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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사-론(四-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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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1-19 12:15: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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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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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사-론(四-論)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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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필 [가입일자 : ]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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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비 론 : 청각(auditory)과 청감(청각+다면적 지각+기억⇒정서적 반응)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인간의 불완전한 인식계통과 감각 기관, 특히 청각?에 대한 과도한 신뢰를 갖고 있음. (註-그러나 살아있는 인간의 의식적 차원에는 청감만이 존재함) 느낌과 주관에 대한 의존이 크고, 자신의 경험을 보편적 사실로 일반화하려는 경향이 강함. 소리 인식에 있어서 신비론에 기인한 편집증적 완벽주의를 추구함.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을 부정하거나, effect(실제 작용 효과)의 원인이 심리적인 경우를 인정하지 않음. 더러 '오디오신비주의의 급진주의자'가 되기도 함. ◇ 실 용 론 : 과학과 기술, 확률•통계적 유의성에 의미를 부여함. 비용 대비 효율을 중시함. placebo effect에서 중요한 effect(실제 작용 효과)로 인한 청감상의 차이(효과 자체)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 오디오파일에게 있어서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심리적 가치(효과)-을 유용성의 범주에서 배제하려 함. 신비론에 비해 그 수가 미미하지만 '오디오실용주의 급진주의자'가 되기도 함. ◇ 스타일론 : 품生품死, 오디오에 옷 입히기, 스타일 향상, 동가홍상(同價紅裳). 현대의 물질문명 사회에서 소비의 상당 부분이 비합리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오디오라고 굳이 합리성을 추구해야 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 각종 오디오 기기와 액세서리의 선택•소비에 있어서 항상 합리적이고 당연한 이유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편협한 시각이라고 생각함. 오디오파일에게 있어서 '심리적 작용 반응(placebo effect)'-심리적 가치(효과)-을 유용성의 범주로 수용함. 오디오라는 취미가 운치도 상당한 데 당당하게 '스타일오디오'를 이야기하자는 견해. ◇ 달月관觀론 : '소리품질(오디오)'은 음악을 듣기 위한 최소한' 오디오 시스템은 엉뚱한 소리가 나지 않는 것으로 만족.
음악의 수용에 있어서도 지식이 아닌 정서적 반응을 중시함.
때론 인상에 젖어, 때론 관념에 빠져 그저 음악이 주는 감흥을 즐길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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