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수입반에 대한 허상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6-24 23:34:44
추천수 0
조회수   1,013

제목

수입반에 대한 허상

글쓴이

송학명 [가입일자 : 2000-08-28]
내용
일반적으로 보면 분명히 수입반이 라이센스보다 유리합니다. 다만 라이센스는 직배와 국내 라이센스 두가지가 있음을 잊으시면 곤란하죠.



우선 라이센스의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내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분들중에서 이른바 "개념이 없는"분들이 분명 무지 많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과거 음질 개판이었던 음반들이 아니더라도 국내에서 잘 리마스링된 음반 찾기 정말 힘들정도입니다.



국내 음반들은 주로 컴필레이션이 많습니다. 이런 음반들이 가장 문제입니다. 보통 소리가 가늘고 신경질적입니다. 하도 화가나서 환불받은 적도 있습니다. 지금도 잘 팔고 있더군요. 확신은 못하지만 128K MP3로 만든게 아닐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수입반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수입반은 다 좋다는 환상도 위험합니다. 특히 직배 음반까지도 수입반이 확실히 음질이 좋다고 말해버리면 모르는 분들은 정말 그런줄 압니다.



직배 음반은 애초에 이탈리에서 발매된 음반이라도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덴마크, 미국, 멕시코, 일본, 한국, 대만, 일본 모두 조금씩 다른 유통사를 통해 자국화되어서 발매가 됩니다.



근데 무조건 수입반이면 주로 미국인데 이탈리아 아마존 가서 그걸 구하셔야 원본이죠. 미국=이탈리아지만 한국은 아닌가요?



음반의 음질 혹은 리마스터링을 따지면 수입반 라이센스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큰 시장에선 여러 버전의 같은 음반을 팝니다. 곡은 똑같은데 발매한 곳이 다릅니다. 가까운 일본의 예를 들어봅시다.



많은 음반들이 일반적으로 크게 나누어 일본반과 수입반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둘은 리마스터링이 다르고 발매사가 다르므로 소리가 다릅니다. 둘 중 어느것을 선택할지는 선택입니다. 실제로 연주음악의 경우 그 메카가 일본이기에 일본반이 더 선호되기도 합니다. 수입반이 아닌데 말이죠. 아마존 가보면 일본에서 리마스링한 음반들 겁나 비싼 가격에 완소 수입음반인 미국반과 같이 팔리고 있습니다.



많은 연주 음악을 직배하고 있는 락 레코드의 예를 들어봅시다. 이 회사는 프랑스의 델파인 레이블도 취급합니다. 여기서 발매되는 음반들은 대체적으로 매우 부드러운 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의 대중에겐 더 생생하게 먹히는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유럽에서 리마스터링을 한 같은 음반이 다른 레이블로 나왔습니다. 그건 국내에 수입도 안 되서 일본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근데 음질이 개판입니다. 왜냐면 많은 경우 리마스터링을 하면서 해상력을 올려버립니다. 고역은 쏘고 거칠고 전체적인 풍성함을 확 줄어듭니다. 시디를 MP3로 립하면 생기는 바로 그 증상과 비슷하죠,



국내에서 3천원에 떨이 하던 같은 음반이 유럽에서 리마스터링한 수입반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이 락 레코드사의 연주음악은 너무 부드러운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일본의 빅터에서 새롭게 리마스터링하고 그 레이블로 발매된 일본반을 구입했습니다. 환상적이더군요. 이 새로운 시리즈는 리마스터링이 기가막힙니다.



무슨 말을 하는 것이냐면 명반은 수많은 리마스터링이 존재하고 그중에 최고를 찾고 싶다면 다 들어봐야 아는 문제지 단순히 수입, 라이센스로 구분할래야 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평범하게 음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휘둘리지 말고 그냥 직배사 음반 몇천원 덜주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엔리오 모리코네 좋아한다고 일일히 이탈리아에서 음반 구입할 순 없는 노릇 아니겠습까?



