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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2004 최고의 음반을 만들었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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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1-08 07:4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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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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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2004 최고의 음반을 만들었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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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훈 [가입일자 : 2003-04-10]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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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즈의 창공으로 비상하는 3호선 버터플라이3호선 Butterfly
3집 TIME TABLE 음반사: Pastel / 발매일: 2004.01
가슴/웨이브 사이트, 올해의 음반으로 선정하며...
- '작정'하고 만들었다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앨범 전반부의 놀라움은 그런 생각따윈 싸그리 날려버린다. - 한 순간도 놓치기 싫은 전반부, 2000년대 한국 인디 록 씬 최상의 성과 - 아이디어의 승리. 이 음반의 전반부가 대단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아슬아슬하게, 잰 체하지 않고, 과거를 끌어와서 그것을 현재의 한국 인디 씬에 '주입'시킨다. - 설치미술이거나 기획문학 같은 면모가 저항감을 느끼게 하다가도 '할머니가 피었어요'나 '사랑은 어디에' 등 싱글의 위력에 투항하게 된다. '복고'의 도플러 효과가 앨범의 컨셉. - 다채로우면서도 깊어진. 복고적이면서도 신선한. 인디씬의 개가. 참 좋다.
8.없는 재주로 떠벌이는 것도 힘들군요. 긴 글은 읽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은데 왜 이렇게 길게 써대느냐고 물으신다면... 그냥 한곡 소개하고 말거라면 이러지 않겠지만 무려 4곡이나 올려놓은지라 음악만 듣자니 눈이 심심하실 분들이 행여 계실까봐 눈요기 하시라고...^^
숱한 평자들이 2004년을 대표하는 명곡이라는 찬사를 기꺼이 바친 <사랑은 어디에>는 꼭 듣고 가세요. 이 짓도 1월 16일부터는 못합니다.^^* 활자중독증이 계신 분들은 아래 웨이브 사이트의 정식 리뷰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새창에서 열기>로 보시면서 노래를 들으셔도 됩니다.(관심도 없는데 웬 과잉친절??). 그 밑에 링크한 인터뷰도 한번쯤 읽어볼만 합니다. 이런 명반이 천장 이천장 팔린다는거 문화민족의 수치 아닙니까? ^^*
사랑은 어디에
http://weiv.co.kr/review_view.asp?code=album&num=2359 복고와 복구 형제, 목포로 가다 - Weiv 웨이브 리뷰 보기
[weiv]: 최근 인디 씬은 음반 시장의 침체와는 별개로 활발히 돌아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고참' 밴드들의 음반도 선을 보였거나 보일 예정이고... 그런데 '생존' 문제는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 같거든요.
성기완: 음반 시장의 불황이 꼭 음악 씬 전체의 불황과 동격이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게 논리를 조장하는 건 음반업자들의 주 전략인 것 같거든요. 불법복제 때문에 음악 씬 자체가 망할 것처럼 말하고.... 음반시장의 불황은 시장의 불황일 뿐 씬의 침체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씬의 침체가 있다 해도 시장의 불황에 따른 영향일 것일텐데... 사실 그 때문에 더 큰 타격 받는 건 메이저 음반사지요. 우리야 2000장 팔릴 게 1500장 나갔다면 그쪽은 20만장에서 15만장으로 떨어지는 거니까요. 그래서 음반시장의 불황을 음악 씬 전반의 위기라고 말하고 그런 이야기를 퍼뜨리는 사람들은 그쪽인 것 같아요. 기존의 이익을 못챙기니까 위기의식이 생기는 것이겠죠. 인디씬은 오히려 다른 기회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2000장 파는 사람들이 더 손해 볼 일은 없을 테고...
이건 좀 큰 이야기이긴 하지만 음반의 역사가 100년이면, 지금은 그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중인데 단순히 음반시장 불황이라는 현상만으로 얘기될 일도 아닌 것 같거든요. 매체 자체의 변화란 것이 19세기 악보업자들이 잡고 있을 때와 20세기 음반업자들이 잡고 있을 때보더 더 큰 차이가 생길텐데요. 그리고 인터넷 때문에 음악듣는 저변은 더 넓어진 것 같습니다. 못듣던 걸 들을 수 있는 건 저도 마찬가지니까. 그렇게 생각해보면 음악 씬 전체의 규모는 더 커졌는데, 음반시장은 불황이다... 이건 아귀가 좀 안 맞는 것 같아요. 즉 씬의 문제가 아니라 음반시장의 문제인 거지요. 음반시장이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 따라서 시장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변화의 계기를 찾는 게 중요할텐데, 인디 씬은 그걸 주도할 수 있는 변화의 일부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늘 소규모로 해왔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는 많은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고. 우리도 상당부분 그런걸 알고 있는 사람들인 것 같고. 그런 의미에서는 우리들 역시, 음반이 덜 팔려 돈이 없다 해도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가는 사람 중 하나가 아닐까요. 메이저씬은 불황이다 하면서도 인디 씬에서 판이 자꾸 나오는 건 주류 음반시장에서 수용 못하는 수요들이 인디씬과 연결되는 모종의 함수가 있는 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http://www.weiv.co.kr/view_detail.asp?code=interview&num=2365 '조건'에 대한 어떤 시선: 3호선 버터플라이 인터뷰 - Weiv 웨이브
http://3bf.co.kr/ (3호선 Butterfly 홈페이지)
김포 쌍나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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