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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싸다 오디오이론가 혹은 오디오전공하신 분들 질문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27 08:39:03
추천수 0
조회수   5,112

제목

와싸다 오디오이론가 혹은 오디오전공하신 분들 질문요..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이것이 자꾸 문제가 되어서 제가 잘못 아는 것 같아 좀 정확히 알고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죄측의 그림의 똑같은 두개의 사인파를 합치면 진폭이 2배로 늡니까?? 루트2배입니까??



이번에는 산수문제... ^^

우측의 사각형 두개를 합치면 네모가 두개가 됩니까?? 4개가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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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태 2009-11-27 08:57:58
답글

이종남 님/ <br />
<br />
조금 진지하게 질문드립니다....^^ <br />
<br />
공학에서 가장 많이 사요하는 함수가 바로 사인함수입니다. <br />
이런 기본중의 기본이 되는 사인파 진폭의 합이 2인지 루트2 인지도 개념이 잡히지 않으신 분께서 어떻게 <br />
수 많은 기술적인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군요. <br />
<br />
그 많은 지식과 이론을 인용하여 당당한 주장을 펼치시

이종남 2009-11-27 08:59:59
답글

진지하고 안진지하고간에.. 답만 말하면 되고요.. 두개중 하나 골르라는데도요...<br />
<br />
이승태님은 모르시나요?? 아니면 저 두개가 답이 다 아니고 다른 답인가요???

이승태 2009-11-27 09:05:39
답글

그냥 웃고 말겠습니다.<br />
<br />
그러게 기초공부부터 좀 하시지....^^

이종남 2009-11-27 09:34:17
답글

이승태님<br />
<br />
모르시죠?? 아님 틀리면 공개적으로 좀 그러니까요.. 회피하시는 것인가요..<br />
<br />
이승태님은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을까요. 잘 알고 있었을까요,... 이 기본적인 것을요.

이종남 2009-11-27 09:54:43
답글

저부터 의견을 내보죠.. <br />
<br />
전 루트2입니다..... 오른쪽은 2개<br />
<br />
도저히 합의가 안되니까.. 다수결로 해보는 수밖에요.. <br />
<br />
2 나 4 없나요???????????

이종남 2009-11-27 10:02:04
답글

자 2 한분 나왔습니다..<br />

이종남 2009-11-27 10:02:46
답글

답 썼다 지우지 마세요.. 다수결인데..

반상우 2009-11-27 10:03:16
답글

2 * sinx = 2 sinx 가 맞죠 <br />

한승헌 2009-11-27 10:03:53
답글

저도 반상우 님 의견과 동일.. ^^;<br />

이종남 2009-11-27 10:04:37
답글

과거에도 한번 했었죠.. 스피커신호가 교류나 직류냐... 진짜 근소하게 교류가 이기더군요..<br />
<br />
2 두분 나왔습니다. 현재 2:1로 두배가 우세합니다..<br />
<br />
<br />

구현준 2009-11-27 10:12:12
답글

당연히 2배죠....이건 다수결로 해결할 문제가 아닌듯 싶네요<br />
<br />

이승태 2009-11-27 10:12:18
답글

수학문제의 답을 다수결로 정하자는 발상 자체가 정말 유치하기 그지 없습니다.<br />
<br />
사실 고등학교에서 삼각함수를 배웠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먹게되고 과연 진폭의 합이 2인지 루트2인지 아리송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br />
<br />
그러나 이것은 별별 오디오 이론으로 무장하시고 전공자들과 토론을 즐기시는 이종남님께 해당되는 사항은 아닙니다.<br />
<br />
겨우 이정도 기초적 개념도 몰라서 드러내놓고 질

반상우 2009-11-27 10:12:37
답글

위상이 같다면 당연히 2배 아닌가요.. ㅋ <br />
sinx + sinx = 2sinx <br />
위상이 다르다면 0이 될수도 있고 뭐 루트2가 될 수도 있겠죠 ㅎ 물론, 주기가 같다면 말이죠.. ㅋ

이승태 2009-11-27 10:14:01
답글

참, 진폭은 2배가 됩니다.

이종남 2009-11-27 10:15:15
답글

이승태님도 2 이군요.. 현재 4:1로 2가 우세합니다..<br />
<br />
점점 제가 힘들어지는 군요..... ㅡ,.ㅡ

이승태 2009-11-27 10:16:42
답글

이종남 님/<br />
<br />
한말씀 드리고 그만 합니다.<br />
4:1 따위의 유치한 짓은 그만 하심이 좋습니다.

이종남 2009-11-27 10:19:05
답글

이승태님// <br />
<br />
스코링은 해야지요... 이것도 재미인데요.........<br />
오디오도 와싸다도 재미로 하지 목숨걸고 합니까????

이승태 2009-11-27 10:23:13
답글

정말 마지막으로...ㅠ.ㅠ<br />
<br />
부끄러움이 뭔지 이해하시란 말씀입니다.

구현준 2009-11-27 10:29:40
답글

아마 에너지 보존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시나 본데....원래 에너지 E 인 파동 두개가 보강간섭되었으니 에너지는 2E가 되야 하는데 진폭이 2배라면 4E가 되니까 절대적인 자연계의 법칙인 에너지 보존에 위배된다 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만......보강간섭시 진폭이 2배가 되는것 또한 에너지 보존 법칙에 위배되지 않습니다.<br />
<br />
즉 보강간섭이 생기는 곳이 있으면 그 반대 급부로 다른 어느 지점에서는 해당하는 만큼의 상쇄간섭이

이종남 2009-11-27 10:31:55
답글

구현준님//<br />
<br />
저기는 그냥 진행방향까지 똑같은 동일한 두개의 웨이브를 합치는 것이기 때문에 상쇄간섭은분명 없습니다..<br />
상쇄가 없는데 보강이 있는지 없는지는 언급을 안하겠습니다....<br />
<br />
구현준님이 이야기 하신 파동의 간섭은 동일한 파형은 맞지만 진행방향이 다를 때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소한 저는요.....

