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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축과광 케이블
AV게시판 > 상세보기 | 2006-09-20 13:19:49
추천수 0
조회수   1,914

제목

동축과광 케이블

글쓴이

최정모 [가입일자 : 2006-04-19]
내용
둘다 기능은 똑같은가요?

광케이블은 뭐가 틀린가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yisangwook@freechal.com 2006-09-20 13:24:52
답글

기능은 같습니다. 간단한 어댑터만 있으면 동축을 광으로, 광을 동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최정모 2006-09-20 13:28:54
답글

알겠습니다 어느것을 사든 상관없다는 말씀이시네요

이세정 2006-09-20 13:54:11
답글

다릅니다. 동축이 대역폭이 더 넓습니다. 가능하면 동축이 더 좋지요..

이일강 2006-09-20 14:33:58
답글

동축케이블은 75옴 영상케이블로 만들고요. ~ 192KHz <br />
광케이블은 프라스틱/유리로 만듭니다. 싼거는 프라스틱. ~96KHz 대역폭 <br />
<br />
처음 사용하시면 광보다는 동축이 다루기 편합니다.<br />
광단자는 생긴게 지맘대로라서(?-종류가 다양함) 짜증납니다. 처음엔 조심조심 다뤄야죠.

김경원 2006-09-20 14:38:49
답글

광단자와 동축 단자를 동시 사용하는 현제 오디오 기기의 각 단자별 전반적인 성능을 뜻하시는 거겠죠?<br />
<br />
네이버 사전에는 요렇게 나오는데....<br />
<br />
- 광케이블 -<br />
광섬유케이블이라고도 한다. 생김새는 원통 모양이며, 심(Core)·클래드(Clad)·재킷(Jacket) 등으로 되어 있다. 심은 매우 가는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광섬유이다. 클래드는 유리섬유의 주위를 강한 힘에 견디게 하기

이일강 2006-09-20 15:43:19
답글

광케이블의 시작과 끝단을 지원하는 송수신 광트랜스미터의 수준이 딸린다고 하면 말이 될까요 ? <br />
최대 20미터 송수신거리가 가능하나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8,12미터 송신부품을 오디오에 사용합니다. <br />
대역폭은 광섬유의 문제인지, 트랜스미터의 문제인지는 모르겠네요. <br />
<br />
== <br />
1 Gbit 와 96KHz .. 단위가 다르니 패쑤... <br />
vitonet 이란 광단자 메이커 매뉴얼

vanny@dreamwiz.com 2006-09-20 15:56:15
답글

오디오 광출력의 대역폭은 케이블의 대역폭이 아니라 트랜스미터의 대역폭 입니다. 그렇다고 트랜스미터가 그 성능밖에 못낸다는 게 아니라 표준이 그렇게 정해져서 그렇습니다. <br />
<br />
단지 대역폭만을 놓고 볼 때 광과 동축은 딱히 대역폭을 비교하기가 애매한 여러 기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광대역 데이터통신은 현재로서는 광케이블이 널리 쓰리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신도시 개발하거나 할 때 일단 광케이블을 묻는 것으로 인프라

이일강 2006-09-20 16:34:12
답글

[잡담] 본래적 광케이블이란게 1Gb(ps) 의 정보전송이 가능하다면<br />
컴퓨터의 모든 HDD/ODD 연결을 광케이블로 바꾸는 시점이 언제 일까요 ?<br />
내부 전선 정리가 대단히 깔끔해질듯...

김치선 2006-09-20 16:40:29
답글

동축과 광케이블은 모두 디지탈 신호를 보내기 위한 장비입니다<br />
<br />
디지탈은 0 과 1로 이루어져있는데<br />
동축은 전기의 위상차로 0 1을 규정하고<br />
광은 빛의 유무로 0 1을 규정합니다<br />
어떤걸로 하든 결과물은 같읍니다<br />
<br />
집에서 워드작업해서 씨디로구어서 회사에가져가나<br />
메모리스틱에 넣어서 회사에 가져가나 똑같듯이 말입니다<br />
<br />
동축으

하동우 2006-09-20 17:09:00
답글

디지탈도 차이납니다... 케이블에 따라 차이 안난다고 생각하고 지내다가 dvi케이블 긴거 한번달았는데.. &#51099;은거랑 긴거랑 화질 차이가 납니다.. 소리도 똑같겠죠뭐..

