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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다름과 다름의 인식 - 기기평가에 적용하여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7-22 12:37:16
추천수 0
조회수   3,662

제목

소리의 다름과 다름의 인식 - 기기평가에 적용하여

글쓴이

이상욱 [가입일자 : 2001-11-11]
내용
이 세상에서..



이 우주에서.. 문자 그대로 똑같은 100%.. 완전히 같은.. 소리를

우리는 들을 수 없습니다.



방안의 공기도,, 공기에 속해 있는 분자들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온도에 따라, 습도에 따라, 기압에 따라 소리는 달라집니다.



같은 앰프, 같은 디지털 소스기기로 같은 소스(CD)로 음악을 들어도 100% 같은 소리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리란 것은 공기분자들을 매개로 전달되는 것인데, 공기 분자들의 움직임이 동일하지 않으니 당연히 소리는 달라집니다.



같은 기기로, 같은 음악을 같은 사람이 들어도 실제 100% 같은 소리는 원래 애초에 존재하지 않으니..



우리는 오디오 기기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예를 들어서..

달라졌다면 "얼마나" 달라졌는가..

실제로 달라진 것을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가..

다르게 들리는 원인이 소리의 물리적인 특징이 바뀐 것 때문인가

하는 것을 살펴 보는 일입니다.



앰프간 소리가 다를 수 있다..

디지털 소스기기가 지터 때문에 소리가 달라질 수 있다..



위 말 자체는 100%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오디오 기기평가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말입니다.





이 세계에는 동일한 소리는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앰프간 소리가 다를 수 있다는 말은 고사하고..



엄격하게 말하면..

같은 앰프도 들을때마다 소리가 다릅니다.

같은 CDP도 들을때마다 소리가 다릅니다.





디지털 기기의 지터 때문에 소리가 달라진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위 말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100% 맞지만.. 그러나 하등 아무런 의미없는 말입니다.



그게 실제로 우리가 음악을 듣는 환경에서

소리를 "얼마나" 변화시키고..

사람들이 "얼마나" 그 차이를 알아차릴 수 있는지 말할 수 없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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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09-07-22 12:42:42
답글

전 참 궁금한것이 왜 저 서브우퍼는... 1000와트가 넘는 앰프가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br />
<br />
100와트짜리가 들어가면 뭐가 바뀔까요??? 전혀 가정에서는 고출력앰프가 필요없다고 주장하시는 분이<br />
왜 저런 무지막지한 출력의 앰프가 들어간 서브우퍼를 간판으로 달고 다니시는 것만 알면 됩니다..<br />
<br />
전 참고로.. 집에 채널당 30와트 넘어가는 앰프 하나도 없습니다. <br

강상오 2009-07-22 13:15:03
답글

종남님은 소출력 진공관 앰프를 가지고 계시나 봅니다.<br />
TR앰프 수 천만원짜리보다 더 스피커를 호강시키죠.^.^

김명수 2009-07-22 14:39:48
답글

이종남님, <br />
<br />
고 출력 앰프를 만드는 것은 음질 향상을 위한 중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전자회로의 가장 기본에 속합니다. 즉, 작은 신호가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을 통과 할때 그 소자들이 높은 전압이 걸려 있으면 신호가 증폭 될 때 논리니어 디스토션(Non linear Distortion)이라고 하는 왜곡률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예요. <br />
<br />
논리니어 디스토션(Non linear Distortion

송원섭 2009-07-22 15:35:12
답글

정연한 논리로 타당성 있는 본문임에도 불구하고 본문 게시자의 사용기기를 끄집어내어 뭔가 흠집을 내보고 싶어하는 이종남님의 찌질 댓글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되네요.

석경욱 2009-07-22 15:37:42
답글

김명수님,<br />
트랜지스터 한 개 짜리 증폭회로에 그런 일이 있는데, 보통의 TR앰프에는 쓰이지 않습니다.<br />
보통 전원전압의 90%정도 까지는 찌그러지지 않고 제대로 출력이 나옵니다.<br />
예를 들어 8옴 100W 앰프는 -40V ~ +40V 내에서 출력이 나오는데, 내부 전원전압은 -45V, +45V 정도입니다.

김명수 2009-07-22 15:56:37
답글

석경욱님, <br />
<br />
찌그러지는 것(Distortion)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 Non-linear distortion은 석경욱님이 말씀하신 신호가 직류전압의 정점까지 다다렀을 때의 그런 Distortion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증폭 곡선이 리니어 하지 않은 트랜지스터 소자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논리니어 디스토션을 말하는 것이예요. <br />
<br />
논리니어 디스토션을 줄이는 데는 높은 전압에서 스윙하

기일광 2009-07-22 16:03:03
답글

김명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이 Harmonic Distortion인 것 같은데요. 일반적인 앰프는 석경욱님 말씀대로 최대출력의 90%까지는 거의 찌그러짐이 발생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링크해 주신 글도 비슷한 내용인 것 같아요. 혹시 다른 말씀이신가요?

이종남 2009-07-22 16:24:15
답글

제가 이해한 것을 말씀 드릴께요... <br />
<br />
첫번째 다이오드 곡선을 보면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가 정비례 즉 직선이 아닙니다. 아래로 배가 볼록한 곡선이죠.. 그래프를 보면 전압이 높아지면서 같은 구간일수록 전류증폭도는 높아지고 전압/전류 곡선도 점점 직선에 가까워져서.. 비선형왜곡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br />
<br />
김명수님의 말씀중<br />
---------------------------

김명수 2009-07-22 16:31:18
답글

앰프 소자의 Nonlinearity 때문에 THD가 발생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최대출력의 90%까지는 거의 찌그러짐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앰프 말고 스테레오 라디오나 예전에 뮤직센터(앰프,튜너,카세트,스피커 일체형)에서는 적정 볼륨으로 듣기 위해서 최대 볼륨의 90% 정도로 높여 들으면 불쾌한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그것을 기일광님이 "최대출력의 90%까지는 거의 찌그러짐이

