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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스피커 회사의 이상한 주파수 응답 특성 표기.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2-02 02:42:22
추천수 0
조회수   1,696

제목

어떤 스피커 회사의 이상한 주파수 응답 특성 표기.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주파수 특성이 38hz to 30Khz 로 되어 있는 모델의 주파수 특성.




주파수 특성이 20hz to 30Khz 로 되어 있는 모델의 주파수 특성.




역시 주파수 특성이 20hz to 30Khz로 되어 있는 모델의 주파수 특성.




예전에 첫번째 제품은 어디선가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소리는 좋았습니다. 다만, 주파수 특성만큼 저음이 나오는 스피커는 아니었죠. 요새 북쉘프 스피커를 하나 들이려고 마음 먹고 있는 차에 이 회사에서 새로 나온 모델이 와싸다에서 특가로 나왔길래 구입하려고 이리 저리 둘러보다 '소리는 좋을지 몰라도 스펙을 정확하게 표기하는 회사는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펙 시트에 ±3dB라는 조건이나 무향실 조건이라는 단서를 붙이지 않았기 때문에 저렇게 써도 별 문제는 없지만,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저 회사의 제품들이 크기에 비해 저역특성이 우수하구나.' 라고 착각할 수 있겠죠. 저만 해도 그랬고, 어제도 비슷한 글을 봤거든요.



마지막으로 주파수 특성을 50Hz–35kHz ±3dB로 표기한 다른 회사 북쉘프 스피커의 응답 특성 그래프입니다. 제가 지금 노리고 있는 스피커인데요. 조금만 보정해 주면 훌륭한 저역 특성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아주 높아 매물이 뜨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최근 1년간 매물이 딱 한번 나왔네요....단종되서 신품은 없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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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yungji@dreamwiz.com 2010-02-02 03:12:41
답글

넌쎈스입니다. 주파수응답 특성표와는 달리 실제 느끼는 청감은 비례하지 않습니다. 다만 참고용일뿐입니다.<br />
일반적으로 핑크노이즈로 주파수특성을 체크하는데 실제 우리가 듣는 소리는 핑크노이즈가 아니고 아주 복잡한 오디오신호입니다.

기일광 2010-02-02 03:21:31
답글

제가 올린 그래프들이 핑크 노이즈로 측정되었나요? 어느 정도라도 지식이 있는 분이 문제를 제기해야 뭔가 뜨끔한 마음이라도 들죠.

nkyungji@dreamwiz.com 2010-02-02 03:23:23
답글

그럼 핑크노이즈가 아니면 뭔가요 오디오신호가 저처럼 단순한 그래프로 표기되나요. 뭔가 아는사람과 이야기를해야지 원~

기일광 2010-02-02 03:38:20
답글

화이트와 핑크노이즈, MLS 정도라도 공부하시고 문제 제기를 해 보세요.

nkyungji@dreamwiz.com 2010-02-02 05:43:39
답글

기광일씨. 참..퇴근하고 집에왔더니.. 에휴

이정철 2010-02-02 05:53:15
답글

세번째 그래프는 유닛특성에 비해 인클로저의 용적이 작게 설계...네번째 그래프는 그 반대....설계자의 나름 의도가 있었겠지요....^^.<br />
문제는 평탄한 주파수 특성이 꼭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라는게..........<br />
스펙을 맹신한 적도 있었지만...요즘은 그냥 참고만 합니다.<br />
자작이나 개조를 하실 생각이시면, 완성된 스피커 스펙 보다는 유닛 자체의 스펙이나 주파수 특성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정철 2010-02-02 06:34:07
답글

기준(조건)이 없는 스펙표기는 숫자의 나열일 뿐이죠...<br />
별도의 전원부도 없이 5V USB전원을 쓰는 주먹만한 PC용 스피커 내장 앰프의 출력이 250W 로 표기 되는가 하면, 달랑 2.5인치 유닛 하나 달린 그 스피커의 주파수 대역이 20HZ-20KHZ랍니다....OTL

조종인 2010-02-02 08:18:36
답글

주파수 특성은 청감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br />
.<br />
다만, 주파수 특성이 일반인에게 알려진것이 많지 않아 매칭해본 사람이 적고,<br />
스테레오 파일의 측정이 다 정확하지는 않고,<br />
룸때문에 생기는 부밍이나, 반사 때문에 달라질수는 있고,<br />
패이즈 매칭이나 time decay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도 크고,<br />
Directivity 특성 및 listening window의 상태에

손일철 2010-02-02 08:27:13
답글

흥미로운 결과네요. <br />
상기 주파수 측정시 환경 및 조건은 어떠한지요?<br />
공간(무향실 or 일반룸, 넓이는..), 측정방법, 마이크 설치 위치 등....

