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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중고거래 하자발생시 귀책사유는 누구에게?
AV게시판 > 상세보기 | 2006-05-23 12:05:27
추천수 0
조회수   832

제목

[질문] 중고거래 하자발생시 귀책사유는 누구에게?

글쓴이

박진석 [가입일자 : 2002-02-16]
내용
안녕하세요...



스피커 중고거래에서 문제가 생겨서 동호회 여러분의 의견을 구하려고 합니다.



상황은 대략 이렇습니다.



매매흐름 : 최초 원매자 --> 1차 중고거래자(제가 1차) --> 2차 중고 거래자



최초 원매자가 4월 크리스에서 점검 받을 당시 유닛 상태 이상없다고

했습니다. 제가 원매자 집에서 청음을 할 당시, 그리고 3일간 저희

집에서 구동했을 당시에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제가 시스템에 맞지 않아 되팔 것을 결정하고 게시판에 매물을 내놓을때

중고거래 특성상 우리집에 와서 청음한 후 직거래 하자고 했는데

현재 물건을 사가신 분께서 지방분이라 상태 설명후 택배로 보냈습니다.



물건 도착후 1주일 지난후 매수자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스피커 한쪽 우퍼 유닛에서 소리가 안난다고 합니다.

크리스에 문의했는데 전화로 상태확인이 안되서 물건을 보내고 점검해달라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짤막한 거래 상황입니다.



현재 매수자께서는 판매자가 물건을 잘못 보냈으니까 저보고

책임지고 환불하라고 하십니다. 제가 유닛이 이상있다는 것을 알면

팔지를 않거나 원매자에게 상태를 설명하고 대책을 논의했을 텐데

전 그 사실을 몰랐고.. 제가 보냈을 때는 이상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1주일이 넘은 상태에서 처음 들었을 때부터

고장났다고 하는 것을 100% 납득하기도 힘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것이 중고거래에서 지켜야 할 예의인가요?

1) 중간 매매자가 전액 책임지고 환불한다.

2) 중고거래 특성상 최종 매수자가 책임진다.

3) 도의적으로 수리비용이 나올 경우 매도자가 일부분 부담한다.



제입장에서는 최선을 다해주는 것이 3번이라고 봅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떤가요?



리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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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국 2006-05-23 12:13:23
답글

서로 좋게좋게 하기위해서는 3번같구요...구입후 1주일동안 스피커를 한번도 못들으셨다는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를 못하겠네요... 1주일간 어디출장을 다녀오셨다면 이해를 할까;;혹은...1주일간 에이징시킨답시고...볼륨을 최대로 올렸다내렸다...혹사시키다가 우퍼사망? 제가 생각한 상황은 여기까지에요;;

cheolega@netian.com 2006-05-23 12:18:01
답글

솔직히 스피커같은 경우는 아주 오래된 스피커가 아닌 이상 쉽게 고장날만한 기기는 아닌걸로 알고 있는데요?...아닌가요?...쩝...암튼...좀 애매하네요...

윤성국 2006-05-23 12:20:35
답글

저랑조금 비슷한 상황이셨네요... 약 1년전에 컴퓨터모니터(CRT) 직거래로 팔았는데...한 3~4일후에 전화가 와서는 초점이 맞지않는다...옆에있는 LCD와 비교했을때 글자가 희미하다...등등 이상한 소리를 하더라구요;; 세상에 CRT와 LCD를 비교한다는 자체가 이해가 안되는데;;결국은 제가 열이받아서...환불안해준다고 하니까 그분이 다짜고짜 한5분간 쌍욕을 하는거에요...그욕 다들었을 쯔음...그분도 체념을 한듯...욕한거 미안하다...하

박진석 2006-05-23 12:23:21
답글

중고거래에 사기당하는 분들이 많아 첨 거래할 때 제 명함, 회사 홈피, 주민증 사본을 팩스로 넣었습니다. 제가 스스로에게 양심에 걸릴 거를 속이자고 했다면 이런식으로 제 신상을 다 공개하고 팔지 않았을 겁니다. 여지껏 옥션이나 기타 물건을 팔때 매수한 분들이 좋은 물건 싸게 주었다고 다들 고맙다고 했습니다.<br />
좀 억울합니다.

이경훈 2006-05-23 12:40:46
답글

판매시 명시하지 않으셨다면 두분다 책임이 있으실것 같습니다.수리하시고 반반씩 부담하심이 맞을것 같습니다. 환불을 해주시더라도 일단은 수리후 후리비 반은 제하고 환불해주심이 맞다고 봅니다.

윤성국 2006-05-23 12:45:41
답글

택배사고의 가능성은 어떠신지요? 심한충격을 받았을시에 그럴경우가 있다고 들은적이 있어서요.

박진석 2006-05-23 12:51:42
답글

택배사고는 잘 모르겠어요.. 다소 낡았지만 원박스 있었고.. 스피커 밑면에는 완충해줄 수 있는 스티로폼이 있고 주변에는 제가 종이등을 덧대서 가급적 이상없도록 포장했었거든요.. 에어쿠션도 포장했었구요..<br />
받은후 사용하다가 고장난 거라고 해도 물건을 사신 분도 기분상했을 거지만.. 제 입장에서도 매수자께서 마치 제가 속이고 물건을 팔았다고 생각하거나 환불이 당연하다고 하시니 제 기분도 좋지는 못하구요..

서현준 2006-05-23 13:47:38
답글

근데.. 전 납득이 안되는게.. 물건받고 바로 테스트하고 전화를 줘야하는데 -0- 이건 일주일뒤에 전화오는건.. 좀 이상하네요 -0-

김승현 2006-05-23 13:56:43
답글

제 생각으로는 처음에 물건받았을때 정상이었다면 그게 이틀이 되었든 일주일이되었든 받은사람이 쓰다가 고장난거 아닌가요? 전 박진석님이 책임질일이 하나도 없다고 봅니다..--

정지형 2006-05-23 14:08:58
답글

택배사고 가능성도 없지 않겠죠.<br />
<br />
이런경우 판매자분께서 억울하셔도 수리비를 반반씩 부담하는게 원칙이지만 구입후 1주일이나 지났다면 <br />
<br />
어쨌거나 구매자분께서 전액 수리비를 부담하시는게 좋을듯..<br />
<br />
구매자분께서 전액부담하시라면 그분또한 쉽게 그리하지는 못할테니 도의상 3번이 그나마 보기가 괜찮을듯 <br />
<br />
싶네요. 서로 좋은 방향으로 해결이 됐으면 합

toy@dohwa.co.kr 2006-05-23 14:29:24
답글

애매한 경우이긴 하지만 구입하신분이 1주일이란 시간을 듣다가 고장 났다면 구매자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구매자로서도 100% 손해보라하면 좀 억울한 감도있구요. 서로서로 믿고 조금씩 부담하는게 어떨지...<br />
원매자(20%), 1차거래자(30%), 구매자(50%) 요렇게 부담하시는게 어떠실지......

mistj@naver.com 2006-05-23 14:59:41
답글

여기서 원매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br />
<br />
1차거래자와 2차거래자가 알아서 할 문제죠.<br />

유영익 2006-05-23 15:14:23
답글

원매자는 상관없습니다, 엄하게 원매자까지 끌어들일 사항 아니라고 봅니다

이응진 2006-05-23 17:40:00
답글

참 그렇네요. 일주일이 지나서 연락이 왔다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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