히 일본일본일본 하는게 아닙니다 <br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턴의 구동방식을 말씀하실때 밸트방식을 지나치게 폄하하시는 듯해서 조금 의아합니다. 다이렉트방식이 무조건적으로 좋다면 현재 밸트방식은 생산되지 말아야 하겠지요.. 저는 두 방식 다 사용해 보았지만 다이렉트가 더 좋다는 느낌도.. 또 밸트방식이 더 우수하다는 생각도 들지 않았습니다. 단지 대부분의 고급기들이 밸트방식을 사용하므로 솔직히 밸트방식이 더 음질적으로 유리한 메커니즘으로 알고 있었구요~ 알고 계신 정보의
스팩지상주의에 빠진 글이지요.... <br />
<br />
ADP에서 W/F 가 어느정도 이하가 되면 그 다음부터 수치는 별 의미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이미 나와있고.. <br />
아날로그이 음색을 만드는데.. W/F나 럼블의 S/N비가 다 가 아니거든요... <br />
<br />
물론 좋은 턴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다른 메카니즘을 깍아내리면서 하는 뽐뿌는 좀 보기 그렇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하이엔드 턴메이커 중 마이크
나중에 개발되었다고 전편의 단점이 완전히 보완되었다고는 보기 어렵다 생각합니다..<br />
그렇지 않다면 지금나오는 고가의 벨트턴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차라리 다이렉트턴보다 더욱더 개선된 턴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br />
<br />
그런데 현재 제가 사용중인 턴 2대다 다이렉터네요(벨트/아이들러 중급형이지만 다 써보았슴) 하나는 반자동턴 하나는 풀오토턴을 사용하는데 일단 편리성에 점수를 줬습니다... 스펙상 보이는 와
이종남씨 <br />
내글에서 사라져 주시죠 ^^ <br />
이종남씨 전용 마당 고물천국 소리전자 있잖습니까? <br />
그곳에서 이종남씨의 이상과 나래를 펼치세요 <br />
전 그곳에서 단 한글자의 태클도 안걸겟습니다 ^^<br />
이곳에서 <br />
유치하고 어설픈 자판놀림으로 많은 분들을 희롱 하지 마시기 바랄것을 주문 해보죠 <br />
그동안 해온 정도 만으로도 적당하다 마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br
이 한국의 좁은 땅떵어리 오디오 바닥을 이종남씨 같은 노인들이 <br />
죄다 망쳐 놨죠 <br />
오디오 이론은 철저히 개무시하고 <br />
오로지 돈되는 폐품 수준의 기기 팔아먹을 장삿속으로만 해온 그 지저분한 오디오 바닥,,,, <br />
뭐 아직 팔아 챙겨야 할 고물들이 많은 이종남씨 로써는 <br />
엉터리 잡설을 퍼트려야 고물 기기판매에 조금이라도 도음이 되겠죠 <br />
이바닥이 이런 원리로 돌아가는 것이죠 <
이것뿐이 아니지여<br />
이종님씨가 찬양에 찬양을 거듭하고<br />
마치 신앙종교와도 같은 알니코!<br />
<br />
오디오 본토 스피커 제조 회사와, 미국 애호가들에겐 , 폐철 수준의 고물로 밖에<br />
인식은 안하는 알니코 이거늘<br />
이종남씨는 반백년 스피커 제조 전문가들의 정식 발표를 홀로 역으로 주장하시는 그 모습이<br />
참 보기 역겹던데,,, 나만 그런가요? 아닐껄요? ㅎㅎ<br />
뭐
실용오디오라.............. <br />
<br />
가끔은 갑니다만...... 거 교주있고.... 설명하는 전도사들도 도처에 교대해가면서 있고... <br />
꼭 사이비교회같아서 안갑니다.......... 과거에는 가끔 갔지만...... 영 맘에 안들어서요.... <br />
<br />
김승조님이야 말로 실용에서 신앙생활 열심히 하시지 여기는 무슨일로... 전도라도 할라고요??? <br />
그래도 간증은 교회에서 해야
아 아직도 나란 사람에 대해서 파악을 못하시고 계시니.... <br />
난 종교 거부 하고 실제 무교이기도 하구여 <br />
이 가전제품 따위의 세상 오디오 또한 철처히 오디오과학을 주장하는 입장 입니다 <br />
<br />
이런 저를 아직까지 파악 못하시니... <br />
하긴 김영길선생이 누군지도 모르고 그분앞에서 주절주절 대시니,,, <br />
저 바로 그때 쓰러 졌단거 아닙니까 하하 ㅡ,.ㅡ;;;
아하???<br />
<br />
거 밤마다. 일정시간이 되면.. 하늘에서 계시를 받는 지 어떤 지...........<br />
거 우주에서나 사용하는 공식가지고 꼭 일정시간만 되면 나타나더군요............... ㅋㅋㅋㅋㅋ<br />
<br />
연구대상입니다.............. 스피커를 콘트리트에 빠뜨려 굳혀보면.. 에너지 계산이요??<br />
히트였습니다......... 진짜 하늘의 계시를 밤마다 받는지도요...