강대범 2009-11-27 10:36:38
답글

두분의 글들은 제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미로 하는것중 잘못된 지식을 그저 재미로 풀어대면 저처럼 비전문에 배우는 입장의 사람들을 우롱하는 것이 됩니다. <br />
<br />
몰라서 물어볼 수는 있지만 지금의 태도는 지금껏 이어온 긴 논쟁에 무책임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br />
<br />
뜬금 없지만 풍류에 사용할 최고 그레이드의 EL34로 무엇이 있을까요? 제 풍류 초단,출력관 모두 이종남님께서 직,간

구현준 2009-11-27 10:38:37
답글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하게 위상차 없이 두개의 웨이브를 일단 쏘는게 불가능하죠....일단 가능하다고 해도 그것은 두개의 파동의 간섭으로 설명을 할수가 없게 됩니다. 간섭이 아니라 하나의 웨이브로 보아야 합니다.<br />
(간섭이라는건 서로 다른 두 파동이 일으키는 현상이기 때문에) <br />
<br />
즉 그러한 경우는 간섭으로 설명할수 없구요, 동일한 주파수를 발생하는 기기라고 보았을때 2E를 주면 2^(1/2) 의 진폭이 발생하고

이종남 2009-11-27 10:43:05
답글

구현준님//<br />
<br />
지금 그 이야기는 1E+1E=4E 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br />
웨이브를 왜 못합쳐요... 우리가 듣는 모든 소리는 각각의 웨이브가 합쳐진 합성파인데요..

한승헌 2009-11-27 10:43:44
답글

이종남님... 궁금한데요.. <br />
왜 수학적으로 상기 진폭이 루트 2 라고 생각하시죠? <br />
정확한 근거를 알려주세요

이승태 2009-11-27 10:43:56
답글

자꾸 끼어들어서 정말로 죄송합니다. 마지막이라고 말씀은 더 못드리겠군요....ㅎㅎ<br />
<br />
토론이 산으로 가려고 하는 조짐이 보여서요.<br />
<br />
우선 순수하게 수학적으로 사인파의 진폭의 합이 2인지 결정하고 나서 공학적인 토론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종남 2009-11-27 10:45:12
답글

한승현님<br />
<br />
수학적으로 제가 증명은 못합니다. 수학 손놓은지 언제인지 기억도 가물한데요...<br />
<br />
그러니까 다수결로 한번 결정을 할려고 글을 쓴 것이고요.....

이승태 2009-11-27 10:53:41
답글

시간과 에너지의 소모를 막기위해 말씀드립니다 <br />
<br />
수학적으로 2입니다.<br />
<br />
사인파는 최소 -1 과 최대 1 사이의 값을 갖습니다.<br />
진폭이란 0을 기준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값(이종남님의 그림에서는 위, 아래로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의미하기에 -1 이든 1이든 진폭은 1 이 됩니다.<br />
<br />
그런데 진폭이 1인 똑같은 파형을 두개 겹치면 최소값 -2 와 최대값 2 사이

정경호 2009-11-27 10:55:08
답글

수학적 정의를 내리기엔 전제 조건이 배제 되었습니다.<br />
즉 문제가 잘못된 경우입니다.<br />
<br />
사인파를 동일한 위치(가상 동축이 되겠죠)인지 동일 위상인지의 전제 조건이 빠졌고..........오른쪽의 도형 문제도 도형의 넓이를 더하는지 갯수를 더하는지 전제 조건이 빠졌습니다.<br />
동일 도형을 단순히 포개면 1도 나옵니다.

이종남 2009-11-27 10:57:39
답글

정경호님//<br />
<br />
죄송하지만... 그냥 하나만 고르세요... 그냥 산수입니다. 애들한테 산수 가르키면서.. 포개는 것 이야기 하나요?<br />
<br />
정경호님도 2배로 생각하시나요??? 제가 섭섭해도 할 수 없지요.. 뭐... 진리가 그렇다면... ^^<br />
<br />

이승태 2009-11-27 10:57:40
답글

최소한 이종남님은 동위상이라고 생각하셨을 것입니다.<br />
<br />
정경호님 말씀처럼 위상의 차이까지 고려한다면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정경호 2009-11-27 10:58:23
답글

수학적으로는 2배죠.<br />

이종남 2009-11-27 11:02:35
답글

아~~~~<br />
<br />
한승현님, 반상우님, 이승태님, 구현준님, 정경호님 총 5분이 2배라고 하셨고<br />
<br />
저 혼자 루트2배네요... 좀 외롭습니다.. 누구 루트2배 없으신가요???<br />

임재욱 2009-11-27 11:15:03
답글

산수로 2배는 맞잖아요..ㅎㅎㅎ 이거 재미있네요.. 이종남님의 설명이 기다려집니다. 빨리 얼릉 좀.....

양태섭 2009-11-27 11:15:07
답글

고등학교를 30년도 훨씬 전에 졸업한, 것도 문과생으로 졸업한 제 입장에서 엄청 난해합니다.<br />
.<br />
하지만, 感으로 느끼기에, 이종남님이 순전히 장난삼아 놀자고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무언가 숨은 의도가 있는 듯...<br />
.<br />
그래서 마지막 반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재밌네요 ^..^

구현준 2009-11-27 11:18:38
답글

저도 솔직히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고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이 글의 의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찾아서 답글로 붙여 놓았습니다. 고등학교때나 대학교때 물리안 배우신 분들은 좀 귀찮을 수도 있으니 결론만 말씀드리면, 위 문제의 해답으로 진폭은 2배가 되고요, 진폭이 2배가 되는 부분이 있는 반면에 다른 어느 곳인가에서는 진폭이 0인 부분이 반대 급부로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에너지 보존에 위배되지 않습니다. <br />
<br />

이종남 2009-11-27 11:26:42
답글

구현준님//<br />
<br />
절대 진폭이 0으로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동일파형 동일진행방향 동일위상의 두개 웨이브를 합치는 것이니까요 뭐가 조금이라도 틀어져야 상쇄점이 생기죠..