김명수 2009-07-22 16:33:48
답글

기일광님, 이종남님, 제가 쓴 댓글을 다시 수정하였습니다. 그것은 기일광님의 질문을 온전히 받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수정하였습니다.<br />
<br />
이종남님, 이제 잘 이해하셨습니다. <br />
<br />

이종남 2009-07-22 16:36:33
답글

딴지 한번 걸죠.. ^^ 농담이니까. 기분나쁘게 듣지 마시고요... <br />
<br />
와싸다에서 수많은 공학전문가의 글을 보지만.... 참 쉽게 설명 못한다고 생각이 든적이 많았습니다....... ^^ <br />
<br />
제 전공에서 그러면.. 바로 퇴출인데요... ㅋㅋㅋㅋ

김명수 2009-07-22 16:39:28
답글

이종남님,<br />
<br />
ㅎㅎㅎ 딴지 잘 받겠습니다. <br />
<br />
어쨋든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

기일광 2009-07-22 16:44:42
답글

글쎄요. 김명수님께서 링크해주신 글을 보니 사인파가 그런 방식으로 왜곡되는건 하모닉 디스토션으로 표시가 되거든요. 그런데, 일반적인 앰프에서는 NFB 덕분에 출력의 90%까지는 하모닉 디스토션이 별 차이 없다가 그 이상이 되면 급격히 증가하는 형태를 보여요.<br />
<br />
김명수님께서는 출력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점점 왜곡이 심해지기 때문에 작은 음량으로 듣더라도 출력이 높은 앰프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신거죠?<br />

기일광 2009-07-22 17:01:24
답글

일하면서 보다 보니 김명수님 말씀을 잘 못 이해했네요. 논 리니어 디스토션 역시 THD로 표현된다는 건 맞을 것 같구요. 그렇다면 저출력 앰프(50W 정도)와 고출력 앰프(500W?)가 10W 정도를 출력할 때 어떤 앰프가 THD 수치가 낮게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뭐...이런 계측치는 찾을 수가 없어서....

김명수 2009-07-22 17:12:18
답글

일단 기일광님의 두 번째 문단에 대한 대답을 먼저 드릴게요. "네. 맞습니다." 트랜지스터에 걸린 낮은 전압과 그 회로의 질이 볼륨을 높여서 입력 신호를 증폭시킴에 따라서 왜곡률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죠.<br />
<br />
첫번째에 대해서는 네가티브 피드백을 거는 회로는 일단, 증폭률이 낮아지고, 주파수 특성이 개선되며 디스토션도 개선이 되죠. 하지만, Negative Feedback은 기본적으로 트랜지스터의 논리니어리티 (Non li

김명수 2009-07-22 17:25:34
답글

기일광님, <br />
<br />
저에게 계속 질문과 다른 의견을 주시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마도 위에 제가 설명한 전자 지식이 어느 정도 틀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그런데 기일광님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그것을 함께 포함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면 어떨까요? (제가 드리는 질문입니다.) <br />
<br />
기일광님은 몇 와트의 앰프를 사용하시나요? 그리고 일

구현준 2009-07-22 17:30:53
답글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TR앰프에서 THD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 진공관에서도 왜율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다들 좋아하시는 것 보면 말이죠.<br />
<br />
출력이 높은 앰프를 선호하는 가장큰 이유는 왜율의 문제보다는, <br />
대부분의 앰프의 평균출력은 가정에서 듣기에 문제가 없지만, 스피커나 음원에 따라서 순간적으로 많은 출력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b

김명수 2009-07-22 17:42:21
답글

구현준님,<br />
네 THD가 일정 숫자보다 낮을 때는 음질이 나빠지는 것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제가 설명한 것은 능동 소자들(트랜지스터와 진공관)은 논리니어한 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전자회로적으로는 높은 전압에서 최대한 리니어 한 곡선을 따라서 증폭을 시킬 때 Non linear 왜곡이 줄어들게 되며, 그게 하이파이(Hi Fi)의 한 목표를 구현하는 것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작동 전압이 높은 (일반적인 증폭회로에서 말이죠.)

이종남 2009-07-22 17:50:22
답글

김명수님// <br />
<br />
구현준님의 말씀을 물어볼려고 했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문의를 한다면 <br />
<br />
말씀 중 출력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역시 음량과의 상관관계로 보입니다. 전 기본적으로 앰프를 그렇게 보질 않거든요.. 음량보다는 스피커와 상관관계로 봅니다. 앰프에서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전압치로 알고 있습니다.. 전압치를 올리면 음량이 증가하는 것이고 여기에 전력값은 그 전압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것

김명수 2009-07-22 17:53:02
답글

이종남님, 이제 제가 한번 농담하겠습니다.<br />
와싸다에서는 이렇게 질문하면 바로 퇴출당하지는 않습니다. ^^ (하지만, 정말 일목요연하지 않은 질문이군요.) <br />
<br />
다시 한번 이종남님의 글을 읽어보고 무슨 내용인지 파악 좀 하겠습니다. 그리고 댓글은 그 후에 달겠습니다. ^^

기일광 2009-07-22 18:00:40
답글

뮤직센터 같은 경우 THD 10%를 기준으로 몇W 이렇게 기록하는건 조금이라도 출력을 크게 적으려는 상술 비슷한 거라 생각되는데요. 출력을 0.1% 기준으로 잡았을 경우보다 2배 정도 크게 할 수 있으니까요. THD에 대해 모르는 일반인의 경우에는 THD 0.1%, 5W 보다는 THD 10%, 10W가 더 끌리지 않을까요? (사실...이건 어린 시절의 제 경험입니다...) <br />
<br />
그리고, 전 다이나믹 레인지를 확장해(저역의

구현준 2009-07-22 18:01:53
답글

명수님/ 제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br />
"높은 전압에서 최대한 리니어 한 곡선을 따라서 증폭을 시킬 때 Non linear 왜곡이 줄어들게 되며" <br />
<br />
여기서 전압은 이것은 TR에 걸어주는 바이어스 전압을 말하는 것입니까? 입력 전압을 말하는 것입니까? <br />
제가 배운 전자회로의 지식으로는 TR의 종류에 따라 적정한 인가 전압은 거의 정해져 있는 것이고 , 그리고 이것이 꼭 고출력 앰프

