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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우퍼 vs 더블우퍼 ver.2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2-04 03:57:48
추천수 0
조회수   3,894

제목

싱글우퍼 vs 더블우퍼 ver.2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생각해 보니 별로 쓸 이야기도 없네요.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서 일을 하고 글이나 남겨야 겠어요.



1. 6dB




ACI SV10이라는 10인치 서브우퍼의 SPL를 시뮬레이션 한 그림입니다. 노란색 선은 한발의 서브우퍼에 1W의 입력, 초록색 선은 용적이 두배인 인클로저에 두발의 서브우퍼를 병렬연결하여 각각의 서브우퍼에 0.5W씩 넣었을 경우입니다.



감도가 84dB정도 되는 유닛이니 두발의 서브우퍼는 각각 81dB씩 출력하게 되겠죠. 두 서브우퍼에서 나온 소리가 간섭 없이 진행한다면 노란색 선과 같은 SPL 곡선을 그려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3dB 더 증가했죠?



병렬로 연결된 두 유닛은 용적이 두배, 면적이 두배이고 나머지 특성은 모두 같은 한발의 유닛처럼 움직입니다. 그래서, 0.5W가 입력된 14.1인치 싱글우퍼처럼 움직이고 3dB 더 큰 SPL 곡선을 그리게 되죠.





2. 고역 감쇄




위 그림은 어떤 스피커의 SPL 곡선입니다. 스피커 콘지가 앞, 뒤로 움직이는 압력에 의해 공기의 밀도 역시 소밀을 반복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공기의 저항을 받게 되구요.



스피커의 콘이 같은 거리를 이동한다고 한다면 100Hz와 200Hz를 각각 재생할 때, 200Hz의 소리는 100Hz의 소리보다 두배 많은 공기를 움직여야 하죠. 저음을 재생할 때에는 공기의 여유가 있는데, 주파수가 점점 올라갈 수록 많은 공기를 움직이다 보면 한계가 있겠죠. 한계점을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음량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3dB 되는 지점이 ka(유닛의 원주/파장)=2가 됩니다. 그리고,ka=2가 되는 주파수는 면적이 두배가 될때마다 루트2배 만큼씩 줄어들죠.



ka > 2 가 되면 음량이 급속하게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유닛의 콘지가 앞, 뒤로 움직이며 받는 공기의 저항이 유닛이 밀어낼 수 있는 공기의 질량보다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걸 압력저항이라고 하는데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스트로크가 일정할 때 1000Hz의 소리보다 2000Hz의 소리를 재생하면 유닛의 속도는 두배 빠르니까 압력저항은 4배가 되겠죠. 그리고 스피커 콘은 한계점에서 동일한 양의 공기를 밀어내기 때문에 진동판의 유효면적은 음량이 -12dB/oct가 되게 줄어듭니다. 그래서 고음으로 가면 갈 수록 보이스 코일 근처에서만 소리가 나게 되어 지향성이 강해지게 되죠.



실제로는 저 위에 그림처럼 진동판이 분할진동을 하기 때문에 음량이 줄어들면서 딥과 피크가 반복되는 그래프를 그리게 됩니다. 그리고 스피커와 마이크의 각도가 틀어질수록 고음의 강해진 지향성으로 음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특성을 보이게 되죠.





에구....졸면서 자판 두들기다 보니 제대로 썼는지 의문이네요. 아마 오늘 오후에나 글을 보게 될 것 같네요.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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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철웅 2009-12-04 11:03:48
답글

고역의 롤오프가 시작되는 지점과 근본 원리가 이런 것이군요. 심도있는 내용이라 제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종류의 설명을 기대했었습니다.<br />
에너지 보존법칙 때문에 저역에서 많아진걸 고역에서 짤라먹어야 쌤쌤이라고 우기는 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합니다. 결국은 '내말이 이말이었다' 카드를 다시 꺼내드실까요?

이종남 2009-12-04 11:19:01
답글

분할진동 맞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변환이 잘 안되고 전달도 잘 안됩니다... <br />
우퍼에서 상대적으로 변환이 잘 되는 저역주파수는 전체가 같이 움직이는 즉 강체에 의한 피스톤운동에 가깝습니다. 이 피스톤 운동이 주파수가 높아질 수록 콘의 길이에 비교해서 파장이 짧아지니까 분할공진이 생기고 같은 유닛에서도 위상차가 생기는 것이지요.. <br />
<br />
그런데 전 지금 기일광님이 무슨 말을 하실려고 하는지 파악이 되질 않아 기

유승엽 2009-12-04 11:20:29
답글

이종남님//<br />
<br />
본인의 실수부터 추스리고 오시는것이 어떨까요?<br />
다른사람의 약점을 공격해서 자신의 실수를 덮으려 하지 마시구요. <br />

석경욱 2009-12-04 12:53:55
답글

설마,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옳다고 고집을 피우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br />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 살다보면 황당하게 쉬운 것도 틀릴 수 있는 것이죠.<br />
저는 R&D분야에서 오래 동안 일하고 있는데, 틀린 것을 알면 바로 인정해버리는 버릇이 들었습니다.<br />
그게 편하고 유리하거든요.<br />
실력있는 사람보다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더 좋아들 하니까요.<br />
<br />
그런데, 대화 주제에

오승 2009-12-04 14:01:06
답글

이종남님도 진짜.. 절대 인정안하는 고집은 &#52573;오!!<br />
사람이 살다보면 틀릴 수도 있지 않나요? 모든 분야를 다 잘 알수도 없고..왜 인정을 안하시지...

정현진 2009-12-04 14:13:16
답글

http://www.quarter-wave.com/General/Two_Drivers.pdf<br />
전자쪽은 잘 몰라서 이해하기 힘들군요.<br />
링크가 비슷한 내용인것 같은데 맞는 상황인지는 모르겠네요 -_-

구현준 2009-12-04 14:20:57
답글

고역의 cutoff는 에너지의 보존과는 다른 각도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군요. 좋은 정리 잘 보았습니다.

이종남 2009-12-04 14:23:19
답글

석경욱님이 아주 심오한 말씀을 하셨네요....<br />
<br />
틀린것을 알면 바로 인정해버리면 그게 더 편하고 유리하다는.........<br />
제가 그럽니다....<br />
<br />
석경욱님의 의견을 한번 물어볼까요??? 누가 고집을 피는지요...... <br />
어지간해서는 이런 문제에 껴들지를 않는 사람인 줄 알지만 과거에 한번 의견을 냈지요...

최철웅 2009-12-04 14:29:05
답글

하하하.. 오늘도 역시 하이코메디의 진수를 보여주십니다. 이건 뭐... 대략 할말이 없다고밖에.<br />
<br />
전 요즘 허*영씨보다 이*남씨가 한수 위가 아닐까.. 다다음 대선쯤에 두분이 맞붙는 것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한답니다. ^^<br />

이종남 2009-12-04 14:30:50
답글

그때 누구도 제편에 서서 이야기를 했던 것 같은데.. <br />
<br />
갑자기 노선을 바꾸더라고요... 그냥 한번 정하면 그대로 가시지.. 좀 아쉽더군요...

최철웅 2009-12-04 14:37:13
답글

그때야말로 잘못 생각한 것을 깨닫고 정신차린 것인데, 그게 그리 아쉬우셨나요? ^^ <br />
<br />
말씀 잘하셨습니다. 한번 정하면 그대로.. 무조건 자기 주장이 옳아 보이도록 끼워맞춰 조건도 바꾸고 주제까지 바꾸어 버리려는 분이시니 뭘 인정하시겠어요?

