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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ka가 뭘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2-01 02:41:43
추천수 0
조회수   1,595

제목

도대체 ka가 뭘까?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이종남님께서 링크한 문서를 보면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이 바로 ka라는 변수였습니다. '왜 ka = 2 라는 말이 자꾸 나오지?' 였죠. ka가 2가 되는 부분이 유닛의 -3dB 포인트가 되더라구요. 그 이상으로 갈 수록 계속 음량은 줄어들구요.



외출 했다 집에 들어와 이종남님께서 올리셨던 그 글을 다시 살펴보니, ka는 유닛의 원주 / 파장 이네요. 그럼 이걸로 한번 검색을 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걸 Helmholtz Number라고 부르더군요.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죠?



그러다 찾은 그림이 이거예요.




(a) ka=2, (b) ka=5, (c) ka=10



원형 유닛의 지향성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ka가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지향성이 강해지는 양상을 보이죠? 그렇다면 유닛의 원주가 커질 수록 또는 파장이 짧아질수록 ka는 커진다는 거죠.



계산하기 쉽게 소수점 단위 다 떼고 ka=2가 되는 지점을 한번 알아보아요.

ka=2πr/λ



12인치 유닛 한발의 반지름은 15cm, π=3으로 해보자구요. ka=2가 되려면 파장(λ)은 45cm가 나오네요. 주파수를 구하기 위해 33000/45을 해보면 733Hz가 나오는군요.



12인치 유닛 두발은 12인치 한발의 면적이 두배인 하나의 유닛으로 계산합니다. 반지름이 21cm정도네요. 파장은 63cm, 주파수는 523Hz가 되네요.



소숫점 단위를 다 떼어버렸으니 오차는 조금 있지만 523/733 을 해보면 0.713이 나오는군요. 어디선가 많이 본 숫자예요. 생각해 보니 이종남님께서 링크하신 문서에 나오는 숫자와 비슷하네요.



왜 우퍼 한발에 비해 우퍼 두발이 고역한계가 0.7배 될까요? 제 생각은 '지향성' 입니다.



우퍼 한발이 1W의 출력을 주었을 때 100dB를 20~1000Hz까지 평탄하게 재생한다고 가정하면, 우퍼 두발에 각각 0.5W의 출력을 주면 97dB씩 재생하겠죠? 이런 경우 지향성이 약한 저음은 양쪽 우퍼의 소리 모두 한 대의 마이크로 입력될수가 있지만, 지향성이 강해질수록 한쪽 우퍼에서 내는 소리는 마이크로 입력되는 소리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겠죠. 이럴 때 저역은 103dB의 출력이 나오겠지만, 롤 오프는 우퍼 한발에 비해 낮은 프리퀀시에서 생기겠구요.



뭐...일단 제 의견은 여기서 정리해 봅니다.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많이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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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원섭 2009-12-01 07:45:55
답글

우퍼 한발에서 우퍼 두발로 변화되었을 때 그 유닛의 반경이 증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이때 지향성이 감소된다(아마도 구경이 크면 지향성은 감소?). 따라서 지향성이 원래 아무것도 아닌 저음의 크기는 마이크에 그대로 감지되지만, 지향성이 감소된 고음부는 그 크기가 마이크에 감지되기 어려워진다. 이런 의미인가요? 그런데 구경이 크면 지향성이 떨어지나요? 마그네팬 같은 정전형 스피커는 지향성이 높다고 들은 기억이 있는데 제 기억에서 반대로 되어

기일광 2009-12-01 10:03:09
답글

정전형 스피커는 동작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해서요. 제가 쓴 글은 피스톤 운동을 하는 원형 유닛에만 해당돼요. 구경과 지향성에 관한 글은 아마도 저보다는 다른 분들께서 잘 설명 해 주실 것 같네요. 글을 잘 못써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br />
<br />
http://www.soundandcommunications.com/audio/2005_09_audio.htm <br />
<br />
이 글을 참조하셔도

주진호 2009-12-01 10:34:17
답글

트위터의 지름을 작게 설계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겠군요. <br />
<br />
트위터의 지름이 크면 위의 Ka 값에 의해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대조차 지향성으로 인해 청취자에게 도달되지 않거나, 소위 말하는 Sweetpot 이 너무 좁아지는 단점이 있겠군요.<br />
<br />
소비자들은 이런걸 감안해서 스피커 구매시 트위터의 크기와 청취환경을 추정해 볼수도 있겠군요.<br />
<br />
풀레인지 스피커보다 2way 가 장점

이종남 2009-12-01 10:44:12
답글

ka값은 0.2이하를 말합니다. 2가 아니고요<br />
<br />
ka값이 작을 수록 지향특성은(directivity)은 작아지고요.. 그래서 omnidirectional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omnidirectional의 뜻은 전방향이고요 여기서 전은 前이 아니고 全입니다. 우퍼니까요..<br />
<br />

기일광 2009-12-01 10:47:55
답글

이종남님께서 링크하신 하만의 문서가 0.2로 잘 못 기재되어 있답니다.