유하늘 2010-02-02 08:31:12
답글

그러니까 어쨌든 기일광님은 제조자들에서 제시하는 스펙이 객관적 기준이 없어서 제멋대로 측정되니<br />
제조사 유리한대로 제시되고 있다는 얘기를 하시려는거 같은데요....<br />
뭐 그건 맞는거 같습니다^^<br />

김형모 2010-02-02 08:45:55
답글

자동차 공인 연비랑 스피커 스펙표기는 믿을 게 못되는 거 같아요ㅜㅜ

기일광 2010-02-02 08:49:43
답글

손일철님// 모두 스테레오파일의 측정치구요. 위에서부터 98년, 96년, 2000년, 96년의 측정치 입니다. 스테레오파일이 어느정도의 무향실을 가지고 측정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모두 측정그래프에는 무향실 응답특성이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마이크의 위치도 모두 같습니다.

hoonii@paran.com 2010-02-02 08:54:43
답글

제조사에서 정확한 그래프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이 스피커 구입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마지막 그래프의 스피커가 뭔지 저도 궁금하네요.

김효진 2010-02-02 09:35:00
답글

제가 보기에는 룸특성이 각기 약간씩 다르다고 가정했을때.. 비슷한 그래프 특성인데요.. <br />
<br />
100Hz 이하대의 볼록한 정도는 룸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 대략적으로 보면 비슷한 양상의 그래프라고 생각합니다.. <br />
<br />
그래프를 볼때... 저역대와.. 초고역대는 큰 의미를 두기에는 측정과 장소 등의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br />
<br />
어떤 공간에

조종인 2010-02-02 09:44:54
답글

김효진님//<br />
스테레오파일은 near field 측정을 하여 그래프를 합산하여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br />
즉, 룸의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였다는 뜻입니다.<br />
고역은 무향실 조건이라면, 어디서나 동일하게 나오게 됩니다.<br />
측정의 오차는 합산 과정에서 레벨보정이 조금씩 달라지게 되는데 스테레오 파일의 레벨이 더 큰 규모의 무향실 측정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br />
<br />

손일철 2010-02-02 10:05:43
답글

조종인님, <br />
첫번째와 두번째도 사실 50-60hz 부근에 5-7dB 가량의 피크가 있는 상태인데, <br />
룸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이 정도 피크이면 실 청취상태에서는 더 큰 피크가 예상되는데요... <br />
그 대역에서 이 정도 피크는 있게 만들어 주어야 잘 튜닝한 상태라 할 수 있는 것인지요? <br />
저역대 주파수 튜닝의 기준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궁금해서요...

김효진 2010-02-02 10:14:34
답글

그래프에 의미를 부여하면.. 의미가 있는 부분이지만... <br />
<br />
그냥 .. 제 생각입니다.. <br />
<br />
음악을 들을때.... 유닛 바로 앞에서 음악을 듣지는 않습니다... <br />
<br />
같은 스피커를 ... 매칭하는 기기마다 뉘앙스가 달리 느껴집니다... 이는 그래프와는 별개로 느껴집니다.. <br />
<br />
거실에서 듣냐.. 방에서 듣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br />

조종인 2010-02-02 10:29:21
답글

손일철님// 아마도 룸에 들어가면 훨씬더 높은 상승으로 저역에 의한 중고역의 masking효과까지 나올수도 있습니다. 해상도가 떨어질수도 있는 정도입니다.<br />
<br />
김효진님// 청취공간에 좌우되는 것은 정확한 지적이십니다.<br />

박현 2010-02-02 10:34:55
답글

주파수 특성이 다들 아시다시피 전부는 아니지만 방에서 측정해 보고 들어보면 주파수특성은 청감에 분명한 영향을 주더군요....뭐 그도 그럴것이 주파수특성이 별 의미 없다면 EQ라는 기계가 만들어질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고... 앰프에서 베이스 트레블 조정을 해도 소리가 바뀌지 않거나 아주 조금만 변화해야 한다는 건데....^^; 어찌되었든 주파수 특성은 기본이라는 생각입니다.