구현준 2009-12-04 14:37:24
답글

정현진님// 비슷한 주제이긴 한데 약간은 다르다고 볼수도...일단 고역 cutoff나 우퍼의 구경에 대한 이야기는 없구요.<br />
<br />
같은 전압소스에 두개의 유닛을 병렬,직렬 연결하는 문제인데, 결과적으로 병렬연결시에 6db의 이득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즉 병렬 연결하면 전력소모는 2배인데 음압레벨은 4배 증가하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죠....

구현준 2009-12-04 14:39:14
답글

사실 이 문제가 애초에 원천이 되서 여기까지 온것 같습니다. 어떤분은 3db라고 했고 어떤분은 6db라고 했었죠....

이종남 2009-12-04 14:39:44
답글

최철웅님//<br />
<br />
시험볼 때 답이 애매하면 대부분 처음 결정한 것이 맞는 법이지요......<br />
<br />
이번에도 이문제 제가 먼저 꺼낸 것 아닙니다..... <br />
한참 다른말 하고 있는데.. 왜 구지 쾌쾌묵은 과거 논쟁을 꺼내는지 모르겠더군요...<br />
<br />
그때도.. 진짜 할 말이 많았지만.. 끈질김에 지쳐서 그만 두었는데요..... ^^

구현준 2009-12-04 14:46:07
답글

종남님 ..제가 종남님 의도를 정확히 볼라서 두가지만 여쭤볼께요, <br />
<br />
1) 우퍼가 두발일때 저역에서 6db의 이득이 있는데 이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br />
2) 사인파 파동 둘의 합의 진폭은 루트2입니까 2입니까?

정현진 2009-12-04 14:46:19
답글

구현준님// 답변 감사합니다. *^^*

이종남 2009-12-04 14:51:00
답글

구현준님//<br />
<br />
두번째부터 의견을 드리지요..<br />
<br />
동일진행방향 동일파동 동일위상의 두개이 파동이 겹치면 에너지는 두배가 됩니다. 그럼 에너지와 진폭은 제곱근의 관계이므로 루트2배가 되고 이것을 최초 하나의 파동에 비해서 3dB의 이득이 생깁니다...<br />
<br />
이것을 자꾸 앰프에서 동일전압이 합쳐졌을 때 두배의 전압이 생성이 되는 것과 햇갈리시는데 (솔직히 저도 잘못 계산하는 경우

구현준 2009-12-04 14:58:29
답글

정현진님이 링크해주신 글에 보면 전력이 두배 증가하면 음압은 6db이라고 나와있는데요...<br />
종남님 말씀대로라면 음압이 3db만 증가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br />
<br />
제가 질문을 1,2번으로 나눈것은 생각이 있어서 있어서 하는 해놓은 것입니다. 1번을 먼저 생각해 보시고 2번을 다시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승태 2009-12-04 14:59:34
답글

어제 이종남님 글에 글을 다신 이상욱님의 말씀입니다.<br />
--------------------------------------------------------------<br />
기본적으로 질문이 잘못되었습니다. <br />
조건을 분명하게 하지 않으면 제대로된 질문이 아닙니다.<br />
--------------------------------------------------------------<br />
<br />

주진호 2009-12-04 15:03:37
답글

구현준님/ <br />
동일 우퍼에 1W 에서 2W 로 공급 일률을 증가시켜 주면 음압레벨은 3 dB 증가합니다. <br />
<br />
반면 2개의 우퍼 각각에 1W씩 공급해 주면서 두 우퍼를 1/4 파장 이내로 붙여 주어야 음압레벨이 6 dB 증가합니다.

이승태 2009-12-04 15:05:17
답글

이종남님이 설명한 조건은 중첩된 파동에 의한 3dB 이득입니다.<br />
중첩음원에 의한 6dB 이득 이 아닙니다.<br />
<br />
기일광님의 실험이 중첩음원에 의한 6dB 이득입니다.

구현준 2009-12-04 15:06:47
답글

주진호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종남님이 무슨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종잡을 수가 없어 제 스스로 정리해보기 위해 종남님께 질문을 드린것입니다.

유승엽 2009-12-04 15:06:59
답글

<br />
6dB 증가와 관련된 부분은 조금 신중해야 할것 같습니다. <br />
<br />
기일광님이 약간 착오가 있으셨던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br />
<br />

이승태 2009-12-04 15:10:47
답글

그러니까 애초에 수학파동 하나 달랑 그려놓고 중첩하면 진폭이 루트2인지 2인지 다수결로 결정하자던 이종남님의 의도가 코메디였습니다....^^<br />
<br />
자신은 공학적인 의미로 질문했지만 질문자체는 수학문제였으니까요.<br />
공학적인 질문을 하려면 이상욱님 말씀처럼 조건을 미리 제시했어야합니다.<br />
<br />
아무런 조건이 없으니 그것은 수학문제였습니다.

주진호 2009-12-04 15:13:27
답글

구현준님/ <br />
네...저도 그 질문의 대답이 무엇일지 궁금하긴 합니다. 음의 Focus가 안잡히는 스피커라고나 할까요? 반면 음장은 아주 넓은거 같군요...리스너의 허를 찌르면서 각 방향에서 마구 튀어나오는 음장형 스피커 같다고나 할까요? 근데 음질이 좋은지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 정작 음장 자체는 잘 형성이 않되는거 같거든요.

구현준 2009-12-04 15:21:40
답글

제가 좀 이해가 안가는게 맨처음에 종남님이 사인파둘의 합의 진폭은 루트2이다라는 걸 주장을 하셨고, <br />
또 두개의 음원을 가까이 두면 하나의 음원처럼 동작한다고 말씀하시면서 간섭의 효과는 완전 배재해야 한다 그러니까 루트2가 맞다고 하셨어요. <br />
<br />
이것은 꼭 두개의 우퍼를 붙이면 음압레벨이 3db만 증가한다를 뒷받침 하기 위한것 같거든요? <br />
<br />
그런데 좀 있다가 보면 저음역은 6db은 증

이승태 2009-12-04 15:23:07
답글

구현준 님/<br />
<br />
이종남님과 대화하려면 약간의 경험이 필요하더군요.<br />
경험입니다...^^

이승태 2009-12-04 15:30:40
답글

이종남 님/<br />
<br />
----------------------------------------------------------------<br />
틀린것을 알면 바로 인정해버리면 그게 더 편하고 유리하다는......... <br />
제가 그럽니다.... <br />
----------------------------------------------------------------<br />
<br />
아래 제가

주진호 2009-12-04 15:30:42
답글

제가 대화한 바로는 종남님은 2개의 우퍼를 붙이면 3 dB 가 증가해야만 한다는 "신념"이 있으십니다. <br />
<br />
근데 기일광님의 측정 자료를 보면 6 dB 가 증가하거든요. <br />
<br />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발생하신거죠. <br />
<br />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기 위해서 에너지 보존법칙의 도움이 필요하셨던게 아닐까 합니다. 오히려 적군이 될 것이란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한체 말이죠.

