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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우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13 16:22:40
추천수 0
조회수   1,526

제목

더블우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글쓴이

손일철 [가입일자 : 2002-01-18]
내용
1. 더블우퍼 vs 싱글우퍼



더블우퍼는 싱글 대비 저역이 더 깊게 내려가게 하지는 못하고

다만 진동판의 적은 움직임으로 같은 음량을 내므로

그로 인하여 소리에 왜곡이 적고 보다 여유로운(?) 소리를 낸다고들 합니다.

여기서 여유롭다(?)는 표현이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궁금한 점은,



1) 인클로저 용적을 유닛이 두 배인 만큼 딱 두배만큼 하고 덕트도 같은 공진주파수로 설계했을 경우, 싱글 대비 정말 저역대의 확장효과는 전혀 없는 것인지?



2) 그리고 단순히 음압 증가 외에, 혹시 중역 대비 저역의 양감이 늘어나는(벨런스가 저역 쪽으로 내려오는) 효과는 없는지?



3) 더블우퍼와, 그 두 배의 가격의 싱글우퍼 중 어느 쪽이 더 나은 소리를 들려줄 지?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2. 인클로저 용적



우퍼마다 필요 인클로저 용적이 있는데요...

그 보다 작으면 저역이 덜 내려가고 높은 저역대에서 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 보다 크면 저역은 깊이 내려가도 전반적으로 저역대의 음압이 적어진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소구경 풀레인지 만으로도 인클로저를 크게 하여 상당한 저역을 내는 제품도 있더군요.

제 경우는 사운드포럼의 미니스피커 ‘포도’에 들어가는 비파 3.5인치 풀레인지를

17Liter 용적의 필요보다 엄청나게 큰 인클로저에 장착하여

덕트 튜닝주파수를 75Hz 정도로 하여 들어 보았는데,

물론 초저역은 잘려있지만 신기하게도 들을 만한 양감의 저역이 나오더군요...

더불어 소구경 특유의 빠르고 경쾌한 타격감이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

보다 깊은 저역을 내기 위하여 덕트 튜닝주파수를 아래로 내렸더니,

저음이 깊게 내려가긴 하지만 양감이 너무 줄어버려 오히려 좋지 않았구요...



궁금한 점은,



1) 우퍼를 필요보다 큰 용적의 인클로저에 수납할 경우, 청감상 어떠한 득과 실이 있는지? (덕트형 경우)



2) 또한 보통 일반적인 5.5인치 정도의 미드우퍼는 12Liter 전후의 용적을 필요로 하는데(덕트형), 이를 한 30Liter 쯤의 인클로저에 수납할 경우, 12Liter 대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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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09-08-13 17:02:14
답글

우퍼의 공진주파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법칙이 통합니다... <br />
<br />
1. 진동계의 질량이 작을수록 <br />
2. 진동판의 면적이 커질수록 <br />
3. .Bl값이 커질수록 <br />
4. 컴플라이언스가 커질수록.... <br />
<br />
우퍼의 최저공명주파수는 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br />
<br />
인크로져가 커지면 인크로져 공기가 받히고 있는 힘이 적어져서 우퍼의 컴플라이언스가

손일철 2009-08-13 17:55:54
답글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br />
<br />
그렇다면, 더블우퍼는 진동판 면적이 싱글대비 2배인 바, <br />
이는 언급하신 "2.진동판의 면적이 커질 수록" 에 해당하여, <br />
저역대의 확장효과가 있다는 말씀이 맞는지요? <br />
<br />
맞다면, 이는 사운드포럼의 얘기와 상충되는 것 같은데요... <br />
http://www.soundforum.co.kr/shop/goods/goods_view.php

이종남 2009-08-13 18:17:58
답글

글쎄요.. 그럼 우퍼 두발짜리를 만들 필요가 없지요.....<br />
<br />
5인치 한발보다 두발이 분명 저음하한선을 내려가야 맞습니다.. 물론 5인치 두발과 6인치 한발과의 비교는 각각의 특성의 차가 존재해서 좀 복잡해져 직접 측정을 해보던지 해야겠지요....<br />
<br />
전 우퍼 두발짜리보다는 한발짜리를 선호합니다만... 진짜.. 저역을 더 내리고 싶다면. 할수 있습니까?? 18인치 우퍼는 거의 없으니까.. 15인

송준영 2009-08-13 18:39:39
답글

쉽게 생각하세요.<br />
우퍼가 두발이면 저역이 많아지고 저역의 깊이도 약간 더 깊어집니다.<br />
단일우퍼나 두블우퍼나 저역의 최저 한계점은 동일하지만 더블우퍼의 경우 기준점인 -3db안으로 들어오는 주파수가 약간 더 내려갑니다. <br />
즉 종남님 설명이 맞습니다. <br />
<br />
그리고 인클로져는 우퍼가 동일하다고 할때 인클로져가 클수록 저역의 양과 깊이가 늘어나고 저역의 양감은 오히려 줄어들은것 처럼 들립

송준영 2009-08-13 18:53:50
답글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소형우퍼 여러개 달린 놈보다 대형우퍼 하나 달린게 더 좋은 소리를 내준다고 생각하니다.<br />
다른것보다 실지로 들어보면 대구경우퍼가 타격감이 정말 자연스럽고 사실적입니다.<br />
<br />