오디오좀 과학적으로 합시다..... <br />
<br />
좀 찾아보고... 공부해보고....... 그리고 들어보고... 맞는지 안 맞는지 직접 귀로도 들어보고. 그게 바로 과학입니다... 과학은 실증적인 학문이거든요..... <br />
<br />
누가 한마디 했다고.. 그것을 확인도 안해보고 전적으로 믿으면.. 그게 바로 신앙입니다........ <br />
그런데.. 한마디 한사람이 영 엉터리(????) 말을 했다면.. 그게
이종남/<br />
<br />
물론 좋은 턴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다른 메카니즘을 깍아내리면서 하는 뽐뿌는 좀 보기 그렇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하이엔드 턴메이커 중 마이크로세이키 같은 것은 벨트형이 당연히 더 고급모델입니다.... 메카니즘마다 장단점이 있고. 그 장단점을 유저가 선별취합을 하는 것이 아날로그에서는 중요합니다. <br />
<br />
아마도 갖고 있는 물건이 인정을 못받으니까.. 어떻하든.. 중고값을 유지할려
뭐.. 글이 올라왔다가 지워져서... 좀 그런데..<br />
<br />
전 벨트, 다이렉트, 아이들러 다 갖고 있습니다.. 다들.. 그 분야에서는 한끝발 하는 넘들입니다...<br />
저도 벨트만 갖고 있으면... 제가 갖고 있는 벨트턴 뽐뿌라도 하고 싶을터인데..<br />
이거.. 각 메카니즘을 다 갖고 있으니까.. 참나 곤란하더군요...<br />
<br />
비오면 나막신 장사하는 아들이 걱정되고 햇볕나면.. 우산장사 자
그렇죠 참 재미 있습니다 ^^ <br />
<br />
서로 자신이 가진 기기 깔아 뭉갭시다 <br />
<br />
앞으로 쭉 그러자고요~~ <br />
<br />
라 스칼라 헤레시 달랑 두개 듣고 클립쉬사운드를 감히 논하는 <br />
<br />
이종남씨는 중증 환자란 생각이 듭니다 ^,.^ <br />
<br />
이런분을 클럽에서 일찌감치 강퇴처리는 <br />
<br />
지나온 인생을 살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
그러니까 운영자 자질이 의심스럽죠.... <br />
<br />
아마도 알리코이야기였을껍니다... <br />
잘못 알고 있는 것 하나 갈켜 주었더니.. 바로 강퇴를 시키더군요... <br />
원.. 클립쉬는 알리코 사용 안했는줄 아십니까??? 당연히 올드모델은 EV 알리코 유닛사용했죠... <br />
<br />
와싸다 클립쉬모임은 모두 김승조님을 교주로 섬기나 보죠?? 클립쉬는 모두 페라이트만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ㅎㅎㅎ<br />
탄노이 기술 이사 담당자도 알니코 우수성을 인정 안하고...패라이트 승!<br />
클립쉬 기술 이사도 패라이트의 우수성을 피력하고.. 패라이트 승!<br />
미 클립쉬 포럼의 대다수의 회원들도 고물 취급 하는 알니코 유닛의 스피커이거늘...<br />
<br />
이종남씨가 그들과 180도 다른 반대의 의견을 지금 주장하는데...<br />
이 현상을 어떻게 이해 하시겠습니까 야라분 ~~<br />
<br />
스피커 하나에 수천만원을 오가는 제품을 만들면서<br />
고작 전체 가격에 0.1%도 안되는 알니코 자석 가격이 무서워 <br />
회사 극한의 이윤 때문에 패라이트로 만든다라 ㅎㅎㅎ 참 재밌어요..<br />
<br />
여러분의 패라이트 스피커는 죄다 별볼일 없다고 주장하시는 대 이종님씨 입니다 여러분 !