허길 2009-11-27 11:32:59
답글

제 생각에도 스피커 두개를 구동하는 경우라면 파원이 절대로 정확하게 일치할 수 없는 데다가,<br />
어느 정도 방사형으로 나가기 때문에 반드시 상쇄되는 지점이 생깁니다. <br />
연못에 돌 두 개 던진다고 생각하시고 그림을 그려 보시면....

이승태 2009-11-27 11:33:59
답글

이종남님께서 올리신 그림은 동위상입니다.

이종남 2009-11-27 11:35:51
답글

상쇄점은 절대 안생긴다고 벌써 몇차례 이야기 했습니다.. 허길님은 의견이 무엇지죠..<br />
<br />
좀 루트2배도 나왔으면 합니다만...... ㅠ.ㅠ

허길 2009-11-27 11:36:48
답글

아.. 제게 하신 말씀이신가요?<br />
돌 두개 던졌을 때, 같은 방향으로 퍼져나가는 파동을 말씀드린겁니다.

이종남 2009-11-27 11:39:28
답글

허길님이 정 그렇게 표현신다면 이것은 돌 두 개를 묶어서 던진것과 비슷하겠지요...

허길 2009-11-27 11:40:53
답글

돌을 묶으면... 파원이 하나라는 말씀이시면.. 중첩이 아니죠.. ㅠ.ㅠ

이종남 2009-11-27 11:42:58
답글

허길님// <br />
<br />
그렇죠.. 동일위상 동일파형 동일진행방향의 사인웨이브를 합치면 정확히 하나의 새로운 사인웨이브가 만들어집니다.. <br />
<br />
파동의 중첩은 진행방향이 다를 때를 이야기 하는 것이고요..

허길 2009-11-27 11:47:25
답글

그렇다면.. 지금 말씀은 중첩이 아니라.. 효율쪽 이야기인것 같은데요..? <br />
앰프 브릿지 연결하면 출력 4배 되는.. <br />
그런데 이 경우는 출력이 늘어난만큼 에너지도 더 소비할껄요..? 잘은 모르겠지만..

kyungmokim@korea.com 2009-11-27 11:49:46
답글

잘 모릅니다. 그냥 감으로 찍습니다. 왠지 합성 후 면적이 2배로 되어야 할 것 같아서, 2는 아니니 그러면 루트2!

구현준 2009-11-27 11:49:49
답글

종남님이 착각하시는 것이 하나 있는데 돌 두개를 묶어서 던지는 것은 간섭으로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br />
간섭이라는 것은 서로 다른 두개의 파동에 대해서 적용되는 문제니까요. <br />
애초에 하나의 파동을 가지고 얘기 한다면 정현파 두개의 합의 문제와는 완전히 다른 얘기가 되어 버립니다. <br />
이 경우 당연히 애초에 파동의 원점에서 E의 에너지를 주면 파동도 E의 에너지를 가지고 2E의 에너지를 가하면 파동도 2E를 가진

구현준 2009-11-27 11:52:50
답글

그리고 절대 0으로 되는 부분이 없다고 보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br />
<br />
보강간섭시 진폭이 두배 <- Fact<br />
에너지 보존 법칙 <- Fact <br />
<br />
그러면 에너지가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 -> 에너지가 없어지는 부분이 생긴다 -> 즉 진폭이 2배가 되는 부분이 있으면 어딘가에서 0이 되는 부분이 분명히 생긴다 <br />
<br />
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보강

김용관 2009-11-27 11:57:38
답글

2배 진폭이고 에너지는 4배 됩니다.<br />
<br />
에너지가 4배가 되는 원인은 매질 밀도가 두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종남 2009-11-27 12:00:02
답글

구현준님// <br />
<br />
보강간섭이라는 말은 두개의 웨이브 진행방향이 조금이라도 다를 때 하는 말입니다. 이것과는 좀 다르지 않을까요??? <br />
<br />
드디어 김경모님이 루트2를 선택했습니다.... 임재욱님은 2고요.. 김용관님도 2<br />
<br />
7 대 2 네요........ ㅠㅠ

구현준 2009-11-27 12:00:13
답글

꽤 배운 사람들도 이것에 대해 헷갈려 하는 것 같은데요 , 저도 역시 헷갈리고 있고요, 막연히 어디서엔가 보존이 되고 있겠지 생각하는 것 뿐입니다. <br />
<br />
http://adsabs.harvard.edu/abs/1986AmJPh..54..233M<br />
<br />
하버드대에 있는 스미소니언,나사와 관련된 랩으로 보이는데 관심있으면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물리학 저널협회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저도 전문을 보

이종남 2009-11-27 12:02:37
답글

구현준님//<br />
<br />
확실히 아시네요 보강이 있으면 반듯이 상쇄가 있어야 합니다...<br />
하지만 지금은 절대 상쇄가 생길 수 없는 조건이지 않습니까??? 완벽히 똑같은 두개의 웨이브인데요..<br />
<br />
그럼 하나 물어보죠. 절대 상쇄가 생길 수 없다면 보강도 생길 수 없는 것 아닌가요???

구현준 2009-11-27 12:04:54
답글

간섭은 웨이브 진행방향이 같아도 일어 납니다....이 경우 웨이브 진행방향과 동축에서 측정하면 진폭이 2배가 나오죠. 웨이브 진행방향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진폭을 측정해 보면 0인 부분이 나옵니다. 다를 것 없다고 봅니다.

이종남 2009-11-27 12:07:24
답글

구현준님//<br />
<br />
그럼 상쇄는 어디서 생깁니까. 완벽히 똑같은 웨이브인데요... 우주끝에서요?? <br />
<br />
설사 생긴다 하더라도 점점 진폭이 작아져서 0이 된다고 하면 그럼 평균치로 따져야 하는데. 그럼 웨이브의 진폭이 2배가 됩니까???