vanny@dreamwiz.com 2006-09-20 17:14:24
답글

[잡담답변] <br />
<br />
그렇게 대역폭이 넓은 광케이블은 순도도 높고 크기도 크고 트랜스미터나 회로들도 파워풀하고 큽니다. 당장은 컴터에 내장하기는 어렵겠지만 언젠가는 되겠지요. ^^ 컴터의 통신 표준이 여러가지가 있듯이 (ISA, IDE, E-IDE, SCSI, VESA, PCI, AGP 등등...) 언젠가는 광케이블에 의한 시리얼 표준이 생길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컴퓨터 내부에서는 패러랠 통신(앞에 든 모든 표준

vanny@dreamwiz.com 2006-09-20 17:27:17
답글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을 뒤집는 것은 가장 경계해야 할 일입니다. DVI 케이블이 화질이 변했다는 개인의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인정 하더라도 그것은 극히 일부인 예외일 뿐입니다. 사람은 다리가 세개다 란 얘기나 마찬가지 명제가 됩니다.<br />
<br />
디지틀 전송은 그 규약의 목적 자체가 매체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쉬운말로 하면 원래가 전송에 차이가 없도록 하기 위해 만든 방법입니다. <br />
<br />
디지틀 전송이

이일강 2006-09-20 17:36:47
답글

디지털 음질의 역사는 일본을 참고해야 합니다. 일본의 시장이 가장 크니 말이죠. <br />
그리고 음질에 차이가 없다면 일본인들이 입다물고 살겠지만 <br />
음질 차이에 예민한 일본인들이 디지털에 어떤 짓을 하는지 살펴봤습니다. <br />
<br />
디지털 음질문제는 한국이 전문가가 절대로 아니란것을 오늘 새삼 확인합니다. <br />
광단자 각대각은 toslink 라고 도시바가 시작하고, 환형 광단자는 sharp 에서 시작했

vanny@dreamwiz.com 2006-09-20 17:48:46
답글

어쨌든 시장을 확대해야 하고 먹고 살아야 하니까요... 간단한 논리 입니다. <br />
<br />
위 인용문에 보면 "에러가 발생하기 쉬운 저품질인 케이블이나 입출력 단자" 라는 얘기가 있죠. 그 저품질의 기준이 무었일까요? <br />
<br />
피씨의 USB 케이블을 2천원 짜릴 쓴다고 해서 에러가 발생해서 MP3P 에 다운로드가 안되던가요? 잘 되죠? USB 의 속도와 대역폭은 S/PDIF 보다 훨씬 높고 따라서 더 민감한건

이일강 2006-09-20 18:23:53
답글

제가 인용했다고 해서 다 믿는 것은 아닙니다. <br />
단,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일본에는 사람의 탈을 쓴 박쥐가 많이 살고 있다는 정도네요^^; <br />
그리고 전원변동 부분은 제가 최근에 비규격 케이블로 테스트한 것과 유사한 결론이고요. <br />
<br />
SPDIF 규격의 중심에 서있는 일본의 백과사전에 나온 설명을<br />
무시할만큼 한국의 디지털 오디오 인프라가 탄탄하지는 않을듯...

육을수 2006-09-20 18:26:27
답글

반호석님 의견에 동의합니다.<br />
<br />
경험해보신 분들은 이론은 그래도 차이가 느껴진다라는 분들이 있는데<br />
제 경험으로는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겠더군요.<br />
<br />
솔직히 동축도 막선과 &#49406;에서 파는 디지털 전용이라고 하는 케이블과의 차이도 못느끼겠더군요.<br />
제 귀가 그렇다면 할 수 없지만요.<br />
케이블의 차이를 믿지 않는 제 선입견때문인지도 모르죠.

손윤석 2006-09-20 18:41:27
답글

저기 시디피와 DAC간 디지털 통신은 양방향인가요??

손윤석 2006-09-20 18:50:17
답글

시디피에서 읽어들인 데이터를 디지털 케이블로 한번 보내면 끝 아닌가요?? 에러시 다시 읽어들이는건가요??

이일강 2006-09-20 18:57:24
답글

송수신 되는 데이터 그 자체는, 에러 수정 기능도 있기 위해(있으니?) 송수신의 전후로 등가이지만...<br />
=========<br />
에러수정기능이 있다고 하네요. 송수신 데이터에 차이가 없고 (=등가)

대구점 2006-09-20 19:16:16
답글

요즘 광케이블 종류가 딸랑 두가지만 있는 것 아닙니다. ^^<br />
<br />
제가 본것만 해도 4-5가지 됩니다.<br />
<br />
각,원 외에 흔히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3.5 스테레오 단자 처럼 생긴것도 있고<br />
몇몇 카오디오에서 사용하는 BNC 단자 처럼 생긴 광 단자도 있더군요.