그냥 혼자........ 교주님 하세요...<br />
<br />
전 클립쉬 스피커는 좋아해도... 교주를 모셔가면서... 스피커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절대 없으니까요...<br />
<br />
오라고 사정을 해도 안가니까. 걱정 붙들어매시고요............ ㅍㅎㅎㅎㅎㅎㅎ
종남씨가 댓글을 달면 항상 논란대상이군요?참 희안한 현상이군요 ㅋㅋㅋ<br />
보통 일반인들과는 다른시각으로 보시는것같습니다 오디오는 과학적으로 보자고하시는데 오디오 왜하시나요 음악들으실려고 하시는건지?아님 공부하시는건지?오디오의 기본적인 기능은 음악을 듣는것이라고 생각함니다
노현정 아나운서도 아니고 사람만 보면 공부하라고.......쩝<br />
원래 우등생들은 공부는 조용히 혼자 합니다. 그래도 모르는거 물어보면 또박또박 핵심을 짚어서 다 가르쳐 주죠. <br />
누구처럼 질문에 대답도 안해주면서 맨날 공부해라 공부해라 이런 소리 안하죠. <br />
구현준님이.... 또박또박 핵심을 짚어서 다 가르쳐 달라고 하니까<br />
<br />
저도 소시적 과외 무지 했습니다만 제 특유의 비법이라면.. 그렇게는 못하고.. 좀 힌트를 좀 주자면...<br />
<br />
최대용량 100톤인 배에서... 245.655톤이냐.. 245.656톤을 얼마나 정확히 적재할 수 있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배는 100톤을 넘으면 그냥 가라앉기 때문이죠......
몇분이 보시기에는 이종남님의 이론이 그럴듯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br />
그러니 표현 방법에서의 문제라고 윗분처럼 그리 해석할 수도 있죠.<br />
<br />
제일 아쉬운 부분은 기본적인 이론에서 오류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종남님 전체를<br />
판단하게 만든다는데에서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br />
<br />
이론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오디오 매니아로서의 생각을 피력하신다면 별 다툼도 안타까
야마하 ,GT-2000x좋은 턴테이블인데 일본산이란 이유로 무시를 당한 턴중의 하나지요 <br />
개인적으로 턴테이블은 시디가 출현하면서 부터 그역사는 끝났다고 보는 사람중의 한사람입니다<br />
좋아하시는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수는 있으나 요즘 나오는 기백 아니 기천만원짜리의 턴테이블과 비교 해도 절대 밀리지 않을 턴임에는 분명 합니다 <br />
턴테이블의 역사를 이야기 할때에 있어서 마지막으로 제대로 만들어진 턴테이블 중
잠시 궁금.... 결론적으로 시간적 경과에 따른 연구개발로 완벽한 개선이 되었던 안되었던 간에 <br />
<br />
일단 아이들러의 개선을 위해 벨트가 나왔고 벨트의 단점을 개선코자 만든게 다이렉트 방식으로 압니다만 <br />
<br />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어느 부분에서 해결을 못해서 아직까지 특정방식이 유지되지 못하고 서로 공존하고 있는지<br />
과연 위 말씀대로 벨트방식의 진동과 회전불균형을 다이렉트방식이 완벽한 해결을
박희창님// <br />
<br />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고기를 구어먹는데... 직화구이가 더 좋냐.. 아니면.. 프라이팬에 구어먹는 것이 더 좋냐의 차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것을 어떻게 어느 한쪽이 우월하다고 합니다.. ^^ <br />
<br />
물론 영영소의 면에서만 보면는.. 프라이팬이 더 좋긴 하지만요....... 우리 입맛에는 직화구이가 더 좋지 않나요?? <br />
<br />
다이렉트타입이 가장 늦게 나온
<br />
이종남님 질문 하신분의 글을 한번 잘 보심이 어떨런지요 ? <br />
질문 하신분은 야마하의 GT-2000, 2000L 그리고 2000X 세모델의 특징을 알려 달라고 한 글에서 <br />
SP-10의 이야기가 나오길래 비교 할게 아니란 이야기를 드린거 였습니다 <br />
<br />
만약 누군가 제게 1000만원선에서 턴테이블 어떤걸 쓰겠냐 물으면 2000X를 쓸거라고 말할거 같습니다 <br />
저는 지금은 다
이종남씨 혼자만의 동굴생활은 평생 가겠지요, 내 진단 컨데 그 누구도 못말립니다 <br />
여러 사람과 커뮤니티 자체가 단절된 사람이, 커뮤니티가 가장 비중있고 중요한 업종에 종사하니 <br />