이종남 2009-12-04 15:34:04
답글

구현준님//<br />
<br />
저도 생업중이라.. 멀티작업을 하니까.. 이해하세요.. ^^!<br />
<br />
잠깐 읽어봤는데.. 역시 비슷한 말입니다. 이것은 왜 저역에서 커플링을 하면 음량이 증가하는 것을 기계적 그리고 회로적으로 설명을 해주는 말입니다. 즉 두개의 스피커를 하나에 비해서 두배용적의 인크로져에 넣으면 지지계의 stiffness와 무브먼트의 질량이 반으로 줄어서 같은 전력에 두배로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유승엽 2009-12-04 15:39:59
답글

<br />
근데 이종남님 생업이 진짜 의사 맞으신거죠?<br />
<br />
오디오 장사로 병원유지 하시는건 아니죠?

이종남 2009-12-04 15:42:09
답글

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커플링이 될때 지지계와 무브먼트의 틸스몰상수 변화치는 집어넣은 것 같은데....<br />
ka=2의 변화치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네요...<br />
<br />
모르겠습니다.. 얼듯 읽어봐서요.. 있는데 제가 못찾은 것인지도 모르고요..

이승태 2009-12-04 15:44:15
답글

이종남 님/<br />
<br />
-----------------------------------------------------------------------------<br />
ka=2 포인트주파수가 변화가 없어야 하는데.. 하만의 자료는 이렇게 부스팅이 되면 ka=2포인트가 저역으로 내려와서 전체주파수대역이 좁아진다는 것이지요.. 부분은 좋아지지만 전체를 보면 똑같다는 이야기입니다.<br />
------------------

이종남 2009-12-04 15:45:11
답글

주진호님//<br />
<br />
3dB가 증가해야 한다는 신념이 아닙니다.. 저도 역시 커플링시 저역주파수에는 6dB 증가는 맞는데 그것이 절대 보강간섭때문은 아니라는 신념은 있습니다...<br />
<br />
그리고 저역 주파수 부분만을 봤을 때 비록 6dB의 증가는 있지만 그만큼 다른 곳에서 잃어버리므로 모든 수치를 합쳐보면 3dB가 될 수밖에 없다는 신념이지요...

주진호 2009-12-04 15:52:22
답글

이종남님/ <br />
<br />
보강간섭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 "신념"으로 관철될 것이 아니라, "물리적 의미"로 이해되면 더 좋았을뻔 했습니다. 우리는 정치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자연과학을 이야기 하고 있거든요. <br />
<br />
결국 3 dB가 될수 밖에 없다는 신념은 여전히 가지구 계시는 것으로 표현하고 계십니다.<br />
그런데 이종남님의 "신념"으로 비춰보면 도데체 -3 dB 라는 "정량적"인 값은 어디서 도출

정현진 2009-12-04 15:54:41
답글

저도 진폭의 제곱이 에너지에 비례한다는 점이 의아했었습니다.<br />
김강희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해주셨습니다.<br />
<br />
에너지 보존에 관해서 이야기 할때에... <br />
정적인 값이라면... 파워랑 에너지가 즉비례 하는 식으로 바뀌지만... <br />
AC같은 정현파에서 해석하면... <br />
피크진폭에서 피크 파워는 진폭이 2배가 되면, 4배로 증가 하지만... <br />
RMS로는 2배만 증가하는 거죠

이종남 2009-12-04 15:55:38
답글

구현준님//<br />
<br />
하만의 자료에 이런말이 나옵니다.. <br />
<br />
"The larger the coupling coefficient, the lower the resonant Q at f0 and the higher the pistone band efficiency will be. Like wise, the higher the Q at f0, the lower the piston band efficiency

이종근 2009-12-04 15:55:40
답글

http://webfs1.kice.re.kr/sunung/2010_9/mo2010math2(b)1.pdf<br />
10번 문제 보세요.<br />
<br />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에 나오는걸 부정하는 분과 토론할 이유가 있는지 싶습니다.

주진호 2009-12-04 15:57:51
답글

이종남님/<br />
그건 장-단점이죠. 거기에 -3 dB 라는 말이 어디에 나오나요?

구현준 2009-12-04 16:04:15
답글

보강간섭이 아니라면 어떤 이유일까요? 저는 그것이 궁금합니다.<br />
<br />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우퍼건 트위터건 두개를 같이 틀고 멀리서 들어버리면 보강이고 3db만 증가합니다. 이종남님이 말씀하신 에너지 보존이 맞습니다. <br />
<br />
그리고 두개의 우퍼(또는 트위터)를 가까이 두면 우퍼의 동축상으로 완전 보강간섭에 가깝게 되는 부분이 넓어집니다. 그래서 6db이 증가합니다. 당연히 상쇄간섭이 생기지만 이게 일

이종남 2009-12-04 16:05:46
답글

구현준님//<br />
<br />
이제 첫번째 질문의 답을 정리하겠습니다.<br />
부분적으로만 보면 하나의 우퍼보다 두개의 우퍼를 달면 6dB의 증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6dB의 증가분과 똑같은 에너지를 고역부분에서 잃어버리므로 전체를 보면 앰프가 실제 더 감당해야 하는 출력치 두배 즉 3dB의 증가 뿐입니다.<br />
<br />
즉 커플링에 의한 에너지 변화는 부분적으로는 인정이 되지만 전체적인 양은 변화가 전혀 없습니

주진호 2009-12-04 16:07:20
답글

정현진님/ <br />
고교 물리 교과서에는 파동의 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br />
<br />
RMS 이야기라면 사인파 파동의 그래프에서 y 축의 "단위"가 문제가 됩니다. 그 단위에 따라 "적분"을 해 보면 그러한 에너지의 관계가 나타납니다. <br />
전류(A)나 전압(V)이 sin파로 나타나는 교류에서 그 파워(W)및 에너지(J)와의 관계와 진폭(m)이 sin파로 나타나는 파동에서 그 에너지(J)의

이승태 2009-12-04 16:10:37
답글

이종남 님/ <br />
<br />
------------------------------------------------------------------------------- <br />
"The larger the coupling coefficient, the lower the resonant Q at f0 and the higher the pistone band efficiency will be. Like wise, the hig

이종남 2009-12-04 16:10:47
답글

보강간섭 상쇄간섭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보강점에서만 들어보면 늘은 것도 같고 반대로 상쇄점에서만 들어보면 줄어든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나무만 보고 숲을 못 본 것입니다... <br />
<br />
전체를 보면 보강 상쇄간섭역시 전체 에너지의 변화에 영향을 못끼치고 음원 하나일 때보다 두개일 때가 에너지가 두배일수 밖에 없습니다. <br />
<br />
전 진짜 이해가 안가는 것이 보강간섭 상쇄간섭은 에너지보존

주진호 2009-12-04 16:12:23
답글

구현준님/<br />
그 답은 재생 주파수의 1/4 파장 안에서만 6 dB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으로 알수 있습니다.<br />
<br />
우퍼는 저역을 담당합니다. 1/4 파장의 길이가 길겠지요.<br />
<br />
또한 6 dB 효과는 보강 간섭이 아닙니다(보강 간섭으로 설명하려면 어딘가는 소멸 간섭이 있어야 하는데, 6 dB 효과에서는 소멸간섭점이 없습니다.)<br />
<br />
이는 음원의 중첩....입니다. 즉 말

이승태 2009-12-04 16:21:58
답글

근데 우리가 과학적 객관적 지식을 다루고 있는지 종교적 신념을 이야기하는지 모르겠군요? <br />
<br />
과학적 사실을 종교적인 믿음에 의존하는 사고는 중세시대나 존재했던 것인데요. <br />
<br />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과학적인 진실이 바뀌기라도 하나요? <br />
<br />
어떻게 저런 마인드를 가진 분이 고수라는 소리를 지금껏 들어왔는지 생각 좀 해야할 문제 아닌가요?