이종남 2009-12-01 10:53:12
답글

하만의 문서에서 mutual coupling단원 바로 위에서 왜 아래주파수의 효율을 늘고 위 주파수의 효율이 주는지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전기적 등가회로도 그려놨고요..<br />
<br />
어제 아래에서 기일광님이 말씀하신 인크로져용적 이야기도 해석이 좀 틀린 것 같더군요.. 우퍼를 병렬로 연결한 것이 아니라 가까이 붙혔더니 꼭 우퍼를 전기적으로 병렬연결한 것처럼 음량이 증가한다는 말입니다.

이종남 2009-12-01 11:04:31
답글

우퍼가 모든 주파수를 낼수는 없겠지요..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소리를 못내게 하는 요소가 더 생길터이고. <br />
<br />
그 요소가 ka=2 되는 점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가 되면서 일정해진다는 말입니다. 즉 그런 요소를 그림 8-c에서 표시를 해놨지요. 보면 오른쪽으로 증가하다가 ka=2가 되는 점부터 일정해집니다.. <br />
<br />
그런 요소를 감안해서 spl곡선을 그려보니가 8-d의 그래프가 만들어지고요..

유승엽 2009-12-01 11:59:57
답글

우퍼 하나에 1와트 출력을 주어서 100dB 출력을 발생시킨다면, <br />
우퍼 두개에 각각 0.5와트씩 준다면 각각 50dB 씩 두개의 합이 100dB이 되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br />
그리고, 우퍼 두개를 가까이 붙여 둔다면 기일광님께서 실험해서 올려주신 멀티커플링 효과가 발생해서 우퍼두개의 출력은 103dB이 되는것이고,, <br />
참 헤깔리네요.. <br />
<br />
그리고 어제 이종남님께서 인용해주신 <br

주진호 2009-12-01 12:02:44
답글

유승엽님/ <br />
저도 잘은 모르지만, 우퍼에 주는 출력(Watt)을 반으로 줄이면 100 dB가 50 dB로 되는 것이 아니라 3 dB가 줄어서 97 dB가 된다고 네이* 지식인이 이야기하더군요. ^^

유승엽 2009-12-01 12:06:40
답글

제 추측이 맞다면 기일광님께서 실험해서 올려주신 결과는 <br />
방사임피던스? 효과로 임피던스가 약간 줄은것이 약간의 음압 상승 효과를 나타낸것이 아닌가 생각해볼수도 있을것 같아요.

유승엽 2009-12-01 12:24:39
답글

기일광님 측정해주신 결과를 보면 임피던스가 약 3%정도 변화가 있군요.<br />
음압이 100dB에서 우퍼 두개를 붙여서 103dB이 된다면 3%정도 변한게 되는데 <br />
뭔가 연관이 있을거 같기도 한데요.

주진호 2009-12-01 12:25:31
답글

유승엽님/<br />
먼저 dB의 의미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또한 음압과 음압레벨의 차이를 이해하셔야 하구요. 또한 로그의 합이 어떻게 구해지는지도 파악하셔야 하지요.<br />
<br />
네이* 지식인과 친하게 지내면서 많이 물어보신는것이 승엽님의 오디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유승엽 2009-12-01 12:40:40
답글

스피커 두개를 병렬연결하면 같은 와트수 공급으로도 두배의 출력을 낼수 있죠.<br />
거기에 우퍼간 거리에 따라 약간의 음압상승 효과(약3%)가 있다.<br />
<br />
왠지 그럴듯 하지 않나요?

이재승 2009-12-01 13:20:51
답글

dB은 리니어한 단위가 아니죠.. 단순한 더하기가 아니랍니다.

유승엽 2009-12-01 15:11:55
답글

그렇군요. 제가 참 민망한 댓글을 달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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