구현준 2009-11-27 12:12:49
답글

당연히 상쇄가 생길수 없다면 보강도 생길수 없습니다만 실제로 보강이 일어나죠? 그러면 상쇄가 어디선가 일어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말씀입니다. <br />
실제로 파동이 파동의 진행방향의 일직선 상에서만 존재한다고 보는 것 자체가 오류라고 봅니다. 물리를 배우셨겠지만 실제 물질은 파동의 성질과 입자의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 하죠? 드브로이의 물질파말입니다. <br />
진행방향의 일직선상에서만 존재한다고 보는것은

이종남 2009-11-27 12:14:50
답글

구현준님//<br />
<br />
제가 조금 재밌는 주제를 내놨죠??? <br />
<br />
말씀대로 위의 조건은 절대 상쇄가 생길 수 없는 조건입니다. 상쇄가 생길 수 없다면 당연히 보강도 안 일어납니다... 보강이 일어날 수 없는데 보강간섭의 조건인 진폭이 2배로 늘어난다고 할 수 있을까요???<br />

이종남 2009-11-27 12:17:47
답글

저 위의 조건은 보강간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유승엽 2009-11-27 12:21:38
답글

돌맹이 두개를 물에 던져 파동을 일으킬때 근접한 지접에 두개를 동시에 떨어뜨리면 좁은 범위 내에서 빠르게 보강 상쇄 간섭을 일으킨 후 하나의 파동으로 퍼져 나가 잖아요.<br />
<br />
이종남님이 생각하시는 스피커 두개를 붙여둔 경우는 시작점을 완벽히 일치 시킬수 없기 때문에 근접한 돌맹이 두개가 수면에서 파동을 만드는 경우처럼 이미 상쇄, 보강을 거친후 하나의 파동이 완성되어 오는 경우로 생각해 보면 될거 같은데요.

구현준 2009-11-27 12:30:21
답글

혹시 종남님은 지금 저 사인파가 파동이 아니라 전류나 전력량이라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br />
그렇다면 이 주제는 우퍼 두발과 완전히 다른 다른 주제가 되어 버리는 데요? <br />
<br />
저것이 두개의 파동이라면 보강간섭은 두배의 진폭을 가진다고 교과서에 나와있는 'Fact' 이니까 'Fact'를 바꾸실려고는 생각하지 마세요. 아마 논점 자체가 틀리시거나 파동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시거나 둘중의 하나라고 봅니다. <br />

허길 2009-11-27 12:35:24
답글

아.. 루트2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이해가 될것 같습니다. ^^ <br />
예가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br />
<br />
12V 1A 짜리 아답타를 사용하는 기기가 2개 있는데,<br />
두 기기를 연결시키면 새로운 기능 때문에 전기를 더 먹어서 <br />
각각의 기기에 12V 2A를 연결해야 한다.<br />
<br />
그런데 가진건 12V 1A짜리 2개 뿐이다. <br />
이거 대신 연결하면 새로운 기능이

이종남 2009-11-27 12:40:09
답글

허길님//<br />
<br />
직류에서는 그렇지만 사인파는 교류입니다.....<br />
<br />
앰프에서는 설계를 그렇게 하면 분명 1V 진폭의 두개의 웨이브를 합치면 2V가 되기도 합니다. <br />
앰프는 부족한 에너지는 벽전원에서 공급받아서 2V를 만들수 있거든요.... 즉 + 알파가 있으니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 경우는 전혀 +알파가 없습니다..

최홍욱 2009-11-27 12:52:45
답글

글들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종남님께 질문 드립니다. <br />
첫번째는,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게, 우퍼로 들어가는 신호로서의 사인파인가요, 아니면 우퍼에서 출력된 파동으로서의 사인파인가요.<br />
두번째는, 이종남님께서 우퍼에서 출력된 파동을 말씀하시는 중이라면 "저 위의 조건은 보강간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라는 전제는 현실에서 존재가능성이 있는 건지요.<br />
"저 위의 조건은 보강간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라

이종남 2009-11-27 12:57:43
답글

최홍옥님// <br />
<br />
일단은 저것의 답을 먼저 구해야 합니다. <br />
그래서 더블우퍼로 나가든. 그냥 여기서 포기하든 할 것 아닙니까....

이상헌 2009-11-27 12:57:55
답글

GrafEq 라는 유틸리티를 쓰면 그래프를 자동으로 그려줍니다. http://www.peda.com/grafeq/<br />
셰어웨어인데 사용상 제약이 없습니다. 한글도 지원하구요.<br />
위의 삼각함수 그래프 결과물은 요렇게 나오네요<br />
http://user.chol.com/~active/pic/sin_graph.jpg

박수평 2009-11-27 13:02:24
답글

위상이 같은 사인파가 2개이니 2배네요. 진폭이 2배인 사인파가 나오겠네요<br />
아마 RMS 값과 혼동하신게 아닌지 궁금하네요

구현준 2009-11-27 13:04:03
답글

답은 이미 나와 있는걸로 아는데요. 두개의 사인파의 합은 진폭이 두배인 하나의 사인파로 나타난다 아닙니까. <br />
<br />
그리고 지금 파동을 얘기 하시는게 아니라 전압이나 전력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이거 논점에서 벗어난거 아닙니까? <br />

오승 2009-11-27 13:07:20
답글

제가 볼때는 이종남님이 파동과 전압 전류등의 개념을 <br />
혼동하시는것 같습니다.

이종남 2009-11-27 13:07:47
답글

박수평님//<br />
<br />
RMS는 RMS와 비교를 해야하고 Peak치는 Peak치와 비교를 해야하겠지요... 상관은 없습니다. 비교치만 같으면요..<br />
<br />
하여간 이상현님도 글을 봐서는 2이고 그럼 10:2 네요... ㅠㅠ

박수평 2009-11-27 13:09:25
답글

이종남님 질문에 파동이란 말이 없는데요. 다시 한 번 읽어보세요<br />
파동이란 전압의 변화일 수 도 있고 , 전류의 변화일수도 있고, RF일수도 있습니다. 그 어느 기준점도<br />
적어 놓지 않았습니다. 왜 논점에서 어긋난다는지 이해 할 수가 없네요<br />
모든 수학적,공학적 단위에 차이가 날뿐 sin파 계산 공식을 따릅니다. <br />
단지 RMS를 구할때 루트2 값이 들어가므로 혼동하시는게 아닌가 조심스례 추측해

이종남 2009-11-27 13:10:29
답글

박수평님//<br />
<br />
저 위는 파동이라고 했지 전압이라고 안했습니다.. <br />
다만 허길님이 이야기하셔서 잠깐 앰프이야기 한 것 뿐입니다..