주진호 2009-12-04 16:23:35
답글

이종남님/ <br />
<br />
보강/상쇄 간섭은 동일한 시간일때 "동시에" 발생합니다. <br />
<br />
6 dB 효과는 동일 시간일때 발생하나요? 지금 100 Hz (Curoff Frequency 아래) 를 재생하면 6 dB 가 증가했는데, 10분후에 200 Hz (Cutoff Frequency 위) 를 재생하면 10분전에 보강된 에너지가 10분동안 4차원의 공간에서 에너지를 빌려오고, 10분후의 경우는 10분 전 재생주파

이승태 2009-12-04 16:24:20
답글

주진호 님 /<br />
<br />
어떤 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br />
이종남님의 말만 생각하고 있어서....ㅠ.ㅠ

정현진 2009-12-04 16:24:44
답글

주진호님 저도 고교 물리 교과서에서 배운 파동의 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한다고는 법칙은 알고 있습니다.<br />
<br />
이종남님께서 주장하시는 이유가 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사실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br />
법칙에 따르면 진폭이 두배가 된다면 에너지는 4배가 증가해야합니다.<br />
음원이 두개가 되었기때문에 에너지는 두배입니다. => 여기에 이의가 있는 사람은 없겠죠.<br />
법칙에 따르면 진폭은 루트2

이종남 2009-12-04 16:24:58
답글

전 또 한가지 답답한 것은 6dB의 증가가 대부분 보강간섭때문이라고 했고. 전 아니라고 했고..<br />
하여간 증가하는 이유는 대충 밝혀진 것 같은데..<br />
<br />
좀 말장난 같지만..<br />
<br />
"하여간 어찌되었든.. 보강간섭때문에 늘어난 것 아니냐.. 그것이 일반적인 보강간섭은 아니지만 주파수별로 나타나는 보강 상쇄아니냐.. 그러니까 이것도 넓은의미의 보강간섭으로보면 된다.."<br />
<br />

이승태 2009-12-04 16:28:19
답글

주진호 님/<br />
<br />
이제 알겠습니다....ㅎㅎ

이승태 2009-12-04 16:29:08
답글

저는 와싸다 하게을 위해서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종남 2009-12-04 16:29:14
답글

쉽게 공격할 수 있는 방법을 놔두고... 이미 70년전에 증명된 사실을 뒤집어 엎을려고만 하니까 힘들지요..<br />
<br />
이제 그만하렵니다........ 좀 쉬어야지요. 저도..... ^^

주진호 2009-12-04 16:32:16
답글

이종남님/<br />
저랑 이야기하실때는 제가 누차 음원의 중첩이라고 말씀드렸으나, 왜 보강간섭이 아니냐고 이야기하셨던것은 다른 분의 의견을 대변해 주신 것이었군요.<br />
<br />
보강"간섭"....에서 간섭이란 서로 다른 방향의 파동이 만들어 내지요. 동일 방향의 파동은 중첩의 모습을 하고 있겠지요.

이승태 2009-12-04 16:32:54
답글

이종남 님/ <br />
<br />
떠날 때 떠나더라도 해석은 하고 가셔야죠. <br />
이분은 꼭 자신없는 것은 못본체 하시더라. <br />
<br />
------------------------------------------------------------------------------- <br />
"The larger the coupling coefficient, the lower the resonant Q at f

이승태 2009-12-04 16:38:00
답글

주진호 님/<br />
<br />
아라비안 나이트입니다.<br />
즐겼으니 일하러 가겠습니다...^^

주진호 2009-12-04 16:41:23
답글

정현진님/<br />
RMS는 교류등에서 전류, 전압등의 파형이 sin파이기 때문에 그 단위를 Watt나 J로 환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으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br />
<br />
파동은...저도 대학 교양물리 수준이라 왜 그런지는 모릅니다...진폭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물리학자들이 관계식을 이미 밝혀 놓았습니다. 즉 RMS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제곱과 비례 관계로 이미 결정이 난 문제입니<br />
다.<br />
<br />

구현준 2009-12-04 16:42:47
답글

이승태님// 이종남님이 인용하신 그 글은 현재 토론되고 있는 내용과 아무 관계가 없는 인클로저 내부의 공명에 대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br />
<br />
주진호님//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br />
"이는 음원의 중첩....입니다. 즉 말 그대로 파장이 2배가 되는 파동이 1개의 음원으로부터 발생하는 것과 "등가회로" 혹은 "동일 모델"입니다. 그 이유는 스피커가 발생시키는 "음압"이 2배가 된다

정현진 2009-12-04 16:48:39
답글

http://www.quarter-wave.com/General/Two_Drivers.pdf<br />
제가 앞서 링크한 문서입니다.<br />
한 인클로저 안에 2개의 스피커를 넣었을때는 분석하는 내용입니다.<br />
<br />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병렬연결시 전력은 2배가 소모되는데 음압이 6dB증가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주진호 2009-12-04 16:48:41
답글

구현준님/ <br />
네..진폭입니다. <br />
그건 6 dB 효과와 파동에너지 관계식으로부터 귀납적으로 추출한 것입니다. <br />
<br />
어...제가 알기로는 음압은 진폭과 비례관계 아닙니까? 그래서 음압이 2배가 된 것이지요. 그럼 음압에너지는 4배가 되는 것이구요. 따라서 음압레벨은 6 dB가 증가하죠.

주진호 2009-12-04 16:51:49
답글

정현진님/ <br />
그 결과가 지금까지 저희가 토론하던 내용이었습니다. 전력이 2배가 되지만 음압레벨은 6 dB 증가하지요.<br />
(효율증가가 없다면 전력이 2배가 되면 음압레벨은 3 dB 증가해야 하거든요.)

구현준 2009-12-04 16:52:59
답글

주진호님// 저는 잘 이해를 못하겠는 것이 각각의 스피커는 10%의 효율을 가지고 0.1W의 소리에너지를 발생시킨다고 보면 되는 거겠지요?<br />
두스피커를 1/4 파장 안으로 붙여서 소리에너지로 전환되면 0.4W가 된다고 가정하죠. 여기서 두배의 효율이 발생했군요.<br />
<br />
스피커를 4개를 붙이면 어떻게 되나요? 100개를 붙이면? 애초에 효율이라는게 100%를 넘을수 없는것 아닙니까? 제가 문제를 잘 못이해하고 있

정현진 2009-12-04 16:54:33
답글

구현준님 저는 스피커의 경우 에너지원이 전류이기때문에 전류와 연관되는줄 알았습니다만 상관없는 내용인가보군요.<br />

주진호 2009-12-04 16:56:52
답글

1/4 파장 안에 100개를 붙일수 있다면 효율이 100%는 아니라도 상당히 올라가겠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여 High-Frequency Curoff Frequency가 0.7 씩 내려온다는 설명이 가능하지요. 즉 자꾸 붙이다 보면 그래프가 뾰족하게 되면서 그 이후는 효율 감소로 방향이 바뀌겠지요.<br />
<br />
그것이 모든 시스템은 장-단점이 있는 이유이지요. Key-Word 는 1/4 파장이 될 것입니다.