이종남 2009-07-22 18:03:05
답글

죄송합니다.. 스피커라는 넘이 워낙 괴팍해서.. 스피커만 들어가면... 좀 질문이.. 그렇죠???? ^^<br />
<br />
쉽게 1초에도 앰프의 출력은 0.001W에서 소리표현의 최대출력인 100w까지 수도 없이 왔다 갔다 해야 하거든요.. 이런 순간적인 출력의 스피드가 앰프설계에는 별 상관이 없나요?? 왜냐하면.. TR은 모르겠는데.. 캐파시티 같은 부품은 이런 스피드감이 중요하지 않나 해서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구현준 2009-07-22 18:18:55
답글

혹시 제 질문이 이해가 가지 않으셨다면 짧게 설명을 드리면 스피커는 일정한 리액턴스와 저항을 가진 놈이라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br />
대부분 스피커가 8옴이다 4옴이다 하는 것은 대강 평균내면 그정도 된다는 것이구요..... <br />
주파수 대역에 따라 임피던스가 왔다 갔다 합니다. 물론 이상적인 스피커라면 일정하면 가장 좋겠지만..... <br />
<br />
어떤 스피커들은 특히 저주파에서 임피던스가 아주 많이 떨어지는

김명수 2009-07-22 18:19:13
답글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전압치가 아닙니다. 앰프에서 직류 전압은 앰프가 증폭할 수 있도록 트랜지스터에 가해지는 전압일 뿐입니다.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을 포함한 능동소자는 이들 직류 전압 하에서 증폭 회로를 형성하고, 입력 신호가 들어와서 앰프의 설정된 증폭률에 따라서 증폭된 신호가 만들어지고 그게 최종적으로 스피커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입니다.<br />
<br />
<br />
그리고 두 번째 문단과 세번째 문단, "꼭 전압이 올라가지 않아도

김명수 2009-07-22 18:24:17
답글

구현준님,<br />
바이어스 전압을 말하는 것입니다. 입력 전압 아니구요. 증폭회로에서의 직류 전압은 캐패시터를 통해서 차단됩니다.<br />
<br />
"고출력 앰프라고 바이어스 전압이 커야 될 이유가 없다" 이 말에 대해서는 자꾸 반복하지만, 트랜지스터 소자의 증폭이 가장 리니어한 영역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트랜지스터의 바이어스 전압을 그 이상적인 지점에서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구요.<br />
<br />

이종남 2009-07-22 18:27:12
답글

김명수님// <br />
<br />
----------------------------------- <br />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전압치가 아닙니다. 앰프에서 직류 전압은 앰프가 증폭할 수 있도록 트랜지스터에 가해지는 전압일 뿐입니다.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을 포함한 능동소자는 이들 직류 전압 하에서 증폭 회로를 형성하고, 입력 신호가 들어와서 앰프의 설정된 증폭률에 따라서 증폭된 신호가 만들어지고 그게 최종적으로 스피커로 전달되도록 하

김명수 2009-07-22 18:27:15
답글

구현준님의 최근 댓글은 같은 질문에 대한 보충 질문이 아니네요. ^^

김명수 2009-07-22 18:28:19
답글

네. 이종남님,<br />
<br />
비전공자이신데 상당한 열정을 느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br />
<br />
남은 시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김명수 2009-07-22 18:30:54
답글

기일광님,<br />
<br />
아주 오래전 일이고, 정확하게 아는 것도 아닌데 다시 전자회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성함이 특이하셔서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br />
<br />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김명수 2009-07-22 18:37:21
답글

구현준님, <br />
<br />
구현준님의 마지막 댓글은 댐핑팩터에 대한 내용과, 앰프 선정의 요인들이 THD인가, 아니면 댐핑팩터인가?를 말씀하신 것이네요.<br />
<br />
그 전의 질문을 다시 설명하신다고 하고, 다른 내용이 나와서 어리둥절 했습니다. <br />
<br />
네. 앰프를 선정할 때, 어떤 스팩을 가장 중요시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br />
<br />
전기적으로는 디스토션, 댐핑

구현준 2009-07-22 18:38:53
답글

최근 질문이 아니라 그 전질문에 대한 보충질문이었죠. <br />
<br />
그리고 TR이나 FET소자 마다 적정한 바이어스 전압이 있다는 것은 아실테지만...명수님 의견은 가능한 바이어스전압을 높여서 사용할 수 있는 TR을 이용해서 앰프를 제작하면 더 좋은 선형증폭을 얻을수 있다로 정리하면 되겠습니까?<br />
<br />
그런데 바이어스 전압이 높다고 해서 꼭 증폭률이 높은 것은 아닐진데 ....이것도 잠시만 시간을 내주셔서 설명

김명수 2009-07-22 18:43:27
답글

바이어스 전압을 무조건 높여야 한다는 말은 아니었습니다. 소자의 특성과 Nonlinear distortion을 줄이는 것에 직류 전압이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는 말이지요. 낮은 출력의 앰프에서는 이것이 어느정도 불리하기도 하다는 것이구요. <br />
<br />
바이어스 전압이 높다고 증폭률이 높은 것은 전혀 아닙니다. 증폭률은 증폭회로에 의해서 결정이 되지요. <br />
<br />
너무도 당연한 것 아닌가요? 직류 전압은 그저 증

구현준 2009-07-22 18:55:11
답글

잘 알겠습니다. 제가 의도를 너무 극단적으로 이해 했던것 같네요. <br />
<br />
다들 좋은 의견 감사드리고 좋은 저녁 되시기 바랍니다. <br />
<br />
<br />

김명수 2009-07-22 19:00:51
답글

아닙니다. 구현준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br />
<br />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이재석 2009-07-22 20:21:30
답글

좋은 내용에 좋은 토론.. 잘 보았습니다.<br />
고맙습니다. :)

김명수 2009-07-22 20:28:40
답글

이재석님.<br />
고맙습니다.