천지신명 이시여~~~ 모르죠 그것 또한 구라일 가능성도 농후하죠 <br />
뇌의 구조를 바꾸거나 <br />
더이상 팔아치울 고물폐품들이 없다면 그때가서야 연속되는 거짓말의 행보를 멈추려나요? 풋 <br />
본건에 대해서도 본질을 오도하
승조님// 종남님이 자기시대에 나온 물건들만 편애하고 공학에 무지하고 고집이 세시긴 하지만 업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턴에 대한 승조님의 생각에는 동의하는 바가 많습니다. <br />
<br />
희창님// 턴도 이미 어느 정도 성능을 넘어가면 인간의 귀로 턴의 성능을 구분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턴은 수평 맞추고 진동 억제하고 카트리지 잡아주면 되지만 카트리지와 스타일러스...포노 입력 단 등에서 훨씬 더 많은 문제가 일어나는
구현준님// <br />
<br />
의학을 전공했다고. 물리나 화학 그리고 수학에 무지하다고 생각을 하면 오산입니다... 자연과학에는 한가닥 하는 친구들이 모여.. 게다가 기초학부에서 다시 자연과학은 어떤 전공보다 더 빡세게(???) 배웁니다.. <br />
<br />
공학도 어차피 자연과학에 기초를 둔것이고 그것을 좀더 합리적으로 바꾼 것 밖에 없고 게다가 홈오디오 쪽는 공학적인 합리적인 쪽으로만 생각하기에는 좀 모자라는 부분이 많
물론 다이렉트에서도 아주 명품이 있습니다... 미셀코터의 기기인데.. 이 기기가 다이렉트타입이라 최고의 턴으로 인정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가지 장치들이 절묘하게 들어맞고 그러면서 최고의 소리를 낸다고 해서 최고의 반열에 들어가는 것이죠........<br />
<br />
다이렉트가 가장 좋은 메카니즘이다......<br />
<br />
아날로그 매니아들은.... 이런 소리 들으면. 아주 재밌는 표정을 짓지요... 꼭 남자가
에구구....<br />
오늘도 좀 오버하십니다. <br />
<br />
암대, 카트리지 등에 대한 부분의 영향과 회전을 위한 방식에 대한 영향을 기술한 구현준님의 글에는<br />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안정된 포노단의 증폭도 도움이 되고요.<br />
<br />
오히려 아이들러, 벨트, 다이렉트 방식을 언급하면서 "그래서 잘 만든 아이들러가 아직도 인기가 좋은 이유입니다. 저역의 에너지감은 강한 토크에서 나오거든요.. " 이
강성배님// <br />
<br />
미니콘포넌트 한 모델을 평생을 들었다고 오디오를 안다고 못하는 것처럼.. <br />
또 같은 자동차지만 경차만 몬 사람은 같은 4기통이지만 BMW의 성능을 잘 모르는 것입니다.. <br />
<br />
턴테이블도 마찬가지입니다.........<br />
<br />
그래서 오디오는 공학적으로만 해석을 하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공학적이야 일정 스팩 이상만 충족하면 합격아닙니까?? 하지만 오디
흐흐~ <br />
제가 설마 경차만 몰았겠습니까? 파이오냐 턴을 언급해서리 그렇게 생각하시나 봅니다만...<br />
지난번에도 언젠가 튜너 이야기가 나와서 그렇게 이야기하시더니 또 다시 성급하게 단정하시네요.<br />
<br />
이종남님의 자신감만은 제가 항상 인정하는 바 입니다. 부럽기도 하고요.^^
남자가 스팩이야 여자보다 낫지요.. 키도 크고 무게도 더 나가고.. 힘도 세고요...<br />
하지만 남자와 여자의 차이점을 생식기만 따질 수 있나요???<br />
<br />
뉘앙스가 완전히 다른데요...... 그런 뉘앙스가 강하게 관여하는 것이 오디오이고 턴테이블입니다...<br />
그 뉘앙스를 어떤 스팩으로 정할 수 있을까요.....
종남님// 저는 오디오는 공학의 산물이고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사람의 견해가 갈리는 거죠. 이것은 서로 믿는 교리가 다르므로 이해 할수 있습니다. 자기가 믿고 싶은 걸 믿으면 되는 거죠. <br />
<br />
그리고.....토크에서 한번 뿜고 갑니다. 바늘 아래서 돌아가는 물건에 토크가 중요한 것이었네요. 모터를 강력한 놈을 가져다 붙이면 저음이 많이 나오는 것이었군요.....필요한 것은 일정한 스피드라고
구현준님// <br />
<br />
토목공학 전공한 사람이 은행 전산 프로그램도 잘 만들지는 못하는 것처럼.. 오디오도 해 본사람이 가장 잘 아는 것입니다. <br />
<br />
자동차공학 아무리 책으로 열심히 공부해보세요.. 벤츠의 성능은 직접 타본 사람이 더 잘 압니다. 확실히!!!!