구현준 2009-12-04 16:58:41
답글

아 그리고 앞에서 제가 하도 계속 음압레벨 얘기만 하다 보니까 음압과 음압레벨을 구분하지 않고 계속 음압레벨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주진호 2009-12-04 17:00:08
답글

구현준님/<br />
저도 맨날 혼란스러웠는데 이승태님의 이전글을 보면서 확실히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dnsworj@naver.com 2009-12-04 17:07:41
답글

머지않아 <br />
'머피의법칙'을 들고 나올 것이다. 에 한표.....

구현준 2009-12-04 17:13:56
답글

오 진호님 댓글을 보고 이승태님으로 찾아 보았더니.....<br />
제가 이제 까지 했던 내용들이 이미 다 토론이 되었던 내용이군요 -.-;; 상당히 뻘쭘한 순간입니다. <br />
<br />
종남님의 사인파 두개 합에 발끈해서 여기까지와서 미로를 헤메고 있었는데.....완전히 뻘짓을 하고 있었네요...아래쪽에 이미 답이 있었다는...그나저나 사인파 두개 합은 어째서 꺼내신 것인지 속내가 적잖이 궁금하군요.

이종남 2009-12-04 17:23:15
답글

구현준님/<br />
<br />
뭐 궁금증을 풀어주어야지요...<br />
3dB 6dB를 따지다 보면 항상 음량계산을 해야 합니다...<br />
그런데 동일위상 동일파동 동일진행방향의 두개의 웨이브를 합치는 과정에서 항상 의견이 엇갈려요. 한두번도 아니고요. 제가 3dB증가라고 하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기가 막히다는 반응을 보이니까요..<br />
<br />
제가 아무리 두개 합치면 출력 두배이고 이러면 3dB라고 강변을

주진호 2009-12-04 17:24:03
답글

구현준님/<br />
^^; 저도 워낙 종잡을수 없는 분이라.... 그분만이 아시겠지요.

이종근 2009-12-04 17:30:32
답글

http://physica.gnu.ac.kr/phtml/wave/superpose/superpose/superpose2.html<br />
요즘엔 참 별 사이트가 많아요,...^^

이종남 2009-12-04 17:40:52
답글

이종근님//<br />
<br />
링크하신 사이트를 보니까 정확한 수치는 안나오지만 대충 진폭은 2배가 증가가 되는 것 같습니다.<br />
수학적으로는 맞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두배로 증가를 하면 물리적인 값인 에너지보존의 법칙을 설명을 못합니다.. <br />
<br />
그래서 문제가 되는 것이죠.....

이창헌 2009-12-04 17:45:09
답글

기일광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관련된 공학적 지식이 없어서, 이 문제를 파동이 파원에 주는 영향을 고려하여 순순하게 물리적인 사고실험을 통해 이해하려 했는데, 음파의 지향성, 파의 진동 방향과 우퍼의 진동 방향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제 접근 방법은 잘못된 것 같군요.<br />
<br />
그리고 여담이지만 이종남님이 계속 제기하셨던 합성파의 진폭 문제에 대해 잠시 언급하자면, 두 sine 파를 합쳤을 때 진폭이 sqrt(2)가 나오는

이승태 2009-12-04 17:50:24
답글

입은 삐뚤어졌어도 말은 바로 하랬습니다.<br />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설명못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만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죠.<br />
와싸다에 전자, 물리 전공한 사람들이 한 두 사람이 아닙니다.<br />
사실은 이 사람들이 다 잘못 이해하고 있는데 이종남님 혼자만 제대로 알고 있나 봅니다.<br />
와싸다의 진정한 선지자라는...ㅎㅎ

이종근 2009-12-04 17:51:59
답글

일단 수학적으로 Sin X + Sin X = 2 Sin X라는건 인정하신다고 알고..<br />
그럼 다른 링크 보세요.<br />
<br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4&docId=76897666&qb=7YyM64+ZIOykkeyyqSDsl5DrhIjsp4Ag67O07KG0&enc=utf8&section=kin&rank=2&sort=0&spq=0

이창헌 2009-12-04 17:55:00
답글

이종근님이 링크는 정상파에 대한 설명이네요. 이종남님이 말씀하시는 상황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종남 2009-12-04 17:57:09
답글

이종근님//<br />
<br />
이번의 링크는 정상파(서로 마주보면서 다가왔다가 만난후 지나가는파동)이기 때문에 맞는 경우가 아닙니다.

주진호 2009-12-04 18:00:25
답글

뭐 벡터의 방향은 다르지만 그 절대값은 비슷할거 같은데요..... 즉 보강/소멸 간섭은 이종근님 링크와 유사하게 그 에너지의 절대값이 결정되지 않을까요?

이창헌 2009-12-04 18:03:36
답글

<br />
보충설명을 하죠.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명제가 있을 때 중첩된 파동의 진폭을 묻는 문제입니다. <br />
<br />
1. 위상이 같은 두 개의 동일한 파동이 더해지는 경우 중첩된 파동의 에너지는 각각의 파동이 갖는 에너지의 두 배가 된다. <br />
2. 파동의 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한다. <br />
<br />
상식적으로 sinx + sinx = 2sinx, 즉 두 배의 진폭이 될 것임이 분명하지만, 실제

구현준 2009-12-04 18:04:08
답글

이종남님// 저는 진폭 두배 6db이 맞다고 계속해서 주장해 왔습니다. 아니 주장이 아니라 그냥 팩트라고 했었죠. <br />
이제보니 저를 살살꼬셔서(?) 종남님 편으로 끌어들이실려는 모종의 음모가 있었던건 같네요. 그렇지 않고서야 이미 다 나왔었던 얘기를 저와 굳이 반복하실 필요가 없었죠....<br />
<br />
하여간 이번에 종남님 낚시에 제대로 당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이것저것 새로운 지식을 얻게되어 불만은 없습니

이창헌 2009-12-04 18:05:58
답글

여기서 제가 말한 "에너지"라는 개념은 그리 정제되어 있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파동의 에너지 전달율(power) 정도 되겠네요.

이종남 2009-12-04 18:12:09
답글

이창헌님//<br />
<br />
다른분이 하신 말씀을 좀 퍼옵니다... 뭐 저랑 의견이 같은 점도 있고 틀린 점도 있으신 분인데..<br />
<br />
------------------------<br />
제가 물리전공자로서 이전의 논쟁을 보니,,, 사인파의 합성에서 2배나 루트2배냐의 문제가 있었네요... <br />
단박에 답하지 못하고 조금 고민이 되었어요 ! 만일에 두 파형이 나란히 동시에 진행한다면, 루트2배가 맞아

이종근 2009-12-04 18:16:09
답글

정상파이건, 즉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는 파장이건 동일진행의 파장이건 파동의 중첩에 대한 성질은 변하지 않습니다.<br />
파동이 중첩된다고 상대방의 파의 진행에 (위상, 주파수, 기타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가 근본 전제니까요.<br />
그 전제가 아니라고 한다면 더 이상의 얘기는 할 필요도 없죠.<br />

이창헌 2009-12-04 18:36:57
답글

<br />
이종남님// <br />
<br />
이 의견은 공감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제가 설명한 것을 달리 표현하면, 실제 상황에서 동일한 위상의 sine 파를 합치는 경우를 파동의 중첩으로 기술할 수 있는 경우는 없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두 개의 파동이 중첩되는 경우라면 보강이 일어난 곳에서 두 배의 진폭을 갖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수면파든, 음파든, 실에서 전달되는 파든 다를 것이 없죠. 두 파가 합쳐져질 때 진폭이 sq

이종남 2009-12-04 18:39:03
답글

이창현님// <br />
<br />
즉 외부에서 에너지 공급이 있다는 말씀인데.. 제가 말하는 상황과 조금 다르지 않을까요.. <br />
전 외부에너지공급이 없다는 가정인데요.... <br />
<br />
그래서 앰프 이야기도 했습니다. 앰프는 분명 전압 2배 증가가 되고 전력은 4배로 증가를 합니다.. 앰프는 가정전력선에서 에너지를 공급받거든요....