하상우 2009-07-22 21:23:14
답글

와! 모처럼 좋은 토론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게시판의 토론들이 지금처럼 진중하고 따뜻했으면<br />
좋겠습니다. 박수를 보냅니다^^

blueman34@hanmail.net 2009-07-22 21:39:50
답글

근래에 소모적이고 감정적인 글들때문에 눈살이 많이 찌푸러졌었는데<br />
정말 오랜만에 토론다운 글을 보는것 같습니다. 전공자는 아니지만 최대한 무슨뜻인가. 단어들을 찾아가며 이해할려고 노력하게 만드는 글이었던것 같아요..좋은 이야기 많이 해주신 김명수님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짝짝짝~~

이승태 2009-07-22 21:42:58
답글

김명수님 / <br />
<br />
구현준님과 김명수님과의 대화로부터 판단하건대 다음의 김명수님 말씀에서 <br />
----------------------------------------------------------------------------------------<br />
출력 앰프를 만드는 것은 음질 향상을 위한 중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전자회로의 가장 기본에 속합니다. 즉, 작은 신호가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을 통과 할때

이승태 2009-07-22 21:48:47
답글

그리고 읽어본지 오래되었지만 밀만의 책에서도 NFB 과 선형성과의 관계는 설명하고 있어도 바이어스 전압과 선형성의 관계에 대한 설명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br />
<br />
혹시 답을 주시더라도 오늘은 이만 늦었으므로 내일이나 읽을 수 있겠네요.<br />
양해 부탁드리며 좋은 밤 되시기 바랍니다....^^

김만섭 2009-07-22 22:50:55
답글

한숨이 나오네요..<br />
저는 여기에서 할 말이 없어 보이니<br />
참 허허벌판에 소나기 만난 기분이네요.<br />
무슨 기기를 갖다 놓아도 결국에서 내 기분에 따라 음악이 변하는 것 같은데요...<br />
음악을 듣는 마음은 제 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br />
전 바이오스가 뭔지도 모르겠고 어떤 앰프가 좋은 지는 잘 모르겠지만.,<br />
기기를 구동하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마누라의 잔소리가 아닌가 생각

김명수 2009-07-22 22:58:29
답글

이승태님. <br />
일을 하다가 지금 자료를 봤습니다. 아까 예를 들었던 http://www.amplifier.cd/Tutorial/Distortion/nonlinear_distortions.htm 자료에 Figure 1은 다이오드의 0V에서 0.7V까지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후는 전압이 조금만 증가해도 전류가 급격하게 향상되죠. 하지만 완전한 직선성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Non-linear distortion은 여전히 발생할 수 있

김명수 2009-07-22 23:02:50
답글

김만섭님, 매우 크게 공감하고 있습니다.<br />
저희 부부는 신혼때 매일 두시간 이상 함께 음악을 듣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집사람이 아이들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음악을 크게 못 듣게 해서 거실에 있는 메인 시스템은 이번 장마에 젖고 있습니다. &#51922;겨서 공부방에서 음악을 듣고 있어요.<br />
<br />
앰프와 스피커를 고를 때는, 가장 큰 장벽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사야 하는데, 집사람이나 아이들에 지장을 초래하는

석경욱 2009-07-22 23:05:46
답글

김명수님, 제가 쓴 글들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68814&page=0&view=n&qtype=user_name&qtext=%BC%AE%B0%E6%BF%ED&part=av<br />
이글의 회로도에서 어느 부분에 김명수님께서 생각하시는 일이 벌어지는지 찾아주시기 바랍니다.<br />
http://board.wassada.

김명수 2009-07-22 23:16:26
답글

석경욱님,<br />
<br />
석경욱님이었군요. 첫번째 링크한 글은 제목이 "저항 두 개가 음질을 결정한다."이었지요. 전에 그 글을 보면서 "이러면 안 되는데..."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앰프의 회로가 복잡하잖아요. 그런데 석경욱님은 저항 두 개가 음질을 결정한다고 하셨구요.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저항 두 개가 음질을 결정한다면, 앰프 안에 나머지들은 즉, 회로나, 석경욱님이 말씀하신 저항 두 개 이외의 나머지 회로의

석경욱 2009-07-22 23:24:14
답글

김명수닌,<br />
그 회로도에는 김명수님이 말씀하신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에 높은 직류 전압이 걸려 있도록 하여 트랜지스터의 증폭 곡선이 가능한 한 직선으로 되도록 해서 신호 증폭을 했을 때 입력 신호와 모양이 거의 같도록 하기 위한 것"이 적용될 부분이 없습니다.<br />
요즘은 TR 한 개 짜리 증폭회로를 잘 쓰지 않습니다.<br />
OP Amp가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김명수 2009-07-23 01:15:33
답글

석경욱님, <br />
<br />
틀린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석경욱님께서 링크하신 그 회로도에 제가 이야기 한 부분이 적용될 부분이 없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요? 요즘은 TR 한 개 짜리 증폭회로를 말한 사람이 여기 있나요? OP AMP 가 저렴하기 때문이라는 말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br />
<br />
석경욱님, 제가 여기 와싸다에서 사람들의 대화에 참여를 하기를 꺼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심해서 글을 썼구요.