하상우님/ <br />
<br />
모든 가정에 일본에서 만든 오디오 아무리적어도 한두가지씩 있지 않나요? ㅎㅎ <br />
<br />
물론 스팩만 가지고 예측, 평가할수 없는 파트인 스피커도 있습니다 <br />
한번 예를 들어 볼까요? ^^ <br />
<br />
스피커를 볼때 가장 먼저 챙겨보게 되는 주요 스팩이라 할수 있는 재생주파수 범위중 <br />
[1]33hz~ 30khz 의 스피커와 [2] 33hz~ 17khz
크크.. 그러니까.. 스팩을 뭐하러 따져요....... <br />
<br />
스팩이 오디오 전부도 아닌데.. 겨우 17Khz 스피커 사용하면서요.. <br />
그래도 좀 너무했다......... 풀레인지도 아니고.. 3웨이가.. 유닛 생산능력이 없는 회사의 애환이지요.. 바로.... <br />
<br />
아마도 혼 스피커 사용한 것은 대선배일껍니다..... 제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여...ㅎㅎ<br />
이종남씨만의 동굴안에서 그리 평생 사세요~~<br />
이종남씨 귀의 능력이 겨우 15,000hz까지 들을수 있다는거 알면??<br />
지금 유치한 개그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할겁니다 <br />
<br />
재생주파수 넓은게 장땡이라고 생각하니 <br />
서브우퍼 달아 15hz 부터 재생하도록 힘쓰시고요 <br />
거기에<br />
슈퍼 트위터 까지 달아 50,000hz까지 재생하도록 힘을 보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br />
<br />
겨우 17Khz 재생이 되는 스피커 가지고.. 재생주파수도 맞게 라디오나 들어야지.. <br />
45Khz도 재생이 가능하다는 턴의 스팩을 따지고 있으니까.. 웃기지요...... <br />
<br />
그리고 스피커 저만 듣나요?? 마눌도 듣고 손님도 듣고 식구들도 듣고 하는 것이지요.. <br />
<br />
ㅍ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나이도 있으신데 고정하셔야죠. 스펙과 소리가 일치하지 않는 다는건 저도 압니다. 승조님도 말씀하셨구요.<br />
그러나 턴테이블 같은 경우는 실제로 소리를 내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스피드 유지가 제일 중요한 것이구요, 수평을 맞추는 것, 암을 세팅 하는것 이런 것이 중요하겠죠. 세팅이 잘되었다고 가정했을때 턴테이블 자체로 얼마나 소리를 바꿀 수 있을 까요? 종남님 말대로 토크가 강한 것이 저음이 좋을까요? 프래터를 공중부양 시키면
17Khz가 한계인데.......... 가청대 소리가 납니까?? 뉘앙스로 20Khz가 나나요?? 뉘앙스가 통할 때 통하는 것이지 아무때나 뉘앙스 이야기 하나요???? <br />
<br />
연락은 뭐 좋아서 합니까??? 전 별로 생각이 없는데.............<br />
<br />
대전에 와서 설사 구현준님이 연락해도 안나갑니다...... 오디오 이야기 할 사람 쎄고 쌨는데.. 말도 안통하는 사람과.. 뭐하러 만나나요?????
구현준님// <br />
<br />
뭐.. 아직은 안 읽었지만.. 앰프의 입력전력과 출력과 상관이 없다는 말은 듣고 더이상 이야기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을 한 것 뿐입니다... <br />
<br />
이것부터 생각을 바꾸어야겠지요.. 진짜 공학을 공학으로 생각을 한다면요..
공학 얘기를 또 하시네요? 에너지 보존법칙 하나만 아시는 분이?<br />
맥스웰식도 이해 도 못하시면서 전자공학의 신이라도 된듯한 말씀 보기 좋지 않습니다.<br />
그리고 제가 문제를 잡은 부분은 어째서(?) 스피커의 (소비)전력을 측정하면서 앰프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셨는지 이해가 안가서 얘기 한거죠. 그리고 어째서 스피커의 전류를 측정하면서 전압은 측정하지 않으셨죠?<br />
전력이 전류*전압 이라는걸 모르실 분이 아닌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