박수평 2009-11-27 13:15:11
답글

사인파를 2개 더하면 진폭이 2개인 사인파가 되고 RMS값은 peak/루트이기 때문에 2배가 되겠지요<br />

구현준 2009-11-27 13:15:40
답글

오승님/ 그렇네요...파동의 개념을 진폭은 전압,파동에너지는 전력이라고 착각하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br />
<br />
파동이 아니라 전압,전류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면.... 두개의 교류를 직렬연결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굳이 설명을 하면 이렇습니다. <br />
<br />
두개의 교류전압원을 위상과 위치를 완전일치시켜 직렬로 작동 시키게 되면 전압이 두배가 됩니다. 즉 최대 진동폭이 두배가 된다는 거죠. 여기서

박수평 2009-11-27 13:16:57
답글

이것이 자꾸 문제가 되어서 제가 잘못 아는 것 같아 좀 정확히 알고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br />
<br />
죄측의 그림의 똑같은 두개의 사인파를 합치면 진폭이 2배로 늡니까?? 루트2배입니까?? <br />
<br />
<br />
<br />
이번에는 산수문제... ^^ <br />
<br />
우측의 사각형 두개를 합치면 네모가 두개가 됩니까?? 4개가 됩니까?? <br />
--------------------

구현준 2009-11-27 13:21:39
답글

그래서 결론은 2배의 진폭을 가진 사인파가 나온다는 건데 ... 이건 확실한 팩트 구요...여기에 대한 종남님의 답변을 기대해 봐야 겠네요.

김민석 2009-11-27 13:23:58
답글

fact에 대해서 다수결을 내는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긴 한데 뭐 그러려니 합니다. 원하시니 한표 거들어드려야겠지요 ^^<br />
<br />
11:2 하시면 되겠습니다.<br />
<br />
http://jwilson.coe.uga.edu/EMT668/EMAT6680.2001/Mealor/writeup1/assignment%201.html

이종남 2009-11-27 13:40:16
답글

제가 오른쪽 사각형 문제도 낸 이유가 있습니다... <br />
<br />
오른쪽은 합치면 4개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아무도 안계실 껍니다.. 당연히 2개죠... <br />
면적이 두배로 늘어났죠.. <br />
다만 직사각형으로 그렸습니다.. <br />
이것을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으로 그리면.. 합치기전 사각형에 비해서 변의 "길이"는 얼마로 증가가 되었을까요.... <br />
<br />
이런 원리가 왼쪽에는 적용되지 않을

조동준 2009-11-27 14:07:48
답글

그럼 진폭뿐 아니라 주기도 루트2 배 늘어나는 걸요.<br />
동일 위상의 사인파를 합성하면 진폭뿐 아니라 주기도 커진다?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구현준 2009-11-27 14:08:09
답글

적용 안됩니다. 오른쪽이라면 당연히 한변의 길이가 루트2가 되겠지만 왼쪽이라면 진폭이 2가 됩니다. <br />
이건 그야말로 '팩트' 이므로 여기에 대한 논의는 그만두고 본제인 우퍼쪽으로 회귀했으면 합니다.

이종남 2009-11-27 14:11:30
답글

구현준님//<br />
<br />
안됩니다. <br />
<br />
전 상쇄가 없다면 보강간섭이 일어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그것을 보강간섭으로 자꾸 설명을 하니까.. 말이 안되죠. 다람뒤 쳇바퀴입니다...

주진호 2009-11-27 14:13:50
답글

하하하하하하하!<br />
오늘 크게 웃고 갑니다.<br />
<br />
이건 중학교때 배우는 사인파의 합을 나타내는 것이고,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당연히 좌측은 진폭이 2배가 되지요.<br />
<br />
우측은 넓이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2배가 되지요.<br />
<br />
근데....이게 6dB 효과의 연장이라면 우측의 전제는 틀렸습니다.<br />
6dB 효과를 이야기하려면 우측에서 사각형의 1변의 길이가

이종남 2009-11-27 14:14:48
답글

에너지의 합은 합하기 전과 동일해야 합니다. 만약 더 많아진다면 어디선가 +알파가 생겼다는 이야기고요..

이종남 2009-11-27 14:15:46
답글

13:2 가 되네요.. ㅠㅠ

주진호 2009-11-27 14:16:42
답글

이종남님/<br />
<br />
상기 그림과 에너지 보존법칙과 무슨 연관이 있습니까? 제 관점에서는 아무 연관이 없는 것이어서 그부분을 좀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정현진 2009-11-27 14:18:22
답글

같은 원리를 적용한다는 말이 좀 이상하네요. -_-<br />
y = sinx 라는 함수와 y = x의 제곱이라는 함수 그래프로 그려보시고<br />
y = sinx + sinx 와 y= x의 제곱 + x의 제곱 함수 그래프를 그려보시면 <br />
동일한 x값에서 y값의 측면에서 보면 둘다 두배로 변하죠.

이종남 2009-11-27 14:19:01
답글

주진호님//<br />
<br />
저기서 에너지는 사인파의 넓이를 의미합니다..... 두개의 사인파를 합치면 에너지는 두배가 되고 넓이도 두배로 증가를 합니다. 넓이와 길이는 제곱근의 관계를 가집니다..<br />
<br />
그래서 진폭은 루트2배가 되는 것이고요.....