이종남 2009-08-13 18:55:00
답글

5인치 두발의 진동판 면적은 제곱으로만 따진다면(머리아프게 파이 이런거 모릅니다.. ㅡ,.ㅡ) 50평방인치네요?? 육반이면 42.25이고요.. 면적으로만 따지면.. 5인치 두발이 더 내려가야 합니다만.. 커플링의 효과가 절대 100%가 될수가 없습니다.. 이론은 그렇지만 실제는 냉정하므로 어디선가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br />
<br />
제 생각에도 이것은 육반 하나가 더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12인치 두발

송준영 2009-08-13 19:01:25
답글

저음의 양과 깊이는 우퍼가 작아도 멀티우퍼 채용하고 인클로져나 포트로 잘 요리하면 커버할수 있습니다만<br />
<br />
절대로 커버가 안되는것은 저역의 자연스러움과 다이나믹한 타악기의 타격감입니다. <br />
이걸 제대로 표현해주려면 적어도 12인치 좋게는 15인치는 되어야 합니다. <br />
대편성도 그렇지만 락음악에서 절실히 느깁니다.<br />
락에선 우퍼가 무조건 커야합니다 하는 종남님의 글은 정말 명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변민수 2009-08-13 19:25:20
답글

그럼, 궤짝형태 말고 요즘 스피커들 중에서 15인치 우퍼 달린것 이름 좀 적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br />
<br />
혹시 요즘것으로 없다면 2000년대 초반이나 90년대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가도 좋습니다.<br />
<br />
가격은 1000만원 이하로 부탁드립니다.

이종남 2009-08-13 21:04:29
답글

변민수님///<br />
<br />
15인치 우퍼가 들어가면 당연히 궤짝형태가 되지 않을까요??? <br />
전 아무리 생각해도 15인치가 들어가면서 날씬할 수 있는 방법은 배불뚝이 오똑이 모양이 아니면 나올수가 없을 것 같은데..

이윤현 2009-08-13 23:15:56
답글

날씬하려고 우퍼를 옆에다 박는 놈들이 있는데.. 15인치를 옆에다 박은 것은 있나요???

손일철 2009-08-13 23:58:36
답글

그렇군요.<br />
이제 좀 개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br />
역시 큰 놈이...^^<br />
<br />
요즘 생각하는 것은,<br />
B&W매트릭스801 같은 15인치 우퍼 하나 자작하고,<br />
미드와 트위터는 북쉘프타입으로 분리형으로 자작하되,<br />
하나는 에소타+스카닝, 하나는 아큐톤계열로, 두 조를 만들어,<br />
취향에 따라 우퍼를 번갈아 연결해 가며 들으면 어떨까 하는 것입니다.

변민수 2009-08-14 01:49:50
답글

손일철님, DIY-Audio들어가보시면 지금 경우와 같은 쓰레드가 무척 많고, 내용도 매우 풍부합니다.<br />
<br />
각종 사진에 청음기까지 아주 자세한 대화들이 오고 가더군요.<br />
<br />
하지만, 역시 다들 꼭 만들고 싶어하고 다들 최고로 치는 조합은 ,<br />
<br />
15인치 스카닝 15e120 1조, 4인치 스카닝 4H52, 1인치 에소타 (혹은 2인치 미드 1인치 에소타의 4웨이) 의 3웨이를 자

송준영 2009-08-14 09:15:46
답글

매트릭스801은 12인치 우퍼입니다. ^ ^<br />
노틸러스801이 15인치우퍼구요. <br />
손일철님의 열정이 부럽습니다.<br />
이전처럼 열정이 없네요 저는...ㅠ

이종남 2009-08-14 09:52:36
답글

홈오디오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멀티스피커시스템은 PA쪽에서는 좀 중요합니다..<br />
<br />
공연장에서 흔히 볼수 있는 스피커는 천정까지 길쭉하게 스피커통이 한줄로 쌓여져 있는 형태인데 이것이 라인어레이 멀티스피커죠.. 즉 음원을 선음원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입니다..<br />
<br />
홈 오디오같은 점음원도 엄밀히 따지면 주파수에 따른 거리를 계산해서 일정거리 이하는 구면파 그이상은 평면파로 봐서 계산방식이 좀

손일철 2009-08-14 11:48:35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br />
<br />
궁금한 점이 더 있는데요...<br />
<br />
더블우퍼를 채용시 인클로저 체적도 두배로 증가시켜준다고 할 때,<br />
챔버를 분리하는 것과 분리하지 않는 것을 비교하면,<br />
우퍼간 챔버내 간섭에 따른 영향을 제외하면 다른 벨런스적 차이가 있을까요?<br />
<br />
챔버를 분리하여 설계하더라도 진동면적 증가로 인하여 저역이 더 깊게 내려간다면,<br />
챔버

이종남 2009-08-14 12:03:39
답글

글쎄요... 동일 인크로져에 우퍼 두개 넣었다고 인크로져 챔버를 나눈 것은 보질 못했습니다.. <br />
이런 경우는 있죠.. 라인어레이에서 두개의 우퍼통을 위아래로 놓는 것은 봤습니다만... <br />
<br />
아마도 챔버를 나눈다면.. 나누지 않는 것에 비해서 동일 효과를 얻을려면 통이 훨씬 더 커야 할껍니다.. <br />
즉.. 인크로져가 커진다는 것은 에어서스펜션 힘이 줄어서.. 진동판 운동이 더 쉽게 움직이게 되니까 저

손일철 2009-08-17 09:53:27
답글

복잡하네요...^^<br />
직접 격벽 설치 유무에 따른 비교를 해 보는 것이 확실하겠지요....<br />
고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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