대구점 2006-09-20 19:16:36
답글

물론 동축케이블 단자도 종류가 제법 많습니다.

yisangwook@freechal.com 2006-09-20 19:35:33
답글

디지털 케이블은 물론이고 아날로그 인터케이블도 차이가 없습니다. <br />
<br />
아날로그 인터케이블이나 스피커 케이블에서 0.몇 dB 차이가 나면 말씀대로 사람이 감지할 수 있을 겁니다. 거기서 "몇"이 중요한 요소지요. 1이면 구분할 사람은 없다고 보고, 3즈음되면 정말로 민감한 사람이면 구분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것도 민감한 사람이 구분하려고 신경바짝 쓸때의 이야기겠지만. <br />
<br />
인터케이블 같은 경우 보통

이일강 2006-09-20 19:40:02
답글

◎ Optical loss : 0.1 dB/m (650nm) <br />
<br />
위에 링크한 Vitonet 이라는 회사의 광케이블 스펙입니다. 뜻풀이 부탁합니다.

전진홍 2006-09-20 19:53:09
답글

디지탈이나 아나로그 케이블이나 심리적 영향이 많이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차이가 미미하다고 해도 자꾸 신경이 쓰이고, 소리가 않좋다고 느껴지면, 음악듣는게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또한 이놈 때문이 아닐까? 하면서 모든 죄를 케이블이 뒤집어 쓰기도 하죠^^<br />
<br />
이럴때는 케이블 좋은 놈(? 뭐가 어떻게 좋은지는 모르겠만... 아무튼 좋은놈^^)으로 바꾸고 마음 편하게 음악들을 수 있다면... 좋은 놈(=비싼놈 물론 항상

송종섭 2006-09-20 21:04:54
답글

D-SUB와 DVI 차이도 대형패널에서 겨우 느낄정도인데 DVI 길이에 따른 차이를 느끼다니... 슈퍼맨이시네요.

이일강 2006-09-20 21:37:14
답글

◎ Optical loss : 0.1 dB/m (650nm) 에서 650nm 는 적색 Red LED 의 가시광 파장입니다.

이승태 2006-09-20 21:47:54
답글

Optical Loss 는 빛의 세기의 손실이지 그 빛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손실은 아닙니다. <br />
손전등으로 1초간격의 깜빡깜빡 신호를 보낼 때 건전지의 파워가 약해지면 빛의 세기는 약해지더라도 가시거리 이내에서는 깜빡임을 알아볼 수 있듯이....^^

이종호 2006-09-20 22:14:20
답글

디지털 케이블간에 차이가 있다고 한다면 에러의 유무 차이가 아닐까요? 전자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에러가 없다고 가정했을때 차이가 난다고 말할순 없겠죠.

이일강 2006-09-20 22:40:45
답글

S/PDIF... 출전: 프리 백과사전 「위키페디아(Wikipedia )」 일본어판<br />
약간의 의역을 한다면,<br />
<br />
SPDIF 에서 송수신되는 데이터에는 에러보정 기능이 있으며 송수신된 데이터의 품질 차이는 없다.<br />
그런데 음질차이는 있다.<br />
<br />
when 실시간 재생시에 발생<br />
where 아날로그 에러 보정회로에서...<br />
why 전원변동 발생 (왜 ? 에

vanny@dreamwiz.com 2006-09-20 23:01:45
답글

운동하고 왔더니 좋은 글들 많이 남겨 주셨군요. 이종호님 말씀에 사족을 붙인다면, 에러가 있다해도, 디지틀 도메인에서의 에러는 음질적인 경향성을 띨 수 없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즉 에러가 있으면 그게 고역의 감쇄로 나타난다던가 음이 산만해 진다던가 하는 특정 형태를 나타내지는 않고 그야말로 랜덤하다는 이야기죠. 이걸 굳이 제 의견이라고 한정하는 이유는 프로토콜이나 포맷에 따라서 경향성을 띠게 될 개연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희한한 포맷에서

이승태 2006-09-20 23:06:24
답글

"송수신된 데이터의 품질 차이는 없다" 와<br />
"에러가 발생하기 쉬운 저품질인 케이블이나 입출력 단자" 는 서로 모순되는 설명이 아닌가요?<br />
<br />
송수신된 데이터의 품질차이가 없다면 전송도중 선재의 차이에 따른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의미고<br />
선재의 차이에 따른 에러가 발생했다면 송수신된 데이터의 품질에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승태 2006-09-20 23:13:16
답글

그리고 전원변동이 원인이라는 것도 너무 애매모호하지 않나요? <br />
전원만 안정시키면 음질차이는 이제는 없어진다는 의미인가요?