주진호 2009-11-27 14:21:15
답글

참고로 여러분께 말씀드리면,<br />
<br />
6 dB 효과란 위의 그림에서 우측 사각형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br />
<br />
스피커를 근접한 위치에 놓게 되면 음압이 2배가 됩니다. 즉 우측 사각형에서 한 변의 길이가 2가 된다는 것이죠.<br />
<br />
반면 스피커를 떨어뜨려 놓으면 음압은 그냥 1이 됩니다. 즉 우측 사각형에서 한변의 길이가 1이 된다는 것이죠.<br />
<br />
그럼 에너지 관점

주진호 2009-11-27 14:23:02
답글

이종남님/<br />
사인파의 넓이가 에너지가 되려면 위의 y 축이 Watt의 단위이어야 합니다.<br />
<br />
이건 적분의 개념인데, 조금 어려운 개념이라.....책을 좀 찾아보셔야 이해하실거 같습니다.

주진호 2009-11-27 14:36:13
답글

참고로, 앰프의 경우 음압을 1 만드는데 동일한 에너지를 사용합니다.<br />
<br />
즉 근접한 2개의 스피커에도 1+1=2 만큼 앰프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떨어져 있는 각각의 스피커에도 1+1=2 만큼의 에너지를 공급하게 되지요. 왜냐하면 앰프가 하는일은 보이스 코일에 에너지를 주는 역할이고, 이를 음압으로 변형시키는 것은 스피커 콘지의 역할이기 때문이지요. 스피커 콘지가 움직이면 이때 공기가 움직이기 시작하게 되겠지요.<br />

주진호 2009-11-27 14:51:55
답글

아....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한가지 덧붙이면, <br />
<br />
우리가 "솔~~~" 하고 피아노를 치면 <br />
<br />
x축을 시간, y 축을 진폭으로 그리면 Sign파의 형태를 띄지만, <br />
<br />
x축을 시간, y 축을 Watt 로 놓구 그리면 그냥 상수의 형태가 됩니다.(물론 이상적인 경우이므로 시간에 따른 감쇠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구현준 2009-11-27 14:55:58
답글

종남님의 얘기하시는걸 잘 들어보니 위의 사인파의 합과 관계가 없는 얘기를 하시니 자꾸 헷갈립니다. <br />
아마 이런 얘기를 하고 싶어 하시는 것 같은데요. <br />
<br />
1. 혼자서 작동할 때 진폭 A와 주파수 f를 발생시킬수 있는 주파수 발생기가 있다. 이 주파수 발생기가 만들어내는 파동에너지는 E이고 변하지 않는다.<br />
2. 이 주파수 발생기를 두개를 겹치면 어떻게 될것인가? (물론 불가능하지만)<br />

강성배 2009-11-27 15:12:27
답글

오디오 전공은 아니나 이과 출신이니 답을 드리자면 14:2 입니다.<br />
간단한 수학이고 fact이니 이종남님이 저걸 모르리라고 보진 않습니다.<br />
<br />
다 공부하셨다면 1) 이쯤에서 오류를 인정하시던가 2) 우퍼쪽으로 또 다시 적용해 보심 어떨까요?<br />
물론 이 부분도 수개월전에 벌써 이야기가 끝난 부분이긴 한데, 워낙 꼬리가 길어지네요. ^^

이종남 2009-11-27 15:19:20
답글

다시한번 이야기 하죠.. 파동방정식이나 파동에너지는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br />
<br />
파동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를 합니다. ..<br />
똑같은 두개의 파동을 합쳤다는 것은 에너지가 2배가 되었다는 것이고.. 그럼 진폭은 루트2배가 증가되었다는 것입니다...<br />
<br />

한승헌 2009-11-27 15:24:04
답글

이종남님..<br />
"저기서 에너지는 사인파의 넓이를 의미합니다..... 두개의 사인파를 합치면 에너지는 두배가 되고 넓이도 두배로 증가를 합니다. 넓이와 길이는 제곱근의 관계를 가집니다.. "<br />
<br />
면적이 에너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br />
sin x 의 0부터 t시간까지의 면적은 적분해보면 나오므로 1-cos t 이고, <br />
2sin x의 0부터 t시간까지의 면적은 2-2cos t 입니다.<br /

구현준 2009-11-27 15:41:53
답글

파동에너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려를 합니다. 똑같은 두개의 파동을 합쳤다는 것은 에너지가 2배가 되었다는 것이고(0) 그럼 진폭은 루트2배가 증가되었다는 것입니다(X) <br />
<br />
다시한번 이야기 하죠... <br />
<br />
보강간섭이 일어나는 곳에서는 에너지의 밀도가 4배가 되고, 상쇄간섭이 일어나는 곳에서는 에너지의 밀도가 0이 됩니다. 간섭현상이라는 것은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의 밀도를 재분배 시키

이종남 2009-11-27 15:51:48
답글

구현준님//<br />
<br />
그나마 구현준님이 에너지와 파동을 조금은 아십니다....<br />
<br />
하지만 두개의 합은 분명 에너지가 두배 늡니다.. 그리고 간섭이 생길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럼 2배의 에너지만 생각하고 진폭은 루트2배가 늘어야 하는데.. 왜 생길 수도 없는 간섭중 하나인 보강만 생각하시는지요..

김용관 2009-11-27 15:51:52
답글

이종남님이 혼동하고 있는거랍니다..<br />
<br />
파동과 수학적 접근이 둘이 섞여서 혼란을 일으키는건 일반적 접근으로는 너무 당연한거라.. 이해는 갑니다.<br />
<br />
두 파동이 중첩되면 진폭은 2배가 되고 에너지는 4배가 됩니다. 마치 에너지 보존 법칙 위배인듯 싶지요? 파동이라는 특성을 생각 안해서 그런겁니다...<br />
<br />
매질 없는 파동은 있을 수 없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두 파동이 중첩되면 매

이종남 2009-11-27 15:54:12
답글

에고.. 저 위의 합에서는 간섭이 안생긴다니가요.... 어떻게 생깁니까... 그냥 동일한 웨이브가 두개 합쳐서서 에너지만 2배가 된것인데요..

