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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업글을 말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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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15 18:43: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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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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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업글을 말하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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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찬 [가입일자 : 2007-11-26]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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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업글..
과연 무엇을 말함인가?
사실 동일한 음질이라 해도 음색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뮤피인티와 로텔분리형이 맞붙었다고 치면.
스펙상 로텔의 압도적 우위이나
에바 캐시디를 감미롭게 듣고싶은 이에겐 뮤피의 승리일것입니다.
물론 그렇지만 에바가 부르는 스테이지의 크기 뒤 세션의 정확한 위치
각 악기 재생음의 정확한 재생.특히 저음역에서의..
좌우 펼쳐짐과 배경의 정숙도로만 보았을땐 어떠할까.로텔의 승리이지 않을까요
이것이 소리결에 대한 호불호의 차이.즉 음색에 대한 취향이라는 것인데
여기서 이 음색을 제외하고 음질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소리의 질의 단계적 차이는
과연 어떻고 그 단계는 어떻게 나눠야 할것인가?
그 단계는 대략 수천가지가 넘을 것입니다.
각 집의 김치맛만큼이나 차이가 나겠지만 크게크게 보자면
몇가지로 나눌수 가 있겠습니다.물론 이것은 제 생각에 불과하지만;;
입문
1.소리가 나는 단계
2.소리뭉침이 없는 단계
3.mp3가 구분되는 단계
중급
4.치찰음이 줄고 중역음에 살집이 붙는 단계
5.숨어있던 저역이 나는 단계
6.좌우펼쳐짐이 좋아지는 단계
고급
7.라이센스와 수입반이 구분되는 단계
8.좌우와 더불어 앞뒤가 구분되는 입체적 음향의 단계
하이엔드
9.음반의 정보량을 바닥까지 긁어 재생하며 시디가 곧 엘피가 되는 단계
10.해탈의 경지(다시 원점으로 가기도 한다)
소리가 나는 단계
말 그대로 소리만 나는 단계입니다.저가형 콤포넌트들이 이에 속하는데
공간감등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고역은 가늘고 중역은 빈약하고 저역은 들리지 않습니다.
좋은 이어폰을 사용한 소니워크맨의 소리가 더 좋게 들리는 단계입니다.
소리뭉침이 없는단계
특히 중역에서 초저역말고 중저역까지의 소리가 뭉쳐있고 악기들이 서로 뒤엉켜있습니다.
이런 소리들이 어느정도 분리되어 들리고 무대를 그려주지는 못하나 악기소리를 구분할수는 있게 되는 단계입니다.
국산 에로이카나 인켈에 해당되는 단계입니다.
mp3가 구분되는 단계
320k mp3를 cd와 구분할수 있는가의 문제는 실용론으로 허구헌날 싸우는 와싸다에서조차 거론할필요도 없는 것이지만
의외로 mp3와 시디의 음질차이를 못내는 오됴기기들 많습니다. 일반인들의 뇌이버에서는 아직도 mp3와 시디소리구분할수 있나로 싸우고들 있습니다.
mp3는 이론상 못듣는 주파수대를 잘라낸것이라 하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특히 중역에서부터 고역대가 메말라 있습니다.
그리고 들려주는 무대가 완전 플랫합니다.이것을 구분할수 있게 되어야 이단계입니다.
일산 및 외산 보급기에서 단품으로 중고 30만대까지의 기기들이 속합니다.
중급으로 가서
치찰음이 줄고 중역에 살집이 붙는단계
기기가 여성보컬과 클래식에 특화되어가고 있다는 시발점입니다.
여성보컬 안좋은 스픽은 없다 하지만 의외로 많습니다.
여성의 가녀린 보컬이 가녀리게만 들린다면 그것이 바로 여성보컬에 안맞는 수준의 스픽입니다.
쭉뻗는 중고역에 윤기가 있고 드디어 비올라가 비올라소리로 들리고 첼로소리가 진득해집니다.
일산 및 외산 각 단품 중고 30만원대 이상에서 중고 100만대 초반이 속합니다.
숨어있던 저역이 나는단계
저역의 재생은 구동력과 직결이 되고 경험상 ab급 100와트이상이 되야 초저역도 아니고 초저역 바로위 저역을 윤곽이나마 느껴볼수 있습니다.
스픽의 경우 둥둥대지만 좀처럼 둥이 아니라 궁..하는 소리가없다면 저역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단 저역은 깊게 내려가나 중고역이 거칠다면 이 단계에는 약간 미달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좌우펼쳐짐이 좋아지는 단계
입문을 지나 어느정도 보컬이나 악기가 제위치를 잡고 노래합니다. 하지만 무대의 크기가 잘 그려지지 않습니다.
카라얀이 분명 큰 극장의 많은 관객앞에서 폼잡고 지휘했을듯한 실황음반인데도 내귀에는 소극장에서 듣는 소리가 납니다.
이건 좌우무대를 제대로 그려주지 않는 것입니다.이것이 개선되야 이 단계라고 할수 있습니다.
고급으로 가서
라이센스와 수입반을 구분하는 단계
예전 엘피시절도 아니고 요즘 라이센스 시디음반과 수입반은 차이가 잘 안납니다
이차이를 느끼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수입반이라 해도 각 음반사의 오리지널 녹음과 라마스터링 녹음의 차이를
귀로 확실히 느끼는 단계입니다.뭔가 좀 다른데 정도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어느부분이 어떻게 좋아졌다는 것을 집어낼수 있을 정도의 그런 단계입니다.
경험상 시디피,앰프 중고 300만원대 이상이 되야 확실히 느껴지더군요.
더불어 슬슬 마란츠 정도 메이커의 시디피는 눈에 안차기 시작하는 소스기기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단계입니다.
좌우와 더불어 앞뒤가 구분되는 단계
쫙쫙 펼쳐지는 스테이징은 익숙하지만 의외로 무대의 앞뒤를 그려주는 시스템은 흔치 않습니다.
보컬이 저 뒤에서 들리지만 그것때문에 볼륨을 올리거나 해야 하는 것이 없는 단계입니다.
소리가 정교하고 입체적으로 들리면서 소리가 드디어 스피커를 확실히 떠납니다.
공간세팅이 아주 잘되있다면 고급으로 올라오는 단계에서도 가능합니다.
드디어 인티는 완전히 퇴장하고 시디피의 경우도 일체형의 최상급 혹은 분리형 트랜스포트 단계로 나아갑니다.
하이엔드는
이모든 단계에 전 대역에 걸쳐 중립적이고 정확한 소리가 재생됩니다.
음반의 한계까지 긁어대는 듯한 정보량에 일견 소란스럽기까지 합니다.
대형기의 섬세하지 않다. 소형기의 스케일이 부족하다는 모든 편견이 사라집니다.
북셀의 섬세함과 플로어스탠딩의 스케일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시디 소리가 드디어 엘피를 닮기 시작합니다. 디지털의 냄새가 사라집니다.
물론 하이엔드급 아날로그 시스템에 비하면 디지털 냄새는 납니다만.
대개 모 방장님 주최 청음회에서나 듣던 그런 소리입니다.
이정도 소리가 나려면 스피커는 적어도 피크 컨설트급
앰프는 매킨이나 마크 크렐의 최상급기 혹은 바이스 소울루션 테너등의 초하이엔드 업체의 제품은
되야 들을수 있더군요.
해탈의 단계
이 모든게 허무해집니다.
다 팔고 다시 1단계로 가거나 빈티지로 가거나 아예 오디오를 치웁니다.
비싼 오디오가 뽀로로나 토마스만 틀어댑니다.
이것이 바로 해탈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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