이승태 2009-07-23 08:03:58
답글

김명수님 / 덕분에 편안한 밤 보냈습니다...^^ <br />
<br />
링크하신 자료가 나타내는 것은, <br />
<br />
다이오드의 동작포인트, 즉 바이어스 전압은 파란 파형이든 빨간 파형이든 0.6VDC 로 같고 <br />
빨간색 파형(세번째 그림)의 peak to peak 전류가 2.351A, 파란색 파형(네번째 그림)은 0.081A 이므로 <br />
큰 파워가 작은 파워보다 더 심하게 왜곡이 발생한다는 그림이네요.

yoodola@nate.com 2009-07-23 08:07:01
답글

김명수님, 이종남님, 구현준님 등의 차분하면서도 의미있는 댓글 진행에 감사드리며 박수 보냅니다...짝짝짝 <br />
갑자기 속담 하나가 생각 나는군요...<br />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br />
모든 회원분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종남 2009-07-23 08:45:36
답글

공학을 정공한신 분들도 오디오를 보는 시각이 다양하다는 것에 참 이채롭네요...<br />
<br />
비전공자가 껴 들기는 그렇지만 어차피 이과인이 흔히 보는 간단한 특성곡선이므로 한마디 거들자면 같은 다이오드 특성곡선을 보고 두분 말씀이 다 맞는것 같다는 것입니다.....<br />
<br />
이승태님은 베이스볼티지(이거 용어가 맞나요?? ^^)는 같고 전압변동치를 늘려봤더니 전압변동치가 늘수록 전류도 따라서 늘지만 왜곡도 커진다는

이종남 2009-07-23 08:52:22
답글

즉 비선형왜곡의 특성은 이승태님과 김명수님의 두분의 말씀이 다 맞다면..<br />
<br />
작동전압이 높을수록 그리고 전압변동폭이 작을수록 비선형왜곡은 작아지는 법칙은 만들어지네요...<br />
<br />
그럼 일정이상의 전류변동을 확보해야 하므로 전압변동폭이 작은 포인트에서 적절한 전류변동폭을 찾을려면 자연히 작동전압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뭐 이런 말 아닌가요???

이승태 2009-07-23 10:14:10
답글

이종남님 / 증폭회로 특성곡선에서 선형구간에 맞도록 바이어스를 옮기는 것은 선형성 자체를 개선하는 것과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br />
-----------------------------------------------------------------------------------------<br />
1) 선형구간에 맞도록 바이어스를 조정한다는 것은 특성의 구부러진 부분을 피해서 직선 부분에서 동작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김명수님이

구현준 2009-07-23 10:35:05
답글

아침에 보니 또 댓글이...<br />
제 생각에는 어차피 다들 맞는 얘기를 하고 계십니다. <br />
TR하나를 놓고 본다면 바이어스가 높을 수록 선형성을 얻는 구간이 넓고 그러므로 입력신호가 크고 증폭률이 큰 경우에도 선형증폭을 하는데 유리하다고 보는게 맞습니다.<br />
그러나 앰프 설계자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당연히 자기들이 사용한 회로와 소자가 최선의 동작을 하는 범위에서 동작시켰을 겁니다. 그러니까 높은 전압을 사용하는 TR이

최원영 2009-07-23 10:41:35
답글

좋은 토론이 진행되는 것 같아 매우 좋습니다.<br />
저도 제가 이해하는 것이 맞는지 물어보고 싶네요.<br />
<br />
김명수님 링크된 자료를 간단히 말하면... 증폭 소자의 입력 전압-출력 전류 사이의 관계는 선형이지 않다는 겁니다. 이건 다들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br />
<br />
그 예를 든 것이 0.6V 중심으로 작은 진폭의 입력(파란색)과 큰 진폭의 입력(붉은색)을 주었을 때 출력 특성입니다. 진폭이 크면

이종남 2009-07-23 10:42:34
답글

"매크로와 마이크로의 차이..."<br />
<br />
와 명언이네요....... 앞으로 좀 써먹겠습니다........ ^^

김명수 2009-07-23 11:15:30
답글

이상욱님, 구현준님, 이종남님, 이승태님, 그리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br />
<br />
최원영님, 아주 정확한 설명입니다. ^^ 감사합니다.<br />
<br />
사실, 저는 오늘 아침에 이 게시판을 읽어볼까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열어보기를 잘 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br />
<br />
남은 부분은 이승태님과 메일로 주고 받으면 어떨까 합니다. 제 메일 주소는 oliverkim@paran.com 입니

이승태 2009-07-23 11:49:02
답글

김명수님 / 제가 원하는 답은 안해주시고 다른 이야기만 하시는군요....^^ <br />
<br />
김명수님은 계속 비선형에 따른 신호의 일그러짐 특성만 설명하시는데(링크 거신 다이오드 특성곡선처럼), <br />
저는 일그러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선형성을 좋게 해야 하는데 회로의 바이어스 전압이나 출력을 크게 하면 과연 선형성이 그만큼 개선(곡선 모양에서 직선 모양으로)되는지가 궁금한 것이고요. <br />
<br />
말비노도 좋

김명수 2009-07-23 12:16:17
답글

이승태님, <br />
최원영님의 설명이 매우 정확합니다. <br />
그리고 이승태님이 말씀하신, 제가 그랬다고 한 "일그러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선형성을 좋게 해야 하는데 회로의 바이어스 전압이나 출력을 크게 하면 선형성이 개선된다"라고 한 것은 사실과 달라요. <br />
<br />
최원영님이 이해하시고 설명하신대로, 입력신호가 트랜지스터의 증폭 곡선을 따라서 증폭을 하는 데, 그 곡선이 최대한 선형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말

이승태 2009-07-23 12:29:16
답글

김명수님 / <br />
<br />
Non-linear distortion 에 대한 것은 밀만의 책에서도 잘 설명되어 있으니 저의 이해부족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제가 바이어스, 출력, 선형성의 관계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가 전혀 없으니 뭔가를 더 공부해야 김명수님과 대화가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br />
<br />
그것을 공부하기에 제일 좋은 방법이 언급하신 말비노의 책일 것이니 도서관이든 서점이든 한번 구해서 읽어보

이종남 2009-07-23 12:42:12
답글

김명수님// <br />
<br />
아주 유익한 대화였습니다...... <br />
<br />
오래전에 입맛에 맞는 진공관 파워앰프를 하나 만들려고 제작자와 한 말이 있었습니다. 기왕이면 진공관도 출력이 커야 좋다는 강박관념에 출력을 좀 늘려달라고 했더니만... 그 제작자가 그러더군요.. <br />
<br />
"출력 늘릴려고 맘만 먹으면 KT88관하나로도 채널당 200와트도 만들수 있지.. 그러면 뭐해?? 소리는 다 찌그러드는

