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라이센스반과 수입반의 음질에 대하여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9-06 21:07:45
추천수 0
조회수   557

제목

라이센스반과 수입반의 음질에 대하여

글쓴이

정영석 [가입일자 : 2008-11-29]
내용
20년정도 모아오던 라이센스 클레식을 얼마전까지 거의 다 처분을 하였습니다.

이유는 라이센스가 원반 보다 음질이 떨어진다는 신념 때문이었지요.



사실 비교적 최근에 첼로곡 라이센스 음반을 인터넷에서 구매 했었는데

72년도 라이센스 음반 이더군요. 한번들어보니 이건 영 아니다 싶어 이를 계기로

라이센스음반 대부분을 처분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현악연주곡 몇곡은 레퍼토리가좋아 아까워 가지고 있다가 다시 꺼내어 들어보니

이건 웬만한 수입반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음질이 좋으네요.

그동안 가진 생각들이 모두 편견 이었을까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혁 2009-09-06 22:22:33
답글

성음이 폴리그램 라이센스 받아서 고전음악 LP 찍어낸 게 70년대 초부터 90년대초까지 20년간인데, 나머지 서울음반, 계몽사도 그 기간 중에 포함됩니다만, 음질이 수입원반 수준에 비슷해진 건 생산중지 되기 몇 년 전에 가서야 입니다. 철 들자 죽은 격이죠.<br />
<br />
그 전에 7,80년대에 나온 라이센스반의 경우 음질은 제각각입니다. 생산회사별로는 EMI 계몽>서울음반>성음 순이고 가장 레파토리가 많은 성음 중에서도 특히 음

mn557@hitel.net 2009-09-06 23:06:31
답글

동일타이틀의 수입, 라이센스 음질 비교를 여러차례 해봤는데...10여종 이상(팝, 락, 클래식 등 장르다양) 라이센스가 좋았던 경우는 없었고...수입이 대체적으로 좋더군요, 차이가 없는 음반도 있었지만...대부분 차이났습니다. 음질 차이 깨닫고...가격메리트 있는 라이센스만 고집했던 제가...그 후 수입만 사게 되더군요. 특히 아끼는 음반들은 수입으로 다시 구입했습니다. 뭐 돈은 왕창깨졌지만...

정영석 2009-09-07 00:22:48
답글

수입반이 모두다 좋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대체적으로 라이센스보다는<br />
좋다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비싼음반 원반으로 대체하려면 돈이 많이 깨지겠더군요.<br />
아주 고가나 명반인 경우 아쉽지만 CD로 들으면서 아쉬움을 달래야 할것 같습니다.

이종남 2009-09-07 10:51:13
답글

원료가 좋아야 결과도 좋겠지요... 경제의 원칙에 따라 공급자는 라이센스계약자에게 자기가 사용하는 원료보다 좋은 원료를 공급하지 않습니다. 즉 좋은 스탬퍼를 공급해서 원반보다 더 좋은 품질의 라이센스가 생산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야 원반제조회사들도 먹고 사니까요...<br />
<br />
우리나라 녹음기술이나 커팅기술은 비록 열악한 환경이지만 상당한 수준입니다. 소위 명반으로 불리는 가요음반들의 음질을 들어보면 알거

정영석 2009-09-07 14:00:40
답글

라이센스의 한계가 이유가 있군요. 원반 공급자 입장에서는 아우가 형보다 우월한 사태가 발생한다면 <br />
당연히 안되겠죠.<br />
가요도 우리 기준으로 보면 우리가 녹음하고 찍어낸 원반이니 좋은 소리가 날거 같습니다.<br />

이종남 2009-09-07 14:16:33
답글

뭐 그런 현상은 구지 우리나라만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br />
<br />
가령 DGG는 독일회사이므로 영국프레싱 DGG도 있고 프랑스 DGG도 있습니다만... 독일프레싱이 가장 가치를 쳐줍니다.. EMI는 같은 영국에서 만들지만 미국판매제품은 Angel 이고 Decca는 London이라는 레이블입니다. 하지만 원천음원국가 레이블의 음질보다 대부분 떨어집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