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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관과 바이올린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1-16 12:58:32
추천수 0
조회수   5,710

제목

진공관과 바이올린

글쓴이

김경모 [가입일자 : ]
내용

안녕하세요.

케인 진공관 앰프 50T 사용자입니다.

원관이었던 EH관의 고역문제를 멀라드 드라이브관과 텔레풍켄 초단관으로

어느 정도 순화하였습니다.


저는 지난 10여년 동안 바이올린곡을 잘 듣지 않았습니다.

언젠가부터 CD로 재생되는 날카로운 바이올린의 고음이 피곤한 기분으로 다가 왔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대로된 바이올린 소리는 LP 로 들어야 하는데

저는 LP 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케인의 관을 위와 같이 바꾼 후

바이올린곡에 자주 손이 갑니다.

아니 앰프에 전원을 넣고 첫 음반은 언제나 바이올린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정경화님의 박스세트가 많이 이야기 되고 있는데

저는 강렬한 연주보다 감미로운 연주를 좋아 합니다.

엘만, 프란체스카티, 쉐링, 그뤼미오, 예외적으로 하이페츠... 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가 요즈음 자주 듣는 엘만의 음반 한 장(사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사무실에 출근하여 하루를 언제나 뜨거운 커피 한 잔과 엘만의 소품으로 시작합니다.

정경화님의 힘차고 열정적인 연주도 좋지만

동양적이고 감미로운 전설적인 엘만 톤에 한 번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큰 박스반을 원하시면 testament 에서 나온 Vol.1~2 (각 4CD) 가 있습니다.


그간 기기적인 조언에 감사를 드리는 의미에서

와싸다 분들이 아마도 많이 들으시지는 않는 것 같아서

엘만을 소개드렸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질문을 드립니다.

케인 50T 앰프의 기본관이 EH관인데

처음 드라이브관을 멀라드 12au7 으로 바꾸었더니

날이 선듯하고 조금은 뻣뻣한 고음이 부드럽게 바뀌었는데

그후 초단관을 텔레풍켄 12ax7 으로 바꾸니

제 귀에는 기본적으로 큰 변화는 없고 조금 탱탱한(?) 소리로 바뀌었습니다.

멀라드 12ax7 관은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 테스트해 보지는 못했는데

초단관을 텔레풍켄에서 멀라드 12ax7 으로 바꾸면 더 부드럽고 편안한 소리가 될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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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각순 2010-01-16 16:06:47
답글

정경화님도 초기의 열정적이고 날이 선 소리에서 근래에는 온화한 쪽으로 많이 바뀌지 않았나요 ^^<br />
<br />
ㅎㅎ 스몰관 교체 순서가 바뀌었네요 <br />
보통 초단 - 드라이브 단 순으로 교체하거든요 <br />
<br />
드라이브단에서 뮤라드 효과가 나타났다면, <br />
초단은 확실히 원하는 방향에 가까운 음질 변화를 들려줄 겁니다 <br />
텔레푼켄과 뮤라드는 소리 성향에서 서로 반대 방향에 있는 관으로

kyungmokim@korea.com 2010-01-16 16:30:01
답글

송각순님 조언에 감사드립니다.<br />
<br />
케인을 들이고 고음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마침 12au7 멀라드 여분관이 있어 케인에 꽂아 보니 소리가 확바뀌더군요. 그래서 초단관도 멀라드로 바꾸려고 소*장터를 며칠 간 살펴보았는데, 멀라드는 귀하고 마침 텔레풍켄 4알이 있어서 사 버렸습니다. 장터의 법칙대로 며칠 있으니 멀라드가 떼를 지어 나오더군요.ㅠㅠ 동일관으로 나온 멀라드 6알 세트를 추가로 사려니 집사람 눈치가 보여서 참았지

정호준 2010-01-16 16:44:18
답글

김경모님 안녕하세요. 박수평으로 활동했었는데. 1달전에 본명아이디를 찾았습니다. <br />
경모님은 탄노이 스픽에 조예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몇일 전 아는 동호인 형님댁에서 탄노이 GRF 메모리를 들었는데 소리 황홀하더군요. 현소리가 스펜더 S100보다 제 귀에 더 좋게 들렸습니다. <br />
솔직히 탄노이 메모리를 들이면 좋겠지만 너무 크더군요. 그래서 조금 작은 시리즈에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br />
<br />
탄노이

kyungmokim@korea.com 2010-01-16 17:30:24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탄노이에 대해 조예가 깊지 못합니다.^^ 정통 탄노이의 소리를 거의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현재 탄노이 알파벳 시리즈(A아덴, B버클리, C체비옷, D데본, E이튼)로 나온 5종의 스피커 중 2종(15인치 아덴, 12인치 데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벳 시리즈는 탄노이사의 주인이 바뀐 직후 미국 시장을 겨냥한 보급형 탄노이 스피커이고, 스털링은 고급형 시리즈인 프레스티지 라인의 막내입니다. 따라서 스털링이 정통 탄노이의