이종남 2009-12-04 18:40:29
답글

하여간 이 문제는 생각보다 해결이 힘이 들 것 같습니다...<br />
<br />
물리 동호회 같은데. 한번 질문을 해볼까 합니다........

정현진 2009-12-04 18:45:42
답글

에너지 공급이 없다면 파형이 유지 될 수가 없지 않나요?<br />
<br />
이승태님이 예전에 쓰신글을 보니 효율의 문제로 풀고 계시더군요.<br />
웹을 검색하다 보니 어느곳에서는 파동을 입자로 생각해서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로 설명하는 것도 있고요.<br />
<br />
결과가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네요 ^^

주진호 2009-12-04 18:54:17
답글

에너지야 1W 혹은 0.5 W 씩 혹은 0.25 W 각각 * 시간 만큼 공급되고 있지요.

이종남 2009-12-04 18:56:11
답글

정현진님//<br />
<br />
그러네요.. 에너지 공급은 있어야 겠네요...<br />
<br />
그럼 같은 에너지, 동일진행방향, 동일위상, 동일형태의 사인파(동)을 두개 합치면 진폭이 몇배로 늘까요.. 이것으로 해야 겠네요..

이승태 2009-12-04 18:56:48
답글

정현진 님/<br />
<br />
제가 예전에 작성한 글은 임의적으로 쓴 것은 아닙니다.<br />
우리같은 전공자들은 근거 없이는 어떤 주장도, 글도 쓰지 않죠.<br />
<br />
우스운 것은, 최근 이종남님이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제시한 세가지 영문자료에 중첩음원 또는 뮤츄얼 커플링의 이득은 효율의 증가가 원인이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자신이 주장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내용은 없고요.<br />
<br />
전공자들이 이종

주진호 2009-12-04 19:00:31
답글

그리고 논점과 무관하지만, 앰프의 전압이 2배가 되었는데 왜 전력이 4배가 될까요? 여기선 RMS값 고려 안하나요?

이승태 2009-12-04 19:06:39
답글

더 재미있는 것은 위의 제 글에 이종남님은 반박을 못하실 겁니다.<br />
말씀드렸듯이 근거 없이는 어떤 주장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창헌 2009-12-04 19:42:40
답글

이종남님// <br />
<br />
사실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수록 명쾌한 근거를 제시하기 까다로운 문제라 대답을 망설이고 있었는데, 이종남님의 마지막 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제가 답변을 드린 듯 하군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동일안 위상의 sine 파를 "실제로" 더하는 경우를 파동의 중첩으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비슷한 상황을 만들려고 해도 결과적으로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에너지의 일률이 더욱 필요한 상황으로 문제가 바뀌어 버려 에

이창헌 2009-12-04 19:48:46
답글

공급되는 일률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려 해도, 파동이 파원에 미치는 효과와 일률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려는 역학적/전기적인 조건과의 상관 관계로 인해 파원이 독립적으로 작동할 때처럼 작동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파동의 변형으로 나타나며 따라서 에너지 보존의 문제는 역시 해소될 겁니다.

이창헌 2009-12-04 19:53:56
답글

다시 한번 짚어 두고 싶은데, 여기서 제가 말씀 드린 것들은 애초에 문제가 되었던 mutual coupling과는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이종근 2009-12-04 20:05:17
답글

http://cafe.naver.com/physvoyage/13674 <br />
<br />
http://www.physics.snu.ac.kr/php/board/view.php?code=qnabbs&page=19&top_color=&number=16659&keyfield=&key=&base= <br />
<br />
물리 동호회에 비슷한 질문 많네요. <br />
두개만 퍼와 봅니다.<br />

이종남 2009-12-04 21:15:14
답글

이종근님이 하신 물리동호회의 글을 많이 읽어봤습니다..<br />
<br />
사랑아빠정도면 명확한 답을 할 것으로 봅니다...... 저도 자신이 없어서 이럴때는 전문가의 의견을 물어봐야지요..

강성배 2009-12-05 00:59:12
답글

이 곳의 수많은 명확관화한 가르침은 몽땅 무시하고 우기고는 또 다른 곳 가서 물어 본다???<br />
차라리 조용히 물어 보고 공부하고 와서는 진지하게 토론을 하는게 정상적인 사고이지요.<br />
이종남님// 대화 상대방을 깔아 뭉개는 비겁한 행동입니다.<br />
<br />
완전 개념 제로네요. 실망스럽습니다.<br />

유승엽 2009-12-05 10:17:56
답글

본문내용을 좀 집고 넘어가야 할것 같습니다. <br />
--------------------------------------------------------------------------------------------------------------- <br />
노란색 선은 한발의 서브우퍼에 1W의 입력, 초록색 선은 용적이 두배인 인클로저에 두발의 서브우퍼를 병렬연결하여 각각의 서브우퍼에 0.5W씩 넣었을 경우입니다. <br />

이종남 2009-12-05 10:30:16
답글

유승엽님//<br />
<br />
유승엽님이 가끔은 별로 유쾌한 말씀을 안해서 저도 대답을 안해드리지만.. 조금은 안타까워서 한말씀 드립니다.<br />
<br />
병렬연결이 되었다고 각각의 유닛의 임피던스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병렬연결된 총 임피던스가 떨어진다는 말이죠. 같은 유닛이 N개로 병렬연결이 되면 각각의 임피던스는 변하지 않고 총 임피던스는 하나의 임피던스에 비해 1/N로 떨어집니다...<br />
<br />
직렬연

주진호 2009-12-05 10:36:37
답글

유승엽님/<br />
저항이 반으로 떨어지면 왜 "효율"이 두배가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이해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읽는 사람을 좀 배려해 주셔서 그 이유를 좀 설명해 주셔요.

유승엽 2009-12-05 10:38:53
답글

주진호님. 이종남님//<br />
<br />
두분을 이해시켜드리는건 제 능력 밖인듯 합니다.

주진호 2009-12-05 10:40:09
답글

유승엽님/<br />
그렇다면 기일광님은 이해하실거라고 보시는 건가요?

유승엽 2009-12-05 10:40:54
답글

이해하고자 하는 맘이 있으시다면 이해하시겠죠.

주진호 2009-12-05 10:43:24
답글

유승엽님/<br />
네....근데 제 생각에는 맘에 있어도 잘 않되는 부분이 있거든요...특히 Communication이란 것이 워낙 미묘한 것들에 좌우가 되서.... 아뭏든 왜 그렇게 되는지 궁금하긴 하군요. 좋은 토론 부탁드립니다.

기일광 2009-12-05 11:10:40
답글

유승엽님// 병렬로 스피커를 연결하면 앰프의 볼륨을 고정한 상황에서는 유승엽님 말씀이 맞습니다. 그리고, 이런 연결에서는 저역이 6dB 증가하죠. 제가 올린 그림은 출력을 고정하기 위해 병렬연결시에는 앰프의 볼륨을 3dB 내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종남 2009-12-05 11:17:20
답글

기일광님//<br />
<br />
진짜 볼륨을 반을 줄였는데 저런 SPL 그래프가 시뮬레이션 되나요??<br />
<br />
저 프로그램 저도 갖고 있는데..