이승태 2009-07-23 12:49:10
답글

참, 최원영님의 말씀 대부분 이해합니다만 <br />
<br />
"바이어스 전압이 높으면 비선형 왜곡을 줄일수 있다는 김명수님 말씀은 이것을 뜻합니다." <br />
<br />
라는 말씀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br />
<br />
전압이 높은 곳에서 특성곡선의 선형성이 존재한다면 당연히 바이어스 포인트를 높임으로써 왜곡이 줄어들겠지요. 그러나 전압이 높은 곳에서 선형성이 존재하지 않는 특성이라면 바이어스 포인트를 높일 수는

최원영 2009-07-23 13:03:25
답글

예. 이승태님의 지금 지적도 맞습니다.<br />
<br />
"바이어스 전압이 높으면 비선형 왜곡을 줄일수 있다는 김명수님 말씀은 이것을 뜻합니다." <br />
란 말은 링크된 자료와 같은 형태의 입력 전압-출력 전류 특성에서만 해당됩니다. <br />
이승태님 말씀처럼 전압을 높여도 선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지요.<br />
<br />
그러나 트랜지스터를 설명하는 책에도 잘 나와있듯, 보통은 0.6~0.7V 이상

김명수 2009-07-23 14:10:45
답글

이종남님, <br />
네. 저도 이종남님과 대화를 나누면서 제가 배울점을 많이 갖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몰입' 말입니다. <br />
'몰입'이라는 단어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고, 몰입을 중요하게 다루는 불교의 선, 위빠사나 명상, 그리고 서양에서도 칙센트 미하이 등의 책들을 읽으면서 몰입을 동경하나 늘 산만한 마음을 갖고 있는 제 자신을 질책하곤 해왔죠.<br />
<br />
이승태님, 스스로 보시겠다니 그렇게 하시

이승태 2009-07-23 14:17:53
답글

최원영님 /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김명수님 / 저도 즐거웠습니다.<br />
덕분에 어제 밤 밀만의 먼지를 털어내면서 옛추억에 잠기기도 했다는...<br />
그리고 말씀하신 말비노가 이 책 맞겠지요?<br />
<br />
http://www.yes24.com/24/goods/1983204

이종남 2009-07-23 14:40:24
답글

장명호님// <br />
<br />
찾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제가 그 의미를 몰라서 질문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br />
아주 간단한 수식을 예를 들죠... <br />
<br />
E1=k*E2 입니다. E1은 소리에너지고요. E2는 전기에너지고요....... k는 상수겠지요... <br />
그럼 E1을 늘리는 방법은 두가지로 k수치를 늘리던지 E2값을 늘려야겠지요??? <br />
k상수를 늘리는 방법은

김명수 2009-07-23 15:09:18
답글

이승태님, ㅎㅎ, 그러셨나요? 저는 밀만, 쉴링, 말비노책 전부 이제는 집에 없습니다. 예전에 저는 원서로 공부했었는데 이제는 번역본이 있군요. 책 표지를 보고는 잘 모르겠던데, Yes 24에서의 리뷰를 보니까 그 책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 리뷰에서도 나와 있지만 여러 주제를 다룬 밀만과 쉴링책에 비해서 아날로그 회로에 책 전체를 다루고, 또 거의 오디오 업체의 실용적인 회로를 다루고 있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이예요. 물론 실제 앰프를 만들려면

최철웅 2009-07-23 15:10:33
답글

'표현가능저역' 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주파수응답과 비슷한 의미라면 앰프의 출력 혹은 최대출력에 따라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지 않습니다. <br />
<br />
예를 들어 20Hz근방까지 내려가는 저역을 110dB이상으로 낼수 있으려면 당연히 100와트 앰프로는 무리입니다. 실용론자들이 서브우퍼 앰프도 몇십와트면 충분하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라도 좀 특이한 82dB감도의 스피커를 거실에서 빵빵하게 틀려면 60와트 앰프로 부족

이종남 2009-07-23 15:13:59
답글

최철웅님//<br />
<br />
물론 그렇죠.. 인피니티 스피커 같은 82dB의 초저음압 스피커가 앰프를 잡아먹을 때 주로 저역에서 잡아먹습니까?? 아님 고역에서 잡아먹습니까??<br />
<br />
저역터져나와도 앰프 사망 안할라고.. 고출력 쓰는 것 아닌가요??? 표현가능 저역이라는 것을 여기다 써 먹어도 큰일 날 것 같지는 않은데........

이종남 2009-07-23 15:16:29
답글

그럼 처음 제 질문으로 돌아가서.. 저 서브우퍼에다가 1000와트급 앰프 빼내고.. 100와트급 집어넣으면.. 표현가능주파수가 어떻게 예상이 됩니까??? <br />
<br />
우리 꼭 안해봐도. 예상이 되니까. 공부하고.. 시뮬레이션 하는 것 아닌가요????

최철웅 2009-07-23 15:20:03
답글

그러면 애초에 뭐하러 그런 쓸데없는 질문을 하셨나요? ^^ <br />
단순히 원하는 출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앰프를 사용한다는 말일 뿐인 것을.<br />

이종남 2009-07-23 15:23:05
답글

그러니까 이런 좋은 공부거리도 만들었지 않나요??? ^^

이승태 2009-07-23 16:42:38
답글

김명수님 / 간단한 질문 하나만 더 드려도 될까요? <br />
<br />
김명수님께서는 "소자나 회로의 선형성이 증가한다, 커진다 혹은 좋아진다." 라는 말의 의미로 <br />
<br />
1) 바이어스 포인트를 특성곡선의 직선부분으로 이동시키는 것. <br />
2) 특성의 구부러진 모양을 직선 모양으로 만드는 것 <br />
<br />
중 어느 것으로 사용하시는지요? <br />
최원영님과의 대화로 판단해보면 지금껏 1

