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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리비다케를 찬양하라!!!!!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2-21 03:28:59
추천수 0
조회수   1,192

제목

첼리비다케를 찬양하라!!!!!

글쓴이

어후경 [가입일자 : 2007-08-05]
내용
EMI에서 발매된 첼리의 베토벤 교향곡 7번 라이브 음반을 들었습니다.

녹음을 극도로 싫어하는 고집쟁이 영감이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말년에 뮌헨 필과 수십장을 녹음하였는데 음질도 상당히 좋습니다.

라이브 음반이라 긴장된 현장감이 좋습니다

시작부터 첼리답게 역시 느려 터집니다. 카라얀이나 클라이버에 단련된 제 귀에는 느려 터졌다는 표현밖에 모르겠습니다.

음악이 느리면 답답하고 재미는 없지만 디테일이 살고 음악안에 많은 생각을 담을수 있습니다. 과거엔 느리게 연주하는 대가들이 가끔 있었지만 현대에선 누가 빠른가하고 경쟁하는 시대라 처음엔 당혹스럽고 저걸 언제 끝까지 듣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느리긴 하지만 음반을 바꾸려는 순간 거인의 걸음거리가 느껴집니다.

하나 하나 차분하게 풀어나가는 와중에 거대한 거인의 발자국이 들려옵니다.

이거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지고 소파에서 일어나려는 찰나에 다시 엉덩이를 쿠션에 파묻습니다.

1악장서 분위기를 고조시키더니 유명한 2악장이 유려하고 당당하게 지나가고 가벼운줄만 알았던 3악장이 위대한 그리스 신으로 돌변하여 한껏 위엄을 뽑냅니다.

난생 이렇게 대단한 3악장은 상상도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3악장도 4악장을 위한 조연일 줄이야.

4악장 역시 느립니다. 하지만 거대합니다. 너무 거대해서 저는 그만 첼리비다케를 찬양하고야 맙니다. 그는 음악의 신이였구나.

과연 지휘의 신이였던 푸르트뱅글러가 인정한 베를린 필의 다음 후계자였구나.

감동에 젖어 잠시 첼리의 과거를 생각해 봅니다.

당시 세련되고 멋진 카라얀을 택했던 베를린 필이 첼리를 택했었다면? 아니 베를린 필을 암흑기로 이끌었던 아바도 대신 말년의 첼리가 베를린을 조련하였다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그랬었다면 베를린 필의 전설은 계속 신화가 되었을 텐데....

물론 자존심으로 뭉쳐진 이 독재자가 아바도 대신 베를린으로 갈일이야 없었겠지요.

저처럼 아쉬운 마음에 생애에 절대 베를린을 지휘하지 않겠다던 첼리에게 독일 대통령이 집접 첼리에게 베를린 필을 한번만이라도 지휘해 달라는 서신을 전하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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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전의 2010-02-21 08:52:10
답글

저도 아멩~~<br />
하지만 아바도 또한 베를린 필에 전설 연장에 일조 했다고 봅니다..<br />
베를린 필의 전설은 이제 다른 오케스트라의 기량발전과 완숙함으로<br />
이제 보편적이 되지 않았을까요~~^^

이진구 2010-02-21 10:30:20
답글

저도 클라이버나 카라얀에 익숙해져있어서인지 구입하고나서 몇년동안은 방치했었는데 요즘 들어서 첼리비다케나 클렘페러같은 느린연주가 좋아집니다...아무래도 나이먹었다는 징조가 아닌가 싶어서 약간 서글픕니다

장준영 2010-02-21 10:38:42
답글

현대에 들어와 이렇게 느리고 거대하며 대범한 음악을 한다는 건,<br />
지휘자 본인, 악단, 음악 환경 등, 총체적인 이유들 때문에 불가능할 것입니다.<br />
오디오에서도 현대 기기 애호가, 빈티지 애호가가 나뉘듯,<br />
클래식 감상에 있어서도 그렇게 극명하게 나뉘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br />
저는 후자입니다.

어후경 2010-02-21 13:35:09
답글

전 느린 연주를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4악장에선 오디오 주위에 형성된 무대에 나타난 거대한 음악에 입을 쩍 벌리고 볼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진구님 절대 나이 탓이 아닙니다. 첼리비타케의 음악이 위대한 것이지요.<br />
장준영님, 정말 주위의 여러 환경과 정황상 이런 음악을 한다는 불가능 할텐데 첼리의 카리스마는 이런것들을 뛰어 넘나 봅니다. 일류가 아닌 뮌헨 필이 베를린 필을 뛰어 넘을 것이라고는 상상 조차도 못해 보았습니다.