유승엽 2009-12-05 11:18:54
답글

기일광님//<br />
<br />
사실 이글은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잘못된 글이라는걸 알수가 있습니다.<br />
잘못을 시인하지 않으시는 답변은 모두 변명밖에 안됩니다.

유승엽 2009-12-05 11:19:29
답글

기일광님//<br />
<br />
신중히 판단하시고 답글 주시기 바랍니다.

주진호 2009-12-05 11:22:11
답글

기일광님/<br />
기일광님 말씀은 앰프의 피드백 회로단 때문에 병렬연결시 파워를 제한하기 위해 볼륨을 반으로 내렸다는 의미 아니신가요? 그렇다면 이해가 되는데.

이승태 2009-12-05 11:26:53
답글

기일광님의 말씀은 아마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br />
<br />
(뮤추얼 커플링을 고려하지 않으면) 감도가 84dB정도 되는 유닛이니 두발의 서브우퍼는 각각 81dB씩 출력하게 되겠죠(?) 두 서브우퍼에서 나온 소리가 [간섭 없이 진행한다면] 노란색 선과 같은 SPL 곡선을 그려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3dB 더 증가했죠? (이것이 뮤추얼 커플링에 의한 음원의 중첩, 2배의 효율입니다.)<br />
<br />
세곳의 ( ) 를 잘

유승엽 2009-12-05 11:33:09
답글

병렬연결된 두우퍼간의 간섭으로 3dB이 상승한거에요. <br />
이건 어렵고 복잡한게 아닙니다. 쉽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승태 2009-12-05 11:34:47
답글

위에서 (?) 대신에 (? 따라서) 로 바꾸면 조금 더 의미가 좋아지겠네요.

유승엽 2009-12-05 11:42:43
답글

이승태님// <br />
<br />
본문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한 제 댓글의 어느부분이 이해가 안가시는지 혹은 어느부분이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시는지 좀 알려주시겠어요?

유승엽 2009-12-05 11:46:52
답글

참고로 병렬 연결된 스피커 두개는 따로 전원을 공급할수가 없습니다. 하나에만 흘리면 다른 한쪽에도 흘러갑니다.

이승태 2009-12-05 11:48:08
답글

유승엽 님/<br />
<br />
유승엽님의 댓글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 아닙니다.<br />
기일광님의 글에 제가 첨언한 부분을 넣어서 생각하면 기일광님이나 유승엽님이나 같은 말씀을 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주진호 2009-12-05 11:50:04
답글

유승엽님/<br />
기일광님께서는 Watt를 공급한다고 표현하셨구, Watt는 각각 0.5 W 씩 공급이 가능한데요?

유승엽 2009-12-05 11:50:27
답글

이승태님//<br />
<br />
기일광님은 병렬연결된 각각의 우퍼가 81dB씩을 출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고,<br />
<br />
저는 병렬연결된 각각의 우퍼가 84dB씩을 출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주진호 2009-12-05 11:54:13
답글

유승엽님/<br />
<br />
기일광님이 본문에 0.5 W 씩 "공급" 한다고 쓰셨습니다. 84 dB를 출력하려면 1 W 씩 "공급" 해야 하지 않나요?

유승엽 2009-12-05 11:55:57
답글

주진호님//<br />
<br />
본문의 문제점을 지적한 제 댓글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창헌 2009-12-05 11:56:13
답글

유승엽님//<br />
<br />
우퍼를 직렬로 연결하든 병렬로 연결하든 두 우퍼가 동일하다면, 1W의 일률이 입력될 때 각각의 우퍼에는 0.5W의 일률이 걸리게 됩니다. 유승엽님은 효율과 임피던스, 입력된 에너지 등을 혼동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진호 2009-12-05 11:58:08
답글

유승엽님/<br />
죄송한데....제가 설명해 달라고 한 이유가 문제점이 무엇인지 잘 파악을 못해서입니다. 설명을 하기 힘들다고 하시고선 설명이 되어 있다고 하시니 제가 조금 당황됩니다.

유승엽 2009-12-05 11:59:32
답글

8옴 스피커 두개를 직렬 연결하면 저항이 16옴이 됩니다. 병렬과 어떻게 같을수가 있죠?

이승태 2009-12-05 12:01:07
답글

유승엽님/<br />
<br />
기일광님의 표현을 그대로 직역하면 유승엽님 말씀처럼 잘못된 것이 되겠지만 <br />
<br />
저는 "81dB 출력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84dB 이 출력된다"는 의미가 글속에 숨어있다고 보는 것이죠.<br />
그래야 다음 문장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니까요.<br />
<br />
다시 말씀드리면 유승엽님과 기일광님은 같은 의미의 말씀을 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br />
<br />

주진호 2009-12-05 12:03:22
답글

유승엽님/ <br />
직렬 연결이든 병렬 연결이든 "공급된" Watt 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수 있지요? <br />
<br />
하나의 유닛의 저항이 8 옴이라면 Constant Voltage 시스템이라고 가정하고, 1/8 A 의 전류를 공급해 주면 1W 가 될 것이고, 하나의 유닛의 저항이 16 옴이라면 1/16 A 의 전류를 공급해 주면 1W 가 되겠지요. <br />
<br />
하지만 궁극적으로 "공급"한 일률은 1 W 가

유승엽 2009-12-05 12:06:43
답글

저는 두개의 우퍼가 각각 84dB 씩을 출력해서 두우퍼가 내는 음압은 87dB이 된다고 말하고 있어요.

이창헌 2009-12-05 12:08:46
답글

유승엽님// <br />
<br />
직렬로 연결할 때와 병렬로 연결할 때는 물론 임피던스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의 실험 조건은 어쨌든 입력된 일률이 동일하도록 맞추어 준다는 거죠. 즉 실제로는 두 경우에 있어서 스피커 입력단에 걸리는 전압을 다르게 조절해야 할 겁니다. 어떻게든 조절을 해서 입력된 일률이 동일하도록 맞추어 준다는 거죠. <br />
<br />
일률은 시간당 소모되는 에너지이고, 직렬이든 병렬이든 동일한 우퍼

주진호 2009-12-05 12:09:25
답글

유승엽님/<br />
<br />
하하...제가 승엽님 머리속을 볼수 없으니 이유를 설명해 주시 않으시면 왜 각각 84 dB 가 출력되는지는 알수 없겠네요.<br />
<br />
전 그냥 회로이론의 관점에서 말씀드린 것이고, 음향 엔지니어시라면 그분야에서 뭔가 이슈가 되는것이 있나 보지요. <br />
<br />
아뭏든 전 왜 그런지 이유가 궁금한 것이니 좋은 토론 부탁드립니다.

이승태 2009-12-05 12:13:10
답글

유승엽 님/<br />
<br />
네, 맞습니다.<br />
<br />
1) 총 1W 입력, 뮤추얼 커플링이 없는 간섭에 의한 중첩은 81dB + 81dB = 84dB<br />
2) 총 1W 입력, 뮤추얼 커플링이 있는 간섭에 의한 중첩은 84dB + 84dB = 87dB <br />
<br />
이므로 같은 1W 로 2)번의 소리가 2배 더 크니 효율이 2배가 되는 것이죠.