기일광 2010-02-02 11:24:28
답글

조종인님 말씀대로 마지막 스피커는 용적이 크고 덕트 길이도 길어 보입니다. 그룹 딜레이도 조금 있을 것 같구요. 보스턴 어쿠스틱스의 300L Series II의 주파수 특성이예요. 그래도 북쉘프 중에서는 조금만 전기적이나 어쿠스틱적인 면에서 보정을 해주면 마니 II의 1/3 정도 가격에 거의 흡사한 저역 특성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가능성이 보이더라구요.

최철웅 2010-02-02 11:29:31
답글

일광님 안녕하세요. 네번째 스피커는 2003년 부산 블라인드 테스트때 출전선수중 하나였는데요, 트위터가 약한 편인지 살짝 나간 물건이 많은가봐요.<br />
그런데 야동님은 이글 보면 기뻐하실텐데 어디가셨나..?<br />

기일광 2010-02-02 11:34:28
답글

아...그런가요? 움...또 고민에 빠지게 만드시네요....

박학수 2010-02-02 11:39:26
답글

실제 룸에서 평탄화된 주파수의 소리를 들어보신 분이라면 또 그러한 분이 청감상 좋은 방향으로 조정을 해 보셨다면 평탄한 주파수의 구현 자체가 상당히 어려운 일 이라는 것을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br />
동일한 룸에서 평탄한 주파수 구현과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는 들어보면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br />
무향실에서 평탄한 주파수의 스피커가 일반 룸에서도 동일한 특성을 보일수는 없지만 그렇지 않은 스피커와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좋은 확

최철웅 2010-02-02 11:52:50
답글

좀 까탈스럽게 살펴보니 나온지 10년 넘고 장터 서너번 이상 돌아다닌 스피커 중에 트위터 멀쩡한 물건이 생각보다 많지 않더라구요.

기일광 2010-02-02 11:58:14
답글

우리나라 가정환경을 봤을 때, 큰 음량으로 재생할 일도 별로 없을 것 같은데 왜 그럴까요? 저 같이 듣는 분들이 많다면 이해라도 하겠지만...

최철웅 2010-02-02 12:19:16
답글

아파트 거실에서 청음회하다가 다이나믹이 큰 대편성에서 트위터 해먹는 것도 봤지만 흔한 경우는 아닌거 같고요, 높은 볼륨에서 실수로 켜고 끈다든지 아이가 만진다든가 하는 부주의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br />
어떤 유닛 수리점 사장님도 궁금해하시더군요. 일반 가정에서, 마이크를 쓴것도 아니고 CD를 주로 듣는데 우퍼 코일까지 까맣게 타버릴 일이 왜 생길까 하고 말이죠.<br />

기일광 2010-02-02 12:29:04
답글

하여튼...고민거리를 또 남겨주셨네요. 요새 시간날 &#46468; 마다 장터를 보곤 있는데...마음에 드는 물건이 나오면 거리가 멀고, 가까운 동네에는 물건이 없고...마누라도 무섭고...주식은 개박살나고...

최철웅 2010-02-02 13:33:02
답글

흐흐.. 그렇게 암울한 말씀을.. 조만간 한번 뵙죠 ^^

dnsworj@naver.com 2010-02-02 14:44:47
답글

그냥반은 요즘 마리아오자와가 손에 익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그쪽에 탐닉중이라 하더군요.<br />
껍데기 다 까질정도로....ㅡ,,ㅡ<br />
<br />
꼬물딱지 턴테이블이 사망하셨습니다.<br />
또 어디 싸구리 턴 없나 두리번거리고 있습니다.<br />
썹우퍼 뽐뿌는 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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