어후경 2010-02-21 13:43:35
답글

박전의님, 다른 오케스트라들의 기량이 발전한것이 아니고 베를린의 기량이 아바도 시대에 많이 퇴보 하였습니다.<br />
빈도 함께 퇴보하면서 전체적으로 평준화이죠.<br />
베이스가 사라져 버렸고 현도 자연스러움이란 이름아래 집중력을 잃었습니다.<br />
관은 세계 최고의 연주자들을 영입해 명성에 걸맞는 화려함으로 치장하였지만 집중력과 조화가 사라진것은 사실입니다. 바브락, 파후드, 마이어 같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연주자들이 사람을

이웅현 2010-02-21 14:16:38
답글

첼리비다케의 음악을 많이 들어보질 않았는데 잠간이나마 들을때마다 너무나 무거워서 감당이 안되더군요..그런데 이 글 읽고 보니 한번 관심갖고 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나네요. <br />
베토벤7번을 느리게 연주한다는건 거의 꿈에도 생각안하던 형태라..첼리의 베토벤7번은 쳐다보지도 않았었더랬습니다.. <br />
<br />
<br />
그런데 아바도의 때에 베를린은 퇴보했는가...이에 관해서도 서구의 평론가사이에도 참 여러가지 의견이 있더라

최미애 2010-02-21 15:41:34
답글

베토벤이란 작곡가는 저에게 있어서 참 묘한 작곡가인것 같습니다.<br />
그 흔한 베바협도 여러종류 앨범을 들어봐도 특별히 감흥이 없다가 <br />
우연히 예후디메뉴힌,푸르트벵글러 emi반 듣고 베바협의 살떨림을 알게되었는데<br />
베교 또한 많은분들이 그렇게 칭송하건만 ,저에게는 애진즉에 진부하고<br />
별 재미를 못느꼈던 레파토리로 관심 밖에 있던 메뉴였습니다.<br />
클라이버 7번 알레그레토 부분이야 뭐 워낙에 해석

최근호 2010-02-21 18:13:10
답글

위 앨범은 물론 다른 거의 대부분 첼리 본인의 허락을 받은 것이 아니라 사후에 그의 아내와 아들의 동의를 받아 발매된 앨범으로 압니다. 엄청난 리허설로도 유명한 분이고, 엄청난 출연료와 암보능력도 대단하지요... 브루크너 전집이 특히 좋습니다...

어후경 2010-02-21 19:23:31
답글

최근호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역시나 사후 가족의 동의를 받은 것이군요. 좀더 많은 녹음이 있었더라면 클래식 팬들에겐 큰 선물이었을것을... 참 안타깝습니다. 부르크너 전집이 특히 좋다니 듣지도 않고 살떨립니다. <br />
최미애님, 저도 7번 듣고 다른 베교 특히 9번을 듣고 싶어 죽겠습니다. 하지만 의외의 겸손한 연주라니... <br />
참 재미있는 표현이군요. 이런 거장의 음반을 이제서야 발견하다니... 좀 비싸긴 하지만 당장

한승훈 2010-02-21 21:31:02
답글

dvd로 발매된 리허설&퍼포먼스 한번 감상해 보세요....무서울 정도의 집중력을 보여줍니다...

김좌진 2010-02-21 21:54:41
답글

최근에 발간된 카라얀과 래틀의 전기를 보면 베를린 필이라는 단체가 우리가 생각하는 아름다운 음악가들의 집단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약한 지휘자를 참고 봐주지 못한다고 해야할까요? 카라얀은 카라얀답게 그저 악기로서 휘어잡으려고 했다가 말년에 건강이 상해 약해지면서 끊임없이 공격을 당했었습니다.<br />
눈치 빠른 래틀은 베를린 필 상임이 된 초기에도 끊임없이 빈 필과의 유대감을 기회 있을 때마다 언급하면서 베를린 필에 섭섭한 면이 적

김좌진 2010-02-21 22:07:23
답글

푸르트뱅글러도 말년에 베를린 필과 썩 좋은 관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아바도도 그랬고. 첼리비다케는 그래도 베를린 필을 적극적으로 위협했던 몇 안되는 인물이었지요. 공공연하게 그랬다지요. 자기가 상임이 되면 싹 잘라낼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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