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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종남님께 드리는 질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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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한번 우퍼 전체의 주파수특성을 한번 재봤습니다. 그랬더니 저역에서 음량이 느는 만큼 계산상 똑같이 위쪽의 소리는 아예 없어져 버렸습니다..... 즉 일부의 효율이 좋아진만큼 똑같이 다른쪽에서 손실이 생겼다는 것이죠.. ... 즉 에너지보존의 법칙으로 총 에너지양이나 효율은 변화가 없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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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께서 주장하신 위의 내용은 근거로 제시한 자료의 121페이지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2) 이종남님께 드리는 질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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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in achieved via mutual coupling is directly the result of increased system radiating efficiency (Klapman,J.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11, January 1940, and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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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께서 제시하신 다른 근거자료의 일부인데, Mutual Coupling 된 중첩음원의 이득은 시스템의 방사효율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부의 효율이 좋아진만큼 똑같이 다른쪽에서 손실이 생겼다는 것이죠" 라는 이종남님의 주장을 전혀 뒷바침하지 못하는 내용이며, 이것은 오히려 이종남님의 의견이 틀렸음을 지적하는 사람들의 주장입니다. 즉,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제시한 내용이 실제로는 상대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 기술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설명
"중첩된 음원은 6dB 이득, 2배 효율" 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스피커나 스피커 유닛 두개를 바짝 붙혀서 소리를 내게 하면 효율이 2배가 된다는 것인데, 여러분의 거실에 있는 톨보이 스피커에 우퍼가 2발 이상 붙어있다면 바로 이 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효율이 두배이기 때문에 스피커 하나로 같은 크기의 소리를 낼 때보다 앰프 출력이 반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재생주파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저음을 담당하는 우퍼에 적용합니다.
이것을 자동차의 연비에 비유하겠습니다.
1리터로 10Km 달릴 수 있는 자동차 A, B 가 있습니다.
혼자 달릴 때는 10Km 가는 자동차가 찰싹 붙어서 함께 달리면 20Km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A, B 의 연비가 2배씩 늘었으니 2배의 효율입니다.
이것이 2년 전에 시작된 "중첩된 음원의 6dB 이득, 2배 효율" 논쟁인데, 이종남님께 이것 이해시켜 드리는 데 1년 걸렸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오겠죠.
"6dB 이득, 2배의 효율은 어디로부터 오는 것인가?"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의하여 이익이 있으면 손실도 있을 것인데..."
이에 대한 이종남님 주장(질문 1번 참조)입니다.
자동차 A, B 의 연비가 2배 늘어난 대신 어딘가에서 그에 상응하는 손실이 있다.
즉 연비가 늘어난 만큼 엔진의 수명은 2배 줄어든다.
혹은 연비가 늘어난 만큼 승차감이 2배 줄어든다.
이종남님의 의견이 틀렸음을 지적하는 사람들의 주장입니다.
그리고 이 주장은 질문 2에 있는 영문의 내용으로 사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40 년에 발표한 내용이군요.
혼자 달릴 때는 1리터의 연료증 0.5 리터만 사용되고 0.5 리터는 낭비된다.
둘이 같이 달리면 1리터 전부 연소되고 낭비가 없다
자동차 A, B 의 연비가 2배 늘어난 것은 성능(효율)의 개선에 의한 것이다.
엔진의 수명저하, 승차감의 차이 없이 연비만 두배로 늘어난다.
3) 요약
이 글은 상단에 링크한 기일광님의 글에 달린 댓글들에 기초한 것입니다.
이 글의 질문 요약입니다.
질문 1 - 이종남님의 주장은 자신이 제시한 근거와 맞지 않습니다.
질문 2 - 이종남님이 제시한 다른 근거는 효율의 증가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종남님의 주장을 뒷바침하는 것이 아니라 6dB 의 이득은 효율의 증가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뒷바침합니다.
이종남님이 제시한 어느 자료도 이종남님의 주장을 뒷바침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