그리고 기다리면 더 좋은 리마스터링이 나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예를들어 미션은 SACD까지 나왔습니다. 음질 따지고 싶으면 일단 SACD는 국내에 안 들어오더라도 발매 정보를 입수하면 무조건 구입해야죠. 현실적으로 그렇게 하는 분들 많이 보진 못했습니다.



결국 개인의 만족에 관한 문제입니다. 리마스터링은 인간이 하는 것이고 정해진 기준이 있지도 않습니다. 오디오에 따라 소리가 다르듯이 리마스터링한 국가에 따라 회사에 따라 음질도 소리도 다릅니다.



자신의 음반에 만족을 못한다면 다른 레이블의 같은 음반을 들어봐야 할 필요가 있고 기다리면 다른 리마스터링이 또 나옵니다. 새롭게 리마스터링 했다고 광고하는 음반들 대부분 리마스터링은 과거에도 여러번 했었습니다. 지금 나온게 최고가 아니라는 것이고 최고란 있을 수도 없습니다. 리마스링해서 오히려 나빠진 음반도 수억입니다.



빈티지를 좋아하는 분 현대적인 해상력을 좋아하는 분이 다르듯 음반도 리마스터링에 따라서 호불호가 가려집니다. 리마스터링 마무리해도 여전히 원본이 엿같은 유명 음반도 있구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최만수 2009-06-25 11:36:22
답글

저 같은 경우는 수입 반만 사는데, 국내 제작한 라이센스도 음질 차이가 있더군요. 라이센스는 좀 딱딱하고<br />
거친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클래식도 좀 그렇고 팝이나 락은 더 차이가 심한것 같습니다. <br />
국내 가수의 제작한 음반도 음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거칠고 딱딱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녹음 기술 문제인지,<br />
장비 문제인지, 이것은 시급히 개선;하지 않으면 음반 시장 다 잠식 당할것같습니다. 생활 수준이 높아져 오디

송학명 2009-06-25 12:00:30
답글

아쉽게도 국내 음반시장은 거의 가요 아니면 전부 소량수입으로 변할 것 같습니다. 직배사에서 라이센스 해도 점점 판매량이 떨어지니까요. MP3 구입이 대세가 되겠죠.

김준호 2009-06-25 16:38:36
답글

송학명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br />
<br />
동일한 연주를 라이선스와 수입판으로 비교한 경우는 한두번 정도라 음질 비교를 일반화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 귀로는 식별하기 어렵더군요.<br />
<br />
일반적인 음반..즉 동일한 음원은 아닌 경우...<br />
국내 라이선스 음반이 수입반보다 음질이 좋은 것도 많더군요.<br />
<br />
물론 제가 좋게 들은 라이선스 음반을 수입반으로 들어보지 않아 얼

송학명 2009-06-25 17:01:59
답글

저도 대부분이 수입반입니다. 일부러 가리지는 않는데 국내에 라이센스되는 음반이 워낙 적어서.. 수입반중에 가장 짜증나는 건 그 미국식 스티커를 시디에 바른거 아시죠? 잘 떨어지지도 않고 때고나면 자국 남고.. 좀 피곤하죠? ^^

조태영 2009-06-25 18:44:58
답글

전 유키구라모토 음반 말고는 수입만 고집합니다.

이종석 2009-06-25 21:33:25
답글

같은 레이블로 발매되는 클래식 직배 음반의 경우에도 수입CD와 국내 판매 CD가 데이터가 다른 경우가 있더군요. 아큐립하면서 발견했습니다. 왜 그렇게 제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김도현 2009-06-26 00:59:30
답글

저로서는 더 다른 말 할게 없군요. 글 전체가 공감 입니다....

김상연 2009-06-26 21:44:26
답글

cd는 잘모르겠으나 lp는 차이가 많이나더군요~<br />
<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