이일강 2006-09-20 23:14:58
답글

클락 중첩 되고 있어 전송중에 발생하는 지터(회로 통과에 수반하는 지연 시간의 요동)등의 아날로그적인 에러 요인을 수신시에 보정할 때에, 보정 회로가 기능하는 것에 따르는 전원 변동으로 음질에 악영향을 미친다 (일본 백과사전 인용입니다)

이일강 2006-09-20 23:20:58
답글

SPDIF 역사는 한국보다 일본이 빠르고 품질문제도 일본의 품질이력이 더 두꺼울 겁니다.<br />
디지털 오디오 사용자도 더 많이 있겠죠. 물론 SPDIF 종주국이기도 하고...<br />
<br />
네이버 인조이 제팬에서 [spdif, 음질 차이] 로 검색하시면 <br />
일본 쪽의 경험과 SPDIF 이론을 좀 더 알 수 있을듯 하네요. 어설픈 자동번역이지만...

손윤석 2006-09-20 23:23:25
답글

데이터 송수신시 시디피에서 DAC으로 데이터를 보낼때 에러비트를 넣어서 보낸다는건데요..컴퓨터에서처럼 <br />
데이터가 혹시 오류가 있을경우 다시 읽기를 할수 있을텐데 시디로음악을 플레이할때는 그냥 한번 보내면 끝 아닌가요?/ 받는쪽에서 에러체크해서 복원을 하던가해서 아날로그로 변환할것 같은데 틀린생각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전송시 하나도 빠짐없이 전송시간 지연없이 정확히 보내줘야 겠죠.. 전 동축연결시 소리변화가 있었습니다. 물론 비교

이승태 2006-09-20 23:23:57
답글

비록 전자전공했지만 아래의 문구들은 솔직히 이해하지 못하겠네요....ㅠ.ㅠ<br />
<br />
클락 중첩<br />
지연 시간의 요동<br />
보정 회로가 기능하는 것에 따르는 전원 변동

vanny@dreamwiz.com 2006-09-20 23:24:28
답글

그런 내용이었군요. 오디오 플레이할 때 반경 5km 내에서 다른 전자기기의 전원스위치를 올리거나 내려서 부하변동으로 인한 전원전압의 변동을 나타나게 하지 말란 말은 없던가요? ^^ 농담입니다만... <br />
<br />
좀 억지스러운 주장 이라고 봅니다. 리시버의 경우 보통 들을만한 음량으로 구동시에 수십W 의 전력을 소비하고, 그 전력은 음량과 음악의 Peak 에 따라 일초 내에도 상당한 폭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에러보정 블럭이

vanny@dreamwiz.com 2006-09-20 23:27:33
답글

손윤석님, 컴퓨터도 에러가 있을때 무조건 다시 읽는건 아닙니다. 에러코드에 의한 정정으로 대부분 (99.99%) 정정 되고요, 그래도 안될 때 다시 리퀘스트를 하는 거죠. 네트웍이나 기타 에러보정이 필요한 분야 모두 마찬가집니다. 단방향 에러보정 이라는 것이 모르는 분들 생각보다 상당히 능력이 뛰어납니다. 가능하시다면, 에러정정 알고리즘에 대한 책을 하나 읽어 보시면 이해가 될 겁니다. (사실 전공자가 아니면 좀 난해하긴 합니다만 찾아보면 원론

vanny@dreamwiz.com 2006-09-20 23:30:17
답글

소리 평가를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리시버의 볼륨을 변동시키지 말고, 앉아 있는 위치를 바꾸지 말고 제 3자에서 아무거나 랜덤하게 꽂아보라고 하고 구분해 보십시오. <br />
<br />
저도 제가 꽂으면 구분이 됩니다. ^^

손윤석 2006-09-20 23:39:22
답글

^^ 에러보정은 약간 배웠습니다. 혹시나 그런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해서 물어본겁니다. 정말 궁금해서요.. <br />
답변감사드립니다...이제 좀 시원해졌네요.