주진호 2009-12-05 12:18:05
답글

이승태님/<br />
<br />
2) 번에서 왜 총 1W 의 입력인데 각각 84 dB 가 생성되나요? 총 1 W 면 각각 0.5 W 이고 우퍼 1개는 음압이 84 dB/1W 이니까 81 dB 가 생성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유승엽 2009-12-05 12:26:29
답글

기일광님이 병렬연결된 두개의 스피커에 볼륨을 3dB 낮춰 입력 했다는건 엠프에서 0.5W를 공급했다는 것이 맞나요? 그렇다면 각각의 우퍼에는 0.25W씩 흘러 들어가야 하는게 아닌가 저는 생각하고 있어요.

이승태 2009-12-05 12:31:36
답글

주진호 님/<br />
<br />
모든 조건은 같고 유일한 차이점이 뮤추얼 커플링 되었는가 아닌가 입니다.<br />
<br />
1) 번은 뮤추얼 커플링 안되었으니 우퍼(0.5W) 하나에 81dB <br />
2) 번에서는 뮤추얼 커플링 되었으니 우퍼(0.5W) 하나에 84dB

이승태 2009-12-05 12:32:54
답글

써놓고 보니 똑같은 말이 되었군요.<br />
기일광님의 출동이 절실합니다...^^

주진호 2009-12-05 12:34:23
답글

이승태님/<br />
아...그렇군요....전 기일광님이 실험하신 우퍼의 스펙이 84 dB/W 라서 질문드린것입니다. <br />
단지 뮤추얼 커플링 유무에 대한 설명만 하신 것이군요.

유승엽 2009-12-05 12:36:13
답글

엠프에서 0.5W를 공급하면 병렬연결된 두개의 스피커에는 각각 0.25W 흘러 드러간다고 이해하고 있는 <br />
제 생각이 맞나요? 그것만 좀 알려주세요.

pnkbs@chollian.net 2009-12-05 12:37:19
답글

가까이 있는 우퍼는 전원 공급 없이도 울리지 않나요?<br />
예전에 스펀지에서 본 것 같습니다만...

유승엽 2009-12-05 12:42:16
답글

저도 무척 당황 스럽네요. <br />
<br />
쉽게 이해들 하실거라 생각했는데,,,

이승태 2009-12-05 12:42:32
답글

유승엽 님/<br />
<br />
혹시 저에게 하신 질문이죠?<br />
<br />
같은 스피커라면 그렇습니다. <br />
앰프공급이 0.5와트면 0.25와트씩 각각 나눠지고 <br />
1와트라면 0.5와트씩 나눠질테니까요.

유승엽 2009-12-05 12:44:08
답글

이승태님//<br />
<br />
그렇다면 제 생각도 맞습니다. 틀리지 않았어요.

유승엽 2009-12-05 12:53:03
답글

"기일광님께서 볼륨을 3 dB 낮추었다는 의미는 앰프의 Feedback 회로를 고려한 것입니다."<br />
<br />
이게 무슨말이죠?

주진호 2009-12-05 12:53:19
답글

유승엽님/ <br />
기일광님께서는 각각 0.5 W 씩 입력하셨습니다....전체는 1 W 를 입력하신 것이지요. <br />
<br />
기일광님께서 볼륨을 3 dB 낮추었다는 의미는 앰프의 Feedback 회로를 고려한 것입니다. <br />
<br />
그런데 음향 엔지니어 맞으셔요? 음향 엔지니어가 아니시라면 회로적 관점에서만 바라보면 되기 때문에 질문 드립니다.

유승엽 2009-12-05 12:55:19
답글

엔지니어 아니에요. 음악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이승태 2009-12-05 12:56:56
답글

유승엽 님/ <br />
<br />
이제 유승엽님의 글 전부를 읽었습니다. <br />
(제가 원래 글을 자세히 다 안 읽습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는지라...ㅠ.ㅠ) <br />
<br />
그런데 말씀하신 것중 잘못된 곳이 있네요. <br />
<br />
8옴 스피커를 병렬로 연결해도 스피커 자체의 임피던스는 변하지 않습니다. <br />
병렬로 연결된 스피커의 전체 임피던스가 변합니다. <br />
<br />
순수한

주진호 2009-12-05 12:58:34
답글

유승엽님/<br />
<br />
앰프는 기본적으로 Constant Voltage 로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Volume 이 바로 그 Voltage를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br />
<br />
만일 같은 Volume을 유지한 채로 스피커만 하나더 병렬 연결하면 합성 저항이 반으로 줄게되고, 그럼 앰프의 Feedback 회로는 Constant Voltage를 유지하기 위해 전류를 2배 늘여 버립니다. 즉 전체 스피커 시스템에 입력

이승태 2009-12-05 13:03:18
답글

출동하셨으니 전 이만...^^

주진호 2009-12-05 13:05:23
답글

유승엽님/<br />
<br />
제가 고려한 앰프의 피드백 회로는 직류일때를 고려한 것이고, 기일광님 의견인 0.707 배가 현실적인 값이므로 제 댓글은 이런 사항을 고려하여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주진호 2009-12-05 13:19:33
답글

유승엽님/ <br />
<br />
엔지니어 아니시라면 무슨 근거로 한 사람의 견해를 틀린 것으로 간주하셨는지 그 부분은 필자가 어떻게 생각할지 좀 고려하셔야 하는거 아닐까요?<br />
<br />
같은분야의 엔지니어라면 그들만의 용어가 있고 이슈가 되는 부분이 공통되기 때문에 간략한 언어로 현상을 설명할수 있지만, 다른 분야라면 내 생각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듣는 사람이 이해되는 용어와 방법으로 설명을 해 주시는 것이 서로를 위해서

기일광 2009-12-05 13:29:52
답글

어제 오늘 무지하게 바쁘네요. 잠도 하루에 3시간씩도 못 잔것 같아 제 정신도 아니랍니다. 감안해서 봐주세요. <br />
<br />
우리가 쓰고 있는 W(일률, 전기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 됩니다. W = ((전압)^2) / 저항) * 시간 <br />
<br />
간단한 예를 들어볼께요. 전압이 2V, 저항이 2옴, 시간은 동일하게 1로 하구요.<br />
우퍼 1대 일때 W = ((2^2) / 2) *1 = 2<br />

유승엽 2009-12-05 13:44:25
답글

제가 8옴 스피커 두개를 병렬 연결하면 스피커 각각의 저항은 4옴이 된다는 댓글을 꾀나 많이 달았던걸로 아는데 그동안 아무도 지적을 안하셨는데, 창피하기도 하고 좀 의외이기도 하네요. ㅎㅎ<br />

주진호 2009-12-05 14:05:56
답글

유승엽님/<br />
저도 실수 많이 했는데, 다행이 여러분께서 지적을 해 주셔서 바로 정정한곤 했었네요. ^^;

이승태 2009-12-05 14:51:16
답글

유승엽님/ <br />
<br />
누구나 틀릴 수 있습니다. <br />
나도 틀릴 수 있기 때문에 남이 틀린다고 뭐라하진 않아요. <br />
묻고 토론해서 이해하고 수정하면 그만인 것을요. <br />
<br />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싫어하는 경우는 있어요. <br />
<br />
이상욱님이 중첩음원으로 6dB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글을 처음 와싸다에 올렸을 때 저역시 이해를 못했습니다. 이상욱님께 3dB 아니냐고

기일광 2009-12-05 15:43:52
답글

컹....그랬었나요. 전 기억이 나질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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