구현준 2009-11-27 15:56:56
답글

결론적으로 얘기해서 어떤지점에서는 4배 어떤지점에서는 2배 어떤지점에서는 0이 나올수가 있는 것이 파동의 에너지 밀도 입니다. 뭐 어떤지점에서는 루트2배도 나올수는 있겠죠. <br />
또는 모든지점의 평균치를 굳이 구하려고 한다면 종남님 말씀대로 루트2배 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br />
<br />
이정도까지 갔는데 아직도 똑같은 주장을 하시면 섭섭합니다. 위의 문제 제기 자체가 논점에서 벗어나 있구요...위의 문제자체는 진폭이

이종남 2009-11-27 15:58:23
답글

평균값도 루트2이고.. 당연히 절대값도 루트2입니다..<br />
<br />
어디서 간섭이 생겨야지 커지고 작아지고 하는 것이죠. 저건 간섭을 만들지 않습니다..

구현준 2009-11-27 16:05:23
답글

종남님 아직도...제 말씀을 이해를 <br />
<br />
저게 간섭이 안생기면요....진폭이 루트2가 된다니까요. <br />
간섭이 안생길려면 동일위치에서 동일 위상으로 (불가능하지만) 파동을 일으키면 되는데 이게 A+A되는게 아니라 새로운 루트2A의 파동소스로 동작한다고 자꾸 말씀드리는데 왜 자꾸 고집하시는지. <br />
<br />
그리고 위의 상황은 위의 사인파의 합과는 , 그리고 우퍼 두발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자

이종남 2009-11-27 16:12:02
답글

아무래도 퓨리에 변환을 집어넣어야 할 듯도 한데.. 저도 어렵네요...

오승 2009-11-27 16:16:08
답글

절대로 내가 틀렸다고는 안하시네요. ^^ <br />
은근슬쩍 계속 딴말로 돌리시는 센스~

구현준 2009-11-27 16:18:10
답글

지금 파동이나 사인파와 전혀 관계 없는 얘기를 하고 계시니 그냥 답답해요.<br />
<br />
그냥 E만큼의 에너지를 발생하는 기계가 있어요, 두개를 붙여요 2E가 되요. 누가 이게 아니라고 한답니까. <br />
<br />
진폭 A 발생하는 기계가 있어요 두개를 붙였더니 진폭이 두배가 되요 그리고 이 기계는 원래 기계보다 4배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기계가 되요. <br />
<br />
<br />
지금 종남님은 진폭 A 발생

구현준 2009-11-27 16:20:17
답글

주파수는 일정하기 때문에 푸리에 변환과는 눈꼽만치도 관계가 없답니다. 푸리에 변환하면 짝대기만 하나 나올텐데 거기서 뭘 찾으실까요.

이종남 2009-11-27 16:26:55
답글

구현준님// <br />
<br />
죄송합니다... <br />
<br />
앰프에서 2배의 출력만 준다고 하면.. 스피커 2개는 붙히나 떨어뜨리나 3dB의 음량증가가 생기는 것은 맞죠?? <br />
그런데 사람들은 붙히기만 하면 6dB가 증가한다고 하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br />
<br />
어디서 3dB가 더 튀어나온 것입니다.. 커플링이라는 것은 동일웨이브를 만들려고 붙히는 것인데요. 동일 웨이브가 만들

구현준 2009-11-27 16:39:53
답글

아 일단 무의미한 댓글을 마치게 된데 대해서 감사합니다. 뭐 그래도 저는 종남님을 와싸다 최고 고수시라고 인정합니다. 다만 공학적인 건 공돌이들에게 맡기시고 거기서 뭔가 의미 있는 오디오적 결론을 이끌어 주셨으면 합니다. <br />
<br />
3db, 6db 둘다 틀린 얘기가 아니라고 봅니다.<br />
<br />
앰프에서 2배의 출력을 주면 단순하게 스피커의 출력레벨 또한 2배가 증가한다고 가정하면요. <br />
하나의 스피

김강희 2009-11-27 16:43:58
답글

이 혼탁한 토의에 끼어들어야 하나...고민됩니다만...<br />
<br />
와트, 줄.. 여러가지 개념을 섞어서 말씀 하시는 것 같아서 좀 헷갈립니다.<br />
당연 위상과 주파수가 동일한 신호가 합해지면, amplitude는 보강되어 산술로 합하면 됩니다.<br />
여기서는 2배가 되지요.<br />
<br />
그런데, 말씀하시는 내용중에... 면적 관련한 내용이 있는데요...<br />
사인파 적분이.. 어느 정도의 일

이종남 2009-11-27 16:45:04
답글

구현준님//<br />
<br />
봐요.. 또 바로 의견이 저랑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br />
<br />
우퍼를 붙히는 이유는 동일웨이브를 만들려고 하는 목적입니다. 그럼 청취자가 일관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동일 웨이브가 만들어지면 오늘 제가 구현준님한테 맞을 뻔(??? ^^!!) 하면서도 이렇게 길게 끌고 온 것은 위의 예제처럼 간섭에서 자유로워집니다.. 간섭에서 자유로워지는데 보강이 생길리 없죠.....<br

구현준 2009-11-27 16:54:33
답글

네 저랑 의견이 다르시네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만, 저는 두개의 우퍼를 가까이 위치시키는 것은 간섭의 효과를 없애기 위해서가 아니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라고 봅니다. 가까울 수록 위상차를 쉽게 맞출수 있겠죠. <br />
<br />
오히려 두개의 우퍼사이가 멀면 멀수록 간섭의 효과가 적어져서 종남님이 말씀하신대로 3db 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r />
<br />
예를 들어 , 극단적으로 두개의 우퍼가 무한대로

이종남 2009-11-27 17:05:47
답글

구현준님//<br />
<br />
우퍼가 아무리 멀어져도 양쪽에서 같은 거리라면 보강간섭으로 항상 6dB점은 생깁니다...<br />
<br />
하지만 더블우퍼는 하나의 인크로져에 두개의 우퍼를 넣는 겁니다..<br />
이러면 두가지 이득이 생기는데.. 저역음량이 늘고 표현가능 저역주파수대가 내려갑니다.. 논제와 전혀 다르지만 즉 최저공진점이 내려간다는 것이죠.. 커플링의 조건을 만족하면요..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이런 변화가