이승태 2009-07-23 16:53:09
답글

에구 죄송합니다만 방금 말비노 주문했거든요. <br />
<br />
2)번이라고 생각하셔야만 과연 바이어스 전압, 출력, 선형성에 관한 설명이 말비노의 책에 있는지 검색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기에...ㅠ.ㅠ

김명수 2009-07-23 16:53:45
답글

이승태님, <br />
저는 이제 그만하고 싶습니다. <br />
그 이상의 대화는 저와 메일로 주고 받자고 제안했는데, 혼자 책을 사다가 공부하시겠다고 하셨는데 다시 불쑥 이 게시판을 사용하시네요. <br />
분명한 입장과 자세,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는 태도가 아쉽습니다. <br />
<br />
다른 하실 일도 많으실텐데 왜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이 게시판에서 자꾸 이야기를 하시기를 고집하시나요? 조금 전에는 혼자 책 사다

이승태 2009-07-23 17:02:32
답글

자꾸 설명이 추가되서 매우 죄송합니다만 우리가 지금껏 앰프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가요?<br />
바이어스 전압과 선형성의 간단한 문제 아니었던가요? <br />
<br />
저는 호기심 때문에, 그리고 내가 여지껏 알지 못했던 지식이 있지 않을까 해서 지금껏 토론에 임했던 것이고요.<br />
<br />
또한 김명수님과의 토론을 위해서 애초에 김명수님께서 주장하신 근거로 제시한 말비노를 구해다가 공부하려는 것인데 다만 위에서

김명수 2009-07-23 17:18:34
답글

이승태님, <br />
지금까지 저는 논리니어 디스토션의 원인이 트랜지스터 소자의 제한점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하였고, 링크해서 보여드린 (여러 웹페이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먼저 눈에 들어오더군요.)의 자료를 인용하여 보여드렸습니다. <br />
<br />
그런데 이승태님은 그 웹페이지가 논리니어 디스토션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어요. 맞지요? 거기서부터 제가 이승태님에게 설명하는데 곤란을 겪고 있는 시점입니다. 다시 한번 그 웹사이

이승태 2009-07-23 17:39:55
답글

김명수 님 / <br />
<br />
제 기억으로는 김명수님께서 제시한 다이오드 특성곡선에 대하여 넌리니어 디스토션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저의 댓글에는 다음과 같이 비선형 특성(=넌리니어 디스토션)이라고 말씀드린 부분들이 있는데요. <br />
----------------------------------------------------------------------------------- <br />

최철웅 2009-07-23 17:48:30
답글

이 게시판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전자공학을 전공한 사람도 상당수 있고 전공과 관계없이 내용을 이해하거나 기술적인 토론을 유익하게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곤란한 사정이 있으시다면 공개토론을 강요할 수는 없는 것이나 저같은 경우엔 진행과정이 궁금하기도 하다는 것 또한 고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r />

이승태 2009-07-23 18:26:43
답글

김명수님께 드리는 질문이 아닌 다른 분들을 위한 정리입니다. <br />
<br />
저는 비선형 특성에 의한 신호의 일그러짐(왜곡)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선형특성은 당연히 신호를 일그러지게 만듭니다. <br />
<br />
단지 최초의 댓글에서 김명수님이 주장하신 내용, <br />
--------------------------------------------------------------------- <br

이종남 2009-07-23 19:07:13
답글

김명수님//<br />
<br />
고생이 심합니다...... 이런 짓은 해본 사람만 합니다......<br />
대충 큰가지는 정리가 애저녁에 된 것 같은데.. 항상 조그만 것들이 문제입니다....<br />
<br />
제가 다 죄송하네요........ 괜히 끌고 들어온 것 같아서리....... ㅡ,.ㅡ

김명수 2009-07-23 19:21:33
답글

네. 이승태님, 그리고 최철웅님 <br />
<br />
그럼 저도 예전지식을 상기하며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전적으로 맞지는 않는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br />
<br />
먼저 최종 출력 앰프 회로에 대해서 짚어보는 것이 좋겠군요. A급 앰프에 대해서는 논리니어 디스토션 문제가 대두되는것은 분명한 사실이지요. 최종 출력 앰프 회로에서 한쪽은 0V의 낮은 전압대로 움직이면서 논리니어 디스토션이 발생하죠. 그리고 A급 앰프

김명수 2009-07-23 19:21:47
답글

이종남님, <br />
아닙니다. 아주 좋은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이승태님에게도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아까 기분이 좋지 못했다는 제 말은 취소하겠습니다. ^^

이승태 2009-07-23 20:11:47
답글

1) <br />
------------------------------------------------------------------------ <br />
먼저 최종 출력 앰프 회로에 대해서 짚어보는 것이 좋겠군요. <br />
: <br />
: <br />
하지만 그게 바이어스 전압이 문제의 해결은 아닌 것은 맞습니다.) <br />
---------------------------------------------------

김명수 2009-07-23 22:09:14
답글

이승태님,<br />
<br />
바이어스 전압 크기에 따른 선형성 증가라는 것은, 트랜지스터에 전압이 0V에서 0.7V 가해질 때까지는 완만하게 전류가 증가하다가 그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전류가 상승하게 되는데, 0.7V 이후라도 아주 직선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놀이동산에 가보면 볼록한 거울과 오목한 거울 앞에 자신을 비추면 우스꽝 스러운 모습이 보이잖아요. 그래서 가능한 한 평평한 지역을 찾는것이죠. 제품을 설계할 때 트랜지스터의 Sp

김명수 2009-07-24 08:40:23
답글

제가 링크한 "Nonlinear Distortions" (http://www.amplifier.cd/Tutorial/Distortion/nonlinear_distortions.htm) 에 대해서도 부연 설명하자면, 그굴에서 nonlinear distortion을 입력해서 나오는 사이트들중에서, 몇개를 훑어봤는데, 그 사이트는 트랜지스터에 입력 전압이 0.7V 이상을 가했을 때의 전압/전류 특성 그래프가 나오지는 않지만, nonlinear dis