이혁 2010-01-16 17:43:52
답글

진공관앰프의 최대 장점이 바이올린, 첼로 현악기 소리가 좋다는 것인데.... 그 동안 손해보셨네. 현악기 줄이 튕기는 공기감, 최고역의 쫙 뻗는 느낌은 아무리 비싼 TR앰프라도 못 따라옵니다. 반면 피아노의 강한 타건이나 오케스트라의 저음은 역시 대출력 TR이죠.<br />
<br />
현악기 소리의 끝을 들으려면 EL34 나 B300싱글 앰프에, MC 카트리지 + 녹음 좋은 LP.... 입니다.

kyungmokim@korea.com 2010-01-16 17:48:09
답글

그렇습니다 이혁님. 한 동안 바이올린곡을 안 듣고 또 가지고 있던 바이올린곡을 팔아 버렸으니, 손해가 심하지요. 그래도 그 사이 꾸준히 말러, 브루크너, 스트라우스, 바그너... 등을 듣게 되었습니다. 10년 전에는 이런 음악들을 듣지 않았지요. 이제 새로이 바이올린곡들을 많이 들으려고 합니다.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김일환 2010-01-16 17:48:29
답글

초단관으로 변화를 느끼셨다면 앰프를 구형 인지도 있는 출력 트랜스가 달린 놈으로 바꾸시면 훨씬 큰 변화를 느끼실 겁니다. 다만 다시는 현악을 들으실 때 TR이나 현대적 진공관 앰프로 돌아가기는 힘드실 듯...

kyungmokim@korea.com 2010-01-16 18:23:23
답글

김일환님 안녕하세요. 구형 인지도 있는 출력 트랜스가 달린 앰프라면, 피셔나 스코트 이런 것들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아니면 ST-70 이나 오디오 이노베이션 EL34pp 같은 것도 해당이 되는지요? 몇 종류 좀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호준 2010-01-16 19:47:21
답글

경모님 탄노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강승덕 2010-01-16 21:32:16
답글

김경모님 제가 탄노이 에딘버러를 가지고 있는데요 <br />
진공관 어떤걸로 매칭을 함 해볼까요 <br />
1.진공관 프리 +TR파워 <br />
2.진공관 인티 <br />
3.진공관 프리+진공관파워 <br />
4.tr프리+진공관 파워<br />
참 제가 테마 파워와 마일스톤프리가지고 있고 트릴로 MK3인티를 가지고 있네요. <br />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kyungmokim@korea.com 2010-01-16 22:19:04
답글

강승덕님 제가 기기를 추천드릴 만한 내공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ㅠㅠ <br />
<br />
다만 탄노이를 대음향으로 힘 있고 시원스럽게 구동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인지 아니면 살살 달래면서 적당한 음량으로 질감있고 편안한 소리로 구동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인지를 먼저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후자이기 때문에 아덴에 구동력을 어느 정도 갖춘 300B 분리형이 가장 좋았습니다. 또한 스피커를 큰 거실이 아닌 방에 설치한 경우라

강승덕 2010-01-16 23:10:18
답글

김 경모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br />
현재 탄노이의 가슴을 애이는 듯한 현소리를 제대로 들어보지 못해서요. <br />
TR앰프로 듣다보니 퍼지는듯한 가벼운 소리가 나네요. <br />
현을 긁는 소리와 두툼하면서 애절한 소리가 그립습니다. <br />
그래서 진공관으로 함 매칭해 볼려구요. <br />
그럼 진공관 프리파워조합으로 함 구성들어가 보렵니다

유종권 2010-01-16 23:39:51
답글

케인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앰프와는 달리 12ax7은 초단이 아니라 드라이브 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au7을 절반으로 나누어 프리부와 초단을 담당한다네요. 그러니 au7 교체가 음색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kyungmokim@korea.com 2010-01-17 00:07:05
답글

유종권님 정말 그러한지요? 그렇다면 설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 제가 가지고 있던 12au7 멀라드를 꽂았더니 소리가 많이 변했는데, 그 후 12ax7 텔레풍켄을 꽂았는데도 12au7 만큼 변화가 없었습니다. 관을 갈기 전에 게시판에 초단관이 어느 것인지 제가 질문을 하였는데, 모든 분들이 12ax7 이 초단관 일것이라고 답변하셔서 저도 그런 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송각순 2010-01-17 20:35:11
답글

매뉴얼이 있다면 한번 살펴 보시지요 <br />
12AX7 과 12AU7 중에 초단으로 많이 사용되는 관은 X7 입니다 <br />
드라이브단은 U7 이 대부분이고요 <br />
<br />
간단한 이유는 x7보다 u7 에 전류를 많이 흘릴수 잇어 드라이브 단의 역활에 보다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br />
<br />
앰프 내부의 배선을 살펴보면 간단히 알수 잇겠지만 ...<br />

kyungmokim@korea.com 2010-01-17 22:00:01
답글

안녕하세요. 송각순님. 제가 메뉴얼이 없습니다.ㅠㅠ 일전에 제가 질문을 드렸을 때, 12ax7 이 초단관이라고 말씀해 주셨지요. 그간 12ax7 텔레풍켄을 꽂았다가 또 GE 롱플레이트로 바꾸었다가 했는데, 오늘 다시 텔레풍켄으로 들어 보니 대역폭은 GE보다 좀 좁은 것 같은데 소리가 확실히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나는군요. 이제 이렇게(멀라드 12au7, 텔레풍켄 12ax7) 써야겠습니다.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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