이일강 2006-09-20 23:46:21
답글

갑자기 오버랩 되는게... 일본 사람들이 원숭이 보다는 박쥐를 더 많이 닯았다는....(퍽!)

vanny@dreamwiz.com 2006-09-20 23:58:37
답글

아, 위의 리플을 다시 잘 읽어 보니 에러보정에 대해 지식이 있으신게 맞군요. 제가 실수했습니다. ^^ 지연시간 없이 보내주어야 한다. 라는 부분인데요. S/PDIF 그다지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게 아니고, 주는쪽이나 받는 쪽이나 모두 데이터의 대역폭에 대해 충분한 마진이 있으니 제 생각으로는 지연시간이 사실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추론입니다만 같은 의견을 주시는 오디오 개발자분의 얘기도 있었고 하니 나름 크게 틀린말은 아닐겁니다. 지

조원구 2006-09-21 00:29:28
답글

제가 알기로는 DVI는 페러럴 전송입니다. 데이터량도 많아서 주파수도 높습니다.DVI는 길이에 따라 화질의 차이라기보다는 노이즈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래서 10미터 이상에서는 광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10 미터 DVI케이블인 경우에는 화면이 블랙일땐 간혹 빤짝빤짝 하는 노이즈가 보입니다. 화질차이라기 보단 노이즈조. 오디오의 경우에도 길이가 매우길어서 신호를 0과 1로 분간이 어려운경우 그럴수 있는데 가정에서는 케이블 불량을 제외하

엄태준 2006-09-21 02:47:53
답글

현상을 무시한 과학은 설득력을 얻기 힘듭니다. 현상을 과학에 근거하여 무조건 부정하기 보다는 일단 현상을 확인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참다운 과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yisangwook@freechal.com 2006-09-21 03:09:02
답글

엄태준님/<br />
<br />
현상을 무시한 과학은 설득력이 없다는 말은 당연합니다.<br />
<br />
디지털 케이블이나, 인터케이블, 디지털소스기기, 앰프들을 들으면서 사람들이 소리차이를 느끼는 "현상"을 음향학, 오디오엔지니어링 등 관련분야의 연구자들이 확인하였으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도 이미 규명하였습니다.<br />
<br />
결론은.. 사람의 청각은 귀에 들어온 소리만을 분석하여 판단하는 것이라 아니라, 시각을 비

김용섭 2006-09-21 03:31:05
답글

뭐 특별히 이런 문제에 관해 현혹될 필요성은 없다고 생각되네요. <br />
장사를 꾸준히 해먹기 위한... 기반지식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은 상업성이 쉽게 눈에 보입니다. <br />
솔직히 오디오 업계에서는 디지털을 정직하게 디지털로 바라보면 자신들의 목이 계속 조여질 것이기에... <br />
어떻게든 아날로그로 값비싼 장비와 악세사리, 더 이상은 말 안해도 다 아실듯... <br />
ps : 핸드폰(CDMA)으로 옆집 순이한테

이일강 2006-09-21 13:24:55
답글

인용한 일본측 내용을 보면 전자공학적 문제로 음질차이가 난다는 말은 아닌듯 한데요...<br />
전자공학적 접근은 무결점 이니 전기공학적 입장을 가진 분의 의견은 없을까요 ?<br />
디지털 결과물을 표현하는 아날로그적 문제점이라던가...

vanny@dreamwiz.com 2006-09-21 13:55:45
답글

전자공학적 문제와 전기공학적 문제의 차이점이 뭐죠? 디지털 결과물을 표현하는 아날로그적 문제점도 전자공학의 영역입니다. 아날로그 신호 역시 전자공학이고 하이파이 앰프나 인터 케이블이나 모두 전자공학의 영역 입니다. 모든 전기적 신호처리및 아날로그 역시 전자공학 입니다. 전기공학은 발전 송배전, 등 강전, 전력 분야를 주로 다룹니다. (아날로그분야는 전기공학이라고 혼동하신 것 같습니다)

vanny@dreamwiz.com 2006-09-21 13:59:59
답글

디지털 결과물을 표현하는 아날로그적 문제점에 대해 질문을 하셨는데, 그게 DAC와 관련된 것이죠. 저도 DAC 관련 설계를 하기도 했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에러보정블럭 바로 다음 블럭이 DAC 블럭이 되고 보통 한 블럭으로 설계 됩니다. 즉 IC 하나에 이 두 펑션 블럭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전원변동에 의한 영향으로 보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네요. 또한 동일한 DAC 의 경우 입력되는 데이터가 같다면 출력되는 아날로그 파형은 완전히 동일합니