이승태 2009-07-24 09:17:28
답글

김명수님 /<br />
<br />
증폭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다이오드 대신 트랜지스터의 그림을 이용해보죠.<br />
일반적으로 바이어스 전압 혹은 Q포인트는 트랜지스터의 특성곡선에 부하선을 그려서 정합니다. 김명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바이어스 전압이란게 이 부하선상의 Q포인트 위치를 결정하는 전압이 맞겠죠? 링크의 트랜지스터 부하선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br />
<br />
http://en.wikipedia.org/w

이승태 2009-07-24 09:51:59
답글

오늘은 시간이 않될 것 같으니 그냥 제 생각만 정리하겠습니다. <br />
<br />
동작점이 Cut-off 이나 Saturation 근처에 있다면 당연히 입력신호가 커지면 신호의 일그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동작점을 중심부근에서 정하는 것이 넓은 동작영역을 확보해서 일그러짐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br />
<br />
김명수님은 바이어스 전압을 크게 하면 일그럼짐을 줄일 수 있다고 애초에 말씀하셨는데, 동작

김명수 2009-07-24 12:48:56
답글

이승태님, <br />
<br />
이로써 아주 명확해졌어요. 이승태님은 가장 기본적인 전자회로를 저에게 설명을 하고 계시는거예요. 그것을 제가 모른다고 생각하시는것은 아니시겠죠? 차근 차근 설명을 드릴께요. 마침 적당한 그래프도 찾으셨군요. <br />
<br />
먼저, 저는 바이어스 전압을 크게하면 일그러짐을 줄일 수 있다고 한 것이 아니예요. 이에 대해서 여러번 이야기를 했구요. 제 이야기는 트랜지스터의 동작점을 중심으로 입력된

이승태 2009-07-24 12:56:27
답글

김명수님 /<br />
<br />
1) A, B, AB 급으로 증폭회로의 클래스를 나누는 기준은 흔히 말하는 전압증폭이니 전력증폭이니 하는 것으로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어스의 동작지점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한개의 트랜지스터로 주기파의 +, - 모든 신호를 하나의 동작영역에서 처리한다면 A급이되는 것이고 한개의 트랜지스터로 반주기의 신호만 처리한다면 B급 혹은 AB 급 동작이 되는 것이죠. A급으로 전압을 처리하던 AB급으로 전

이종남 2009-07-24 13:15:18
답글

좀 끼어들겠습니다... 하두 답답해서..<br />
<br />
이승태님이 이야기 하신 정도의 증폭논리는 비전공자인 저도 알고 있습니다..<br />
하지만 전 김명수님의 이야기를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br />
왜냐하면.. 맞는 소리거든요........<br />
<br />
김명수님은 기름을 많이 소비하면 차는 빨리 달린다라는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는데..<br />
이승태님은 화물차가 스포츠카보다 더 많은 기름을

김명수 2009-07-24 13:15:47
답글

이승태님,<br />
직선구간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었어요. 그리고 그것은 전자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이종남님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하는 설명도 되었구요. 자꾸 이러시면 말꼬리 잡는 것으로 생각하게 될 것 같군요.<br />
<br />
제 질문에는 대답을 피하시는건가요? 그런 전략이라면 대화의 지속이 무의미할것 같아요.

김명수 2009-07-24 13:16:47
답글

이승태님, 그리고 저는 전압증폭, 전력증폭을 구분해서 말한 적도 없어요.<br />
제가 한 이야기만으로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명수 2009-07-24 13:23:08
답글

이종남님, <br />
<br />
과연 그렇습니다. 이승태님이 저에게 설명한 것은 비전공자도 전자회로 지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 정도의 내용입니다. <br />
<br />
그리고 이승태님,<br />
<br />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 전자공학을 전공하였고, 아날로그 회로에 관해서라면 밀만, 실륑, 말비노, 그리고 일본의 여러 자료들을 한동안 공부 해 봤던 사람입니다. 물론 현장에서 좋은 앰프를 만드느라 노력하시는

김명수 2009-07-24 13:30:13
답글

이승태님, <br />
<br />
다음은 이승태님의 말씀입니다.<br />
--------<br />
바이어스 전압이 높으면 왜곡이 줄어든다는 의미 아닙니까? 그러면 바이어스 전압을 더 높이면 왜곡은 그만큼 더 줄어드는가? 그것은 아니죠. 바이어스 전압을 높이면 언젠가는 Saturation 에 걸릴테니 무작정 바이어스 전압을 높일 수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Saturation 부근에 있다면 바이어스 전압을 낮춰야만 직선구간을 확보할 수

김명수 2009-07-24 13:37:10
답글

이승태님, 제가 보기로는 이승태님도 이제 사정을 이해하셨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의 토론이 필요하다면 말씀하세요. 아마도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br />
<br />
단, 상대방이 적어도 전자공학 기본 이론 정도는 이해한 사람이고 취미 정도라도 앰프를 만들어 본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해주시고,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은 당연히 바람직하지만, 본인이 앰프를 만들어 본 경험이 있지는 않으시다면, 자신의 지식속에서만 타인의 말을 판단하

유승엽 2009-07-24 14:28:29
답글

김명수님//<br />
<br />
몇몇분께서 지적하신 부분들은 납득이 가는 것들인데, 명수님이 다소 방어적인 자세로 상대방을 공격하려고 하는듯 보여지는군요. 한발 물러서셔서 지적하신 부분들을 곰곰히 생각해 보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구현준 2009-07-24 18:38:09
답글

승태님/ 처음에 명수님이 말씀하신게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아주 위쪽에 바이어스 전압과 선형성과 앰프의 출력을 서로 연관지어서 말씀하신게 있는데 저도 거기에 의문을 가졌었지만 , 나중에 올리신 댓글 들에서는 그것들이 정정이 되어 있습니다. <br />
그래서 간단하게 댓글 하나 다실려다 보니 설명이 부족해서 일어난 오해라고 저도 납득을 한것이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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