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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사-론(四-論)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19 12:15:08
추천수 0
조회수   1,406

제목

오디오 사-론(四-論)

글쓴이

강성필 [가입일자 : ]
내용

 



신 비 론  :   청각(auditory)과 청감(청각+다면적 지각+기억⇒정서적 반응)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인간의 불완전한 인식계통과 감각 기관, 특히 청각?에 대한 과도한 신뢰를 갖고
                      있음. (註-그러나 살아있는 인간의 의식적 차원에는 청감만이 존재함)
                      느낌과 주관에 대한 의존이 크고, 자신의 경험을 보편적 사실로 일반화하려는
                      경향이 강함.
                      소리 인식에 있어서 신비론에 기인한 편집증적 완벽주의를 추구함.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을 부정하거나, effect(실제 작용 효과)의 원인이
                      심리적인 경우를 인정하지 않음.
                      더러 '오디오신비주의의 급진주의자'가 되기도 함.
              
  실 용 론  :  과학과 기술, 확률•통계적 유의성에 의미를 부여함.
                      비용 대비 효율을 중시함.
                      placebo effect에서 중요한 effect(실제 작용 효과)로 인한 청감상의 차이(효과 자체)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
                      오디오파일에게 있어서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심리적 가치(효과)-을
                      유용성의 범주에서 배제하려 함.
                      신비론에 비해 그 수가 미미하지만 '오디오실용주의 급진주의자'가 되기도 함.
 
스타일론  :  품生품死, 오디오에 옷 입히기, 스타일 향상, 동가홍상(同價紅裳).
                      현대의 물질문명 사회에서 소비의 상당 부분이 비합리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오디오라고 굳이 합리성을 추구해야 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
                      각종 오디오 기기와 액세서리의 선택•소비에 있어서 항상 합리적이고 당연한 이유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편협한 시각이라고 생각함.
                      오디오파일에게 있어서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심리적 가치(효과)-을
                      유용성의 범주로 수용함.
                      오디오라는 취미가 운치도 상당한 데 당당하게 '스타일오디오'를 이야기하자는 견해.
                   
: '소리품질(오디오)'은 음악을 듣기 위한 최소한'
                      오디오 시스템은 엉뚱한 소리가 나지 않는 것으로 만족.



                      음악의 수용에 있어서도 지식이 아닌 정서적 반응을 중시함.



                      때론 인상에 젖어, 때론 관념에 빠져 그저 음악이 주는 감흥을 즐길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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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80@naver.com 2009-11-19 12:16:17
답글

저는 요즘 '스타일론'이지만 '달月관觀론'을 지향합니다^^~*

조종인 2009-11-19 13:18:29
답글

원래 오디오애호가들은 하이파이적인 성향에서 가장 많이 벗어나 있다고 합니다.<br />
실제 자극적인 것을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논문에 의하면요.)<br />
잘 갖추어진 청취공간에서도, flat이 아닌 다른 성향을 선호하거나, 과도한 dip이나 peak에 의한 현상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br />
<br />
실용론은 보통, 일반 대중 소비자들의 성향에 더 가깝습니다.<br />
비교 청취 역시, 일반 대중들의 대규모 평가

장명호 2009-11-19 13:27:52
답글

실용론, 스타일론, 달관론은 동시에 될 수 있지만, 신비론은 다른 것들과 섞일 수 없더군요.

손일철 2009-11-19 13:28:25
답글

조종인님// <br />
<br />
"실용론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기기들이 대부분이기도 합니다." 라 하시며<br />
스피커 업체들을 주로 예를 드셨습니다만, <br />
<br />
앰프나 CDP 제조사들의 경우, <br />
어찌 보면 스팩, 만듬새, 부품 가격에 비하여 터무니 없이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이 많은데, <br />
그 차별성의 근거는 어디에 두고 가격을 책정한다고 보시는지요? <br />
음질? 스팩의 타

em80@naver.com 2009-11-19 13:32:12
답글

안녕하십니까, 조종인님^^<br />
수용자 입장에서 오디오를 대하는 관점을 한 번 나눠봤습니다.<br />
좋은 덧글 감사합니다*

em80@naver.com 2009-11-19 13:43:14
답글

장명호님^^ 그럴 수도 있겠네요*

em80@naver.com 2009-11-19 13:45:02
답글

손일철님^^<br />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 <br />
음악과 한덩어리로 묶어서 아트의 영역으로 수용하는 소비자(오디오애호가)의 기호에 맞추어 시각적,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제품 컨셉에 따라 예술품 가격 책정하듯이 가격이 정해지는 듯 합니다. <br />

조종인 2009-11-19 13:48:25
답글

손이손일철님/ 종종 논쟁이 되는 글들에서 앰프와 다른 기기들에 대한 논쟁에 저는 덧글을 못다는 이유는, 제가 스피커 엔지니어이기 때문입니다...T_T<br />
앰프는 옆에서 주워들어서요..<br />
죄송합니다...T_T<br />
주워들은 풍월로는,<br />
앰프는 기본은 플랫이며, 음색은 하모닉스를 이용하여 조절한다고 합니다. <br />
고가가 될수록<br />
저역의 낮은 임피던스에서의 구동능력, <br />
놀라운 댐핑

손일철 2009-11-19 14:58:09
답글

조종인님의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br />
스피커엔지니어시라니, 예상은 했지만 대단하십니다.<br />
제가 너무 주제넘게 깝죽대었던 것 너그럽게 봐 주시구요...<br />
스피커 제작에 대해 가끔이라도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조종인 2009-11-19 19:46:30
답글

아휴... 이런 엄청 부끄런운 댓글을....T_T<br />
아닙니다.<br />
저 역시 20여년 오디오 생활을 하면서, 이리저리 겪었던 것을 바탕으로<br />
남들과 공유하고자 .... 라면, 너무 폼나는 것 같고,<br />
회사에서 일하다가, 놀러 자주 들어옵니다.<br />
<br />
도움이 될만한 일이라면, 언제든 덧글로 돕겠습니다.

pabalmaji@yahoo.co.kr 2009-11-19 20:17:40
답글

헤헤헤~~~~ <br />
<br />
전 달관이네요 씨익^^*

최철웅 2009-11-20 09:46:01
답글

통찰력과 유머가 있으면서 명쾌하고 간결한 글..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신비론이라는 분류도 새롭네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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