이승태 2006-09-21 14:21:53
답글

반호석님께서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듯하여 상식적인 차원에서 질문 하나 드려보겠습니다. 이전에 어느 글에서 디지털 기기간(예를 들면 CDT 와 DAC)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케이블에서 발생하는 Jitter 때문에 재생음질의 차이가 있다는 의견을 본적이 있었는데 지금도 그 의문이 살아있어서요.....^^ <br />
<br />
독립된 디지털 기기라면 마스터 클럭 역시 기기간 독립적으로 작동할 것이고 CDT는 보내기 전에 버퍼에 신호를 쌓아둘

vanny@dreamwiz.com 2006-09-21 14:34:51
답글

네 맞습니다. ^^ 저런 이야기를 몇년전 지터 논쟁때 제가 많이 했었는데... 뭐 결과는 별로 신통치 않더군요. 제가 설득력이 없나봅니다. ^^ <br />
<br />
제가 하는 분야가 홈 오디오쪽은 아니라 CDT 나 홈 오디요용 단품 DAC 내에 버퍼가 있는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은 하고 그게 상식적 이지만) 그렇지만 버퍼가 없다고 하더라도 송신측과 수신측이 별도의 마스터클럭을 가지면 이승태님 말씀대로 지터

이승태 2006-09-21 14:34:58
답글

좋은 공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일강 2006-09-21 14:38:03
답글

간단한 음질 변동 요인으로<br />
1. 은선이나 무산소동선으로 동축케이블을 만들고 가변저항을 붙여서 3~170옴 변동을 시켜가며<br />
같은 pcm 사운드를 듣거나 ac3, dts 사운드를 듣는다.<br />
2. 디지털 입출력단에 가변저항을 붙여서 상기와 같이 테스트 한다.<br />
<br />
어떨까요 ?

vanny@dreamwiz.com 2006-09-21 14:40:18
답글

별말씀을요. 저도 언제 시간을 내서 오디오에 직접 관련된 부분을 공부를 해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로와 표준을 다루지만 오디오에 관해 다루어 본 적이 없으니 저도 답답한 부분이 없잖아 있더군요. ^^

vanny@dreamwiz.com 2006-09-21 14:48:46
답글

네 일강님, 그건 자주 해 보는 일인데요. ^^ 음질을 테스트 하는 건 아니고, 전송선로에 저항과 캐패시터를 붙여 튜닝을 합니다. 그 목적은 EMI 를 최대한 줄이고자 하여 EMI 측정을 하면서 전송에 문제가 없는 범위내에서 EMI 를 줄이는 것 입니다. (EMI 는 전자파방사를 발합니다. 디지틀 선로에서는 전자파가 상당히 나오죠. 주파수가 높으니까) <br />
<br />
그런 경우 송, 수신단의 전송단의 품질에 따라 마진은 달라지지만

이일강 2006-09-21 14:5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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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해본바로도 안정적인 동작을 보였습니다. ^^<br />
그런데 듣기에 역겨운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고 듣기 좋은 경우도 있었습니다.<br />
(디지털 출력단 2가지에 물려서 비교했을때...) 역겹다는 것은 구토증세를 동반했구요.

vanny@dreamwiz.com 2006-09-21 15:3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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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구토증세... 뭔지 짐작이 갑니다. ^^

이득재 2006-09-21 21: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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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예기하면 <br />
1. 광케이블 vs 동축케이블<br />
2. 싸구려 케이블 vs 비싸구려 케이블<br />
<br />
둘다 모두 같습니다.<br />
<br />
친구들 전화번호를 워드작업 한후에 디스켓에 담아가던 씨디에 담아가던 메모리에 담아가던 전화번호 내용은 내용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br />
<br />
디지탈은 99%라는 어정쩡한 단어는 없습니다.<br />
1 아니면 0 입니다.

이득재 2006-09-21 21:5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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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use&mode=view&num=6501&page=0&view=n&qtype=user_name&qtext=이득재<br />
<br />
광케이블에 관한 예전의 저의 사용기 입니다.

최정호 2006-09-21 22: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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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되는 글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br />
감사의 글을 적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남깁니다.

이일강 2006-09-22 10: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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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하동우님의 댓글... 심각하네요.<br />
자격을 갖춘 블라인드테스트 인원이 필요한 분야가 포도주, 오디오 /미각-청각 이라면<br />
시각적인 문제는 일반인들도 쉽게 구분하는건데... 케이블 불량인듯...

최장호 2007-03-13 02: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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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리플들입니다..잘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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