이종남 2009-11-27 17:08:45
답글

참 참고로 전 개인적으로 더블우퍼 무지 싫어합니다.. 이런 장점은 있지만 다른 단점이 있어서요.. ^^

허길 2009-11-27 17:27:19
답글

저는 보강간섭이 전부야 아니겠지만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br />
점음원이란.. 결국 파원의 간격이 0에 수렴되는 이상적인 모습을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br />
파원이 단 1mm라도 떨어져 있으면 보강과 상쇄가 설명되지 않을까요? (이론적으로는...) <br />
<br />
그리고, 제가 이해하기로는 위상차 없는 6dB 인 지역은 두 파원 중심의 직교선상 뿐이고 <br />
실제 공간은 이 직교선 중심으로 6dB에 가깝게

구현준 2009-11-27 17:30:09
답글

이종남님// 저는 저음이 지향성이 약하긴 하지만 실제로 스피커의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분이 어느정도 전면부에 집중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두 스피커가 거리가 아주 멀면 서로의 파형이 겹치는 부분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중첩이 된다고 해도 실제 청취거리와는 관계가 없는 아주 먼먼 곳에서 생길것이라고 생각해서 실제 청취위치에서는 3db이 대략 맞는 것이 아닌가 생각 했습니다. <br />
<br />
그러나 저러나 다른 고수분들은 댓글

구현준 2009-11-27 17:32:25
답글

허길님// 저도 바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보강 간섭의 효과 말고도 공명, 설계 , 위치 등등 수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것이 전부다 라고는 생각 못하지만 스테레오, 멀티웨이 스피커 형태에서 간섭은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소라고 생각이 듭니다.

김강희 2009-11-27 17:32:54
답글

리플을 읽다보니... db단위의 음압 이야기를 하시는데...<br />
파워잖아요. dB로 환산 했을 뿐이구요...<br />
<br />
자꾸 에너지 보존으로 연관시키지 마시구요...<br />
순간파워...<br />
RMS파워..<br />
<br />
다 한번 찾아보세요.

정현진 2009-11-27 17:33:41
답글

http://php.chol.com/~nlmok/bbs/data/waves/con_wave.swf<br />
<br />
플래쉬로 만들어진 두 점파원에 의한 보강간섭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점파원의 간격을 조정하면서 테스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종남 2009-11-27 17:40:53
답글

구현준님//<br />
<br />
귀찮기도 하고.. 무슨 이유가 있겠지요. 하지만 관심이 있으면 다 보고 계실껍니다. 그리고 성향에 따라 누가 헛소리만 하면 바로 튀어나오실 수도 있을껍니다.....<br />
<br />
하여간 우퍼를 붙히면 일정주파수 아래서 진폭이 2배가 되는 6dB가 증가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간섭을 최대한 없앨려고 노력을 했는데도 말입니다.. 그럼 어디선가 3dB의 +알파가 있다는 증거 아닐까요??? 전 그

김강희 2009-11-27 17:57:02
답글

순간 파워니... 6dB (4배) 증가하는 순간이 있을 수 있지요.<br />
앰플리튜드가 2배가 되면... 전류도 2배가 되니...<br />
에버리지 파워로 계산하면,<br />
RMS를 이용해야 하는데...<br />
peak기준으로는 제곱해서 2로 나눠야 겠죠.<br />
<br />

송원섭 2009-11-27 18:28:45
답글

이종남씨 또 고수행세 시작했군<br />
하긴 늘 해왔고 언제는 안그랬냐만...

kyungmokim@korea.com 2009-11-27 18:38:06
답글

저는 물리 이론은 잘 모릅니다. 그런데 합성 파의 주기가 원래 파의 주기와 같다면, 면적이 2배가 되기 위해서는 높이가 2배로 되어야 하겠네요. 위에서는 제가 잠시 착각한 것 같습니다. 면적(아마도 에너지와 동일)만 따진다면 저도 2배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어떻하지요? 같은 강아지 사진인데...

이종남 2009-11-27 18:4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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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구.. 김경모님까지.......<br />
<br />
그냥 루트2는 저 혼자네요.... 외로버라... 구현준님이 조금 애매해졌고요.. ^^

kyungmokim@korea.com 2009-11-27 19: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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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 너무 상심마세요. 저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전혀 아이디어가 없습니다.^^ 처음부터 면적만 가지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런데 오디오가 이렇게 힘들고 복잡해야 하는지... 힘내세요.

주진호 2009-11-27 20:57:52
답글

구현준님/<br />
<br />
더블 우퍼에서 6dB 효과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이해하시면 되지 않을까요?<br />
<br />
두 스피커를 가까이 놓아도 당연히 이론적으로는 하나의 파동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2개의 파원이니 보강과 소멸이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만......왜 우퍼....에 한정하느냐가 핵심입니다.<br />
<br />
저도 잘 모릅니다...이하는 제 공학적 추측입니다.<br />
<br />
트위터나

yick@paran.com 2009-11-28 13:4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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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은 교묘히 말을 바꾸며 논점을 흐리고 있습니다. 위 수학 문제와 이종남님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는 다른 내용입니다. 만약 위 수학문제가 2sinx가 아니라면 교과서 다 다시 써야 합니다. <br />
다른 내용을 마치 한가지인 것처럼 억지를 부리는 것이 보기 우습군요

장우근 2011-05-24 19: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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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측의 그림의 똑같은 두개의 사인파를 합치면 진폭이 2배로 늡니까?? 루트2배입니까??"<br />
라는 질문에는 명확하게 2배입니다. <br />
<br />
그리고 그림의 신호 하나하나를 푸리에 변환하면 "1/360도"에서 1의 크기를 갖는 신호가 됩니다. <br />
푸리에 변환도 어려워하시면서 이런 논의꺼내시면 안됩니다. <br />
<br />
<br />
쩜쩜쩜...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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